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레드우드입니다.
오늘 발표한 미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3.0%(예상치 3.1%)를 기록했고, 비트코인과 미국 증시는 상승으로 출발했습니다. 금리 상승은 끝나는 것이 거의 확정된 상태입니다.
비트코인 6개월봉의 변화
비트코인 6개월봉의 변화입니다. 음봉이 2~3개 나온 후 상승장이 나왔는데요. 지금의 위치는 상승장 초입부 또는 마지막 하락장 초입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패턴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지만, 사이클이 지속될수록 상승 폭은 100배에서 10배 이하로 줄었어요. 이번 상승도 그럴 가능성이 높고, 지금은 바닥 부근이라는 것도 알 수 있죠.
만약 바닥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지금은 충분히 싼 가격입니다. 비트코인은 세계적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보통 일봉을 많이 보지만, 방향을 모를 때는 더 긴 관점의 차트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클이 존재하는 자산은 더욱 여러 가지 차트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암호화폐 탐욕과 공포 지수
탐욕과 공포 지수는 적당한 수준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바닥 대비 2배 오르긴 했지만, 횡보 기간이 길어지고 있기 때문이죠. 상승과 하락의 치열한 싸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지금 매수를 해야겠다면, 숏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비트코인 현물을 분할 매수하는 것이 좋은 시기입니다. 만약 한 번 더 하락한다면 더 비중있게 롱 포지션을 취해도 되겠죠.
투자자들은 가격이 하락할 때 공포를 이기는 법을 배워야 하고, 가격이 상승할 때 너무 열광하거나 욕심부리지 않는 법을 깨달아야 합니다.
미국 정부 부채 폭발적인 증가
시장은 3% CPI에 열광하지만, 미국은 부채 한도 협상을 하자마자 1달 만에 1조 달러를 찍어냈습니다. 미국 정부 부채는 32조 달러로 1인당 97,179달러로 10만 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사실상 정부가 돈 찍어 위기를 막고 있는 것이죠. 현재 미국의 상가와 같은 부동산은 공실률이 20%가 넘어가는 만큼 위기가 가속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부채가 늘어나는 만큼 코로나 기간 저축으로 소비했던 미국인의 현금이 고갈되고 있습니다. 실업률이 낮아 고용은 탄탄하지만, 주머니 사정은 나빠지고 있는 것이죠.
그래도 미국은 세계 최강의 군사력, 경제력,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달러를 아무리 찍어도 사줄 사람은 넘쳐납니다. 게다가 AI로 인해 격차는 더 크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마치며
현재 상황은 인플레이션은 3%까지 내렸지만, 여전히 고금리와 고물가가 지속되고 있고, 심리는 살아나지 못한 상황입니다. 과거의 상승장이 재현되기엔 아직 조건이 부족하죠.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시장이 좋아야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오릅니다. 미국은 CPI가 3%까지 내려왔지만, 유럽을 포함한 상당수 국가는 아직 회복을 못하고 있어요.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에 이은 횡보장은 기간이 짧지 않습니다. 그 동안 바닥 구간일 때 열심히 모으시고 기다리면 됩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미래를 믿으시면 됩니다.
위 정보는 투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암호화폐 시장은 정보전 입니다 ]
국내외 동향을 발 빠르게 체크하고 움직이는 것이
성패를 가르는 주요한 능력치죠.
에임리치는 비트코인, 부동산, 주식과 관련한
다양한 투자 정보를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No.1 투자정보 플랫폼 에임리치의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주요 이슈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