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tom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한때 매우 유명했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이 있었습니다. 모두가 부자가 되고 싶은 꿈을 꾸며 그 책은 한동안 베스트 셀러 반열에 올랐었죠.
책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 책에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단순합니다. 금융지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과 자산의 노동력과 시간을 팔려고 하지 말고 시스템을 만들어서 시스템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해야 한다는 것 이죠.
 

그 두가지가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인데 그 중에서도 금융지식이라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그때부터 정말 많은 책을 찾아 읽고 경제가 돌아가는 과정을 공부하다 "화폐"라는 것이 경제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공부하면서 이상한 것을 느꼈습니다. 금융지식이 이렇게 중요한데 왜 학교에서는 전혀 가르치지 않는 것일까?
거의 쓰 지도 않을 수많은 잡스러운 것은 잔뜩 가르치면서 세상을 살면서, 어쩌면 현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금융에 관한 지식은 단 한 톨도 남겨주지 않는 것은 왜 그럴까? 하고 말이죠.
 

그 의문에 앞서서 우리가 무엇을 배워왔는지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해서 국어, 영어, 수학, 역사, 화학, 물리 등등 셀 수도 없는 것들을 다 배우죠. 하다못해 음악도 배우고 미술도 배웁니다.
 

왜 이것들을 배우고 있을까요?
 

정말 열심히들 공부하고 오로지 공부 만이 인생의 성공인 것처럼 모두가 똑 같은 교실에 앉아서 똑같은 것으로 경쟁하며 살고 있는 것입니다.
과연 누구를 위해서 공부하고 있는지 곰곰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우리 자신을 위해서 공부한다고 생각해왔지만 실상은 우리를 위해서 하는 공부가 아닙니다.
우리를 위해서 한다면 각자 자신이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집중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있다는 것이죠. 무언가 이상합니다.
 

한때 또다른 유명한 책이 있었습니다. "아웃라이어" 라는 책이 있었는데 이 책에서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그중 가장 인상깊었던 것이 “1만시간의 법칙”이라는 지금은 유명해진 법칙이 있었습니다.
모르는 분을 위해 잠깐 설명을 하죠. 어떤 일을 하고 있던지 전문가가 되려면 1만시간 정도는 반복해야 전문가가 되고 해당 분야의 고수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뛰어난 제빵사가 되기 위해 열심히 빵을 1만시간을 만들어 봐야 하고 뛰어난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선 1만시간은 발레를 해야만 합니다.
1만시간은 하루 수면시간, 밥 먹는 시간, 이동 하는 시간, 일상을 하는 시간 등을 제외하고 하루 4시간을 매일 (주말도 빼고) 연습한다고 가정할 때 무려 10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엄청난 시간인 것입니다.

 

10년을 노력한다면 전문가가 안될 수가 없는 것이죠. 그런데 우리 삶에 10년이나 한가지 일을 연습할 시간이 있던가요?
없습니다. 10년을 무엇인가 좋아하는 것을 열중할 시간이 지금 이 사회에서는 없습니다.
사실 따져보면 그 시간이 있기는 합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까지 무려 12년이라는 시간이 있죠. 그런데 그 시간을 엉뚱한 것을 하는데 다 허비해버리고 있는 것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기억력 좋고 읽는 거 좋아하고 글도 잘 쓰고 수학도 잘하는 그런 사람들도 있습니다. 소위 공부 잘하는 사람들이죠. 그런 사람들이 인구 몇%나 될까요? 그런 사람들은 공부를 좋아하고 적성에도 맞습니다.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하니 성취도 하고 만족도 하겠죠. 그런 소수 빼고는 나머지는 헛된 노력을 하고 있죠.
우리는 모두 서로 다른데 왜 다 같이 같은 것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런데도 사회는 그런 일을 마치 우리 스스로를 위해 꼭 해야 하는 것처럼 강요하고 있죠.
누구를 위해서? (정말 중요한 질문 입니다.)
바로 우리 지배층을 위해서 입니다.

 

대부분 우리가 받아왔던 교육은 우리를 위해서 받는 것이 아닙니다. 지배층에 도움이 될 인재를 구축하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이 바로 공교육 시스템 인 것이죠. 이 사회 시스템의 기획자들이 만들 어둔 프레임에 갇 혀서 현실을 잘 못 보고 있는 것이죠.

 

우리는 무엇을 위해서 스펙 쌓기를 하고 있죠? 스펙이 나를 행복하게 해줍니까?
우리는 스스로를 지배층 입맞에 맞는 상품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게 엄청난 스펙은 누구를 위해서 쌓고 있는지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열심히 배운 수학이 그리고 영어가 누구를 위해 쓰여질 것인가요?
그렇게 해서 대기업에 취직했습니다. 기쁜 가요? 그렇습니다. 당신은 그 기업의 좋은 도구로 채택되었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배운 것을 활용하여 열심히 기업의 이익 확대에 공헌하였습니다. 한국의 S기업이 한때 영업이익이 1인당 9억원에 달한적이 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 정확한 기억이 아니어서 액수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1인당 이익이 9억이고 100억이고 그 1인들은 같은 월급을 받을 것이고 자신들이 배운 모든 것을 S기업을 위해 소진할 것입니다. 물론 S 기업의 이익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고 창출된 엄청난 부는 오너 일가에 집중되겠죠.
그런데도 웃기는 것은 그렇게 스스로를 기업의 소모품으로 만들려고 12년+4년+?? 시간을 부모님돈과 자비를 투자해서 공부한다는 것이죠.
기업에선 얼마나 좋습니까? 스스로 잘 다듬어진 도구가 들어와서 기업을 위해 봉사하는데 말이죠.

 

잠깐 제가 사는 곳의 스포츠 교육부분에서 재미있는 부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아르헨티나는 축구 강국입니다. 축구 잘하는 선수들이 매우 많죠. 그리고 유소년 축구단이 많고 유명 축구클럽도 많이 있습니다. 보카팀은 세계적으로도 알려진 클럽입니다.

 

이 축구 클럽마다 축구학교를 운영합니다. 말그대로 정말 정규교육을 모두 가르치는 학교 입니다. 오전에는 일반 학교처럼 국어,영어,수학등을 공부하고 오후에는 스포츠 이론과 축구에 관한 교육을 뛰어난 코치들과 함께 배우게 됩니다.

 

축구에 관심 있는 소년들은 대부분 이 축구클럽에서 운영하는 학교에 들어가서 공부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중 재능이 보이는 소년들은 특별교육을 하며 클럽의 지원으로 교육받아 프로선수로 키워집니다.

 

이 축구학교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이렇게 클럽에선 필요한 도구(선수)를 자기들 돈으로 훈련시키고 키운다는 것이죠.
그런데 지금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개인들 스스로 많은 돈을 들여서 자신을 기업의 도구화 하는데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고작 먹고 살기 위해서 입니다. 그냥 생존하기 위해서 이죠. 부자가 되 는건 정말 꿈 같은 일이 되어 버렸죠. 지금 세대는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생존은 삶이 아니죠. 삶이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진정 자유(?)가 있고 만나고 싶은 사람을 만나며 가고 싶은 곳을 갈수 있는 것이 삶이죠. 행복이라는 단어가 돈 이었던 가요? 그나마 기업에 취직하면 부자가 될만큼 돈이나 많이 주던 가요?

 

그럼 다시 금융교육으로 돌아와서 이야기 해보죠.
금융교육은 지배자들에게 있어서 독점적 지식이어야 합니다. 피라미드 아래쪽에 있는 노예들은 알필요도 없고 많이 알면 성가신 지식이죠.
그렇기 때문에 공교육에선 금융지식을 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한때 미국의 어느 대학생의 인터넷 글이 뜨거운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12년의 공교육을 받고 졸업해서 독립을 하였지만 정말 세상에 나와서 필요한 지식은 하나도 못 배웠다는 것이죠.
월세를 얻어야 하는데 계약을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고 은행 계좌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도 모르고 수표를 어떻게 쓰는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던 것이죠. 정말 중요한 그런 지식들은 부모로부터 배워야 했다고 그나마 그런 것을 가르쳐줄 가족이 있는 사람은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배울 곳도 막막한 것입니다.

 

12년동안 자본의 기초와 화폐 구조, 그리고 여러가지 금융시스템과 관련 지식이 충분했다면 세상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전 현행 교육시스템은 우리를 위한 곳이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정치 지도나나 교육부 장관도 일부러 하는것이 아니고 자각하지 못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교묘한 현 시스템이 만들어 지고 정치인들은 관행적으로 그냥 관성에 의해서 지금까지 밀려 왔을 테니 말이죠.

 

우리 스스로 깨 닺지 못하면 계속 도구로써 의 삶을 살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저도 자녀들이 있지만 다른 대안을 찾지 못해서 저 또한 같은 구덩이 속에서 암울한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만 우리가 현실을 알아채고 깨어난다면 교육과정도 서서히 바뀌어 가겠지요. 우리 각자의 삶을 찾는 교육으로 말입니다.

 

그런 교육을 받아서 꼭 돈을 벌지는 못해도 스스로 행복한 삶을 찾고 유지할 수 있다면 부자가 되지 않아도 만족스런 삶이겠지요.

 

 

스팀잇 블로그 :  https://steemit.com/@tintom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1
댓글 52
  • ?
    사족이지만 1만시간의 법칙 이라는 것이 좀 틀렸습니다. 1만시간의 재발견이라는 책을 연구를 직접한 박사가 썼는데 실제론 천재들은 그이상은 연습합니다. :) 1만시간은 그 천재들이 청소년기에 연습한양으로 교사들이 이 학생이 장래에 얼마나 큰 인물이 될지 조사한 것과 비교했던 것을 알고있습니다.

    + 금융교육은 정말 꼭 필요합니다. 이자나 투자 에 대해서 1도 모르는 친구들이 대다수고 주식이나 기타투자하면 망한다고 죽을때 유언으로 남기고 간다는게 우리나라 더라고요. 에휴

    개인적으론 국민청약주 같은 것도 못하게 막고선 본인은 저희가족 명의를 빌려? 주식을 사서 떵떵거리며 살다간 천척? 분인 생각나네요. 참 모르면 주위에 한명이라도 알고 있는 환경이 중요한데 공교육이 이런거 안해주면 왜 있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P

    p.s 스팀잇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궁금
  • ?
    좋은글 감사합니다

  1. 암호화폐 : 해킹의 위협

    암호화폐가 가진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치 또한 나날이 상승하고 있죠. 그렇게 가치가 상승하는 동안 사이버 범죄자들 또한 그 기술을 나날이 발전시켜 일반개인들이 방어 하기 힘든 여러가...
    Date2018.01.16 By틴톰 Views5005 Votes37
    Read More
  2. 암호화폐 억제, 차익 거래 : 기본도 이해하지 못한 정부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암호화폐를 악으로 규정하고 어떻게 든 제거하려고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것들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지금까지 있어왔던 가치 수단...
    Date2018.01.13 By틴톰 Views7181 Votes36
    Read More
  3. 부의 이동 : 이미 짜여진 각본 그리고 차익거래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돈이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 있는 거의 모든 것 을 돈으로 살수 있기 때문이죠. 이 세상에 있는 거의 모든 것에는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가격은 시시...
    Date2018.01.03 By틴톰 Views9052 Votes62
    Read More
  4. No Image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준 사건들..

      누구나가 알다시피 최초의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입니다.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는 아직까지 그 어떤 암호화폐도 능가할 수 없으며 오랜 역사와 함께 수많은 사건들을 겪어 왔습니다. 오늘 그 비트코인...
    Date2017.12.27 By틴톰 Views6125 Votes60
    Read More
  5. 지하경제 - 암시장 과 암호화폐

       세계 어느곳에도 지하 경제가 없는 곳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진국은 GDP 대비 10% 정도를 지하경제 규모로 산출합니다.    이전 포스팅에도 지하경제에 관해 다루긴 했지만 오늘은 좀더 세분화되어 무엇이 지...
    Date2017.12.23 By틴톰 Views3529 Votes22
    Read More
  6. 학교에서 금융교육 과정은 왜 없는 것인가?

      한때 매우 유명했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이 있었습니다. 모두가 부자가 되고 싶은 꿈을 꾸며 그 책은 한동안 베스트 셀러 반열에 올랐었죠. 책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 책에서 하고자 하는 이...
    Date2017.12.22 By틴톰 Views3089 Votes39
    Read More
  7. 암호화폐의 가치 평가 기준은?

          투자를 하거나 물건을 구입을 할때 각자 기준에 맞추어 가치 평가를 하고는 합니다. 대부분 가치평가라는 것은 자신의 행동 반경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이나 행동반경을 벗어나는 사물들에 대한 ...
    Date2017.12.21 By틴톰 Views6070 Votes42
    Read More
  8. No Image

    암호화폐에 열광할 수 밖에 없는 슬픈 현실

        정치나 사회적으로 크게 두분류로 나누게 됩니다. 우리는 그것을 진보와 보수 라고 부르죠. 그럼 무엇때문에 진보와 보수가 발생할까요?     보수라고 하면 대부분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 입니다. 무엇때문에 변...
    Date2017.12.20 By틴톰 Views8553 Votes72
    Read More
  9. No Image

    해킹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중입니다.

       여기 링크로 들어가셔서 한줄씩 채워주시면 됩니다.    꼭 자신이 당한게 아니라 주변의 아는사람이나 친구, 등의 사례도 올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최근 너무많은 해킹 사건이 있어서 보안을 위해 추후 사...
    Date2017.12.19 By틴톰 Views2555 Votes10
    Read More
  10. 정보의 확산을 통해 알아보는 부의 이동과 암호화폐

       인간사회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일들은 정보와 매우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남들이 없는 중요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것은 엄청난 소득을 가져다 줄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새로운 정보에 ...
    Date2017.12.19 By틴톰 Views1342 Votes4
    Read More
  11. 암호화폐 둠스데이 [소설] - 달러의 패권을 지키기 위한 "암호화폐 말살"

    ( 지금 이글은 완전히 허구로써 개인적 상상에 불과합니다. ) "최선을 기대하고 최악을 대비하라" 는 명언을 생각하며 가상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때 종종 당근과 채찍...
    Date2017.12.18 By틴톰 Views1726 Votes2
    Read More
  12. 부동산을 통해 살펴보는 부의 이동과 암호화폐

           제가 성인이 되고 경제에 대한 모든 개념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배웠기 때문에 이곳 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는 수많은 경제 위기가 있었고 겪을 당시에는...
    Date2017.12.17 By틴톰 Views8448 Votes60
    Read More
  13. 소유하기 위한 경제 - 공유하기 위한 경제 - 암호화폐의 역할

    안데스산맥의 나우엘 우아피 호수 (2003년 직접 촬영) - 바릴로체 아르헨티나 - 후대 인류까지 공유해야 할 자연       현 경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소유를 전제로 모든것이 설계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도구나 ...
    Date2017.12.16 By틴톰 Views2565 Votes23
    Read More
  14. 맥도널드와 닌텐도, 멘도사 에서 배우는 이더리움의 가치

    안데스 산맥 국경의 세관 ( 칠레-아르헨티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보이는 부분에서 모든 정보를 취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차나 좋은 옷을 입고 있으면 돈많은 사람으로 생각해버리는 경향이있고 ...
    Date2017.12.11 By틴톰 Views4670 Votes28
    Read More
  15. 디지털 세계로의 초대

      최근 크립토 고양이 라고 이더리움 기반으로 작동되는 아바타 게임이 런칭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뜨거웠고 캐릭터 고양이 한마리가 몇백 이더에 거래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의문이 들...
    Date2017.12.08 By틴톰 Views459 Votes1
    Read More
  16. 암호화폐로 인해 다가오는 사회적 변화와 미래

        클리포드 더글라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경제구조는 주기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수천년간 이어져오던 농경사회에서 산업혁명으로 이어진 도시화 과정을 거쳐 서비스업의 탄생을 지나왔습...
    Date2017.12.04 By틴톰 Views4131 Votes28
    Read More
  17.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블럭체인 2 : 분산원장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이라 함은 분산원장과 블록체인 모두 포함되지만 개념의 이해를 위해 분리 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거래 장부 : 원장 -> 분산 된 거래장부 : 분산 원장 동네 슈퍼마켓에서 외상거래를 합니다....
    Date2017.11.26 By틴톰 Views7455 Votes28
    Read More
  18. 남미에서 목격한 사기 수법들

      세상에는 사기꾼이 참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당한 작은 사기부터 주변 지인들이 당한 큰 사기 까지 참 다양한 사기들이 있는데 사기라는 것도 지역적 문화의 특성이 묻어납니다. 우리나라에선 흔한 사기가 이곳에...
    Date2017.11.26 By틴톰 Views5037 Votes13
    Read More
  19. 암호화폐의 거품

    살짝만 건드려도 터질듯한 대형 거품  지금 암호화폐 세계는 거품이다 아니다 말들이 정말 많습니다. 사실 암호화폐라는 새로운 가치 시스템을 모두가 처음 접하고 있기 때문에 그 누구도 거품인지 아닌지 알 수 없...
    Date2017.11.24 By틴톰 Views7416 Votes49
    Read More
  20. 이더리움 : 스마트 컨트랙이 뛰어난 이유

    현대 사회를 모두를 신용사회라고 합니다. 우리의 신용을 점수로 평가하는 기관이 있고 그동안 나의 금융 행동을 모니터링 하여 얼마나 약속을 잘 지키는지 객관적 지표로 만들어 두고 있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
    Date2017.11.22 By틴톰 Views2395 Votes5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