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ers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 doc_Srl = 5207887

스팀잇 tabris 님의 글을 옮깁니다

어제 토론에 대해 짚어주셨네요

========================================================================================================

일단 제 총평은

 

  • 김진화 대표 - 제일 정확하게 이해하고 논리적이었지만, 조금 아쉬운 토론스킬 (너무 많은 전문용어 사용)
  • 정재승 교수 - 순수 공돌이 스타일로 의도는 좋으나 표현이 잘 안됐던듯
  • 유시민 작가 - 토론 스킬에 있어서는 제일 뛰어난 사람이라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제일 그럴듯하게 들렸겠지만, 기술적인 부분에서 이해가 없었고 "가상화폐 = 비트코인" 이라는 자기만의 프레임에 갇혀서 논리를 전개한듯
  • 한호현 교수 - 헐.. 이런 사람도 교수 하는구나.. 경희대 컴공 학생들 불쌍..

 

그리고 몇가지 토론중에 틀린 내용이 많이 나왔는데 정정 해 봅니다.

 

한호헌 : 인터넷은 94년도에 이미 완성된 기술입니다만? (김진화  대표과 블락체인과 인터넷을 비교하자)

"이미 완성된 기술"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개발이 중단된 기술"은 존재하죠.
94년도 이후로 지금까지 인터넷에 발전이 없었을까요? 대중들이 이해하는 보편적인 "인터넷"인 http 프로토콜만 해도 94년  이후로 3번의 업데이트가 있었으며, 특히 웹이나 앱 개발 기술에서는 94년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발전이 있었습니다.

 

유시민: 인터넷과 가상통화는 비교자체가 틀렸어요 (1번에 이어)

유시민씨가 이해하는 "가상통화 =   비트코인 = 블락체인" 이라는 개념으로는 그렇게 말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블락체인에서 인터넷 이상의 가능성을 보는 이유는 화폐를 대체하고 말고가 문제가 아니라,
지금의 플랫폼들이 중간에서 대부분의 이익을 가져가는 중앙화된 인터넷 서비스들이 탈중앙화 된 플랫폼들로 대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기 때문입니다. (예: Uber - dUber, Airbnb - dAirbnb, Reddit - Steemit?, Amazon  AWS -  EOS?).

 

유시민: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음원판매수량, 출판판매수량으로 그런식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다 보는데요. 근데 왜 암호화폐 밖에 안되요??

무슨 미래사업처럼 얘기하지만 이미 많은 블락체인 회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Blockai, Pixsy,  TinEye, Ascribe, Mediachain 등  Proof of Existence 체인들). 그리고 그 퍼블릭 블락체인  네트워크는 암호화 화폐가 없이 유지할 수 없다는게 포인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김진화 대표나 정재승 교수가 제대로 설명을  못해준 부분은 참 아쉽네요.

 

유시민: 채굴 안해도 되잖아요. 리플은 채굴 안되잖아요.

이부분은 사실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 전 토론의 맥락인 가상화폐의 탈중앙 블락체인 네트워크와 채굴의 필요성이란  점에서 봤을때 잘못된 예시입니다. 리플은 자기들은 아니라고 하지만 사실상 중앙화된 화폐이고, Ripple Lab에서 거래를 검증할  수 있는 노드를 지정합니다. 최근에는 서드파티 회사로 권한을 이전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사실상 리플사에 의해 컨트롤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등 대부분의 코인은 내가 프라이빗키를 잃어버리지 않는 한 누구도 건드릴 수 없습니다. 국가에서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셧다운 시키는것도 불가능합니다.
리플 같은 경우에는 리플사에서 마음만 먹으면 거래를 조작할 수도 있고 국가에서 리플사를 강제로 폐쇄하면 네트워크를 셧다운 시킬수도 있습니다. 사실상 법정화폐나 싸이월드 도토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스팀같은 DPoS 블락체인에서 21명의 증인들을 보팅이 아닌 스팀잇 회사에서 임의로 지정한다고 생각해보세요 ㅎㅎ. 블락체인을 사용한다고 모두 탈중앙화된 암호화 화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유시민: 건축사가 건물을 만들었는데 그 안에서 도박을 해서 그 하우스를 폐쇄하겠다는데 건축기술을 규제한다고 하는 격이다

비유가 틀렸습니다. 거래소를 폐쇄 방침에 더 정확한 비유는
"건축사들이 건물을 만들었는데 그 부동산으로 투기가 과열됐으니 부동산 거래 자체를 불법으로 하겠다"
가 맞는거죠. 부동산 거래가 불법이 된다면 건축사들도 당연히 망할거고요.

 

유시민: 중개소 (거래소)의 존재 자체가 이미 비트코인이 탈중앙에 실패했다는 증거이다.

중앙 거래소는 충분히 거래를 조작할 수 있고, 우리는 그들이 양심적으로 행동하기를 믿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게 바로 우리가 탈중앙화 된 블락체인이 필요하고 개발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지금 개발중인 기술을 가지고 "지금 안되니까 실패했다" 라고 말하는건 어떤 논리인지 모르겠네요.

 

한호현: 최소 거래에 필요한 최소시간이 10분인데, 예를들어 커피숍에서 우리가 커피를 살 때, 손님이 떠난뒤에 결제를 받을 수 있습니까? 못받잖아요.

위의 유시민 작가와 동일한 오류입니다. 개발중인 기술에 대해 현재의 한계점을 가지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거래 시간에 관해서는 이미 몇 초 이내로 할 수 있는 알트코인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한호현 교수는 알트코인에 대해 모르는것 같습니다)

 

한호현: 가상화폐와 블락체인은 분리 가능하다. 네트워크 유지는 선의의 참여로 가능하다.

선의를 가진 사람들의 비율이 악의을 가진 사람들의 비율보다 항상 높을거라는 "보장"이 없는데 데이터가 맞다고 보장할 수 있을까요? 김진화 대표는 이를 "수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 라고 표현했는데 맞는 말입니다.
퍼블릭 블락체인은 보상 (암호화 화폐) 없이 유지될 수 없습니다.

 

한호현: 보상이 없이 유지되는 퍼블릭 블락체인에 대해 말해보라니까 예시로 든 실제로 연구중이라고 하는 자율 주행차들의 위치공유 플랫폼

그 프로젝트에 퍼블릭 블락체인이 도대체 왜 필요하죠? 그냥 일반 중앙 서버 방식으로 공유하면 되죠.
요즘 "블락체인"같은 핫한 단어들 쓰면 연구비 더 받기 쉬우니까 굳이 끼워 넣으신거 아닌가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5

스팅어하이님의 서명

profile

"아직 이게 뭔지 몰라, 이게 뭔지 모른다고. 이것의 능력도 미래도 몰라.. 그냥 좋은 것만 알아. 이건 내가 포기 안할 무한의 자산이야." -영화 '소셜 네트워크' 중

 

"사람들은 '비트코인 사둘걸... 팔지 않을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한 사람은 소수이고,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강한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이죠. 비트코인은 금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매도할 생각이 없습니다. 금 시총과 같아진다면 고려는 해보겠습니다." -윙클보스 형제

 

"손실과 리스크는 '친구처럼 지내야 할 자연스러운 대상"

"이곳에 총은 없지만 돈으로 싸우는 전쟁터다"

"저점을 잡으려고 애쓰지마라 기다리면 좋은 자리는 반드시 나온다."

"항상 분할청산하라. 고점에서 청산하면 내려와도 익절, 올라가면 더 좋고.

  근데 청산없이 내려가버리면 후회만 남는다"

"수익이 조금이라도 쌓이면 크다"

"단타는 단타로, 추세는 추세로"

"내 기준에 맞게 매매를. 더 올라가면 내 수익 아니고 관심없고.

  내가 원하는 자리에서 사는 것이 좋다."

"차트분석에서 중요한건 예측이 아니라 통찰력이다"

"적게 여러번 잃는건 상관없다. 하지만 대부분 트레이더들은 적게 여러번 벌고 크게 한번 잃는다."

"절대수익이 큰 자리에서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감에 의한 매매는 슬럼프가 오면 크게 휘청인다."

"기준없이 매매하면 계속 잃기만한다.'

댓글 17
  • ?
    haaahaaha 2018.01.19 23:00
    저런 비유(건축물)를 그 자리에서 반박하는 건 순발력이 웬만큼 좋지 않고서는 힘들 것 같내요. 토론 잘하는 사람들이 저런 걸 잘해요.
  • ?
    테크스타 2018.01.19 23:05
    말빨로 먹고 사는 사람인데, 그나마 지식이 있는 분이라 생각했건만..공부 하나도 안하고 토론에 나온듯..
  • ?
    살려는주세요 2018.01.19 23:20
    저는 토론은 안봤는데(솔직히 별로 또 헛소리 하겟지 라고 생각) 유시민팬으로써 위 내용을 보니 실망 스럽긴 하네요.
    자기만의 프레임에 꽉 들어차게신듯합니다.
    유시민이 좀 더 틀을 좀 깨고 블럭체인에 대해서 이해하고자 햇다면 비록 강경파라고 할지라도 내용은 많이 달라졌을거라 봅니다
    아쉽네요 ㅜㅜ.
  • profile
    살려는드릴께 2018.01.19 23:25
    유작가님 토론에서 느낀점은 아주 자만심에 빠지신듯한 ~~~~~~~~내가 토론의 신이다 쯤 으로? ㅎㅎㅎㅎㅎ
  • profile
    ethminer 2018.01.19 23:28

    블럭체인 기술은 해킹이나 조작이 가능할 수 있는 모든 분산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율 주행 시스템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 시스템에 특정 장애물에 대한 정보를 해킹해서 넣으면 사고가 날 수도 있고 위험천만하죠.
    단, 자율 주행 시스템을 위해 필요한 무수한 정보 교환이 현재의 블럭체인 기술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할까 하는 의문점이 남습니다.

  • ?
    toto 2018.01.20 02:30
    @ethminer
    IOTA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
    펩틴 2018.01.20 01:12
    유시민은 자만해서 저런 스탠스를 취하는게 아닙니다. 자신은 정치 1선에서 물러났지만 스스로 언론을 통해서 현정부의 입장을 대변하고있죠.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한편으로는 나치시대 선동의 대가 괴벨스를 보는것같아 마음이 안좋네요. 점점 미디어를 이용해서 대중을 정부의 입장으로 선동하는것 같아요
  • ?
    toto 2018.01.20 02:34
    @펩틴
    본인은 정치를 안한다고 했지만 지식인이나 작가의 모습은 없고 정치인 그것도 구태스러운 정치인의 모습만 보인 듯 합니다. 제가 보기엔 의도한 것 처럼은 1도 안보였지만 정말 의도한 모습이고 대변인을 자처한 것이라면 그동안 우리의 기대가 너무 컸던거죠...
  • ?
    andyou 2018.01.20 02:56
    방금 토론을 다 보았습니다. 토론을 보는 내내 맘이 불편하더군요.
    유시민 작가님 평소에 나름 말씀 잘하시고 가치관이 괜찮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 토론에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뭐랄까.. 그냥 토론의 달인이 말을 잘하는 느낌 뿐이었습니다. 속은 없지만, 포장은 잘한다 는 기분이었네요.
    그냥.. 답답했습니다..
  • ?
    화이트헤드 2018.01.20 03:27
    유시민은 소피스트 정치가의 전형입니다
    궤변론자지요
    저런자를 조금이라도 좋게 본다는 것 자체가 참...
  • ?
    비초이 2018.01.20 06:11

    유시민은 마치 아무런 준비도 안 된 학생이 벼락치기식 수박 겉핥기식 공부해와서 토론하자고 한 수준입니다. 기술발전에 대한 몰이해를 여실히 드러내주었습니다. 유시민 주장은 당장 완성이 안 되어 있고 현실 적용이 안 되는 것은 미래가 없다고 말합니다. 더군다나 비트코인이 홈페이지에서 주장한 것과 같은 기술구현이 이 시점에 바로 당장 안 되어 있다고 해서 미래에도 구현될 가능성을 제로라고 말한 것은 무식의 극치를 보여준 것입니다. 무능하고 게으르고 새로운 것이 귀찮고 두려운 갑질 관료의 모습을 보는 듯 했습니다.

    유시민의 가장 쓰레기 같은 발언
    성숙한 돼지는 성숙해도 인간이 되지 않는다면서 비트코인을 돼지 취급하는군요.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고 유시민 같은 돼지 눈에는 비트코인이 진주로 보일 수가 없나 봅니다. 스스로 돼지가 되었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이 되었습니다.
     

    유시민의 잘못된 표현

    블록체인을 왜 암호화폐 형태로 개발했느냐 - 탈중앙화 화폐를 구현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쓰인 것이다를 순서를 뒤바꿔서 잘 못 알고 있습니다. 암호화폐에 의해 블록체인 기술이 수면위로 부상하게 된 것이고 그것의 풍부한 가능성이 알려지게 된 것이지요.

     

    유시민의 잘못된 주장

    국가의 통제가 있는 화폐보다 국가의 통제가 없는 화폐보다 더 신뢰할 만하다 더 좋다는 근거가 하나도 없다고 본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법정화폐는 수명이 짧고 신뢰를 쉽게 져버릴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해왔고 역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법정화폐가 신뢰할 수 없는 통화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요. 그래서 비트코인은 거대의 하나의 실험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고,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유시민 주장이 문제가 너무 많아서 다 지적하기도 귀찮군요.

     

    한현호 컴공 교수는 아무데나 블록체인이라는 말을 갖다 붙이는 어용교수 수준이더군요. 그가 개발하고 있다는 자동차 관련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응용할 하등의 이유가 없는데 많이 어처구니 없었습니다. 게다가 이중지불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주장을 하는데 이론과 현실을 제대로 구분을 못 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 이중지불이 가능하고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면 비트코인은 이미 망하고 사라졌어야 합니다.

    김진화 또한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가 매우 짧다는 것이 이번 토론에서 드러났습니다. 소비자 화폐가 되지 않을 것이라 예상 했다는 어이없는 발언을 서슴치 않고 했고, 금이나 화폐가 될 것이라 하지도 않았고 사라고 한 적도 없다는 쓰잘데기 없는 궁색한 변명을 늘어놨습니다. 사토시 백서에는 분명히 화폐의 개념으로 비트코인을 개발한 것이라고 젹혀 있는데도 엉뚱한 소릴 하는군요. 이런 수준으로 토론을 한다는 것 자체가 창피한 노릇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공개토론에서는 박성준 동대 블록체인연구센터장이 나와 주었으면 합니다.

  • profile
    채굴인 2018.01.20 06:31
    동감합니다 방송자체가 불편한 마음뿐 이었네요
  • profile
    인생은마라톤 2018.01.20 13:08
    저도 한교수 보면서, 블록체인 이름 차용해서 자기들 연구비 타내려고 나온거처럼 보이더라구요. 표정은 순수하게 말하는거 처럼, 나는 기술만 집중해서 말주변이 어눌하다 이런 식으로 어필하는거처럼 보이지만, 가만 들여다보면 블록체인 기술로 포장해서 자기들 연구비 타먹으려고 나오는거 같더라구요.
  • ?
    하니잼 2018.01.20 14:06

    자율 주행자동차는 서로 통신을 하는 거지 암호화? 블록체인? 와 거리가 멀죠...

    우리가 핸드폰 쓴다고 통신망을 블록 체인이라고 할 수 없듯이요...

    차라리 모든 핸드폰을 이용하여 블록체인에 가담시킨다는게 현실성 있겠네요.

    배터리는 광탈되서 아무도 참가하지 않겠지만요 ㅋㅋ

  • ?
    행운!! 2018.01.20 14:39
    마지막 자율주행 관련 기술은 V2X라고 802.11p 표준으로 상용화된 기술입니다. 주행중인 차량들 끼리 정보 공유가 즉각적으로 필요한지라 현재로서는 굳이 블럭체인이 필요한 분야는 아닌것 같습니다.
  • ?
    고니야 2018.01.20 17:31
    가장 순수한 생각을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발언한 사람은 정재승 교수였던거 같습니다.
    유시민작가님 존경하던 사람인데 이번 토론은 좀 실망 스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블럭체인에 대해 좀 열린마음으로 이해하고 나왔으면 보다 설득력 있는 논리를 주장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중앙정부통제가 꼭 되어야 옮고 안전한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 ?
    맥앤비디아 2018.01.22 11:32
    긴 글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땡글운영위] 이사진 구성원 변경 공지 7 file 13 750
땡글운영위
2019.09.03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3 4 1598
땡글개발자
2019.08.21
공지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사과문 54 file 8 3435
땡글개발자
2019.08.21
13722 만약 코인이 폰지사기면요 누군가가 더 높은 가격에 사야만 가격이 올라가는 구조라서 폰지다   이러면 주식도 똑같지 않나요? 저는 주식은 전혀 모르는데   주식도 그 주식의 가치가 높아졌다고 어떤 기관에서 평가하면 가격이 올라가는게 아... 17 4 2301
스팅어하이
2018.01.25
13721 집나간 리플 코인이들어왔습니다!!! 데스티네이션태그 기재오류로 며칠동안애먹다 정확히4일차에 들어왔습니다 손실은 났지만 십년감수했습니다^^ 11 file 2291
Re날7H
2018.01.25
13720 고수님들 도움 요청 드립니다. 제가 빗썸에서 비트코인캐시구입후 ok코인으로 보내면서   실수로 오케이코인 제 비트코인 계좌로 보내 버렸는데    현재 오케이코인 제 비트코인 계좌 들어가면   링크타고 들어가니깐 비트코인 계좌에 비트코인 캐... 2 587
마니아
2018.01.25
13719 프리미엄 급감했네요. 지금이 타이밍 아닐는지...     이렇게 김치 프리미엄이 적어진 것을 또 보게 될 줄이야... 감개가 무량합니다. 한 때 50%에 육박하던 프리미엄이 이제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줄었네요.   투기 광풍이라고 주장하던 근거 중 하나였던 프리... 21 file 3 3280
태황담덕
2018.01.25
13718 코인평가에 대한 반발    공감가서 기사 일부 발췌합니다.  암호화폐는 아직도 한창 진행중인데요.  미래가치나 깊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평가라고 생각됩니다.    와이스 레이팅스는 “비트코인의 경우, 주요 네트워크 병목현상으로 인해... 2 2 1094
rhdwjd
2018.01.25
13717 금감원장 판정승     코리안 프리미엄이 쫙 빠져버렸네요. 역시 내기전문가 원조투기꾼 1승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 6 2549
순돌이아빠
2018.01.25
13716 개미털기 그냥 비트코인하나만 살짝 흔들어도   잡 알트들은 김프 3~4%섞어서 5-6% 땐스를 추네요.   개미들이 이턴을 잘 관찰해서 좀 관성이 생기면, 세력이 재미 못보게 할 수도 있을텐데요 ㅎ                 ------------... 2 1912
프로이드
2018.01.25
13715 리플, IDT·머큐리FX와 XRP 사용 xRapid 협업 발표   리플, IDT·머큐리FX와 파트너십.."경제 네트워크 구축" http://www.spor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1277   "MercuryFX와 IDT는 리플의 가상화폐 XRP를 거래에 사용하는 머니그램(MoneyGram)과 쿠알릭... 1 1090
태황담덕
2018.01.25
13714 CoinKorea 1월 4주차 암호화폐 뉴스입니다.   CoinKorea는 암호화폐 정보 트위터로 활동을 시작하여 국내 암호화폐 커뮤니티를 위해 개인이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활동입니다.   CoinKorea 커뮤니티와 위키 런칭합니다.   많은 참여와 지지 부탁드리겠습니다. ... 11 15 3412
강함
2018.01.25
13713 가상화폐 한국발 이슈는 거의 끝물 인것 같습니다. 그러나... 가상화폐 한국발 이슈는 거의 끝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금주중 어느정도 정부입장이 정리 된 것 같고요    뉴스 보시면 아실 겁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G20가 남아 있습니다.   돌발변수가 있을 수 있다는 말씀... 4 1 3463
비트카이쭈
2018.01.25
13712 오미세고 무슨 일 있나요?? 왜 혼자 팔퍼나 뛰죠?? 5 1884
강철
2018.01.25
13711 美 온라인 결제업체 스트라이프, 비트코인을 스텔라로 대체 검토중   美 온라인 결제업체, 비트코인을 스텔라로 대체 검토중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396932   미국 전통적인 기업들 10만개 이상에게 결제 시... 9 6 2991
태황담덕
2018.01.25
13710 신용평가로 인해 앞으로 영향? 신용평가 등급이 나오면서 앞으로 세력이 움직이고 가격이 오르기는 힘들까요? 전문가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772
호로록크
2018.01.25
13709 조정받고 어느 정도 회복했는데 이때 사야하는데 참.... 돈 없는 게아쉽습니다 9 1637
강철
2018.01.25
13708 업비트 쪽에서 김프 올리고 있나요?       오늘 상승장 분위기에,   은행들 실명 입금까지 거의 확인 된 것 같으니,    거래소 들이 슬슬 가격 올리려고 시동 거는 것 같은데,,,   특히 업비트, 김프 올리려고 별 수 다 쓰는 듯한데요...   진짜 김프 생... 6 1 1641
대동강채굴
2018.01.25
13707 신용카드 결제 진짜로 막혔네요 오늘 하나카드로 CEX.IO에서 결제가 안되더라구요   카드 고객센터 전화해보니, 거래소를 '불량 가맹점'으로 지정해서 모든 신용카드 거래가 안되게 막아놨다는군요     신용카드 막는다는 뉴스를 보긴 했는데   그 ... 20 1 3088
plasticsong
2018.01.25
13706 신용카드 해외결제 많이하면 금감원에 연락된다는데 지금 1월달에만 신용카드로 미화$5만불넘게 결제했구요 건당 $5천넘어간게 몇건되는데 이게 금감원에 연락되면 어떻게 제재를 받는거죠? 별제재없으면 계속 제정거래 할 예정인데 혹시 공인인증서 연장을 막아버린다... 18 1857
junior
2018.01.25
13705 간만에 보는 양봉입니다...   ㅎㅎ 빨리 정책등이 안정화되길 바라고있습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근래 고점이었을때 물리신분들빼곤 다들 수익중 아니신가요? 거품이 빠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스캠들 다 떨어저나가는 시점이 ... 1 1 1209
블루가이
2018.01.25
13704 이더리움이 이끄는 코인 시장? 그동안 코인시장은 비트코인이 이끌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전송속도도 느리고 기술적 업데이트도 이해관계자가 많아서 매우 더딘 상황이라 전망이 안좋은게 사실입니다. 화폐라기 보다는 금이나 은과 같은 성격입니다.... 5 4 2476
한신
2018.01.25
13703 디지털 세계속의 신대륙 – 암호화폐/블록체인              1492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스페인 이사벨라 여왕의 투자로 대 항해를 시작하여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하게 됩니다.   미지의 세계를 발견하기 위해 수많은 희생과 살육이 있었지만 유럽 백인들이 ... 7 file 18 2040
틴톰
2018.01.2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32 333 334 335 336 337 338 339 340 341 ... 1023 Next
/ 1023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안내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사과문

https://www.ddengle.com/board_free/11420106

8월20일 땡글 해킹사고 경과 보고

https://www.ddengle.com/board_free/11420345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

https://www.ddengle.com/board_free/11420465
8월18일~20일 해커에 의해 땡글 사이트에서 땡글 회원님들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유출되고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더이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된 상태이나 일부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으며, 해커는 추가적으로 사용자 정보를 불법적으로 공개하겠다고 합니다.
  • 최근에 접속한 사용자의 경우 ID와 비번이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대 비번을 꼭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8월부터 8월21일까지)
  • 최근에 접속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에도 해커는 사용자 정보를 입수하여 그 일부 정보를 불법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 해커에 의한 사용자 도용을 방지하고자, 최근 수개월간 비번 변경을 하지 않은 약 1만8천명의 사용자를 이용정지시켰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땡글 유저분은 자신이 계정이 정지된 상태라면 [email protected] 혹은 [email protected] 으로 메일주셔서 자신임을 간단히 인증하여 다시 계정을 활성화시키는 해킹 안내메일을 받으시기 바라며, 혹은 기존 계정 삭제 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