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수 5697 좋아요 19 댓글 36

bitcoin2x.png

 

 

비트코인 SegWit 활성화가 진행된 뒤 시간이 흐르고, 이제 SegWit2x의 마지막 플랜인 2X 하드포크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제 SegWit2x(NYA:뉴욕협정)의 SegWit은 빼는게 맞는 표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이미 비트코인 커뮤니티들은 No2x 등의 SegWit을 뺀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X를 다루기전 비트코인의 현 상황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SegWit_tx.png

SegWit 트랜잭션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Source : segwit.party/charts

 

현재 SegWit 주소를 지원하는 지갑 서비스 및 거래소들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SegWit 트랜잭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직 많은 대형 거래소들이 지원하고 있지 않는 상황인데 앞으로 더 많은 거래소 및 지갑 서비스들이 지원함에 따라 온-체인 스케일링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txfee.png

낮아지고 있는 비트코인 트랜잭션 수수료

 

Source : blockchain.info

 

SegWit이 활성화 되면서 비트코인 트랜잭션의 수수료는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마이너들은 이것을 미리 예견하여 재빨리 수수료 시장을 포기하고 비트코인 캐시를 런칭하여 BCH 채굴에 주력하기 시작합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마이너들이 AsicBoost를 사용한다면 더 나은 채산성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AsicBoost에 관해선 예전에 작성한 글을 참조해주세요.

 

비트코인 캐시에 추가된 난이도 조정 룰인 EDA(MTP12시간 룰) 꼼수로 난이도를 크게 낮춘 뒤 시간당 50개이상이라는 어마어마한 속도로 블록을 채굴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의 난이도가 높아지면 다시 비트코인으로 해시를 이동하여 비트코인 캐시의 EDA를 발동시키고 다시 해시율을 이동시키는 악순환이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EDA란? 비트코인 캐시에 추가된 알고리즘으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6블록 채굴하는데 12시간이 넘어갈 경우 매 블록마다 20%정도의 난이도를 하락 조정하는 난이도 룰입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이런 EDA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다른 솔루션을 도입하거나 아얘 제거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계속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결론은 나오지 않는것 같군요. 채굴자들에게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만으로의 제한적인 수입을 개선하는 한가지 옵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와 마이너(NYA)의 2X 하드포크의 대립

 

SegWit이 활성화된 뒤 커뮤니티는 본격적으로 2X 하드포크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더 키우고 있습니다. Core 팀은 이에 강력한 선제 공격으로 Core v0.15 노드에 하드포크시 2018년 8월 1일까지 서비스 비트 6번과 8번을 사용하는 노드를 배제하는 코드를 추가하였습니다. 하드포크를 진행할 때 서비스 비트를 이용하여 업데이트 시그널을 체크하는데 이 코드의 추가로 하드포크에 대한 의사표현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즉, Core v0.15 버전 이상의 Core 노드를 사용하면 자연스레 2X를 반대하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됩니다.

 

이와 더불어 대형 비트코인 마이닝풀인 F2Pool의 운영자인 Wang Chun‏2X 하드포크를 지지하지 않을 것이며 NYA(뉴욕협정)을 철회할 것 이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BitMain사의 CEO 우지한과의 트러블이 원인이지 않을까 하는 추측도 듭니다. 2X 지지 철회 입장을 내놓은 F2Pool은 1달이 지난 지금도 블록 채굴시 SegWit2x(NYA) 시그널을 보내고 있지만 풀 서버를 재부팅하면 제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F2Pool이 빠져나가면서 2X의 해시율이 대략 85%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NYA(뉴욕협정,SegWit2x) 서명을 했었던 BitwalaWayniloansVaultoro 회사에서 지지 철회 입장을 밝혔습니다. NYA에 서명하지 않거나 반대하는 입장을 내놓은 회사들의 리스트는 이쪽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에도 SegWit2x(btc1)의 개발자 Jeff Garzik2X 하드포크를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왜 커뮤니티가 2X 포크에 반대하나요?

 

Core 개발진과 더불어 커뮤니티가 반대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거버넌스(컨센서스 부족)라는 점입니다. DCG(Digital Currency Group)에서 진행한 NYA(뉴욕 협정)은 얼핏 보면 비트코인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준 것 처럼 보이지만 이러한 컨센서스 방식이 잘못된 점은 바로 초대받은 사람들끼리 합의하고 결과를 통보하는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Core 개발진들을 포함한 나머지 회사들과 수많은 커뮤니티원들은 이 통보를 받고 무조건 동의해야되는 이러한 거버넌스 체계 자체가 잘못됬다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그들의 의한, 그들만의 입맛에 맞는 비트코인이 탄생하게 됩니다. 이미 커뮤니티 다수는 이러한 잘못된 거버넌스가 허용되면 안된다는 입장을 내보이고 있습니다. 이게 허용된다면, 비트코인에 대한 의사 결정권을 지닌 세력이 존재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비트코인은 탈중앙화된 암호화폐일까요?

 

 

2X 하드포크는 2MB 하드포크가 아닙니다.

 

SegWit 활성화 이후 비트코인의 블록크기는 1~4MB 수준의 크기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SegWit의 서명 최적화 방식으로 SegWit 트랜잭션 수에 따라 최대 4MB까지의 블록크기를 갖게 됩니다. 2X 하드포크를 진행하게되면 4~8MB의 크기를 갖게 됩니다. 2X 하드포크는 2MB 하드포크가 아닙니다. 비트코인은 아직 4~8MB 수준의 빅블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추후에는 필요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이러한 빅블록은 오히려 비트코인 네트워크 보안에 큰 위협이 됩니다. 빅블록의 문제점은 이전에 작성한 글을 참조해주세요.

 

 

현 2X의 문제점,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을 이야기하기 전 리플레이 어택에 대해 먼저 알아야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2X 포크가 발생하여 BTC와 B2X로 나뉘었을때 제 비트코인 지갑에는 BTC와 B2X 코인 2개다 보유하게 됩니다. BTC와 B2X 코인을 갖고 있는 지갑들은 주소도 똑같고 개인키도 같습니다. 이때 제가 BTC를 거래소로 전송하게 되면 같은 개인키로 트랜잭션이 발행되다보니 B2X도 전송되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서 저는 B2X를 공짜로 거래소에 제공한 셈이 되버린 상황이 됩니다. 이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나온것 기능이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프로텍션)이라고 합니다. 리플레이 어택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유튜브 스트리머 블록체인 ers팀의 영상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초 SegWit2x(btc1)의 개발자인 Jeff Garzik은 2X 체인이 나뉠일이 없다고 확신했는지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을 추가하지 않으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다수의 지적으로 현재 리플레이 방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만, 문제는 완벽하지 않은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이라는 점입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처음부터 완벽한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을 추가하였지만 2X 포크에는 그렇지 않은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큰 이유로 뽑히는 점은 비트코인 캐시는 처음부터 알트코인으로 지칭해서 나온 코인이지만, 2X포크로 발생하는 코인은 다릅니다. 2X와 기존 비트코인 둘다 비트코인을 주장하는 코인이라는 점 입니다. Jeff를 비롯한 2X 진영은 코인이 나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제대로된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을 넣지 않았습니다. 또한 많은 지갑 서비스들이 비트코인 캐시를 지원하는데 시간이 걸린것과 같이 완벽한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 비트코인 캐시와 같이 최초 지갑서비스, 노드들이 지원하는데 문제가 된다는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2X의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은 비트코인 Core 개발자 지미 송이 정리한 글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2X 포크 시점인 494784 블록 이후 3Bit1xA4apyzgmFNT2k8Pvnd6zb6TnwcTi 주소로 소액의 비트코인을 전송하면 리플레이 어택 방지 기능이 실행됩니다. 이때 다른 비트코인 주소를 만들어서 비트코인과 2X코인을 분리시키는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알고보면 간단하지만 이런 복잡한 절차를 일반 유저들이 진행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크게 드네요. 거래소들도 분리작업을 진행해야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되네요.

 

 

2X 하드포크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 거래소 및 비트코인 회사들이 2X 하드포크 대응 방향에 대한 입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2X 하드포크는 494784블록(11월 18일 예상)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전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와 완전히 다른 부분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체인 분리가 일어날 경우 2개 코인 모두 비트코인을 주장하는 코인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이는 비트코인에 대한 신뢰도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업들과 일반 사용자들에게 큰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는 포크라는 점 입니다. 2차전이 어떻게 끝날지 모르겠지만 한동안 지속되었던 스케일링 이슈의 종착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되네요. 트레이딩을 진행하시는분들은 여러가지 시나리오들을 미리 예상하면서 유연한 대처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bitcoinGold.png

 

비트코인 골드(BTG)의 등장

 

이전 비트코인 캐시(BCH)와 같이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하여 기존 ASIC 채굴 구조를 타파하기 위해 GPU 채굴을 도입하는 비트코인 골드(BTG)가 런칭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홍콩의 마이닝 회사인 LightningASIC의 CEO, Jack Liao가 비트코인 골드 런칭을 주도한다고 합니다. PoW 알고리즘이 기존 비트코인의 SHA-256에서 Zcash가 사용하고 있는 채굴 알고리즘인 Equihash로 변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quihash은 ASIC 제작이 어렵고 GPU 채굴이 유리한 채굴 알고리즘 입니다.

 

 

하드포크 및 런칭 일정

 

10월 25일에 하드포크를 진행하고(블록넘버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11월 1일부터 본격적인 블록 생성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전 비트코인 캐시와 같이 10월 25일 포크 블록 전까지 비트코인을 개인지갑에 보유하고 있으면 비트코인과 동일한 갯수의 비트코인 골드(BTG)를 보유하게 됩니다. 10월 중순부터 테스트넷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시장에 얼마의 가치를 지닐지는 알 수 없지만 거래소들이 지원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지갑에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Who's 강함

profile

CoinKorea는 가상화폐 정보 트위터로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비영리 활동입니다.

TPHHdnm.png 

 

Comment '36'
  • ?
    전주사람 2017.10.10 22:03
    못알아듣겠지만,,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하하 공부를 열심히해봐야겠어요
  • profile
    강함 2017.10.11 01:19
    조금 더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쳐키라웃 2017.10.10 22:07
    내용 감사합니다!!

    비골 은 개인지갑에 넣는경우에만 지급될련지;;;
    음..

    아무래도 비골 상장할텐데 빗섬이나 코빗 같은 거래소에서

    저번처럼 같이 지급하려나요?;;; ㅡ.ㅡ;ㄷㄷ

    개인지갑 사야될까요?;ㅎ
  • profile
    강함 2017.10.10 22:10

    개인지갑을 사야된다는 것은 하드웨어 월렛을 말씀하신것 같은데 꼭 구매하실 필요 없이 Core 지갑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만 100GB이상의 블록체인을 모두 다 받아야되다보니 다른 라이트 지갑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거래소가 지원할지 안할지는 해당 거래소에 문의하셔야될 것 같습니다.

  • ?
    쳐키라웃 2017.10.10 22:11
    ㅠ)b 답변 감사합니닷!!~
  • profile
    베가본드 2017.10.10 22:24
    공부 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profile
    강함 2017.10.11 01:20
    말씀 감사합니다. :)
  • ?
    후구오 2017.10.10 22:27
    와 정말 너무 잘 정리된 글입니다. 궁금한 것들이 다 풀려서
    후련하네요 ㅎㅎ 대단하셔요!!
  • profile
    강함 2017.10.11 01:21
    감사합니다 :)
  • ?
    레오아빠 2017.10.10 22:39

    비트코인 골드가 스캠으로 의심 된다는 포스트 입니다.
    https://steemit.com/bitcoin/@umbactor/bitcoin-gold-scam-fraud-must-read

    저도 실력이 없는 사람이라 어느 것이 맞는지는 잘 판단할 수 없습니다. 각자 판단 하시길 바랍니다.
    -------------------------------------------------------------------------------------

    원문 : As some of you may know, Bitcoingold is attempting to fork Bitcoin at the 25th of October. However in the past they decided they'll fork during the Bitcoincash date, both of which have ended up confusing me thus I've decided to do more research on the matter.
    구글 번역 : 여러분 중 일부는 알 수 있듯이, Bitcoingold는 10 월 25 일에 Bitcoin을 포킹하려고합니다. 그러나 과거에 그들은 Bitcoincash 날짜에 포크로 찍을 것을 결정했습니다. 둘 다 나를 혼란스럽게 만들었으므로 더 많은 조사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As I dug in deeper Bitcoingold started falling apart in front of my eyes losing all my trust in it. Here is what I've found.
    First I read about this to get a better idea behind it: https://medium.com/@EthereumRussian/is-another-hardfork-going-to-kill-bitcoin-bitcoin-gold-e49b24ad8a9
    내가 더 깊은 Bitcoingold에서 파고 들었을 때 내 눈앞에서 떨어져 나기 시작했다. 여기 내가 찾은 것이 있습니다.
    먼저 나는 이것에 대해 더 잘 알고있는 아이디어를 읽었습니다 : https://medium.com/@EherehereRussian/is-another-hardfork-going-to-kill-bitcoin-bitcoin-gold-e49b24ad8a9

    The article mentioned there's been an ICO page, intrigued I decided to do a quick google search and found this 29 August bitcointalk thread that has more information regarding it: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2046790.0
    이 기사는 ICO 페이지가있어 흥미로운 주제였으며 빠른 Google 검색을 수행하기로 결정했으며 8 월 29 일 bitcointalk 스레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2046790.0

    Along with the original Bitcoingold developer thread: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2133536.0
    It seems that they have possibly ran an ICO (Unsuccessfully most likely) but most certainly had premined the coin, thus I went to their website which at the time (9th of October) only ran a splash screen: http://btcgpu.org/ in an attempt to confirm my doubts.
    원래 Bitcoingold 개발자 스레드와 함께 :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2133536.0
    그들은 아마도 ICO (아마도 성공하지 못한 것)를 실행 한 것으로 보이지만 가장 확실하게 동전을 뿌리 째 뽑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들의 웹 사이트 (10 월 9 일)에 스플래시 스크린 만 실행했습니다 : http://btcgpu.org / 내 의심을 확인하기위한 시도.

    This didn't lead me far, I needed to confirm those claims by myself, thus I went to the wayback machine (a wayback machine takes snapshots of websites so you can tell what changed in a website over time) and picked the August 31 date of the bitcoingold website. https://web.archive.org/web/20170831032225/http://btcgpu.org/
    이것은 저를 멀리하지 않았고, 저 자신의 주장을 확인해야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돌아가는 길의 머신으로 돌아갔습니다. (웨이 백 머신은 웹 사이트의 스냅 샷을 찍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웹 사이트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8 월 31 일의 날짜를 골랐습니다. bitcoingold 웹 사이트 https://web.archive.org/web/20170831032225/http://btcgpu.org/

    This confirmed the rumors, the website owners/original developers intended to run an ICO (which may or may not been successful) and also premined 16000 Blocks, worth at least 200,000 Bitcoin gold. The ICO price was supposedly 1 BTC = 10 BTG.
    이것은 ICO (ICO)를 운영하려고했던 웹 사이트 소유자 / 원래 개발자들의 소문을 확인하고 적어도 20 만 Bitcoin 금의 가치가있는 16000 블록을 선포했습니다. ICO 가격은 1 BTC = 10 BTG라고 추정됩니다.

    Since they are holding that information away from us and hiding it, this makes me believe that, bitcoingold is infact a scam and an attempt to milk the Crypto community out of their money, please don't fall into this scam and don't buy bitcoingold, dump it and let others know you can even do your own research with the Wayback machine I linked above or any time machine.
    그들은 그 정보를 우리에게서 멀리하고 숨기고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골드는 사실 사기성이며 사기성 커뮤니티에 우유를 붓는 시도입니다. 사기에 빠지지 말고 구매하지 마십시오. bitcoingold, 그것을 털어 내고 다른 사람들에게 위의 또는 시간 머신과 연결된 Wayback 머신으로 자신 만의 연구를 할 수 있음을 알리십시오.

    Source /Full post https://www.reddit.com/r/CryptoCurrency/comments/757jf4/here_is_why_bitcoingold_is_shady_and_a_scam_you/

  • profile
    강함 2017.10.11 01:22
    아직 정보가 많이 없다보니 여러 의혹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프리마이닝을 진행한다는 얘기도 있어서 지켜보면 좋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 ?
    Re날7H 2017.10.11 13:43
    https://search.naver.com/p/crd/rd?m=1&px=490&py=973&sx=490&sy=433&p=TO2MjspVuFZsstxWMvNssssssUR-178810&q=%BA%F1%C6%AE%C4%DA%C0%CE+%B0%F1%B5%E5&ssc=tab.nx.all&f=nexearch&w=nexearch&s=10uyZFkHMN24z2M/ZwIQTw==&time=1507692143059&a=nws_all*y.outimg&r=1&i=88166599_000000000000000000026424&g=5445.0000026424&u=http%3A//www.getnews.co.kr/view.php%3Fud%3D201710111110246100d0a8833aad_16&cr=2
    그부분에대해선 해명을좀 하는것같네요
  • ?
    손절매 2017.10.10 22:43
    비트코인 발행갯수 제한이라는것도
    캐시 골드 발행으로

    헛소리라는게 증명되었죠.. 비트코인 무제한 발행가능
  • profile
    강함 2017.10.11 01:22
    의견 감사합니다. :)
  • profile
    안씨아저씨 2017.10.10 23:38
    지금 잘나가는 Bitcoin 에 있어서 가장 큰 시련이 아닐까 하네요.
    포크되는것은 깔끔한데.
    지금은 포크가 아닌 주도권 싸움 이거던요.
    진흙탕 싸움이기도 하죠.

    사토시가 이러라고 비트코인 만들고 출발한게 아닌데..
    원래의 사토시가 보고있다면 결국 탐욕때문에 망가지는구나 하겠습니다.
  • profile
    강함 2017.10.11 01:19
    의견 감사합니다 :)
  • ?
    rhdwjd 2017.10.10 23:44
    언제나 깔끔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비트코인의 온 스케일링 논쟁의 마무리가 잘 해결 되기를 진정으로 바랍니다.
  • profile
    강함 2017.10.11 01:19
    말씀 감사합니다 :)
  • ?
    rhdwjd 2017.10.11 00:07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DLT (분산원장기술). 즉 암호화폐(블록체인)의 기술적 생명은 분산화(탈중앙화) 입니다.
    분산화가 되면 될수록 거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블록체인의 신뢰는 높아집니다.
    채굴중앙화가 되면 블록체인의 신뢰가 무너지게 되어있습니다.(리플레이 어택에 의해)
    신뢰할수 없는 곳에 돈이 오갈 수는 없는 법입니다.
    지금 빅블로커들은 전송속도 개선(온스케일링)만 주장하고 있고, 정말 중요한 블록체인의 신뢰 문제에 대한 해법 제시는 없이 밀어 부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저의는 오로지 채굴수익만 탐하겠다는것 외에는 더이상 생각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들이 정말 암호화폐의 발전을 원하는 포크를 주장한다면 채굴중앙화의 기술적해법도 같이 제시해야 합니다.
  • profile
    강함 2017.10.11 01:18
    동의합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
  • ?
    비초이 2017.10.11 00:40
    리플레이 프로텍션에 궁금한 게 있습니다. 하드포크 이후 3Bit1xA4apyzgmFNT2k8Pvnd6zb6TnwcTi 주소로 소량의 코인을 보내면 리플레이 방지가 된다고 적혀 있습니다.

    1. 한 주소에 대해 한 번만 하면 되는 건가요?
    2. 여러 주소에 코인이 있으면 각 주소에서 코인을 보낼 때마다 소량의 코인을 저 주소로 보내야 하는 건가요?
    3. 아니면 주소는 상관 없이 매번 트렌잭션 때마다 해야 하는 건가요?
    4. 그리고 저 주소로 간 코인은 그냥 사라지는 건가요? 돌려 받지 못하고? (삥 뜯김)
    5. 저 주소로 보내야 하는 최소 수량의 코인은 몇 인가요?

    2x 체인 그냥 망했으면 좋겠는데, 귀찮게 일을 벌이는군요. 리플레이 방지를 제대로 만들어 놓든가. 비트코인 방해목적으로 저런 짓 하려는 의도가 보입니다.
  • profile
    강함 2017.10.11 01:18
    1. 네, 주소마다 개인키가 다르기 때문에 한 주소당 한번입니다.
    2. 네 맞습니다. 현재까지 나온바로는 그렇습니다.
    3. 아닙니다. 다만 한번 보내고 바로 2X코인과 분리하는것을 권장합니다.
    4. 네
    5. 극소량으로 보내셔도 됩니다. 1사토시도 가능할것 같네요.(수수료가 더 크겠지요)

    중요한점은 다른 방식의 리플레이 프로텍션도 고려되고 있습니다. 옵트인 방식으로 특전 버전의 비트를 활성화하는 방식 등 여러 프로텍션들이 고려되고 있지만 현재로써는 이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코인과현실 2017.10.11 13:33

    금이 가치를 보전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 영속성이다, 하지만 p2p가 안닌 채굴자의 탐욕은 무너지게 되어 있다. 마음대로 분화하고, 여러이유를 들어 변한다면 가치의 목적인 영속성을 잃어버린 것이다, 비트코인이 어느 정도 가치를 인정받는것은 변하지 않는다는 고객의 만속을 주기 때문, 하지만 이런 분화와 요술이 등장한다면 가치는 "0"에 수렴하는것이 시장의 속성이다.

  • profile
    강함 2017.10.11 20:21
    의견 감사합니다 :)
  • ?
    광부4차전직 2017.10.11 15:49
    감사합니다!
  • profile
    강함 2017.10.11 20:21
    감사합니다 :)
  • ?
    제주힙스터 2017.10.11 16:39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좀 더 음미 해봐야할듯 ^^:;;

    그런데 10월 25일 하드포크와 11월 18일 하드포크는
    서로 다른 건가요??
  • profile
    강함 2017.10.11 20:21

    완전 다른 성격의 포크입니다.

    10월 25일은 비트코인 캐시와 같이 알트코인의 한종류로 나오는 비트코인 기반 알트코인입니다.
    11월 18일은 비트코인의 블록크기를 4~8MB수준으로 증가시키는 하드포크입니다.

  • ?
    페페 2017.10.12 09:00
    2x를 해도 8m 다 써도 기존 3.4m정도 전송량을 커버합니다.
  • ?
    이베요유 2017.10.11 16:40
    한가지 질문이있습니다. 제가 개인 지갑에 btc를 가지고있는데 nano s 라는 월렛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골드가나오면 이 월렛안에 비트코인 골드가 추가가되는건가요..? nanos에는 비트코인 골드가없는데 지급을 한다고한다면 지급이 어떻게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강함 2017.10.11 20:19
    하드웨어 지갑 같은 경우엔 개인 키만 보관하시면 다른 지갑 서비스를 통해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Nano 월렛에서 만약 지원하지 않아도 개인 키만 있으면 됩니다.
  • ?
    페페 2017.10.11 20:41

    올해 하드포크,체인분리로 비트코인이 2100만개 한정된 재화란 주장은 허구임이 증명됩니다. 사실 모두 다 비트코인인데, 아닌것 처럼 우기는것도 이상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 비트코인들의 총 가치합(시가총액)입니다. 

  • profile
    강함 2017.10.12 01:48
    의견 감사합니다 :)
  • profile
    천부도 2017.10.12 01:04

    그동안 앞뒤가 맞지 않는 글(나름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의 글)들을 읽으며 이해가 잘 되지 않았던 부분들이 모두 해소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P.S : 복사해서 제 스스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해가며 2번 정독 했습니다. ^^

  • profile
    강함 2017.10.12 01:48
    말씀 감사합니다.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 ?
    코인과현실 2017.10.12 14:45
    현재까지는 비트 들고있는 사람은 이익입니다, 하지만 잦은 분와, 하이포크는 비트의 가치를 배반하는 것이지요, 지금 비트의 가치가 557만원입니다. 골드가 분화하여 30만원 or 10만원만 유지한다고 하도라도 보유자는 무한대의 이익이지요, 그러나 이런 무분별한 하이포크가 어디까지 먹힐지가 관건입니다, 지금 비트가격에 비트캐쉬를 합하면 600만원이 넘어가는 가격, 골드가 나오면 더 큰이익이지요.
    그리고 비트캐쉬가 현재의 가격을 유지, 더 이상 오른다면 비트코인 가진사람은 억만장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비트캐쉬 가격하락하는 것은 눈으로 보실겁니다. 여기서 비트캐쉬가 추락한다면 제로에 수렴후 퇴출됩니다. 아무튼 채굴자의 탐욕이 비트을 창시한 사토시의 얼굴을 먹칠시키는 순간입니다.
    여기서 저의 견해는 주인없는 p2p가 바른것인가, 많은 인류에게 희망을 주는것처럼 보이더니, 일부의 채굴자의 배만 불린다면 이것도 문제. 아무튼 계속된 분화는 예고되어 있으며, 앞으로의 비트분화로 신뢰의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가 우려.

    분화는 비트를 가진사람에게는 절대적 이익이지요, 비트코인 캐쉬, 비트골드, 비트코인3, 비트코인 4가 성공여부에 따라 가상화폐의 판도가 변하리라 본다, 그리고 투자자는 항상 주시하며 자기의 자산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비트를 보유하여 이익을 취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나, 분화된 코인을 새롭게 취득하는것은 고려해볼만한 사항이다. 단적인 예로 알트코인에서도 비트코인 못지 않은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가에 거래되는 코인이 많이 있다. 이는 비트코인의 선점효과에 의한 착시 현상이 아닐가?

    여기서 시간이라는 변수와 비트(비트와 분화된 비트 아들들)의 가치가 다른 알트코인과의 경쟁이 일어나지 않을가?

    아무튼 가치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는 사람들의 믿음이 있어야된다.

거래 추천글게시판

블록체인 2.0, 거래 추천글 모음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좋아요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좋아요 5개] -> 추천글로 이동됩니다. 5 5 65616
쌍둥아빠
2017.04.01
680 야사 좀 그만올립시다 뭐 노상 의미잇는글도 아니고 쓸대없이 올랏내 떨어졌내 그딴글만 올리는거    자게로 갑시다.. 야사 및 일기포함.... 빝갤로가던지..   디씨에서 쓰던 습관 디씨에서만 하는걸로합시다.   점잖은분들 사라지시고.. ... 24 new 18 3224
훌랭이
2017.10.18
679 [뉴스] 게이츠 재단, 리플을 이용한 모바일 결재서비스 개발     https://www.cryptocoinsnews.com/gates-foundation-taps-ripple-to-develop-mobile-payments-services/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 8 new 7 2845
꿀맨
2017.10.18
678 [Coinone] 비트코인 시총 100조원 돌파 / 이더리움 비잔티움 하드포크 성공적으로 완료       10월 3주차 비트코인 시총 100조원 돌파 600만원선 고공행진 / 이더리움 비잔티움 하드포크 성공적으로 완료   16일(월) 코인원 프로차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13시경 고가 698만원을 호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 4 updatefile 8 5612
Coinone
2017.10.17
677 JP모건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지불서비스를 론칭합니다 JP모건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지불서비스를 론칭합니다 JP모건체이스의 CEO인 제이미 다이먼은 비트코인을 폄하했지만     JP모건은 미국동부시간 16일(월요일) 오전 9시에  다른 글로벌 은행들 (Royal Bank of Canad... 7 updatefile 8 4171
gutop
2017.10.17
676 [알코] 왕초보를위한 폴로닉스이용가이드       안녕하세요 알코입니다.   오늘은 왕초보를위한 폴로닉스 이용가이드에대해 정리해봤는데요.   영어라서 힘들거나 어렵지않습니다.   물론 아시는분들도 많겠지만 모르시는분들을위하여 적어두었습니다        ... 6 updatefile 14 2900
ALCO
2017.10.13
675 2017년 암호화폐시장은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상)   다른 커뮤니티에 한번 올린 글인데 땡글에도 한번 보시라고 올립니다.     쓰다보니 길어져서 상/하로 나눠 올리겠습니다. 편의상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상편 1. 2017년에는 무슨 일이 있었나 2. 고평가된 알트코... 34 26 9482
김냐옹
2017.10.13
674 올해안에 이더리움 시가총액이 비트코인을 넘어설 것 지난 6월 저마다 전문가란 사람들이 앞다투어 쏟아냈던 전망들 입니다. 그때만해도 비트코인의 턱밑까지 따라갔던 이더리움의 시총이 오늘보니 1/3도 안되게 벌어졌네요 그만큼 예측은 무의미하고 허망합니다.   이더... 10 11 7187
유우
2017.10.13
673 CoinKorea 10월 2주차 암호화폐 뉴스입니다.   CoinKorea는 가상화폐 정보 트위터로 활동을 시작하여 국내 암호화폐 커뮤니티를 위해 개인이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활동입니다.   CoinKorea 커뮤니티와 위키 런칭합니다.   많은 참여와 지지 부탁드리겠습니다. ... 5 file 10 3021
강함
2017.10.12
672 코인레일 거래소 오픈       https://coinrail.co.kr   기존의 거래소들이 하도 막장이니가   일단 신규 거래소가 생기면 기대가 되네요   수수료 수익의 절반을 유저에게 돌려주네요   뭔가 양심적인 느낌이 듭니다.                     ... 14 file 7 3778
현직곡괭이
2017.10.11
671 포크를 두려워 말라, 비트코인은 오직 하나.       https://cointelegraph.com/news/dont-fear-forks-theres-only-one-bitcoin      요즘 Bitcoin 네트워크의 다양한 "포크"에 대한 공황이 있었으며 특히 주류 미디어에서 부정확하거나 불완전한 뉴스를 듣는 기... 12 15 5084
rhdwjd
2017.10.10
» 비트코인 2x 하드포크 현재 진행 방향, 비트코인 골드 등장     비트코인 SegWit 활성화가 진행된 뒤 시간이 흐르고, 이제 SegWit2x의 마지막 플랜인 2X 하드포크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제 SegWit2x(NYA:뉴욕협정)의 SegWit은 빼는게 맞는 표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이미 비... 36 file 19 5697
강함
2017.10.10
669 가상화페 관련 사기유형 정리   지난 1년간 가상화폐와 관련하여 정말 많은 성공신화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피자 2판으로 1만코인을 지급한 첫 거래사례부터 단돈 몇십만원으로 몇억, 몇십억을 만든 성공스토리들이 언론에 참 많이 소개가 되었... 27 file 19 5536
성공합시다
2017.10.09
668 10월 28일쯤 네오(NEO) 오미세고(OMG) 빗썸 상장 예상해 봅니다.   빗썸에서 찾아보니 대략...   모네로 코인은 8월 28일쯤 상장, Zcash는 9월 28일쯤 상장되었던데... (빗썸 카페 가서 공지 다 뒤져보니 모네로 8월 28일 상장이네요.)   네오 또는 오미세고는 10월 28일쯤 빗썸에 ... 14 7 5583
태황담덕
2017.10.09
667 연휴 때 찌라시 모음 앱을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이건 개발인지 트레이딩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트레이딩에 좀 더 가까운 것 같아서 여기에 올려봅니다.   트레이딩 하다보면 얼마전 중국쪽 소식같이 급등, 급락을 일으키는 이슈들이 있는데 가만히 있으면 쫓아가... 2 file 12 3151
파이리
2017.10.09
666 네오(NEO), 오미세고(OMG) 빗썸 상장 예상해 봅니다.   이미 코인판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많이 돌아다닙니다만... 저도 네오, 오미세고가 다음으로 빗썸에 상장되지 않을까 합니다.   먼저 상장된 모네로, Zcash의 경우를 미루어 보면...   1. 시가총액 16위(Zcash) 안쪽... 5 file 7 4106
태황담덕
2017.10.08
665 bitcoin.org, segwit2x에 대한 "비난" 입장 표명 및 segwit2x 지원 기업들에 대한 경고     링크: https://bitcoin.org/en/posts/denounce-segwit2x     중국 거래소에 대한 제재 및 "한때" Segwit2x 도입에 대한 미지근한 분위기와 더불어 segwit2x에 대한 도입 시기가 앞당겨 지면서 다시 열띤 논쟁과 ... 4 file 10 3806
인텔지원
2017.10.07
664 나와 여동생의 트레이딩 이야기 지난 4월 초 저는 친한 후배로부터 가상화폐, 그중에서도 이더리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약 1억3천 정도를 투자했습니다. 그때 이더리움의 가격이 5만원정도였죠   그러고 나니 이더리움이 금새 6만원을 넘어가더군... 30 30 7410
성공합시다
2017.10.07
663 이더리움 새로운 추세전환싯점 형성중 이더리움 챠트  참 좋네요.   이제  새로운  추세전환싯점  의미있는것 같아서  한장 올려봅니다.   어제 밤  내내 기대하고있었는데요.  아침에 일어나보니  이렇게 보란듯이  볼린져밴드 중앙선 돌파후 안착했네요.... 13 file 10 5766
나빌래라
2017.10.07
662 11월 비트코인 분리,업그레이드   대부분 잘 알고 있겠지만 11월 이벤트 한번 정리합니다. 11월에 자동적으로 segwit2x가 자동적으로 발동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현재 segwit1x쪽에서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여론몰이하고 있습니다. 일단 segwit1x쪽에... 16 23 7344
패드
2017.10.07
661 코인이즈 해킹 발생... *** 답변 댓글이 있을 때 글 내용 삭제시 경고 없이 계정이 정지됩니다. *** *** 개인정보가 포함된 경우 혹은 불법적인 요소의 수정은 가능합니다.*** -----------------------------------------------------------... 25 6 5553
띵동
2017.10.0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4 Next
/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