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 random = 1

출처: https://steemit.com/coinkorea/@collector999/eos-dapp-eos

안녕하세요? 콜렉터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적는데 꽤나 무거운 주제입니다. 

DAPP.png

 

 '[EOS과부하 시사점] DAPP들은 결국 퍼블릭체인(EOS,이더리움 등)에서 독립할 것이다.'

라는 주제로 글을 적어볼겠습니다.

 

얼마전 EOS블록체인에서 이오스벳,이오스나이츠나 같은 모든 EOS기반의 DAPP 사용이 불가하게 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5만개의 EOS를 CPU에 스테이킹하고있는 유저 한명의 무한 트랜잭션 생성이 그 원인으로 밝혀졌는데요.

 

01.png

<EOS블록체인의 3가지 자원 - RAM, Network, CPU>

 

 EOS 블록체인 시스템은 계정마다 RAM, CPU, Network 자원 사용용량을 EOS 스테이킹 개수에 따라 부여함으로써 EOS 대량 보유자가 아닌 이상 EOS 블록체인에 대한 공격을 하지 못하도록 설계를 해놓았습니다. 이 설계는 EOS 대량 보유자는 굳이 EOS 블록체인에 대한 악의적 공격(일종의 팀킬)을 하지 것이라는 전제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 전제 자체가 부정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야 맙니다.... 

02.png

03.png

 

<CPU에 스테이킹 몰빵(?)한 'blocktwitter' 계정의 트랜잭션 스팸생성>

 

 

약 5만 4천개의 EOS가 CPU에 스테이킹 되어 있는 'blocktwitter'라는 계정이 스팸 트랜잭션을 발생시켰고 이를 통한 CPU리소스 부족으로 오랜 시간동안 다른 수많은 이오스 계정들이 트랜잭션을 생성할 수 없게 되어버린 것입니다.

 

어느 이오스나이츠 외국유저의 계산에 따르면 당시 EOS 트랜잭션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인당 50 EOS 이상을 CPU에 스테이킹해야하는데 '비디오게임보다 퀄리티가 떨어지는 게임을 굳이 25만원을 써서 해야하는거야?'라는 질문을 하기도했습니다. 

 

총 10억개의 발행량을 가진 EOS가 고작 5만개의 EOS(약 3억원치)를 보유한 계정 하나의 장난(?)으로 사용불가가 되었다는 사실은 레딧이나 많은 블록체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하나의 헤프닝으로 끝났지만

 

개발자나 유저 입장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여러가지 문제를 시사하는 큰 사건입니다.

 

과연 어떤점들을 시사하는 걸까요?

 

1. 어떤 퍼블릭체인도 결국엔 스케일링의 문제가 일어날 수 밖에 없다.

 

최초의 스마트 컨트랜트 블록체인 이더리움은 과거 여러번 스케일링에 대한 한계를 드러냈었습니다.

 

04.png

<이더리움 기반의 게임 '크립토키티'>

 
 이더리움 기반 다마고치(?) 게임인 '크립토키티'로 인해 네트워크 수수료가 천정부지로 치솟았었고 SNT ICO 당시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2~3일간 마비되었던 것이 그 예입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는 이더리움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함을 표방하고 있는 EOS에서 발생한 사건이므로 '스케일링 이슈에서 완전 자유로운 퍼블릭체인은 아마도 존재할 수 없을 것 같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문제는 스케일링 문제가 단순히 블록체인의 퍼포먼스에서 나오는 문제가 아니라는 새로운 의견을 제시합니다. 

 

이더리움까지 제기되었던 한정된 TPS의 문제가 아니라 '한정된 자원을 여러 DAPP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그 시스템 자체가 문제라는 것입니다.

 

05.jpg

 

 

 이렇게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하여 구축해놓은 서버를 고작 3억원치(5만4000 EOS)를 가진 유저의 자원사용(심지어 소모되지도 않음)으로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가성비 뛰어난 공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당장이야 CPU 할당 알고리즘을 개선하거나 CPU 전체 자원 증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지 몰라도 이렇게 자원을 풍부(?)하게 사용하는 유저가 한명이니 망정이지 5만 EOS 이상을 가진 수 많은 유저들이 동시에 자원을 풍부(?)하게 사용한다면...? CPU 자원 증축을 2배, 3배, 10배를 해도 모자를 겁니다. 즉, 3억원치의 공격을 막기 위해 더 높은 금액의 CPU 증축비용이 요구될 수 있는 겁니다.

 

또한 유저수도 현저히 낮고 아직 제대로 구축되지도 않은 생태계에서 스케일링문제를 보여준다면 우리가 꿈꾸는 아주 거대한 생태계를 끌고가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06.jpg

<EOS BP>

 

혹자는 EOS의 경우 BP에 의한 계정 블럭으로 악의적인 스팸 부분만 제거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시는분도 있지만 'blocktwitter'계정이 악의를 가졌든 아니든 EOS가 자신이 제공받은 자원내에서 올바르게 자원을 사용한 것이므로 블럭시킨다는 것도 에러입니다.

 

 또한 만약 DAPP의 작동 방식이 의도치않게 트랜잭션을 과다 생산하는 구조라면 해당 계정은 악의적으로 트랜잭션생성을 하는 것은 아니므로 블럭은 도덕성에 어긋나게 되는 겁니다. 또한 이러한 통제는 소수에 의해 통제되는 프라이빗 체인을 떠올리게도 합니다.

 

 현재의 중앙화된 서버구조의 블록체인 플랫폼은 모든 DAPP을 감당키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여지없이 보여준 것입니다. 사실 현재의 퍼블릭체인들의 구조는 블록체인이 아닌 일반 중앙서버로 구동된다고 하더라도 감당하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요약: 현재 모든 DAPP들이 연결된 중앙 서버방식의 블록체인에서는 스케일링 문제는 계속해서 제기될 것이다.

 

 

2. DAPP은 결국에 퍼블릭체인에서 독립하여 독자체인을 구축 할 수 밖에 없다.

 

07.jpg

<EOS의 DAPP 생태계>

 

위의 사진은 EOS의 생태계를 보여주는 한장의 사진입니다. 

(이외에도 EOS 메인넷의 댑들의 총 숫자는 현재 229개라고 합니다.)

 

많은 DAPP들은 수많은 장점이 있기에 퍼블릭체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을 통해 블록체인의 신뢰성(해쉬파워)를 담보 받고 있구요. 

그리고 플랫폼의 유명세를 통해 독자체인으로는 불가능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DAPP 수준에 걸맞지 않는 막대한 돈을 벌기도하고요.)

또한 블록체인이 아닌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할 수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명백한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현재 DAPP에서 만들어내는 모든 트랜잭션은 EOS 및 이더리움 메인체인을 통해 처리가 됩니다. 분산화를 추구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하나의 체인에 집중되어 있는 일종의 중앙화식 구조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DAPP들과 체인의 중앙화 구조 때문에 메인체인의 불능은 생태계에 포함된 모든 DAPP들의 마비를 불러 일으킵니다. 이번 사태와 같이 한 명의 사용자가 전체 DAPP을 정지시킬 수 있는 막장(?)사태가 일어 날 수 있는겁니다.

 

DAPP들 입장에서 자신들의 잘못도 아니며 통제할 수도 없는 서버 마비를 좋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08.jpg

"You're not safe."

 

이번 사태는 이더리움의 스케일링 문제를 피해 EOS로 넘어온 DAPP들에게도 '너희들 역시 안전하지 않아' 라는 경고를 해주는 사건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DAPP들은 결국 어떻게 통제불가능한 피해를 방지 할 수 있을까요?

 

09.jpg

 

결국에는 자신들의 독자체인을 구축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유명해진 DAPP이라면 결국에는 자신의 DAPP의 독자 블록체인을 생각하게 될 겁니다.

 

10.jpg

예를 들어 은행같은 경우에는 어느정도 효율성(속도)보다는 신뢰성이 아주 높은 체인을 만들어낼 것이고 

 

11.jpg

게임같은 경우에는 신뢰성보다는 효율성(속도)에 적합한 구조의 중앙화된 체인을 구축할 것입니다.

(오히려 게임같은경우에는 블록체인상에서 구동되는게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이렇게 자신들의 독자체인을 통해 DAPP들은 스케일링 문제에서 해방될 수 있으며 자신의 댑에 가장 적합한 블록체인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더리움 기반의 여러 플랫폼들이 이미 독자체인으로 변모하였고 EOS도 마찬가지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 : 이제는 블록체인의 개념을 재정의 해야할 때

 

12.jpg

 

비트코인 이후 이더리움이 제안한 스마트컨트랙트는 사람들에게 블록체인에 대한 무궁한 발전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즉, 사람들에게 세상의 모든 시스템이 블록체인상에서 구동될 것이라는 희망을 심어주었고 그로인해 '스케일링'이라는 문제에 집중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현상은 블록체인의 성능을 TPS로 비교하는 행태로 변질되었구요.

 

"이더리움보다 이오스가 TPS가 높아. 그러니 이오스가 최고의 블록체인이다."

"무슨소리. 트론도 TPS가 장난아니다.. 트론이 최고다."

"이 정도 TPS는 되어야 모든 DAPP들을 구동할 수 있다고.."

 

이러한 말들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과연 TPS가 블록체인의 우월성의 척도가 될 수 있을까요?

(TPS를 얻기위해 무엇을 희생했는지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애초에 블록체인은 신뢰를 위해 설계된 기술이지, 효율성을 추구하는 기술이 아닙니다.

속도와 효율성의 희생을 통해 신뢰성을 쌓은 것이 블록체인이라는 것을 인정해야합니다.

 

비트코인은 10년간의 거래 기록이 모두 존재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약 비트코인의 TPS가 빠르고 수수료가 없었다면 데이터필터링이 불가능할 정도로 역사적으로 축적된 쓰레기가 엄청난 용량을 차지하고 있을겁니다.

 

13.jpg

<페이스북의 서버공장>

 

 그 어떤 퍼포먼스가 우수한 퍼블릭체인이 나온다할지라도 그것이 페이스북, 알리바바의 수만 개의 중앙 집중화된 서버보다 빠를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모든 DAPP이 하나의 퍼블릭체인 내에서 구동되는 중앙화구조에서는 어떻든 스케일링의 문제가 나올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이번 사태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 대다수의 DAPP들은 불필요한 블록체인화로 인해 어플리케이션 퍼포먼스에 큰 제한을 받고 있으며 심지어 통제 불가능한 사태로 인해 동작이 정지될 리스크가 있는 환경에 처해있는 겁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블록체인에 있어 상극인 효율성이나 TPS에 집착할 필요가 있을까요?

 

 

14.jpg

<APP은 평범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

 

앱이란 무엇입니까? 앱은 평범한 사람들이보고 느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릅니다. 또한 평범한사람들은 APP이 탈중앙으로 돌아가던 중앙화로 돌아가는지 관심도 없습니다.

 

 그런 평범한 사람이 신한은행 어플 사용에 CPU를 스테이킹 하거나 전송하나당 수수료를 지불하여야 한다면 굳이 그 어플을 쓰지 않을겁니다.

 

또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LOL 등의 게임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크립토키티, EOS나이츠와 같이 느리고 단순한 분산된 게임을 이용할리가 만무합니다.(어떻게보면 90년대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보다 재미가 떨어지죠..) 

 

 

15.jpg

<'신뢰'의 강점을 가진 블록체인> 

 

그렇다면 블록체인이 현재의 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 발전해야할까요?

 

먼저 블록체인이 만능이 아니라는 개념을 인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블록체인의 약점인 '효율'부분은 양보하고 강점인 '신뢰'를 활용하는 방식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DAPP 개발자들은 단순하게 굳이 탈중앙화라는 개념에 함몰될 것이 아니라 친숙한 APP개발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과감하게 중앙화가 필요한 부분은 중앙화를 적용하고 신뢰가 필요한 부분은 퍼블릭체인을 이용하던지 독자체인을 이용하던지 결론적으로 사용자에게 친숙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즉, 모든 블록체인의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직접 드러나선 안됩니다. 어렵고 이질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죠.  

 

퍼블릭체인은 중앙화된 서버보다 느린 직접적인 DAPP의 실행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를 쌓는데 집중하며 그 신뢰성을 DAPP들에게 제공해야합니다. 또한 DAPP들이 더 신뢰를 잘 녹여 낼 수 있도록 적합한 개발환경이나 SDK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구조가 '사이드체인'이나 '인터체인'의 방향입니다. 스케일링의 문제는 각자 DAPP이 추구하는 방향에 맞는 독자체인에서 해결하며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요구하는 'ID인증', '정보 보관', '접속권한 제공' 등 의 창구로 메인체인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16.png

<배그핵 신고중.....>

 

 예를 들자면 기존의 배틀그라운드의 중앙화서버를 사용하되 게임의 배그핵이 관여하는 일부 소스를 블록체인과 연동하여 컴파일한다던지 혹은 게임 시작 및 종료시에 블록체인과 대조하게 함으로써 자동적으로 핵프로그램을 잡아내거나 걸러내는 방법 등이 게임의 블록체인을 통해 신뢰성을 부여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제 상상력의 한계는 여기까집니다...)

 

 저는 이러한 간접적 방식의 블록체인 도입이야 말로 어플리케이션의 퍼포먼스를 극대화하며 블록체인의 신뢰성을 어플리케이션에 녹여 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또한 모든 블록체인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므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평범한 사람들이 블록체인에 대한 이질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7.png

<DOS 시절의 게임을 연상시키는 대표적 블록체인 기반 게임 '크립토키티'>

 

 이 정도로만 간접적으로 블록체인을 사용한다면 '크립토키티' 수준의 게임을 평범한 사용자들에게 대표적 블록체인 기반 게임으로 소개하는 부끄러움을 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저와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블록체인이 되어야지 목적에 함몰되어 탈중앙화와 블록체인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 되지 않는 방향으로 업계가 발전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EOS과부하 시사점] DAPP들은 결국 퍼블릭체인(EOS,이더리움 등)에서 독립할 것이다.'라는 글을 마치겠습니다.

 

남은 일주일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s://steemit.com/coinkorea/@collector999/eos-dapp-eos

 

 

댓글 21
  • ?
    후덜덜 2018.08.27 18:28
    각 체인마다 쓰임새에 맞는 앱이 생겨야할것같네요
    은행권같은곳은 조금느려도 신뢰성좋은걸로,
    메세징플랫폼같은곳은 신뢰는 조금떨어져도 속도가 빠른거 같이, 각 분야에 맞게 나왔으면하네요
  • ?
    ICO교육장 2018.08.27 18:52

    이오스 500개만 스테이크해둿다면 무슨일이 일어났는지도 모르는 헤프닝, 그리고 디앱팀에서 cpu를 본인들이 페이하면 아무일도 아닌것을 또한 사이드체인도 준비중인 팀들도있습니다. 이제 메인넷된지 두달넘었는데 퍼블릭이랑 비교라니요? ㅎㆍㅎ 무지에 탄복합니다..

    Ps. 이더역시 방법을  찾을거라 믿습니다.

  • ?
    collector 2018.08.27 20:44
    to ICO교육장 :
    돈주고하기 아까운 허접한 EOS게임을 이용하는데 이오스 500개(250만원)나 사용자가 스테이킹해야한다고요......? 무지한 저는 그저 웃겠습니다.
  • ?
    ICO교육장 2018.08.28 01:18
    to collector :

    네 이런 허접한 글을 읽는사람도 있으니까요.

    자체블럭체인돌리는게 비용이랑 인력이 얼마나 드는데 독립한다고 하시는지? 왜 중앙화서버는 아마존 이용할까요?

    똥글 도배자재좀

  • profile
    장기투자 2018.08.27 20:37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외노자 2018.08.27 20:42
    좋은글 잘 봤습니다.
  • profile
    atomrigs 2018.08.27 22:08
    바른 해결 밯향은 멀티 레이어 스케일링 솔루션입니다. 베이스 레이어 (이더리움) 의 처리용량도 캐스퍼+샤딩 등을 통해 최대한 늘려야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계속 증가하는 dapp의 수요를 다 감당할 수 없게 되고, 레이어2, 레이어3 에서의 추가적인 체인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위 레이어들의 시큐리티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가가 가장 어려운 해결과제입니다. 가장 이상적으로는, 레이어2의 체인의 성능을 최대한 누리면서도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베이스체인에 가서 리펀드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구조일 것입니다. 이게 플라즈마 체인입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아직 매우 초기 걔발단계입니다. 블록체인의 전반적인 스케일링 솔루션들이 제대로 자리잡을 때까지 최소 2년이상이 더 소요되리라 봅니다. 물론 스케일링이 제대로 구현되어도, 중앙화된 서버보다는 여전히 성능이 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되는가에 또다른 고민의 영역이구요.
  • ?
    김혁 2018.08.27 22:11

    토렌트처럼 코인없이 잘 돌아가는 탈중앙화 앱도 있고 효율성을 포기하고 신뢰성을 담보로 하는 블록체인에 게임을 올린다는 발상은 좀 어이없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향후에는 비트코인처럼 거래 내역이나 문서계약 같이 변조가 되면 안되는 자료이면서 또 가벼운 데이터만 블록체인에 올라갈 듯 싶군요.

    물론 56K 모뎀 시절 그 누구도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볼 거라곤 예상 못했듯이 기술의 발전이 예상을 뛰어넘을 수 있겠지만 그럼 기존 중앙화된 서비스도 똑같이 속도가 빨라질 겁니다.

    그리고 글 중에 마치 EOS가 고래의 악의적 행위를 통제 못하는 것 처럼 나왔는데 EOS는 BP가 제어 가능합니다. 놔두면 스팸도 처리 못하는 무능코인? 통제하면 탈중앙화 훼손 코인?

    물론 코드상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겠지만 어쨌든 악의적 행위자를 처벌 불가능한 것은 아니죠. 그리고 현재 플랫폼 코인 중 가장 앞선 것은 EOS입니다. 선두주자니까 문제가 터져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그걸 어떻게 해결하는가가 중요한데 총알이 빵빵한 EOS가 그나마 미래가 있죠.

  • ?
    채글 2018.08.27 22:13
    하나 배우네요,
    좋은 글입니다
  • profile
    abcoin 2018.08.27 22:26
    감사합니다. 좋아요 꾸 ~욱 눌렀습니다.
  • profile
    ethminer 2018.08.27 23:05
    "5만개의 EOS를 CPU에 스테이킹하고있는 유저 한명의 무한 트랜잭션 생성이 그 원인으로 밝혀졌는데요."
    잘못 알려진 내용이라고 알고있습니다.
    호들갑 떨었으나 실상을 보니 과부하 측에도 못들던 공격이었다고 하죠.
  • ?
    Ray 2018.08.28 00:46

    스텔라루멘도 위 글 내용 처럼 이오스와 이더리움과 같나요?? 스텔라 루멘도 Dapp ICO도 꽤 많이하던데... 무슨 차이가 나는지 시간날때 설명좀 부탁드려요..

     

    스텔라루멘도 dapp많아지면 이오스 이더리움처럼 스케일링 문제가 있나요?

  • ?
    MoonsTech 2018.08.28 02:42
    to Ray :
    스텔라 루멘은 결제 솔루션 특화 플랫폼이라 이오스나 이더리움이랑은 훨씬 가볍고 빠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디앱이 가능한지는 첨들어보는지라 모르겠네요
  • ?
    Ray 2018.08.28 08:44
    to MoonsTech :
    스마트컨트랙이 되는 모비우스나 식스네트워크 Dapp도 ico 했더라구요.
    아무튼 댓글 감사합니당~
  • ?
    AppA 2018.08.28 09:05
    ㅎㅎ 잘 읽었습니다~
  • ?
    데이터코인 2018.08.28 11:40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질문 하나 있습니다~ 혹시 아시는분은 답변좀요....

    "이번 사태와 같이 한 명의 사용자가 전체 DAPP을 정지시킬 수 있는 막장(?)사태가 일어 날 수 있는겁니다."

    여기서 문제를 발생시킨 한명의 사용자라면....

    EOS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노드인가요???

    아니면 하나의 DAPP인가요??

    아니면 그냥 DAPP를 이용하는 유저인가요??

    이 관계도의 개념이 잘 안잡혀서 문의드려요~
  • ?
    초당3장 2018.08.28 11:51
    to 데이터코인 :
    블록 하위에서 DAPP이 구동하는거니까요... 일정정도 이상의 수량을 갖은사람이 이런 사태를 만든다면... 이것또한 중앙화다.. 라는 생각이라... EOS... 실제 구현하는 과정에서 문제점들 들어나는거 보면.. 너무나도 목표를 높게 잡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열심히는 하는데 생각처럼 안되는 느낌.. 이죠..
  • profile
    안씨아저씨 2018.08.28 13:33
    좋은 정보입니다.

    TAO 에서는 별도의 Sidechain 에서 필요한 DAPP을 돌리는 구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
  • ?
    쉬자오 2018.08.28 13:43
    좋은글 감사합니다
  • ?
    건수 2018.08.28 21:16
    많이 배워갑니다.
  • ?
    카네모치 2018.08.28 22:25

    좋은 글 같은데 제가 이해도가 낮아 질문 드립니다. 쉽게 설명하면 'OS없이 아니면 컴없이 프로그램 돌린다. 컴사양이 낮아 기존 좋은 시스템을 이용하던가 아니면 독립적인 시스템 구축 후 프로그램을 돌린다.' 정도로 이해해도 될런지요? 맞다면 이더나 이오스 보다 더 좋은 기술이 나와야 가능한 거 아닌가 싶은데 그게 천재들도 고민하는 현재에서, 먼 미래라면 모를까 dapp개발자들의 능력으로 가능할까요? 궁금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Air Drop 이벤트] 게시판을 신설합니다 14 file 41348
땡글운영위원회
2019.05.17
공지 [땡글] (주)이에스엔운영 채용공고 16 file 2 3483
ESN운영
2019.05.14
[AD] [AD] ESN으로만 신청 가능한 광고자리입니다. 14 12165
관리자
2019.01.02
16707 책 한권 추천합니다. "미래는 규제할 수 없다"   ** 노파심에 홍보와는 전혀 상관없는 게시물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암호화폐분야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법조인 구태언 변호사의 저서입니다.   &quot;미래는 규제할 수 없다&quot; 라는 제목의 책입니다.   ... file 3 282
구탑
2018.08.29
16706 암호화폐에서 유명한 5인! 평양 암호화폐 컨퍼런스! 이란, 이스라엘 국가 암호화폐! 각국소식들! 하양이아빠입니다.   ☆ 오늘의 Pick 뉴스 오늘은 이야기 할게 생각보다 많습니다.   간단간단히 써볼께요.   이란과 이스라엘의 국가주도 암호화폐 채택글 입니다. 일단 국가주도 암호화폐는 베네주엘라의 페트로가 ... 1 5 488
하양이아빠
2018.08.28
16705 호박에 줄긋기 은행도 블록체인 공인인증, 보안 높인 `뱅크사인` 오픈 디지털타임스  5면1단  16시간 전  네이버뉴스   보내기 고객들은 공인인증서 대신 6자리 비밀번호을 누른 후 지문 또는 패턴 인식을 거쳐 인증이 완료된다. 뱅... 390
doss
2018.08.28
16704 중국 당국의 통제를 받지 않는 아이피를 쓸 방법 있나요?     '中정부 엄포에'..알리바바·바이두·텐센트, 모든 암호화폐 활동 차단 출처 : https://news.v.daum.net/v/20180828065753066?rcmd=rn   말 그대로 문의 드립니다.   중국 내에서 중국 당국의 통제 및 검열 등을 받... 21 832
태황담덕
2018.08.28
16703 거래소 현금 입금 문의 거래소에 현금을 입금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빗썸은 안되는 것 같고 코인원, 코빗이 될 듯 한데... 농협중앙회 통장, 신한은행 통장 둘 다 없습니다. 만들 예정이기 한데, 만들면 입금 가능한가요? 아니면 다른 방... 9 735
으뜸이
2018.08.28
16702 한국에서 벌어진 로저버와 샘손모우간에 설전   저번주 한국에서 있었던 블록페스타에서 로저버와 샘손모우간에 설전이 있었습니다.   컨퍼런스앞에 있던 프레스룸에서 벌어진 일인데요   로저버는 유투브에 해당 영상을 올렸습니다.   https://youtu.be/uZHzbuVv... 4 file 1 893
구탑
2018.08.28
16701 현재는 어떠한가? 안녕하세요..   간만에 내린 비로 인하여 시원한 여름을 보냈네요 ㅎ 서로가 투자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을텐데요.. 전 차트가 100%는 아니겠지만 세력의 심리 현재 장세의 분위기 등 세력의 의중이 차트에 반영... 10 file 12 2025
똘또잉
2018.08.28
16700 이오스 지갑 (스케터)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제 이오스 지갑 질문해서    스케터라는 걸 알게 되어    설치를 하고 진행 중에 있는데요.   좀 찾아보니    스케터에서 https://scattellet.com/ 을 이용하여    거래소로 이오스를 보내는... 11 617
thanks
2018.08.27
16699 신고 누적으로 인하여 열람이 차단되었습니다. https://chainb.io/?referralCode=a20c6 체인비 거래소에서 요즘 핫한 거래소 코인 사전등록만 하면 무료로 에어드랍 한다고합니다. 꾸역꾸역 다 받아 놓을라고요 ^^ 3 292
아치스
2018.08.27
» [EOS과부하 시사점] DAPP들은 결국 퍼블릭체인(EOS,이더리움 등)에서 독립할 것이다. 출처: https://steemit.com/coinkorea/@collector999/eos-dapp-eos 안녕하세요? 콜렉터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적는데 꽤나 무거운 주제입니다.     '[EOS과부하 시사점] DAPP들은 결국 퍼블릭체인(EOS,이더리움 등... 21 file 22 3039
collector
2018.08.27
16697 구축 어려운 마스터노드의 틀을 벗어나! 마노중개 플랫폼 아피스 분석글   아피스 마스터노드 중개 플랫폼은 아피스 코인을 사용해서 다양한 코인의 마스터노드를 수량과 종류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존 마스터노드의 문제점을 개선하였다.   아피스는 금전적인 ... 8 2 485
tamine
2018.08.27
16696 비트코인의 원초적 가치! 각국뉴스! 북한 암호화폐 컨퍼런스 개최!   하양이아빠입니다.   ☆ 오늘의 Pick 뉴스 비트코인의 원초적 가치를 다시 생각해본다(자발적 봉사주의) -중략- 비트코인은, 전 세계의 다양한 개인들로 하여금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file 2 411
하양이아빠
2018.08.27
16695 트론은 확장 가능한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다   출처 : 코인코드, https://coincode.kr/archives/7170   트론은 확장 가능한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다   에이다 대표이자 이더리움의 공동설립자인 찰스 호스킨스는 크립토 ICO 서밋(Crypto ICO Summit) 기간 동안 ... 417
태황담덕
2018.08.27
16694 비트코인 가격예측 2018년 년말까지 2배   비트코인 가격예측 2018년 년말까지 가격 2배가 될것 https://www.the4thwave.co.kr/index.php/2018/06/08/btc06088/   이런식의 예측이 있었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가서 가격이 반으로 폭락할 수 있습니다. 현 추세... 4 1240
doss
2018.08.27
16693 파산한 마운트곡스(MtGox)에서 뭔가 희망적인 메일이 왔네요. 마운트곡스에 약간의 비트코인이 있었고, 2014년 초 파산한 이후로 잊고 있었는데 엊그제 메일이 왔네요. 혹시 그곳에 잔액 있으신 분은 링크 따라 클레임 신청 해보세요. 뭔가 OTP도 설정해야 하고 좀 복잡하긴 합... 5 1 1077
diumvarium
2018.08.27
16692 렛저월렛으로 이오스 이동 질문!     업비트랑 빗섬에서 이오스 샀습니다만,    이것을 렛저월렛으로 이동하고 싶은데   좀 찾아보니 ,    그냥 이더 주소로 보내면    해당 주소로 입금이 되어    마이이더월렛 통해서 입출금이 가능하다고 하던데  ... 13 458
thanks
2018.08.26
16691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지 않나? 낙관론자들의 생각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수요는 변함이 없거나 증가해야하고 순간적인 버블이 꺼지더라도 저점매수를 한다면 가격은 당연히 상승해야할거 같은데 현실은 12월 이후 하락장이 끝이 나질 않습니다.   블... 14 16 1514
NTring
2018.08.26
16690 플랫폼 블록체인 비교표 플랫폼 블록체인 비교표입니다.   표의 내용은 8월 9일 기준입니다.   이런 비교표는 처음의 원출처가 어디인지 모를정도로 여러곳에서 프로젝트홍보용으로 자사의 워터마크를 찍어서 계속 업데이트하는것 같습니다. ... 5 file 1 775
구탑
2018.08.26
16689 전문가들의 ETF 및 시장 분석! 삼성 SDS 수석연구원 기업형 블록체인이란 이런 것!   하양이아빠입니다.   ☆ 오늘의 Pick 뉴스 주말이라 큰 뉴스는 없고 전문가들의 분석글들만 많네요.   ETF는 언제 승인된다 안된다 내년이다 시기상조다 되어도 문제가 있다 등등 정말 예측이 많은데요.   그렇게 ... 8 file 8 1362
하양이아빠
2018.08.26
16688 해킹,악성코드에 관련하여..(코인트리거)     코인트리거를 며칠전 소개해드렸지만   그간 코인바닥의 여러 해킹,코인탈취 등의 이슈 때문인지   안전하지않은 (혹은 악성코드, 사기) 것들 중 하나로 인식되면서   시간 들이고 공들여서 만든게 한순간 '의심... 3 file 5 509
html404
2018.08.2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 967 Next
/ 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