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수 910 좋아요 9 댓글 6

 




현재 우리는 너무 많은 권한을 특정 기관에 위임해주었습니다.
그 기관들(주로 정부)는 넘치는 권력으로 개인들의 사생활을 수시로 침해하고있죠. 사생활 뿐만 아니라 재산권이나 많은 국가에서는 개인의 생명까지도 결정하고 있습니다.


국가는 정의를 스스로 결정하고 자유를 구속하기도 하며 잘못된 지도자가 군림할 때는 수많은 생명을 잃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권력을 그들에게 넘겨줬지만 그들이 과연 그 권력을 공정하고 정의롭게 사용하였을까요? 너무도 큰 권력을 넘겨받자 이들은 매우 불투명해졌고 아무 에게도 보이지 않는 밀실에서 시민의 동의 없이 수많은 것들을 결정하곤 하였습니다.

남미에는 민족이라는 동질성이나 애국심 같은 것이 매우 부족한특징이 있습니다. 유럽의 수많은 지역에서 이민 온 사람들과 토박이 원주민들이 모두 뒤섞여 살아가다 보니 그렇게 된 것 일수도 있고 국가가 보여준 모습이 시민들에게 그리 믿음 직 스럽지 못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곳 남미 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한 이후 수많은 정권이 있어왔지만 극히 일부 정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실패로 끝난 정권이었죠. 개인들의 삶은 나아진 것이 없었습니다.
교육 또한 공교육이 무너져 부에노스 아이레스 시의 65% 가까운 학생이 사립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보건위생은 어떠한가요? 몇세대전 노벨의학상을 배출하며 최고수준의 의학 연구 기관이 있던 곳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대학병원들은 낙후되어 있고 질적수준도 매우 떨어지고 있죠.

 

시간이 갈수록 극빈자들은 많아지고 당연하게 치안상황도 함께 악화되었죠.
그럼에도 국가는 질서유지에 실패합니다. 시민들의 안전은 크게 위협 받았고 결국 시민들에게 남겨진 방법은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었죠.

경제적으로 어려워 지기만 하는 정부는 복지가 점점 퇴보하여 보건, 교육, 치안 모두 뒷걸음질 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들 때문인지 이곳의 사람들은 국가 의존적인 모습이 별로 보이지 않고 대부분의 문제들에 대하여 스스로 강구책을 마련하려고 한다는 것이죠.

 

강도사건이 벌어지면 이곳 현지인 들은 경찰에 신고 하기 보다는 스스로 취할 수 있는 안전대책을 연구합니다.

 

image.png


남미에서 일반인들이 선택하는 일반적인 안전 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둑의 침입을 막기위해 주택의 취약한 부분 개선 ( 높은 담, 감전 기능이 있는 철조망, 쇠창살, 강화 문, 보안 경보기 등 )
  • 동선에서 위험지역 우회
  • 늦은 시간 출입 자제
  • 감시 카메라 설치
  • 자동차의 보안 강화 ( 방탄 처리, 위치추적기 설치 )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이 일반적인 가정집과 개인들이 취하는 모습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이곳에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의 안전 대책입니다.

이렇게 보안 관련 부분들만 그런 것이 아니고 재정적인 부분도 정부에서 무엇이라고 떠들어도 금융권 조직을 신뢰 하지 않습니다. 시민들은 자신의 저축 대부분을 현금화 하여 달러로 환전한후 각자 가정에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이렇게 가정에 달러화 된 현금을 보관하다 보니 강도나 도둑을 불러들이는 일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생기는 것입니다.

지금 하는 이야기의 요점이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고 이곳 현지인들의 행동을 살펴보자는 것이죠.

 

  1. 중앙 권력기관-정부 는 개인 을 제대로 보호해주지 못함 ( 치안과 경제, 교육등 )
  2. 개인들의 의무와 책임 모두 가중
  3. 보호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중앙 기관에게 의무에 대한 저항 ( 납세 )
  4. 어떤 기관도 신뢰하지 않고 스스로 대책 마련

위와 같이 4단계를 거치며 개인들은 국가에 대한 신뢰를 버리고 스스로 대책을 마련하기 시작합니다. ( 사실 남미 대부분은 비슷한 상황이며 아나키즘 초기 형태로 국가가 운영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 할 듯 합니다. ) 이것은 정부가 오랫동안 시민을 보호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권력남용, 부정부패로 재산축적 등과 같은 일 들에만 에너지를 쏟는 모습을 보아왔기 때문에 큰 기대가 없기 때문이죠. 시민들은 국가에 대한 의무 를 최소한 적게 하고 축소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라지는 의무 늘어나는 책임

 

남미에 살다 보니 앞으로 탈중앙화 사회가 우리에게 다가오고 정부의 역할이 축소될 때 개인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듯 싶었습니다.

탈중앙화는 정부나 은행과 같은 중앙집중 권력 기관이 대폭 줄어들고 개인의 권한이 크게 늘어나는 상황을 만 들것입니다.
이것은 그동안 우리가 수많은 것들을 타 기관에 맡기고 살아왔던 생활방식에 변화가 온다는 것이죠.

제가 남미에서 살아가는 것처럼 대부분의 지역에 탈중앙화가 도입된다면 그 사회에서는 많은 것을 개인이 스스로 알아서 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장 암호화폐 세계를 보면 은행과 같이 돈을 가지고 있으면서 해커의 공격이나 비밀번호의 분실 등에 자유롭지 않을 것입니다.

은행은 이런 많은 것을 대신 해주고 있죠. 하지만 암호화폐세계에서는 모든 것은 스스로의 책임입니다. 분실, 해킹, 실수송금 등 이런 것을 대신 처리해 주는 “중앙기관” 이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매우 취약한 상황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개인들의 보안을 강화해주는 도구들이 각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지금 많은 사람이 애용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하드웨어 지갑도 개인의 보안을 도와주는 도구인 것이죠.
앞서 개인들이 보안을 책임져야 하는 탈중앙화 세계로 가는 길에서 스스로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들이 더 많이 개발되야 할 것입니다.

 

남미에서 정부를 피해 개인들이 스스로 보안 대책을 강구하는 것처럼 말이죠.

지금까지는 크게 위협을 느끼지 못했지만 해커들이 수시로 개인들을 공격할 것이고 그에 대비한 더 안전한 핸드폰이 필요해 질것이고 더 안전한 인터넷이 필요해 질것이며 개인들이 사용하는 모든 디지털 기기들은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해커의 침입 또는 물리적 도난에 방어 할 수 있는 보편적 기술들이 개발 되고 보급 되어야 할 것입니다.

 

개인들의 권한이 늘어나는 만큼 책임도 커지기 때문이죠. 이제 우리를 대신해줄 누군가에게 모조리 위임해버리고 조금은(?) 무책임하게 살수 있는 현재가 더 좋다고 할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너무 많은 것을 넘겨주다 보니 개인의 자유가 줄어들었고 주위에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을 외면했습니다.
우리는 더 이기적이 되었죠. 모든 번거롭고 귀찮은 일들을 국가가 대신 해주리라 믿어 버린 것입니다.
일정 부분 국가가 대신 해주기는 했지만 부작용이 너무도 막대했던 것이죠.

 

탈중앙화는 대신해 주는 누군가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권한을 되찾아 왔다면 책임도 같이 오기 때문이죠. 이제 모조리 스스로 해야 하는 진정 성숙한 시민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으로의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성숙한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스스로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많은 새로운 도구들을 탄생 시킬 것입니다.
마치 북미에선 대부분의 기술자들 인건비가 너무 비싸 모든 수리를 스스로 하는 DIY( Do it Yoursef ) 가 보편적이며 이와 관련된 편리한 도구 들이 매우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이 어느곳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대도 다양하게 판매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보면 스스로 수리하거나 만드는 것을 알려주는 가이드들과 동영상이 널려 있죠.

 

탈중앙화는 DIY 시장과도 비슷하게 정부, 정치인, 은행 등의 역할을 우리 시민 스스로가 편하고 안전하며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도구들의 수요를 가져올 것이며 관련 도구들이 거래되는 시장을 발생 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많은 개발자들과 경제학자, 사회학자들이 협력하여 많은 도구들이 만들어 지길 기대하며 그렇게 우리 사회에 거대한 변화가 일어 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잇 블로그 : https://steemit.com/@tintom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Who's 틴톰

profile

부에노스아이레스에 거주중입니다.
경제,사회,교육,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때는 개발자 였습니다.

 

Comment '6'
  • ?
    카라시니17 2018.05.15 03:28

    그렇군요.. 탈중앙화는 개인이 책임져야할 부분이 많아지는것이네요.

  • profile
    천재소년 2018.05.15 03:51

    DIY가 곧 탈중앙화가 아니며, 만약 탈중앙화에는 DIY보다는 Personalization이 더 적합한듯 합니다.
    얼마전에 남미 몇개국(페루, 볼리비아, 멕시코등) 방문했을때 대부분의 현지인들은 정부나 시장에서 해주지 못하는 역할을 직접하는 소위 DIY를 하고 있지만, 그것을 보고 탈중앙화 되었다 혹은 성숙한 시민이다 라고 하지 않습니다.

    특히 "탈중앙화는 대신해 주는 누군가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권한을 되찾아 왔다면 책임도 같이 오기 때문이죠. 이제 모조리 스스로 해야 하는 진정 성숙한 시민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씀은 동의하기 힘듭니다.
    빵이 먹고 싶으면 빵집에서 사 먹으면 됩니다. 빵을 사먹는다고 중앙화가 되거나 지배를 받는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주위에 빵집이 없고 빵에 대한 수요가 있다면 제빵기술 배워서 빵집 차리면 되는거죠. 게다가, 모든사람들이 빵을 만들어 먹는다 손치더라도 빵집이 사라지는것도 아닙니다.
    이미 세상은 Customization 에서 Personalization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profile
    틴톰 2018.05.16 01:40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볼 수 있습니다.
  • profile
    천재소년 2018.05.16 03:37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볼 수 있습니다.
  • profile
    틴톰 2018.05.16 07:29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볼 수 있습니다.
  • profile
    지나니 2018.05.15 08:10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볼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좋아요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트레이딩 [좋아요 5개] -> 추천글로 이동됩니다. 8 22 104017
쌍둥아빠
2017.04.01
15734 트레이딩 (XRP) 미허가 증권 논란 속에 리플사, “기업 ‘리플’과 암호화폐 XRP는 별도”… XRP 리브랜딩 시작     리플(Ripple)-리플(XRP), 거기서 거기 아닌가? XRP에 독립적인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는 일이 리플사의 중요 안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표면적으로 볼 때, ‘리플’과 ‘XRP’는 사실상 같은 의미로 해석되기 쉽다. 흔히... 4 file 3 921
홍분홍이
2018.05.15
15733 트레이딩 '하루만에 나만의 가상화폐 트레이딩 봇 만들기' 세미나   안녕하세요.   잦은 봄비로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을 만끽할 수 있어 즐겁습니다.   다름 아니오라... 뗑글을 통해서 개발 관련 도움을 받아 알고리즘 봇을 만들었습니다. 본래 IT 쪽에서 오래 일을 했었습니다. ... 4 3 975
부자아들
2018.05.15
15732 질문 2013년도 쯤 비트코인지갑..           예전에 2013년 8월경에 비트코인은 어떤 지갑에 형태로 보관을 하셨었나요 ??     그당시 보유하셨던 분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인이 렛저 월렛에 담아서 있었다는데 ,    그 당시에도 렛저 ... 10 1209
thanks
2018.05.15
15731 트레이딩 주식 & 코인 유용한 사이트 및 텔레그램 *** 답변 댓글이 있을 때 글 내용 삭제시 경고 없이 계정이 정지됩니다. *** *** 개인정보가 포함된 경우 혹은 불법적인 요소의 수정은 가능합니다.*** -----------------------------------------------------------... 4 12 1441
인재를찾습니다
2018.05.15
» 트레이딩 탈중앙화가 요구하는 책임, 그리고 새로 생기는 DIY 비지니스   현재 우리는 너무 많은 권한을 특정 기관에 위임해주었습니다. 그 기관들(주로 정부)는 넘치는 권력으로 개인들의 사생활을 수시로 침해하고있죠. 사생활 뿐만 아니라 재산권이나 많은 국가에서는 개인의 생명까지... 6 file 9 910
틴톰
2018.05.15
15729 트레이딩 퀀텀) 뉴욕 컨퍼런스에서 가장 주목 받는 기술 선보일듯!   http://bitcoinist.com/taste-consensus-2018-projects-look/https://www.koinmedya.com/2018/05/13/qtum-dgg-ve-x86-ile-tum-dikkatleri-uzerine-cekiyor/Blockchain 기술을 통해 Satoshi Nakamoto는 Bitcoin을 ... 1 file 1067
행운망이
2018.05.15
15728 트레이딩 무슨일이 있길래 ZEC가 떡상하나요?     뜬금없는 떡상이네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4 2 2379
비트프레드릭
2018.05.15
15727 트레이딩 G20 "가상자산 인정"...암호화폐 고립된 한국   G20 "가상자산 인정"...암호화폐 고립된 한국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0&aid=0002708002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서 가상(암호)화폐를 사... 13 21 3683
태황담덕
2018.05.14
15726 트레이딩 후오비 하닥스 이게 뭔 난리냐             요즘 같은 떡락장에 불들어오는거 실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1 file 4493
쯔유
2018.05.14
15725 트레이딩 흑우데스크 5월 14일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21 file 56 3917
흑우데스크
2018.05.14
15724 트레이딩 김프에 대해서 계속 고민이 되지만 신경쓸필요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HETC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하락장 시작 당시 하이먼민스키를 그리며 3K까지 하락하는 분석을 내놓자 다들 1만달러 안 깨진다며 그를 비난... 2 889
스팅어하이
2018.05.14
15723 트레이딩 물들어올때 노저어야한다고 4월상승장 보면 월초에 진입할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랬음 수익이야 극대화되었겠지만 중순에 들어가서 말에나와도됐죠 지금 알트들도 존버하면 큰 수익이 나는자리이긴합니다 근데 손절매 잡을때 손절을 6퍼나 더잡아... 1 1251
스팅어하이
2018.05.14
15722 질문 업비트 코인 다 빼야할까요? 처음엔 그러려니 했는데   기사가 본격적으로 뜨는데 개인지갑으로 다 인출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다른분들은 어떤 생각이신지 의견이 궁금합니다.   한두푼이 아니라....                 ----------------------... 5 1 2030
스어
2018.05.14
15721 트레이딩 금리, 달러, 유가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책을 샀네요.   요즈음 느끼는 게 조금 있어서 경제 공부를 하기 위해서 책을 샀네요.   학부 과정에서 경제학원론, 경영학원론 등의 수업은 잘 듣고 점수 잘 받았지만... 지금은 생각 나는 게 거의 없고ㅎㅎ 이제 암호화폐 트레... 4 file 1 500
태황담덕
2018.05.14
15720 트레이딩 CNN 은 진짜...     1원도 안됬었는데 엄청 오르네요. 후오비 HADAX 거래소는 인지도도 없었는데 펌핑 장난아니네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 5 1648
쯔유
2018.05.14
15719 트레이딩 메인넷 이후 이오스 지갑 안전할까.   암호화폐 시장이 아직은 정착되지 않은 상황이라, 본인이 잘 관리하여 본인 자산을 지킬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저는 이오스에 애착을 가진사람으로, 메인넷 이후 스왑과 에어드랍을 위해 개인지갑으로 보관하... 13 7 1706
올리비트
2018.05.14
15718 트레이딩 코인익스체인지에서 코인 안녕하세요 고수님들 제가 코익에서 코인을 구입 하려고 하는데 구입이 안되어 답답 합니다 XP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비코 옮겨서 구입 하는데 안되고 있습니다 .코익에서 xp 구입하려는데 동그라미 그린곳에(Buy Orde... 12 file 600
포도밭그사나이
2018.05.14
15717 트레이딩 업빗 실행이 안되요(블랙앱 디텍티드)       ㅡㅡ;; 어쩌다 블랙앱은 또 뭘까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3 369
비트프레드릭
2018.05.14
15716 트레이딩 김프가 무려 7퍼까지 오늘 조정올때 7퍼까지 갔네요 이 뜬금없는 김프는뭘까요? 13 1 1832
스팅어하이
2018.05.14
15715 트레이딩 John McAfee가 말하는 비트코인 프라이빗(BTCP)       어제자 John McAfee가 인터뷰한 내용 중 비트코인 프라이빗(BTCP)에 관한 내용이 있어 공유합니다^^   John 왈, My favortite fork is Bitcoin Private Some people are calling it a scam It is NOT, It is sa... 2 1 726
Lmsper
2018.05.1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793 Next
/ 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