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tom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누구나가 알다시피 최초의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입니다.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는 아직까지 그 어떤 암호화폐도 능가할 수 없으며 오랜 역사와 함께 수많은 사건들을 겪어 왔습니다.

오늘 그 비트코인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과 가치가 발생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다른 암호화폐 들의 가치를 가늠할수 있는 지표가 될수도 있을것입니다.

해당 사건들과 비교하기 위해 해당 시점의 차트도 함께 포함시켰습니다.

비트코인의 시작

비트코인의 창시자는 사토시 나카모토 라는 익명의 프로그래머가 2008년 10월경 논문을 인터넷에 공해합니다. 그리고 관심을 가진 다른 여러 프로그래머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죠.
이때까지 아직 완성된 프로젝트는 아니었고 처음 채굴이 된 것은 2009년 1월 이었고 이때 생성된 블록을 제네시스 블록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같은달 처음으로 테스트 전송이 이루어집니다.

비트코인 피자데이

2009년 5월22일 은 비트코인을 이용한 최초의 실물과의 교환 거래가 이루어 지는데 실험적으로 진행된 일이었고 특별히 비트코인의 가격을 계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1만 비트코인과 피자 2판이 거래됩니다. 당시 피자가격을 계산하자면 스페셜 피자 한판이 약 15달러 x 2판 = 30달러 즉 1비트코인당 0.3 센트의 가격으로 간주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0년 SlashDot라는 포럼에 비트코인에 대한 소개글이 올라오면서 사용자가 급증하기 시장했습니다.
2010년 7월달이 되자 비트코인의 가능성을 미리 파악한 Jed McCaleb( P2P 다운로드 툴 이동키2000 제작자)은 Mt.gox 라는 거래소를 설립하여 신용화폐와 비트코인을 거래할수 있도록 합니다.
아직까지 화폐로서의 사용처가 미미 했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치는 큰 변동을 겪지 않았습니다.
이때 비트코인의 가격은 0.07 달러 수준이었습니다.

image.png

1 비트코인 = 1 달러

2011년 놀라운 곳이 생겨납니다. 실크로드 라는 익명 상거래 웹사이트가 생겼습니다. 당시 27살이었던 로스윌리암 울브릭트 (Ross William Ulbricht) 는 비트코인이라는 새로운 도구를 이용하여 완벽히 익명으로 그 어떤 것이라도 거래할 수 있는 불법 상거래 사이트를 만들게 되었던 것이죠.
이 실크로드에서 마약, 총기, 불법 동영상등 수많은 암흑가의 물건들이 거래되었고 이것은 비트코인에게 새로운 생명을 불어다 주었습니다.

이전까지는 실험적이고 재미있는 전자화폐였다면 이제는 실물상품과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이었죠. 그래서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불법 상품들을 구매하려는 수요자들은 mt.gox 에 기꺼이 현금을 지불하고 비트코인을 구매하게 됩니다.

실크로드 덕분에 비트코인은 1비트 = 1 달러 에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추후 실크로드 서버는 FBI 에게 2013년 7월 해킹 당하여 소유자 정보등 여러가지 정보를 노출하게 되고 운영자는 체포되어 종신형을 선고 받게 됩니다. 그는 완벽한 자유를 실현시키기 위한 곳이었다고 항변했지만 자유보다는 큰 돈을 벌어들이는 사업가가 되었군요.자유와 범죄를 혼동하면 않 되는 것이죠.
3년동안 무려 1500만건 이상의 거래가 발생했고 1백만명 가까운 가입회원이 있었다고 합니다.

image.png

최초의 비트코인 폭등 과 폭락

타임즈 는 2011년 4월 기사에 온라인 캐시 라는 제목으로 비트코인을 소개 합니다.
기사 원문은 여기 http://techland.time.com/2011/04/16/online-cash-bitcoin-could-challenge-governments/
이 기사를 통해 수많은 일반인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며 5월부터 비트코인은 엄청난 폭등을 하게 됩니다. 4월 18일 1달러 였던 비트코인은 6월 9일 28불 까지 무려 28배 폭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가격이 폭등하자 해커들은 새로운 공격 목표로 비트코인을 주목하기 시작했죠.

Mt.Gox 가 6월 말 해킹을 당하여 피해자가 속출합니다. 이런 해킹피해글이 인터넷에 올라오면서 가치는 폭락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11월 에는 다시 2불까지 내려가는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image.png

온라인 도박 사이트 “사토시 다이스”

2012년 4월에는 비트코인으로 배팅할수 있는 도박사이트 사토시다이스가 설립되어 매우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한때 사토시 다이스로 인한 트랜젝션이 전체 비트코인 네트워크 트래픽의 과반을 차지하게 될정도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게 됩니다.
5월경 1비트코인 가격이 5불선에 거래되었다가 사토시 다이스에서 배팅하려는 유저들의 급증으로 비트코인은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여 8월에는 13불에 도달합니다.

최초의 ICO 마스터 코인

최초로 비트코인으로 모금을 진행한 Mastercoin 프로젝트가 2013년 6월에 공개 되었습니다.
ICO ( Internet Coin Offering ) 이라는 것이 마치 기업 공개 IPO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형태의 새로운 가치수단인 비트코인을 투자하고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코인을 받는 형태 였습니다.
이 ICO 로 Mastercoin 프로젝트는 5000비트코인가량을 모금하였고 달러로 약 50만불에 해당하는 금액이었습니다.
이로써 암호화폐의 새로운 사용처가 발생하였고 암호화폐로 투자활동을 할수 있다는 매우 큰 의미의 프로젝트 였던 것입니다.

image.png

상상을 초월한 폭등 : 비트코인 1천불을 넘다.

2013년은 비트코인에게 기념비적인 사건이 발생합니다.
4월 9일경 230불 까지 폭등했던 비트코인은 이후 100불 ~ 120불 사이를 왔다 갔다 합니다.
그리고 11월이 되자 엄청난 속도로 폭등하기 시작하여 1200불 가까이 도달합니다.
이때 왜 폭등하게 되었는지 세계 상황을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2008년부터 유로존에 편입된 그리스는 재정상황이 점차 악화되어 2012 부도 직전 까지 내몰리게됩니다. 그러자 국제 사회에 구제금융을 신청하게 되는데 구제 금융의 대가로 조세피난처로 유명한 키프러스 섬에 도피되어 있는 자산에 세금을 물리도록 요구하게 됩니다.
그러자 그곳에 들어가있던 자금들이 대거 은행을 빠져나오게 되는 초유의 뱅크런이 벌어집니다.

그리고 갈 곳을 잃은 엄청난 자금들이 익명성이 보장되며 국가의 통제로부터 벗어난 비트 코인에 주목하게 되죠.
키프러스에 들어가 있는 자금들의 상당수가 러시아인들의 자금이라고 합니다. 이 자금들이 비트코인으로 몰리기 시작하면서 비트코인이 폭등을 하게 된 것으로 추측할수 있습니다.
그렇게 신고점을 갱신하며 비트코인은 1200백불 이라는 엄청난 가치에 도달합니다.

image.png

Mt.Gox 의 파산 과 폭락

세계 최대의 비트코인 거래소 mt.Gox 가 파산을 결정합니다. 2014년 2월 28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해킹으로 사용자의 비트코인 75만개와 mt.Gox 자체 보유코인 10만개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위의 차트를 보시면 이로 인해 비트코인은 폭락에 폭락을 거듭하여 년말에는 319불선으로 추락합니다.

비트코인 세계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Mt.Gox (전세계 비트코인의 70% 를 거래) 의 파산으로 사용자들은 매우 큰 피해를 입었고 그로 인해 전체적인 비트코인 생태계 모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때 이후 전고점에 다시 도달하기까지는 무려 2년 가까운 기간이 걸립니다.

중국 규제

2014년 3월에는 중국에서 규제를 발표합니다. 거래소들의 은행 계좌를 패쇄한다고 발표하여 Mt.Gox 파산과 함께 생태계의 희망을 꺼뜨리게 됩니다.
제도권에서의 본격적인 비트코인 견제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추락과 회복을 반복하는 매우 불안한 상황을 이어갑니다.
그러나 하반기에 이르러 DELL 이나 paypal 같은 업체들의 비토코인 지원발표와 함께 암흑속에서 한줄기 희망의 빛을 줍니다.

강력한 암호화폐 플랫폼 이더리움의 ICO

2014년 에는 않좋은 소식들이 많았지만 7월 22일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 세일을 시작하여 3만개 가량의 비트코인을 모집한다. 당시 비트코인 시세로 690만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확보하고 비탈릭은 이더리운 개발을 시작합니다.
몇 년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됩니다.

지속적인 해킹의 위협

2015년이 되자마자 않좋은 뉴스가 떴습니다. 유럽의 최대 거래소인 Bitstamp 가 해킹을 당하여 1만9천 비트코인을 탈취당합니다.
Mt.Gox를 기억하던 유저들은 또 다른 공포에 휩싸이며 300불대의 비트코인이 170불대로 추락합니다.
개인들을 이어주는 서비스 Local Bitcoin 과 중국의 거래소 B.Ter 또한 해킹피해를 당합니다.
엄청나게 가치가 상승한 비트코인은 사이버 범죄자들의 새로운 돈벌이 수단으로 등극하며 수많은 해커들과 일부 국가들의 국가차원에서 해커들이 동원 되었수도 있다는 의혹이 있었습니다.

image.png

브렉시트 와 비트코인

2016년 전세계 제 2의 금융선진국 이자 세계 5위의 경제 대국, 유로존 주요 회원국인 영국에 엄청난 소용돌이 속으로 들어갑니다.
당시 캐머론 총리와 야당의 정치 투쟁으로 (유럽의 난민 처리 문제와 유로존 분담금등의 문제) 캐머론은 뜬금없이 브렉시트를 국민투표로 밀어 붙이게 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반작용과 극렬한 국민의 대립으로 유로존 모두 불안감에 휩싸이며 비트코인 시세가 영향을 받기 시작합니다.
차트를 보시면 5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브렉시트의 불안감이 시세에 반영되기 시작합니다. 유로존 경제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비트코인은 폭등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이미 비트코인은 안전자산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판단 됩니다.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 충격과 공포의 브렉시트 국민투표는 브렉시트즉 유로존 탈퇴로 결정되고 비트코인 시세는 오히려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후 쭈욱 상승하여 2016년 12월 말에는 전 고점을 회복합니다.



image.png

다자간 자동금융정보 교환협정

2017년에는 전체 암호화폐 세계는 무한한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비트코인은 1천불 선에서 한해를 시작하여 제가 글을 쓰는 시점 12월 에 2만불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무려 20배성장을 하고 제도권에서 속속 인정하는 분위기가 있었죠.

올해 성장에는 몇가지 정치적 중요사건이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이 되는데 그중 한가지가 다자간 자동금융정보 교환협정 이 시행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https://steemit.com/coinkorea/@tintom/5hx4wz
이 협정으로 인하여 거주국가에서부터 도피 되어 있는 자금의 정보가 낱낱히 공개되어 마땅히 숨을 곳을 찾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9월부터 시행되기로 되어있었지만 5월부터 차트에 선 반영되어 전반적인 암호화폐들의 가격이 폭발적으로 성장합니다.

제도권에 진입

비트코인에게 여러가지 호재가 있었는데 그중 가장큰 관심을 일으켰던 것은 시카고 선물거래소 CME 에 상장되어 거래가 된다는 소식이 있었고 12월 정식으로 거래가 시작됩니다. 이와 시카고 옵션 거래소 CBOE 에서도 상장되는 등 비트코인 가격상승에 불을 지펴 하늘로 하늘로 날아가 2만불 시대를 열게 됩니다.
 

이정도 사건들이 제가 파악한 중요 사건 일지 입니다. 이 것 말고도 다른 사건들이 있지만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은 임의로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파악하지 못한 중요 사건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의견을 넘겨주시면 참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잇 블로그 : https://steemit.com/@tintom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11
댓글 24
  • ?
    주요사건들을 잘 정리해주신거같네요 잘읽었습니다!
  • ?
    와 비트의 역사가 한 눈에 들어오네요
    이러한 긴 여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네요
    앞으로도 흔들릴 일들은 있겠지만 지금처럼 항상 이겨내고 살아 남을거라 믿습니다
  • 성의와 초보자를 위한 배려있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잘읽었습니다
  • ?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었습니다.
  • 기본적이면서 꼭 알아야하는 정말 중요한 내용 귀한 시간내서 잘 정리해 주셨네요 '5번째 좋아요' 눌렀습니다~!

  • ?
    넘넘 감사합니다.
  • ?
    제가 봤을땐 세그윗이 없네요.
    btc-bch관련한 부분은 올해도 내년도 계속ㅇ갈것같은데요... 끝나지않은ㅇ전쟁ㅇㄷㄷ
  • @HexDeKor
    그렇군요. 올해 상당히 이슈가 되었던 사건인데.. 상대적으로 차트에서 매우 큰 움직임이 있었던 사건 위주로 정리를 하다 보니 세그윗을 건너뛰었네요.
  • 글 잘읽었습니다.^^ 전 비트코인의 탄생이 된 뒷배경에는 선량하지 않은 목적도 숨어 있다고 생각합니다....뭐 그걸 정돈하지 않은채 쓰는건 정성껏 작성하신 글에대한 예의가 아닌것 같고 hidden web이 2001년에 개발 되었고...그리고 2009년 비트코인 ,2011년 2월 hidden web의 market place가 첫 등장했죠. 결제수단은 비트코인,지금 시점에 수많은 crypto pimp들이 있고, 기존 시스템에 잘 안착하게된 IT nerdy들의 white crime산업이 되어버렸죠. 틴톰님의 정성스런 글에 부정적견해를 피사 하고자함은 아니구요^^,히스토리에 대한 저 1인의 생각도 적어 보는 의미입니다.

  • @bypass486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사토시가 의도한 일인지는 모르지만 아나키즘과 범죄는 종이 한장 차이 인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님이 말씀하신 숨은 의도 가 충분히 가능한 가설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는 좋은 방향으로 포장되어 있고 저또한 좋은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개발 동기나 의도하는 바는 제가 생각하고 싶어한다고 해서 선량해지는 것은 아닐테니까요.

    아직까지 이렇다할 밝혀진 자세한 정보가 없으니 알려져있는 사실들로만 이렇다 저렇다 추측만 해볼뿐이죠.
  • @틴톰

    사토시가 아나키스트 사상가라고 정확히 증명되지도 않았지만. 신용관계가 없는 1회성 거래의 도구로써 비트코인은 과거의 independent 했던 시절부터 문제없이 잘 기능되어 왔습니다....저도 물론 비트코인의 팬이긴 하지만,지금은 제 시각에선 비트코인은 자본주의의 인질이 되어 가는것 같습니다.

  • 비코의역사네..
  • 깔끔히 정리된 비트코인 히스토리 잘 읽었습니다^^ 역시나 한국의 "암호화폐 붐~, 김프 등등"은 이야기거리에 들어가지도 못 할 이슈군요 ㅎㅎ 위에 댓글에도 있듯이 비트코인캐시의 출현도 기록할만한 사건 및 앞으로의 관전(?)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 고맙습니다~잘 읽었습니다^^
  • ?
    2018년 주요 예정 : 나스닥 등록
  • 정성스러운 글 감사합니다
  • 비트코인 플레티늄 ㅡㅡ1818ᆢ잘읽었습니다 

  • ?
    일본에서 올해 4월 비트코인을 거래수단의 하나로
    인정한 법안발효도 1000불 > 2000불으로 영향을
    꽤 미친것일까요?
  • 통찰력이 참 뛰어난 글 이네요. @틴톰의 글에 추가로 첨언 좀 하겠습니다.

    키프로스 사태로 인하여 비트코인의 시세가 오른 사실을 조금 더 파헤쳐 보면 근본적인 이유는 러시아 부호 (중앙아시아 내륙의 풍부한 천연 가스 유통권 장악)들의 헷지성 자금들이 키프로스 은행에 대거 예치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때 키프로스에 금융위기가 닥친 상황은 바로 러시아 부호들이 대거 예치한 키프로스의 은행들이 그리스 은행들에 투자를 많이 했던 상황이었고 그리스의 금융위기 초래가 바로 도화선이 된 꼴이죠. 전체 세계 경제 흐름을 놓고 본다면 이러한 인과관계로 인하여 결국 비트코인이 전세계 안전자산으로 평가되기 시작했다는 점이 참 재밌는 대목입니다.

    인간이 살면서 꼭 필요한 식량 패권, 그리고 인류의 기술 진보가 이루어 낸 삶의 질의 향상, 이러한 인류 발전에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는 중동의 오일 패권들과 러시아 및 중앙 아시아의 천연가스 패권, 이러한 에너지로 인하여 이뤄지는 세계 경제의 흐름에 관한 @틴톰님의 뛰어난 글 솜씨와 예리한 판단이 섞인 글이 읽어보고 싶습니다. ^^

    원래 이곳에 이런 저런 글을 잘 안 쓰기로 다짐했지만, @틴톰님의 오늘 글을 읽고선 로그인을 안 할수가 없는 글이네요. 나중에 지금까지 쓰신 칼럼들을 책으로 내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여기 예약 구매자 한 명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틴톰님 정말 식견이 넓으시네요.. steemit 올리신 글은 더하구요.. 틈틈이 읽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쭉~ 읽다보니 주마등처럼 사건들이 스쳐가네요~ 정리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내년엔 진짜 판이 시작될것 같네요 ^^ 건승하시길~!
  • ?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역사를 한눈에 볼수있어서 좋네요
    감사합니다
  • ?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드라이브하면서 주변 경치를 보는듯 했어요
    내용과 전개구성이 굿입니다 ~~^^

  1. 암호화폐 : 해킹의 위협

    암호화폐가 가진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치 또한 나날이 상승하고 있죠. 그렇게 가치가 상승하는 동안 사이버 범죄자들 또한 그 기술을 나날이 발전시켜 일반개인들이 방어 하기 힘든 여러가...
    Date2018.01.16 By틴톰 Views5005 Votes37
    Read More
  2. 암호화폐 억제, 차익 거래 : 기본도 이해하지 못한 정부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암호화폐를 악으로 규정하고 어떻게 든 제거하려고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것들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지금까지 있어왔던 가치 수단...
    Date2018.01.13 By틴톰 Views7180 Votes36
    Read More
  3. 부의 이동 : 이미 짜여진 각본 그리고 차익거래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돈이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 있는 거의 모든 것 을 돈으로 살수 있기 때문이죠. 이 세상에 있는 거의 모든 것에는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가격은 시시...
    Date2018.01.03 By틴톰 Views9052 Votes62
    Read More
  4. No Image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준 사건들..

      누구나가 알다시피 최초의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입니다.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는 아직까지 그 어떤 암호화폐도 능가할 수 없으며 오랜 역사와 함께 수많은 사건들을 겪어 왔습니다. 오늘 그 비트코인...
    Date2017.12.27 By틴톰 Views6124 Votes60
    Read More
  5. 지하경제 - 암시장 과 암호화폐

       세계 어느곳에도 지하 경제가 없는 곳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진국은 GDP 대비 10% 정도를 지하경제 규모로 산출합니다.    이전 포스팅에도 지하경제에 관해 다루긴 했지만 오늘은 좀더 세분화되어 무엇이 지...
    Date2017.12.23 By틴톰 Views3529 Votes22
    Read More
  6. 학교에서 금융교육 과정은 왜 없는 것인가?

      한때 매우 유명했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이 있었습니다. 모두가 부자가 되고 싶은 꿈을 꾸며 그 책은 한동안 베스트 셀러 반열에 올랐었죠. 책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 책에서 하고자 하는 이...
    Date2017.12.22 By틴톰 Views3089 Votes39
    Read More
  7. 암호화폐의 가치 평가 기준은?

          투자를 하거나 물건을 구입을 할때 각자 기준에 맞추어 가치 평가를 하고는 합니다. 대부분 가치평가라는 것은 자신의 행동 반경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이나 행동반경을 벗어나는 사물들에 대한 ...
    Date2017.12.21 By틴톰 Views6070 Votes42
    Read More
  8. No Image

    암호화폐에 열광할 수 밖에 없는 슬픈 현실

        정치나 사회적으로 크게 두분류로 나누게 됩니다. 우리는 그것을 진보와 보수 라고 부르죠. 그럼 무엇때문에 진보와 보수가 발생할까요?     보수라고 하면 대부분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 입니다. 무엇때문에 변...
    Date2017.12.20 By틴톰 Views8551 Votes72
    Read More
  9. No Image

    해킹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중입니다.

       여기 링크로 들어가셔서 한줄씩 채워주시면 됩니다.    꼭 자신이 당한게 아니라 주변의 아는사람이나 친구, 등의 사례도 올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최근 너무많은 해킹 사건이 있어서 보안을 위해 추후 사...
    Date2017.12.19 By틴톰 Views2555 Votes10
    Read More
  10. 정보의 확산을 통해 알아보는 부의 이동과 암호화폐

       인간사회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일들은 정보와 매우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남들이 없는 중요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것은 엄청난 소득을 가져다 줄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새로운 정보에 ...
    Date2017.12.19 By틴톰 Views1342 Votes4
    Read More
  11. 암호화폐 둠스데이 [소설] - 달러의 패권을 지키기 위한 "암호화폐 말살"

    ( 지금 이글은 완전히 허구로써 개인적 상상에 불과합니다. ) "최선을 기대하고 최악을 대비하라" 는 명언을 생각하며 가상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때 종종 당근과 채찍...
    Date2017.12.18 By틴톰 Views1724 Votes2
    Read More
  12. 부동산을 통해 살펴보는 부의 이동과 암호화폐

           제가 성인이 되고 경제에 대한 모든 개념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배웠기 때문에 이곳 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는 수많은 경제 위기가 있었고 겪을 당시에는...
    Date2017.12.17 By틴톰 Views8448 Votes60
    Read More
  13. 소유하기 위한 경제 - 공유하기 위한 경제 - 암호화폐의 역할

    안데스산맥의 나우엘 우아피 호수 (2003년 직접 촬영) - 바릴로체 아르헨티나 - 후대 인류까지 공유해야 할 자연       현 경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소유를 전제로 모든것이 설계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도구나 ...
    Date2017.12.16 By틴톰 Views2565 Votes23
    Read More
  14. 맥도널드와 닌텐도, 멘도사 에서 배우는 이더리움의 가치

    안데스 산맥 국경의 세관 ( 칠레-아르헨티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보이는 부분에서 모든 정보를 취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차나 좋은 옷을 입고 있으면 돈많은 사람으로 생각해버리는 경향이있고 ...
    Date2017.12.11 By틴톰 Views4670 Votes28
    Read More
  15. 디지털 세계로의 초대

      최근 크립토 고양이 라고 이더리움 기반으로 작동되는 아바타 게임이 런칭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뜨거웠고 캐릭터 고양이 한마리가 몇백 이더에 거래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의문이 들...
    Date2017.12.08 By틴톰 Views459 Votes1
    Read More
  16. 암호화폐로 인해 다가오는 사회적 변화와 미래

        클리포드 더글라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경제구조는 주기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수천년간 이어져오던 농경사회에서 산업혁명으로 이어진 도시화 과정을 거쳐 서비스업의 탄생을 지나왔습...
    Date2017.12.04 By틴톰 Views4130 Votes28
    Read More
  17.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블럭체인 2 : 분산원장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이라 함은 분산원장과 블록체인 모두 포함되지만 개념의 이해를 위해 분리 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거래 장부 : 원장 -> 분산 된 거래장부 : 분산 원장 동네 슈퍼마켓에서 외상거래를 합니다....
    Date2017.11.26 By틴톰 Views7455 Votes28
    Read More
  18. 남미에서 목격한 사기 수법들

      세상에는 사기꾼이 참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당한 작은 사기부터 주변 지인들이 당한 큰 사기 까지 참 다양한 사기들이 있는데 사기라는 것도 지역적 문화의 특성이 묻어납니다. 우리나라에선 흔한 사기가 이곳에...
    Date2017.11.26 By틴톰 Views5037 Votes13
    Read More
  19. 암호화폐의 거품

    살짝만 건드려도 터질듯한 대형 거품  지금 암호화폐 세계는 거품이다 아니다 말들이 정말 많습니다. 사실 암호화폐라는 새로운 가치 시스템을 모두가 처음 접하고 있기 때문에 그 누구도 거품인지 아닌지 알 수 없...
    Date2017.11.24 By틴톰 Views7416 Votes49
    Read More
  20. 이더리움 : 스마트 컨트랙이 뛰어난 이유

    현대 사회를 모두를 신용사회라고 합니다. 우리의 신용을 점수로 평가하는 기관이 있고 그동안 나의 금융 행동을 모니터링 하여 얼마나 약속을 잘 지키는지 객관적 지표로 만들어 두고 있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
    Date2017.11.22 By틴톰 Views2395 Votes5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