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tom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4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image.png

블록체인을 많은 분들이 경제적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듯 하여 정치적 관점에 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정부가 가진 권력은 어디로부터 나오는 것일까요?

 

개인들이 모여 가정을 이루고 그렇게 사회를 이루며 그 사회가 도시가 되고 도시들은 국가를 형성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사회를 질서 있게 유지하려면 어느 정도의 공권력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규칙을 어긴 사람에게 제제를 가하고 사람들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을 중대하는듯 서로가 피해를 주지 않고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런 여러가지 공권력을 집행하는 곳을 우리는 정부라고 합니다. 그 정부는 시민을 위해 시민들이 개인들의 권한을 위임해주어서 그 권한이 한곳으로 집중되며 거대 권한을 가진 권력 기관이 되었죠.

 

헌법에 명시된 명목상 시민을 위해 설립된 기관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시민을 통제하고 권한을 남용하여 특수 지배계층의 안위를 보호하고 재산을 지켜주는 곳이 되어 버렸습니다.

민주주의 국가라고 이름 붙은 곳에서는 4~5년 마다 투표를 하여 국민을 대표하는 사람을 뽑지만 수많은 국가에서 그 대표는 국민을 대표하기 보다는 기업과 상위 몇%의 사람들만 대표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힘없고 약한 자들을 대표하는 사람도 종종 있었지만 대부분 거센 엘리트 세력의 저항에 무너졌고 여러가지 이유로 축출되었습니다.

국가기관을 얼마나 더 믿을 수 있는지 확신할 수 없고 개인적으로 제힘을 위임해주고 싶 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어김없이 4년마다 투표를 하고 누가 되었든 선출되면 임기 동안 마음 것 권력을 휘두르고 있습니다.
가끔 잘 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의도가 악한 세력이 4년동안 국가 권력을 사용할 권한을 얻게 되었을 때 얼마나 크게 시달릴 수 있는지 역사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국민의 권한을 위임 받은 특정 소수의 세력에게 접근하면 매우 쉽게 해당 국가의 부를 착취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구조를 이용하여 선진국이라고 불리우는 국가들은 제 3세계의 내정을 간섭하고 괴뢰정권을 세우거나 자신들의 이익에 반하는 세력은 축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들은 밀실에서 국가단위 계약을 하고 이익은 소수가 취하고 나쁜 대가는 대다수의 국민이 지불해야하는 구조를 고착화 시켰죠.

제가 살고 있는 아르헨티나는 그러한 구조의 전형적인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1/2차 세계대전 당시 아르헨티나는 선진국의 위치에 놓여 있었습니다. 공업이 발달하여 자체 브렌드를 가진 항공기 제조 회사가 있었고 수준급이 승용차와 트럭등도 생산했습니다. 그 외에도 수많은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을 보유한 국가였다는 것이죠.
그 뿐 아니라 광활한 국토를 활용한 농업과 목축업으로 자체 식량이 풍부하여 자급 자족이 되는 축복받은 국가였던 것이죠.


그런데 어디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했을까요?


일단 많은 역사가들과 경제학자들은 페론 시절의 포풀리즘 때문이라고 입을 모아 이야기 합니다. 한 10%만 맞는 이야기고 실상은 좀 다르죠.
국가 재정을 쉽게 사용하고 가난한 자들에게 많이 배풀고 좀 과하다 싶은 복지정책을 시행했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사실의 이면에는 여러가지 알려주지 않은 사실들도 있죠. 이야기의 일부만 진실인 것 입니다.

당시 아르헨티나는 선진국의 수준에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아르헨티나 인구의 많은 수는 유럽의 이민자들이 서민층을 형성하고 있었고 전쟁을 피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유럽의 난민들이 매우 열악한 상황에서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에게 무료 교육과 무료 의료서비스를 제공한 것은 인간답게 살수있는 최소한의 장치를 제공해준것 이었죠. 이런 복지를 시작한사람은 바로 페론 이었죠. 포풀리즘으로 호도 되고 경제 정책의 실책도 있었지만 일부 역사학자들은 미국이 군부와 밀회를 하며 페론 축출에 큰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미국을 중심 으로한 자본제국은 독립적으로 운용되는 국가들을 원하지 않았고 매우 많은 국가에 개입하여 독립성을 훼손시켰습니다.

서민 중심정책을 펼치던 페론이 군부에 의해 축출되고 군정이 들어서자 레이건이나 대처와 비슷한 친 기업 정책을 펼치며 노동자의 인권탄압이 이루어 졌습니다.

군부가 들어서자 선진국은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여 외채가 눈덩이 불어나듯 불어나서 채무국으로 만들어 버렸죠. 그리고 채무를 이용하여 해당 국가의 자원을 뜯어가는 구조를 만들었죠.

아르헨티나가 군부가 들어서기 전과 군부가 막을 내린 후의 외채를 비교해 보면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차트를 한번 볼까요?
image.png

아르헨티나 포풀리즘의 대명사이자 아르헨티나를 망하게 만들었다고 지금까지 욕먹고 있는 페론의 정권(후안페론-이사벨페론)이 끝난1976년까지도 외채는 그리 심각한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군부가 들어서며 급격하게 외채가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군부가 끝나는 시점 83년에는 1976년과 비교해 무려 5배가 늘어나 있습니다.


지금 이 외채가 외 중요할까요?


아르헨티나가 아직까지도 제 3세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저 시절에 발생한 외채 때문입니다.
저 때 만들어진 외채는 두고 두고 아르헨티나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습니다.
매우 뛰어난 공업과 농업 모두 가지고 있던 선진국 아르헨티나가 불과 몇 년 만에 엄청난 채무국이 되어 빛에 허덕이는 국가 가 되어 버린 것이죠.


그 이후 취임 된 모든 대통령들은 경제정책에 엄청난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죠.

생각을 해보세요. 결혼을 하기 위해 열심히 20대 청춘을 돈을 모아 3억쯤 모아서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했는데 배우자가 5억쯤 빛이 있어서 그것을 갚아주고 이자까지 계속 물어줘야 한다면 말이죠.
이렇게 새로 취임하는 대통령은 빛더미의 국가에 취임하고 빛을 값 아야 한다는 선진국의 압력속에서 국가 살림을 운영한다는 것은 미션 임파서블이 되는 것이죠. 그렇지만 선진국들은 국가 재정의 1순위가 빛을 값는 것이라고 압박합니다. 생기는 돈은 모두 이자를 내버리고 그럼 돈이 없으니 선진국은 돈을 더 빌려줄 테니 그걸로 국가를 운영하라고 하죠. 결국 국가 운영을 위해 또 빛을 내야 하는 악순환에 빠져들게 됩니다.


아무리 빚을 값아 도 채무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빚이 눈덩이 처럼 불어나고 있는 것이죠.
정부는 국가에서 생산하는 수많은 생산품을 수출하고 돈이 들어와도 대부분 이자 청산에 사용하게 되죠. 이자 청산하고 남는 돈이 없기 때문에 선진국에게 다시 돈을 빌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금융 임직임 속에서 국가의 생산물은 선진국에게 지속적으로 착취당하고 국민은 아무리 일을 하고 수출을 해도 지속적인 인플레이션과 경제난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구조적 촥취에 동조하고 있으며 IMF같은 곳에서는 돈을 빌려주는 조건으로 국가에게 혹독한 조건을 내걸죠. 재정 긴축 으로 국민을 쥐어 짜라고 합니다. 세금을 올리고 월급은 내리죠. 이렇게 하여 국가는 대량 실직자들과 채무자들만 양산하는 것이죠.
물론 이런 일이 벌어져도 고생은 국민들만 하는 것이죠. 이런 구조적 착취에 동조하는 정치적 지배자들은 두둑한 수수료를 챙겨서 국민들과는 상관없이 호의호식 하며 다음 정권에 넘겨버리고 떠나면 되는 것입니다.

개인은 파산하여 채무를 탕감 받기도 합니다. 회사도 파산하여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가는 사라질 수도 없고 파산도 안됩니다. 종종 국가 부도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채무를 유예하기도 하지만 그럴 경우 매우 강력한 국제적 경제 제제가 가해집니다. 그래서 베네수엘라 같은 곳이 되어 국민은 극심한 고통을 겪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본보기로 징벌적 제제를 받는 국가를 보면서 나머지 국가들은 그렇게 되지 않으려고 고분 고분 말을 잘 듣고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 채무를 세대와 세대를 넘어가면서 영원히 지불해야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국가라는 형태의 조직은 착취하기 매우 이상적인 조직이 되어 버린 것 이죠.
아직도 아르헨티나는 광활한 국토와 수많은 천연 자원을 가지고 있지만 국민은 헐벗고 그 어느 곳보다 더 비싸게 생활할 수밖에 없는 곳이 되어 버렸습니다.

저 옛날 선조들이 만들어 둔 (혹은 선진국이 옭아맨) 사라지지 않는 채무를 국민들이 짊어지고 있으며 이 세대가 끝나면 그 다음 세대로 넘어가며 언제 끝날지도 모르게 이렇게 영원히 이자를 값고 있는 것입니다.

아르헨티나의 예를 보면서 외국의 세력과 결탁한 정부와 그 세력이 얼마나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내고 그 후손들 세대 까지 끝없는 고통속으로 몰아 넣을 수 있는지를 보았습니다.
이런 중요한 결정들을 자기들 마음대로 저지르고 거기서 파생되는 악영향은 우리 자녀와 그 아래 세대 … 어쩌면 끝도 안보이는 후손에게 까지 미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바로 이런 정치적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자들은 없습니다. 언제나 그렇죠. 책임은 우리 시민들이 져야하죠. 잘못은 다른 사람이 하고 책임은 우리들에게 남겨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지금 현재 민주주의라고 하는 정부들에게 벌어지는 일입니다.

정치인이 주장하는 바를 믿고 그에게 투표하지만 선출된 후에 바로 배신을 하여 전혀 다른 노선을 보여주어도 특별한 제제가 없습니다.
명백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한 그자리에서 법이 보장하는 기간동안 에는 정치적 노선이 어떻게 바뀌어도 투표자들은 감당할수 밖에 없습니다. 해당 정치인이 약속과는 다르게 시민들의 권익에 반하는 정치를 펼쳐도 다시 투표를 취소할수가 없는 것이죠.


그래서 4년이라는 기간동안 소수의 세력에게 권한을 몰아주는 구조를 개선 시키고자 탄생한 것이 액체 민주주의 라는 제도 입니다.

액체 민주주의는 언제라도 위임된 권한이 잘못 사용된다 싶으면 즉각적으로 개인들에게 회수 될 수 있어야 하고 사안에 따라서 아주 짧은 시간동안 위임하기도 합니다. 여러 형태로 권한이 이동되며 액체처럼 흐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죠.

 

다음 그래프는 사안에 따라 어떻게 투표가 되는지 액체 민주주의의 예를 나타냅니다.
image.png


일부는 권한을 위임 받아 투표를 하고 일부는 개인들이 직접 투표를 합니다.
이런 액체 민주주의가 가능하려면 현존하는 종이 투표방식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자투표를 이용해야 하며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이 필수요소가 되는 것이죠.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개인의 신분증명, 투표증명 등이 가능해지고 영지식 증명을 통해 무기명 투표까지 가능해지는 것이죠.
블록체인의 특징때문에 투표조작이나 외부세력의 개입이 원천적으로 방지됩니다. 또한 장소에 구에 받지 않고 집이나 거리에서 핸드폰으로 투표가 가능하여 참여율이 거의 100%에 근접할 수도 있습니다.

액체 민주주의는 이제 논의 중이기 때문에 아직 많은 논의가 있어야 하고 더 다듬어 져야 하지만 블록체인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더 정의로운 세계로 다가 갈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스팀잇 블로그 : https://steemit.com/@tintom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3
댓글 6
  • ?
    자본산업의 독과점으로 인한 국가와 국민은 빚만 지는구도
    소비자들과 기업이 공생할 방법과 대안을 생각해보게 되네요
    헌번적 가치를 볼때 보다 민주적인 블록체인의 역량은 소비자의 판단에 따라 더 커질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보네요
    귀한 말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틴톰님의 차분한 분석을 보고 있으면 어느 영화관에 와 있는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이탈리아에서 역사를 공부하면서 그렇게 많은 이탈리아 인들이 왜 하필
    아르헨티나에 갔을까?를 물어보곤했습니다.
    전공은 근대사라 조금 시점은 다르지만 반복되는 경제적 어려움은 많은 유럽인들을
    밖으로 밖으로 향하게 만들었죠.

    하지만 이탈리아의 이민사 중에서 아르헨티나에 대한 부분은 아직도 낭만과 애뜻함을
    지니고 있어 자주 회자되는 주제였습니다.

    '정치의 민주화' 대단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르헨티나의 쇠락 과정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컸습니다.
    특히 군사정권을 내세운 대내외 위기조성과 정보를 독점한 기득권들의
    이중 생활과 결과물 조작등은 대다수의 사람들의 희망을 담보로 자신들의
    이득만을 추구하는 저질 자본주의로 변모하는 일반성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작년 우리나라에서 모범적으로 보여준 '촛불 주권 행사'는
    그 어느나라보다 더 강력한 민주주의 토대를 놓을 수 있는 바탕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포풀리즘'이 득세하는 가운데
    작은 한 나라가 세계 민주주의의 등불로 진화할 수 있는 천우신조의 기회가 온거죠.

    저는 개인적으로 문재인 정부를 믿고자 합니다.
    하지만 말씀주신대로 한 사람의 뛰어난 도덕성과 정치력은 시간을 지나 퇴행하게 마련이므로,
    기록을 제거할 수 없는, 합의된 결정이 단독으로 거부될 수 없는 블록체인 민주주의가
    시스템적으로 작동하는 날이 일찍 찾아오길 바랍니다

    좋은 말씀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
    와우~ 제가 블록체인으로 우리의 정치사회가 어떻게 변하게 될지에 대해 생각했던 부분인데, "액체민주주의"로 정의할 수 있겠네요. 모든 민주주의는 소수의 의견은 결국 무시될 수 있고, 다수의 사람이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그러나 그 결과들은 결국 그 집단체의 경험과 성숙도를 반영할 뿐 입니다. 대의 민주주의도 똑같은 잘못된 결정을 할 수 있지만, 액체민주주의는 내가 선택하고 내가 책임진다가 중요하겠네요. 이 글을 보고 소름 돋았습니다. 정말 좋은 글입니다.
    마지막 이데올로기의 끝이 민주주의라고 누가 말햇던것 같은데~ 아직 한단계 더 발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
    틴톰님 글은 코인판과 상관없이 큰 도움이 됩니다.좋은글 감사합니다.
  • ?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감사합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1. 국가를 초월한 지배

      인류는 오랜 시간 동안 여러 형태의 지배를 받아왔습니다. 작은 사회에서는 족장의 지배를, 더 큰 사회에서는 지주 또는 영주의 지배를 받았죠. 그런 사회가 더욱 확장되어 국가라는 거대 사회가 발생하고 왕의 지...
    Date2018.07.30 By틴톰 Views995 Votes12
    Read More
  2. No Image

    암호화폐 생태계 7가지 난제 에 대한 개인적 생각들

    몇일전 비탈릭이 던진 질문들에 대한 개인적 생각을 공유해 봅니다. 주관적 견해 이기 때문에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다른 분들의 좋은 의견을 함께 나누며 생각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암호화...
    Date2018.07.16 By틴톰 Views1207 Votes15
    Read More
  3. 암호화폐는 가치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인가?

        암호화폐의 가치를 논하기 앞서서 암호화폐의 탄생을 역사적 관점에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역사속에 수많은 국가는 탄생과 몰락을 하였습니다. 왜? 힘을 가지고 있던 국가가 몰락을 하게 될까요? 페르시아, 바...
    Date2018.07.16 By틴톰 Views1697 Votes21
    Read More
  4. 경제위기는 시민들의 무책임과 게으름 때문?

    아르헨티나가 언제부터 인지 헤어 날수 없는 빚의 늪에 빠져 허우적 거리게 되었습니다. 이곳을 살아가는 시민의 한사람으로써 수많은 생각들과 다른 사람의 의견들을 들으면서 과연 무엇이 이곳에 위기를 가져오는 ...
    Date2018.07.10 By틴톰 Views2089 Votes20
    Read More
  5. 탈중앙화 세계는 어떤 모습일까?

      아담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이 통제하는 자유시장 경제가 부의 확대를 가져올 것 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물론 자유시장 경제는 효율성이 좋은 사람에게 자본을 집중시켜 보상을 해주었고 그 로 인해 가장 적은 ...
    Date2018.06.08 By틴톰 Views3139 Votes19
    Read More
  6. 연쇄 경제 살인마

        어느 한적하고 조용한 마을에 아름다운 가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이들 부부에게는 이제 막 20대에 접어든 딸이 2명 있었죠. 그들은 매우 아름답고 심성이 고와 마을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뒷마...
    Date2018.06.04 By틴톰 Views4337 Votes52
    Read More
  7. 차트에 뭔가 큰 세력이 보이는 듯 하군요.

        한달을 주기로 매월 6일날 정확히 최고점과 최저점을 왕복 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입된 스페인어 암호화폐 사용자 그룹에 공유된 차트를 퍼왔습니다.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이상하면서도 보이지 않는 세력...
    Date2018.05.30 By틴톰 Views6690 Votes12
    Read More
  8. IMF 의 두얼굴 : 구원자 인가? 침략자인가?

    제가 살고 있는 아르헨티나는 현재 ( 2018년 5월 기준) 외화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으며 수일만에 자국 화폐인 페소가 20% 이상의 평가 절하되어 중앙은행이 환율방어를 위해 대량의 외환을 시장에 풀어 외환보유고가...
    Date2018.05.21 By틴톰 Views2146 Votes34
    Read More
  9. 탈중앙화가 요구하는 책임, 그리고 새로 생기는 DIY 비지니스

      현재 우리는 너무 많은 권한을 특정 기관에 위임해주었습니다. 그 기관들(주로 정부)는 넘치는 권력으로 개인들의 사생활을 수시로 침해하고있죠. 사생활 뿐만 아니라 재산권이나 많은 국가에서는 개인의 생명까지...
    Date2018.05.15 By틴톰 Views1274 Votes10
    Read More
  10. 블록체인을 통한 액체 민주주의

        블록체인을 많은 분들이 경제적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듯 하여 정치적 관점에 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정부가 가진 권력은 어디로부터 나오는 것일까요?   개인들이 모여 가정을 이루고 그렇게 사회를 이루...
    Date2018.05.08 By틴톰 Views1123 Votes12
    Read More
  11. 남미를 지배하는 보이지 않는 제국

    지금 자본주의는 마치 폭주하는 기관차와 같이 제어력을 상실하였습니다. 과거 기업과 지배계층은 낙수효과를 주장하며 상류층을 위한 정책을 요구하였고 결과는 양극화의 확대였죠. 지배계층은 아무리 많은 돈을 벌...
    Date2018.05.05 By틴톰 Views4086 Votes40
    Read More
  12. 시장에서 개미가 무너질 수 밖에 없는 이유

     주식이나 선물 등 대부분의 유동성 자산의 투자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입니다.  조금이라도 정보를 더 가지고 있거나 더 빠른 정보를 습득한 사람은 매우 유리한 위치에서 투자전략을 수렵할 수 있고 당연...
    Date2018.05.03 By틴톰 Views5049 Votes45
    Read More
  13. 상대적 가치 - 불태환 화폐 vs 암호화폐

    다른 글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비트코인, 이더리움 모두 이전 저점을 계속 갱신 하며 하락아니 날개 없는 추락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암호화폐 생태계에 계신 많은 분들이 지금 멘탈이...
    Date2018.03.30 By틴톰 Views2148 Votes13
    Read More
  14. 정의(justice)를 찾아서 1 - (13세 소녀와 결혼한 22세 청년)

    기래기들 처럼 제목으로 낚시질 한번 해봤습니다. ^^  불쾌하셨으면 죄송..   사회적 정의와 경제 시스템 옛날 이야기를 잠깐 해볼까 합니다. 제가 기억도 하기 힘들만큼 어렸던 시절에 아버지쪽 조부모님은 모두 돌...
    Date2018.03.28 By틴톰 Views3556 Votes22
    Read More
  15. 과거와 미래의 충돌

        19세기초 영국에서 네드 러드(Need Lud)라는 사람 주도로 수많은 공장 노동자들이 모여서 공장을 순회하며 기계들을 파괴하기 시작합니다. 러다이트 운동이라고 불리웠던 노동자들의 움직임 이었는데 기계가 자...
    Date2018.03.15 By틴톰 Views3746 Votes20
    Read More
  16. 가장된 풍요로움 그리고 블록체인

      인류는 그 어느때보다 더 풍요로운 시점을 살고 있는듯 합니다. 세상의 모든 나라의 음식을 모두 맛 볼 수 있으며 지구의 어느 곳이라도 2틀이면 도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 어느 곳에 있는...
    Date2018.03.12 By틴톰 Views4784 Votes54
    Read More
  17. 미국은 어째서 보호 무역으로 회귀하는가?

        현재 트럼프의 경제 기조는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세계화, 자유무역 등을 통해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린 것은 미국 자신인데 세계화에 반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며 보호무역으로 돌아가는 듯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Date2018.03.08 By틴톰 Views2023 Votes18
    Read More
  18. 암호화폐 재정거래(차익거래) 실험

      개인적으로 실험한 재정거래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실험적인 목적으로 총 5회 정도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였고 평균 25% 가량의 차익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재정거래의 과정을 알아보는 실험적인 목...
    Date2018.03.06 By틴톰 Views6816 Votes42
    Read More
  19. 지역경제와 대안화폐

    과거에는 출신 성분으로 양반 또는 귀족, 평민, 노예 등으로 구분이 되어 평생 바꿀 수 없었고 그렇게 평생을 주어진 신분을 벗어 나지 못하고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지식이 쌓이고 사회가 발전하며 잘못된 관행들...
    Date2018.02.19 By틴톰 Views4373 Votes41
    Read More
  20. 암호화폐가 가져오는 경제 생태계

      과거에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의 니스를 빠르게 파악하여 그것을 시스템화 함으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조하여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던 영국의 토마스 쿡이라는 사람에 대하여 잠시 이야기 ...
    Date2018.02.13 By틴톰 Views6083 Votes3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