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72 추천 수 9 댓글 8

오늘은 장외 시장 거래에 대해 잘 설명된 글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검색해 보니 하양이아빠님께서 링크 달아 주신 글이 있습니다만 못보신 분들도 계실 거 같아 올립니다)

역시 문제될 시 내용은 삭제하겠습니다.

 

 

출처 : https://steemit.com/telegramdoraemon/@jrcombo70/otc-market

 

 

 

 

-----------------------------------------------------------------------------------------------------------------------------------------------

안녕하세요 시골사람입니다.

오늘은, 암호화폐시장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는 분야를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바로 OTC Market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대여섯개의 아티클을 읽어봤는데, 대부분 내용이 비슷비슷하더군요. 그래서, 그냥 제가 정리해서 써보기로 했습니다.

OTC Market에 대해서 사실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이 시장은 그 정보를 대중에게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공개한들, 우리가 무슨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도 없습니다.

한마디로 우리의 손이 닿지 않는 그러한 마켓이라고 평가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럼에도 이 마켓에 대해서 알아둬야 할 이유는 바로 CBOE가 지원하는 비트코인 ETF의 인덱스 값을 어디에서 구하느냐에 대해 이들은 OTC Market을 지목했기 때문입니다. 계획에 따르면, OTC Market의 가격 데이터를 중심으로 비트코인 ETF를 발행할 것이므로 현재 우리가 거래하는 가격과 같은 큰 변동폭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고, 또한, 인덱스 값을 조작하기 어렵다라는 것을 그 장점으로 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OTC Market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여기에서 거래하는 사람들은 뭐하는 사람들이고, OTC Market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여러가지 아티클이 있지만, 그중에 제가 기본으로 읽어본 것은 Smart money and OTC trading — how the 1 percent buy crypto라는 글입니다. 그리고 대여섯개의 아티클이 더 있지만, 그건 그냥 제가 머리속으로 믹스를 잘해서 쏟아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OTC Market은 Over the Counter Market의 약자라는 것을 잘 아실 것입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장외시장'이라고 하죠. 하지만, 이 말을 잘 다시 뜯어보면, Counter라는 의미가 우리가 아는 돈을 내는 '카운터'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상대방'이라는 의미도 있죠. 뜻이 아니라, 의미요. 그러므로, 한쪽 상대방과 다른쪽 상대방을 연결해주는 마켓이라고 보는 것이 훨씬 와닿는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거의 '1:1' 또는 P2P거래를 알선하는 시장이라는 의미에 가깝고, 실제 장외시장은 그렇게 운영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두가지 방식으로 운영을 합니다. 첫번째 방식은 Trader/Dealer의 입장에서 OTC Market을 운영하는 곳이 있고, Broker의 입장에서 OTC Market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물론 OTC Desk라는 것을 설치해서 운영하는 곳도 있죠. 대표적으로 Genesis라는 곳과 Circle이 유명합니다.

그런데... 이들의 존재이유를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왜 이런 OTC Market이 있을까요?

현재, 약 한화로 500억원 이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지구상에 약 15만명정도 있다고 합니다. 부자들 정말 많아요... 그리고 이들은 단지 돈을 놀리고 있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인 투자를 하여 매초, 매분, 매시, 매일...돈을 벌고 있습니다.

이들의 투자단위는 기본적으로 10억원이 넘습니다.

문제는, 이들이 돈을 자기 스스로 관리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이들은 기관투자자들에게 관리를 의뢰하거나 또는 Family Office라는 것을 설립해서 돈을 관리합니다. 그리고 이들이 투자를 시작하면 시장은 요동칩니다.

바로 요동치는 시장이 문제입니다. 10억원의 돈이 시장에 들어와서 매입을 하거나 매수를 한다....라고 하면, 현재 시장가격에서 10%이상은 쉽게 움직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그 대형투자자들의 입장에서 좋냐...를 생각해봐야겠죠.

결코 좋지 않습니다. 10억의 돈을 들고 빗썸을 갔다고 칩시다. 비트코인 가격이 뭐...1000불이라고 가정해 보자구요. 그렇다면, 이 사람은 1,000개의 비트코인을 살 수 있어야 정상입니다. 그렇죠? 그런데, 실제 이들은 그렇게 살 수가 없습니다. 1000개의 비트코인을 사겠다...라고 주문을 넣는 순간, 빗썸에서의 비트코인 가격은 빠르게 1010불, 1020...1030...1040...1050...1100...이렇게 올라버립니다. 게다가, 한번에 이렇게 살 수 가 없으니, 10억의 돈을 조각조각으로 나누어서, 한번에 얼마...이런식으로 나누어서 거래해야 가격에 그나마 영향을 '덜'주긴 하지만, 그래도 어쨋거나 가격은 올라갈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결국에는 950개나 900개 초반대에서 거래를 마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이들 입장에서는 아쉬운 것이죠. 그리고 더 살 수 있었는데 살 수 없게 되었으니,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손해라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용하는 암호화폐거래소의 가격을 건들지 않고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은, 일단은 일반 암호화폐거래소에 접근하지 않는 것이고, 두번째는 대량거래를 대신 해줄 수 있는 곳을 이용하는 것인데, 그곳이 바로 OTC Market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잠깐... 암호화폐가 거래되는 가장 큰 거래소가 어디일까요? 바이넨스요? 후오비요? ....
제가 보는 유튜브에 Datadash("What are OTC Markets?" | Presentation at Pillar Unconference 2018)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의 말에 따르면, Telegram이 암호화폐가 거래되는 가장 큰 거래소라고 합니다. A Look Inside OTC Markets | Interview w/ Dr. Prash도 한번 볼만합니다. 실제 어떻게 거래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기본적으로 OTC Market의 가장 낮은 거래액수는 한화로 7천 5백만원에서 2억5천만원부터 시작합니다. 개미들이 들어갈 곳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럼 이곳은 다음과 같이 운영이 됩니다. (이 운영방법은 지금은 제가 암호화폐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실제 현물상품이나 주식도 같은 방식으로 운영된다라고 하는군요)

Trader/Dealer가 운영하는 OTC나, Broker가 운영하는 OTC나 모두 수수료를 지급해야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 한번에 몇십억 이상이 되는 거래를 손쉽게 성사시킬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니, 수수료는 지급해야겠죠.

그런데, 전자와 후자의 거래방식은 다릅니다.

전자, 즉, Trader/Dealer가 운영하는 경우, 이들은 직접 자신들의 돈을 이용하여 투자상품에 거래를 합니다. 그리고 일정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죠. 그리고, 자신들이 구입한 가격에서 위험부담금을 더합니다. 주로 10%내외로 잡죠.

쉽게 말씀드릴께요. 이것은 제가 은을 구입할 때와 동일한 방식이니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1000불이라고 합시다. 그리고 제가 두가지 주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겠다와 팔겠다이죠.

사겠다...라고 주문이 들어오면, 먼저 수수료를 청구하고 (주로 2~3%) 그리고 현재 상품가격의 10%정도를 더 붙입니다. 그래서, 제가 파는 비트코인가격은 1100불이 됩니다. 비싸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량주문을 하는 사람들은 삽니다. 왜냐면, 이 모든 리스크를 Trader/Dealer가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아...수수료를 안붙였군요. 그럼 1120불이 됩니다. 물론 현재 시장에서는 1000불에 거래되고 있습니다만, A라는 OTC Market에서는 1120불이 되는군요.

그럼, B OTC Market도 같은 가격으로 판매될까요? 1130불이 될 수 있죠. 그렇다면, C는 어떨까요? 놀랍게도 1070불이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런 대량거래를 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싼 곳을 찾아가서 거래하겠죠. 그리고 기본단위는 2억5천만원상당이구요.

팔겠다...라는 주문을 하면 이렇게 됩니다. 똑같이 수수료를 청구하죠. 그리고 현재 상품가격에서 5%에서 10%정도를 낮게 부릅니다. 1000불이 아니고, 900불이라고 예를 들죠. 거기에 수수료... 다른 거래소를 가보면, 910불, 또 다른 곳을 가면 890불...뭐 이런 식으로 다양하게 부릅니다.

그럼, 마찬가지로 자기에게 더 많은 가격을 줄 수 있는 곳에 가서 팔겠죠.

그런데...

이러한 거래가 무려 2억 5천만원이 기본인 거래인데도 불구하고 시장은 크게 동요하지 않습니다. 바로 Risk를 안고 미리 구입한 Trader/Dealer때문이죠. 재수가 좋으면 하루종일 동요하지 않을 수도 있고, 재수가 나쁘면, 크게 동요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 시장가격에 맞추어서 사거나 팔거나 하겠죠.

두번째 거래방식은 Broker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수수료를 지불해야합니다만, 단, 브로커는 자신이 직접 비트코인이라는 상품에 손을 대지 않는다는 것이 다르죠. 그래서 이들이 이용하는 것이 인터넷, 전화, 그리고 텔레그램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보안이 가장 잘되는 텔레그램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하는군요.

사겠다...라는 주문을 브로커가 받게 되면, 이 브로커는 그 가격에 물건 (비트코인)을 팔 사람을 섭외합니다. 그리고 두 사람이 거래가 성사되도록 도와주죠. 그리고 자신은 거래총액의 3%내외의 수수료를 받죠.

마찬가지로, 팔겠다...라는 주문을 받게 되어도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주문이 현재 시장가격에 순간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안미칩니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Total Market Cap에는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나 Trader/Dealer의 손을 거친 암호화폐일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결국, 그 순간의 거래가 지나고 나면,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OTC거래가 활발해지게 되면, 그들의 거래 당시에는 잠잠하지만, 시간이 지나게 되면, 해당 상품의 가격은 엄청나게 상승해버리거나 아니면 엄청나게 하락해버리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들이 거래단위는 천만달러이상이기 때문이죠.

즉, 초단위, 분단위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만, 몇시간 단위 또는 하루 단위로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OTC Market을 이용하는 주 고객들은 단지 부자들 뿐일까요? Family office를 운영하는 사람들, 기관투자자, Hedge fund를 운영하는 사람들 등등...기본적으로 10억달러 100억달러 1000억달러 이상을 움직이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돈이 움직이니 당연히 마켓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그런데, 놀라운 사실...

우리는 지금까지 마치 기관투자자들이나 Hedge Fund Manager들이 아직 암호화폐 시장에 들어오지 않은 것으로 느끼고 있죠? 그리고 소위 고래라고 하는 것들은, 그냥 초기에 비트코인에 투자해서 지금 시장을 움직이고 있는 것들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 않습니까?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하는군요. 이미 2014년에도, 그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다보니 그런 느낌이 들더군요...

음....

앞부분은 제가 읽고 정리한 OTC Market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였지만, 여기부터는 좀 잡설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은 사람들의 돈이다? 사람들이 부를 스스로 지키고, 스스로가 은행이 될 수 있는 그런 암호화폐다?
사실, OTC Market에 대해서 읽다가 받은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결코 좋은 느낌은 아닙니다.
비트코인을 만들어낸 인간들이 어떤 인간들인지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이 인간들에게 농락당했다는 느낌도 듭니다. 마치 비트코인이 정말 우리의 부를 지킬 수 있는 뭔가 대단한 것이다라고 생각했었다면, 아니 아직도 그렇다고 생각하고 계시다면, 그건 꿈이라는 것을 이젠 아셨으면 합니다.
뭐 지금 저야 그냥 투자수단으로 생각하고 있으니, 그런 거창한 이상적인 꿈은 꾸지 않습니다. 반박을 하시건, 욕을 하시건 뭐라 하더라도 저는 그런 이상적인 꿈을 꾸지 않습니다. 단 한가지 이유로 저에게 반박을 한다 하셔도 받아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OTC Market은 이미 2014년, 즉 2009년에 비트코인이 나오고 5년이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존재했습니다
이미 엄청난 부자들은 비트코인을 구입하기 위해서 움직인지가 오래입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마치 일반 서민들을 위한 돈인냥 착각에 빠져서 비트코인을 찬양한다? 꿈깨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시장에서도 우리는 다른 투자시장과 마찬가지로 부자들의 손에 놀아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마치 타노스의 손가락 튕김이 인류의 절반을 날려버리듯, 현재 암호화폐시장도 마찬가지이고, 비트코인의 위치도 그렇게 서민들에게 호의적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단지,
거부들이 돈을 운영하는 방식은, 주로 목표치를 정하고, 그 목표치에 도달하면 팔고, 다시 목표를 정해서 사고, 또다시 목표에 도달하면 파는 행위를 반복합니다. 아니, 그렇게 해도, 수수료를 다 지불하고 그렇게 거래를 해도, 여전히 돈은 벌기 때문이죠. 그것도 한번에 몇억이상에 해당하는 돈을요...
하지만, 그런 방식으로 우리가 거래를 하면, 몇억은 커녕, 몇십만원도 겨우 건지게 될 것입니다. 거기에 수수료 떼이고 뭐하고 나면, 더 그렇죠. 그래서, 단기적으로 거래를 하는 것보다 개미투자자들에게 있어서는 장기투자가 더 맞다고 하는 것이겠죠.

하여간... 하여간...

이제 여러분은 OTC Market이 어떤 것이라는 것을 아셨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비트코인 ETF라는 것은 이렇게 운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시장가격이 정해질 것이고 (이것은 그냥 우리가 아는 거래소 가격이죠) 그리고 시장가격을 중심으로 OTC에서 거래되는 '사자...'라는 가격이 정해질 것이며, 마찬가지로 '팔자'의 가격이 정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가격대는 우리가 실제로 거래하는 가격보다 더 높거나 더 낮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적은 양을 거래하는 우리에게는 비트코인 ETF에 들어갈 이유가 별로 없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이더리움 클래식 펀드를 운영하는 곳에서 거래되는 가격은 현재 우리가 보고 있는 가격보다 훨씬 높다라는 이야기를 들은적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주식을 ETF에 투자하듯...그렇게 비트코인 ETF에 투자할 상상은 약간... 미뤄야 할 것 같습니다. 결국에는 일반인들을 위한 것들도 나오겠죠. 하지만, 당장은 그렇게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저의 의견을 내어봅니다.

여기까지입니다.

OTC Market이 만병통치약이니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그런 곳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대량 매입과 매수를 가능하게 해주는 곳이고, 그 가격이 우리가 사용하는 거래소에 당장은 영향을 미치지 않기에 대자본이 이용하는 마켓입니다. 다시 말해서, 영향을 미칠 것 같으면 그렇게 많은 돈을 지닌 기관투자자들이나 거부들은 OTC Market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아니, 그들이 꺼려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내가 현금화를 해도 시장에 변화를 크게 가져오지 않고, 현재 내가 구입을 한다고 해도 시장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기때문에 이용하는 것이 OTC Market이라고 이해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곳에서의 변동폭이 자연히 크지 않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적어주세요.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742 CASH
Comment '8'
  • profile
    rhdwjd 2018.12.07 16:4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otc 마켓의 거래 규모 등 데이터들은 알수가 없는거죠?
  • ?
    카네모치 2018.12.07 17:01
    to rhdwjd :
    위 내용에도 나왔듯 비공개라 Circle, Coinbase같은 중개소(중개인)만이 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이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압니다만 혹 알고 계신 분 있으심 알려주세요
  • ?
    차즈라 2018.12.07 17:33
    한가지 추측은 이렇게 폭락과 폭등이 심할 때 OTC 물밑 거래가 크게 나올 것 같다는 생각 입니다. 예를 들어 폭등하면 OTC로 크게 팔고.. 폭락하면 OTC로 크게 주문하고..
  • profile
    ddengle BOT 2018.12.07 17:33
    to 차즈라 :
    차즈라님 축하합니다. 12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카네모치 2018.12.07 19:11
    to 차즈라 :
    위에도 언급됐듯 otc 거래가 당장 시장가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만 활발한 otc 거래 후 일정 텀을 두고 폭등, 폭락이 발생하는 걸 보면 전혀 연관이 없지도 않습니다. 이런면에서 최근 btc, eth의 대량 이동도 otc거래로 의심해볼 측면은 있지요.
  • profile
    ddengle BOT 2018.12.07 19:11
    to 카네모치 :
    카네모치님 축하합니다. 11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외노자 2018.12.07 23:42
    좋은정보 정성글 감사드립니다. ^^ 잘 배우고 갑니다.
  • ?
    십만코인양병설 2018.12.10 10:26
    OTC 마켓 관련 내용은 진짜 처음 듯는 이야기네요
    상상만 했었지 이런 세세한 내용은 처음 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AD] 암호화폐 장외거래 및 커뮤니티 데바야 new 56
관리자
2019.02.21
공지 [AD] 거래소 제작, 코인, 토큰 제작, 전자지갑 제작, 암호화폐 결제 시스템 구축 1 updatefile 453
김대박
2019.02.20
17670 이더 10만원 반등 쭉쭉 올라갔으면 좋겠네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적어주세요.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12 5 1524
쌩광부
2018.12.08
17669 [DeadCatBounce] 181208 비트코인 차트 어제 제시했던 관점에서 그대로입니다. 가격은 채널 안에서 움직이고있으며, 채널이탈이 발생하여 하락이 가속되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채널내에서 상승시그널이 발생했다는 점을 유의미하게 볼 수 있는... 3 file 7 398
DeadCatBounce
2018.12.08
17668 [바보쿠우] 2018년 12월 8일 비트코인 차트 분석 2018.12.08(12월 8일) 비트코인 차트 분석 가상화폐, 암호화폐, 가상통화, 암호자산 - 바보쿠우의 쉬운 차트 분석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리플, 스텔라루멘, 이오스, 스팀, 에이다, 아이오타, 골렘, 네오 BTC, ETH... 7 file 13 742
바보쿠우
2018.12.08
17667 [18.12.7] SEC 반에크 BTC ETF 결정 2월 27일! 존버의 이유(?) 다양한 소식들!   하양이아빠입니다.   ☆ 오늘의 Pick 뉴스 美 SEC, 반에크 BTC ETF 결정 내년 2월 27일로 연기   “위원회는 제안된 규칙 변경을 고려할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제안된 규칙 변경을 승인하거나 승인하지 않는... 14 file 9 914
하양이아빠
2018.12.07
» 공부해 보아요2(otc market) 오늘은 장외 시장 거래에 대해 잘 설명된 글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검색해 보니 하양이아빠님께서 링크 달아 주신 글이 있습니다만 못보신 분들도 계실 거 같아 올립니다) 역시 문제될 시 내용은 삭제하겠습니다.   ... 8 9 572
카네모치
2018.12.07
17665 [디엠스토리] 비트코인 두번째 버블과 관련기사 -20131130 1. 역사는 반복된다? 2013-2018 비트코인 차트 분석 바로가기 2. 비트코인 Dominance에 도전한 알트코인의 역사 2014-2018 바로가기 3. 대상승장은 강력한 호재(재료)로 인해 온다. 바로가기 4. CME CBOE 비트코인 선... 7 file 14 1156
디엠스토리
2018.12.07
17664 시장 재편   안녕하세요 크랄라입니다   시장이 많이 안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망해가는것이 아닌 시장의 재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재편 과정이 안좋아지면 망하더라도 지금은 아닙니다     코인도 너무 많고   거래소... 6 7 971
크랄라
2018.12.07
17663 하이콘(HYC) 바이맥스원화 상장소식   안녕하세요? 채린입니다. 3월에 이더 99층일때 큰맘먹고 진입했는데 코인이 $%&$#%*%*&^ㅃ#$%!#@$...   각설하고 이런 소식이 있네요. 알려고 안게 아니라 ESN 시세좀 볼려고 했더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 file 2 274
김재현
2018.12.07
17662 채굴형 코인에 먼저 위기가 올 것 같네요.   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채굴형과 비채굴형 코인을 보면...   <채굴형 코인> <비채굴형 코인> 1. 비트코인 2. 리플 3. 이더리움 4. 스텔라루멘 5. 비트코인SV 8. 이오스 7. 비트코인캐시(ABC) 10. 트론 9. 라이트코... 3 3 1151
태황담덕
2018.12.07
17661 12월 7일 오늘의 코인일정     아아아아~~~~코인은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니..   한숨만 나오네요~~ㅠ.ㅠ   그래도 혹시모를 상승을 기대하며...일정 올려봅니다..         [12월 7일 암호화폐 업계 주요 일정]   1. 하이콘(HYC, 시가총액 1744... 1 258
블루코인
2018.12.07
17660 보유하고 있는 기존의 비트코인 캐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제 경우 비트코인 캐시를 조금 렛져 나노S에 보관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렛져 나노S의 경우 어떤식으로 한다는 이야기가 없네요. 무지여서 죄송합니다만, ABC와 SV로 어떻게 나누어서 받게 되는지 정보... 12 2 762
크림메일
2018.12.07
17659 [DeadCatBounce] 181207 비트코인 차트 181206 분석글중 일부입니다.    삼각 수렴으로 파악할수있었던 주요추세선을 하방이탈하였기때문에 이에대한 저항을 염두해두어야하고 저항받아 쐐기패턴을 불성립시키고 아래로빠질경우 명백한 매도시그널로 간주... 5 file 3 322
DeadCatBounce
2018.12.07
17658 [바보쿠우] 2018년 12월 7일 비트코인 차트 분석 2018.12.07(12월 7일) 비트코인 차트 분석 가상화폐, 암호화폐, 가상통화, 암호자산 - 바보쿠우의 쉬운 차트 분석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리플, 스텔라루멘, 이오스, 스팀, 에이다, 아이오타, 골렘, 네오 BTC, ETH... 7 file 6 794
바보쿠우
2018.12.07
17657 나스닥, 2019년 비트코인 선물 출시 확정 나스닥은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소식을 내 보냈다. 암호화폐 전문 뉴스 채널 이더리움월드뉴스가 영국의 신문 더익스프레스(The Express) 보도를 인용해, 몇 달간의 추측 끝에 나스닥이 비트코... 5 4 988
애이불비
2018.12.07
17656 한없이 떨어지는군요~ 정말 밑도 끝도 없이 떨어지는군요~ ㅠㅠ           코인베이스 가격은 더 합니다.     이 글을 쓰는 사이에도 한참 더 떨어지고 있네요.... ㅎㅎ 암담합니다.   오늘은 더 이상 차트 안보고 일이나 열심히 해야겠습... 20 file 4 1326
크림메일
2018.12.06
17655 [18.12.6] 정부의 암호화폐 ICO 전면금지는 위헌, 헌법소원 청구! 태국 증권거래소 회장의 옳은말! 다양한 소식들!   하양이아빠입니다.   ☆ 오늘의 Pick 뉴스 "정부의 암호화폐 ICO 전면금지는 위헌"...헌법소원 청구   오늘은 이 기사내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작성한 글과 비슷할지도 모르겠지만, 암호화폐에 대한 정부... 2 file 5 460
하양이아빠
2018.12.06
17654 조심스럽게 단기 상방을 보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비트맥스 기준으로(빗파차트보다 200불 내외로 낮음) 최소 4.8 - 최대 6.0k까지는 상방을 보고 있습니다(일봉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 1년가까이 우리를 지켜주던 6k 지지선이 이제는 엄청난 저항선으로 ... 11 file 3 908
네오카인드
2018.12.06
17653 하락 추세에는 공매도만이 답인 것 같습니다.   아무리 단기적으로 반등한다고 해도, 그것이 상승 추세는 아니기 때문에,    단지 좋은 공매도 자리일 뿐이겠지요.   다만 공매도 포지션을 길게 가저갈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많이 내린 알트를 ... 6 562
ELIZA
2018.12.06
17652 [디엠스토리] 비트코인 첫번째 버블 붕괴 후의 상황과 관련기사 -2013년 4월-2013년 10월 1. 역사는 반복된다? 2013-2018 비트코인 차트 분석 바로가기 2. 비트코인 Dominance에 도전한 알트코인의 역사 2014-2018 바로가기 3. 대상승장은 강력한 호재(재료)로 인해 온다. 바로가기 4. CME CBOE 비트코인 선... 5 file 20 1680
디엠스토리
2018.12.06
17651 ABC코인 악재     1. 우지한 비트메인 파산설 유효 (우지한 측에서 해소 못하고 있음)   2. ABC코인 51% 공격 준비 세력의 존재 가능성         세계 1위 채굴기업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비트메인 일당이 하드포크한 코인이다 보니,... 9 file 946
내로남불
2018.12.0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 941 Next
/ 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