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답변 댓글이 있을 때 글 내용 삭제시 경고 없이 계정이 정지됩니다. ***
*** 개인정보가 포함된 경우 혹은 불법적인 요소의 수정은 가능합니다.***
-------------------------------------------------------------------------------
어디에 얼마를 투자했다고는 일일이 말씀 드리지 못해도 몇 개월간 코인들 추세 보면서 최근 투자 대상을 선택과 집중으로 정리했습니다.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 조금씩 조정하거나 갈아탈 수도 있지만요. 제가 언급 안한 코인들은 가치가 없어서가 아니라 나름 잘하고 있지만 제 선택이 아닐 뿐이니 오해는 마시길.
1. 비트코인은 7-8월 3000불 넘기 힘들고 조정 장세가 이어집니다. 비트메인의 하드 포크, 루머일 수도 있지만 중국 정부의 가상화폐 연간 5만불 송금 규제, 2MB블록 하드포크 등. 비트코인이 쑥 내려가면 전체 알트코인들이 같이 하락하기도 하지만, 바로 회복하는 탄력성도 있네요.
저가시 매수 추천. 2300~2800불 구간 등락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시장 전망은 10년내 코인당 10만불, 올해 4000불-5000불 등 다양합니다만 어떻게 될지는 비트코인 자체도 있지만 다른 코인들의 활약에도 달려 있습니다. 마켓캡으로 보면 이더가 곧 비트코인 가격을 앞지를 것 같습니다. 전 현재 비트코인은 거의 갖고 있지 않고 거래 중간에만 사용합니다. 블록사이즈 이슈가 지난 다음 장기 보유 추천합니다.
비트코인 상승 시 라이트코인도 계속 동반 상승해 왔으니 참조 바랍니다.
2. 이더
비트코인 다음 유력한 패자 자리. 마켓캡으로 곧 뛰어 넘을 것이 분명합니다. 6개월간 3000% 상승하는 힘을 보여줬지만, 최근의 ICO 들이 이더 기반으로 성공하는 것들이 많아져, EEA 등의 역할과 활용이 많아질수록 서로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봅니다. 지금이 거품이냐는 논쟁도 있지만 비트코인은 별다른 거 없이도 여기까지 왔으니 실물 기업들과 연계가 많은 이더는 더 탄탄하게 갈 것으로 봅니다.
지금 당장은 조정이 있겠지만 마켓캡에서 이더가 비트코인을 넘어서면 시장 양상이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이라도 일정량 보유 추천합니다.
3. 리플XRP
코인이 아닌 결제 수단이고 private, central 등 말이 많지만, 블록체인 화폐가 꼭 코인으로만 쓰이란 법은 없죠. 결제 수단으로 4초만에 전송속도 등 독보적인 기술적 지위는 인정해야 하고, 기존 발표된 은행들과 더불어 스위스 은행들도 리플 사용을 적극적으로 할 모양입니다.
현재도 저가이니 일정량 보유 추천합니다.
4. STRATIS
기존 비트코인이나 이더의 한계를 해결할 수 있고 마이크로 소프트 애저 서비스와 연계, 프로그래머라면 익숙한 C# 이용, 활발한 5000여명 슬랙 커뮤니티, 개발자 확충, 최근 C#으로 채굴 성공, 하반기에 좋은 뉴스가 더 많을 거란 기대 등 기대주로 각광 받고 있으니, 일정량 보유 추천합니다. 마침 오늘 저가네요. 거래소 추가와 공표한 일정대로 개발 진행이 된다면 상승이 될 걸로 봅니다.
5. ICO
모든 ICO가 성공할지 아닐지, 1-2년 지켜봐야 하고, ICO 후 실제 실적이나 개발이 미적대는 곳도 꽤 많기에 High risk, high return 혹은 low return 일수 있습니다.
최근에 Polybius(아직 ICO중)와 마감됐지만 Zrcoin에 약간씩 묻어두었습니다.
아무리 좋게 전망을 갖고 말해도 다 넘어여할 산들은 첩첩입니다만.
계속 다양한 ICO 나오는데, 새로운 컨셉이 쉽게 다 이해되는게 아니라서, 시장에 최초이거나 개발자들 이력이 충분한 곳인지 좀 파고 들어보지만, 결국 당장은 알 수 없고 인내가 필요해 보입니다.
6.IOTA
IoT 사물인터넷을 블로체인 기술로 구현한 것인데, 자동차, 가전 등 온갖 기기들이 사용하는 IoT를 사용자가 많아지면 속도가 둔화되는 현 블록체인 기술이 아닌, 사용자, 사용기기가 많아질수록 속도가 빨라지는 tangle이란 기술을 사용합니다. 블록도 없고, 체인도 없습니다. 발행량이 많아 한 번에 마켓캡 7위가 됐는데, Bitfinex에서 0.000216BTC 정도, 일정량 사두었으니 지켜보려고 합니다. 신규 거래소 추가와 오래 준비했다는 기술이 실물 IoT에 적용되는 사례가 늘수록 상승될 거라 봅니다. 최근 슬랙 멤버만도 5000명이 됐네요.
7. 기타
여유가 있다면 20-30위권 내, 전체 가격 차트 보고 어느 코인이든 쌀 때 100~1000~10000개 정도 사두고 잊어 버리고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매일 보면서 판단하는 것도 못할 짓이라서요. ㅎㅎ
위의 글은 최근 저의 투자를 정리한 것이니 참조 사항입니다.
제가 잘 모르고 잘 아시는 코인에 대해서 믿음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올해가 코인들 개화기네요.
의견 주시면 나누겠습니다. ^^
모두들 투자 성공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