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tom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4 / type = READ / detected = READ
2018-02-11 01:22:48

디플레이션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image.png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상품들의 가격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벌어들이는 돈은 일정한데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비슷한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합니다.
때때로 일을 하지 않던 가족 구성원들까지 일 을해야만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플레이션을 싫어하죠. 아니 싫어하는 정도가 아니라 미워하고 증오하고 혐오합니다.

 

지난 글에서는 인플레이션에 관해 이야기 했습니다.
오늘은 그 반대 되는 개념인 디플레이션 현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현상 이라고 한 이유는 인플레이션은 대부분 경제에 대해 큰 영향을 미치는 중앙은행과 국가기관이 중심이 되어 인위적으로 만들어 지는 경우가 많지만 디플레이션은 대부분 매우 않 좋은 경제상황의 결과도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사는 곳과 인생의 대부분을 보낸 아르헨티나는 매우 재미있는(?) 사회인데 경제상황이 정말짧은 주기로 급변하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곳이죠. 이곳은 인플레이션에만 시달린 것이 아닙니다. 오랜 시간을 디플레이션에도 시달렸습니다.
디플레이션은 상품들의 가격이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물론 생산성 증가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디플레이션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전체 국가의 전반적인 소비자 물가 지수가 떨어지고 상품들의 가격은 떨어지지만 떨어지는 이유는 매우 다릅니다. 너무도 소비가 침체 되어 상인들은 마지막 수단으로 제살을 깎아 먹듯 가격을 내리는 일이 벌어지기 때문이죠.


가격이 떨어지면 돈의 가치가 올라가니까 좋은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지만 실상을 그렇게 유쾌한 것이 절대 아닙니다.


90년도 초반 극심한 인플레이션에 시달리던 아르헨티나의 물가를 안정시킨 경제정책이 있었는데 일명 “달러 태환정책” 이라고 불리웠습니다.
아르헨티나가 몇번의 화폐개혁을 통해 페소->신페소->아우스트랄 까지 3번이나 사용화폐가 바뀌는 동안 인플레이션은 더 가속되기만 했지 물가가 안정되질 않았습니다. ( 저번글에 좀더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
결국 아우스트랄 마져 버티지 못하고 또다시 화폐 개혁을 하여 페소를 만드는데 이번에는 달러와 비슷한 크기 비슷한 단위로써 마치 아르헨티나판 달러를 발행한 것과 같았죠. 이건 이름만 페소지 유사 달러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대놓고 배꼈습니다. 물론 디자인은 다르긴 했지만 그동안 전통적인 페소의 모습과는 전혀 달랐죠. 일반적으로 1, 5, 10 단위 로 동전이나 지폐가 만들어지는데 달러는 1, 2, 25, 10 이렇게 좀 다른 단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작은 디테일까지 달러의 단위를 그대로 재현하고 모든 페소는 달러와 언제나 1 대1로 교환이 된다고 정부가 보장을 하며 큰소리 쳤습니다.
그리고 모든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에 대하여 자국이 아닌 미국법에 의해 보호 받는다고 까지 발표합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채권을 발행하게 됩니다.
국가에 대한 신뢰가 바닥을 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국법이 보호한다는 부분에 매우 크게 환호하며 페소를 달러화의 동생쯤으로 생각하며 받아 들이기 시작합니다.
은행에서도 달러 계좌를 만들 수 있었고 모든 제품의 가격표기를 달러로 할 수도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간접적인 방법이지만 경제의 달러화를 선언한 것이죠. 달러도 통용화폐로 받아들이고 월세, 부동산, 상품 모든 상거래가 달러로도 가능하도록 법이 제정되었죠.
사람들은 그런 현상을 매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달러와 페소의 태환을 믿기 시작했습니다.
시장에 신뢰가 돌아오자 돈은 다시 은행으로 향했고 은행들은 사람들의 예금을 다시 대출해주며 금융권도 다시 활력을 찾게 됩니다.


그런데 타국의 화폐와 환율을 묶어 두게 되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달러나 유로를 도입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벌어지는 현상 이죠.
시장 상황에 따른 탄력적인 경제 정책이 매우 제한적이 된다는 것이죠.
( 그리스가 유로를 사용하며 겪은 상황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
달러는 미국의 화폐이고 자국 상황에 따라 금리나 환율이 조정이 됩니다. 그런데 아르헨티나는 자국 상황에 맞추어 아무런 조치를 취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미국이 정하는 정책에 그대로 따라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결국 생산성 대비 높은 인건비와 고환율로 인한여 외화 유출이 매우 심각하게 발생합니다.
자국과 외환의 환율차이라는 것이 사라진 상황이기 때문에 수입하는 것이 매우 저렴해지고 생산품의 수출은 너무 비싸지는 것이죠. 그래서 국제 무대에서 가격 경쟁력은 떨어지고 장기적으로 지탱하기 어려운 경제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초기에는 시민들의 신뢰를 얻고 많은 지하자금이 은행으로 향하여 시장의 신뢰를 얻자 해외에서 아르헨티나의 신용등급을 올려 주었습니다. 그렇게 되자 해외 차입금이 많이 유입되었죠. 그런 자금들을 바탕으로 90년도 중반까지 그런대로 경제는 잘 굴러갔습니다.
90년대 후반이 되자 외채상환이 독약으로 다가왔죠. 경제 성장률은 눈에 띄게 낮아졌고 아니 마이너스까지 기록하게 됩니다.
많은 외화유출 ( 수입, 해외관광등.. )로 인하여 시중에는 돈이 부족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유동성이 떨어진 시장은 일반적으로 국가에서 화폐 팽창을 통해 유동성을 유지하게 되지만 태환정책으로 인하여 추가 화폐발행은 외환보유고에 묶여 엄격하게 제한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대량 해고->실직->경기하락 으로 이어졌죠. 장사가 안되고 돈이 않 돌아가니 기업들과 상인들은 가격을 내리기 시작합니다.
50% 세일, 상시 60% 할인 등으로 전반적인 상품들의 가격이 하락하는 것이죠. 이렇게 디스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것도 반짝 효과 밖에 낼 수 없는 것이 아무리 가격을 내려도 이미 직업이 없고 돈이 없는 사람들에게 소비활성화를 기대하긴 어려워집니다.


아르헨티나 현지인 들에게는 거의 처음 접하는 디스플레이 션이었는데 이 기간 또한 초인플레이션 만큼이나 어려운 시기 였던 것입니다.
시장은 매우 경직되고 무엇도 안 팔리는 시기였기 때문이죠.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생필품과 아주 기초적인 식품 종류를 제외하고는 장사가 정말 안되었죠.

불경기가 몇 년간 이어지자 당시 인기를 끌며 탄생한 몇가지 업종이 있었습니다.
기업형 대형 전당포, 마이크로 크레딧( 금융권이 아닌데 매우 소액 500불~ 2000불 정도 대출하여 24개월 할부로 상환 ), 중고 매매상점 같은 불활형 업체들이 성행했습니다.


이때 틈새시장을 개척하여 매우 성공을 한 몇몇 업체들이 당시 신문에 소개 되었는 부에노스아이레스가 예전에는 매우 잘살던 도시였기 때문에 매우 희귀하고 고가의 골동품을 많이 구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1920년도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 라 던지 2차세계대전 당시 사용하던 축음기, 이태리 장인이 만든 고급 원목가구 등등…
이런 고가의 골동품들을 헐값에 사들여 유럽 및 북미로 매우 비싸게 판매하여 떼돈을 벌 수 있게 된 것이죠.
( 물론 해당 업체들은 경기가 회복 하며 금새 시장에서 사라졌습니다. )


이런 것을 보면 어떤 상황에도 기회를 찾는 사람들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민들은 직장을 잃었고 간신히 직장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도 월급은 낮아졌습니다. 시장은 위축되고 그 작용으로 디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상황은 나아지질 않고 거리에 묻 닫는 가게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언급하였지만 인플레이션은 돈의 가치가 매일 떨어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돈을 있는 대로 모두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장사는 오히려 너무 잘돼서 문제가 되죠. ( 물론 생필품 중심이긴 합니다. )
그러나 디스플레이션을 맞이한 경제는 상품 가격이 계속 낮아지다 결국 원가 이하로 판매하는 상황이 옵니다. 더 이상 스톡에 있는 물건이 판매되질 않고 유지도 안되는 업소를 정리하기 시작합니다. 눈물의 점포 정리가 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런 사람이 시장에 넘치게 되니 전체 물가지수는 매우 낮아지는 것이죠.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 2001년 매우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맞이하게 되고 돈이 말라 버린 국가에선 현금 인출 제한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 뭐 지금 같은 상황이면 대부분의 지출을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큰 동요가 없었을지도 모르지만 당시 아르헨티나 국민의 10% 만 신용카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점의 30% 정도만 신용카드 거래가 가능했죠. 그러다 보니 인출 제한으로 인한 폐해는 매우 심각했습니다. )
ATM기를 통해 하루 200불 가량밖에 인출하지 못하도록 모든 은행들을 통해 조치를 취했고 불안감을 느낀 시민들은 모두 은행앞에 줄을 서서 매일 같이 ATM의 현금이 동날 때까지 인출 러시가 벌어졌습니다.


달러와 마찬가지 라던 정부는 약속을 깨고 달러화 인출은 금지해 버리게 되고 불안감을 느낀 시민들은 암달러 상으로 달려갔죠. 암달러는 각격이 치솟기 시작해 1달러를 1.8페소까지 지불해야 할정도가 되었습니다.
시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했고 대통령궁 앞에서 대규모 시위가 벌어집니다. 야당 정치세력은 이런 불만을 이용해 시위대 속에 건달 조직을 이용해 폭력시위로 변질 시켰고 정부의 강력한 진압으로 사망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은행들 앞에 몰려가 유리창을 깨고 ATM기를 파괴하는 등 극심한 혼란이 발생합니다.

image.png

급기야 계엄령까지 선포하게 됩니다. 사망사건 이후 시위대는 더욱 불어나고 경찰력으로 진압이 불가능하자 군부에게 지원을 명령하지만 군부는 폭력진압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히게 됩니다.

그러자 대통령은 임기 1년 5개월을 남기고 사임을 선언하고 대통령궁을 떠나게 됩니다.
이후 엄청난 혼란의 시기가 있어서 2001년 12월 사임이후 2002년 1월 초까지 약 10일 동안 대통령이 5번 교체 됩니다.

 

  1. 선출된 현직 대통령 사임 (Fernando de la Rúa, 2001년 12월 20)
  2. 상원의장 대통령 임명, 3일 후 사임 (Ramón Puerta, 2001년 12월 20 – 23일)
  3. 산후한 주지사에게 대통령 임명, 1주일후 사임( Adolfo Rodríguez Saá, 2001년 12월 23 – 30일 )
  4. 하원의장 대통령 임명, 3일 후 사임 (Eduardo Camaño, 2001년 12월 30일-2002년1월 2일)
  5. 부에노스아이레스 주지사 출신 하원의원 임명, ( Eduardo Duhalde, 2002년 1월 2일 – 2003년 5월 )


아마 기네스북에도 등제 되어있을 것입니다. 10일 동안 대통령이 5번 바뀐 국가로 말이죠.
이렇게 디플레이션의 결말이 어떤 지 아르헨티나를 통해 보 실수 있었습니다.


초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모두 그리 즐거운 상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화폐의 무한 팽창도 매우 위험하지만 이렇게 특정 규칙에 묶여 있어 국가가 경제상황에 맞게 화폐정책을 펼치지 못하는 것 또한 위험하다는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비트코인이 국가 화폐를 대체하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비트코인은 발행량이 정해져 있고 그 이상 발행할 수 없다는 점에서 디스플레이션 화폐입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속도가 빨라지고 수수료가 저렴해 진다 하여도 전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분량에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에 맞는 용도별로 탄생한 여러 알트코인들과 함께 생태계를 만들어 가게 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이 최초의 암호화폐이고 그 상징성이 매우 크지만 비트코인만으로 경제 시스템을 유지하기에는 매우 부족하게 되는것이죠.


그러나 아직 너무도 초기의 실험적인 암호화폐세계에서 경제적 효과를 미리 예측 하기란 너무도 어려운 일입니다. 암호화폐들은 일반적인 화폐와는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아니 화폐라고 볼수도 없는 새로운 가치 수단이기 때문에 그 정확한 사용 용도와 앞으로의 새로운 가능성이 계속 발굴되고 있는 시점에서는 모든 것이 실험적이고 직접 부딪혀 보기 전에는 알수 없는 것 투성 입니다.


이렇게 미지의 세계로 향하고 있지만 그 수많은 가능성들이 가져올 미래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수많은 불합리성이 조금이라도 줄어들 것 이라고 믿기 때문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는 것 아닐까요?

스팀잇 블로그 :  https://www.steemit.com/@tintom

13

틴톰님의 서명

부에노스아이레스에 거주중입니다.
경제,사회,교육,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때는 개발자 였습니다.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ARBURB4U03nDX0Hw0OTUrQ?view_as=subscriber

 

Attachment
첨부 '2'
댓글 13
  • ?
    디플레 화폐 리플도 있어요!! ㅎㅎ
  • ?
    @감자형님

    혹시..
    현재 미국, 중국의 경재 전쟁의 일환으로 차이메리카의 붕괴까지는 아니더라도
    불똥이 튀어... 코인에게 어떠한 영향이 될지 예측 가능할까요? 경제학적으로? ^^;;
    중국이 미국 채권 매도가 임박한듯한데... 거기에 미국의 경재 성장기에 절묘하게 약달러 지지까지..
    frb는 어떻게 글로벌 경재를 연착륙 시킬지....

    채권수익률 오르니 증권 무너지는데...
    뭐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요?

    요약 :: 중국 채권매도 + 셧다운 + 약달러 => 증시와 코인의 영향???

  • @감자형님

    질문을 주셔서 뇌피셜 수준의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핫머니의 이동은 언제나 있어 왔죠.
    그때 그때 가장 큰 수익율을 주는 곳으로 몰리고 빠지고 합니다.

    하지만 한,중,일 의 투기성향이 강한 자본은 생각 보다 그리 큰 볼륨을 차지 하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코인 세계를 살펴 보시면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의 이상을 보고 장기 투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윙클보스 형제 같은 사람들이죠. 그런 사람들이 지탱하고 있는한 0으로 수렵하는 일은 절대 없을것 같습니다.
    즉 핫머니로 인한 영향이 그리 크진 않을것 같습니다.

    중국또한 미국 채권의 매도를 신중하게 해야 하죠. 대량 매도에 나설경우 시장에 충격을 줘 자신들 스스로가 가장큰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 가장 많은 채권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
    경제 전쟁으로 표헌되긴 하지만 미국 입장에서 현재 중국을 견재할 이유가 전혀 없죠. 자신들이 발행하는 채권과 달러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시장이기 때문이죠. 악어와 악어새 처럼 세계 경제는 공생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이제 전쟁이라는 표현은 그리 적적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중국이야 계속 미국을 견재하는듯한 제스쳐를 취하고 있지만 뭐 견재 가능한 상대도 아니죠. 그렇지만 그렇게 미국을 미래의 적인듯이 행동하면서 자국 국민의 결집을 노리는 정치적 쇼가 아닐까 합니다.

    현대 경제는 이제 너무 복잡하게 얽혀서 서로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느 한곳이 무너지면 나머지가 건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미국같은 규모가 무너진다면 그 충격은 상상할수도 없겠죠. 중국또한 마찬가지 이죠.

  • ?
    역시 재밋는글 감사요
  • 좋은글이네요 그래서 비트코인이 디지털골드로 불리는게 아닐까요
  • 말하자면 디플레이션이 거의 2008년 금융위기처럼 사람들이 가치가 낮아진 현물을 마구마구 내던지는것이군요...

    싸다고 좋은게 아니고 말이죠... 현실에서는 더욱더 싸진 물건을 살 돈도없고, 살수있는 사람들은 더 싸지기만 바라고있고
    결국 시장붕괴...
  • ?
    아르헨티나로 보는 디플레이션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이네요.
    영국에 패전이나 여러 이유가 있지만 통용화폐에 미래없는 정책이 과거 선진국의 끊임없는 추락한 사례를 보여주네요.

    암호화화폐나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 삶에 미래의 수단이지 목표와 행복의 척도는 아닐 듯 합니다.

    당장은 화폐 관련 기술과 증명 약속 정도로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도 필요수단이 될겁니다. 하지만 대다수가 핸드폰마저 없는 곳이라면?...ㄷㄷ

    기술에 앞서 최소한의 부의 공평함이 있어야 하는데. 곰곰히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그것을 다루는 기술자와 정치인, 선도했던 투자가의 올바른 의지가 곧 좋은 도구로 만인의 편리함과 인류의 진보로 이어지길 기원해봅니다.

    그리고 한개인이 잘못을 하여도 항상성을 지닌 건강한 사회는 돈이 아닌 공동 의식과 올바른 정책과 정의로운 책임감에서 비롯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기술에 열광하며 먼저 다가올 기술에 관심가지니 수시로 핸드폰으로 거래시세와 정부정책과 헛기침하는 정부 관료 관련 기사를 보는 이유입니다.

    틴톰님은 글을 너무 이해쉽게 쓰십니다.

    코인시세며 채굴기와 투자금액에 씨름하는 모두는 아니지만 땡글님들과 저게
    잠시나마 욕심을 버리고, 소소하게 한박자 쉴수 있는 인문학적 게시글 너무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꾸벅!
  • @소시민
    정치인들의 무능력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절대로 리셋되지 않는 악성 채무 때문이죠.
    사람에게 발생하는 채무는 그 사람이 죽으면 끝나지만 국가의 채무는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끝나지 않습니다.
    2001년 경제위기의 원인도 그 내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40년도 넘은 군정당시의 채무가 수십배로 불어나 매번 아르헨티나의 경제 성장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빛을 값기 위해선 또 다시 빛을 내주고 그 돈으로 이자를 지급합니다. 차입되는 자금의 70% 이상을 과거 채무 이자 지급에 사용하고 실제로 경제 활성화에 투입되는 돈은 얼마 않되는 실정입니다.
    이런 형태로 대부분의 남미 국가들은 선진국들에게 착취당하고 있죠. 아마 자본 주의 시스템이 끝나는 날까지 이런식의 착취가 이어지지 않을까 하고 추측 합니다.
  • 진중한 글 , 감사합니다.
  • ?
    글 잘읽엇습니다. 감사합니다.
  • ?
    몰랐던 부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게 해주시는 좋은 글들 늘 감사합니다
  • ?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직접 겪은 이러한 정보는 참으로 소중한 길잡이네요
    무엇보다 교과서나 전문서적보다 이해가 훨씬 쉽습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1.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상품들의 가격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벌어들이는 돈은 일정한데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비슷한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합니다. 때때로 일을 하지 않던 가족 구...
    Date2018.02.11 By틴톰 Views3536 Votes36
    Read More
  2. 사람이 사라지는 농장 그리고 공장

        제가 살고있는 부에노스아이레스라는 단어는 “좋은공기”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도 이름과 주 의 이름이 동일 합니다. 서울 과 경기도 가 같은 이름이라는 것이죠. 부에노스아이레스 시 부에노스...
    Date2018.02.06 By틴톰 Views8587 Votes122
    Read More
  3. 인플레이션, 하이퍼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대부분의 국가가 겪고 있는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나라가 연 3~5% 대의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왜 발생하는 것일 까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일단은 통용되는 ...
    Date2018.02.03 By틴톰 Views4393 Votes36
    Read More
  4. 거품 릴레이 : 달러->유로->엔->위안->원화

      지금 세계는 누가 돈을 더 많이 찍어내는지 대회라도 열린 것 같습니다. 2008년 서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굵직한 은행 몇 개 망했죠. 그리고 나서 금융의 종말이 왔네 어쩌네 하더니 돈을 쉴 새 없이 찍어 내기 시...
    Date2018.01.30 By틴톰 Views5303 Votes48
    Read More
  5. 암호화폐 투자 훈련

      사실 투자 노하우라고 할것도 없는 것이지만 초보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될수 있을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투자 전문가분들에게는 보잘것 없는 내용입니다.   암호화폐의 세계가 투기의 장이 되어있습니다. 사...
    Date2018.01.27 By틴톰 Views7435 Votes38
    Read More
  6. 부의 이동 : 세력의 움직임

               주변의 누군가를 매우 부러워 하거나 선망의 대상이 있으면 많은 사람들은 그 대상을 따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한 능력이 없는 우리는 그들과 비슷한 행동을 하면 비슷한 결과를 도출할수 있을 것이...
    Date2018.01.26 By틴톰 Views7422 Votes37
    Read More
  7. 디지털 세계속의 신대륙 – 암호화폐/블록체인

                 1492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스페인 이사벨라 여왕의 투자로 대 항해를 시작하여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하게 됩니다.   미지의 세계를 발견하기 위해 수많은 희생과 살육이 있었지만 유럽 백인들이 ...
    Date2018.01.25 By틴톰 Views2132 Votes18
    Read More
  8. 암호화폐를 블록체인과 분리할 수 없는 이유 : 퍼블릭 체인과 프라이빗 체인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분리는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암호화폐를 제거한상태로 블록체인을 유지할 불특정 다수의 참여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채굴이라고 이름이 붙어있기는 하지만 ...
    Date2018.01.24 By틴톰 Views3522 Votes29
    Read More
  9. 암호화폐 : 해킹의 위협

    암호화폐가 가진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치 또한 나날이 상승하고 있죠. 그렇게 가치가 상승하는 동안 사이버 범죄자들 또한 그 기술을 나날이 발전시켜 일반개인들이 방어 하기 힘든 여러가...
    Date2018.01.16 By틴톰 Views5071 Votes37
    Read More
  10. 암호화폐 억제, 차익 거래 : 기본도 이해하지 못한 정부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암호화폐를 악으로 규정하고 어떻게 든 제거하려고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것들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지금까지 있어왔던 가치 수단...
    Date2018.01.13 By틴톰 Views7249 Votes36
    Read More
  11. 부의 이동 : 이미 짜여진 각본 그리고 차익거래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돈이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 있는 거의 모든 것 을 돈으로 살수 있기 때문이죠. 이 세상에 있는 거의 모든 것에는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가격은 시시...
    Date2018.01.03 By틴톰 Views9126 Votes62
    Read More
  12.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준 사건들..

      누구나가 알다시피 최초의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입니다.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는 아직까지 그 어떤 암호화폐도 능가할 수 없으며 오랜 역사와 함께 수많은 사건들을 겪어 왔습니다. 오늘 그 비트코인...
    Date2017.12.27 By틴톰 Views6204 Votes60
    Read More
  13. 지하경제 - 암시장 과 암호화폐

       세계 어느곳에도 지하 경제가 없는 곳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진국은 GDP 대비 10% 정도를 지하경제 규모로 산출합니다.    이전 포스팅에도 지하경제에 관해 다루긴 했지만 오늘은 좀더 세분화되어 무엇이 지...
    Date2017.12.23 By틴톰 Views3630 Votes22
    Read More
  14. 학교에서 금융교육 과정은 왜 없는 것인가?

      한때 매우 유명했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이 있었습니다. 모두가 부자가 되고 싶은 꿈을 꾸며 그 책은 한동안 베스트 셀러 반열에 올랐었죠. 책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 책에서 하고자 하는 이...
    Date2017.12.22 By틴톰 Views3344 Votes39
    Read More
  15. 암호화폐의 가치 평가 기준은?

          투자를 하거나 물건을 구입을 할때 각자 기준에 맞추어 가치 평가를 하고는 합니다. 대부분 가치평가라는 것은 자신의 행동 반경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이나 행동반경을 벗어나는 사물들에 대한 ...
    Date2017.12.21 By틴톰 Views6143 Votes42
    Read More
  16. 암호화폐에 열광할 수 밖에 없는 슬픈 현실

        정치나 사회적으로 크게 두분류로 나누게 됩니다. 우리는 그것을 진보와 보수 라고 부르죠. 그럼 무엇때문에 진보와 보수가 발생할까요?     보수라고 하면 대부분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 입니다. 무엇때문에 변...
    Date2017.12.20 By틴톰 Views8634 Votes72
    Read More
  17. No Image

    해킹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중입니다.

       여기 링크로 들어가셔서 한줄씩 채워주시면 됩니다.    꼭 자신이 당한게 아니라 주변의 아는사람이나 친구, 등의 사례도 올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최근 너무많은 해킹 사건이 있어서 보안을 위해 추후 사...
    Date2017.12.19 By틴톰 Views2608 Votes10
    Read More
  18. 정보의 확산을 통해 알아보는 부의 이동과 암호화폐

       인간사회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일들은 정보와 매우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남들이 없는 중요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것은 엄청난 소득을 가져다 줄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새로운 정보에 ...
    Date2017.12.19 By틴톰 Views1402 Votes4
    Read More
  19. 암호화폐 둠스데이 [소설] - 달러의 패권을 지키기 위한 "암호화폐 말살"

    ( 지금 이글은 완전히 허구로써 개인적 상상에 불과합니다. ) "최선을 기대하고 최악을 대비하라" 는 명언을 생각하며 가상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때 종종 당근과 채찍...
    Date2017.12.18 By틴톰 Views1789 Votes2
    Read More
  20. 부동산을 통해 살펴보는 부의 이동과 암호화폐

           제가 성인이 되고 경제에 대한 모든 개념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배웠기 때문에 이곳 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는 수많은 경제 위기가 있었고 겪을 당시에는...
    Date2017.12.17 By틴톰 Views8525 Votes6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