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tom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3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image.png

 

현재 트럼프의 경제 기조는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세계화, 자유무역 등을 통해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린 것은 미국 자신인데 세계화에 반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며 보호무역으로 돌아가는 듯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동안 미국은 오일달러를 가지고 전세계의 모든 생산품을 아무 대가 없이 가져다 쓸 수 있는 엄청난 국가 였습니다.
학교에 숟가락만 가지고 와서 모든 도시락에 “ 한입만 “ 스킬을 시전하는 일진, 학교 짱 인 것이죠.

 

우리나라를 비롯 수많은 국가들은 오랜 기간 “그 놈”의 외환 보유고 늘리느라 등골이 빠졌습니다.
열심히 물건 만들어 이곳저곳에 팔고 우리가 얻은 것은 고작 “달러”라는 종이 쪼가리 였죠. 물론 단순한 종이 쪼가리는 아니었습니다.

 

그 달러는 예전에 황금 보관증이었지만 최근에는 오일 보관증으로 용도가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번쩍 거리는 황금이 매우 멋지기는 하지만 쓸데가 많이 없고 보관하려면 유지비도 많이 드는 그냥 상징적인 가치를 가진 금속 덩어리였죠.
하지만 검은 황금이라고 불리우는 석유, 오일은 어떤가요? 부족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지죠? 국가가 멈춰버립니다. 전기가 끊어지고 자동차가 못 움직이죠. 거의 대부분의 물리적 경제를 움직이는 에너지 입니다. 우리 몸속의 혈액과도 같은 것이죠.

 

그런 오일의 보관증이 달러가 되었습니다. ( 물론 힘으로 보유국들을 압박하여 달러 외에는 다른 화폐는 사용할 수 없게 해주었죠. ) 그렇게 미국은 달라만 찍으면 오일을 가져올 수 있었고 나머지 세계는 오일이 필요할 때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 있는 무엇인가를 미국에 건 내주고 달러를 받아와야 했습니다.
 

이렇게 미국은 너무도 쉽게 세계의 모든 부를 독차지 하고 있다 보니 서서히 자만에 빠졌습니다. 재정적자 같은 것은 크게 신경 써야 하는 문제도 아니었죠. 끊임 없이 부족한 돈은 더 발행하는 식으로 해결하였죠.
그러다 보니 미국 경제는 돈과 물건이 넘치는 세계 제1의 풍요로운 약속의 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풍요로움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요?
스스로 만들어 놓은 덫에 빠져 아무에게나 돈을 빌려주게 되었죠. 빌려도 값지 못할 사람들이 별 다른 보증도 없이, 직업의 안정성에 대한 확인도 없이 금융권에선 마구 마구 돈을 뿌렸습니다.


직업에 대한 비하를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에서 소득이 안정적이지 않은 저소득 직업군 ( 매춘종사자, 3D 업종 노동자 ) 들이 주택을 3채 이상 구매하는 일도 벌어졌습니다. 하다못해 무직이었던 사람도 대출 받아 저택을 구매합니다.


이렇게 뿌려진 대출금이 제때 회수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수 있을까요? 결국 철저한 검증 없이 남발한 대출금은 회수 할 수 없었고 이렇게 막대하게 뿌려진 자금은 금융권에 엄청난 재앙을 가져왔습니다.
이것이 바로 2008년에 있었던 서프라임 모기지 사태였죠.
이런 상황을 재빠르게 눈치챈 골드만삭스는 부실 채권을 누구보다 빨리 처분하며 일단의 위기를 벗어납니다. ( 영화 마진콜의 배경이 되는 회사가 골드만삭스입니다 )


그렇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과 은행들은 대폭락을 맞아 침몰할 수밖에 없었죠.
1850년에 설립된 무구한 역사의 투자은행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하고 그 뒤로 이어지는 릴레이는 미국중심의 자본주의가 붕괴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까지 나으며 끝이 보이지 않는 수렁으로 빠지는 듯 했습니다.


정말 그렇게 몰락했습니까? 지금 2018년 10년이나 흘렀습니다. 아직도 마국중심의 자본주의는 건재하고 있죠. 그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지금 까지 해온 방법 그대로 팽창속도를 몇배 더 가속하여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이 돈을 찍어낸 것이죠. 그리고 파산할 것 같은 금융회사들에게 뭉칫돈을 주며 해결했습니다.


이렇게 더 빨리, 더 많이 만들어낸 돈은 월스트릿을 통해 세계속으로 흘러갔습니다. 지금까지 와는 비교도 않 되는 엄청난 양의 돈을 생산한 미국은 지금까지 겪어 보지 못한 여러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됬습니다.
지금까지 세계의 중심이며 모든 경제, 과학의 진리가 있다고 자처하던 그들이 그렇게 비웃고 조롱하던 제 3세계가 써먹던 방법을 써먹은 것입니다.
이런 무절제한 화폐 팽창의 결말이 어떤 지는 과거를 통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너무도 많은 역사의 사례를 통해 수도 없이 보아 왔기 때문이죠.


제가 살고 있는 아르헨티나가 그러했고 1차세계 대전 후의 독일이 그러했고 현재 진행중인 베네수엘라, 짐바웨등이 있었습니다.
무절제하게 발행된 화폐가 어떤 결말을 가지고 왔는지는 누구나 알수 있는 일이 되어 버렸죠.


그럼 미국이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있을까요? 결코 모르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형태로 진행되는 무한 팽창의 끝이 어디인지는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팽창된 화폐로 인해 실물 경제에 영향이 발생하기 시작한 얼마 전부터 강구책을 찾고 있었을 것입니다.


아무리 미국이 세계 각국으로 달러를 뿌렸다고 해도 결국 그 달러는 미국으로 돌아갑니다.
미국이 뿌린 달러로 부자가 된 중국인들이 미국에서 부동산 쇼핑을 다니며 부동산 가격 상승을 일으키고 있고 수출을 하며 달러를 많이 확보한 국가들의 시민들은 미국으로 관광 다니며 다시 그 달러를 되돌려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달러가 다시 미국으로 돌아오기 시작하자 유통되는 화폐가 많아지는 만큼 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아직까지 눈에 띄는 급격한 상승은 일어나지 않고 있지만 지금 이대로 경제를 방치하면 통제를 벗어나게 되는 것이죠.


트럼프는 그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시작된 붕괴는 모두가 무너질 때까지 멈추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나간 듯한 행동을 하며 별의 별 욕을 다 먹고 있기는 하지만 과거에 자신들이 뿌려 놓은 달러를 무슨 수를 써서 라도 회수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보호무역으로 미국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습니다. 미국은 기축통화를 가지고 있으며 세세상 모든 것을 달러만 찍어서 주면 얻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제 팽창을 해도 너무 많이 팽창했습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과식하면 배탈이 납니다. 살기위해서 먹어야 하지만 너무 많이 먹다가 이미 배탈은 났고 그런데도 쉬지않고 먹으면? 사망이죠.


지금 단계는 사망 가까워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것을 알고 어떻게 든 식욕을 줄여보려고 하는 것이죠.
당분간 미국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발행된 달러를 회수 해야 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회수할지가 관전 포인트이겠죠.
죽지 않기 위해 취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조치가 취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에 기업들이 돌아간다고 해도 크게 고용은 늘지 않겠죠. 너무도 자동화가 많이 되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국내로 회귀하면 해당 제품을 수입하면서 해야할 달러의 지출은 막을 수 있는 것이죠.
당분간 미국은 달러회수를 위한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미국 시장으로 수출하던 수많은 기업들은 각종 신설된 세금들로 경쟁력이 떨어 질것이죠.


그럼 더욱 많은 업체들이 미국 본토행을 선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약간의 고용 효과는 있겠지만 1970년대와 같은 대량 고용은 힘들어지겠죠.
이것을 트럼프는 모르고 있을까요? 잘 알고 있습니다. 고용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상은 달러의 회수에 있을 것입니다.


세계가 매우 크고 무한하게 달러를 흡수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세계 경제규모가 미국 의 탐욕 만큼 달러를 수용할 수는 없는 것이죠. 탐욕은 끝이 없으니까요.
지금 트럼프이 경제정책은 최대한 달러를 회수하여 유동성 문제 없이 자국 경제의 붕괴를 막는 일인 것입니다.


가장 큰 수출국이자 제조국인 중국의 입장에선 지속적으로 수출을 해야 하는 제일 큰 시장에 커다란 장애물이 생기게 된 것이죠.
이미 중국도 이러한 사태를 예견하고 시장 다변화를 위해 남미와 아프리카 등을 열심히 돌아다니며 시장을 개척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들 나라의 소비성은 미국에 비하면 너무도 작은 것이죠. 그래서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출중심의 경제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에게도 앞으로 수많은 난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수많은 무역 관련 세금이 신설될 것이고 미국은 자국의 거대 시장을 무기로 그동안 타국에 보냈던 달러들을 많이 토해내도록 할 것 같습니다.

스팀잇 블로그 : https://steemkr.com/@tintom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11

틴톰님의 서명

부에노스아이레스에 거주중입니다.
경제,사회,교육,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때는 개발자 였습니다.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ARBURB4U03nDX0Hw0OTUrQ?view_as=subscriber

 

Attachment
첨부 '1'
댓글 13
  • ?
    고견 깊이 공감합니다..
    저고 이제 제 대화명 바꿀때가 온것 같네요..
  • 부동산 가격 상승과 비트 코인의 상승은 결코 부동산의 가치 상승이나 비트 코인의 가치 상승에 의한것이 아니랍니다, 통화량 증가에 의한 물타기 효과에 의한 숫자만 증가한 상태죠. 비트 코인과 US달러 차트를 2009 부터 현재까지 보시면 달러가치가 0으로 수럼해 가는것이 한눈에 보입니다. 이것이 미국에서 그동안 달러찍어낸 징표이지요.
  • 재밌게 읽었습니다^^
  • ?
    @rhdwjd
    좋은 분석입니다.근데 말씀주신 차트는 어디서 볼수 있는지 알수 있을까요?
  • ?
    글을 참 찰지게 잘 썼네요 ^^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책을 내어도 되겠습니다 ^^
  • ?
    많은 사람들이 트럼프를 미친 노인네 취급하지만 그 정도 위치에 오른 사람이 남들이 다 아는 걸 모를리 없지요.
    과연 달러의 위기가 암호통화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걱정 반 기대 반이네요.
    달러 패권을 지기키 위해서 뭔가 준비하는게 있겠죠.
  • @뱀병장
    "2019년 부의 대절벽" 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내용은 간단히 말해 미국이 너무나 많은 양적완호(달러)로 인하여 조만간에
    버블이 터져서 세계경제가 흔들리고 제2의 경제공황이 온다는 얘기 입니다.
    저는 그래서 10년 금융위기를 예측하여 성공한 3그룹이 현재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궁금하더군요..
    여러 주기설에 따르면 2019년 부터 2022년사이에 엄청난 폭풍이 칠 것 같습니다.
  • ?
    @재스파파
    제목 보고 궁금해하던 책인데 그런 내용이군요.
    역시 역사는 반복되는 걸까요?
    저도 한 번 읽어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 ?
    재밌는 글 잘 봤습니다.
  • ?
    틴톰님 글 늘 잘 읽고 있으며, 현 인플레 상황 넘 잘 요약해 주셨습니다.해박한 지식 감탄스럽습니다 ^^
  • ?
    이제 하나하나 보면서 공부 중인데 높은 식견에 감탄하고 갑니다!
  • 정독할 만큼 가치가 높은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
    좋은 이야기 감사합니다 참 좋네요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1. 국가를 초월한 지배

      인류는 오랜 시간 동안 여러 형태의 지배를 받아왔습니다. 작은 사회에서는 족장의 지배를, 더 큰 사회에서는 지주 또는 영주의 지배를 받았죠. 그런 사회가 더욱 확장되어 국가라는 거대 사회가 발생하고 왕의 지...
    Date2018.07.30 By틴톰 Views995 Votes12
    Read More
  2. No Image

    암호화폐 생태계 7가지 난제 에 대한 개인적 생각들

    몇일전 비탈릭이 던진 질문들에 대한 개인적 생각을 공유해 봅니다. 주관적 견해 이기 때문에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다른 분들의 좋은 의견을 함께 나누며 생각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암호화...
    Date2018.07.16 By틴톰 Views1207 Votes15
    Read More
  3. 암호화폐는 가치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인가?

        암호화폐의 가치를 논하기 앞서서 암호화폐의 탄생을 역사적 관점에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역사속에 수많은 국가는 탄생과 몰락을 하였습니다. 왜? 힘을 가지고 있던 국가가 몰락을 하게 될까요? 페르시아, 바...
    Date2018.07.16 By틴톰 Views1697 Votes21
    Read More
  4. 경제위기는 시민들의 무책임과 게으름 때문?

    아르헨티나가 언제부터 인지 헤어 날수 없는 빚의 늪에 빠져 허우적 거리게 되었습니다. 이곳을 살아가는 시민의 한사람으로써 수많은 생각들과 다른 사람의 의견들을 들으면서 과연 무엇이 이곳에 위기를 가져오는 ...
    Date2018.07.10 By틴톰 Views2089 Votes20
    Read More
  5. 탈중앙화 세계는 어떤 모습일까?

      아담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이 통제하는 자유시장 경제가 부의 확대를 가져올 것 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물론 자유시장 경제는 효율성이 좋은 사람에게 자본을 집중시켜 보상을 해주었고 그 로 인해 가장 적은 ...
    Date2018.06.08 By틴톰 Views3139 Votes19
    Read More
  6. 연쇄 경제 살인마

        어느 한적하고 조용한 마을에 아름다운 가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이들 부부에게는 이제 막 20대에 접어든 딸이 2명 있었죠. 그들은 매우 아름답고 심성이 고와 마을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뒷마...
    Date2018.06.04 By틴톰 Views4337 Votes52
    Read More
  7. 차트에 뭔가 큰 세력이 보이는 듯 하군요.

        한달을 주기로 매월 6일날 정확히 최고점과 최저점을 왕복 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입된 스페인어 암호화폐 사용자 그룹에 공유된 차트를 퍼왔습니다.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이상하면서도 보이지 않는 세력...
    Date2018.05.30 By틴톰 Views6690 Votes12
    Read More
  8. IMF 의 두얼굴 : 구원자 인가? 침략자인가?

    제가 살고 있는 아르헨티나는 현재 ( 2018년 5월 기준) 외화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으며 수일만에 자국 화폐인 페소가 20% 이상의 평가 절하되어 중앙은행이 환율방어를 위해 대량의 외환을 시장에 풀어 외환보유고가...
    Date2018.05.21 By틴톰 Views2146 Votes34
    Read More
  9. 탈중앙화가 요구하는 책임, 그리고 새로 생기는 DIY 비지니스

      현재 우리는 너무 많은 권한을 특정 기관에 위임해주었습니다. 그 기관들(주로 정부)는 넘치는 권력으로 개인들의 사생활을 수시로 침해하고있죠. 사생활 뿐만 아니라 재산권이나 많은 국가에서는 개인의 생명까지...
    Date2018.05.15 By틴톰 Views1274 Votes10
    Read More
  10. 블록체인을 통한 액체 민주주의

        블록체인을 많은 분들이 경제적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듯 하여 정치적 관점에 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정부가 가진 권력은 어디로부터 나오는 것일까요?   개인들이 모여 가정을 이루고 그렇게 사회를 이루...
    Date2018.05.08 By틴톰 Views1123 Votes12
    Read More
  11. 남미를 지배하는 보이지 않는 제국

    지금 자본주의는 마치 폭주하는 기관차와 같이 제어력을 상실하였습니다. 과거 기업과 지배계층은 낙수효과를 주장하며 상류층을 위한 정책을 요구하였고 결과는 양극화의 확대였죠. 지배계층은 아무리 많은 돈을 벌...
    Date2018.05.05 By틴톰 Views4086 Votes40
    Read More
  12. 시장에서 개미가 무너질 수 밖에 없는 이유

     주식이나 선물 등 대부분의 유동성 자산의 투자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입니다.  조금이라도 정보를 더 가지고 있거나 더 빠른 정보를 습득한 사람은 매우 유리한 위치에서 투자전략을 수렵할 수 있고 당연...
    Date2018.05.03 By틴톰 Views5049 Votes45
    Read More
  13. 상대적 가치 - 불태환 화폐 vs 암호화폐

    다른 글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비트코인, 이더리움 모두 이전 저점을 계속 갱신 하며 하락아니 날개 없는 추락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암호화폐 생태계에 계신 많은 분들이 지금 멘탈이...
    Date2018.03.30 By틴톰 Views2148 Votes13
    Read More
  14. 정의(justice)를 찾아서 1 - (13세 소녀와 결혼한 22세 청년)

    기래기들 처럼 제목으로 낚시질 한번 해봤습니다. ^^  불쾌하셨으면 죄송..   사회적 정의와 경제 시스템 옛날 이야기를 잠깐 해볼까 합니다. 제가 기억도 하기 힘들만큼 어렸던 시절에 아버지쪽 조부모님은 모두 돌...
    Date2018.03.28 By틴톰 Views3556 Votes22
    Read More
  15. 과거와 미래의 충돌

        19세기초 영국에서 네드 러드(Need Lud)라는 사람 주도로 수많은 공장 노동자들이 모여서 공장을 순회하며 기계들을 파괴하기 시작합니다. 러다이트 운동이라고 불리웠던 노동자들의 움직임 이었는데 기계가 자...
    Date2018.03.15 By틴톰 Views3746 Votes20
    Read More
  16. 가장된 풍요로움 그리고 블록체인

      인류는 그 어느때보다 더 풍요로운 시점을 살고 있는듯 합니다. 세상의 모든 나라의 음식을 모두 맛 볼 수 있으며 지구의 어느 곳이라도 2틀이면 도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 어느 곳에 있는...
    Date2018.03.12 By틴톰 Views4784 Votes54
    Read More
  17. 미국은 어째서 보호 무역으로 회귀하는가?

        현재 트럼프의 경제 기조는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세계화, 자유무역 등을 통해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린 것은 미국 자신인데 세계화에 반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며 보호무역으로 돌아가는 듯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Date2018.03.08 By틴톰 Views2023 Votes18
    Read More
  18. 암호화폐 재정거래(차익거래) 실험

      개인적으로 실험한 재정거래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실험적인 목적으로 총 5회 정도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였고 평균 25% 가량의 차익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재정거래의 과정을 알아보는 실험적인 목...
    Date2018.03.06 By틴톰 Views6816 Votes42
    Read More
  19. 지역경제와 대안화폐

    과거에는 출신 성분으로 양반 또는 귀족, 평민, 노예 등으로 구분이 되어 평생 바꿀 수 없었고 그렇게 평생을 주어진 신분을 벗어 나지 못하고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지식이 쌓이고 사회가 발전하며 잘못된 관행들...
    Date2018.02.19 By틴톰 Views4373 Votes41
    Read More
  20. 암호화폐가 가져오는 경제 생태계

      과거에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의 니스를 빠르게 파악하여 그것을 시스템화 함으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조하여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던 영국의 토마스 쿡이라는 사람에 대하여 잠시 이야기 ...
    Date2018.02.13 By틴톰 Views6083 Votes3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