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c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출처 : https://themerkle.com/what-is-blockchain-bloat/

 

* 역자 주 : 비트코인의 트랜잭션 1개는 대략 300 바이트입니다. 1000 TPS의 블록체인을 가정 한다면, 하루에만 대략 25GB의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블록체인은 탈중앙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가치 있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팽창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네트워크에 진입 하기는 어렵고 떠나기는 쉬운 시스템이 되어 네트워크의 탈중앙성을 해치게 됩니다. TPS만을 약속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에 블록체인 팽창 문제에 대한 솔루션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국내에선 서울대 블록체인 학회 Decipher의 초기 회장인 김재윤님이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Ethanos : Lightweight Bootstrapping for Ethereum 이라는 논문을 발표 한 바 있습니다.

링크 : https://arxiv.org/abs/1911.05953 

———————————————————————————————————————————————————

암호화폐지지자들은 항상 블록체인의 크기에 대해 걱정 해 왔으며, 이젠 이더리움도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팽창 문제는 블록체인 생태계가 성숙함에 따라 심화되는 문제이며, 더 이상 미래의 문제가 아닙니다.

블록체인 팽창은 지금 당장 업계가 직면한 문제입니다.

 

블록체인 팽창은 좋은 현상인 동시에 나쁜 현상임을 이해 해야합니다. 블록체인 팽창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은 특정 블록체인의 트랜잭션 수가 급격히 증가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좋은 현상입니다. 더 많은 트랜잭션이 발생한다는 것은, 해당 블록체인을 사용 하는 사람들이 증가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화폐로 채택 되기 위해선 분명히 좋은 현상입니다. 다른 암호화폐에 비해 Bitcoin과 Ethereum의 블록체인의 크기가 빠르게 증가하게 된 이유를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랜잭션의 증가는 더 많은 데이터가 해당 블록체인에서 발생되어 전송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노드들은 필수적으로 대용량의 하드 드라이브를 사용해야 하며, 이는이는 이들이 네트워크에 참여하는데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이 매일 커지는 속도를 고려해 보면, 테라 바이트 규모의 블록체인이 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블록 체인 팽창은 한 가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블록 체인이 팽창하게 되면 블록 크기도 증가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네트워크에서 블록당 전파되는 트랜잭션 수가 줄어 들게 됩니다. 비트코인에서 TPS는 이미 중대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확장성 솔루션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도 비슷한 문제를 겪을 것이 분명하며, 샤딩은 이를 완화 시키는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샤딩과 같은 솔루션이 구현되기 까지는 블록체인 팽창은 심각한 문제로 계속 남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블록체인이 팽창한다는 것은 데스크탑 블록체인 클라이언트가 초기 기존 네트워크와 동기화 하는데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트 코인의 경우 지금도 이 과정은 며칠씩 걸리고 있습니다. SSD를 사용한다면 블록을 좀더 빠르게 인덱싱 하는데 도움이 될 수 는있겠지만, 동기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지는 못합니다.

 

더불어 블록 체인 팽창은 네트워크의 트랜잭션 수수료에 영향을 미칩니다. 블록 크기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채굴자가 신속하게 사용자의 송금 트랜잭션을 컨펌 시키기 위해서 사용자는 트랜잭션 수수료를 증가 시켜야 합니다. 비트 코인에선 최근 몇 달 동안 거래 수수료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도 가스가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책을 빨리 찾아야 합니다.

 

 블록체인 팽창은 블록 크기 증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대안으로는 트랜잭션 정보들의 일부만 메인 블록에 저장을 하는 사이드 체인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세그윗(Segwit)의 경우 트랜잭션 해시가 메인 블록 체인에서 제거될 수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이 팽창하는 양이 줄어 들게 됩니다. 또 다른 솔루션으로는 블록 체인에 분산 스토리지 솔루션을 사용하는 Storj가 개발중인 솔루션과 같은 형태가 있습니다. 아직 가야할 길은 멀지만, 블록체인 팽창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116
댓글 0

논스 매거진

"세상을 더 용기있게"

  1. 블록체인 팽창 문제란 무엇인가?

    Date2020.01.04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20
    Read More
  2. 코스모스란 무엇인가?

    Date2019.12.25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7
    Read More
  3. DAO 이론 및 응용_Binance research 번역

    Date2019.12.19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12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PC debug / slots = 2 / size = 0 / random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