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ers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다음 글은 steemit에 쓴 글이지만, 땡글에 올렸던 글이 계기가 되었으므로 땡글에도 함께 올립니다

(글이 광고같아 보여서 링크는 감췄습니다. 문제 된다면 이 글은 삭제하셔도 됩니다.)

 

내가 사면 오르고 팔면 내리는 이유 원문 보러 steemit 가기.

 

제목을 좀 자극적으로 썼는데, 여기에서 조건은 거래량 매우 낮고 세력이 외로이 운전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부제: 펌핑세력 운전에 개미가 도와주는 꼴이 되는 이유

지난 25일 성탄절 오전 7시정도에 땡글에서 한국 프리미엄이 더 많아지는게 별다른 이유가 있는게 아닙니다 라는 글을 썼었는데, 그 글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세력 운전수는 내려가고 싶어도 던지는 개미가 없으니 탄력을 덜 받아서 덜 내려가게 되고,
해외 세력 운전수는 올라가고 싶어도 사려는 개미가 없으니 탄력을 덜 받아서 덜 올라가고,
덜 내려가고 덜 올라가니 김프는 점점 벌어지는 기 현상처럼 보이는거죠.
(위의 논리를 꺼꾸로 적용해도 비슷합니다. 거래량이 너무 없기때문에 격차가 쉽게 좁혀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걸 극복해내려면?? 어찌 되었던 거래량을 늘려야 하기때문에 상승장처럼 속여야 합니다.

그렇게 상승장처럼 속인 날이 23일 바닥친 이후의 흐름이었고, 상승장은 페이크다 하며 떨어진 날이 24일,25일(글을 쓰던 25일 오전 시점) 입니다.

23일 바닥 친 후에 24일 상승하면서 오히려 한국프리미엄이 조금씩 줄어든 것은 바로 그때문입니다.
거래량이 늘어나야지 한국 프리미엄이 꺼질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더 있는겁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예상했는데, 26일날에는 코인원의 경우 이더리움, 퀀텀과 함께 비트코인이 상승하는 모습이 연출되었습니다. 거래량이 매우 낮았지만 꾸역꾸역 오르락 내리락 하는듯 하면서도 이더리움은 26일 일봉상으로 약상승, 퀀텀은 26일 일봉상으로 저점 높인 음봉, 비트코인은 일봉상으로 코인원 기준 1920(L)만원에서 2193(H)만원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코인원에서 제공하는 프로챠트의 경우 마우스 커서를 캔들에 대어보면 고가/저가/시가/종가 등을 알 수 있는데, 26일 캔들에 마우스를 대어보니 26일 일봉상 양봉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스샷의 녹색 밑줄 친 부분에서처럼 나오며 그 값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코인원 1일봉 12/27 오전 7:16

위 챠트의 경우 마우스를 캔들에 가져다대면 차트 우상단에 캔들 데이터 값이 나오는데, T(Time. 시간) O(Open. 시작가), H(High. 고가), C(Close 종가), L(Low 저가), V(Volume 거래량)을 각각 뜻하고, 이 때문에 캔들 챠트의 데이터를 OHLC 챠트 데이터라고 부릅니다. 상당수의 거래소에서는 OHLC 데이터를 API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Cryptowatch라는 챠트 중계 사이트는각 거래소별 OHCL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https://cryptowat.ch/docs/api#ohlc)

 

아무튼 위와 같이 예상 소설을 쓰고 있었으므로 세력 운전수가 어떤 코인을 상승시켜 상승장처럼 속일 지를 26일 관찰중이었습니다.

 

대장 앞으로 나가다

26일은 대장 비트코인이 먼저 올라가더군요. 위의 일봉상 챠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26일 거래량은 매우 낮습니다. 거래량이 낮은데도 비트코인의 펌핑 운전수의 낚시는 효과를 어느정도 발휘해서 거래량이 올라가면서 상승하였습니다. 챠트 초반에는 볼륨이 어느정도 붙은 상태로 정상적으로 올라가지만 26일 오후4시부터는 거래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거래량이 줄어드는 시점이 바로 펌핑운전수의 운전 타이밍이며 억지로 올리는 챠트를 연출하는 것이므로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봐서 저는 26일날 오전부터 조금 올라갔다 싶으면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 개수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팔기 바로 전 비트코인 개수는 0.2472개 밖에 안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을 0.01개씩 조금씩 팔려고 계획을 해 두었고, 다음과 같이 비트코인을 매도하여서 오늘 27일 새벽에는 급기야 전량을 매도하였습니다.

저는 존버를 주장하기때문에, 특히 비트코인은 존버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까지 주장하는 글을 많이 써서 제가 비트코인을 팔았다는 사실을 좀 의아해 하실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가끔씩 코인의 가격 흐름을 정확히 예상할 수 있을 때에는 가만히 있기는 너무 아까운 타이밍이 있습니다. 고점이 어디일지 정확히 알지는 못하기때문에 분할매도를 하다가, 이 때가 고점과 매우 가깝다 싶으면 매도를 실행 해야만 트레이딩 초짜 딱지를 뗄 수 있을 것이므로 처음에는 전량 매도 계획 없이 자금을 100만원 수준만 마련하려고 분할매도하다가, 나중에는 애라 모르겠다 다 팔았던 것입니다.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르는 이유

(제목을 좀 자극적으로 썼는데, 여기에서 조건은 거래량 매우 낮고 세력이 외로이 운전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결과적으로 봤을때는 제가 지금 글을 쓰는 시점에서 판 것이 유리하게 되었으나,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시각 기준으로 코인원 비트코인은 바닥을 2115만원을 찍고 다시 상승중이었고 지금은 계단식 하락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제가 0.01개수의 비트코인을 조금씩 팔때마다 어떤 일이 발생하게 되었느냐? 제가 팔면 여지없기 비트코인의 가격이 조금씩 올라갔습니다. 다음의 부분 챠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제가 비트코인을 거래한 내역을 통해 시각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코인원 1분봉 부분챠트
코인원 1분봉 부분챠트. (12/27일 새벽 4시경 부분을 잘랐습니다)

다음은 비트코인 채결 내역입니다. 보실 수 있는 것처럼 26일부터 비트코인을 분할매도할 것을 생각해두고 챠트 봐가며 0.01개씩 팔았는데, 제가 팔면 여지없이 그것보다 조금 더 올랐습니다!!

27일 새벽 코인원에서 본인의 비트코인 채결내역

마치 세력이 나를 몰래카메라로 보고있는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데, 이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 상승중일때에 세력은 조금 비싼 가격으로 코인을 계속 사야 하는데, 매물이 없는 경우에는 세력은 적은 개수의 코인을 매물로 내놓으면서 그 가격에 코인을 사야 합니다.
  • 그 코인을 누군가가 샀다면 세력은 그 코인을 살 필요가 없어지고, 챠트는 상승하는 효과를 낳게 됩니다. (코인아낌)
  • 코인을 아무도 사지 않는다면 세력이 그 적은 개수의 코인을 사게 됩니다.
  • 그런데 누군가가 코인을 팔기 위해 매도를 걸어놓으면 => 세력운전수는 매도를 걸 필요가 없어고 코인을 아끼게 되며,
  • 그 코인을 누군가가 산다면 세력은 손도 안대고 챠트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자금 아낌)
  • 매도 걸어둔 코인을 아무도 사지 않는다면 세력은 자신들의 자금으로 코인을 사야 합니다.

위에서처럼 거래량이 조금 있다면 코인을 덜 팔아도 되고, 코인을 덜 사도 되어 자금을 아끼게 되므로 더 상승시킬 여력을 세력은 가지게 되며 세력들의 손도 안대고 챠트를 속일 수 있게 됩니다.

세력들이 손도 안대고 챠트를 속인다???? 결국 거래량이 적을때는 개미가 사고 팔면서 챠트가 수정되고 있던 것입니다. 세력들은 챠트의 흐름이 예정 수순이 안될 경우에만 개입했던 것입니다. 예상보다 너무 오르면 찍어 누르면서 챠트를 조작하고, 예상보다 너무 떨어지면 챠트를 올릴 수는 있을 지언정. 세력운전의 일정정도 퍼센트는 개미들의 거래를 통해서 이루어지던 것입니다.

제가 steemit을 통해서 "세력운전수는 적은 개수의 코인으로 챠트를 속인다"고 했었는데, 저 역시 적은 개수의 비트코인을 팔면서 세력을 도와주는 꼴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 사실을 깨닫고, 저는 어쩔 수 없이 제가 속인 챠트 부분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서 비트코인 0.001개를 더 싼 가격에 팔아서 챠트를 조작하였습니다.
위 부분 챠트에서 급락한 것처럼 보이는 부분이 바로 제가 적은 개수의 코인을 시세보다 낮은 가경에 팔았을때입니다. 믿거나 말거나 말입니다.
(그러고 나서 잠을 잔 후에 다시 보니 코인 가격이 훨씬 더 올랐더군요. 그래서 과감히 전량 매도합니다. 매도 후에도 여전히 코인 가격이 올랐으나 27일 오전 9시 기준으로 비트코인은 하락 추세입니다.)

12월 27일 소설

26일은 비트코인을 상승장처럼 속였고, 오늘 오전 비트코인 급락하면서 비트캐시가 상승장을 이어가는 척 하려 하고 있습니다. 비캐가 어느정도까지 오를지 모르겠으나 비트캐시 주봉상으로 rsi 80을 찍가 막 내려온 상태이므로 잠깐동안 상승을 이어가겠으나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트캐시 한국 프리미엄이 비록 30% 이상에서 ~25% 수준으로 떨어지기는 했으나, 거래량이 올라가야 김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거래량을 올리기 위한 상승장 페이크가 계속될 것입니다. 비캐가 떨어지면 그 다음은 2인자 이더리움이 열을 받아서 올라갈 수도 있고, 업비트의 경우 비트 떨어지고 비캐마져 떨어지면 모든 알트코인이 너나할것없이 펌핑에 동참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 업비트의 경우 신규 가입을 막고있기때문에 알트코인 펌핑은 몇몇 코인의 흥행이 성공된 이후에 대대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거래량이 확실히 늘어나기 전까지는 비트/비캐의 위 아래 큰폭의 상승장 속임 이후 급락 반복 그리고 비트 비캐의 오르내림에 맞춘 듯한 알트코인의 펌핑후 하락이 이어지게 될 가능성 높고, 한국 프리미엄이 여전히 높다면 1월 초에 다시 한번 대하락이 오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 12월27일 비트코인 소설을 마칩니다.

댓글과 추천은 제게 힘이 됩니다~

※ 변경사항

  • 12/27 오전 9:07 - 글 초판 작성 완료.
7

ethminer님의 서명

주업은 오픈소스 프로그래머

 

ESN 디스코드 - https://discord.gg/hqHm69E

ESN 텔레그램 - https://t.me/ethersocialofficial

 

ESN 주소: 0x0c74e46b115e19726997dd559d2b6ff1bfb79af6

ETH 주소: 0x89307cb2fa6b9c571ab0d7408ab191a2fbefae0a

Attachment
첨부 '3'
댓글 11
  • 비둘기 미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원래 생물은 착각을 잘하고 특히 인간은 어떤 자신이 알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면

    신이 원해서 그랬다라고들 많이 믿어왔었죠. 수천년동안.

    지능이 낮을수록 착각을 잘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 코인에서는 세력이 원해서 그렇게 됬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죠.

    왜 그럴까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기 보다는 누군가 의도적으로 가격을 내린것이다. 올린것이다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사실 장은 매우 상식적으로 돌아갑니다. 아는게 없다면 이런 패턴이 전혀 눈에 안보일수 밖에요
  • @트라트
    그렇게 생각하고 싶으면 하시길. 세력도 속이지 못하는게 볼륨입니다. 지금 거래량 보고 올바른 판단 하세요.
  • @ethminer
    세력도 물량돌리기로 볼륨조작 충분히 가능하긴 합니다. 세력이 못속이는건 아주 강력한 매도세를 받아낼때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비트는 알트사고팔때 볼륨이 왔다갔다하기때문에 짜잘한 거래가 의미있는 것인지 단순 물량돌리기인지 구분하기도 쉽지 않죠.
  • @DeadCatBounce
    물론 그렇습니다. 그런데 1분봉 챠트를 보면 세력의 흔적이 훨씬 많이 보이는데요,

    오늘 새벽 비트 오를때에도 경우 비트파이넥스 챠트의 경우 물량이 상당하죠.
    그런데 길게 늘어진 음봉/양봉의 실제 볼륨이 100~150 이상으로 상당한 경우에도, 바로 옆에 붙어있는 비슷한 높이의 양봉/음봉의 볼륨이 20도 안되게 낮은 경우가 꽤 보입니다. 부분적으로 떼어서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챠트죠.
    상식적이라면 비슷한 길이의 양봉 음봉의 볼륨은 비슷한 거래량이어야 정상인데 10배정도나 차이나는 거래량이면 조작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 ?
    세력 확인 와드
  • ?
    글 잘봤습니다. 코인원은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도가 되나요? 예를 들어 가장 높은 매수호가가 만원인데 내가 8천원에 팔려고 올리면 8천원에 팔리나요?
  • @중앙지검
    내가 원하는 가격이 8천원인데 상대가 1만원 부르면 팔릴까요 안팔릴까요?
    그것은 그때그때마다 다르죠. 당연히 아시는 내용일 것이고요.
    호가창은 시장에서 흥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도 당연히 아시는 내용일 것이고요.

    시장의 흐름이 1만원도 싸다 사자 분위기인 경우에는~~ 하면 8천원에 사기 힘드실 것이고,
    시장의 흐름이 1만원 비싸다 안사~ 분위기인 경우에는 8천원에 살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겠죠.

    이미 알고 계실 내용같으나,
    시장의 흐름은 챠트를 통해서 유추할 수 있으니 챠트 + 볼륨 + MACD / ADX / RSI 지표 정도는 알고 계시면 될 것 같네요.
  • ?
    @ethminer
    제가 물어본 거랑 다른말씀을 하시는거같네요.
    [위 부분 챠트에서 급락한 것처럼 보이는 부분이 바로 제가 적은 개수의 코인을 시세보다 낮은 가경에 팔았을때입니다.] << 이렇게 본문에 쓰여있길래 질문드린거에요. 예를들어 일반적으로 매수호가중 최대가가 1만원일때 내가 8천원에 매도를 해도 1만원에 매도가 되는데 코인원은 매수호가상관없이 내가 8천원에매도하면(물론 8천원에 매수걸어놓은사람이있을경우) 8천원에 매도가 되는건가 이거였습니다.
  • @중앙지검

    ??? 일반적 질문을 하시는건줄 알았네요.

    코인원에서 호가창에서 클릭 주문을 하면 되는데요, 매도가 매수가 차이가 갭이 클 때, 최 상단 매수 주문을 클릭을 하면 (이를 taker라고 하죠)저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 ?
    @ethminer
    그렇군요ㅎㅎ답변 감사합니다
  • 12/29일 단기 악재로 인해서 김프가 빠지고 있습니다. 제가 위에 쓴 소설은 보통 이러한 외부적 악재/호재 요인을 거의 무시하고 쓴 경우가 많은데, 이번의 하락으로 인하여 한국 프리미엄이 빠진다면 1월에 있을 것으로 예상했던 대 하락장은 그 피해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년말 장세는 국소적인, 위 아래 큰 폭으로 흔들리는 것은 마찬가지이며, 억지로 상승장을 이끌 필요 없이 자연스러운 하락장 속에서 국소적인 펌핑 수준으로 2017을 마감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내는 이러한 모습을 보이지만 해외는 국내의 악재에 비교적 자유로우므로 해외는 오르고 국내는 횡보하는 장세로 인해 한국 프리미엄 차이가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단, 여전히 연말은 거래량이 적으므로 생각했던 것 만큼 프리미엄이 많이 줄어들지 않을 것입니다. 본문에 이미 언급된 내용이나, 거래량이 여전히 적기때문에 한국 프리미엄이 푹 꺼지거나 할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프리미엄이 꺼질 시점은 1월 중순(?) 한국의 거래소 규제에 대한 의심이 점점 줄어들고 이를 호재로 분석할 시점이 되어 서서히 거래량이 오를 시점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12059 ㅋㅋ Date 코인 웃기네요PLAYBOY라니.. 떙글 광고에 뜨길레 모지 하고 눌렀더니   PLAYBOY  나오네요 ㅋㅋ   가짜 프로필 금지 진짜 데이트 프로그램! ㅋㅋㅋ  앱받아서 프로필 볼때마다 코인으로 결제해야하고  말걸려면 코인 결제해야하고  어디서 많이본... 1 0 1272
아리아리2
2017.12.27
12058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미국 시장을 눈여겨보아야 하는 이유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미국 시장을 눈여겨보아야 하는 이유 http://me2.do/xm5Lig7R 12 12 6721
비토시
2017.12.27
12057 이런 소강상태에선 뭘사야 할까요?         원금에서 플러스 좀 되다가 이래저래 알트하락장 맞고 실신해서 거의 본전치기인데 많이 팔아서 이제 오를거 기대할 것도 별로 없네요.   대하락장은 안올거 같고 당분간 소소하게 뭐좀 사놔야 하고 싶은데 1... 1 0 1390
nsstp
2017.12.27
12056 지금 업비트에서 외국인들은 거래할 수 없나요?   지금 업비트에서 외국인들은 거래할 수 없나요?   아니, 한국에 거래소들은 전부 외국인들 거래 중지시킨게 맞나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 3 0 1980
그레이트
2017.12.27
12055 비트코인 호재때문에 오르는거네요. 1. 삼성이 러시아 비트코인 채굴 하드웨어 업체랑 파운드리 계약 뉴스가 떴네요. - 한마디로 삼성이 대놓고 ASIC  생산한다는 건데요.   2. 비트코인 세그윗2x 28일 내일 진행합니다.   이 두가지만해도 오를만한데요... 15 2 4779
더브롱스
2017.12.27
12054 재정거래 막혔나요? 국내 사이트들 코인 가격들이 거의 대동소이하네요. 비트도 가격차 엄청 줄었고요.   이렇게 가격차가 갑자기 없어졌다는 것은 거래소에서 재정거래를 막기 위해 가격을 인위적으로 조정한다는건가요?               ... 7 0 2302
seighse
2017.12.27
12053 아이오타 펜딩 21일차 비트파이넥스로 티켓접수해서 해결하신분을 찾습니다. 아이오타 트랜잭션 펜딩 21일째 비파로 티켓접수해서 조치 받고 코인다시받으신분ㅠ찾습니다 1 0 551
구구영2
2017.12.27
12052 코인대 코인으로 환전 가능한 거래소 코인대 코인, 즉 환전 단계에서 원화나 달러를 거치지 않고 비코 ~ 이더, 혹은 비골 ~ 이더 등으로 환전 가능할까요? 3 0 1084
올페우스
2017.12.27
12051 왜지금 2x일까요? 왜 지금 시점에서 2x 일까요? 사실 몇일전부터 MR.우가 투자한 국내 거래소를 유심히 봐왔습니다. (이유는 이번장에서 유독 그거래소에 등재된 코인들이 많이 올랐다고 판단 됐기 때문입니다. 특히 트론-퀀텀은.. 모... 19 13 5988
HexDeKor
2017.12.27
12050 세력간의 다툼일까요? 비트코인이 만불까지 내려갔다 다시 만육천을 회복했네요 선물세력은 찍어누르고, 채굴세력은 올린다는말이 있던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0 2012
슴삼이하이
2017.12.27
12049 하이먼 민스키 -프랙탈 곡선? 하이먼 민스키 모델이 버블 붕괴 모형인데 시세  그래프가 버블 붕괴 모형처럼 보이다가도 시간이 가면  붕괴 패턴이 전체의 작은 부분처럼 보이면서 훨씬 더 큰 그림으로  확장되는 것 같습니다. 하이먼 민스키 모델... 15 file 1 2751
바이퍼
2017.12.27
12048 센트라카드(코인직불카드) 한국배송 시작했습니다.     29일에 수령예정입니다! 센트라정보:https://www.ddengle.com/trade_voted/4335253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 11 file 0 1994
조ᆞ
2017.12.27
12047 NXT 에어드랍관련           현재 업비트에  안녕하세요 업비트입니다. IGNIS(이그니스) 토큰이 NXT(엔엑스티) 보유자에게 에어드랍으로 지급될 예정으로, 이에 대비한 스냅샷 일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IGNIS란? - IGNIS는 새로운 Ardo... 6 2 5803
전주사람
2017.12.27
12046 비트렉스에서 스텔라 오전송 문의드립니다.   비트렉스에서 스텔라(XML)에  주소와 메모텍스트가 있는데   주소(Address)는 제대로 적었지만    메모를 제대로 적지않아 제가보낸 스텔라가 공중에 떠버렸네요.   혹시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문의드립니다.... 0 503
꼼지
2017.12.27
12045 2017년의 회고와 2018년의 대략적 전망 안녕하세요 지난 공포의 성탄연휴 동안 다들 잘 '존버'하셨는지요 조금만 있으면 다사다난했던 이 2017년이 떠나고 못지 않게 다사다난할 2018년이 다가올 것입니다 이번 글에선 지난 2017년의 비트 추세를 돌아보고 ... 12 23 6842
INT
2017.12.27
12044 리플 :: 가즈아!!       리플 :: 가즈아!!   목표가 2500~3000     과연? 욕심일지? 합당할지?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 20 1 2630
감자형님
2017.12.27
내가 코인을 사면 오르고 팔면 내리는 이유 (펌핑세력 운전에 개미가 도와주는 꼴이 되는 경우)     다음 글은 steemit에 쓴 글이지만, 땡글에 올렸던 글이 계기가 되었으므로 땡글에도 함께 올립니다 (글이 광고같아 보여서 링크는 감췄습니다. 문제 된다면 이 글은 삭제하셔도 됩니다.)   내가 사면 오르고 팔면... 11 file 13 6491
ethminer
2017.12.27
12042 중국 오프라인 '비트코인' 시장의 프리미엄이 한국 프리미엄보다 높다는 얘기가 있던데 실제 아시는 분 계신가요?   모 유투버의 주장에 따르면    거래소가 폐지되어있는 중국 시장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위해서  오프라인에서는 상상을 초월하는 '차이나 프리미엄'을 내고 있다는 얘기가 있던데   혹시 아시는 분 계신가요?  ... 9 0 2294
딜레탕뜨
2017.12.27
12041 드디어 회복장일까요 달러가 올라오는데 김프는 여전하네요 ㅋㅋ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 4 0 2407
슴삼이하이
2017.12.27
12040 일본에 BTG 거래 할 수 있는 사이트 없나요? 아시는분 있으시면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일본에 BTG 거래 할 수 있는 사이트 없나요?   아시는분 있으시면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 3 update 0 757
아이으우투트티
2017.12.2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62 463 464 465 466 467 468 469 470 471 ... 1069 Next
/ 1069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