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tom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경제 에도 유행이 있고 트랜드가 있다. 

그리고 그 트랜드 에는 언제나 돈이 몰린다.

 

현재 IT업계에는 여러가지 트랜드가 뜨겁게 돈을 빨아들이고 있는데 그중 한가지가 빅데이터이다.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디지털화하는 일상을 대규모로 분석하여 유의미한 데이터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수있다.

빅데이터가 제대로 활용되려면 정말 빅데이터에는 우리 아니 더 넓게는 인간들의 모든 일상과 삶의 패턴이 들어있어야 하고 그렇게 되면 진정 그 데이터는 인간 활동데이터라고 할수 있겠다.

 

그렇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빅데이터가 반영하는 모습은 어느정도 위선적이고 일상과는 거리가좀 있는 데이터인것이다.  모두다 위선과 거짓이라고는 할수 없지만 100% 진실을 반영하는 데이터는 아니라는 것이다.

 

빅데이터가 수집되는 가장 큰 경로는 어디일까? 바로 SNS 그리고 검색엔진이다. 일부는 개인 홈페이지와 회사들 DB 같은 곳들에서 끌어오는 자료들일것이다.

 

그럼 질문을 해보자. 우리가 과연 SNS 나 인터넷에 우리의 진솔한 모습을 공개하는가?

우리의 일상은 항상 더 지루하고 진부하며 반복적이다. 

그렇지만 SNS에 올리는 사진은 일상에서 벗어난 산뜻하고 재미있으며 색다른 경험이 있을때의 모습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행이 일상일까? 가끔 보는 친구를 만나는게 일상인가? 아니면 색다른 식당에 가는게 일상인가?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대부분은 반복되는 지루한 일상이다. 

하일라이트된 SNS 나 블로그가 아닌것이다. 

그렇다면 그런 하일라이트된 데이터를 토대로 만들어지는 빅데이터는 우리 삶의 극히 일부만을 반영하고 있는것이다.

 

우리가 보여주고 싶지 않은 모습들이 실은 우리가 제일 많이 하는 행동이고 모습인것이다.

아무도 없는 책상에 앉아서 컴퓨터를 하는 모습을 촬영한다고 가정해보자.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좀 단순하게는 커피를 마시고 있을수도 있고 빵이나 과자부스러기를 흘리며 먹고 있을수도 있다.

 

( *주의* 혐오감을 줄수 있는 내용이 있음. )

때때로 코딱지를 파거나 귀속이 간지러워 후비고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무좀이 있어서 발가락 사이를 후비고 있을수도 있다. 

하루에 3번 정도는 꼭 들리는 화장실에서는 무엇을할까? 

고상하게 책을 볼수도 있지만 요즘은 핸드폰을 들고 들어가 핸드폰을 하고 있을것 같다.

 

그리고 누구는 휴지를 엄청 나게 많이 사용하고 누구는 물을 몇번씩 내리면서 수자원을 낭비한다.

휴지는 또 어떻게 풀어쓸까? 양손으로 잡아서 끊을지 아니면 엄청난 내공과  초스피드로 휘릭~ 잡아채듯 끊는지 이런 모습들을 빅데이터가 알가?  

참고로 난 초스피드로 끊는다 ( 믿거나 말거나 )

 

그리고 변기 속에 있는 결과물을 확인 하는 사람도 있고 아니면 보기싫어서 바로 물을 내리는 사람도 있다.

샤워할때 어디서 부터 비누칠을 하는지 아니면 물만 뭍히는지 샴퓨와 린스로 머리만 씻는지 아니면  다른 곳(?)의 털들도 다 보드랍게 하는지 사람마다 각자의 룰이 있다.

 

지저분해보이는 얘기는 이쯤하고 지금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인간의 이런 과정과 모습들을 "히든 데이터"라고 불러보자.  (정확한 학술 용어가 없어서 또는 내가 몰라서 맘대로 지어냈다.) 

 

이런 것들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사람의 본질적인 모습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디지털화 되어있지 않다.

물론 사람들이 그리 보여주고 싶어 하는 부분도 아니고 누구한테 물어봐도 자세히 이야기 해줄사람도 없다.

그래서 인지 이런 인간의 본질에 관련된 부분은 발전이 더디다. 통계도 없고 자료도 없기 때문이다.

 

우리 일상에서 이런 "히든 데이터" 가 차지 하는 비율은 의외로 매우 높은데 체계적인 조사도 통계도 없다는 것이 항상 가지고 있던 의문이었다.

때때로 이런 부분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대부분 어린이들이다. 어린이들은 사회적 체면이나 편견에 비교적 덜 물들어 있기 때문에 인간 본질에 관한 부분에 쉽게 접근하고 불편함을 빨리 깨닺는다.

 

어린이들이 만들에내는 발명품은 인간 본질에 대한것이 많다. 돈을 벌려는 것도 아니고 그져 일상 속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들이 많다.

 

몇가지 소개하자면 미국의 코티네컷 맨체스터에 사는 멜러리 키브만은 딸꾹질을 멎게 하는 사탕을 발명했다. 신것을 먹으면 딸꾹질이 멎는것을 발견해 시큼한 사탕을 만든것이다.

멜러리 키브만

 

 

11세 소녀 조지아 딘슬리는 프링글스 감자칩을 매우 좋아한다. 매번 깊숙한 통에 손을 넣어 감자도 깨지고 부스러기만 많이 생기는 불편함을 해결하는 발명품을 만들었다.  바로 프링글스 고리 

 

 

6세소녀 에밀리아 리들은 어린 동생이 뜨거운 음식을 잘 못먹는 것을 보고 음식을 빨리 식혀주는 포크를 발명했다.

 

 

이 외에도 많은 발명품이 있지만 일단 이것을 보면 알수 있는것은 어른들과는 발명품의 초점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다. 기술에 관한 것이 아니다 바로 그들은 우리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기술적 이해도가 떨어져서 그렇기도 하지만 우리도 보낸 시절이지만 이미 잊어버린 어린이들의 다른 시각을 다시 배워야 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우리 일상의 모습중 빅데이터가 반영하는것은 한 10% 크게 잡으면 한 15% 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나머지 85% 이상은 재미없는 일상인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히든데이터"로써 통계에 쉽게 잡히지 않는 모습인 것이다.

 

앞으로 이 "히든 데이터" 에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 그곳에 새로운 블루오션이 기다리고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히든 데이터"속에 정말 진정한 우리의 삶이 녹아 있고 우리 모든 활동들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또다른 걱정은 그 "히든 데이터" 마저 디지털화 된다면 인간만의 순수한 영역이 사라질것 같기도 하다.

기계로 부터 침범 받지 않은 순수한 인간의 영역이 과연 남아 있을까?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1
댓글 4
  • 히든데이터에 접근하면 좋겠습니만, 히든데이터가 수집되는 세상=영화 매트릭스의 세상이죠. 히든 데이터를 수집할 기술(혹은 방법)이 있느냐의 문제는 둘째 치고 데이터를 제공하고 기술편의를 누릴것인지, 그까짓 편리함 어차피 기업들 배불리기나 하는거 내 개인정보를 지킬 것인지, 히든데이터를 수집하지 '않고(혹은 못하고)'있는 것은 단지 편의(혹은 이익)와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을 권리가 서로 상충되는 문제라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 뿐 이라 생각되네요. 사실 이미 기술은 개인 정보를 꽤많이 '탈취'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지 않았겠습니까? 어디를 가는지, 뭘 먹는지, 뭘 사는지, 어디에 사는지 등등 개인의 동의가 있거나 법적인 규제가 없으면 얼마든지 수집가능한 세상에 도달했다고 느껴집니다. 화장실 이용과 관련한 재미있는 의견들(물을 많이 내리는가, 변을 살펴보는가)도 생각해보면 충분히 수집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단지 대부분의 기술이 그렇듯이 빅데이터 시장의 발전은 기업의 이윤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므로 그런 데이터를 수집하는게 어떤 이익이 있는지를 생각했을 때 아직은 크게 필요없는 데이터라 수집이 안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무튼 성장동력을 잃어가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데 다양한 통찰들이 나와줘서 한층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이바지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ComplexSYS

    우리들이 하는 행동들의 수많은 부분은 무의식 ( 생체 AI ) 적으로 행해지는 것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두뇌도 어느정도 익숙한것은 의식을 넘어서 무의식으로 넘겨져 자동 실행 되는 행동들이 많죠.

    지금 키보드를 누르면서도 우리는 각자 손가락의 위치나 구부리는 각도 등을 전혀 신경쓰지 않고 내용만을 생각하면 손가락이 거의 자동 실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처음 배울때는 각 손가락의 위치와 실수 하지 않으려고 힘도 많이 주게 되고 .. 여러가지 불편한 과정을 넘어서면 그다음 부터는 익숙하게 손가락들이 알아서 원하는 키를 눌러주지요.

    이렇게 이미 습관이 되어 무의식으로 넘어가버린 것들이 수도 없이 많지만 그런 행동들은 대부분 자동실행 되어 정작 우리 의식은 어떤상황에 그런 행동을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 사람들에게 젖가락 질을 할때 중지를 젖가락 뒤에 두는지 아니면 앞에 두는지 또는 중간에 두는지 물어보면 대답할수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자신의 일상적 행동 이지만 실제로 젖가락을 잡아서 눈으로 확인하거나 잡는 과정을 생각 하기 전까지는 어디에 그 손가락이 위치하는지 잘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의 행동과 패턴을 AI 가 더 잘 파악 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죠. 그리고 그런것들은 우리의 실수를 줄이거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용할수도 있지만 반대로 우리를 지배하기 위해 사용할수도 있지요.

  • ?
    잘읽고갑
  • ?
    인간행동양식을 데이타베이스화 한다면 문화코드를 잡아낼 수도 있을 것이고 써먹을 수 있는 뭔가를 기획할 수도 있겠지요.. 근데 애시당초에 실타래처럼 뽑아낼 수 없는 얽혀있는 데이타뭉치라면 가성비가 안맞을 것이고.. 사생활침해하지 않으면서 정렬된 데이타베이스이어야 유용할 듯.. 어느 분이 데이타사어언스라고 하더군요~! 정제된 데이타뭉치는 원석에서 제련된 골드입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1. No Image

    소유하기 위한 경제 - 공유하기 위한 경제 - 암호화폐의 역할

    안데스산맥의 나우엘 우아피 호수 (2003년 직접 촬영) - 바릴로체 아르헨티나 - 후대 인류까지 공유해야 할 자연       현 경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소유를 전제로 모든것이 설계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도구나 ...
    Date2017.12.16 By틴톰 Views2639 Votes23
    Read More
  2. 맥도널드와 닌텐도, 멘도사 에서 배우는 이더리움의 가치

    안데스 산맥 국경의 세관 ( 칠레-아르헨티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보이는 부분에서 모든 정보를 취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차나 좋은 옷을 입고 있으면 돈많은 사람으로 생각해버리는 경향이있고 ...
    Date2017.12.11 By틴톰 Views4738 Votes28
    Read More
  3. 디지털 세계로의 초대

      최근 크립토 고양이 라고 이더리움 기반으로 작동되는 아바타 게임이 런칭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뜨거웠고 캐릭터 고양이 한마리가 몇백 이더에 거래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의문이 들...
    Date2017.12.08 By틴톰 Views515 Votes1
    Read More
  4. 암호화폐로 인해 다가오는 사회적 변화와 미래

        클리포드 더글라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경제구조는 주기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수천년간 이어져오던 농경사회에서 산업혁명으로 이어진 도시화 과정을 거쳐 서비스업의 탄생을 지나왔습...
    Date2017.12.04 By틴톰 Views4206 Votes28
    Read More
  5.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블럭체인 2 : 분산원장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이라 함은 분산원장과 블록체인 모두 포함되지만 개념의 이해를 위해 분리 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거래 장부 : 원장 -> 분산 된 거래장부 : 분산 원장 동네 슈퍼마켓에서 외상거래를 합니다....
    Date2017.11.26 By틴톰 Views7735 Votes28
    Read More
  6. 남미에서 목격한 사기 수법들

      세상에는 사기꾼이 참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당한 작은 사기부터 주변 지인들이 당한 큰 사기 까지 참 다양한 사기들이 있는데 사기라는 것도 지역적 문화의 특성이 묻어납니다. 우리나라에선 흔한 사기가 이곳에...
    Date2017.11.26 By틴톰 Views5131 Votes13
    Read More
  7. 암호화폐의 거품

    살짝만 건드려도 터질듯한 대형 거품  지금 암호화폐 세계는 거품이다 아니다 말들이 정말 많습니다. 사실 암호화폐라는 새로운 가치 시스템을 모두가 처음 접하고 있기 때문에 그 누구도 거품인지 아닌지 알 수 없...
    Date2017.11.24 By틴톰 Views7482 Votes49
    Read More
  8. 이더리움 : 스마트 컨트랙이 뛰어난 이유

    현대 사회를 모두를 신용사회라고 합니다. 우리의 신용을 점수로 평가하는 기관이 있고 그동안 나의 금융 행동을 모니터링 하여 얼마나 약속을 잘 지키는지 객관적 지표로 만들어 두고 있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
    Date2017.11.22 By틴톰 Views2461 Votes5
    Read More
  9. 세계의 평화를 꿈꾸던 에스페란토 - 지멘호프

      너무 이상주의적인 생각일지도 모르지만 개인적으로는 전 모든 세계가 민족주의나 지역주의를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스페인의 카탈루냐 의회 에서는 결국 분리 독립을 강행하는 의결안을 ...
    Date2017.11.19 By틴톰 Views647 Votes2
    Read More
  10. 초딩도 이해하는 블록체인 ( 비트코인 )

        1.  송금을 하기 위해서는  보내는 사람 계좌 번호,  받는 사람 계좌 번호, 보내는 액수 등이 필요하고 이 자료를 모두 기록하고 보내는 사람 통장에서 돈을 빼고 받는 사람통장에 돈을 넣는 과정을 트랜젝션이라...
    Date2017.11.17 By틴톰 Views16597 Votes53
    Read More
  11. 비트코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비트코인 캐시로 불거진 사태를 고민하다 조그마한 해결 방안이 될지도 모르겠다 싶어서 정리해봤습니다.   비트코인의 문제점   1. 해시의 집중화로 해시파워를 소유한 개인/업체의 지배력이 발생한다. 2. 특정 ...
    Date2017.11.15 By틴톰 Views4946 Votes4
    Read More
  12. 해외 이주자들의 경제 이야기 2 - 부제 : 아르헨티나 근대 경제사

          이민 초기에 한국에서 오던 분들은 대부분 경제 수준이 매우 취약한 분들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부에노스아이레스 에서도 가장 상태가 않 좋은 곳에 한인 들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것도 그럴 것이 당시 ...
    Date2017.11.14 By틴톰 Views1190 Votes8
    Read More
  13. No Image

    트레이딩 승부사는 아무나 하는게 아니네요.

     비캐 사태를 보면서 급상승장이 얼마나 위험한지 다시 한번 깨닺게 됩니다.    시장 수요에 의한 자연스런 상승이 아닌 세력의 인위적 시세 조작이 이렇게 아무런 제제가 없이 이루어지고  그렇게 사람들의 나약한 ...
    Date2017.11.13 By틴톰 Views9224 Votes26
    Read More
  14. 해외 이주자 들의 경제 이야기

            아메리카 대륙의 태생이 그러하듯 북미부터 남미 끝 바닥 까지 인디언들 살육하고 구석으로 쫒아 버리고 유럽인들이 세운 국가들 입니다.    초기에는 대부분 유럽인의 이민만을 받아들이는 백인우호 정책이...
    Date2017.11.13 By틴톰 Views3118 Votes21
    Read More
  15. 암호화폐 시스템은 공정한가?

          세대가 바뀌고 사회가 바뀌면서 사회시스템도 바꾸어 집니다.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그 시스템에 적응하면서 살아야 하죠.   현재 우리를 지배하는 것은 자본주의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속에서 잘 적응 하고 ...
    Date2017.11.12 By틴톰 Views2824 Votes8
    Read More
  16. 빅데이터는 과연 만능열쇠 인가?

        경제 에도 유행이 있고 트랜드가 있다.  그리고 그 트랜드 에는 언제나 돈이 몰린다.   현재 IT업계에는 여러가지 트랜드가 뜨겁게 돈을 빨아들이고 있는데 그중 한가지가 빅데이터이다.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대...
    Date2017.11.07 By틴톰 Views1808 Votes11
    Read More
  17. 전세계 부의 시각화 / 암호화폐의 비중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부의 크기를 시각화 해놓은 자료 입니다.  사각형 하나가 약 100billon  = 1000억 불     최고부자 50인의 부 /  캘리포니아 GDP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대차대조 ( Fed's Balance Sheet)   ...
    Date2017.11.06 By틴톰 Views11465 Votes15
    Read More
  18. 인공지능 (AI) 는 욕구를 가질수 있는가?

          인공지능이 많은 부분 인간보다 나을수 있다는 점은 그동안의 실제 적용 사례들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차량이 보편화 되면 교통사고가 매우 줄어들 것이며 인공 지능을 통한 많은 업무는 인간의 감정...
    Date2017.11.05 By틴톰 Views1774 Votes8
    Read More
  19. 과거의 천재들이 상상하던 미래와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는?

    아직은 좀 먼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 인공지능으로 인한 인간의 위치에 대해 고민을 하다 보니 이런 비슷한 생각을 하던 분들이 역사속에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 고민들을 소설로 남겨둔 몇명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Date2017.11.03 By틴톰 Views2622 Votes11
    Read More
  20. 의미심장한 러시아의 크립토 루블 - 엄청난 잠재력

      러시아가 암호화폐로써 루블을 만들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을 보았습니다. 이 소식을 접하고 국가가 발행하는 중앙집중식 암호화폐가 과연 어떤 가치가 있을까? 하고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는 ...
    Date2017.11.02 By틴톰 Views4769 Votes1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