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c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지난 회차에 이어 본 글에서는 Binance Research의 DAO이론 및 응용 아티클에 대한 번역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번역 내용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O 이론 및 응용_Binance research 번역(1)

이제부터 Binance Research에서 정의한 DAO의 유형, DAO와 제도와의 관계, DAO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DAO 유형

Binance Research는 앞서 확인한 DAO의 4가지 구성 요소(다자간 합의, 자원 관리, 토론 및 투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DAO 유형을 구분하고자 한다.

 

다음 차트는 DAO 유형의 요소에 대한 개요다.

Untitled (7).png

 

3.1 무엇이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의 "DNA"를 결정하는가?

DAO 분류 체계 요소는 대략적으로 구분될 수 있다. DAO의“D”와“A”는 다자간 합의와 자원 관리의 범위에 의해 가장 먼저 정의된다. 이러한 구성 요소를 정의하는 또 다른 방법은 DAO의 목표를 살펴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DAO의 목표는 일부 "펀드 할당"(예 : MolochDAO) 또는 "시스템 설계"(예 : MakerDAO의 MKR 토큰과 관련된 거버넌스 권한)가 될 수 있다.

앞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DAO 유형은 미리 정해진 카테고리를 통해 DAO를 분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추후 DAO 클러스터(cluster)를 식별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다.

 

3.1.1 다자간 합의 범위(scope of multilateral agreement)

다자간 합의 범위는 결정이 어디까지 다자간 합의에 의해 이뤄지는가에 따라 정의된다. 다자간 합의 범위는 크게 해당 범위가 제한된 것(restricted)과, 제한되지 않는것(unrestricted)으로 구분된다.

다만 다자간 합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 이는 다자간 합의로부터 면제된 사항(exemptions)이 무엇이냐에 따라 추가 구분을 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면제사항은 1) 자연어기반의 텍스트(natural language) 혹은 2) 코드(소프트웨어)로 기입될 수 있다. 자연어기반 텍스트 혹은 코드를 통해 면제사항을 입력하는 방식은 DAO를 사용하는 조직이 얼마나 해당 사항을 강제하고 싶으냐에 따라 결정된다. 소프트웨어(코드)의 업그레이드는 무조건적인 반면, 자연어 기반의 텍스트는 강제성이 약하며 다소 부드러운 가이드라인에 그치기 때문이다. 이처럼 특정 핵심 가치를 정의하는 자연어 텍스트를 변경하는 것은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어 텍스트는 여전히 미묘한 생각을 표현하거나 기존 법적 계약과 연결하는데 필요하다. 반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구속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고유 프로토콜에 대한 변경 등 핵심 운영 사항을 제안한다.

다자간 합의 구조에 대한 추가적 근거(reason)는 다음과 같이 두가지로 나뉜다:

  • 옵트인(opt-in)은 다자간 합의로 간주되지 않는다. 다자간 합의의 개념은 개인 간 계급적 권력 차이를 덜 반영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선입견으로 가득찬 규칙에 동의하는 것은 이성적이고 협력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옵트아웃(opt-out)도 다자간 합의 범위에서 제외되나, 추후 투표 관련 장(part)에서 간접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 다자간 합의 범위 구조에 따라 수평적 혹은 수직적 메커니즘으로 구별된다. 수평 메커니즘은 분기(forking)를 수용하며, 구성원에게 비 강제적인 전략을 취한다. 반면 이러한 수평 메커니즘은 분기 발생 시 기존 네트워크 효과를 위협하고 그룹 내 응집력을 파괴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수평 거버넌스 메커니즘은 강제성이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직접적으로 결합된 수직 거버넌스 메커니즘에 비해 덜 고려된다.

 

3.1.2 자원 관리(Resource management)

자원 관리는 DAO의 자치권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매우 중요하다.

온체인 자원의 독점적 사용은 DAO가 (업그레이드 가능하거나 그러지 못하는)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직접적으로 자원에 대한 통제권을 행사하거나 특정 행동을 개시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개별 스마트 컨트랙트의 설정에 따라 다자간 합의 수준 및 실용성(eg. 업그레이드 가능성) 수준에 있어서 트레이드 오프(trade-off)가 일어날 수 있다. DAO의 온체인 자원 사용은 상대방 리스크(third party risk)를 회피할 수 있다.

오프체인 자산(eg. 법정 화폐)을 사용할 시, 자연인 혹은 법인은 개별적인 자산에 대한 통제권이 부여되어야 한다. 이는 오프체인 자산에 대한 법적 통제권을 수반함에 따라 상대방 리스크(예: 오프체인상에서 해당 자산을 관리하는 제3 주체에 의한 횡령 혹은 계약 위반)를 초래한다. 이에 따라 DAO 자산에 대한 법적 권한이 남용될 수 있고 오프체인상에서 DAO의 결정이 무시될 수 있다.

 

3.2 DNA에서 전두엽 피질로의 이동(Moving from the DNA to the prefrontal cortex)

DAO 프레임워크 간 의미있는 차이는 DAO의 범위 또는 기능뿐만 아니라 DAO 조직이 운영되는 방식을 바탕으로도 구분된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DAO의 조직적 운영 측면은 토론, 투표 두가지 요소로 정의된다.

초기에 DAO 정의에 기초하면, DAO의 규칙은 "선험적 구속력, 공식화 및 투명성"이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실제 DAO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기 위해, 토론에 대한 의미있는 구분을 할 필요가 있다. 즉 토론이 규칙에 기반한 것인지 아니면 재량에 의한 것인지 여부에 기반한 구분 말이다.

 

3.2.1 토론(Discussions)

규칙 기반의 토론은 프리보팅(pre-voting)을 통해 온체인 상에서 실행 가능하다. 이에 대한 핵심 아이디어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TCR(token curated registries) 혹은 예측 시장과 같은 기능을 실행하는데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현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하기 때문에 모두 구속력 있고 형식화되며 투명하다. 또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법적 계약와 연동하여 규칙 기반 토론을 오프체인상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만약 토론이 규칙 기반이 아닐 시, 재량권이 반드시 보장되어져야 한다. 정의에 의하면, 재량적 토론은 오프체인 매체를 기반으로 한다. 이는 DAO의 스마트 컨트랙트와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는 법적 계약이거나, 일반적으로 다양한 포럼 또는 메신저 서비스일 수 있다. 자유 재량에 기반한 토론은 대개 대략적 합의가 이뤄질 시 해당 합의 내용이 온체인상 트랜잭션에 참조될 수 있도록 신원을 기반으로한 오프체인 토론을 포함한다. 이를통해 비형식적이고 공개적인 토론이 규칙 기반 시스템에도 통합될 수 있다. 대부분 DAO 프렘워크(예를 들어, 아라곤(Aragon) 혹은 메타카르텔(Metacartel))는 구성원의 자연언어를 통한 토론을 가능하게 하는 포럼을 사용한다.

 

3.2.2 투표 구조(Voting structures)

DAO 투표 구조는 투표가 유동지분(liquid stake)을 기반으로 하는지 혹은 공로(merit)를 기반으로 하는지에 따라 특징이 다르다.

유동지분 기반 투표는 양도 가능하며 지분에 기반한(stake-based) 토큰을 통해 실행되는 투표과정을 의미한다. 유동지분 기반 투표 구조는 "전용 투표(dedicated voting)" 구조를 따를 수 있으며, 토큰이 DAO자체 토큰(native token)인지 아니면 외지 토큰(foreign token)이어도 되는지에 따라 추가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DAO가 항상 토큰화된 투표권을 사용한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한다. 여기서 앞서 말한 토큰의 진정한 차이는 이러한 토큰화된 투표권이 대표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달려 있다. 예를 들어, DAO에 의해 발행된 자체 토큰은 투표 참여에 대한 장벽을 의미할 수 있으며, 외지 토큰은 단순히 금전적인 기여(즉, 해당 외지 토큰을 많이 산 사람일수록 네트워크에 투자를 많이 한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를 의미할 수 있다.

토큰의 유동성(liquidity)은 이용자가 DAO에 들어오거나 나갈 수 있는 능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만약 1차 또는 2차 시장에 토큰에 대한 수요나 공급이 부족할 경우, 전용 투표 시스템은 근본적으로 결함을 갖게된다.

유동지분 기반 투자는 전용투표뿐만 아니라 가중(weighted)투표로도 활용될수 있다. 그 둘의 차이는 하나의 토큰이 투표에 있어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지에 달렸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창립자인 비탈릭 부테린이 제안한 쿼드라틱 투표(Quadratic Voting)는 개인의 투표 영향력이 지수적으로(quadratically)으로 증가한다. 다른 사례로는, n개의 토큰이 n개 이상의 투표권을 의미할 수도 있다.

또한 투표는 유동지분대신 공로를 기반으로 실행될 수 있다. 공로 기반 투표 역시 토큰을 수반하나, 이때 토큰은 자유롭게 양도 불가능하며, 토큰 소유자의 공로 및 활동을 기반으로만 발행된다. 따라서 토큰은 투표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제한된다.

 

3.3 그외에 DAO 구성 요소(What else is there to DAOs?)

위에서 설명한 요소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수많은 다른 영역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스마트 컨트랙트 위험: 과거에 TheDAO의 스마트 컨트랙트 결함으로 인해 해킹사고가 벌어졌듯이 DAO는 여전히 스마트 컨트랙트 실패에 대한 위험을 보유하고 있다. 복잡한 설정을 갖는 DAO일수록 보다 많은 스마트 컨트랙트와 상호작용을 해야 하며, 이는 스마트 컨트랙트 위험을 증대시킨다. 그럼에도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에 대한 정형화된 검증 혹은 보험은 이러한 위험을 제거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 부가 가치 기능: 위임 투표 혹은 비밀 투표와 같은 부가적 요소는 일반 투표 구조를 보다 강화시킬 수 있다. 또한 기존 회원의 추천을 통해 신규 회원을 등록시키는 것과 같이 DAO내 구성원 인증 수준을 높일 수도 있다. 이처럼 DAO는 추가 요소 도입을 통해 부가 기능을 쉽게 확장시킬 수 있다.
  • 사회적 응집력: DAO의 활동 및 멤버십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는 DAO의 용이한 탈퇴 절차다. 흥미롭게도 사회적 응집력에 대한 통찰은 결혼식의 상징적 효과에 대한 연구로부터 도출될 수 있다. 결혼식을 거치고 파트너십을 등록한 커플은 단순히 파트너십만 등록한 커플보다 안정된 관계를 유지할 경향이 보다 크다. DAO 역시 멤버십을 어떻게 정의 및 구조화하느냐에 따라 사회적 응집력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 분쟁해결능력: 분쟁해결능력은 토론과 투표 과정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 자율 정도: 자율 정도는 DAO의 광범위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DAO의 광범위한 환경의 예로, DAO가 독점적으로 운영되는지에 대한 여부 혹은 검열에 대한 공격(censorship attack)을 실행하는데 드는 비용 등이 있다.

 

 

4. DAO와 법(DAOs and the law)

DAO와 입법 환경 사이의 연결은 현재 유동적이다. 사실 그러한 최초 연결 시도는 단순히 법적 환경을 무시하고 서로 연결을 거부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TheDAO는 법률과 무관한 존재가 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그러한 전략은 DAO가 법의 테두리안에 있는 것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기본적으로 DAO에는 법인이 있어야 한다. 또한 해당 법인은 DAO가 법적 계약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합 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DAO는 다음 두 가지 전략을 취할 수 있다.

  • DAO는 법적 관할권을 거부 할 수 있는 법인을 구성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DAO가 오프 체인 자금을 관리하는 능력을 제한할 것이다.
  • DAO는 최근에 만들어진 법인 구조 중 하나와 완전히 통합됨으로서 법적 성격을 확보 할 수 있다.

 

첫 번째 전략은 옵트아웃(opt-out)을 위해 QDC(Qualified Code Deference)라는 것을 사용하는 DAO와 관련이 있다. QDC는 가브리엘 샤피로 (Gabriel Shapiro)의 작업을 기초로 한 개념으로, 회원들이 DAO의 일종의 선언에 동의함으로서 논쟁 혹은 스마트 컨트랙트 운영에대해 법적으로 이의를 제기할 권리를 상실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샤피로의 QDC에는 "법인화되지 않은 개인 협회" 설립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DAO는 법적 성격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DAO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을 체결할 수 없으며 오프체인상의 자원을 직접 관리할 수 없다.

두번째 전략은 보다 덜 급진적인 것으로서, DAO가 법적인 인격을 확보함으로서 입법 환경 내에 완전히 통합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법적 성격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획득 가능하며, 이는 DAO가 오프체인 자원에 대한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게할 뿐만 아니라 참여자들이 계약 이행 보증이 가능한 계약에 참여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는 법적 계약과 스마트 계약을 연결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예를 들어, 몰타 ITAS 법안은 DAO가“혁신 기술 협약 (Innovative Technology Arrangement)”으로 인증 된 후 법적 성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마찬가지로 Virginia는 DAO가 “BBVA (블록 체인 기반 유한 책임 회사)”를 선출 할 수있는 법안을 통과 시켰다. 특히 이것은 dOrg에 의해 이미 사용되고 있다.

DAO가 법인이 되고 법적 성격을 가지게 된다면 법적 계약과 스마트 커트랙트를 통합하고 싶어할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다양한 시도가 이뤄어졌었다.

  • 첫 번째 시도는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를 작성하는 대신, 법적 의도를 나타내는 서면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이었다.
  • 아니면, 코드가 계약 내용을 기술한 텍스트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역시 첫 번째 시도와 다를바 없고 법적 계약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합하기 위한 명확한 해법은 아니다.
  • 보다 성숙한 접근방식은 자연어기반 계약을 기계로 읽을 수 있는 계약으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OpenLaw에서는 마크업 언어(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명기하는 언어)로 이 작업을 수행한다.

여전히 스마트 컨트랙트를 법적 계약과 통합하는 것은 초기 단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현재 법률 관련 의견을 반영한 보다 실용적인 접근이라 볼 수 있다.

 

 

5. DAO를 위한 "Il 프린시페"(What is in “Il Principe” for DAOs?)

DAO는 현재 제도적 환경과 관련하여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DAO는 직접적(eg. 은행 계좌 사용) 혹은 간접적(eg. 물리적 자산을 나타내는 토큰 사용)으로 물리적 세계와 상호작용할 것이다. 토큰화와 관련하여 가장 진보적인 법안 중 하나는 리히텐슈타인 (Lichtenstein)에서 나온 것이다. 여기서 토큰은 (모든 종류의)물리적 자산에 대한 "컨테이너(container)"로 정의되어 법률 시스템에 하에 통제된다.

보다 실용적이면서 현실적인 시나리오는 DAO가 급격히 기존에 확립된 법률 시스템을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시스템을 보완하는 것이다. 또한 DAO는 보다 광범위한 제도적 환경에 통합 될 필요가 있으며, 따라서 DAO는 이와 관련된 다양한 노력들로부터 상당한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6. Conclusion

이제까지 DAO 정의 및 유형 구분, DAO와 법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재 몇 몇 DAO프레임워크는 여러 시도를 통해 빠르게 발전해 나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AO는 여전히 많은 난관에 봉착해 있다. 특히 게임 이론 기반의 인센티브 메커니즘의 부재 및 불편한 UI는 참가자들의 참여율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이처럼 DAO는 다수의 DAO 구성원간 효율적으로 협력하고 초고 확장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도전과제가 남아 있다.

144
댓글 0

논스 매거진

"세상을 더 용기있게"

  1. DAO 이론 및 응용_Binance research 번역(2)

    Date2020.01.23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46 file
    Read More
  2. 블록체인 팽창 문제란 무엇인가?

    Date2020.01.04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45
    Read More
  3. 코스모스란 무엇인가?

    Date2019.12.25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22
    Read More
  4. DAO 이론 및 응용_Binance research 번역

    Date2019.12.19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19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PC debug / slots = 2 / size = 0 / random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