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출시, Web3 게임 판도를 뒤흔들 혁신의 시작
(Written by KP and Tigerant)
Web3 업계 최대 기대작인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가 장장 3년이 넘는 준비 끝에 드디어 출시를 앞두고 있다. 넥슨이라는 업계 Top-tier 회사에서 핵심 IP인 '메이플스토리'에 기반해 오랜 기간 준비해 왔던 만큼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을 받아 왔다.
그리고 이번에 공개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백서와 $NXPC 토크노믹스는 역시나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MSU 팀은 그 어떤 프로젝트보다도 많은 97%의 토큰을 커뮤니티에 배정하였고, RX 2.0이라는 새로운 보상 경험을 정의했으며, ETF 개념을 도입한 $NXPC <-> 아이템 바스켓 교환 시스템은 게임 토큰의 가치가 IP와 연동되어 어떻게 유지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 혁신적 시도로 보인다.
물론 봇 유저 문제, 토크노믹스의 운영, 국가별 규제 이슈 등 출시 후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도 많지만 MSU 팀의 Web3 도전과 창의적이고 새로운 시도들은 넥슨의 선구자 DNA가 다시 한 번 보여졌다고 생각한다. MSU가 꿈꾸는 유저의 기여와 창작이 보상으로 이어지고, 그 보상이 다시 생태계를 성장시키는 선순환 구조의 청사진이 실현되기를, 그래서 Web3 게임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