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앞으로 안 빠질 거로 예상합니다. 코로나처럼 아주 길게 갈 거로 예상합니다. 지금 우리 생활이 마스크가 일상화됐듯이 김프는 그냥 일상이 될 거라고 봅니다.
각국의 거래소에 대한 제재가 빈틈 없어진 지금 상황에선 재정거래를 하려면 사람이 직접 다른 나라로 가서 면대면으로 거래하는 방법 외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여행이 자유로워지면 그땐 김프가 어느 정도 해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한국이란 나라는 전세계 코인 시장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이 IT기술의 테스트베드이듯 말이죠. 지금의 김프 사태는 세력이나 고래의 장난질이 아닌 개인들이 비트코인에 몰려들었고, 그 결과로 수요가 공급을 압도했기 때문에 나타난 당연한 사태라고 봅니다.
이것은 한국이 좀더 반응이 빨랐을 뿐 곧 전세계에도 같은 반응이 일어날 것이란 생각입니다.
사람들은 조금씩 비트코인의 공급량이 너무나 작다는 걸 깨닫고 있습니다. 금이나 석유는 곧 고갈된다고 하지만 계속해서 기술이 발전해서 채굴량이 늘어나고, 새로운 금광이나 유전이 발견되면서 신뢰를 잃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정확한 2100만개라는 숫자가 엄청난 믿음을 줍니다.
한국인은 좀더 예민하기 때문에 빨리 반응했고 이제 좀더 둔한 세계 사람들이 뒤따라 반응할 겁니다. 그냥 사시고 존버하세요. 어차피 최소 두배는 가는데 김프 20%는 큰 문제가 아닙니다.
장이 내리면 김프가 빠질까봐 두렵겠지만 오르면 김프는 더 오를 거고 그건 한국 사람만 누릴수 있는 혜택입니다.
그리고 내년에 세금 내야 하는데 한 50% 김프 낀 채로 올해 끝나면 세금 관련해서는 얼마나 든든하겠습니까? 물론 내년에는 더 오를 거라 세금으로 왕창 뜯길 거라 생각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