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c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본 글은 바이낸스 리서치에서 발생한 "DAO 이론 및 응용(Therory and praxis of DAOs)"를 번역한 것으로서 DAO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본 번역 글은 앞으로 두 차례에 걸쳐 공유하고자 한다. 1차 번역에서는 DAO에 대한 정의와 현황에 대한 분석을 다룰 예정이다. 이어서 2차 번역에서는 DAO에 대한 4가지 분류법 그리고 DAO와 법과의 관계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원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research.binance.com/analysis/dao-theory)


 

KEY TAKEAWAYS

  • 바이낸스 리서치는 DAO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다자간(multilateral) 방식으로 합의된, 그러면서 구속력 있고, 공식화 되어있으며, 투명한 규칙을 통해 구성원의 노력과 자원을 조정하는 조직 형태"
  • DAO의 현재 운영중인 프로토타입은 이미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중에는 블록체인(blockchain), 생태계(ecosystem), 프로토콜(protocol), 천연자원(natural resources), 상호 보험(mutual insurance) 등이 있다.
  • DAO는 다자간 합의, 자원 관리, 토론, 투표 절차라는 4가지 핵심 요소를 기초로 분류할 수 있다.
  • DAO와 법률간에는 다음과 같이 2가지 관계를 가진다.
    • 법적 특질(personhood)이 있는 법적 실체: 이는 DAO를 기존 입법 환경에 통합함으로써 직접 오프체인 상의 자원을 통제하거나 법적 구속력있는 협약에 관여 할 수 있게 한다. 법적 특질이 있는, 법적 실체를 기반으로 한 DAO는 대게 BBVA 혹은 ITAS와 같은 규제에 의해 실현 가능하다.
    • 법적 특질이 없는 법적 실체: 이는 기존 입법 환경과 무관한, 조직 형태의 순수한 비전에 더 가깝다. 법적 특질이 없는 법적 실체기반의 DAO는 대게 코드에 의한 복종(qualified code deference)을 통해 실현 가능하다.
  • DAO와 그 구성원 간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데 있어, 게임이론 연구를 기반으로 한 인센티브 모델은 죄수의 딜레마나 공유자원 관리와 같은 문제를 극복하고 비잔틴 행동을 피하기 위해 필요하다.
  • 잘 설계된 인센티브 모델에 대한 필요성은 특히 거버넌스 결정에 있어서 극도로 낮은 투표 참여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존재한다. 반면 확장가능하고 많은 수의 구성원을 관장할 수 있는 DAO는 아직 등장하지 않은 상태다.

 

몇몇 DAO관련 프로젝트가 등장하면서 DAO는 새로운 인기를 끌고 있으나, TheDAO와 같은 사례가 오래전부터 등장했음에도 불구고 DAO를 둘러싼 개념화된 이론 정립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다.

본 보고서는 현재 상황을 검토하고, DAO에 대한 분류법을 제안하며, 관련 업계의 노력(시도)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

비트코인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DAOs역시 빠르게 개발자 및 어덥터(adopter)의 꿈이 되었다.

DAOs는 우리가 사회-경제적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혁신시켜줄 것을 약속했다.

그렇다면, DAO는 정확히 무엇을 약속했는가?

앞서 언급했듯이,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DAO 상황을 살펴볼 예정이나, 그 전에 DAO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하고자 한다. 아직 공통적으로 합의된 정의가 없음에 따라 바이낸스 리서치는 다음과 같이 DAO에 대한 정의를 제안한다.

스크린샷 2019-12-19 오전 12.36.45.png

"다자간의 방식으로 합의된, 그러면서 구속력 있고, 공식화되어있으며, 투명한 규칙을 통해 구성원의 노력과 자원을 조정하는 조직 형태"

본 정의는 기반 기술보다는 '기능'에 기반한 것이다. 본 정의는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자율성(autonomy), 조직(organizations)이라는 DAO의 중요 요소 3가지를 살펴봄으로써 차근차근 발전될 예정이다.

 

1.1 탈중앙화(Decentralisation)

대게, DAO 정의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탈중앙화" 라는 개념이다.

크립토 맥락(crypto-verse)에서, 탈중앙화라는 용어는 하드웨어의 물리적인 분포(검증 노드와 풀노드를 생각해 보라) 혹은 정치적 영향력의 확산을 의미한다. DAO의 경우에서는 후자와 관련된다. 고전적인 계층적 힘의 분배 대신, DAO는 피어 투 피어(peer-to-peer)를 기반으로 협력을 촉진한다. 탈중앙화 요소는 다자간 의사결정 과정(multilateral decision-making process)으로 묘사될 수 있다.

 

1.2 자율성(Autonomy)

DAO의 두 번째 주요 요소는 "자율성"이다.

자율성은 '스스로 통치(govern)할 수 있는 능력' 이다. 자치 능력은 해당 DAO의 게임 규칙을 부호화(encode)한 소프트웨어를 규정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로에서 나온다. 따라서, DAO는 구속력 있고, 공식화되어있으며, 투명한 규칙의 집합으로부터 운영된다. 각 스마트 컨트랙트는 다른 당사자의 참여 여부와 관계 없이 자동화된 방식으로 조직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DAO의 자율성은 "스마트 계약이 활동을 지배하는 정도"로 일반화될 수 있다.

새로운 제도 경제학(institutional economics) 관점을 채택할 때, 모든 활동은 가치 흐름(value stream)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이러한 설명은 특히 신뢰를 기반으로 하지 않은 거래 환경(transactional ecosystem)에 적합하다. DAO의 가치 흐름(value streams)을 시작하는 능력, 즉 행동을 개시하고 자율화됨으로서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은 DAO의 자원(eg. 펀드)을 할당 및 관리하는 능력에 달려있다. 결과적으로, DAO의 자율성은 DAO의 자원에 대한 직접 통제와 연관되어 있다.

 

1.3 조직(Organisation)

다자간 협의에 의해 지배되는 사항 및 DAO가 자원 통제에 영향을 행사하는 방법에 초점을 둔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요소는 DAO의 범위를 정의하는 데 중요하다.

DAO의 범위 외에도, 다자간 합의된 자율성 내에서 DAO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궁극적인 합의가 있어야 한다. 즉, DAO가 정확히 어떤 요소를 통제할 것인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가?

위 질문에 대해 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심의와 그에 따른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다. 심의는 일부 합의된 토론 과정을 공식화해야 하며, 이는 재량권이나 규칙에 근거할 수 있다. 대게 토론을 거친 제안은 이후에 표결에 부쳐진다. 정의상, 이러한 투표 과정은 온체인상에서 이행돼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규칙 준수에 대한 확실성을 갖기 어렵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DAO와 같은 조직 형태를 부트스트랩(bootstrap)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할 수 있는 분산 장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계약 약정 또한 국가에 의한 강제력을 동원해 계약 위반으로부터 관련 당사자를 보호할 수 있으나, 스마트 컨트랙트와 달리 행위에 대한 범위를 우선적으로 제한하지 못한다.

 

2. DAO: 다면적 조직(The DAO: a many-faced organization)

 

2.1 DAO의 형태(Forms of DAOs)

DAO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실제 사례를 봐보자. 앞서 말했듯이, DAO는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어 지고 있다.

예를 들어, DAO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 블록체인: 예를 들어, Dash는 그들의 블록 보상 일부를 Dash구성원에 의해 배분이 결정되는 투자 풀(Pool)로 보냄으로써 블록체인에 DAO의 기능을 내제하였다. 비트코인의 인센티브는 UTXO 상태에 합의하는 검증 활동과 같은 특정 기능 이행에 크게 몰려있음에 따라, 비트코인 역시 DAO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생태계: Argon과 같은몇 몇 DAO는 앱, 디지털 재판 시스템 등을 포함해 DAO에 대한 생태계를 생성했다.
  • 프로토콜: 현재로서 가장 성공적인 DAO로 MakerDAO가 있다. MakerDAO는 DeFi 스택의 핵심 부분을 차지하는 담보 대출 프로토콜로, MakerDAO의 구성원인 MKR 토큰 보유자에 의해 운영된다.
  • 상호 보험: NexusMutual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 보험 풀(insurance pool)을 운영하는 프로토콜로, 스마트 컨트랙트 실패(eg. bug) 시 발생 가능한 DAO 해킹과 같은 위험으로부터 DAO를 보호해준다.
  • 천연자원: 사회 및 경제 활동가들은 오래전부터 법적 실체를 가진 것만이 조직으로 간주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 해왔다. 이에 따라, 뉴질랜드에서는 이미 강(river)에 법적 특질을 부여했다. Terra0은 나무를 벌목하기 위한 면허를 경매하고, 자본을 축적하고, 궁극적으로 숲이 스스로를 통치하는 DAO를 만들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러한 숲DAO(forest DAO)는 축적된 자본을 사용함으로서 자신의 숲뿐만 아니라 주변 숲을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은 난해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러한 구조는 독특하며, 종종 무시됐던 공유자원에 대한 인지를 갖게 한다. 공유자원이 스스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은 비즈니스 운영의 외부성(externalities)를 제한하는 첫 번째 단계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천연자원에 대한 DAO는 공유자원에 대한 권한을 얼마나 존중하고 강제하느냐에 달려있다.

 

2.2 퍼실리레이터(Facilitators)

DAO의 등장은 빠르게 설치할 수 있고, 단순히 꽂고 바로 플레이(plug-and-play)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OS(운영 체제)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프레임워크로는 Aragon, DAOstack 그리고 Colony가 있다. 그러나, 여전히 해당 프로젝트들은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대다수 사용사례는 실험에 불과하다는 걸 알아야 한다. Aragon은 현재 가장 성숙되어 있는 OS이나, 이러한 OS는 대게 Moloch, MetaCartel, TheDAO와 같은 최소한의 펀드 분배 프레임워크(minimalistic funds allocation frameworks)로 보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다음 차트들은 각 DAO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했던 프로젝트 수 및 그들에게 잠겨있는 자본량(USD표시)으로 표현된 DAO 퍼실리레이터(facilitators)를 보여준다.

스크린샷 2019-12-19 오전 12.27.20.png

차트1은 DAO의 스마트 컨트랙트 내에 묶여 있는 자산(USD표시)의 양에 있어서 TheDAO가 다른 DAO대비 월등히 뛰어 나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TheDAO의 경우 2016년대의 가치(eg. ETH) 평가를 사용하였는데, 현재의 가치평가를 사용하면 TheDAO의 순자산은 10배 상승한다.

스크린샷 2019-12-19 오전 12.27.31.png

 

차트2는 이미 존재하는 상당수의 DAO를 강조한다. 그러나 차트2는 DAO의 케이스별 분석 대신 거시적인 관점을 보여준다.

 

이상으로 번역 1편을 마무리하며, 2편에서는 DAO분류와 법률과 DAO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다. :)

111
댓글 0

논스 매거진

"세상을 더 용기있게"

  1. 블록체인 팽창 문제란 무엇인가?

    Date2020.01.04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20
    Read More
  2. 코스모스란 무엇인가?

    Date2019.12.25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7
    Read More
  3. DAO 이론 및 응용_Binance research 번역

    Date2019.12.19 By크립토종한국인 Reply0 Views12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PC debug / slots = 2 / size = 0 / random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