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ers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 doc_Srl = 9404406

출처: https://steemit.com/coinkorea/@collector999/eos-dapp-eos

안녕하세요? 콜렉터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적는데 꽤나 무거운 주제입니다. 

DAPP.png

 

 '[EOS과부하 시사점] DAPP들은 결국 퍼블릭체인(EOS,이더리움 등)에서 독립할 것이다.'

라는 주제로 글을 적어볼겠습니다.

 

얼마전 EOS블록체인에서 이오스벳,이오스나이츠나 같은 모든 EOS기반의 DAPP 사용이 불가하게 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5만개의 EOS를 CPU에 스테이킹하고있는 유저 한명의 무한 트랜잭션 생성이 그 원인으로 밝혀졌는데요.

 

01.png

<EOS블록체인의 3가지 자원 - RAM, Network, CPU>

 

 EOS 블록체인 시스템은 계정마다 RAM, CPU, Network 자원 사용용량을 EOS 스테이킹 개수에 따라 부여함으로써 EOS 대량 보유자가 아닌 이상 EOS 블록체인에 대한 공격을 하지 못하도록 설계를 해놓았습니다. 이 설계는 EOS 대량 보유자는 굳이 EOS 블록체인에 대한 악의적 공격(일종의 팀킬)을 하지 것이라는 전제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 전제 자체가 부정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야 맙니다.... 

02.png

03.png

 

<CPU에 스테이킹 몰빵(?)한 'blocktwitter' 계정의 트랜잭션 스팸생성>

 

 

약 5만 4천개의 EOS가 CPU에 스테이킹 되어 있는 'blocktwitter'라는 계정이 스팸 트랜잭션을 발생시켰고 이를 통한 CPU리소스 부족으로 오랜 시간동안 다른 수많은 이오스 계정들이 트랜잭션을 생성할 수 없게 되어버린 것입니다.

 

어느 이오스나이츠 외국유저의 계산에 따르면 당시 EOS 트랜잭션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인당 50 EOS 이상을 CPU에 스테이킹해야하는데 '비디오게임보다 퀄리티가 떨어지는 게임을 굳이 25만원을 써서 해야하는거야?'라는 질문을 하기도했습니다. 

 

총 10억개의 발행량을 가진 EOS가 고작 5만개의 EOS(약 3억원치)를 보유한 계정 하나의 장난(?)으로 사용불가가 되었다는 사실은 레딧이나 많은 블록체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하나의 헤프닝으로 끝났지만

 

개발자나 유저 입장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여러가지 문제를 시사하는 큰 사건입니다.

 

과연 어떤점들을 시사하는 걸까요?

 

1. 어떤 퍼블릭체인도 결국엔 스케일링의 문제가 일어날 수 밖에 없다.

 

최초의 스마트 컨트랜트 블록체인 이더리움은 과거 여러번 스케일링에 대한 한계를 드러냈었습니다.

 

04.png

<이더리움 기반의 게임 '크립토키티'>

 
 이더리움 기반 다마고치(?) 게임인 '크립토키티'로 인해 네트워크 수수료가 천정부지로 치솟았었고 SNT ICO 당시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2~3일간 마비되었던 것이 그 예입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는 이더리움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함을 표방하고 있는 EOS에서 발생한 사건이므로 '스케일링 이슈에서 완전 자유로운 퍼블릭체인은 아마도 존재할 수 없을 것 같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문제는 스케일링 문제가 단순히 블록체인의 퍼포먼스에서 나오는 문제가 아니라는 새로운 의견을 제시합니다. 

 

이더리움까지 제기되었던 한정된 TPS의 문제가 아니라 '한정된 자원을 여러 DAPP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그 시스템 자체가 문제라는 것입니다.

 

05.jpg

 

 

 이렇게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하여 구축해놓은 서버를 고작 3억원치(5만4000 EOS)를 가진 유저의 자원사용(심지어 소모되지도 않음)으로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가성비 뛰어난 공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당장이야 CPU 할당 알고리즘을 개선하거나 CPU 전체 자원 증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지 몰라도 이렇게 자원을 풍부(?)하게 사용하는 유저가 한명이니 망정이지 5만 EOS 이상을 가진 수 많은 유저들이 동시에 자원을 풍부(?)하게 사용한다면...? CPU 자원 증축을 2배, 3배, 10배를 해도 모자를 겁니다. 즉, 3억원치의 공격을 막기 위해 더 높은 금액의 CPU 증축비용이 요구될 수 있는 겁니다.

 

또한 유저수도 현저히 낮고 아직 제대로 구축되지도 않은 생태계에서 스케일링문제를 보여준다면 우리가 꿈꾸는 아주 거대한 생태계를 끌고가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06.jpg

<EOS BP>

 

혹자는 EOS의 경우 BP에 의한 계정 블럭으로 악의적인 스팸 부분만 제거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시는분도 있지만 'blocktwitter'계정이 악의를 가졌든 아니든 EOS가 자신이 제공받은 자원내에서 올바르게 자원을 사용한 것이므로 블럭시킨다는 것도 에러입니다.

 

 또한 만약 DAPP의 작동 방식이 의도치않게 트랜잭션을 과다 생산하는 구조라면 해당 계정은 악의적으로 트랜잭션생성을 하는 것은 아니므로 블럭은 도덕성에 어긋나게 되는 겁니다. 또한 이러한 통제는 소수에 의해 통제되는 프라이빗 체인을 떠올리게도 합니다.

 

 현재의 중앙화된 서버구조의 블록체인 플랫폼은 모든 DAPP을 감당키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여지없이 보여준 것입니다. 사실 현재의 퍼블릭체인들의 구조는 블록체인이 아닌 일반 중앙서버로 구동된다고 하더라도 감당하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요약: 현재 모든 DAPP들이 연결된 중앙 서버방식의 블록체인에서는 스케일링 문제는 계속해서 제기될 것이다.

 

 

2. DAPP은 결국에 퍼블릭체인에서 독립하여 독자체인을 구축 할 수 밖에 없다.

 

07.jpg

<EOS의 DAPP 생태계>

 

위의 사진은 EOS의 생태계를 보여주는 한장의 사진입니다. 

(이외에도 EOS 메인넷의 댑들의 총 숫자는 현재 229개라고 합니다.)

 

많은 DAPP들은 수많은 장점이 있기에 퍼블릭체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을 통해 블록체인의 신뢰성(해쉬파워)를 담보 받고 있구요. 

그리고 플랫폼의 유명세를 통해 독자체인으로는 불가능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DAPP 수준에 걸맞지 않는 막대한 돈을 벌기도하고요.)

또한 블록체인이 아닌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할 수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명백한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현재 DAPP에서 만들어내는 모든 트랜잭션은 EOS 및 이더리움 메인체인을 통해 처리가 됩니다. 분산화를 추구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하나의 체인에 집중되어 있는 일종의 중앙화식 구조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DAPP들과 체인의 중앙화 구조 때문에 메인체인의 불능은 생태계에 포함된 모든 DAPP들의 마비를 불러 일으킵니다. 이번 사태와 같이 한 명의 사용자가 전체 DAPP을 정지시킬 수 있는 막장(?)사태가 일어 날 수 있는겁니다.

 

DAPP들 입장에서 자신들의 잘못도 아니며 통제할 수도 없는 서버 마비를 좋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08.jpg

"You're not safe."

 

이번 사태는 이더리움의 스케일링 문제를 피해 EOS로 넘어온 DAPP들에게도 '너희들 역시 안전하지 않아' 라는 경고를 해주는 사건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DAPP들은 결국 어떻게 통제불가능한 피해를 방지 할 수 있을까요?

 

09.jpg

 

결국에는 자신들의 독자체인을 구축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유명해진 DAPP이라면 결국에는 자신의 DAPP의 독자 블록체인을 생각하게 될 겁니다.

 

10.jpg

예를 들어 은행같은 경우에는 어느정도 효율성(속도)보다는 신뢰성이 아주 높은 체인을 만들어낼 것이고 

 

11.jpg

게임같은 경우에는 신뢰성보다는 효율성(속도)에 적합한 구조의 중앙화된 체인을 구축할 것입니다.

(오히려 게임같은경우에는 블록체인상에서 구동되는게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이렇게 자신들의 독자체인을 통해 DAPP들은 스케일링 문제에서 해방될 수 있으며 자신의 댑에 가장 적합한 블록체인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더리움 기반의 여러 플랫폼들이 이미 독자체인으로 변모하였고 EOS도 마찬가지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 : 이제는 블록체인의 개념을 재정의 해야할 때

 

12.jpg

 

비트코인 이후 이더리움이 제안한 스마트컨트랙트는 사람들에게 블록체인에 대한 무궁한 발전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즉, 사람들에게 세상의 모든 시스템이 블록체인상에서 구동될 것이라는 희망을 심어주었고 그로인해 '스케일링'이라는 문제에 집중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현상은 블록체인의 성능을 TPS로 비교하는 행태로 변질되었구요.

 

"이더리움보다 이오스가 TPS가 높아. 그러니 이오스가 최고의 블록체인이다."

"무슨소리. 트론도 TPS가 장난아니다.. 트론이 최고다."

"이 정도 TPS는 되어야 모든 DAPP들을 구동할 수 있다고.."

 

이러한 말들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과연 TPS가 블록체인의 우월성의 척도가 될 수 있을까요?

(TPS를 얻기위해 무엇을 희생했는지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애초에 블록체인은 신뢰를 위해 설계된 기술이지, 효율성을 추구하는 기술이 아닙니다.

속도와 효율성의 희생을 통해 신뢰성을 쌓은 것이 블록체인이라는 것을 인정해야합니다.

 

비트코인은 10년간의 거래 기록이 모두 존재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약 비트코인의 TPS가 빠르고 수수료가 없었다면 데이터필터링이 불가능할 정도로 역사적으로 축적된 쓰레기가 엄청난 용량을 차지하고 있을겁니다.

 

13.jpg

<페이스북의 서버공장>

 

 그 어떤 퍼포먼스가 우수한 퍼블릭체인이 나온다할지라도 그것이 페이스북, 알리바바의 수만 개의 중앙 집중화된 서버보다 빠를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모든 DAPP이 하나의 퍼블릭체인 내에서 구동되는 중앙화구조에서는 어떻든 스케일링의 문제가 나올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이번 사태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 대다수의 DAPP들은 불필요한 블록체인화로 인해 어플리케이션 퍼포먼스에 큰 제한을 받고 있으며 심지어 통제 불가능한 사태로 인해 동작이 정지될 리스크가 있는 환경에 처해있는 겁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블록체인에 있어 상극인 효율성이나 TPS에 집착할 필요가 있을까요?

 

 

14.jpg

<APP은 평범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

 

앱이란 무엇입니까? 앱은 평범한 사람들이보고 느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릅니다. 또한 평범한사람들은 APP이 탈중앙으로 돌아가던 중앙화로 돌아가는지 관심도 없습니다.

 

 그런 평범한 사람이 신한은행 어플 사용에 CPU를 스테이킹 하거나 전송하나당 수수료를 지불하여야 한다면 굳이 그 어플을 쓰지 않을겁니다.

 

또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LOL 등의 게임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크립토키티, EOS나이츠와 같이 느리고 단순한 분산된 게임을 이용할리가 만무합니다.(어떻게보면 90년대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보다 재미가 떨어지죠..) 

 

 

15.jpg

<'신뢰'의 강점을 가진 블록체인> 

 

그렇다면 블록체인이 현재의 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 발전해야할까요?

 

먼저 블록체인이 만능이 아니라는 개념을 인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블록체인의 약점인 '효율'부분은 양보하고 강점인 '신뢰'를 활용하는 방식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DAPP 개발자들은 단순하게 굳이 탈중앙화라는 개념에 함몰될 것이 아니라 친숙한 APP개발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과감하게 중앙화가 필요한 부분은 중앙화를 적용하고 신뢰가 필요한 부분은 퍼블릭체인을 이용하던지 독자체인을 이용하던지 결론적으로 사용자에게 친숙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즉, 모든 블록체인의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직접 드러나선 안됩니다. 어렵고 이질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죠.  

 

퍼블릭체인은 중앙화된 서버보다 느린 직접적인 DAPP의 실행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를 쌓는데 집중하며 그 신뢰성을 DAPP들에게 제공해야합니다. 또한 DAPP들이 더 신뢰를 잘 녹여 낼 수 있도록 적합한 개발환경이나 SDK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구조가 '사이드체인'이나 '인터체인'의 방향입니다. 스케일링의 문제는 각자 DAPP이 추구하는 방향에 맞는 독자체인에서 해결하며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요구하는 'ID인증', '정보 보관', '접속권한 제공' 등 의 창구로 메인체인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16.png

<배그핵 신고중.....>

 

 예를 들자면 기존의 배틀그라운드의 중앙화서버를 사용하되 게임의 배그핵이 관여하는 일부 소스를 블록체인과 연동하여 컴파일한다던지 혹은 게임 시작 및 종료시에 블록체인과 대조하게 함으로써 자동적으로 핵프로그램을 잡아내거나 걸러내는 방법 등이 게임의 블록체인을 통해 신뢰성을 부여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제 상상력의 한계는 여기까집니다...)

 

 저는 이러한 간접적 방식의 블록체인 도입이야 말로 어플리케이션의 퍼포먼스를 극대화하며 블록체인의 신뢰성을 어플리케이션에 녹여 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또한 모든 블록체인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므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평범한 사람들이 블록체인에 대한 이질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7.png

<DOS 시절의 게임을 연상시키는 대표적 블록체인 기반 게임 '크립토키티'>

 

 이 정도로만 간접적으로 블록체인을 사용한다면 '크립토키티' 수준의 게임을 평범한 사용자들에게 대표적 블록체인 기반 게임으로 소개하는 부끄러움을 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저와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블록체인이 되어야지 목적에 함몰되어 탈중앙화와 블록체인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 되지 않는 방향으로 업계가 발전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EOS과부하 시사점] DAPP들은 결국 퍼블릭체인(EOS,이더리움 등)에서 독립할 것이다.'라는 글을 마치겠습니다.

 

남은 일주일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s://steemit.com/coinkorea/@collector999/eos-dapp-eos

 

 

47
댓글 21
  • ?
    후덜덜 2018.08.27 18:28
    각 체인마다 쓰임새에 맞는 앱이 생겨야할것같네요
    은행권같은곳은 조금느려도 신뢰성좋은걸로,
    메세징플랫폼같은곳은 신뢰는 조금떨어져도 속도가 빠른거 같이, 각 분야에 맞게 나왔으면하네요
  • ?
    ICO교육장 2018.08.27 18:52

    이오스 500개만 스테이크해둿다면 무슨일이 일어났는지도 모르는 헤프닝, 그리고 디앱팀에서 cpu를 본인들이 페이하면 아무일도 아닌것을 또한 사이드체인도 준비중인 팀들도있습니다. 이제 메인넷된지 두달넘었는데 퍼블릭이랑 비교라니요? ㅎㆍㅎ 무지에 탄복합니다..

    Ps. 이더역시 방법을  찾을거라 믿습니다.

  • ?
    collector 2018.08.27 20:44
    @ICO교육장
    돈주고하기 아까운 허접한 EOS게임을 이용하는데 이오스 500개(250만원)나 사용자가 스테이킹해야한다고요......? 무지한 저는 그저 웃겠습니다.
  • ?
    ICO교육장 2018.08.28 01:18
    @collector

    네 이런 허접한 글을 읽는사람도 있으니까요.

    자체블럭체인돌리는게 비용이랑 인력이 얼마나 드는데 독립한다고 하시는지? 왜 중앙화서버는 아마존 이용할까요?

    똥글 도배자재좀

  • profile
    장기투자 2018.08.27 20:37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외노자 2018.08.27 20:42
    좋은글 잘 봤습니다.
  • profile
    atomrigs 2018.08.27 22:08
    바른 해결 밯향은 멀티 레이어 스케일링 솔루션입니다. 베이스 레이어 (이더리움) 의 처리용량도 캐스퍼+샤딩 등을 통해 최대한 늘려야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계속 증가하는 dapp의 수요를 다 감당할 수 없게 되고, 레이어2, 레이어3 에서의 추가적인 체인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위 레이어들의 시큐리티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가가 가장 어려운 해결과제입니다. 가장 이상적으로는, 레이어2의 체인의 성능을 최대한 누리면서도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베이스체인에 가서 리펀드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구조일 것입니다. 이게 플라즈마 체인입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아직 매우 초기 걔발단계입니다. 블록체인의 전반적인 스케일링 솔루션들이 제대로 자리잡을 때까지 최소 2년이상이 더 소요되리라 봅니다. 물론 스케일링이 제대로 구현되어도, 중앙화된 서버보다는 여전히 성능이 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되는가에 또다른 고민의 영역이구요.
  • ?
    김혁 2018.08.27 22:11

    토렌트처럼 코인없이 잘 돌아가는 탈중앙화 앱도 있고 효율성을 포기하고 신뢰성을 담보로 하는 블록체인에 게임을 올린다는 발상은 좀 어이없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향후에는 비트코인처럼 거래 내역이나 문서계약 같이 변조가 되면 안되는 자료이면서 또 가벼운 데이터만 블록체인에 올라갈 듯 싶군요.

    물론 56K 모뎀 시절 그 누구도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볼 거라곤 예상 못했듯이 기술의 발전이 예상을 뛰어넘을 수 있겠지만 그럼 기존 중앙화된 서비스도 똑같이 속도가 빨라질 겁니다.

    그리고 글 중에 마치 EOS가 고래의 악의적 행위를 통제 못하는 것 처럼 나왔는데 EOS는 BP가 제어 가능합니다. 놔두면 스팸도 처리 못하는 무능코인? 통제하면 탈중앙화 훼손 코인?

    물론 코드상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겠지만 어쨌든 악의적 행위자를 처벌 불가능한 것은 아니죠. 그리고 현재 플랫폼 코인 중 가장 앞선 것은 EOS입니다. 선두주자니까 문제가 터져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그걸 어떻게 해결하는가가 중요한데 총알이 빵빵한 EOS가 그나마 미래가 있죠.

  • ?
    채글 2018.08.27 22:13
    하나 배우네요,
    좋은 글입니다
  • profile
    abcoin 2018.08.27 22:26
    감사합니다. 좋아요 꾸 ~욱 눌렀습니다.
  • profile
    ethminer 2018.08.27 23:05
    "5만개의 EOS를 CPU에 스테이킹하고있는 유저 한명의 무한 트랜잭션 생성이 그 원인으로 밝혀졌는데요."
    잘못 알려진 내용이라고 알고있습니다.
    호들갑 떨었으나 실상을 보니 과부하 측에도 못들던 공격이었다고 하죠.
  • ?
    Ray 2018.08.28 00:46

    스텔라루멘도 위 글 내용 처럼 이오스와 이더리움과 같나요?? 스텔라 루멘도 Dapp ICO도 꽤 많이하던데... 무슨 차이가 나는지 시간날때 설명좀 부탁드려요..

     

    스텔라루멘도 dapp많아지면 이오스 이더리움처럼 스케일링 문제가 있나요?

  • ?
    MoonsTech 2018.08.28 02:42
    @Ray
    스텔라 루멘은 결제 솔루션 특화 플랫폼이라 이오스나 이더리움이랑은 훨씬 가볍고 빠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디앱이 가능한지는 첨들어보는지라 모르겠네요
  • ?
    Ray 2018.08.28 08:44
    @MoonsTech
    스마트컨트랙이 되는 모비우스나 식스네트워크 Dapp도 ico 했더라구요.
    아무튼 댓글 감사합니당~
  • ?
    AppA 2018.08.28 09:05
    ㅎㅎ 잘 읽었습니다~
  • ?
    데이터코인 2018.08.28 11:40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질문 하나 있습니다~ 혹시 아시는분은 답변좀요....

    "이번 사태와 같이 한 명의 사용자가 전체 DAPP을 정지시킬 수 있는 막장(?)사태가 일어 날 수 있는겁니다."

    여기서 문제를 발생시킨 한명의 사용자라면....

    EOS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노드인가요???

    아니면 하나의 DAPP인가요??

    아니면 그냥 DAPP를 이용하는 유저인가요??

    이 관계도의 개념이 잘 안잡혀서 문의드려요~
  • ?
    초당3장 2018.08.28 11:51
    @데이터코인
    블록 하위에서 DAPP이 구동하는거니까요... 일정정도 이상의 수량을 갖은사람이 이런 사태를 만든다면... 이것또한 중앙화다.. 라는 생각이라... EOS... 실제 구현하는 과정에서 문제점들 들어나는거 보면.. 너무나도 목표를 높게 잡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열심히는 하는데 생각처럼 안되는 느낌.. 이죠..
  • profile
    안씨아저씨 2018.08.28 13:33
    좋은 정보입니다.

    TAO 에서는 별도의 Sidechain 에서 필요한 DAPP을 돌리는 구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
  • ?
    쉬자오 2018.08.28 13:43
    좋은글 감사합니다
  • ?
    건수 2018.08.28 21:16
    많이 배워갑니다.
  • ?
    카네모치 2018.08.28 22:25

    좋은 글 같은데 제가 이해도가 낮아 질문 드립니다. 쉽게 설명하면 'OS없이 아니면 컴없이 프로그램 돌린다. 컴사양이 낮아 기존 좋은 시스템을 이용하던가 아니면 독립적인 시스템 구축 후 프로그램을 돌린다.' 정도로 이해해도 될런지요? 맞다면 이더나 이오스 보다 더 좋은 기술이 나와야 가능한 거 아닌가 싶은데 그게 천재들도 고민하는 현재에서, 먼 미래라면 모를까 dapp개발자들의 능력으로 가능할까요? 궁금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땡글운영위] 이사진 구성원 변경 공지 9 file 14 1418
땡글운영위
2019.09.03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4 2147
땡글개발자
2019.08.21
공지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사과문 55 file 8 4401
땡글개발자
2019.08.21
17020 암호화폐가 증권/화폐/금(현물) 인지에 대한 설문 결과     https://www.ddengle.com/traders_free/9747181   설문을 했었는데요.   중간 결과는   증권 - 10 화폐 - 9 금(현물) - 9   팽팽하네요.   10/3 까지 설문이 가능하니 지금 참여도 가능합니다.   암호화폐는 사람... 404
bestbester
2018.10.01
17019 거래소 도덕성 심각한 수준   작년에 9월21일 코인원 로그인 안돼 2번이나 전화했고 상담원이 알아보겠다 했다. 기다리는중 보이스피싱에 속아 다 털렸습니다 경찰에 신고 하려고 통화내용 달라하니 규정상 외부유출 금지다 하며 못준다. 경찰수... 7 1198
큰거울
2018.09.30
17018 (뉴스)빗썸 내달 탈중앙화 거래소 오픈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이 공식적인 내달 탈중앙화 방식의 제2 거래소를 오픈한다. 프로젝트명 '덱스'로 불리는 신규 거래소는 10월 중순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시스템 구축이 거의 끝난 상태로 베타테스트를 ... 11 4 1261
카쿠다
2018.09.30
17017 EOS BP간 표 거래 정황 담긴 문건 유출+추가 : 후오비, EOS BP 투표 담합 의혹에 "관련 없다" 해명 EOS BP간 ‘표 거래’ 정황 담긴 문건 유출이오스(EOS)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블록 생성자(Block Producer, BP) 간에 표 거래를 한 정황이 드러났다.29일 암호화폐 전문 매체 트러스트노드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암호화... 23 file 6 1725
하양이아빠
2018.09.30
17016 [18.9.30] 암호화폐 용어와 함께 트위터 읽기 No.3 Binance/DEX/BNB   하양이아빠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나오는 많은 소식들은 트위터를 통해 전파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트위터에 올라오는 다양한 뉴스들에 사용되는 암호화폐 용어들을 이해할 수 있다면 이 시장을 이해하고 ... 2 file 1 272
하양이아빠
2018.09.30
17015 BBS코인 crex24거래소 입출금정지   간만에 BBS  슈퍼먼지코인 시세확인하러 들어가봤는데 거래창은 안열리고 요런문구가 뜨네요   입출금이 정지됐다, 양해바란다. 뭐 이런내용~~   이유 아시는분 있을까요?   BBS wallets are currently under maint... 5 641
Orabunny
2018.09.30
17014 이더가 지분증명이되면 어떠신가요? 아주...정말 아주 초보입니다.  부족한 내용이니 딴지는 사양해야겠죠...^^ 알기로는 머지않아 이더가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 바뀐다고 들었습니다. 저와같은 범인의 입장에서 아주 단순하게 생각하면 최소 100개... 3 2 801
존버중
2018.09.29
17013 구글 OTP에 문제가 발생할 때 조치법으로 제목 수정 ( 2FA 문제)   얼마전 이렇게 바꼈는데요. stocks.com --&gt;&gt; stex.com   구글 인증 번호 넣고 들어가는 2fa가 stocks.com  것이라 stex.com 으로 로그인이 안되는데 해결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테크니컬 팀에 메일을 보냈는데 대... 5 1 860
기쁘고좋고
2018.09.29
17012 [18.9.29]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TOP 50 정보 페이지 오픈! 다양한 소식들!   하양이아빠입니다.   ☆ 오늘의 Pick 뉴스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TOP 50 정보 페이지 오픈   비즈니스 데이가 아닌 주말에는 역시 큰 소식들은 없네요. 오늘은 어제 언급한것과 연관되는 소식이 있어 다시 한번 언급... file 1 439
하양이아빠
2018.09.29
17011 [J&S차트분석] 비트코인 마진거래 차트분석                         - 개인적으로 많은 정보와 실시간 픽의견, 차트분석을 누구에게나 공유하고자 텔레그램 방 https://'t'.me/JSTradingSolution (''제거)을 만들어 개인적인 편집으로 다양한 분들, 지인분들과... 1 file 1 628
jayjoe
2018.09.29
17010 업비트, NEO 비트렉스 마켓 지원 종료/비트렉스 상폐 10/12/2018 BTC-ERC/LMC/PTC/RBY/UNB     Pending Market Removals 10/12/2018Julian YapToday at 05:14FOLLOWThe following markets will be removed on October 12th, 2018:BTC-ERCBTC-LMCBTC-PTCBTC-RBYBTC-UNBhttps://support.bittrex.com/hc/en-us/... file 762
하양이아빠
2018.09.29
17009 힛빛에서 모네로 빼올려고하는데 이동이안되는데 좀봐주세요 ㅜ 메인계좌에서 트레이딩으로 옴기고 다시 메인으로는 이동가능했었는데 몇달만에 접속해서 아니 트레이딩계좌에서 메인계좌로 이동이안됩니다 ㅜㅜ 이거 메인계좌로 옴겨야 업비트로 옴겨올수있는가본데 아시는분계신... 2 file 706
대박나자자
2018.09.28
17008 비트나루가 리뉴얼하고 이벤트중이네요.             1. 비트나루 리뉴얼 오픈 2. 비트나루 거래수수료 0% 3. 링커코인 LNC 마켓 오픈 4. 거래수수료 약 50% 링커코인 LNC 매입 *리뉴얼 작업으로 9월 29일~30일 거래소 이용불가, 리뉴얼 오픈 후 안정화 시까... 472
홍갓
2018.09.28
17007 거래소로의 오입금 방지 안녕하세요. 꿀맨입니다.   거래소로 코인을 전송하실때 어떻게 하시나요? 거래소 코인 주소를 메모해 놓았다가 복붙해서 전송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매번 해당 거래소에 가서 입금주소 확인하는것도 귀찮을 수 ... 16 9 1083
꿀맨
2018.09.28
17006 [18.9.28] 셰이프쉬프트, 크립토 데이터 플랫폼 출시! 코인베이스 번들 서비스 출시! 다양한 소식들!   하양이아빠입니다.   ☆ 오늘의 Pick 뉴스 셰이프쉬프트, 실시간 크립토 데이터 플랫폼 출시   이 기사를 오늘의 픽으로 뽑았습니다. 무슨 기사인지 궁금하실텐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coinmarketcap.com과 같은 ... file 262
하양이아빠
2018.09.28
17005 국회에서 주최하는 암호화폐 정책관련 컨퍼런스 국회에서 주최하는 암호화폐 정책관련 컨퍼런스   GBPC2018 글로벌 블록체인 정책 컨퍼런스   10월 11일에 각국 정책관련자들이 모여 암호화폐,블록체인에 관한 규제를  논의하는 풀타임 컨퍼런스가 열립니다.   국회... file 1 414
구탑
2018.09.28
17004 코인과 주식.           같이 하시는분들은 뭐가 더 쉬워보이고, 안정적으로 보시나요??   전 주식은 적금식으로 늘려가고 있습니다. 무조건 장투고요.   코인은 존버만이 답이다생각하고 존버하다가 답이 안나와서, 남은돈으로 소... 4 1 528
카트할인
2018.09.28
17003 [18.9.28] 암호화폐 용어와 함께 트위터 읽기 <No.2> Bakkt/Coinbase/Cryptocurrency   하양이아빠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나오는 많은 소식들은 트위터를 통해 전파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트위터에 올라오는 다양한 뉴스들에 사용되는 암호화폐 용어들을 이해할 수 있다면 이 시장을 이해하고 ... file 269
하양이아빠
2018.09.28
17002 리플 소름돋네요.....   코인 거래소가 아닌, 일 거래량 2000조 가까이 되는 국제 통화거래소 FXCHOICE에 리플이 상장되었습니다....   원화, 달러, 엔화등과 같이 취급된단 이야기죠,,, 물론 도미넌스나 다른 부분은 미약하게 시작하겠지... 39 file 21 6606
험험
2018.09.28
17001 하양이아빠의 암호화폐이야기 <25.코인(Coin)과 토큰(Token)이란? 26.메인넷(Mainnet)과 테스트넷(Testnet)이란?>   하양이아빠의 정말 쉬운 암호화폐이야기 &lt;No.13&gt;   25.코인(Coin)과 토큰(Token)이란? 26.메인넷(Mainnet)과 테스트넷(Testnet)이란?   하양이아빠입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초보자 ... file 2 326
하양이아빠
2018.09.2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 1030 Next
/ 1030
PC debug / slots = 2 / size = 0 / random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