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tom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image.png

인플레이션은 대부분의 국가가 겪고 있는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나라가 연 3~5% 대의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왜 발생하는 것일 까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일단은 통용되는 화폐가 많아 지면 발생합니다.
그럼 왜 화폐가 많아 지는 것일까요?
화폐는 일반적으로 중앙은행에서 발행하여 시중의 은행을 통해 시장으로 유통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은행에서 유통될 때 지급 준비율 대략 10% 정도만 있으면 나머지 90%의 화폐가 추가 발행됩니다.
이것은 중앙 은행 뿐 아니라 시중의 은행에서도 화폐의 팽창에 관여하고 있다는 것이죠.
중앙은행->은행->개인->은행 이렇게 돈의 흐름이 발생하는데 A은행에서 개인이 천만원을 대출받아 그 돈을 다른 B은행에 입금을 합니다.
그럼 B 은행은 그 돈을 바탕으로 또다시 팽창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은행에 우리가 돈을 입금할 때는 “저축” 이라고 이름을 붙이지만 실제 법적으로는 저축의 개념이 아닙니다.
저축이 아니고 무엇일까요? “보관” 일까요?
보관이라고 한다면 고객이 원할 때 그 “보관”된 물건을 그대로 돌려주어야 합니다.
은행은 고객에게 돈을 대출받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에 넣는 모든 돈을 은행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즉 우리가 은행에 저축 또는 입금하는 모든 돈은 은행이 대출받아 임의로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쨌든 개인으로부터 또는 기업으로부터 은행에 천만원이 입금이 되면 그 자금을 지급준비율로 사용하고 그돈을 바탕으로 새로운 90%의 돈을 생산하여 또다시 누군가에게 대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매우 말도 안되는 재귀적 상황을 만들어 내는데 K씨가 A은행에서 천만원을 대출 받아 B은행에 입급하고 B은행은 K씨가 입금한 천만원을 바탕으로 9백만원을 L 씨에게 대출해주면 L씨는 9백만원을 다시 A은행에 입금을 합니다.
그럼 A은행은 9백만원을 바탕으로 8백1십만원을 대출해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주거니 받거니 하면 천만원이 1억 까지 증대 될수도 있습니다.
물론 대출하려는 사람이 계속 있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지만 말이죠.

 

이렇게 은행들은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는 허가 받은 기관입니다. 왜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이 벌어지는 지는 제 이전 포스팅에 언급했습니다.
https://steemkr.com/kr/@tintom/9egkb 이곳에서 화폐의 기원과 지급준비율이 10% 정도로 고정된 이유를 보 실수 있습니다. )

 

은행에서는 단지 장부의 숫자 기입만으로 무형의 돈을 창조 합니다. 어차피 현대는 실제 지폐사용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죠. 대부분 전산상의 숫자로만 존재합니다.
이렇게 화폐가 팽창이 되는데 이 팽창이 너무 많아 지면 즉 시중에 돈이 흔해지고 늘어난 돈만큼 세상의 재화는 쉽게 늘어나지 않습니다.
그 결과는 인플레이션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물론 국가에서는 중앙은행이라는 기관을 통해 시중의 은행을 컨트롤 하게 됩니다. 무한정 돈이 늘어나지 않도록 중앙은행은 금리를 조율하고 그런 방법을 통해 통화량을 조절을 합니다. 즉 이자가 너무 비 싸지면 사람들이 대출을 꺼리게 되고 대출을 하지 않으면 은행을 통해서는 돈이 생산되지 않습니다.
금리 즉 이자가 매우 저렴해지면 너도 나도 대출을 받겠죠. 그렇게 되면 시중의 통화량이 늘어나죠.

 

원론적인 이야기는 이쯤하고 제가 실제로 겪었던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 이 어느정도 인지 상상이 잘 안되겠지만 심각할 때는 오전과 오후의 가격차이가 20~30% 이상 납니다.

 

아르헨티나에서 발생한 하이퍼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그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전통적으로 아르헨티나는 1차산업에 집중되어 있는 국가구조 였습니다. 주요 수출품목은 곡물과 소고기 같은 식품위주 였습니다. 그런데 군부독재는 75년도부터 공업 육성정책을 시행하게 됩니다. 문제는 공업육성이 하루 아침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었고 매우 긴 시간이 필요했죠. 그러나 군부독재정부는 성급하게 시장을 열고 수입 자유화, 자본자유화를 도입하게 됩니다. 그다지 견고하지 못한 공업기반이 세계 시장에 노출이 되고 가격 경쟁력이 좋지 않았던 국내 공업기반이 취약해집니다. 75년 당시 75억 달러 정도 였던 외채가 8년 만에 450억 달러로 늘어납니다.

 

외채 상환이 다가오자 더 많은 자금을 차입하여 상환하는 등 ( 카드 돌려막기 처럼 ) 큰 효과도 없이 외채만 눈덩이 처럼 불어나게 됩니다.
기업들의 경쟁력 하락이 가격경쟁력 때문이라는 그들의 요구로 최저임금을 폐지하고 반발하는 노조를 공권력으로 강하게 탄압하는 등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세수를 메우기 위해 계획없이 화폐를 대량 발행하고 매우 저렴한 금리로 기업들에게 대출을 하며 화폐 팽창이 일어납니다.

 

환율을 시장에 맡기지 않고 인위적으로 붙들고 있자 그 과정에서 현지 화폐가 흔해지면서 실물 재화의 가격들은 매우 상승하고 특히 부동산이 매우 빠르게 폭등하게 됩니다.
시중에는 돈이 넘치고 환율은 고 평가 되어있자 아르헨티나 인들의 해외여행이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유럽의 온갖 사치품을 아르헨티나 사람들이 쓸어 담게 됩니다. 당시 유럽에서는 아르헨티나인들을 “Dame dos : 두개주세요.” 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유럽에서 명품관에 가서 뭐든 2개씩 사는 아르헨티나 사람을 빗댄 말이었습니다.

 

결국 외화는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외환을 확보하지 못한 정부는 인위적인 환율을 포기합니다. 페소는 달러 대비 폭락하죠. 그러자 시장에 넘치던 수입품 가격이 폭등하고 소비자 물가가 한두 달 사이에 50% 이상 폭등하게 되죠.

 

10% 선이었던 빈곤율이 군부 정권 말기 40%까지 치솟게 됩니다. 실업률이 20% 가까이 갑니다.
경제정책의 실패로 군부는 잃어가는 인기를 만회하려 82년 영국을 상대로 전쟁까지 일으키게 됩니다. ( 말비나스- 포클랜드 전쟁 ) 2개월 만에 아르헨티나의 패배로 끝나고 참담한 경재상황속에서 결국은 정권이 몰락하게 됩니다.
그후 민주적으로 선출된 알폰신 정권에서는 화폐 개혁을 단행하여 페소를 -> 아우스뜨랄로 변경합니다.

 

정권 초기 무역통제, 외채 상환 유예 하여 일시적으로 안정화 된듯 싶었지만 군부시절 만든 막대한 외채때문에 아우스뜨랄은 가치 유지에 실패하고 86~88년 사이 월평균 50% 가까운 인플레이션이 있었습니다. 이 시절이 제가 보낸 어린시절입니다.
사람들은 저축이 의미가 없어진 것이죠. 돈을 모아도 매달 50% 가치하락이 생기는 상황에서 저축을 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치유지를 위한 사람들의 대응은 2가지 였습니다. 외화에 눈을 뜬 사람들은 달러로 저축을 하였고 일반적인 사람들은 외화에 대한 인식이 없었기 때문에 가치 방어를 위해 돈이 생기면 무엇이든 물건을 샀죠. 모두가 슈퍼마켓으로 달려가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생필품을 집안 가득히 쌓아 두었습니다.

 

한인교민들은 이민자였기 때문에 외환에 대한 인식이 있어서 교민이 운영하는 암환전상에서 줄서서 환전을 하였죠. 매일 같이 매출의 일부를 환전하여 달러로 저축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지인들은 은행을 제외하고는 달러를 구할 곳도 몰랐고 은행에서는 외환 통제를 하여 쉽게 환전할 수 없었습니다.

 

슈퍼마켓에는 물건이 진열되기 무섭게 팔려 나갔습니다. 당시 슈퍼마켓은 언제나 물건을 구하기 힘든 곳이었고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매우 장사가 잘됐습니다.
너무도 생필품의 가격변동이 심하여 다른 곳과 가격 비교할 시간 조차도 없었습니다. 필요한 물건이 있는 곳이면 일단 구매 하는 것이 남는 상황이었죠. 그러다 보니 많은 가게들은 가격을 상승율 이상으로 높게 책정하여 폭리를 취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어 막대한 이윤을 챙긴 약삭빠른 사람들이었죠. 물론 도덕적인 비판은 받았지만 상황이 상황인만큼 모든 게 용인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원료가 수입되는 상품들은 특히 가격인상이 심해서 생산에 차질이 있었고 시민들 생활에 필요한 필수품들의 경우 정부에서 유통과 가격을 통제하여 판매가를 마음대로 올리지못하였습니다.
대형 슈퍼마켓에서는 급기야 물품 판매에 개인당 갯수 제한이 생겨서 여러 개를 사기 위해서 식구별로 따로 번갈아 가며 구입해야 하는 우스운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어느 곳에도 물건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의 줄이 늘어서 있었고 이런 모습이 너무도 당연한 풍경이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부족하고 모든 것이 매일 같이 오르고 그러면서도 가치 없는 화폐를 매일같이 주고 받아야 하고 당시 상황을 보낼 때는 나이가 어려 왜 이런 일이 생기는지 전혀 모르고 부모님과 함께 생필품 구하러 다니고 돈을 최소한만 남기고 모두 쓰는 것이 좋다는 상황을 이해 할수 없었습니다.

image.png

89년경에는 물가가 5000% 가량 상승하며 알폰신 정부는 경제 위기를 수습하지 못하고 6개월 남은 임기를 포기하고 차기 후보에게 일찍 넘겨 주게 됩니다.
글이 많이 길어졌는데 마무리 짓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점점 가속을 내게 되면서 사람들은 저축을 하지 않게 됩니다. 저축을 하지 않으면 돈이 은행으로 들어가지 않게 되죠. 즉 금융권의 통제를 벗어나게 된다는 의미 입니다.
금융권 밖에서 대부분 현금으로 경제가 운용되면 정부의 경제 정책의 효과가 매우 약화됩니다.
통화량 조절도 어려워 지고 지속적인 현금 발행만 늘어나면서 은행들은 줄줄이 도산하며 금융권도 붕괴가 됩니다.
지속적으로 팽창되는 화폐의 가치는 실제 발행량 보다도 더욱 가치가 떨어지며 인플레이션이 가속하며 초인플레이션으로 이행되며 정부의 통제를 완전히 벗어납니다.
그 상황에서는 정부가 통제하는 방법은 폭력밖에 남지 않습니다. 폭력을 행사 하던지 아니면 통제를 완전히 포기하고 천천히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죠.

 

미국의 달러화가 팽창하여 금융적 통제를 잃는 순간을 절대 기대 하지도 바라지도 않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전세계가 극도의 혼란한 시기를 한참 보내야 할 지도 모릅니다.
만약 그런 순간이 온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확실히 는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혼란이 아니라 더 평화로울지도 모르겠습니다. 달러의 영향력을 벗어나 국가별로 개별적인 통화 스왑을 실행하여 더큰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스팀잇 블로그 :  https://steemit.com/@tintom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3

틴톰님의 서명

부에노스아이레스에 거주중입니다.
경제,사회,교육,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때는 개발자 였습니다.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ARBURB4U03nDX0Hw0OTUrQ?view_as=subscriber

 

Attachment
첨부 '3'
댓글 25
  • 재밋는글 잘 읽었습니다. 자주 올려주세요
  •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 ?
    정부가 시장의 흐름을 통제하고 이기려 들면 아주 큰 부작용이 생겨나서 경제를 망칠 수 도 있겠군요.
  • ?
    현금사용량이 줄어들면... 한국처럼 신용카드 사용을 장려하면 되는 문제 아닌가욤????
  • ?
    @가나다라마법
    신용 카드 역시 최종 유통은 현금이죠. 은행이 발행 하면 할수록 무한히 사용 가능한... 어쩌면 이런 양쩍완화를 증폭시키는 요소중에 신용카드도 들어가 있을껄요?
  • @초보광부17
    화폐로 보기는 모호 하지만 신용 팽창으로 인한 유사 화폐 까지 통계에 포함할경우 상상을 초월합니다.
    화폐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수표, 어음, 채권 등이 있고 좀더 억지를 부리자면 상품권, 마일리지, 식권 같은 것들도 포함 될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알게 모르게 신용을 이용한 화폐또는 유사 화폐를 생산하고 있죠.
  • ?
    @가나다라마법

    김대중 대통령 시절 현금 순환을 위해 카드 사용을 엄청 장려했습니다. 기억하실려나 카드 한장 발급 받으면 현금 몇만원 준다는 카드 설계사 엄청 많았죠. 그 때 아마 1인당 카드 개수가 5개는 넘었을 겁니다.. 결국 그게 부메랑이 되서 카드 돌려막기니 뭐니 자살하는 사람도 생기도 난리도 아니었죠. 지금이야 어느정도 진정됐지만 우리나라만큼 카드 사용률 높은 곳 별로 없을겁니다...

  • ?

    현재 달러의 통제권을 벗어나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중국이 설래발치고 큰소리치지만 결국 중국의 공장 뒷돈은 70%가 미국 투자사로부터 들어간걸로 압니다... 여기에 한발더해 중국은 달러대비 고정환율입니다. 바꿔 야기하면 중국은 미국이 달러를 찍어내면서 양적 완화를 시도하면 자동 시행이 됩니다. 즉 전세계 중요자원 2가지가 완벽하게 미국 통제하에 있습니다. 오일과 굴뚝... 이걸 막강한 군사력으로 방어하고 있고요... 글쓴분이 이야기 하신것처럼 미국이 양적완화에 헬게이트가 열리면 그건 미국뿐이 아니라 전세계라는거죠... 문제는 이게 점점 다가오고 있는데...

    전 개인적으로 지금 코인 폭락 사태가 베네수엘라 때문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애초에 시장 진입 전부터 가격을 무너트려 아예 망하게 만들려는게 목적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즉 기관들이 이미 코인시장을 점거한 상황 같아 보인다는...

     

    전 솔찍히 지금 정권 고환율 정책 시행이 제 정신인가 의구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미국발 양적완화가 버티지 못하고 전 세계를 돌아 임팩트를 미치는데 혼자 미친 환율 유지하면 수출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국가가... 이게 과연 제정신인지 의구심이 듭니다.

  • @초보광부17
    초보광분님의 의견에 많은 부분 공감 합니다.
    세계 상황을 보면 많은 것들이 느껴지지만..
    달러의 패권에 의문을 품거나 미국주도 경제 구조를 비판 하게되면 음모론자로 몰리는 경우가 많죠.

    이런식의 구조가 무한정 지속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금융파동이 벌어지지만 .. 이제 카드 돌려막기 식으로 돈찍어 막는 방법이 계속 약발이 먹힐지 많은 이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 깊있이는 고찰 감사합니다.
  • ?

    스크랩 된 틴톰님 글 쭉 몰아서 보고있으면 키다리아저씨가 경제공부방 운영하는거 같습니다. ^^;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들 기대하겠 습니다.

  • @이더모렌
    과찬이세요. 저 또한 계속 공부하며 배우는 중입니다. 좋은걸 배우면 함께 열심히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우리나라도 70~90년대 재벌을 살리기 위해 자본금의 수백퍼센트에 달하는 대출을 해주었고 또 이들이 진 빚을 탕감해 주기 위해 발권량을 늘려서 연간 물가 상승률이 수십 퍼센트였던 적이 있죠. 가계, 금융(은행), 기업 중 하나가 살아남아야 한다면 기업을 살리는 게 독일 등 대부분 나라들의 기본정책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그 기조가 꺽인게 1997년 외환 위기였죠. 그 때부터는 워싱턴 컨센서스의 강요로 인해 대기업들에게 부채를 줄이고 허리띠를 졸라매개 해서 내실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들이 기업의 지분을 50%이상 가질 수 있게 되었고 대기업들이 확장적 경영을 하지 않게 됨으로써 실업률이 올라갔죠. 국민을 고용하는 부담을 줄여서 알짜배기기업으로 만든 후에 상당지분이 외국인들 것이 된 거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자살률이 세계 최고가 되었는 데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그리스 같이 외환위기가 와도 자살률이 낮은 나라는 사실상 살기 좋은 나라가 아닌가 싶네요.

  • ?
    @바이퍼
    그랬었군요^^
  • @바이퍼

    종종 좋은 댓글 남겨주시는데 댓글로만 보기에는 너무 아까운 글들 입니다.
    바이퍼님글도 모아서 길게 써주시면 정말 좋을것 같습니다.

  • ?
    @바이퍼
    외국인들이 지분 50% 그런 점들이 문제거든요. 바꿔 이야기하면 자본 잠식이구요... 더 심하게 이야기하면 달러거 흔들리면 자동으로 영향을 받는다 입니다. 결론은 한국도 달러에 연결됬다는게 정확합니다.
  • ?
    좋은글이네요..틴톰님 글은 내용도 좋지만 필력이 좋으셔서 내용 전달이 잘 됩니다.
  • @TETRA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더 좋은 내용 많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
    좋은글 감사합니다.
  • ?
    어쩌면 우리에게도 닥칠지 모르는 생각하기도 싫은 이야기네요
    항상 경제 원리와 실제 생활과의 비교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
    매번 좋은글, 감사합니다.
  • ?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 굿굿굿
  • ?
    감사합니다.. 틴톰님 스팀잇 글도 시간나는 대로 읽으며 공부하고 있습니다..전세계가 소수에 의해 움직이며 기득권을 절대 놓치지 않으려는 금융 권력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 지 알면 알수록 참 쉽지 않습니다.
  • ?
    미국발 금융위기가 온다면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디플레이션 위기가 오겠죠.. 08년 금융위기가 디플레이션 위기였습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1.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상품들의 가격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벌어들이는 돈은 일정한데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비슷한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합니다. 때때로 일을 하지 않던 가족 구...
    Date2018.02.11 By틴톰 Views3536 Votes36
    Read More
  2. 사람이 사라지는 농장 그리고 공장

        제가 살고있는 부에노스아이레스라는 단어는 “좋은공기”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도 이름과 주 의 이름이 동일 합니다. 서울 과 경기도 가 같은 이름이라는 것이죠. 부에노스아이레스 시 부에노스...
    Date2018.02.06 By틴톰 Views8588 Votes122
    Read More
  3. 인플레이션, 하이퍼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대부분의 국가가 겪고 있는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나라가 연 3~5% 대의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왜 발생하는 것일 까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일단은 통용되는 ...
    Date2018.02.03 By틴톰 Views4393 Votes36
    Read More
  4. 거품 릴레이 : 달러->유로->엔->위안->원화

      지금 세계는 누가 돈을 더 많이 찍어내는지 대회라도 열린 것 같습니다. 2008년 서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굵직한 은행 몇 개 망했죠. 그리고 나서 금융의 종말이 왔네 어쩌네 하더니 돈을 쉴 새 없이 찍어 내기 시...
    Date2018.01.30 By틴톰 Views5303 Votes48
    Read More
  5. 암호화폐 투자 훈련

      사실 투자 노하우라고 할것도 없는 것이지만 초보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될수 있을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투자 전문가분들에게는 보잘것 없는 내용입니다.   암호화폐의 세계가 투기의 장이 되어있습니다. 사...
    Date2018.01.27 By틴톰 Views7435 Votes38
    Read More
  6. 부의 이동 : 세력의 움직임

               주변의 누군가를 매우 부러워 하거나 선망의 대상이 있으면 많은 사람들은 그 대상을 따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한 능력이 없는 우리는 그들과 비슷한 행동을 하면 비슷한 결과를 도출할수 있을 것이...
    Date2018.01.26 By틴톰 Views7422 Votes37
    Read More
  7. 디지털 세계속의 신대륙 – 암호화폐/블록체인

                 1492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스페인 이사벨라 여왕의 투자로 대 항해를 시작하여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하게 됩니다.   미지의 세계를 발견하기 위해 수많은 희생과 살육이 있었지만 유럽 백인들이 ...
    Date2018.01.25 By틴톰 Views2132 Votes18
    Read More
  8. 암호화폐를 블록체인과 분리할 수 없는 이유 : 퍼블릭 체인과 프라이빗 체인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분리는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암호화폐를 제거한상태로 블록체인을 유지할 불특정 다수의 참여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채굴이라고 이름이 붙어있기는 하지만 ...
    Date2018.01.24 By틴톰 Views3522 Votes29
    Read More
  9. 암호화폐 : 해킹의 위협

    암호화폐가 가진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치 또한 나날이 상승하고 있죠. 그렇게 가치가 상승하는 동안 사이버 범죄자들 또한 그 기술을 나날이 발전시켜 일반개인들이 방어 하기 힘든 여러가...
    Date2018.01.16 By틴톰 Views5071 Votes37
    Read More
  10. 암호화폐 억제, 차익 거래 : 기본도 이해하지 못한 정부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암호화폐를 악으로 규정하고 어떻게 든 제거하려고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것들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지금까지 있어왔던 가치 수단...
    Date2018.01.13 By틴톰 Views7250 Votes36
    Read More
  11. 부의 이동 : 이미 짜여진 각본 그리고 차익거래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돈이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 있는 거의 모든 것 을 돈으로 살수 있기 때문이죠. 이 세상에 있는 거의 모든 것에는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가격은 시시...
    Date2018.01.03 By틴톰 Views9126 Votes62
    Read More
  12.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준 사건들..

      누구나가 알다시피 최초의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입니다.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는 아직까지 그 어떤 암호화폐도 능가할 수 없으며 오랜 역사와 함께 수많은 사건들을 겪어 왔습니다. 오늘 그 비트코인...
    Date2017.12.27 By틴톰 Views6204 Votes60
    Read More
  13. 지하경제 - 암시장 과 암호화폐

       세계 어느곳에도 지하 경제가 없는 곳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진국은 GDP 대비 10% 정도를 지하경제 규모로 산출합니다.    이전 포스팅에도 지하경제에 관해 다루긴 했지만 오늘은 좀더 세분화되어 무엇이 지...
    Date2017.12.23 By틴톰 Views3630 Votes22
    Read More
  14. 학교에서 금융교육 과정은 왜 없는 것인가?

      한때 매우 유명했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이 있었습니다. 모두가 부자가 되고 싶은 꿈을 꾸며 그 책은 한동안 베스트 셀러 반열에 올랐었죠. 책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 책에서 하고자 하는 이...
    Date2017.12.22 By틴톰 Views3344 Votes39
    Read More
  15. 암호화폐의 가치 평가 기준은?

          투자를 하거나 물건을 구입을 할때 각자 기준에 맞추어 가치 평가를 하고는 합니다. 대부분 가치평가라는 것은 자신의 행동 반경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이나 행동반경을 벗어나는 사물들에 대한 ...
    Date2017.12.21 By틴톰 Views6143 Votes42
    Read More
  16. 암호화폐에 열광할 수 밖에 없는 슬픈 현실

        정치나 사회적으로 크게 두분류로 나누게 됩니다. 우리는 그것을 진보와 보수 라고 부르죠. 그럼 무엇때문에 진보와 보수가 발생할까요?     보수라고 하면 대부분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 입니다. 무엇때문에 변...
    Date2017.12.20 By틴톰 Views8634 Votes72
    Read More
  17. No Image

    해킹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중입니다.

       여기 링크로 들어가셔서 한줄씩 채워주시면 됩니다.    꼭 자신이 당한게 아니라 주변의 아는사람이나 친구, 등의 사례도 올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최근 너무많은 해킹 사건이 있어서 보안을 위해 추후 사...
    Date2017.12.19 By틴톰 Views2608 Votes10
    Read More
  18. 정보의 확산을 통해 알아보는 부의 이동과 암호화폐

       인간사회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일들은 정보와 매우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남들이 없는 중요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것은 엄청난 소득을 가져다 줄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새로운 정보에 ...
    Date2017.12.19 By틴톰 Views1402 Votes4
    Read More
  19. 암호화폐 둠스데이 [소설] - 달러의 패권을 지키기 위한 "암호화폐 말살"

    ( 지금 이글은 완전히 허구로써 개인적 상상에 불과합니다. ) "최선을 기대하고 최악을 대비하라" 는 명언을 생각하며 가상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때 종종 당근과 채찍...
    Date2017.12.18 By틴톰 Views1789 Votes2
    Read More
  20. 부동산을 통해 살펴보는 부의 이동과 암호화폐

           제가 성인이 되고 경제에 대한 모든 개념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배웠기 때문에 이곳 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는 수많은 경제 위기가 있었고 겪을 당시에는...
    Date2017.12.17 By틴톰 Views8526 Votes6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