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황체크.
비트코인은 국내 거래소 기준 역사적 신고가를 경신하며 8천 돌파 후 천장이 없는 상태 ( 국내 물량 매물벽 x )
그러나 아직까지도 신규 자금 유입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흐름은 아닙니다.
여전히 고인 자금이 돌고 있고, ETF 관련 기관/펀드 위주의 수급으로 올리는 장세.
알트들도 선별적으로 출발하는 모양인데, 개별적으로 속도의 차이는 분명 존재할 것이며 옥석가리기가 중요한 시점!
그러나 한 가지 기억할 것 -> 암호화폐 역사상 비트가 올랐는데 알트가 같이 못 올라온 경우는 없었다는 것.
*
BTC 30분 차트
새벽간 Liquidity sweep이 나타나며 밑꼬리를 길게 형성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미결제약정이 제법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개인 투자자들의 롱포지션 및 숏 포지션의 물량이 충분히 청산이 된 흐름으로 보여집니다.
Liquidity sweep(강한 하락 밑꼬리)이후 펀비의 과열은 일부 완화되긴 하였으나 여전히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은 현재 과열된 펀비는 무시 / 각종 지표도 무시 / 금리도 무시 -> 갈 길 간다고 봐야겠죠,^^
coinalyze Data
materialindicators CVD 참고.
밑꼬리가 형성된 이후 재차 고액집단의 CVD(매수거래량)이 증가가 관찰되었기 때문에 다시금 저항 영역을 확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일 코멘트 드렸듯, 대형 펀드 매수 -> 블랙록 / 피델리티 / 아크인베스트 등 지속적인 수급 유입중.
이전 조정장 하락을 주도하였던 그레이스케일 매도 또한 제한되는 흐름.
이런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떤 알트를 선정하느냐에 대한 기준이 될겁니다.
이제 상승장 -> 불장 넘어가는 단계로 메타가 통으로 움직이기 보다는 개별적인 상승과 조정의 연속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겠네요!
비트가 어느 정도 레인지를 확보한 이후 부터가 제대로 된 불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쉽게 얘기하자면 저점과 고점 박스가 만들어진 후 그 가격에서 위 아래 등락을 보여주는 시점일것.
또한 반감기 전에 나타나는 알트 장세의 경우 다소 짧은 시간으로 나타날 수 있는점 또한 고려한다면~
충분히 조정 구간에서의 분할매수 관점은 지속해도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