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uko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 doc_Srl = 11089540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격주로 진행되는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60차)가 있었으며, 그 내용과 분석, 논평을 공유합니다. 

*편의상 '~이다/하다'체로 작성하였음을 미리 양해바랍니다. 

 

<제60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안건>

- 관련 링크 : https://github.com/ethereum/pm/issues/95

 

60%25EC%25B0%25A8%2B%25EC%259D%25B4%25EB

 

□ 지난 회의 리뷰 

  ㅇ Cat Herders, ProgPoW 등에 대한 지난 내용 언급

    - 자세한 사항은 여기 클릭

 

 

□ 로드맵(https://en.ethereum.wiki/roadmap/istanbul

  ㅇ 이스탄불 예상일정(현재 이견이 없음)

     - 05월 17일(금) 이스탄불 HF 제안서 접수 확정기한

     - 07월 19일(금) 주요 클라이언트 실행 마감기한

     - 08월 14일(수) 테스트넷에서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Ropsten, Gorli, 또는 다른 임시 테스트넷)

      * 19.1월 비탈릭이 포크 대신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라고 부르고, 체인분기가 일어나는 경우만 하드포크라고 부르기를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제안한 바 있음.

     -10월 16일(수) 메인넷에서의 네트워크 업그레이트(=이스탄불 HF)

 

    <이스탄불 HF의 예상EIPs> 자세한 설명은 다른글 참조

     1> EIP1679(https://eips.ethereum.org/EIPS/eip-1679)

       - 이스탄불 HF 상황체크용 '메타 EIP'로, 여기서 언급할 EIP들중 '선임 EIP'라고 할 수 있다.

       - 이 메타 EIP는 '이스탄불'로 불리우는 이더리움HF에 포함된 수정사안들을 구체화하기 위함이며, 아직 세부적인 내용은 없는 상태이나 추후 이스탄불HF윤곽이 들어나면서 내용이 추가될 예정이다.

     2> EIP 1829(https://eips.ethereum.org/EIPS/eip-1829)

       - 타원곡선선형조합에 대한 프리컴파일(Precompile for Elliptic Curve Linear Combinations)이다.

'이더리움 트랜잭션에 디지털 서명시, 송신자는 그 트랜잭션(거래)에 대한 진위를 수신자에게 확신시킬때 필요한 방정식이 있고, 그것을 사전에 컴파일링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라고 보면 된다.

     3> EIP615(https://eips.ethereum.org/EIPS/eip-615)

       - EVM을 위한 서브루틴(subroutines) 및 정적 점프(static jumps)다. '서브루틴과 연산기법을 도입하여 성능향상 등 검증의 최적화를 위한 작업'정도라고 보면 된다.

     4> EIP1057(https://eips.ethereum.org/EIPS/eip-1057)

       - ProgPoW는 특정ASIC이 채굴할수 있는 작업유효간격을 좁히기 위해 고안된 PoW알고리듬으로, ASIC의 향상된 효율성을 반감시키위하여, 상용GPU자원을 최대한 활용되도록 수정하는 것이 ProgPow의 디자인이다.

     5> EIP665(https://eips.ethereum.org/EIPS/eip-665)

       - 사전 컴파일 된 계약을 EVM에 추가하여 암호화 서명을 효율적으로 저렴하게 검증 할 수 있다.

 

 

□ 이스탄불 이후 로드맵

  ㅇ 6개월(또는 N분기)마다 EIP제안을 통한 하드포크 테스트 및 실시 제안

    - 일정 시점마다 하드포크(HF)를 하기로 정하고 그 HF를 하기 위하여 연구하고 테스트를 하고 HF를 시도해보자. 각각의 HF를 준비 및 실시하는 워킹그룹의 멤버는 같거나 다를수도 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특정 시점을 정하면 그 시한안에 집중할수 있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하여 더 의미있는 제안을 시도할수 있기 때문이다.

    - 다만, 그렇게 하게되면 많은 HF를 동시에 준비할수 있어서 산만해질수가 있는데 그럼에도 새로운 접근법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는 데는 공감한다.

 

 

□ 최근 베를린 회의의 개요

  ㅇ 베를린 회의 후기

    - 이틀간 여러 워킹그룹으로부터 발표와 논의가 있었다.

    - 특히 이더리움1.x에 대해 언급하고 싶은데, 현재 버전의 이더리움 개발을 위하여 총 6개의 워킹그룹*이 존재한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 클릭)

* State Rent, Finality Gadget,  Generalised precompile for Elliptic Curve arithmetics and pairings, Ewasm, EVM Evolution

    - 테스팅, 시뮬레이션을 하는 개발자가 모여 개발을 집중적으로 진행하기를 바란다.

 

  ㅇ 회의에서 다룬 내용은 아래 링크의 자료와 영상 등을 참조

    - (Overview link) https://en.ethereum.wiki/eth1/coredevsberlin

    - (Day1 Video) https://www.youtube.com/watch?v=Au1Qll-86v0

    - (Day2 Video) https://www.youtube.com/watch?v=HaT-BIzWSew

 

 

□ 하드포크를 위한 EIP선정의 공식절차 제안

  ㅇ HF를 위한 공식 EIP선정 제안(여기 클릭)

    - EIP 편집자가 EIP 수행여부를 결정하는 것에 대해 의문이 들며, 따라서 공식EIP선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는 바이다.

    - 일단 임시 제안에서 공식 제안으로의 전환을 위하 EIP선정 과정이 필요하기에, 이 메타EIP에 다가올 HF 관련 EIP진행상황을 제안, 토론, 추적하기 위한 일반적인 개요를 제공케한다. 이후 해당 EIP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고 클라이언트들이 이를 도입하고 테스트넷을 통과시키면 최종적으로 메타EIP에 포함되고 HF에 포함될수 있다.

    - 참고로 이더리움 개선 제안을 고려하고 있다면 EIP-1에 따라 제안되며, .이스탄불HF에 포함될 EIP 확정기한이 지나서 EIP가 제안되면 후속HF에 담길것이다.

 

  ㅇ EIP선정의 공식절차 제안에 대한 이견

    - 취지는 공감하나 각각의 EIP 자체는 큰 영향이 없으며 현재의 절차와 지침을 따르는게  나아보인다. 또한, EIP를 제안하는 사람이 솔직히 그렇게 많지 않고, 귀 제인을 바로 이행하기에는 부담이 따르므로 좀더 논의를 해보고 타당성이 검증되면 그때 시도해도 늦지 않을것이다.

 

 

□ 업무별 업데이트 

  ㅇ State Fees : 베를린 회의에서 다룬 내용을 참조 바람(Vitalik)

    - (Slides) https://drive.google.com/file/d/1u7d-jLMdGkPYl0zf49b1CFKtqlln4ICO/view?usp=sharing

    - (Video) https://www.youtube.com/watch?v=Au1Qll-86v0&t=1584s

 

  ㅇ eWasm

    - (Slides) https://drive.google.com/open?id=1GzPI3Y6_DJ3WM5D1MrpPcJxNFe45ZDDK

    - (Video) https://www.youtube.com/watch?v=HaT-BIzWSew&t=1s

 

  ㅇ ETH V64 관련

    - (Slides) https://drive.google.com/open?id=1-TuInhKVAbLs0s5L-Bk1e0x3aXlCYW2R

    - (Video) https://www.youtube.com/watch?v=Au1Qll-86v0&t=23118s

 

 

□ ProgPoW 감사 업데이트

  ㅇ 감사에 대하여

    - 테스트를 위해서 롭스텐 또는 다른 테스트넷에서 진행될수 있다. ProgPoW테스트만을 위한 테스트넷이 좀더 현실적이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감사가 7월에도 진행(완료)되지 않을수도 있다. 또한, 감사에 대한 자금모금이 깃코인을 통해 완료되었다. 

 

  ㅇ ProgPoW도입에 대하여

    - ProgPoW 도입시 해시, 안정성 등 네트워크 보안에 영향*을 끼칠텐데, 이것이 단지 시간낭비가 될지 아니면 도입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 베를린 회의에서 다룬 ProgPoW에 대한 슬라이드 자료(여기 클릭)를 읽기를 추천함

    - 기술적인 사항은 이스탄불 HF 상황체크용 '메타 EIP'에 넣어놓고 좀더 검토해보자.

     ※ ProgPoW는 특정ASIC이 채굴할수 있는 작업유효간격을 좁히기 위해 고안된 PoW알고리듬으로, 이더리움네트워크에서 활용되는 상용GPU에 맞추면서도 GPU자원을을 극대화시킨다. 현재의 Ethash알고리듬의 경우, 범용 GPU가 메모리 활용시 60%정도만 활용하기에 비효율적인데 반해 FPGA나 ASIC은 이런 비효율적인 메모리 활용을 임의설계하여 메모리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에 채굴 관점으로 보면 그 향상된 효율성이 곧 향상된 채산성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에 ProgPow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ASIC의 향상된 효율성을 반감시키위하여, 상용GPU자원을 최대한 활용되도록 수정하는 것이 ProgPow의 디자인이다. 실제로 시중의 AMD, NVIDIA 모델을 통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해당 모델들의 계산능력과, 메모리 대역폭의 효율성을 높일수 있었다. 다만 Ethash 대비 ProgPow가 해시당 메모리 접근성이 두배에 달하기 때문에 해시레이트가 절반정도로 낮아지는 현상이 벌어지게 된다.

 

 

<개인 논평> 일상으로의 초대

  ㅇ 새로운 도약 이전의 일상

    - 지난 회의는 핵심 개발자가 '2019 이더리움 개발자 컨퍼런스(EDCON)'참석때문에 많이 불참한 관계로, 격주로 진행되는 개발자 회의는 개최되었지만 제대로 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4주만에 다시 모인 이더리움 핵심개발자들은 지난 회의 안건 및 논의 재검토, 베를린 회의에서 다룬 내용들을 언급하면서 다시 '일상적인 핵심 개발자 회의'의 면모를 되찾았다.

     ※ 필자주: 물론 이 핵심개발자 회의 외에도 다양한 다른 회의들이 수시로 진행되지만 4주만에 제 모습을 찾았다는 의미로 일상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음을 양해 바람.

    - 최근 이더리움 측은 이더리움2.0 스펙을 깃헙(여기 클릭)을 통해 공개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다양한 곳에서 여러 개발자들이 개발진행을 하고 있다. 어찌보면 콘스탄티노플HF이후 이더리움2.0까지 소위 '문틈에 낀 시점'인 현재에 시행될 이스탄불HF 등을 논의하는게 애매하고 동기부여가 덜 될수도 있다. 그럼에도 이번 회의에서 다시한번 '우리는 나아간다, 고로 존재한다'듯이 누군가에는 그럭저럭 가고있는것 같지만 누군가에는 묵묵히 제갈길을 가는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의 모습이 보였다.

 

  ㅇ 일상적 이더 투자에 대한 제언

    - 필자는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회의를 바탕으로 이더 '투자'를 하지는 않지만 이더리움의 큰 방향성을 읽는 '분석'에는 매우 도움이 된다. 물론 콘스탄티노플HF 등 큰 이벤트를 앞둘땐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회의가 투자에도 참고가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않다.

    - 따라서 감히 말하지만 크립토마켓캡 상위권에 랭크된 이더리움의 위상과는 별개로, 일상적 이더리움 투자자라면 단타보다는 중장투를 추천한다. 올해 통틀어 가장 기대되는 이더리움 이벤트는 이더리움2.0개시인데 말로는 올해 말에도 가능하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올해에 개시되기에는 어렵다고 보기에, 유망하지만 좀 더 느긋한 투자자세를 가지면 덜 스트레스 받고 더 투자심리에 도움이 될거라고 판단된다.

    - 그럼에도 어쨌든 이렇게 필자가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를 정리하여 공유하는 이유는, 필자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혹시 모를 대한민국 이더리움 투자자나 분석가가 이더리움에 대해서 조금만 더 잘 이해하고 조금만 덜 오해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이 마음이 약간이라도 전달이 되기를 바라며, 투자대상이 꼭 이더가 아니더라도 여러분들이 성투하기를 이 글을 빌어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 다양한 의견, 댓글, 추천 등 피드백 환영합니다

1,764
댓글 3
  • ?
    벤쳐이사 2019.04.28 06:04
    좋은글 정말 감사합니다.
  • ?
    나이트로이 2019.04.29 11:16
    절반이상이 이더투자입니다...벌써 한 3년 되어가네요....^^
    이런 글들이 항상 투자에 도움이 되고 제 멘탈잡는데 큰 영향을 끼치죠...
    항상 좋은 글 많이 올려주세요..
  • profile
    tata 2019.05.14 23:24
    정성어린 글 고마워요.^^

  1. [오공]레이븐 개발자 회의 분석 및 논평(7 June, 2019) v1.0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우선, 진작 공유해드렸어야 할 내용을 이제서야 공유해드려 죄송한 마음이...
    Date2019.06.26 By코인논객오공 Reply6 Views1655 Votes8 file
    Read More
  2. [오공]'제63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분석 및 개인 논평 v1.0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격주로 진행되는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63차)가 있었으며, 그 내용과 분석...
    Date2019.06.23 By코인논객오공 Reply14 Views2687 Votes11 file
    Read More
  3. [오공]레이븐 개발자 회의 분석 및 논평(May 31, 2019) v1.1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레이븐 개발자 사정상 지난 5월 31일, 3주만에 회의가 있었고 조금 늦었지...
    Date2019.06.07 By코인논객오공 Reply3 Views1372 Votes8 file
    Read More
  4. [오공]'제62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분석 및 개인 논평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격주로 진행되는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62차)가 있었으며, 그 내용과 분석...
    Date2019.05.25 By코인논객오공 Reply15 Views2897 Votes28 file
    Read More
  5. [오공]역대 주요 코인 거래소의 변천사와 개인논평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이번 글은, 우리가 트레이딩을 할때 흔히 사용하는 거래소에 대한 내용으...
    Date2019.05.19 By코인논객오공 Reply4 Views2172 Votes15 file
    Read More
  6. '제61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분석 및 개인 논평 v1.0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격주로 진행되는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61차)가 있었으며, 그 내용과 분...
    Date2019.05.11 By코인논객오공 Reply13 Views2935 Votes17 file
    Read More
  7. '제60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분석 및 개인 논평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격주로 진행되는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60차)가 있었으며, 그 내용과 분석...
    Date2019.04.27 By코인논객오공 Reply3 Views1211 Votes7 file
    Read More
  8. '마이닝2.0시대'가 오고있다(부제: 블록체인 이데올로기)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제가 본 커뮤니티(땡글)에는 전부 포스팅하지 않았지만, 다른 모 커뮤니티...
    Date2019.04.23 By코인논객오공 Reply7 Views3297 Votes17 file
    Read More
  9. 만약에 비트코인이 PoS로 나왔다면 어땠을까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이 글은 개인적으로 정리했었던 합의프로토콜에 대한 내용을 복습할 ...
    Date2019.04.10 ByWuKong/whatscoin.io Reply6 Views3546 Votes10 file
    Read More
  10. 비트코인의 흥망성쇠 -역대 주요이슈 분석 및 논평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올해 1월에 비트코인 시황을 정리하면서 작성한 글을 공유합니다. 막상 써...
    Date2019.04.02 ByWuKong/whatscoin.io Reply12 Views5585 Votes26 file
    Read More
  11. '제58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분석 및 개인 논평 v1.0

    안녕하세요, 코인논객오공입니다. 격주로 진행되는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58차)가 있었으며, 그 내용과 분석...
    Date2019.03.30 ByWuKong/whatscoin.io Reply7 Views2849 Votes10 file
    Read More
  12. '제57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분석 및 개인 논평

    안녕하세요, 코인​논객 오공입니다. 격주로 진행되는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가 오늘(57차) 있었으며, 그 내용...
    Date2019.03.16 ByWuKong/whatscoin.io Reply14 Views3982 Votes18 file
    Read More
  13. JP모건을 통해 본 월가와 코인시장

    안녕하세요, 코인논객 오공입니다. 주로 재미없는 기술적인 내용만 다룬것 같아, 그나마 최신 이슈인 'JP모...
    Date2019.03.09 ByWuKong/whatscoin.io Reply13 Views5882 Votes20 file
    Read More
  14. 2019 이더리움의 선택, 분열인가 성장인가

    안녕하세요, 코인논객 오공입니다. 새벽에 올린 '제56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글에도 링크를 걸었지만 혹시...
    Date2019.03.02 ByWuKong/whatscoin.io Reply14 Views6171 Votes18 file
    Read More
  15. '제56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총정리 및 개인논평

    안녕하세요, 코인논객 오공입니다. '제56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에 대한 총정리 및 개인논평을 공유합니다...
    Date2019.03.02 ByWuKong/whatscoin.io Reply20 Views3716 Votes24 file
    Read More
  16. '제55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총정리 및 논평

    안녕하세요, 코인논객 오공입니다. '제55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총정리 및 논평을 공유합니다. *편의상 '...
    Date2019.02.16 ByWuKong/whatscoin.io Reply12 Views6158 Votes13 file
    Read More
  17. 인류 역사상 최악의 스캠, 비트코인인가 미국 달러인가??

    안녕하세요, 코인논객 오공입니다. 종종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로 인사드렸지만, 이번에는 어려운 '기술적...
    Date2019.02.09 ByWuKong/whatscoin.io Reply29 Views9644 Votes29 file
    Read More
  18. '제54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01 Feb 2019)' 결과 총정리 및 개인논평

    안녕하세요, 코인논객 오공입니다. '제54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01 Feb 2019)' 결과 총정리 및 개인논평을...
    Date2019.02.02 ByWuKong/whatscoin.io Reply22 Views7413 Votes26 file
    Read More
  19. No Image

    미리보는 '제54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01 Feb 2019)' 총정리

    안녕하세요, 코인논객 오공입니다.    미리보는 '제54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01 Feb 2019)' 총정리 해봤습...
    Date2019.01.29 ByWuKong/whatscoin.io Reply21 Views4223 Votes21
    Read More
  20. No Image

    제53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1.18.금) 결과 총정리 및 개인논평

    안녕하세요, 코인논객 오공입니다.  제53차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 결과를 공유합니다.   제53차 이더리움 개...
    Date2019.01.19 ByWuKong/whatscoin.io Reply20 Views8023 Votes28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PC debug / slots = 2 / size = 0 / random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