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 random = 2

스팀잇 tabris 님의 글을 옮깁니다

어제 토론에 대해 짚어주셨네요

========================================================================================================

일단 제 총평은

 

  • 김진화 대표 - 제일 정확하게 이해하고 논리적이었지만, 조금 아쉬운 토론스킬 (너무 많은 전문용어 사용)
  • 정재승 교수 - 순수 공돌이 스타일로 의도는 좋으나 표현이 잘 안됐던듯
  • 유시민 작가 - 토론 스킬에 있어서는 제일 뛰어난 사람이라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제일 그럴듯하게 들렸겠지만, 기술적인 부분에서 이해가 없었고 "가상화폐 = 비트코인" 이라는 자기만의 프레임에 갇혀서 논리를 전개한듯
  • 한호현 교수 - 헐.. 이런 사람도 교수 하는구나.. 경희대 컴공 학생들 불쌍..

 

그리고 몇가지 토론중에 틀린 내용이 많이 나왔는데 정정 해 봅니다.

 

한호헌 : 인터넷은 94년도에 이미 완성된 기술입니다만? (김진화  대표과 블락체인과 인터넷을 비교하자)

"이미 완성된 기술"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개발이 중단된 기술"은 존재하죠.
94년도 이후로 지금까지 인터넷에 발전이 없었을까요? 대중들이 이해하는 보편적인 "인터넷"인 http 프로토콜만 해도 94년  이후로 3번의 업데이트가 있었으며, 특히 웹이나 앱 개발 기술에서는 94년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발전이 있었습니다.

 

유시민: 인터넷과 가상통화는 비교자체가 틀렸어요 (1번에 이어)

유시민씨가 이해하는 "가상통화 =   비트코인 = 블락체인" 이라는 개념으로는 그렇게 말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블락체인에서 인터넷 이상의 가능성을 보는 이유는 화폐를 대체하고 말고가 문제가 아니라,
지금의 플랫폼들이 중간에서 대부분의 이익을 가져가는 중앙화된 인터넷 서비스들이 탈중앙화 된 플랫폼들로 대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기 때문입니다. (예: Uber - dUber, Airbnb - dAirbnb, Reddit - Steemit?, Amazon  AWS -  EOS?).

 

유시민: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음원판매수량, 출판판매수량으로 그런식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다 보는데요. 근데 왜 암호화폐 밖에 안되요??

무슨 미래사업처럼 얘기하지만 이미 많은 블락체인 회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Blockai, Pixsy,  TinEye, Ascribe, Mediachain 등  Proof of Existence 체인들). 그리고 그 퍼블릭 블락체인  네트워크는 암호화 화폐가 없이 유지할 수 없다는게 포인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김진화 대표나 정재승 교수가 제대로 설명을  못해준 부분은 참 아쉽네요.

 

유시민: 채굴 안해도 되잖아요. 리플은 채굴 안되잖아요.

이부분은 사실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 전 토론의 맥락인 가상화폐의 탈중앙 블락체인 네트워크와 채굴의 필요성이란  점에서 봤을때 잘못된 예시입니다. 리플은 자기들은 아니라고 하지만 사실상 중앙화된 화폐이고, Ripple Lab에서 거래를 검증할  수 있는 노드를 지정합니다. 최근에는 서드파티 회사로 권한을 이전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사실상 리플사에 의해 컨트롤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등 대부분의 코인은 내가 프라이빗키를 잃어버리지 않는 한 누구도 건드릴 수 없습니다. 국가에서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셧다운 시키는것도 불가능합니다.
리플 같은 경우에는 리플사에서 마음만 먹으면 거래를 조작할 수도 있고 국가에서 리플사를 강제로 폐쇄하면 네트워크를 셧다운 시킬수도 있습니다. 사실상 법정화폐나 싸이월드 도토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스팀같은 DPoS 블락체인에서 21명의 증인들을 보팅이 아닌 스팀잇 회사에서 임의로 지정한다고 생각해보세요 ㅎㅎ. 블락체인을 사용한다고 모두 탈중앙화된 암호화 화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유시민: 건축사가 건물을 만들었는데 그 안에서 도박을 해서 그 하우스를 폐쇄하겠다는데 건축기술을 규제한다고 하는 격이다

비유가 틀렸습니다. 거래소를 폐쇄 방침에 더 정확한 비유는
"건축사들이 건물을 만들었는데 그 부동산으로 투기가 과열됐으니 부동산 거래 자체를 불법으로 하겠다"
가 맞는거죠. 부동산 거래가 불법이 된다면 건축사들도 당연히 망할거고요.

 

유시민: 중개소 (거래소)의 존재 자체가 이미 비트코인이 탈중앙에 실패했다는 증거이다.

중앙 거래소는 충분히 거래를 조작할 수 있고, 우리는 그들이 양심적으로 행동하기를 믿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게 바로 우리가 탈중앙화 된 블락체인이 필요하고 개발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지금 개발중인 기술을 가지고 "지금 안되니까 실패했다" 라고 말하는건 어떤 논리인지 모르겠네요.

 

한호현: 최소 거래에 필요한 최소시간이 10분인데, 예를들어 커피숍에서 우리가 커피를 살 때, 손님이 떠난뒤에 결제를 받을 수 있습니까? 못받잖아요.

위의 유시민 작가와 동일한 오류입니다. 개발중인 기술에 대해 현재의 한계점을 가지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거래 시간에 관해서는 이미 몇 초 이내로 할 수 있는 알트코인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한호현 교수는 알트코인에 대해 모르는것 같습니다)

 

한호현: 가상화폐와 블락체인은 분리 가능하다. 네트워크 유지는 선의의 참여로 가능하다.

선의를 가진 사람들의 비율이 악의을 가진 사람들의 비율보다 항상 높을거라는 "보장"이 없는데 데이터가 맞다고 보장할 수 있을까요? 김진화 대표는 이를 "수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 라고 표현했는데 맞는 말입니다.
퍼블릭 블락체인은 보상 (암호화 화폐) 없이 유지될 수 없습니다.

 

한호현: 보상이 없이 유지되는 퍼블릭 블락체인에 대해 말해보라니까 예시로 든 실제로 연구중이라고 하는 자율 주행차들의 위치공유 플랫폼

그 프로젝트에 퍼블릭 블락체인이 도대체 왜 필요하죠? 그냥 일반 중앙 서버 방식으로 공유하면 되죠.
요즘 "블락체인"같은 핫한 단어들 쓰면 연구비 더 받기 쉬우니까 굳이 끼워 넣으신거 아닌가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5 CASH

스팅어하이's 서명

profile

"아직 이게 뭔지 몰라, 이게 뭔지 모른다고. 이것의 능력도 미래도 몰라.. 그냥 좋은 것만 알아. 이건 내가 포기 안할 무한의 자산이야." -영화 '소셜 네트워크' 중

 

"사람들은 '비트코인 사둘걸... 팔지 않을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한 사람은 소수이고,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강한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이죠. 비트코인은 금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매도할 생각이 없습니다. 금 시총과 같아진다면 고려는 해보겠습니다." -윙클보스 형제

 

"손실과 리스크는 '친구처럼 지내야 할 자연스러운 대상"

"이곳에 총은 없지만 돈으로 싸우는 전쟁터다"

"저점을 잡으려고 애쓰지마라 기다리면 좋은 자리는 반드시 나온다."

"항상 분할청산하라. 고점에서 청산하면 내려와도 익절, 올라가면 더 좋고.

  근데 청산없이 내려가버리면 후회만 남는다"

"수익이 조금이라도 쌓이면 크다"

"단타는 단타로, 추세는 추세로"

"내 기준에 맞게 매매를. 더 올라가면 내 수익 아니고 관심없고.

  내가 원하는 자리에서 사는 것이 좋다."

"차트분석에서 중요한건 예측이 아니라 통찰력이다"

"적게 여러번 잃는건 상관없다. 하지만 대부분 트레이더들은 적게 여러번 벌고 크게 한번 잃는다."

"절대수익이 큰 자리에서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감에 의한 매매는 슬럼프가 오면 크게 휘청인다."

"기준없이 매매하면 계속 잃기만한다.'

댓글 17
  • ?
    haaahaaha 2018.01.19 23:00
    저런 비유(건축물)를 그 자리에서 반박하는 건 순발력이 웬만큼 좋지 않고서는 힘들 것 같내요. 토론 잘하는 사람들이 저런 걸 잘해요.
  • ?
    테크스타 2018.01.19 23:05
    말빨로 먹고 사는 사람인데, 그나마 지식이 있는 분이라 생각했건만..공부 하나도 안하고 토론에 나온듯..
  • ?
    살려는주세요 2018.01.19 23:20
    저는 토론은 안봤는데(솔직히 별로 또 헛소리 하겟지 라고 생각) 유시민팬으로써 위 내용을 보니 실망 스럽긴 하네요.
    자기만의 프레임에 꽉 들어차게신듯합니다.
    유시민이 좀 더 틀을 좀 깨고 블럭체인에 대해서 이해하고자 햇다면 비록 강경파라고 할지라도 내용은 많이 달라졌을거라 봅니다
    아쉽네요 ㅜㅜ.
  • profile
    살려는드릴께 2018.01.19 23:25
    유작가님 토론에서 느낀점은 아주 자만심에 빠지신듯한 ~~~~~~~~내가 토론의 신이다 쯤 으로? ㅎㅎㅎㅎㅎ
  • profile
    ethminer 2018.01.19 23:28

    블럭체인 기술은 해킹이나 조작이 가능할 수 있는 모든 분산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율 주행 시스템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 시스템에 특정 장애물에 대한 정보를 해킹해서 넣으면 사고가 날 수도 있고 위험천만하죠.
    단, 자율 주행 시스템을 위해 필요한 무수한 정보 교환이 현재의 블럭체인 기술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할까 하는 의문점이 남습니다.

  • ?
    toto 2018.01.20 02:30
    to ethminer :
    IOTA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
    펩틴 2018.01.20 01:12
    유시민은 자만해서 저런 스탠스를 취하는게 아닙니다. 자신은 정치 1선에서 물러났지만 스스로 언론을 통해서 현정부의 입장을 대변하고있죠.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한편으로는 나치시대 선동의 대가 괴벨스를 보는것같아 마음이 안좋네요. 점점 미디어를 이용해서 대중을 정부의 입장으로 선동하는것 같아요
  • ?
    toto 2018.01.20 02:34
    to 펩틴 :
    본인은 정치를 안한다고 했지만 지식인이나 작가의 모습은 없고 정치인 그것도 구태스러운 정치인의 모습만 보인 듯 합니다. 제가 보기엔 의도한 것 처럼은 1도 안보였지만 정말 의도한 모습이고 대변인을 자처한 것이라면 그동안 우리의 기대가 너무 컸던거죠...
  • ?
    andyou 2018.01.20 02:56
    방금 토론을 다 보았습니다. 토론을 보는 내내 맘이 불편하더군요.
    유시민 작가님 평소에 나름 말씀 잘하시고 가치관이 괜찮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 토론에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뭐랄까.. 그냥 토론의 달인이 말을 잘하는 느낌 뿐이었습니다. 속은 없지만, 포장은 잘한다 는 기분이었네요.
    그냥.. 답답했습니다..
  • ?
    화이트헤드 2018.01.20 03:27
    유시민은 소피스트 정치가의 전형입니다
    궤변론자지요
    저런자를 조금이라도 좋게 본다는 것 자체가 참...
  • ?
    비초이 2018.01.20 06:11

    유시민은 마치 아무런 준비도 안 된 학생이 벼락치기식 수박 겉핥기식 공부해와서 토론하자고 한 수준입니다. 기술발전에 대한 몰이해를 여실히 드러내주었습니다. 유시민 주장은 당장 완성이 안 되어 있고 현실 적용이 안 되는 것은 미래가 없다고 말합니다. 더군다나 비트코인이 홈페이지에서 주장한 것과 같은 기술구현이 이 시점에 바로 당장 안 되어 있다고 해서 미래에도 구현될 가능성을 제로라고 말한 것은 무식의 극치를 보여준 것입니다. 무능하고 게으르고 새로운 것이 귀찮고 두려운 갑질 관료의 모습을 보는 듯 했습니다.

    유시민의 가장 쓰레기 같은 발언
    성숙한 돼지는 성숙해도 인간이 되지 않는다면서 비트코인을 돼지 취급하는군요.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고 유시민 같은 돼지 눈에는 비트코인이 진주로 보일 수가 없나 봅니다. 스스로 돼지가 되었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이 되었습니다.
     

    유시민의 잘못된 표현

    블록체인을 왜 암호화폐 형태로 개발했느냐 - 탈중앙화 화폐를 구현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쓰인 것이다를 순서를 뒤바꿔서 잘 못 알고 있습니다. 암호화폐에 의해 블록체인 기술이 수면위로 부상하게 된 것이고 그것의 풍부한 가능성이 알려지게 된 것이지요.

     

    유시민의 잘못된 주장

    국가의 통제가 있는 화폐보다 국가의 통제가 없는 화폐보다 더 신뢰할 만하다 더 좋다는 근거가 하나도 없다고 본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법정화폐는 수명이 짧고 신뢰를 쉽게 져버릴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해왔고 역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법정화폐가 신뢰할 수 없는 통화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요. 그래서 비트코인은 거대의 하나의 실험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고,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유시민 주장이 문제가 너무 많아서 다 지적하기도 귀찮군요.

     

    한현호 컴공 교수는 아무데나 블록체인이라는 말을 갖다 붙이는 어용교수 수준이더군요. 그가 개발하고 있다는 자동차 관련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응용할 하등의 이유가 없는데 많이 어처구니 없었습니다. 게다가 이중지불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주장을 하는데 이론과 현실을 제대로 구분을 못 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 이중지불이 가능하고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면 비트코인은 이미 망하고 사라졌어야 합니다.

    김진화 또한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가 매우 짧다는 것이 이번 토론에서 드러났습니다. 소비자 화폐가 되지 않을 것이라 예상 했다는 어이없는 발언을 서슴치 않고 했고, 금이나 화폐가 될 것이라 하지도 않았고 사라고 한 적도 없다는 쓰잘데기 없는 궁색한 변명을 늘어놨습니다. 사토시 백서에는 분명히 화폐의 개념으로 비트코인을 개발한 것이라고 젹혀 있는데도 엉뚱한 소릴 하는군요. 이런 수준으로 토론을 한다는 것 자체가 창피한 노릇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공개토론에서는 박성준 동대 블록체인연구센터장이 나와 주었으면 합니다.

  • profile
    채굴인 2018.01.20 06:31
    동감합니다 방송자체가 불편한 마음뿐 이었네요
  • profile
    인생은마라톤 2018.01.20 13:08
    저도 한교수 보면서, 블록체인 이름 차용해서 자기들 연구비 타내려고 나온거처럼 보이더라구요. 표정은 순수하게 말하는거 처럼, 나는 기술만 집중해서 말주변이 어눌하다 이런 식으로 어필하는거처럼 보이지만, 가만 들여다보면 블록체인 기술로 포장해서 자기들 연구비 타먹으려고 나오는거 같더라구요.
  • ?
    하니잼 2018.01.20 14:06

    자율 주행자동차는 서로 통신을 하는 거지 암호화? 블록체인? 와 거리가 멀죠...

    우리가 핸드폰 쓴다고 통신망을 블록 체인이라고 할 수 없듯이요...

    차라리 모든 핸드폰을 이용하여 블록체인에 가담시킨다는게 현실성 있겠네요.

    배터리는 광탈되서 아무도 참가하지 않겠지만요 ㅋㅋ

  • ?
    행운!! 2018.01.20 14:39
    마지막 자율주행 관련 기술은 V2X라고 802.11p 표준으로 상용화된 기술입니다. 주행중인 차량들 끼리 정보 공유가 즉각적으로 필요한지라 현재로서는 굳이 블럭체인이 필요한 분야는 아닌것 같습니다.
  • ?
    고니야 2018.01.20 17:31
    가장 순수한 생각을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발언한 사람은 정재승 교수였던거 같습니다.
    유시민작가님 존경하던 사람인데 이번 토론은 좀 실망 스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블럭체인에 대해 좀 열린마음으로 이해하고 나왔으면 보다 설득력 있는 논리를 주장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중앙정부통제가 꼭 되어야 옮고 안전한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 ?
    맥앤비디아 2018.01.22 11:32
    긴 글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Air Drop 이벤트] 게시판을 신설합니다 6 updatefile 604
땡글운영위원회
2019.05.17
공지 [땡글] (주)이에스엔운영 채용공고 15 file 2 2591
ESN운영
2019.05.14
[AD] [AD] ESN으로만 신청 가능한 광고자리입니다. 14 update 11571
관리자
2019.01.02
13432 돈벌러오는 외국인들...   한국에는 많은 외국인들이... 돈벌러 옵니다...   얼마전...    미국에 거주하는 지인이 전화가 왔습니다.   " 프리미엄을 이용해서 조금만 움직이면 돈 좀 되겠다~"라고...   맞다고~ 대답해주었죠...   그리고 외... 16 3 2922
율리우스
2018.01.20
13431 라이트닝 네트워크 소식 비트코인의 높은 전송 수수료와 느린 전송 속도를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가 조금씩 비트코인 메인넷(Mainnet)에서 운영되기 시작했다. 현재 라이트닝 네트워크에는 약 50... 21 30 6536
rhdwjd
2018.01.20
13430 아이오타가 왜 타 거래소에 상장안되는지 그이유를 조금 알것같습니다. 반갑습니다 회원여러분 코인 매매를 시작한지 1년도 안된 코린이입니다. 코인원에서 아이오타를 매매해오다 최근에서야 출금이 허용되어서 월렛도 첨으로 만들어보고 설렌 맘으로 출금신청을 했습니다. 땡글 눈팅으로... 20 file 29 14167
구현
2018.01.20
13429 과세보다 거래소 법규정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입출금 지갑도 없이 코인들을 계속 상장하여 숫자상으로 거래만 가능하게 하는게 돈이 돌고 도는 투기판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입출금 지갑도 없이 그많은 돌고 ... 18 24 2775
Jk91
2018.01.20
» [펌]가상화폐 토론 틀린 내용 스팀잇 tabris 님의 글을 옮깁니다 어제 토론에 대해 짚어주셨네요 ======================================================================================================== 일단 제 총평은   김진화 대표 - 제... 17 24 5311
스팅어하이
2018.01.19
13427 빗썸 :: [정상화] 리플(XRP) 입금 및 출금 지연안내       http://bithumb.cafe/archives/18558     어재 리플 대량 인출 사태 일어 난듯하네요!!   ㅋㅋㅋㅋㅋ   하긴 저도 반 뺏으니...   구멍가게 식으로 운영이 되니.. 회사 매각 안될것이고 들어와 있는 코인도 다 ... 5 2 1563
감자형님
2018.01.19
13426 퀀텀(POS)도 중앙집권형 화폐인가요? 유시민: 채굴 안해도 되잖아요. 리플은 채굴 안되잖아요. 이부분은 사실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 전 토론의 맥락인 가상화폐의 탈중앙 블락체인 네트워크와 채굴의 필요성이란  점에서 봤을때 잘못된 예시입니... 15 2226
스팅어하이
2018.01.19
13425 [코인네스트 출금 만행]->코인포기->180만원 전송 가속기 적용(엑셀레이터)   [1차 작성글]    코인네스트 비트코인 출금 7일 지연 후기   코인네스트 0.68 비트코인 1/11일날 출금 신청하였습니다.  당시 비트 가격이 대략 1800만원 수준이였고, 현재 1200만원선 수도없이 고객센터와 연락하... 20 file 2 2121
jmro
2018.01.19
13424 업비트 체결량 표기 오류     업비트 체결량 표기 오류     일반호가 -> 체결량 -> 표기 오류     매도 일때는 파란색이어야 하는데 적색으로 나오네요;;     사소하지만.. 매우 거시기한 오류~~ 매도인지 매수인지 알수가 없음.. 색으로.. ㅜ... 8 822
감자형님
2018.01.19
13423 워렌 버펫의 애플투자   "긴 터널 끝났다"..  서버  버리고    AI    베팅한  IBM,    6년만에   '턴어라운드'   ◆미래 사업에 베팅, 6년 만에 매출 증가     IBM은 18일(현지시간) 지난해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225억4000만... 27 file 1 2481
신시대
2018.01.19
13422 비트렉스의 usdt 교환가능한 코인들이 있는데 수많은 코인중 어떤 기준으로 usdt 마켓에 들어가는지 궁금합니다.  거래량이 많으면 올라가는건가요 ?? 너무 궁금합니다. 혹시 아시는 분 있으신가요 ?                       ------------------------------------... 3 795
휘리릭릭릭릭
2018.01.19
13421 한국 시장 향후 한달 간 예측 구경만 하다가 요즘 매매를 쉬고 있어서 심심해서 첫글 올려 봅니다. 편하게 부담없이 읽고 흘려주세요.^^ 우선 본론에 앞서 주의 사항입니다. 제가 모든 뉴스를 전부 섭렵하고 쓰는 글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즉 종합... 10 6 4201
제리고
2018.01.19
13420 이번엔 예측이 맞아서 기쁘네요 정확히 말하면 예측이 맞은게 아니라 잘 대응한듯해서 ㅎㅎ   이번 하락장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냥 내려가는것도 아니고 이제 오르나 싶으면 내리고 오르나 싶으면 내리고   많은 분들이 8k까지 내려갔다 반등을 예... 10 2539
스팅어하이
2018.01.19
13419 비코 주말 레이스가 기대되는건..   비코 주말 레이스가 기대되는건   저 뿐 일까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 3 1839
코인캐는코쟁이
2018.01.19
13418 비트코인골드 지갑은 이미 있습니다 https://www.ddengle.com/miningbitcoin/3471715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골드 소스코드에 이미 지갑이 들어있습니다.   위 참고 링크에 써있듯이, 지갑을 실행시키면 블록체인 데이터 싱크하느라 시간이 너... 1 1353
ethminer
2018.01.19
13417 120억 긁어!     이게 120억짜리 일시불의 흔적인가요 ㅎㄷㄷ 7%가 한방에 올라가네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 2 file 3 3114
DeadCatBounce
2018.01.19
13416 이번 폭락 두번의 초대박 기회가 있었네요 바이낸스에서 라이트코인 보고 있는데 저 0.0001때 잡았으면 대박이었을 텐데요 또 이더클 천원때 잡은것도.. 흐미... 5 file 3150
강철
2018.01.19
13415 신세대들은 금 대신 비트코인을 사기 시작할것 http://cointoday.co.kr/2018/01/11/%EC%9B%94%EC%8A%A4%ED%8A%B8%EB%A6%AC%ED%8A%B8-%ED%86%B0%EB%A6%AC-%EC%98%AC%ED%95%B4-%EB%B9%84%ED%8A%B8%EC%BD%94%EC%9D%B8-%EA%B0%80%EA%B2%A9%EC%9D%80-%EB%91%90%EB%B0%B0... 4 3 1475
스팅어하이
2018.01.19
13414 빗썸 1122피대위 “빗썸, 네이버·넷마블에 매각 준비 중” 이런 기사가 나왔네요. http://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359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 7 1802
쌩광부
2018.01.19
13413 비트코인 변동성이 확실히 줄었습니다. 어제 오늘 코인마켓을 보니 변동성이 확실히 많이 줄었습니다.   대형 코인들이 변동성이 많이 줄고 기타 코인들도 그렇습니다.   다음주 시장이 환영할 만한 뉴스가 나오다면    코인마켓도 어느정도 안정을 찾을 것... 3 3 1385
비트카이쭈
2018.01.1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 964 Next
/ 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