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ers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 doc_Srl = 10579724

 

 

워런 버핏은 전 세계 투자가 중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10년 넘게 주식을 공부하면서 버핏의 이야기를 많이 찾아봤고 그가 공식적으로 지원했었던 저서 '스노볼'도 구입했었지요. 

버핏의 성향을 잘 아는 저는 그가 왜 비트코인을 싫어하는지 굳이 인터뷰를 보지 않더라도 이해가 잘 갑니다 

 

 

111.jpg

 

버핏이 CNBC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에 비교하며 예를 든 것은 바로 '농장' 입니다.

 

만일 농장을 구입했다면 그 농장의 가치가 오르는 걸 기대할 수도 있지만 그 외에도 매년 수확물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농장은 생산적이라는 거죠. 

 

반면 비트코인은 아무것도 생산해내지 못하며 1비트코인을 보유해도 평생 1비트코인일 뿐이고

얼마에 사서 그보다 더 비싸게 파는 것 외엔 기대할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비생산적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나보다 더 비싸게 사줄 사람을 계속 구하다가 더 이상 비싸게 사줄 사람이 없다면 그냥 폭~ 망해버린다는 거지요

투자 이론 중 하나인 '더 큰 바보이론'입니다

버핏의 눈에는 비트코인이 마치 그동안 숱하게 보아왔던 잠시 시세분출 후 사라지는 작전주와 비슷하게 보이나 봅니다.

사실 얼핏 들으면 정말 맞는 말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비트코인을 왜 사시나요? 

 

'더 비싸게 팔기 위해서' 말고 다른 생각이 안 떠오른다면 버핏에게 설득당하실 수도 있습니다.

 

 

GOLD.jpg

 

이쯤 들으면 버핏이 왜 금 (GOLD) 마져도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지 이해가 갑니다 

버핏은 금에 대해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었는데 금은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많이 모으면 쌓아두고 감상할 수 있고 기분이 좋을지는 몰라도 그 이상은 아무 의미가 없어 좋은 투자가 아니라는 것이죠. 

(산업용으로 실사용 수요도 있긴 합니다만 주 사용처는 아니므로)

 

그래서 그는 주식에 대한 선호가 뚜렷합니다.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이고 회사를 보유하면 그 회사는 무언가를 계속 생산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을 내니깐요.

 

버핏 투자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코카콜라' 를 생각해보죠 

콜라와 그 외 여러 음료를 만들고 판매합니다. 

음료는 끊임없이 소모되고 코카콜라는 끊임없이 생산활동을 하며 돈을 법니다. 

 

​그는 거의 항상 주식을 최고의 투자처라고 이야기합니다. 

 

 

​​

 

Part.2 ​

 

그의 투자 스승은 '벤저민 그레이엄' 인데 스스로도 85%는 그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이야기했을 정도죠 (나머지 15%는 필립 피셔) 

 

벤저민 그레이엄은 정량적 분석의 가치 투자 대가입니다. 

정량적 분석을 기반으로 회사의 가치를 평가 후 그것을 기준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많은 주식회사의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할 수있는데 예를 들어 1년에 200억을 버는 회사의 시가총액이 1400억이라면 매년 같은 수익을 낸다는 가정하에 년 수익률이 14%를 넘어갑니다. 

은행 이자가 3% 라면 이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거의 5배에 달하는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이 투자는 좋은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인으로 예를 들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비트코인을 넣어서 2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다면 그건 좋은 투자입니다. 

단지 지금은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위해서 법정화폐를 넣어야 하는 단계라서 평가가 어려운 것입니다. 

 

' 1000만 원을 넣어서 1비트코인을 얻는다면 그건 좋은 투자인가? '

 

위에서 예로든 두 가지 투자는 반론의 여지없이 좋은 투자가 될 수 있겠지만 이 질문에 와서는 사람마다 생각이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결론은 비대칭적인 자산이라 평가가 어렵습니다.

 

비트코인은 (법정화폐로) 얼마의 가치가 있는가를 묻지 않을수 없습니다.

0원 , 100만 원, 500만 원 혹은 1억이나 50억 등등~ 사람마다 평가는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느냐, 제시한다면 그 근거는 어디에 기반하느냐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사업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기존의 증권분석 방식으로의 접근이 어렵습니다

이러하니 버핏도 이것을 꺼려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일평생 해온 일과는 전혀 다른 일이기 때문입니다.

 

​​

 

 

Part.3

 

버핏의 이야기를 듣고 저는 두 가지 질문을 떠올렸습니다. 

 

비트코인에 한정해서 볼 때 버핏의 비판은 맞는 말인가 ?  

 

두 번째. 이 비판은 모든 코인에 적용되는가?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먼저 두 번째 질문부터 답을 해보자면 코인은 기술이며 이 기술은 산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임, SNS, 브로커리지, 대출, 보험 등 이미 산업 전반의 영역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즉 생산성이 있습니다.

 

암호화폐가 생산성이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마치 신한은행이나 구글, 엔씨소프트 같은 기업들이 생산성이 없다고 하는 이야기와 비슷합니다. 

 

2차 산업은 분명히 아닙니다 눈에 보이는 물질을 만들어내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생산성이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코인을 잘 모르는 분들이 오해를 많이 하는 부분인데 가상 포인트 만들어 놓고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것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서비스의 대체재와 새로운 종류의 서비스를 다수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당장 가시적이지 않을 뿐 몇 년 안에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을 것입니다. 

마치 잡스의 아이폰처럼 말이죠.

 

01.png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사례. 작아서 안보이시죠?

https://i.redd.it/yiwftt2vamg01.png  <<

 

다시 첫번째 비트코인에 한정해서는 버핏의 말이 맞을까요? 

비트코인의 모든 코인의 원형이라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도 구현할 수 있고 여러 가지로 응용 가능하긴 합니다 

(예를 들어 팩텀 체인은 비트코인 체인을 이용하여 위조 불가능한 기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합니다. )

 

그럼에도 비트코인의 가장 큰 부분은 신뢰 가능한 기록으로 안전하게 코인을 주고받는 원장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금과 비슷하죠.

비트코인 지지자들도 디지털 금과 같은 것 이라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버핏은 금도 생산성이 없다고 비판하였기 때문에 같은 맥락으로 본다면 일관성 있는 논리입니다.

어찌 보면 버핏의 말처럼 비트코인은 (다른 유용한 코인들의 원천기술이긴 할지언정) 그 자체로 마치 농장처럼 적극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시스템은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트코인은 대체 어떤 것인가?  사토시는 비트코인이 어떻게 쓰이기를 바랐는가?' 

 

이 질문으로부터 시작된 글은 다음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적어주세요.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8,805

도원Dowon님의 서명

profile

 

0x65Ca99B8588929777f7aCEd83265De0ac720707E

 

블로그 

http://isnow.tistory.com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dowontv

 

Atachment
첨부 '3'
댓글 41
  • profile
    도원Dowon 2018.12.21 20:12
    제가 좀 쓸대없이 표현이 길어지는 스타일이라 스스로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줄이고 줄여서 3번으로 끝내려고 합니다
    다음편은 더 재미있을듯~
  • profile
    bestbester 2018.12.21 20:34
    심마니가 아닌 일반인에게 귀한 약초도 그저 잡초로 보일 뿐이죠.
  • ?
    Up&Right 2018.12.21 20:43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됱 듯요 ^^.

    근데 버핏 할배는 자기가 사고 시픈가보내요 ㅎㅎ
  • ?
    펩틴 2018.12.21 20:45
    좋은 글이네요^^
  • profile
    neoneo 2018.12.21 21:17
    워렌버빗론..
  • profile
    아크마DK 2018.12.21 21:29
    울림이 있는 글이네요;

    다음글이 기대됩니다.

    잘 보고 갑니다.
  • profile
    ddengle BOT 2018.12.21 21:29
    @아크마DK
    아크마DK님 축하합니다. 5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profile
    오오궁금 2018.12.21 21:36
    버핏도 비트
    가지고 잇다생각됩니다
    폭망햇으니 나불대죠
    바보죠
    시대에
    뒤떨어진 할아버지죠
  • profile
    DeadCatBounce 2018.12.21 22:49
    코인은 코인이고
    기술은 블록체인이죠
    사용됨에 투자하려면 블록체인으로 사업을하는 회사의 주식에 투자를해야죠

    널리 사용되려면 가격변동이 적어야하고
    가격변동이 적으면 코인에 현재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더이상 투자할 이유가 없죠
  • ?
    라쿠니 2018.12.21 22:58
    흥미롭게 정독했습니다 다음편을 갈망합니다
  • profile
    ddengle BOT 2018.12.21 22:58
    @라쿠니
    라쿠니님 축하합니다. 5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profile
    찐이짜 2018.12.21 23:07
    버핏 아들이 투자 하고 있을듯 ㅋ 버핏은 주식 전문가
  • profile
    우주제일미남 2018.12.21 23:16

    얼렁뚱땅 코인이랑 블럭체인이랑 엮어놨네요. 코인은 블록체인의 수만가지 응용 기술중에 하나의 구현에 불과하다고 그렇게 말하고 있는데... 블럭체인 기술을 발달 시키자라고 주장하면 동의하겠으나 가상화폐를 하자고 하면 반대입니다. 굳이 발전 시켜야할 정도로 복잡한 기술도 아니고 그냥 쓰잘데기 없이 전기만 낭비해서 누가 더 많이 선점하냐라는 아주 단순하고 지루한 게임에 불과하니까요. 게다가 눈에 보이지도 않은 그냥 데이터 조각일뿐. 금은 사용처가 다양합니다. 없는게 아니라. 그리고 금은 가치가 거의 고정적입니다. 그 어떤 화폐보다도 더. 가상화폐 따위랑 비교될 정도로 시시각각으로 가치가 변하는것도 아니고요. 그리고 금의 쓰임새가 왜 산업용뿐이에요. 귀금속으로 얼마나 많이 쓰이고 치아 의료용으로도 쓰이고. 산업용으로 쓰이니까 우리가 모르는 산업에서 다양하게 사용된다고 봐야죠.
    지금 가상화폐의 문제가 뭡니까? 거래소인지 중개소인지 없으면 아무것도 못할 정도로 교환수단이 안되죠? 가치가 안정적이지 않고.
    거래 처리 속도의 문제. 채굴의 수익 한계점 존재. 검은돈의 세탁처리, 탈세, 불법 상속등등.
    설령 가상화폐가 엄청나게 중요한 기술이라고 인정하고 앞으로도 더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이건 소수의 그룹에서 한다면 또 인정하겠으나 개나소나 다 달려 들어서 소비자용 그래픽카드를 몽땅 쓸어가서 가격 폭등 시키고 일반 사용자들은 사용도 못하게 만드는 문제점은 아주 큰 문제이므로 차라리 전용 채굴기기로 가상화폐를 채굴하는게 더 낫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지금까지의 가상화폐는 사회적으로 어떠한 유용함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문제만 발생시켰죠. 신용불량자가나 발생시키고 사람을 피폐화 시켰지. 소수의 사람만 저런 피해자들의 피같은 돈을 쓸어 모았을뿐이고.
    그리고 제일 큰 문제는 아무튼 가치 변동이 너무나 심해서 안정적이지 않다는거 그거 하나만으로도 쓸모가 전혀 없음.
    아침에 1코인이 100원 하던게 저녁에 10만원에 거래된다고 하면 배가 너무나 아파서 미칠것 같은데 이거 정신적으로 어떻게 감당할수 있는지.

  • profile
    도원Dowon 2018.12.22 00:31
    @우주제일미남

    음.. 미남님 의견에 대해서는 드릴말씀은 없고
    단지 금이야기 부분은 금은 사용처가 많은건 사실입니다. 고유 원소인데 왜 쓸모가 없겠습니까
    그 사용처를 다 일일히 적어가며 서술하면 글이 논문이 되어버려서요 간추려쓰는 인터넷 글의 특성을 이해하고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본문에도 적었듯이 비트코인 역시 마냥 돈은 아니고 금이 다른곳에 쓰이는 정도는 다른 기능이 있습니다.
    eternitywal 이라고해서 비트코인에 메세지를 세길수도 있구요 (누구도 지우지 못하는 메세지)
    RSK 라고해서 이더리움같은 스마트컨트랙트도 구현가능합니다
    팩텀체인은 본문에 이야기 드렸구요
    그런데 이런거를 다적으면 글이 논문이 되어버리고 난잡하여지니 핵심적인 이야기만 적은점이라는점 이야기 드립니다.
    이글은 초고에서 반정도 줄인글입니다.

    그리고 금에 대한 이야기는 제말이 아니고 버핏의 이야기고요 버핏이 한말을 사진까지 올렸습니다
    버핏 역시 금의 사용처를 몰라서 한말이 아니고 가장 큰 줄기만 잡아서 이야기 한것이겠죠?
    그리고 인류가 금을 사용하는 가장큰 활용방법은 가치저장수단이 맞습니다.

  • profile
    rhdwjd 2018.12.21 23:54

    기본적으로 1,2차 산업(육체적 노동)이 생산을 하는건 맞습니다.
    하지만 이 생산과 소비를 증대하고 경제를 성장시키는데 있어서 매우 큰 역할을 한것이 화폐 입니다.
    화폐의 본질은 신뢰 입니다.
    (화폐가 없던 물물교환의 원시시대로 돌아가서 생각해보면 의식주에 불필요한 화폐(조개껍데기)를 받고 자신의 소중한 생산물을 내어 주는  교환을 하게 된것은 동물의 세계에선 일어날 수 없는 기적이라고 불릴만한 대사건 입니다. 마음에 믿음이 생긴겁니다. )
    이러한 믿음은 생산과 소비를 기하급수적으로 증대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합니다.
    인류경제를 이만큼 성장한것도 화폐(믿음)가 있었기 때문이죠.

    현재는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온라인세상이 열렸고 이러한 온라인상에서 그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위변조 없이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새롭고 신뢰할만한 화폐인 비트코인이 탄생했습니다. 또한번의 혁신이자 기존 불태환화폐의 문제점(화폐가치하락과 자본독점에 따른 서민들의 자본노예화)을 해결할 수있는 혁명이 시작된 겁니다.
    이를 활용하면 엄청난 부가가치가 생기는건 당연하죠.
    또한 여러분이 걱정하시는 변동성 이나 유동성, 디플레 문제 등등도 제도권으로 편입되어 합의절차를 따른다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비트코인이 화폐로 인정받고 사용된다면 적어도 1비트코인당 2억 5천만원이상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기술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걸음마 단계일 뿐입니다.
    현 단계에서 고민해 보는건 좋으나 지금 당장 모든게 해결 되지 않는다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 ?
    id:Dr.뮤턴 2018.12.22 00:08

    역시나... 뎅글 회원이면서 블록체인과 코인을 구분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네요. 답답합니다.
    기초가 부족하면
    https://www.youtube.com/watch?v=bzlfykHc7BU
    이 동영상 정도는 보시길.

    애초에 블록체인과 코인은 한 몸임.

    뎅글에서는 더이상 블록체인과 코인을 분리해서 이야기 해야한다는 말은 안 봤으면 좋겠네요.

     

     

    워렌버핏이라고 모든 분야에 달인이고 투자에 도사인 것도 아님.

    저 치는 보수적인 부류에서만 돈 벌었을 뿐이고

    신상 기술 쪽은 소프트뱅크 쪽을 따라가야 함....

    실제로 신상 산업 쪽 나오면 늘 부정적인 사람이었음.

     

    참고로 소프트뱅크는 블록체인 쪽에 열나게 투자중임.

    2020년 도쿄 올림픽 때 암호화폐 실용화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인프라 시스템 연구개발에 엄청나게 박차를 가하는 중.

     

     

  • profile
    우주제일미남 2018.12.22 00:49
    @id:Dr.뮤턴
    동영상 보니까 가상화폐랑 블럭체인이랑 뗄래야 뗄수 없다는 입장은 충분히 잘 알았고 또한 분리 가능하다고도 하네요. 블럭체인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도 가상화폐는 존재가 가능하다고요. 저분은 블럭체인 인프라 강국과 블럭체인 관련 산업 육성을 강조한거지 가상화폐를 열심히 채굴하라고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암호 화폐로 블럭체인안에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의 지불수단으로 사용된다는데는 동의하지만 우리가 지금사용하고 있는 지폐로는 안된다고 하나요? 어차피 실물의 지폐로 암호화폐를 사서 블럭체인에 지불하면 끝입니다.
    그러니까 화폐를 발행하는 한국은행같은 곳이 암호화폐를 생성해내면 되는거고 일반 사람들은 저곳에서 나온 암호화폐를 다시 교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근데 여러분은 저런 화폐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수백명이서요. 쓰잘데기 없는 짓이죠. 가상화폐를 가장 효율적으로 잘 만들수 있는 집단에서 만들면 되는것이죠. 지금처럼 개나소나 다 가상화폐를 만들겠다고 뛰어드는건 너무나 비효율적입니다.
    여러분이 한국은행 대신에 동전을 열심히 제작해서 그걸로 실생활에서 쓰겠다라는것과 비슷합니다. 여러분이 직접 돈을 만들 필요가 없어요. 필요하면 누구나 합리적으로 안심할수 있는 공적인 곳에서 만들어서 뿌리면 그만입니다.

    블럭체인 활성화 하는데 그냥 국가의 전략적 산업으로 실물 현금을 통해서 활성화 시키면 되는거지 굳이 가상화폐를 캐내어서 꼭 그걸로 지불해야만 블럭체인 기술이 발전할수있는것은 아니죠?
  • ?
    id:Dr.뮤턴 2018.12.22 01:07
    @우주제일미남

    저 정도의 영상을 보고도 전혀 이해를 못하시는군요.

    전에 어떤분이 님과 같이 계속 되돌이표 찍는 글 다는 분께
    이렇게 답변하시더군요.

    소는 누가 키워. 라고.

     

     

    계속 이것저것 뒤져보면서 공부하시다보면 소는 누가 키워라는 말 뜻을 아시게 될겁니다.

  • profile
    우주제일미남 2018.12.22 01:41
    @id:Dr.뮤턴
    그럼 소키우는게 중요하다고 모든 사람이 다 소를 키워요? 소가 중요하니까 소의 생태계를 무한정 확장하자고 하는것도 문제죠?
    소키우는게 중요하면 소만 키우면 되는데 과도 하게 빚을 내어서 소를 키우거나 또는 소를 충분히 키울수 있는 여유 자본이 안되는데 무리하게 너무 많이 키우고 있거나 또는 소 가격을 터무니 없이 치솟게 하는 투기 자본이라던가 또한 소한테 먹어야 한다고 시중의 모든 콩을 싹쓸이해서 보통의 사람은 콩을 못 먹게 한다던가 하는 문제는요? 이런걸 아무 문제가 없다고 그냥 내비두나요? 시중에 소가 너무 많으면 소비를 늘려서 적정수준으로 맞추고 너무 부족하면 가격을 올려서 수요를 줄이고 하는 방식을 쓰잖아요. 우리나라 소보다 미국 , 남미나 호주에서 소가격이 훨씬 싸니까 우리가 수입해서도 먹잖아요. 아예 국내 농가랑 경쟁이 안되는데...

    뮤턴님이 주장대로 가상화폐가 정말 블럭체인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시면 현재의 전기 많이 먹고 효율이 떨어지는 gpu방식이 아닌 전용 asic으로 캐는게 더 유용하고 또한 전기 생산에 있어서도 우리나보다 더 싼곳에서 가상화폐를 발행하는게 전 지구적으로 유리한거 아닌가요? 전기 생산비용은 비싸고 가상화폐 채굴 효율은 엄청 떨어지는 방식으로 생산하는게 얼마나 어리석을까요. 블럭체인안에서 기준통화는 대체 어떤걸로 지정해야 할까요? 태초의 비트코인? 문제점이 많다고 하던데..그럼 버그가 전혀 없다고 생각되는 미래의 암호화폐로 지정해야 할까요.

    제가 이해 못한다고 하시지 마시고 뮤턴님이 왜 가상화폐를 블럭체인보다 더 활성화 시켜야 하는지 주장을 해보시면 됩니다.
    저는 저 동영상에서 가상화폐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채굴을 엄청나게 보급 활성화 해야 한다는 주장을 전혀 못 봤습니다. 이렇게 적으면 니는 표면적을 구체적으로 그렇게 말을 해야 알아 듣니. 블럭체인 활성화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가상화폐가 따라 나오니 당연히 채굴을 해야지 이런 막연한 소리 하지 마시고요. 우리가 가상화폐 안 캐내고 중국이나 미국에서 다 캐내었을때의 문제점이 뭔지 알고 싶네요.
  • profile
    ddengle BOT 2018.12.22 01:41
    @우주제일미남
    우주제일미남님 축하합니다. 31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코인심마니 2018.12.22 01:43
    @우주제일미남
    음 프라이빗과 퍼블릭을 이해못하시고계시군요. 님이말하시는건 프라이빗블럭체인쪽이네요.
    그렇다면 퍼블릭이 왜쓰잘데기없는것인지를 얘기해보셔야 할거같습니다. 달러가있는데 성남화폐를 왜만들어? 처럼들리는군요.
    쓰임새가다른데 좀더 전문적인 내용이나오면 좋겠습니다.

    태클이라기보다 개인적으로 프라이빗의 쓰임새가있고 발전가능이 있다는거에는 인정하지만 좀 제대로된 글을못봐서리...
  • profile
    우주제일미남 2018.12.22 01:47
    @코인심마니
    아니요. 제가 생각하는 채굴은 정 그것이 사회적 기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그냥 개개인의 공장시설에서 열악한 방식으로 채굴을 하는게 아니라 전문적으로 대기업 수준으로 채굴을 하는것입니다. 그것도 그래픽카드가 아닌 엄청 효율이 좋은 하드웨어 장비로서요. 그리고 전기도 국가에서 공인된 산업용 전기보다 더 싼 가격으로서 공공재로서의 가상화폐를 열심히 캐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
    코인심마니 2018.12.22 02:01
    @우주제일미남
    그렇게되면 그게 프라이빗블럭체인이죠. 중앙독점적. 이해관계자들이 조작가능한. 물론 극단적인 예이긴합니다.

    퍼블릭의 가치는 탈중앙화고 그에따른쓰임새와 가치를 입히는과정이라봅니다.

    사실 이 부분은 퍼블릭이라도 결국 gpu수에 의해 해당코인의 패권이 넘어가기에 완벽한 탈중앙화라보기는 힘들긴합니다. 이 부분은 저도 좀 불안하기도하고 아직 지식이 부족한부분입니다.

    이내용에대해서 정말 전문적인 토론이 필요해보입니다.

    화폐라는것은 2가지.
    인간들이 서로인정해주느냐.
    희귀성 이 두가지만 조건이 갖춰지면 가치는 충분히 있을수 있죠.
  • profile
    ddengle BOT 2018.12.22 02:01
    @코인심마니
    코인심마니님 축하합니다. 12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세선 2018.12.22 14:11
    @우주제일미남

    "아니요. 제가 생각하는 채굴은 정 그것이 사회적 기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그냥 개개인의 공장시설에서 열악한 방식으로 채굴을 하는게 아니라 전문적으로 대기업 수준으로 채굴을 하는것입니다. 그것도 그래픽카드가 아닌 엄청 효율이 좋은 하드웨어 장비로서요. 그리고 전기도 국가에서 공인된 산업용 전기보다 더 싼 가격으로서 공공재로서의 가상화폐를 열심히 캐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블록체인 쓰시면 안되죠. 블록체인은 제3자가 봤을때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해야됩니다. 전문적으로 대기업수준으로 그들만 채굴을 한다는얘기는 걔들에의해서 분산원장이 쓰여진다는얘긴데 그걸 어떻게 신뢰합니까? 기존의 중앙집중처리가 신뢰를 주지못해서 나온게 불특정다수가 봤을때 누가봐도 투명하고 신뢰할수있어야하는데요. 개개인이 공장시설에서 열악한 방식으로 채굴해야만 제3자가 봤을때 신뢰할수있는겁니다. 정부가, 대기업이 하는걸 어떻게 신뢰할수있나요? 그건 님만의 생각이죠.
    비트코인이 왜나왔는데요? 그걸 신뢰못해서 나온겁니다만. 그럼 코인에 아예 발을 들이질 마셔야지 여기서 왜 글쓰고계시죠?

     

    전 개인적으로 리플조차도 부정적으로 봅니다. 

  • profile
    우주제일미남 2018.12.22 14:19
    @세선

    님말씀 들어보니 가상화폐라는게 현 화폐보다 더더욱 비신뢰적이였군요. 현행 지폐를 한국은행 한곳에서만 화폐를 발행해서 신뢰가 안 되던가요? 신뢰할수 있는 한곳에서만 채굴하는것보다 소규모의 개개인이 채굴하는게 더 신뢰성이 있다라...만약에 그렇다고 한다면 이건 정부차원에서 각 가정에서 의무적으로 매일 밥먹듯이 채굴기를 켜놓는 형태로 유지가 되어야 한다는 소리네요?

  • ?
    세선 2018.12.22 14:59
    @우주제일미남
    네 그렇기 때문에 님입장에선 신뢰를 못하니까 여기에 접속해서 글쓰시면 안되죠.
    저는 그걸 신뢰못해서 여기있는거고요.
  • ?
    id:Dr.뮤턴 2018.12.22 02:13
    @코인심마니

    우주님 글에 답변은 그냥 포기하시길.

    최소한 화폐의 역사와 진정한 의미와
    최초의 달러가 어떻게 시작되어 변화되어 왔는지,
    금리와 물가와 달러와 빚으로 이루어지는 경제 체제와
    몇 년을 주기로 금융위기가가 계속 반복되는 이유와
    P2P 경제에 대해서 기본적인 지식과
    블록체인의 종류와 블록체인의 보상인 코인과의 관계 구조 등등

    알아야 될 게 꽤 많죠.

    어느 한 부분도 잘 모르면 되돌이표 답변 밖에 안나와요.

    다 적어 줄수도 없는 노릇이고. 공부하라면 니가 그리 잘났냐? 인신공격성 발언 나옵니다.
    그럴 의도가 없어도 대개가 그렇게 받아들입니다.

    그저 아식하고 그래픽 카드 돌리는 전기 아깝고
    그러니 결국 망한다는 이런 단편적인 것만 보고 계실겁니다.
    분산이 왜 되어야 하는지 조차 모르는거에요.


    애초에 저분은 올해 금융감독위원회에서

    블록체인과 코인을 분리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는 사실도
    모르실 거 같습니다.


    저 교수님 발표 중에 분리할 수 있다는 부분만 강조해서 해석거만 봐도 답변 달아주기 힘들어지죠.

    분리하면 코인의 역할을 대신해줄 수있는 무언가를
    블록체인에 붙여야 되는데 대체물이 현재 존재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블록체인과 코인을 분리할 수 없다. 적어도 현재로는.

    이게 정리이고.
    상식이거든요.
    금감위에서도 발표한 거고.


    언젠가 비슷한 글 계속 적는 분이 있었는데
    지금은 뎅글에서 활동 잘 안하시는 어느 분이 하다하다 나중에 마지막말로
    소는 누가 키워 라는 말의 진의를 알면 다 이해하신거에요 하고 글 적으시더군요.

  • ?
    코인심마니 2018.12.22 02:31
    @id:Dr.뮤턴
    음...
    안되겠네요.
    제가 정리한번해서 한번 올려봐야겠네요.
    전 퍼블릭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보고는 있지만, 핵심을 찌르는 질문들에 답을 못하는 부분들이 몇가지가 있는데, 질문글로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가능하시면, 의견이나 잘못알고있는 부분 등 지식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우주제일미남 2018.12.22 02:45
    @id:Dr.뮤턴
    저도 제가 아는 지식의 한계때문에 채굴을 전면 국가적으로 금지시켜야 한다. 마약으로 지정해야 한다 이정도로 주장하지는 않았습니다. 채굴을 정해야 한다면 전용 채굴기로 하면 된다라고 적었습니다. 왜냐면 일반 게임이나 산업에서 사용되어야 할 그래픽카드를 채굴에 몽땅 사용되면 안된다라고 생각하기에요. 그래서 채굴을 하면 안된다고 한거지 전기도 별로 안먹고 그래픽카드보다 수십배 성능 좋고 채굴하다가 파산하는 경우가 없다면야 사회적으로 문제가 없으니 굳이 채굴을 막을 필요가 없죠. 그래서 채굴을 완전 전면 금지해야 된다라고 한번도 안 적었습니다. 단지 돈이 된다고 불나방처럼 다 달려드는게 안타까워서 쓸모가 없다고 했습니다.
  • profile
    ddengle BOT 2018.12.22 02:45
    @우주제일미남
    우주제일미남님 축하합니다. 34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코인심마니 2018.12.22 03:10
    @우주제일미남
    비트코인 1년전에 삼성전자 시총보다 더 컸습니다. 이돈이 일반개미들 모여서 만든것일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덕에 저희 부모님 환갑이 넘어셔서 농사지으시는데, 비트코인을 다 알게되었습니다.

    한방에 큰 마케팅한거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전...

    이제 인간들이 인정을 하게되는 시기를 기다리는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이게뭔데 가치가있고 돈이돼? 전기로 만들어서 보이지도않는... 이런게 전혀상관 없다는거죠...
    인간들끼리의 집단적으로 가치부여와 희귀성만 되면, 어떻게든 가치있는 수단으로 될 가능성이라 보는것이죠.

    사실 우리 법정화폐도 역할이 내가 일해서 100만원 벌어서, 내가 하고싶은 다른걸 할수있다는 집단가치부여한것이죠.
    그 종이쪼가리가 뭔 가치가 있었겠습니까.


    여기서 바라봐야할점은 이런과정에서 일반인들은 점점 비트코인을 알아가게되고, 나도 0.1개라도 있으면 나중에 혹시아냐? 라는 인식을 가지게 될겁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 봅니다. 이 과정이 없다면 그냥 전기먹고 보이지도않는 낭비인것이죠.

    지금 시점에서는 비트코인을 부정적으로 보는사람들에게 명확한 근거를 댈수가 없죠.
    이런 과정 몇번 거치면서 코인가격이 올라가준다면, 그때부터는 금과 다를바가 없게 될거라 봅니다. (물론 뇌피셜이구요.^^)

    후... 님 때문에 정리한번 해야될거같네요...
    가끔 술자리에서 재미삼아 얘기는 하지만, 나름 공부좀 했다는 사람들이 퍼블릭블럭체인을 논리적으로 까면 할말없는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 ?
    김승리 2018.12.23 08:01
    @코인심마니
    우주최강미남 님 여기서 또 이러고 있을줄 알았습니다 세계의 기축이 달러라고 중국외 다수는 인정합니다
    그이유가 뭔지만 알정도의 사회적 지식이 있으면 저런글 남기지도 않죠
    현재 미국이 금보유량 이 탑3 안에 있고 이로써 지불대행 보증 이 가능해서 기 수량 보다 발행된 달러는 타 국가에 국채로 뭍어두고 있기에 가치유지및 신뢰성 확보를 하고 있는건 알고는있으시려나 그래서 중국이 위완화 뛰워보려고 비트코인 을 채굴하고 안팔고있죠 아마^^
  • profile
    노사장님힘내세요 2018.12.22 07:47
    가치투자 버핏도
    우리들도.....
  • ?
    채굴start2018 2018.12.22 09:23
    생산적이고 소모적인 선순환에 투자하라~ 생산이 되었으면 소모가 되어야 하는거죠~
    주식도 투자한만큼 회수가 되었을때 의미가 있는거라고 봅니다. 주식으로 대박난 사람도 있을테니~
  • ?
    즐겨찿기 2018.12.22 13:14
    다음글도 기대되네요..
  • ?
    쪼꼬칩 2018.12.22 14:49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
    십만코인양병설 2018.12.22 17:12
    좋은 내용이네요. 잘 읽고 갑니다
    다음 편도 기대되네요
  • profile
    굿터치 2018.12.23 05:50

    저의 비트코인 매수이유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헷지
    도원님 글은 너무 재밌고 신뢰가 갑니다

  • profile
    도원Dowon 2018.12.24 12:58
    @굿터치
    신뢰는 하지마세요 계좌 빵꾸난 호구입니다 ㅋㅋㅋ
    재미있게 읽어주시는건 감사합니다 ^^
  • ?
    cccrypto 2019.03.23 23:34
    정말 단순하게 생각하면,
    수억원 이상에 상당하는 돈을 단 1시간 이내로 은행의 중개 없이 지구상의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로든지 보낼 수 있다는 것만으로 엄청난 혁명이라고 봅니다....
    그 가치는 그야말로 엄청난 것....

    인류 역사 이래로 non-trust 방식을 기반으로 이와 같은 역할을 했던 재화가 존재했습니까? 없었죠.
    이것은 정말 그 어느것으로도 대체 불가능한 신 혁명의 기술입니다.
    뭔가를 사서 보유했을 때 그것이 가치를 창출하느냐 마느냐 라는 전통적 기업활동으로 인한 결과물 따위와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겁니다.

    해서 이와 결부하여 설명하자면 더 많이 할수있지만,, 일단 이 정도 간략하게나마 보아도 어마어마한 것이죠.. 너무 복잡하게 미사어구 붙여서 생각 할 필요 없습니다. simple 하게 생각하여 그 신기술의 진짜모습이 무엇인지 최대한 심플하게 탐구하면 그것이 얼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인지 대충 가늠할 수는 있다고 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땡글운영위] 이사진 구성원 변경 공지 9 file 14 1285
땡글운영위
2019.09.03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4 2089
땡글개발자
2019.08.21
공지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사과문 55 file 8 4256
땡글개발자
2019.08.21
17942 2월 28일까지 하는 이안코인 에어드랍       기간이 너무 넉넉하길래 코인 안 주는 거 아냐 했더니 신청하고 확인만 되면 바로 쏴주는 모양이에요.   https://blog.naver.com/bitscoin/221426151367   요 블로그 글 공유하고 이안코인 관련 글만 쓰면 100... 1 441
윤파파
2019.01.03
17941 [코인붓툰] 댑? 디앱? 초짜: 사람들이 댑댑댑하는데 댑이 뭔지 몰라서 댑댑, 아니 답답해요. 대사님 댑 아세요?  달마: 댑 (Decentralized App)- 탈중앙화된 어플리케이션이라오. 즉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하려는 기업이라고 보면 되것소. ... 22 file 16 1549
tata
2019.01.03
17940 1월3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일일 이슈   안녕하세요   코인비티비의 차세입니다.   오늘의 뉴스입니다!   일자 매체명 기사제목 기타   이뉴스투데이 -     이데일리 -     연합인포맥스 -     글로벌이코노믹 -     게임톡 -     에너지경제 -... 1 433
차세
2019.01.03
17939 비트코인과 ETF(퍼옴) 예전 금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비트코인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재밌게 봐서 올립니다. 제글이 아니기 때문에 링크 겁니다.   https://blog.naver.com/serufi/221338415782                       -------------------... 3 1 819
공생
2019.01.03
17938 1월 3일 뉴스 브리핑과 암호화폐 업계 일정. 살펴봅시다! 1월 3일 코인니스 아침 뉴스 브리핑 08:07 2019년 01월 03일 목요일 [뉴욕 주, 美 최초로 디지털 화폐 TF 출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NultX에 따르면, 뉴욕 주가 미국 주 정부 최초로 디지털 화폐 연구를 위한 TF팀... 2 file 1 414
코인니스
2019.01.03
17937 홀로체인에 대해 아시나요?     한국이 민주주의 국가지만 여야 상관없이 가면 갈 수록   인터넷에 대한 검열이 심해져서 관련 코인을 찾다가   알게 된 코인입니다.   잘 아시는 분 계신가요?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file 1011
리플은믿음입니다
2019.01.03
17936 마인빗 거래소 (사기치고) 날랐나요 중국 거래소인 마인빗 사기치고 말하자면 날랐다고 하는것 같아서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적어주세요.... 1 1 2218
bitmine
2019.01.03
17935 바이낸스에서 답변이 왔습니다 Xrp 측에서 블록체인을 바꿔서 대부분 거래가 지연되고 있다네요...   흐... 리플측에서 일을 어떻게 한건지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5 734
리플은믿음입니다
2019.01.03
17934 이더 하드포크 날짜와 일정   2019년 1월 11일 Classic Vision 하드포크 2019년 1월 12일 Ethereum Nowa 포크 2019년 1월 16일 콘스탄티토플 포크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 10 1 1988
분자파수꾼YIM
2019.01.03
17933 이더리움 1월달에만 3연속 하드포크 예정               이더리움 가지고 있으면   1월 11일에 1:3 비율로 이더리움 클래식버전 획득 1월 12일에 1:1 비율로 이더리움 노나포크 획득 1월 16일쯤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 이건 그냥 업글)     지금 이더 떡상중... 18 file 3 2376
미네르바
2019.01.03
17932 바이낸스에 무슨 일이 생긴건가요? 한개 보낸 것은 잘 가서 다시 칠십개정도의 리플을   보냈는데 이거 또..  안 도착하네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 878
리플은믿음입니다
2019.01.03
17931 BIMAX ETH 출금 에러   BIMAX에서 이더 출금신청을 했는데, BIMAX에선 출금완료가 떴지만 이더스캔에선 에러가 뜨네요.       가스 부족... ㅠ   상승장에 이렇게 묶여 있는 것도 문제고...   BIMAX에 4~5시간이 지나고 입고가 안되길래 ... 1 file 499
oosai
2019.01.02
17930 이더하드포크로 주는 etcv 개인지갑 CEW에 이더있어도 드랍하는가요???             클래식이더월렛에 이더가 있는데   ETCV 에어드랍하면 개인지갑에 있어야한다는데 CEW에 있어도 상관없나요 ?!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14 1239
SIC
2019.01.02
17929 빗썸 거래소 코인 나온다고 하니까 잡거래소 코인들 다 떡락했네요. ㄷㄷ     암호화폐를 비관적으로 보는 본인조차   빗썸 거래소 코인나온다는 소리에 솔깃할 정도인데.. 시장반응이야 안봐도 비디오 ....     근데 살짝 봤는데 안사는게 나을꺼 같네요. 또 팝체인처럼 흑우모집같음 ㅇㅇ ... 4 917
미네르바
2019.01.02
17928 저 심각한 일이 터졌는데 좀 도와주세요 바이낸스로 리플 삼십개를 보냈는데 문자로는 출금되었다고 나오는데 십오분이 지나도 바이낸스에 도착을 안 하더라고요.   그래서 무슨 일인가 싶어서 다시 한개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그건 바로 도착하더라고요   ... 20 1 1423
리플은믿음입니다
2019.01.02
17927 (필독) 2019년 2분기 말 까지 상승장이다?! 대박사건..           -엽기팬돌이 1월 2일-     안녕하세요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나만 모르면 안 되는 소식을 알려드리는   팬돌이 입니다     오늘은 어떤 소식이 있는지   같이 보실까요~?         꼬 꼬~~          ... 16 file 18 2804
한코
2019.01.02
17926 거래소에서 바이낸스로 리플을 보냈는데 안 가네요 분명 거래소에서는 잘 출금되었다고 하는데   바이낸스에 입고가 안 되네요.   리플 무슨 일 터졌나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 444
리플은믿음입니다
2019.01.02
17925 하양이아빠의 암호화폐이야기 <83.블록프로듀서(BP)란? 84.스캠(Scam)이란?>             하양이아빠의 정말 쉬운 암호화폐이야기 &lt;No.42&gt;   83.블록프로듀서(BP)란? 84.스캠(Scam)이란?   하양이아빠입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초보자 분들을 위해 작은 도움이 ... 6 file 4 379
하양이아빠
2019.01.02
17924 [코인붓툰] 새해인가요? 정말로?   김형석 교수님을 아시나요? 우리나라의 대표적 지성이신 그분이 올해부로 100세가 되셨습니다. 그분이 100세 소감을 이렇게 말씀하셨죠. &quot;나이가 세자릿수가 되어보니...과거를 연장해가며 사는것인지 정말 새로운... 16 file 13 1027
tata
2019.01.02
17923 트래빗 세븐체인 보상안 공지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적어주세요.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file 353
아프리카청춘이다
2019.01.0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 1030 Next
/ 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