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레드우드입니다.
비트코인은 2023년 153% 올랐습니다. 2023년은 미국의 은행 파산 이후 유동성 공급과 현물 ETF에 대한 기대감으로 올랐던 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안정성, 성장성을 입증했다
미국의 거대한 은행의 뱅크런이 일어나는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반대로 40% 올랐습니다. 국가에 위기가 올수록, 달러의 힘이 약해질수록 비트코인의 가치는 올랐습니다.
비트코인은 이제 그 어떤 자산보다 안전합니다.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고, 전쟁을 포함한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가치를 보호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거래소나 ETF가 아니라 콜드 월렛에 보관하면 됩니다.
2023년 비트코인 펀더멘털은 더 튼튼해졌습니다. 가격, 해시 레이트도 올랐고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비율도 높아졌습니다. 장기보유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가격이 오르는 것은 모든 자산 시장에서 동일합니다.
온체인 데이터 중 하나인 MVRV Z Score도 아직 1~2 수준입니다. 과거 상승장에선 7~10까지 상승했습니다. 아직 상승 초입에 불과합니다.
비트코인 연평균 수익률
지난 7년 동안 비트코인 연평균 수익률은 44%를 기록했습니다. 그 어떤 자산보다 뛰어난 결과입니다. 변동성이 크더라도 5년 이상 보유하면 초기 매수 시점과 상관없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ARK는 비트코인의 변동성은 장기적인 수익률을 가리고 단기적으로 상승과 하락이 발생할 수 있지만, 투자의 핵심은 장기적인 투자 기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모든 가치 상승엔 시간이 필요합니다.
과거 10년 동안 수익률은 비트코인 4,954%, 엔비디아 17,766%, AMD 5,080%, 테슬라 1,454%, 마이크로소프트 1,191%, 애플 1,087%, S&P500 232%입니다.
과거가 미래를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지만, 장기 보유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습니다. 남에게 의존하거나 빚투가 아닌 좋은 자산을 찾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비트코인 상승 여력 극대화
비트코인에 대한 최적 할당이 최대화되어 19.4%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이 높아질수록 비트코인 상승 잠재력은 높아집니다. 장기적으로 230만 달러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모든 기관의 포트폴리오에 애플과 같은 글로벌 대기업은 항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기관이 1%만 비트코인을 보유하더라도 가격은 10만 달러가 넘을 것이고 장기적으로 최대 19.4%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처럼 비트코인은 달러 대신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은 많은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달러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면 회사 가치가 더 빠르게 증가할 것입니다. 주식의 가치 상승과 현금 대신 비트코인을 보유하며 가치가 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이런 낙관적인 분석은 2023년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 아닙니다. 하락했을 때도 올랐을 때도 동일한 시각입니다. 가격 변동은 신의 영역으로 알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지만, 거시 경제의 영향으로 가격이 일시적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펀더멘털은 좋아지고 있고 가격의 저점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위 정보는 투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암호화폐 시장은 정보전 입니다 ]
국내외 동향을 발 빠르게 체크하고 움직이는 것이
성패를 가르는 주요한 능력치죠.
에임리치는 비트코인, 부동산, 주식과 관련한
다양한 투자 정보를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No.1 투자정보 플랫폼 에임리치의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주요 이슈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