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
2018.02.10 22:13

볼린져밴드(Bollinger Band)

조회 수 4832 좋아요 22 댓글 23

차트리딩할 때 볼린저밴드를 주 차트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이 분들에게 참고가 될까 하여 글을 올립니다.

이하는 제가 진작에 연구하여 둔 것이로되, 
이곳에 정리하여 그 이용에 공하고자 합니다.

*** 

 

볼린져밴드(Bollinger Band)
 

1. 개요

 

볼린져밴드는 흔히 사용되는 기술적분석지표가 주로 이동평균법(moving average method)에 의해 구축되는 것에 반해, 주가변동성 즉 통계학의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를 이용하여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차별적인 특징을 갖는다.
이 기법은 시장분석가인 John Bollinger의 이름을 끌어 써 Bollinger Band라고 불리우고 있다. Bollinger Band는 주가 변동성에 따라 유연하게 폭이 축소되거나 확장된다.
따라서 Band 폭이 시장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자기조정(self-adjusting)기능이라 하는데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항상 같은 폭을 나타내는 Envelope와는 이점에서 성격이 다름을 알 수 있다. 
(항용 사용되는 Envelope는 단순히 이동평균선 상하단에 일정비율값을 더하거나 빼서 배치하는데, 엄밀한 의미에서 이는 수학적인 Envelope가 아니다.
실제의 Envelope는 고도의 계산이 필요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계산의 편의상 이렇듯 약식으로 사용하는데, 실전적 적용에 있어서는 많이 부족한 형편이다.
한편 J.M.Hurst가 개발한 정교한 Cycle기법 역시 Band width가 일정한데, Bollinger Band와는 쌍벽을 이루나, 현재 이 기법은 국내에 소개되고 있지 않다.)

 

2. 계산방법

 

Bollinger Band의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다. 
BAND = MA(moving average) ± k*σ
단, k는 통상 2배를 사용하나 변경이 가능하며 σ는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MA는 개발자의 의견을 쫓아 보통 20일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시장의 성격에 따라 조절할 필요가 있다.
한편 일본의 제일증권에서 1980년대 중반에 개발한 SD지표는 이명(異名)의 동일한 지표인데, 그들은 +3σ, -1σ를 사용한다.
이는 상방 추세진행이 하방 추세진행력에 비하여 일반적으로 더 강하고 길므로 이에 적응하기 위한 변법이다.
나는 오래도록 검증을 하여 보았다.
본지표의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적응력 테스트 결과 일본의 제일증권 방식을 굳이 쫓지 않고 원래의 ±2σ를 사용하는 것이 상하단 차별적인 bandwidth적용에서 오는 혼란으로부터 자유롭고, 실효적중률도 더 낫다고 판단된다.

* 참고 
σ :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를 의미한다.
σ² = Σ(X-Xbar)²/N
주가의 변동성이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다면, 
1σ는 34.134%의 확률분포공간을 점한다.
따라서 상하 band내에 주가가 위치할 확률은 34.134%*2=68.168%, 
2σ인 경우는 47.725%*2=95.450%, 3σ인 경우는 49.865%*2=99.730%가 된다.

 

3. 해석

 

Bollinger Band는 주가변동성이 커지게 되면 표준편차가 커져 밴드의 폭이 넓어지게 되고, 
주가의 변동성이 작아지면 표준편차가 작아져 밴드의 폭이 좁아지게 되는 것이다. 
교과서적인 해석은 흔히 다음과 같다.
즉 주가가 추세를 형성하게 되면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에 밴드의 폭도 넓어지게 되고, 횡보중일 때는 주가변동성이 작아져서 밴드의 폭도 작아지게 된다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일반적인 기술 내용은 주가 추세의 전구간에 다 들어 맞는 것이 아니라는 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수축국면, 확장국면 진퇴 시점등에 따라 상이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 점에 관해서는 이하에 다시 언급할 예정이다.
Envelope는 밴드의 폭이 거의 일정한 수준을 유지함으로 Bollinger Band가 시장변화에 훨씬 더 민활히 반응하게 된다. 
이 때문에 envelope와 Bollinger Band는 매매신호가 다르게 발생한다. 
Envelope에서의 해석방법은 추세를 형성하면서 주가가 밴드를 돌파할 때 포지션을 취하고, 밴드내에서 매매방법은 비추세 구간인 경우 밴드부근에서 포지션을 취한다.
그러나 Bollinger Band는 추세형성 후 주가가 밴드부근을 줄달음 치기 때문에 밴드 돌파여부와 같은 사건에 크게 의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 Bollinger Band 교과서적 분석방법

 

우선은 일반 교과서에서 기술하고 있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천편일률적으로 대동소이한 방법이 안내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내용은 그릇된 내용도 있은즉 해당 개소에서 첨삭 정리하고자 한다.

 

1. 초과매수ㆍ초과매도 매매방법

 

주가가 상단밴드에 도달하게 되면 초과매수, 하단밴드에 도달하면 초과매도로 판단하여 상단밴드 부근에 도달하면 매도포지션을 취하고, 하단밴드에 도달하면 매수포지션을 취하는 매매방법이다. 

그러나 이 매매방법은 추세가 형성되었을 때에는 상당기간 주가는 상단밴드를 줄타듯 쳐오르고, 하락추세가 진행되면 주가는 하단밴드를 줄삼아 타고 내려오기 때문에 극히 위험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아마도 envelope의 매매방법을 원용한듯 한데, 본지표에서는 크게 그릇된 것인즉 유의하여야 한다.

 

2. 상단ㆍ하단 밴드 돌파에 의한 매매방법

 

추세구간에 놓여 있던 주가가 밴드 밖으로 이탈하였다가 밴드 안으로 들어올 경우이다.
주가가 하단밴드밖에서 안쪽으로 상향 돌파한 경우 매수신호로, 반대로 주가가 상단밴드밖에서 안쪽으로 하향 회귀한 경우에는 매도신호로 활용하는 매매방법이다.

이 방법 역시 얼핏 수용하면 그럴듯 해보이나, 실상은 그리 도움되지 않는 방법이다. 추세구간이라면 이 방법보다는 주가 또는 주가&밴드가 아닌, 밴드 자체만의 추세 변곡을 좇아 action을 취하는 것이 사뭇 낫다.

 

3. 지지와 저항분석

 

주가가 밴드의 중심선 위에 있을 경우 상승추세로 보고 상단밴드가 저항선역할을 하며, 
반대로 주가가 밴드의 중심선 아래에 있을 경우 하락추세로 보고 하단밴드가 지지선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상적으로는 각 밴드가 지지, 저항선으로 기능하기 보다는 오히려 가이드라인(guide line)으로 작동한다고 이해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다.
즉 각 밴드는 추세진행에 따라 상당기간 주가의 진행 경로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고 여기는 것이 실용적이다.

 

4. 시장별 배수 적용

 

Bollinger Band는 원래 개별주식에 대해서 사용된 기술적 분석기법으로 표준편차의 ± 2배를 주로 사용하지만 현물시장과 가격변동성이 차이가 나는 선물시장에 적용할 때는 표준편차의 ± 1배를 주로 사용한다. 
이상이 서론 부분이다.
이제부터는 필자의 소론으로 풀어본 본론 부분이다.
Bollinger Band는 수많은 기술적지표중에서 발군의 적중률을 보지한다.
필자는 다년간의 기술적지표에 대한 연구 결과 동양에서 개발된 것으로는 봉도표분석을 서양에서 개발된 것으로는 단연 Bollinger Band가 으뜸이라는 개인적인 결론에 이르렀다.
금일은 우선 Bollinger Band에 대해서만 소개한다.
봉도표분석은 너무 방대한 내용이라 기회가 닿는대로 욧점 중심으로 소개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 새로운 Bollinger Band 해석방법

 

이제, 필자가 개발한 Bollinger Band 매매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하의 내용은 대충 대하지 마시고 면밀히 추적하며 읽어 그 뜻을 파지하시기 바란다.
 

11.jpg

 

진행전 전제로 그림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덧붙인다.
그림은 주가를 sine 또는 cosine wave라 가정하여 정형화하고, 
이를 기초로 Bollinger Band를 도출해내므로서 일반적인 매매원칙을 찾아내고자 시도한 것이다. 
(이는 
푸리에 변환(Fourier transform)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실제 주가에 대하여는 상하간 변동성에 대한 일관된 통제가 불가능하므로, 
법칙도출을 위한 실험환경으로 적당하지 않다. 
이것이 규칙성을 가진 대표적 파동인 sinusoidal wave를 차용한 소이이다. 
주가는 중앙에 점선으로 된 sine곡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단 ⓒⓓ 구간은 주가의 보합권을 상정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일정 구간 주가를 동가로 처리하여 대응토록 하였다.(초록색 수평선으로 표시)
초록색 Bollinger Band는 일본 제일증권 포뮬라인 +3σ, -1σ를, 적갈색 Bollinger Band는 정통 방법인 ±2σ를 구현한 것이다. 
 

1. 기본 원칙

 

Bollinger Band는 Band width, Band direction에 따라 해석방법이 다르다.
때문에 어느 특정 상황에 적용되는 기술을 다른 조건상황에 그대로 적용하면 안된다.

 

2. 추세가 상당기간 진행된 경우. : 추세 국면이라 명명

 

그 추세의 반전은 상승추세인 경우는 상단밴드의 하향반전으로,
역으로 하향추세인 경우는 하단밴드의 상향반전으로 포착한다.
상승추세인 경우 그림의 ⓐⓒⓔ를 주목해보면, 상단밴드의 하락반전이 하단밴드의 하락반전보다 사뭇 선행하여 나타남을 볼 수 있다.
반면 하락추세인 경우 그림의 ⓑⓓ를 주목해보면, 하단밴드의 상승반전이 상단밴드의 상승반전보다 사뭇 선행하여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덤으로 주목할 점은 해당 밴드의 변곡시점이 주가의 변곡시점과 그다지 시차가 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흔히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의 치명적 결함인 지행성(lateness)이 Bollinger Band에서는 극복될 수 있음을 엿볼 수 있는 한가지 사례이다.
이 구간대에서의 매매전략은 긴 추세대 말미에 밴드의 방향전환이 목격되면 주추세의 반전을 예견하고 반대 포지션 진입을 준비하여야 한다.

 

3. 추세진행중단 국면(보합국면 진입)

 

ⓒⓓ 구간을 주목하자.
먼저 ⓒ구간을 보면 주가는 이미 보합권인데, 우측의 상하단 협착구간대에 이르기까지 상단밴드는 하향세, 하단밴드는 상향세를 이어 가고 있다.
이리 방향이 다른 상하단밴드는 중앙으로 향하고 있기에, 종국에는 상호 가까와져 결국 수축대를 형성하게 된다.
결국 이 구간대처럼 밴드폭이 중앙으로 좁혀지며 가까와지는 과정중에 있으면 주가의 신장이 멈춰질 가능성이 있음을 감지하여야 한다.

 

4. 비추세국면(수축국면)의 탈출(확장국면으로 전환)

 

역시 ⓒⓓ 구간을 주목하자.
ⓒⓓ 구간의 마감부분을 보면 밴드는 심히 수축되어 있다.
그후 어느 순간 상단밴드는 위로, 하단밴드는 아래로 급격히 휘며 서로 등을 지고 결별하며 밴드폭이 크게 확장된다.
이후는 주가가 크게 추세대를 형성하며 뻗어나갈 공산이 크므로 추세를 따르는 민첩한 전략이 요긴하다.(trend follow)
주가가 중심선 상방에서 상단밴드를 쫓으면 매수, 반대로 중심선 하방에서 하단밴드를 쫓아 흐르면 매도전략을 취하면 된다.

 

5. 반전신호

 

최초 확장국면 진입후 추세반전신호 포착방법이다.
Bollinger Band의 가장 매력적인 신호발생 양태이다.
하락추세중인 경우는 상단밴드의 하락반전,
상승추세중인 경우는 하단밴드의 상승반전 시점을 그 매매신호의 발생시점으로 본다.
주의할 것은 반드시 이 매매방법은 확장추세대에서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위 2번의 추세국면과는 분별지어야 한다.
본법은 적용 조건(상황)을 잘 지켜야 한다.
본법은 수축국면에서 확장국면으로 최초 전환한 후 첫번째 나타날 경우 가장 효과가 크다.
본법은 상당히 적중률이 높다.

다만, 본법에 의해 규정된 시점이 기존 추세에 대한 일시적 조정내지는 숨고르기 국면이 될지,
아니면 진정한 추세반전이 될지는 하회의 상황에 따른즉,
마땅히 당처의 조건에 적응함이 요긴하다.
그런데, 이와 같은 현상이 왜 일어날까하는 점은 여러분께 남겨진 숙제이다.
작법에 기초하여 곰곰히 생각하여 그 이치를 스스로 찾아내시기 바란다.
아울러 상기 2항과 본항의 차이는 무엇인가 잘 구별하여 두시기 바란다.
2항과 5항을 구별하지 못하면 Bollinger Band 해석법의 체득은 실패한 것이다.

 

이제 결론이다.
서양 기술적지표는 대단히 많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거개가 이동평균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물론 Bollinger Band도 중심선으로 이동평균선을 쓰고 있지만, 
본질적으론 단순히 평균을 통한 평활화(smothness)를 구현 목표로하고 있는 뭇 지표와는 사뭇 다르다.
이런 지표들은 주가의 변동성을 완화하여 소위 whipsaw를 회피하고자 의욕한다.
그러나 Bollinger Band는 주가 변동성에 적극 탐닉(?)하여, 그 실체적 진실을 솔직하고도 용감하게 마주하고자 한다.
그 방법론으론 통계학의 기초원리인 표준편차를 차용하였지만,
주가변동에 따라 신축적으로 변용하는 상하단밴드를 차트상에 화려하게,
그러나 비교적 간단명료하게 펼쳐내므로서 기술적분석계에 찬란한 금자탑을 쌓고 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Atachment
첨부 '1'
Comment '23'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좋아요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트레이딩 [좋아요 5개] -> 추천글로 이동됩니다. 6 15 100584
쌍둥아빠
2017.04.01
14433 트레이딩 똥손도 이런 똥손이 없네용 ㅠㅠ       이더 40개 작년부터 가지고있다가 230만에 한개 팔고 존버해야지 했다가.ㅠㅠ 80만원이 무너졌을때 전부 77에 손절 했습니다. 39개... 갯수 늘리기 해야지 하고 잠자고 일어나니 64만 찍고 올라가기 시작해씁죠... 28 1 2699
오지
2018.02.11
14432 트레이딩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비트코인으로 세금납부 법안통과     https://www.coindesk.com/arizona-senators-pass-bitcoin-tax-payments-bill/   미국은 서로 주마다 경쟁이네요. 저번에는 버지니아주에서 비트코인 채굴장에 막대한 재정지원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애리조나... 16 file 11 3112
트라트
2018.02.11
14431 트레이딩 캔들패턴이 반복되는 느낌   내일은 패턴이 바뀌면서 1만달러 갔으면 좋겠네요 ㅎㅎ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 4 file 1365
스팅어하이
2018.02.11
14430 트레이딩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상품들의 가격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벌어들이는 돈은 일정한데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비슷한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합니다. 때때로 일을 하지 않던 가족 구... 13 file 34 3094
틴톰
2018.02.11
14429 트레이딩 오늘 코인러들의 하루일과         그리고 실제 오늘 차트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 25 file 2 2313
스팅어하이
2018.02.11
14428 트레이딩 근데 양도세를 내면 거래소 갈아탈경우 기존에 반토막나서, 거래소에서 원금 뺐다가 다시 실명제 이후 입금하고  원금 회복하면,  수익률 100%로 과세 50% 먹는건가요?   이거 주의해야될것 같네요...     그리고 과세 입법이 되기전의 거래 (실명화후 요즘... 21 1490
귀요미
2018.02.11
14427 트레이딩 딥어니언 정체가 뭔지 아시는분? 비트 인디아 투표에서 오늘 미친듯이 투표를 하더니 2위까지 갔네요. 혹시나 딥어니언에 관해서 잘 아시는분 있나요? 궁금하네요 그리고 XP코인 투표 부탁드립니다! 5위 될 수 있게 도와주세요 https://bitindia.co/v... 564
쿠프
2018.02.11
14426 트레이딩 단 한치앞도 모르니까 스트레스받네요   여러 커뮤니티 반응만봐도 리플의 향후 상황이 상승선이 너무높다 조만간 파도타기로 하락하면서 조정받을꺼다 vs계단식 상승, 회복하려는추세가 너무강해서 떨어지지않고 계단식으로 오를꺼다 이러얘기가 팽팽합니... 5 1008
squid
2018.02.11
14425 트레이딩 코인 트레이딩 해서 계좌에 1억 만드는 방법.     2억으로 시작한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37 29 7369
그리움
2018.02.10
14424 트레이딩 뭐더냐 가격상승 가즈아 하면서 가격 하락 매도는 뭥미? 2 884
coin0707
2018.02.10
14423 트레이딩 이탈리아 거래소 해킹 nano토큰 1700만개(1700억원이상) 도난 https://www.wsj.com/articles/cryptocurrency-worth-170-million-missing-from-italian-exchange-1518241679   으아아아아아아!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 5 1 1907
fanta_six
2018.02.10
» 트레이딩 볼린져밴드(Bollinger Band) 차트리딩할 때 볼린저밴드를 주 차트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이 분들에게 참고가 될까 하여 글을 올립니다. 이하는 제가 진작에 연구하여 둔 것이로되,  이곳에 정리하여 그 이용에 공하고자 합니다. **... 23 file 22 4832
valcan
2018.02.10
14421 트레이딩 마윈의 알리바바가 세계 블록체인 특허 1위     http://www.8btc.com/alibaba-listed-the-first-in-2017-blockchain-patent-rank   공개석상에서 비트코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   자기는 비트코인이 뭔지 잘 모른다라고 대답을 했었는데    ... 9 file 1 1844
트라트
2018.02.10
14420 트레이딩 단기 조정일거라고 기도해야겠네요 얼마전의 폭락장에서 매수하신 분들 이익실현하고 더 큰 상승을 위한 조정일거라고.. 이렇게 행복회로 돌리다 망하는...것일까 싶지만.. 전 그렇게 믿을래요 ㅠㅠ 3 1100
무신사
2018.02.10
14419 트레이딩 이정도면 조정으로 봐도 되지않을까요 너무 단기간에 올랐으니 60만원에 매수한사람들 한번 이익실현하고 갈 포인트 아닌가요 ㅎㅎ 해외에서도 593달러에 산 사람들 900달러쯤 정산했다고 생각합니다! 4 1149
미쿠
2018.02.10
14418 트레이딩 카르다노 일본인들 인기 구매(?) 팩트 문의 카르다노 정보를 찾아보면 일본인들에게 인기가 많고, 거래도 많다고 하는데, 실제 거래소 거래 내역을 보면, 업비트에서 거래가 80%가 넘는데, 업비트는 실명계좌 때문에 한국인들만 구매만 되는데, 일본에서 인기가... 9 1752
페이퍼스
2018.02.10
14417 트레이딩 리스크 코인 투자하고 계신분 있으신가요?? 비트플라이어에 리스크 상장했다는데 전망있는 코인 같나요?? 1 582
서브
2018.02.10
14416 트레이딩 Supply 문의 1. Circulating Supply Max Supply Total Supply   Circulating은 현재까지 채굴된 블록수,   Max Supply 코인회사에서 제한한 블록수인 거 같은데 Total Supply 는 무엇인가요?     2. 이더리움은 Circulating Suppl... 2 402
페이퍼스
2018.02.10
14415 트레이딩 방금 200만원짜리 토스트 구웠네요       틈을 안주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2 3175
채굴가즈아
2018.02.10
14414 트레이딩 양도소득세의 소급과세에 대한 걱정이 많아서 정리합니다.  현직 세무사를 하고 있는 채린이입니다.   0. 개요 암호화폐에 양도소득세를 과세를 검토한다는 정부당국자의 발언과  그것은 내년초 쯤 가능하리라는 추측성 신문기사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1년의 준비기간으로는 ... 56 39 6739
일산땅강아지
2018.02.1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7 8 9 10 11 12 13 14 15 16 ... 733 Next
/ 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