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tom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어린시절 만화잭은 무한한 상상의 세계로 인도하는 가상세계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전세계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사로잡은 드래곤볼이라는 일본 만화를 모르는 분은 거의 없을겁니다. 그 만화속에 매우 귀여운 주연급 소녀가 한명 등장하는데 나이는 15세이고 소원을 이루어 준다는 드래곤볼을 찾아 다니죠. 그런데 이 소녀는 매우 흥미로운 소지품이 있습니다. 무엇이로든 변신하는 캡슐이 있었죠. 일명 호이 포이 캡슐이라는 것인데 천재 과학자인 부르마 아버지가 설립한 기업 즉 Capsule Corp. 에서 제작한 제품으로써 세상의 모든 사물을 캡슐화 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그래서 부르마는 자동차, 주택, 오토바이등 모든 사물을 캡슐로 만들어서 들고 다닙니다.  허허 벌판에서도  캡슐만 던지면 “펑” 소리와 함께 주택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특정 버튼을 누르면 다시 펑소리와 함께 캡슐화 할수 있죠.


91b2009f162f6a031efaeba48c71fcc5.png

 

도시의 캡슐판매점은 매우 고가에 이러한 캡슐이 판매되다 보니 캡슐을 훔치는 강도들도 마추집니다. 

 

이렇게 드래곤볼의 캡슐을 이야기 하는 것은 바로 이 캡슐이 NFT 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NFT 라는 것이 무엇인지 좀 살펴 보겠습니다. 

 

NFT 는 Non Fungible Token 이라는 뜻으로 단어를 그대로 직역하자면 대체 불가능한 토큰 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대체 불가능하다는 것은 유일하다는 것이죠. 이 유일하다는 것은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매우 흔한 현상입니다. 우리 각각의 자신도 유일한 인간이며 내가 사용하는 수많은 물건들도 동일한 생산라인에서 생산됬다고 해도 완벽하게 같을수는 없습니다.

 

심지어 계곡에가면 널려있는 돌멩이도 완벽하게 똑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 세계에서 비슷하게 생긴것은 있어도 원자단위에서 100% 동일한 사물은 존재할수 없죠.

 

하지만 디지털 세상에서는 그 개념이 매우 달라 집니다. 왜 달라지는 것일까요?  이 세계에서 모든 것들은 0과1로 구성된 비트로 이루어져 있고 그 이진수로 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모든 것들이 표현되어 집니다. 

 

소리도, 사진도, 동영상도, 지도도 모든것이 0과1의 조합이 만들어낸 것이죠. 그런데 우리의 현실 세계와는 다르게 이 세계에서의 이동은 복제를 기반으로 발생합니다. 

 

내 핸드폰에 있는 사진을 친구에게 전달한다는 것이 사실은 전달이 아니고 친구에게 복사를 해주는 것이죠. 모든 것은 무한 복제를 반복할 뿐이죠. 그 어떤것도 복제되지 않고 옮겨지는 것은 없습니다.

만약 복제되지 않고 옮겨지는 것처럼 보이는 기기가 있다고 해도 내부적으로는 복제한 이후 원본을 삭제하는 형태입니다.

 

이렇게 디지털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쉴새없이 복제 되고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 복제된 사진과 원본의 사진은 우리의 현실세계처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전혀 없습니다. 100% 완벽히 똑같은 데이터를 가지게 됩니다. 이것은 원본과 복제품과 구분을 할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죠.

그렇기때문에 디지털 세상에서는 NFT 즉 유일성을 가진 사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 했었죠. 바로 블록체인이 탄생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본문에서는 블록체인의 어떤 알고리즘을 통해 NFT가 유일성을 가질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 하진  않겠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세계에서 불가능하리라 여겨졌던 데이터 유일성을 블록체인이 실현하였고 그로인해 우리는 현실처럼 디지털 세계에서도 유일한 사물을 가질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 유일한 데이터가 어디에 사용되기에 요즘 그렇게 뜨거운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일까요?

 

지금 현재 NFT 는 디지털 수집품에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유명했던 밈, 유명인의 트윗, 디지털 아트 등이 그것이죠. 이렇게 유일성을 가지게 되어 NFT 속에 디지털 데이터를 넣고 유통시키면 유일한 디지털 사물이 되는 것이죠.

 

이렇게 유일성을 얻게된 데이터들을 소장하게 된다는 것은 모든 것이 복제로만 이루어진 세상에서 특별함을 줍니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다양한 디지털 수집품에  NFT 기술이 주로 이용된다고 해서 이것이 유일한 용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재 수집품 이외에 많이 사용되는 곳은 게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ab901f852b67de6747332990cd8e98fc.png

 

2017년 11월에 출시되어 블록체인 세상을 뜨겁게 달구었던 크립토 키티라는 고양이 육성 게임을 기억하실 겁니다. Axiom Zen이라는 DaPP게임 업체가 개발한 이 게임에서는 NFT 를 어떻게 응용할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시 하였습니다. 해당 게임의 모든 고양이 들은 NFT로 생성되었고 각 고양이들은 유일한 존재이면서도 다양한 고유의 특성을 가지게 되었죠. 이 게임도 NFT의 특성을 살려 수집을 목적으로하였고 크립토 컬렉터블 이라는 장르를 창시한 게임으로 볼수 있죠.

 

이 게임은 단순했습니다. 카드형태의 다양한 고양이를 구매하고 교배시켜 새끼 고양이를 생성하고 이를 수집하거나 거래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교배로 생성된 새끼고양이는 판매할수도 있었죠. 약간은 단조롭고 재미를 느낄 요소가 많지는 않았기 때문에 빠르게 인기가 사그러 들었습니다. 하지만 NFT를 활용한 최초의 게임이라는 점에서 매우 큰 상징성이 있었죠. 그러나 요즘 만들어지는 NFT 게임들은 좀더 게임스럽고 다양한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96f132076a22391dd4f6a9d78026ff73.png

 

2018년 5월에는 베트남의 스타트업 개발사인 스카이마비스에서 엑시 인피니티라는 흥미로운 게임을 출시합니다. 이 게임은 돈버는 게임이라고 불리우며 최근 동남아와 중남미 등의 저개발 국가들을 중심으로 매우  급격한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이 게임의 NFT는 게임의 주요 캐릭터가 담겨 있습니다. 다양한 특성을 가진 몬스터 들은 모두 NFT로 이루어져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최소 3 마리의 몬스터 즉 3개의 NFT를 소지하고 있어야만 플레이를 할수 있습니다. 현재 시점 까지도 게임 제작이 완료된것은 아니지만 플레이가 가능하고 현재도 지속적인 업데이트 중인 베타 버전 입니다.

 

833d04bcbb0681910b67b37fb35ad32f.png

 

또다른 게임으로는 animoca brands 라는 업체에서 개발 중인 REVV Racing 이라는 자동차 레이싱 게임인데 올해 2021년 출시되었습니다. 모든 레이싱 카는 NFT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여기 에서도 자동차 즉 NFT가 있어야만 플레이를 할수 있습니다.
openSea의 nft마켓에서 구매할수 있으며 해당 자동차를 소유한뒤에는 매일 매일 개최하는 대회에 참가 할수 있고 특정 순위 이상의 성적을 달성하면 보상으로 토큰을 받을수 있습니다.

필자도 몇 게임 참여 했지만 아직 실력이 좋지 않아 보상을 받을 수있는 순위에는 포함 되지 못했습니다. 보상 차트를 보니 매일 있는 대회 우승자에게 REVV 토큰 250개 가량이 주어 집니다. 현재 (21/10/1) 시세로 34달러 정도 입니다. 물론 매일 있는 대회이기 때문에 보상이 크지는 않고 약간의 인센티브 정도로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달을 주기로 1등 상금에 몇만 달러가 걸려 있는 대회도 개최 하기 때문에 레이싱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도전해 볼수 있을 겁니다.

 

위 몇가지 예에서 보았듯이 NFT는 예술 작품이 되기도하고 몬스터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가 될수도 있다는 것이죠.

 

유일한 특징이 필요한 그 어떤 데이터도 NFT 가 될수 있습니다. NFT가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 하기는 어렵다는 것이죠. 현실세계와는 다른 디지털 세계 특성때문에 조금 다른 형태로 접근하고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앞으로 게임속의 수많은 아이템들은 NFT가 될것입니다. 레이싱 게임의 자동차가 NFT이면 그 자동차의 각종 부품 또한 NFT가 될수 있습니다. 

자동차 NFT와 고성능 엔진 NFT가 함께 있으면 더 좋은 가속능력을 가진 자동차가 될수 있습니다. 

거기에 고성능 타이어 NFT를 추가한다면 미끄러짐도 방지되고 조작능력이 더 좋아질수도 있죠.

 

RPG 게임에선 마법능력을 키워주는 NFT를 가질수 있을겁니다. 공격력을 향상시키는 무기 NFT가 있을수도 있죠.  이렇게 NFT들이 합체하여 강력한 파워를 가진 새로운 NFT가 만들어지는 것이 어릴적 놀던 합체 로봇 같기도 합니다. 정말 이런 NFT들이 합체하여 싸우는 게임도 앞으로 만들어 질수도 있을 겁니다.

 

 NFT가 메타버스 가상 공간과 만나면서 더욱 큰 힘을 발휘합니다.  토지 NFT가 있을것이며 그 위에 건물또한 NFT로 존재 할것입니다.  그리고 건물 내부의 수많은 사물들이 모두 NFT로 만들어지겠죠?


나만의 가구, 나만의 신발, 의류 등 NFT로 만들어질 수많은 사물들이 있을겁니다.

 

올해 초 2021년 3월경에 아르헨티나 출신 가구 디자이너 Andrés Reisinger 가 디자인한 가상 가구 컬렉션 The Shipping은 NFT로 제작되었고 이 가상의 가구NFT 들은 경매를 통해 45만 달러에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나를 표현하는 ID 와 아바타도 NFT로 만들어질겁니다.  이렇게 NFT는 모든 곳에 광범위 하게 사용되어 질것이며 NFT가 없었던 순간을 기억도 못하게 될것 입니다.

 

인류는 인턴넷의 탄생과 함께 생활공간이 급격하게 디지털 세계로 이전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업무를 디지털 세계에서 하고 있으며, 더 많은 대화를 디지털 공간에서 하고 있습니다.  상품 구매 같은 활동도 디지털 세계로 이전되고 있고, 여가활동 마저도 디지털 세계속에 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 공간은 우리의 삶속에 더욱 깊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공간에서 NFT는 단순히 수집품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쩌면 우리 모든 것이 NFT들이 될수도 있습니다.

 

특이한 수집가들만 NFT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용할수 있는 모든 사물들이 NFT가 되어 핸드폰속에 담겨질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NFT는 디지털 세계의 모든 사물이 될수 있고 이것은 드래곤볼에서 부르마가 가방속에 넣어서 들고 다니던 호이포이 캡슐과 매우 비슷합니다. 

 

cb9b2e6361ebc971daf2667deb585f74.png

 

우리는 핸드폰에 각양 각색의 NFT를 보관하고 필요할때마다 꺼내면 그것이 펼쳐져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지금은 NFT를 담는 가방이 메타마스크, 같은 암호화폐 지갑이라고 할수 있죠.

현실 세계에서 호이포이 캡슐을 만들수는 없었지만 메타버스 세계에선 “호잇” 하고 던지면 “펑” 소리와 함께 모든 것이 될수 있는 NFT가 이미 현실이 되었습니다.

NFT를 거래하는 플랫폼 Open Sea 와 같은 상점은 디지털 세상의 모든 사물을 거래하는 곳이 될지도 모르겠군요.


위글은 블록체인어스에 기고 한 글입니다.  아래 원본 링크
NFT와 드래곤볼의 호이포이 캡슐 < 오피니언 < 인터뷰 < 기사본문 - 블록체인어스(BLOCKCHAINUS)
 

2,102
댓글 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1. 암호화폐 성장을 이끈 이더리움

    이더리움이 어떻게 탄생하였고 어떻게 암호화폐 시장을 성장 시켰는지 그리고 이더리움 가격은 어떤 사건들 때문에 폭등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야기에 앞서 간단히 암호화폐 대장 비트코인에 대한 철학을 보겠습니...
    Date2022.02.07 By틴톰 Views3924 Votes24
    Read More
  2. NFT와 드래곤볼의 호이포이 캡슐

      어린시절 만화잭은 무한한 상상의 세계로 인도하는 가상세계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전세계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사로잡은 드래곤볼이라는 일본 만화를 모르는 분은 거의 없을겁니다. 그 만화속에 매우 귀여운 주연...
    Date2021.10.19 By틴톰 Views2651 Votes7
    Read More
  3. 세상 모든 것의 토큰화, 그리고 가격 변동성

    최근 다시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2020년 말부터 시작된 암호화폐 가격 상승은 다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에 충분했습니다. 최근 여러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Date2021.06.15 By틴톰 Views2724 Votes11
    Read More
  4. 탈중앙화 에 대한 이해

    이미지 출처 : https://busy.org/@iostoken-kr/24dbqw 현재 우리가 사는 세상의 대부분은 중앙화 기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 모든 시스템은 비교적 잘 운영되고 있죠. 그런데 무엇때문에 암호...
    Date2021.04.14 By틴톰 Views4338 Votes19
    Read More
  5. NFT 는 무엇이고 세상에 무슨 변화가 올것인가?

         테슬라로 유명한 일론머스크의 여자 친구는 자신의 창작품을 NFT 로 판매하여 65억원을 벌었다는 뉴스가 얼마전 세계 경제소식지들의 해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언론 보도는 단순히 큰돈을 벌었다는 부분에만...
    Date2021.04.10 By틴톰 Views6335 Votes27
    Read More
  6.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디파이 그리고 스왑

      최근 다시 암호화폐의 불장이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이번 불장의 불씨가 되주었던 것이 바로 디파이였죠. 그런데 디파이관련 된 곳을 찾아보면 음식 이름이 많이 보입니다. 스시 스왑, 펜케이크 스왑 등이죠. 사실 ...
    Date2021.03.10 By틴톰 Views12540 Votes38
    Read More
  7. 모든것이 디지털 자산이 되는 시대

    현재 우리는 암호화폐가 만들어내는 매우 흥미로운 세계의 시작을 보내고 있습니다. 아직도 암호화폐가 가져오는 디지털 세계의 변화에 무관심한 이들이 많지만 알고 있던 모르고 있던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는 것...
    Date2021.03.05 By틴톰 Views8368 Votes25
    Read More
  8. 전당포 와 디파이

     삶속에서 돈이라는 것은 정말 많은 편리함을 줍니다. 편리함뿐만 아니라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얻을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도구이죠.  그런데 그 돈을 얻기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자신의 시간, 근력, 지...
    Date2021.02.03 By틴톰 Views13314 Votes13
    Read More
  9. 일론머스크의 스타링크 프로젝트와 디지털 달러 

      https://www.youtube.com/watch?v=2C1E0-aHhcs 유튜브로 보실수도 있습니다.  최근 재미있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아는바와 같이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 엄밀히는 중국에게 더 기어오르지 말라...
    Date2020.07.28 By틴톰 Views24225 Votes15
    Read More
  10. 자본의 순환

    유튜브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MBVrdN5fxNk 자본은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는데 재화, 생산수단, 토지등 여러가지가 될수 있지만 사전적 정의는 축적된 화폐 입니다.  자본주의 사회를 단순화 하자면...
    Date2020.07.20 By틴톰 Views22553 Votes9
    Read More
  11. 세상 돈은 모두 어디에 있을까?

    전세계 그 많은 돈은 모두 어디에 숨어있을까요?     같은 내용으로 유튜브에도 올려놨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IA1wvFesDQ&t=11s  
    Date2020.07.13 By틴톰 Views16446 Votes8
    Read More
  12. 신인류 디지털 네이티브 그들은 누구인가?

      안녕하세요. 벌써 또한달이 훌쩍 지났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ARBURB4U03nDX0Hw0OTUrQ 동영상으로 남기는 이야기도 들어주세요.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 링크도 남...
    Date2020.07.07 By틴톰 Views9785 Votes7
    Read More
  13. 권력자들을 향한 도전, 탈중앙화

    인류는 수많은 시간을 전쟁과 약탈을 하였습니다. 그속에서 타국의 영토를 빼앗고 사람들을 죽이며 자국인들을 이주시키며 영향력을 확대하였죠. 이런일은 역사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현재도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Date2020.06.13 By틴톰 Views4620 Votes18
    Read More
  14. 시스템은 우리를 악하게 만든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슷한 종류의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살고 있는 국가와 지역적 문화적특징에 의해 많은 부분이 바뀌어 지는듯 하지만 우리의 행동과 동기를 지배하는 법칙은 매우 비슷하다고 볼수 있...
    Date2019.06.13 By틴톰 Views4538 Votes33
    Read More
  15. 기업 화폐의 시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지배하는 기본단위는 국가라는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인지 하지 못하는 것은 국가를 지배하는 더 상위 시스템이 있는데 바로 경제 시스템이죠. 자본주의 체제가 ...
    Date2019.05.01 By틴톰 Views4715 Votes19
    Read More
  16. 금융 재난 과 암호화폐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에게 매번 맞닥뜨리는 질문은 “도대체 암호화폐의 가치를 지탱하는 것이 무엇이냐?” 하는 것입니다. 암호화폐 종류와 탄생 배경을 장황하게 설명해도 대부분의 암호화폐를 지탱하는 국가나 단...
    Date2019.04.22 By틴톰 Views4446 Votes40
    Read More
  17. FRB의 달러와 재무부의 달러 그린백

    달러라는 화폐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 합니다. 달러는 1970년경까지 금과 태환 비율이 정해진 금태환 화폐였습니다. 이후 닉슨의 발표로 금과의 태환이 종료되고 오직 신용에 기반한 불 태환 화폐가 되어버리...
    Date2019.04.14 By틴톰 Views3120 Votes18
    Read More
  18. 가치와 시장 - 3

    시장이 존재 하는 것은 상품이 있기 때문이며 모든 상품은 어떤 가치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가치라는 것은 어떻게 발생을 할까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나 그 이전 세계 모두 인간의 손을 통해야 가치가 ...
    Date2019.04.10 By틴톰 Views1883 Votes13
    Read More
  19. 가치와 시장 - 2

            지금도 수많은 사람은 시장은 합리적이며 자정 작용이 된다는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무역은 대다수 국가의 저소득 노동자들 에게는 재앙이 되어버립니다.       저개발국가에서 생산 파워를 가...
    Date2019.03.12 By틴톰 Views3970 Votes29
    Read More
  20. 가치와 시장 - 1

    요즘 제가 살고 있는 곳 아르헨티나에는 극심한 경제 한파가 불어오고 있습니다. 매일같이 신문을 장식하는 뉴스는 기업들의 감원 소식과 폐업을 전하는 뉴스들입니다. 그와 함께 치안 악화는 덤으로 딸려와 조금만 ...
    Date2019.03.11 By틴톰 Views3955 Votes39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