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은 이더리움을 열심히 채굴해서 어느정도 모은 후 가격이 최고가에 근접하면 모두 매도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나름 수익은 좋았는데 이더 가격이 많이 오른 지금 남은 이더가 하나도 없네요.
"안팔고 모두 모았으면 아파트도 샀을텐데!"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쓸데없는 욕심이겠지요?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일부는 모아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 몇십%만 오르면 못견디고 팔것 같지만...)
이왕이면 모으면서 이자도 챙기면 좋겠다 싶어서 방법을 찿다가 정리해본 내용입니다.
다 알고 계신분도 많겠지만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1. Eth2 노드 직접 운영
32ETH 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직접 노드를 운영해서 보상받는 방법인데 이더 2.0이 시작 되기 전까지 출금을 할 수 없습니다.
현재 연 수익율 7% 조금 넘네요.
노드를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코인을 떼일 염려는 없지만, 최소 32ETH라는 부담감, 1년~2년 정도를 기다려야 출금할 수 있는점, 노드 운영에 신경쓰야 하는 부분이 걸리네요.
직접 노드운영은 https://launchpad.ethereum.org/en/ 를 참고하세요.
2. 사설 금융에 예치
최소 년10%가 넘는 이자를 제공합니다.
이곳에 소량을 넣어 보았는데 이자는 많지만 불안해서 많이 넣지는 못하겠네요.
계약기간 동안 출금은 불가합니다.
위험성이 있어 사이트 추천은 하지 않겠습니다.
3. 거래소 금융에 일정기간 예치
빗썸예치는 7% 이자를 제공하지만 금방 마감되어 이용하기가 힘듭니다.
비둘기 지갑은 8% 예치를 제공하는데 비교적 참가가 수월합니다.
다만 유동성이 작아서 원하는 가격에 매수/매도시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예치시 계약기간 동안 출금은 불가합니다.
4. 거래소에서 운영하는 Eth2로 소액 스테이킹
적은 금액이라도 스테이킹이 가능해서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연 7%정도 수익율입니다.
보통 거래소에서 소액 스테이킹을 하면 1~2년동안 묶여있는 조건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바이낸스 거래소는 운영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다른 거래소도 비슷한 기능이 있을것도 같은데 차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는 이더를 스테이킹하면 같은 금액의 BETH 토큰을 발행하여 현물 지갑에 넣어줍니다.
이 BETH를 계속 가지고 있으면 가진 수량에 비례하여 Eth2 스테이킹 수익을 매일 BETH로 분배해 줍니다.
1~2년 후에 스테이킹이 풀리면 BETH를 ETH로 1:1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는 BETH/ETH 거래를 할 수 있어서 급전이 갑자기 필요할 때 ETH로 교환해서 출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7%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지만 급할 때나 ETH가격이 많이 올랐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아무 생각없이 ETH를 스테이킹 메뉴를 사용해서 BETH로 1:1 교환했습니다.
나중에 보니 BETH/ETH 거래소에서 7%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데 바보같은 짓을 했다는 것을 깨달았네요.
싸게 사면 필요할 때 싸게 팔아도 거의 손해가 없는데...
소액 스테이킹 관심있는 분은 바이낸스 추천합니다.
새로 가입하시는 분은 가입시 꼭 레퍼럴ID(추천인ID) 를 사용하세요. 거래시마다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BNB 코인 500개 이상 소유하고 추천인ID를 생성하면 20% 할인권을 만들 수 있는데 저는 워낙 소액 투자자라 10% 짜리만 만들 수 있네요.
가능하시면 20%짜리 코드 찾아서 사용하세요.
가족계정을 추가로 생성할 때는 본인 계정에서 레퍼럴ID를 만들어 그 코드로 등록하시면 추천인10%+새계정10%=20%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이더리움 소량으로 스테이킹해서 소소한 이자를 챙기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사이트만 정리한거라 부족하지만 양해 바랍니다.
모두 모두 즐거운 채굴되시고 부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