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에서 비트코인으로 빵사먹은 3번째 사람입니다.

비트코인 3년만에 복귀했는데요,,

사실 예전에 비트코인 투자했다가 수익봣다가 손해봣다가 팔아서 결국 또이또이 되어서 본전치기 정도했습니다.

저는 채굴보다 투자하는게 빠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데요,,

 

제가 비트코인을 외면했던 이유는 블록사이즈 문제와 전송시간문제, 국가별로 비트코인 금지등에 따른 문제들 때문에 포기했었는데..

최근데 다시 비트코인이 오르고 있고, 각 나라에서도 규제를 풀고 가상화폐가 앞으로 새로운 화폐단위로 떠오르는 분위기여서 다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요즘 4차산업혁명중에 블록체인 기술이 화두가 되고 있죠..

그리고 비트코인이 아직도 살아있다는 얘기는 발전한다는 얘기이구..

또 비트코인은 블록체인기술의 시초이기 때문에 아무리 더 좋은 코인들이 나온다고 해도 비트코인은 발행량이 한정되어 있어서 우리가 금이나 다이아몬드 가치를 높게 하는것과 같은 이치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아직도 가상화폐가 망하지 않았다는 얘기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시간내서 공부를 하던중에 막히는 문제가 몇몇 있어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고수님들중에서 제 질문에 대해서 명확하게 답변을 하실수 있는 분들이 아마 이제는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비트코인은 멈춰질수 있는가?

- 현재의 금융시스템은 중앙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중앙시스템이 파괴되거나 전원이 OFF되거나 누군가 임의로 개입하여 멈춘다면 멈춰질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블록체인은 중앙시스템이 없는게 매력이라고 하는데, 한번 시작된 블록체인 코인들은 죽을때까지 계속 유지가 되는건가요?

  아니면 이러한 P2P 블록체인 시스템도 멈춰질수 있는 여지가 있나요?

  (예를 들면 비트코인을 창시한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멈추는 프로그래밍을 실행한다던지,, 아니면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없어진다던지...)

 

 

2. 중앙시스템이 없어서 조작을 하거나 개입을 할수 없는데, 실제로는 조작을 할수 있는걸로 압니다. 정말인가요?

 - 블록체인 기술을 해킹하려면 해당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50%를 해킹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조작이 가능하다고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용자들의 50% 이상을 해킹한다는건 불가능하다고 했는데, 그건 지구상의 전체인구 대비 사용자들이 많을 경우이고

   만약 네트워크 대부분이 파괴 되어서 전체 비트코인 네트워크 사용자가 100명정도 밖에 안된다고 하면 실제로 50명만 해킹하면 되는건데,, 가능성이 있는건가요?

 

   실제로 이더리움의 경우 사용자들의 동의를 얻어서 프로그램을 수정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도 이더리움을 쓰지만 동의를 얻는 메세지를 받았다던지 그런적은 없는데 여기서 말하는 사용자들의 동의는 개발자들의 동의 인가요? 그\렇다면 개발자들은 누가 지정해주나요? 사용자들의 동의를 얻으면 프로그램 수정이 가능하다는건 이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3.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용자라고 한다면 어떤 사용자를 얘기하는건가요?

 - 채굴을 하는 사용자를 네트워크 사용자라고 하나요? 아니면 비트코인 코어를 실행중인 사용자를 얘기하나요? 아니면 비트코인을 전송하고 받고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얘기하는건가요.

 

 

4. 비트코인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 비트코인이 안전한 이유는 중앙시스템이 없어서 해킹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이유였습니다.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소에 보관하는 방법과 비트코인 코어에서 직접 지갑을 발급받아 wallet.dat를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여태 비트코인 거래소가 해킹당하는걸 수없이 많이 목격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소는 100% 안전한 보관방법이 아니라는걸 이제는 압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코어단에서 직접 지갑을 발급받아 wallet.dat파일을 보관하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럼 정말 wallet.dat 파일만 백업을 잘하면 안전하게 자산을 보호할수 있는건가요?

  현재 비트코인 코어를 실행하면 100GB가 넘는 블록사이즈 데이터가 형성되어있습니다.

  wallet.dat 파일을 보관하고 이를 추후에 불러와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블록데이터와 동기화 해야 하는데, 블록데이터가 최신으로 되어있다면 동기화는 생각보다 금방 끝나게 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사용자가 많아질경우 블록사이즈는 기하급수적으로 커져서 1000TB가 될수도 있고, 그이상 PB가 될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블록데이터를 다운받는데만 몇달이 될수도 있을거고 심지어는 네트워크가 포화되어서 아예 접속이 안되어 다운조차 안될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 되면 내가 안전하게 저장한 wallet.dat 파일을 동기화할수도 없어서 내가 보관한 비트코인은 제대로 사용조차 못할수도 있을겁니다.

  이런 현상에 대해서는 대체할수 있는 방법이나 다른 방법이 있나요?

 

 

5. 검증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 비트코인은 블록마다 거래내역이 보관되어있고, 이 블록들이 이어져서 블록체인이 되는건데.. 지금도 블록데이터가 731개나 됩니다. 각 1개의 블록데이터마다 어마어마한 거래내역들이 있을거구..

  지금 비트코인의 경우 이체를 하면 5컨펌을 거쳐서 이체가 완료 되자나요. 그럼 이 검증이라는게 랜덤하게 비트코인 코어를 설치한 사용자의 컴퓨터에 blocks/blk00726.dat 이런형태의 블록 데이터 파일을 대조해서 블록데이터안에 있는 거래내역을 대조한다음 일치하면 1컨펌이 되고, 또 다른 코어를 설치한 랜덤한 사용자의 컴퓨터에 있는 블록데이터를 대조해서 일치하면 2컨펌이 되고,,,,, 이런형태로 5컨펌을 거쳐서 검증이 되는건가요?

그렇다고 한다면 코어를 설치한 사용자들이 ON-LINE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얘기인가요? 아니면 코어를 설치한 사용자들이 아니라 채굴을 하고 있는 채굴자들의 컴퓨터 안에 있는 블록데이터를 비교하여 검증하는건가요? 정확한 블록 검증에 대한 이해가 어렵습니다..

 

 

 

 

이렇게 크게 5가지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을 드립니다. 사실 기본이지만 정확한 프로세스와 원리를 이해하는것이기 떄문에 어려울수도 있을겁니다.

아마 제가 드린 질문에 대한 답변은 개개인별로 조금씩 다르게 설명을 해주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제가 질문한 예민한 부분이면서도 깊이가 있는 질문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수님들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ㅎ_ㅎ

 

 

 

 

 

8
댓글 12
  • ?
    제가 확실히 답할 수 있는 내용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원론적으로 완벽한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단 1명이라도 소유하고 있고, 노드로 연결되었다면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멈출 수 없습니다. 블록체인의 소유자 및 노드가 없어 네트워크가 장시간 멈춰있었던 잭팟코인도 몇달 전 땡글 회원 분의 블록체인 복구로 되살아난 경우도 있습니다.
    Bitcoin-Core에 악의적인 코드가 삽입되었다고 하더라도 오픈소스이기에 전세계의 수 많은 개발자가 코드를 직접 볼 수 있으며, Bitcoin-Core에서 파생된 지갑 클라이언트만 수십개 이상이니 그런 공격은 힘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4. Bitcoin-Core에는 0.12 버전부터로 기억하는데, prune 명령어를 통해 비트코인을 최소 550MB만 남길 수 있습니다.
    굳이 Wallet.dat 파일이 아니라도, 비트코인 주소의 개인 키만을 백업하여 Light Wallet(Electrum) 등에 임포팅하여 사용할 수도 있을겁니다.

    5. 비트코인 거래가 처음 발생하면 자신들과 연결된 다른 노드에게 거래가 전파되고 그 노드들이 또 자신과 연결된 다른 노드에게 전파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전파됩니다. 이때 해당 거래는 '미승인된 거래'로 남습니다.
    채굴자들은 해시값 대조를 통하여 난이도에 맞는 블록을 찾게 되고 블록을 찾았다면 노드에게 전파되었던 미승인된 거래 중 우선 순위가 높은 거래를 블록에 포함시킵니다. 이때 블록에 포함된 거래는 1 승인이 됩니다. 블록에 포함되지 못하는 거래들은 여전히 미승인된 거래로 남습니다.
    이후 또 다른 블록이 생성되어 이전 블록과 연결되었다면 이전 블록에 있던 모든 거래는 1 승인 상태가 됩니다.
    그러니까 A 거래가 100 승인을 받았다면, A 거래가 블록에 포함되었던 이후로 99 블록이 생성되었다는 의미입니다.
  • ?
    @루드베이커

    루드베이커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럼 답변 주신거에 대하여 또 궁금한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단1명이라도 소유하고 있고 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여기서 비트코인 블록체인 소유라는것은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는 지갑을 얘기하는건가요.. 아니면 블록데이터를 얘기하는건가요? 블록데이터는 비트코인 코어를 설치한 사용자 컴퓨터에 있는데 이게 1명이라도 갖고 있으면 다시 살아난다는 얘기인가요..? 근데 1명만 있다면 그 1명이 갖고 있는 블록데이터가 위변조된건지 검증할수 있는 방법이 없지 않을까요.. 블록체인은 1명의 데이터만 가지고 검증하는게 아니라 많은 다수의 네트워크 유저들의 블록데이터를 대조해서 일치해야만 검증이 되는것일텐데..

    그리고, 블록데이터를 1년전거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A라는 사람이 1명이 있어서, 그 1년전부터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다시 살아나서 네트워크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럼 이제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살아났습니다.
    그런데 1년전 블록체인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던 A라는 사람 말고, 1개월전의 최신형 블록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B라는 사람이 그이후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는 네트워크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그럼 비트코인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2개의 네트워크로 형성이 되는건가요?
    .. . . 개념이 어렵네요...ㅠㅠ


    4. 비트코인 보관 방법중 wallet.dat 파일 말고도 말씀하신 Light Wallet 보관방식은 비트코어 코어에서 지원하는 방식인가요..??

    5. 자신과 연결된 노드라고 말씀하셨는데, 여기서 말하는 노드는 비트코인을 사용중인 사람을 얘기하는것인데..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거래소를 통해서 사용을 하게 됩니다. 거래소를 통해서 사용하는 수많은 사용자들은 직접 블록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떄문에 "노드"에 해당이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그럼 블록데이터를 직접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이 "노드"에 해당이 될텐데.. 그럼 거래소들이 "노드"에 해당이 될것이고..
    비트코인 코어를 현재 실행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블록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노드"에 해당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채굴자들도 블록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나요?
    "노드"들에 대한 검증방식은 "노드"가 블록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지 그 블록데이터들 안에 들어간 거래내역들을 각각 비교하여 검증을 할텐데여;;;

  • ?
    @비트코인대박
    1. 블록체인 데이터를 말합니다.
    물론 블록체인 데이터를 가진 사람이 1명 뿐이라면 해당 블록체인 데이터에 대한 위변조 검증이 불가능하여 "예전의 비트코인"이라는 증명은 할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상 그 때는 해당 코인이 죽었다고 봐야 할 것 같네요.
    물론 같은 코인에 대한 블록체인 데이터라고 주장하는 다른 블록체인이 2개라면 한 코인에 2개의 블록체인이 생겼다는 것이 맞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이미 일반 블록체인과 테스트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스트라는 이름이 붙긴 했지만 위 상황과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더리움-이더리움 클래식의 예도 있군요.

    4. 개인 키는 Bitcoin-Core에서도 충분히 백업이 가능합니다.

    5. 거래소는 애초에 검증을 위해서 블록체인 데이터를 다 가지고 있는 '풀노드'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거래소는 당연히 노드가 되고, Bitcoin-Core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노드가 되겠죠.
    채굴도 블록체인 데이터가 당연히 필요합니다. 블록을 연결해야 하니까요. 다만 솔로 채굴 시에만 풀노드를 유지할 필요가 있고, 마이닝 풀에 들어가 채굴할 경우 마이닝 풀 쪽에서 풀노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 ?
    흥미로운 글.. 잘 읽고갑니다 건승 바랍니다.
  • 1.
    비트코인 노드를 돌리고 채굴하는 채굴자가 사라지면 비트코인은 종료됩니다. 만일 아무도 그간의 비트코인 블록체인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블록을 처음부터 새로 시작해야 합니다.

    그외에 비트코인을 멈추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2.
    이론적으로 50% 이상을 해킹하면 해킹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해킹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체를 애초에 컨펌해주지 않거나, 기존의 블록을 제한적으로 (3블록 이하) 없애서 이체내역 사실을 없애는 방법 정도입니다.

    여기서 해킹은 채굴자들의 컴퓨터를 해킹한다는 의미이고, 50%는 총 투입 해시량의 50% 만큼을 가리킵니다. 즉, 한 명의 채굴자가 이미 50%이상의 해시를 가지고 있다면 위에 서술한 소극적 조작이 가능합니다. 다만, 애초에 조작을 안하는 것이 이득으로 기회비용구조가 짜여저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일은 수학적으로가 아니라 경제적인 이유에서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3.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사용자는, 네크워크의 구성인들, 즉 채굴자와 비트코인 코어 지갑 사용자입니다. 거래소나 여타의 관련 서비스 업자는 비트코인 코어 지갑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비트코인 네트워크 자체가 해킹이 어렵다는 것이지, 비트코인 사용자의 컴퓨터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당연히 해킹됩니다.

    말씀하신 wallet.dot파일은 비트코인 코어 즉 전체 내역을 담은 지갑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전체 블록을 다운받지 않아도 되는 라이트 지갑에서 백업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라이트 지갑은 동기화가 빠르면 10초 이내에 완료됩니다.

    5.
    누구든 검증을 완료하고 이를 네트워크에 전파하여, 다수의 네트워크가 해당 블록을 사실인 것으로 받아들인다면 1컨펌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렇게 컨펌된 해당 블록을 기준으로 (해당 블록의 해시값을 이용하여) 다음 블록을 생성하는데 성공하고 이가 네트워크에 동일한 방식으로 전파된다면 이렇게 생성된 블록은 1컨펌이 되고, 이 블록의 이전블록은 2컨펌이 됩니다.

    참조:
    https://brunch.co.kr/@ashhan/16
  • ?
    @어른아이
    어른아이님 답장 감사합니다. 어른아이님의 블로그와 글을 요즘 자주 참고 하고 있습니다.
    그럼 답변주시건에 대해서 몇가지 문의 드리겠습니다.

    1. 비트코인 노드를 돌린다는 말씀은 비트코인 코어를 실행한다는 건가요.. 아니면 채굴을 한다는 건가요??
    비트코인을 우리가 다양한 측면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다고 봅니다.
    첫번째는 채굴을 하는것이고,
    두번째는 비트코인 코어를 설치해서 이용하는 것이고,
    세번째는 거래소를 이용해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근데 세번째의 거래소는 거래소가 주최가 되기 때문에 이용자는 아무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겠죠..
    노드를 돌린다는것은 채굴하는것과 비트코인 코어를 설치해서 실행중인 유저를 말씀하시는건가요?
    그리고 채굴자가 사라지면 비트코인 발행은 완전히 끝난것일텐데, 발행이 완전히 끝나면 더이상 채굴자는 없어질것이고,,
    그렇다면 노드가 될수 있는 유저는 비트코인 코어를 설치해서 실행한 상태의 유저만이 해당이 되는건가요?
    비트코인 코어를 설치했더라도 현재 실행중이 아니라면 다른 네트워크 유저들의 블록과 통신을 하지 못하니 검증대상도 되지 않는거죠??

    블록체인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블록을 처음부터 새로 시작해야 한다는것에 대해서 정확한 풀이 부탁드립니다.
    블록체인 데이터를 이동식 디스크나 다른 외부 장치로 보관하고 있고 네트워크에만 연결이 되지 않으면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데이터가 없다고 생각을 하겠죠.. 그럼 처음부터 새로 시작해야 한다 이건 비트코인 블록 데이터가 모두 자동으로 초기화가 된다는 건가요??



    2. 사실상 해킹의 종류와 방식은 다양할수 있으니.. 해킹이라는 표현보다는 합의라는 표현으로 접근했을때는 어떤가요?
    이더리움의 경우 소프트 포크라는 개념으로 합의가 성공했다고 들었습니다.
    사용자들의 합의만 이루어지면 프로그램을 수정할수 있는데, 다르게 표현하면 사용자들의 합의만 이루어지면 프로그램을 해킹할수 있다.라고 표현도 가능할것 이고, 사용자들의 합의라는 부분을 사용자들을 해킹했을때 프로그램 조작이 가능하다 라고도 표현을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여기서 사용자들의 합의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네트워크에 접속된 채굴자나 비트코인 코어를 실행중인 유저들에게 합의 메세지를 보내서 동의버튼을 클릭하면 그게 합의가 되어서 프로그램 수정이 된다는건가요?... 사용자들의 합의에 대한 개념이 너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4. 아.. 그럼 wallet.dat 로 자산을 보관하는것은 좋은 방법이 아닌건가요? 제가 문의한것처럼 나중에 비트코인 사용자들이 많아지면 블록데이터가 커져서 동기화에 시간이 엄청 오래걸릴것이고 그럼 내가 백업한 wallet.dat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니.. 라이트 지갑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보관하게 훨씬 효율적인가요? 그럼 왜 공식적인 지갑 보관방법을 라이트 지갑 보관방식으로 보통 알려주지 않고, wallet.dat 로 보관하라고 알려주고 있는건가요..?? 각 보관방식의 장단점이 존재하는건가요?


    5. 네트워크에 전파한다고 말씀하셨는데, 네트워크에 전파한다라는 말에서 여기서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사용자를 얘기할것인데, 비트코인 사용자는 거래소 이용자를 제외한 블록체인 채굴자와, 블록체인 코어 실행 유저를 얘기하는것이죠.?
    그렇다면, 채굴자의 경우 비트코인 채굴이 모두 끝나면 더이상 채굴을 하지 못하니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코어를 실행하는 유저만 해당이 되나요?
    비트코인 코어를 실행하고 있는 유저는 실제로 거의 많지 않다고 봅니다.
    그럼 현재로써는 네트워크에 전파하여 검증절차를 거치는데 일조하는 노드는 "채굴자"가 네트워크를 이루는게 거의 대부분인가요?
    저는 비트코인 코어를 사용하지만, 사용할때만 실행하지 거의 꺼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용자들은 거래소를 통해서 이용하는 유저들이 대부분이고 비트코인 코어를 실행하고 있는 유저들은 거의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검증이라는게 네트워크에 전파한다라고 표면적으로 얘기하지만, 여기서 네트워크는 채굴자와 비트코인 코어 유저 딱 2개의 타입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 @비트코인대박
    1.
    비트코인 노드를 돌린다. = 비트코인 코어를 실행한다.
    채굴과 비트코인 지갑을 동기화하는 작업 두가지는 사실상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거래소 사용자의 경우,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참여자라고 볼 수 없습니다.

    노드를 돌린다는것은 채굴하는것과 비트코인 코어를 설치해서 실행중인 유저를 말하는 것이 맞습니다.

    발행이 끝나도 비트코인에 가격이 있다면 수수료 차익과 비트코인 시스템 붕괴에 대한 기회비용으로 채굴은 영원히 계속됩니다. 노드가 될 수 있는 유저는 비트코인 코어를 설치한 유저가 맞습니다. 다만, 향후 비트코인의 라이트 클라이언트가 강력해지는 방향으로 포킹한다면 라이트 클라이언트도 검증노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아도 될 때가 오겠지요.

    네, 코어를 설치했더라도 실행 중이 아니면 의미 없습니다.

    아무도 현재 블록까지의 데이터가 없다면 1번 블록부터 새로 쌓아야겠지요. 자동으로 초기화 되는 것은 없습니다. 각자 자기가 가진 비트코인 블록데이터를 공유하고 복제시키는 것을 반복할 뿐입니다. 누군가가 10번 블록까지 가지고 있다면 이를 주위에 전파할 것이고 100번 블록까지 가진 이는 이를 주위에 전파하겠지요. 그리고 10번 블록 자료와 100번 블록 자료를 접한 노드는 100번 블록자료를 다운받아 자신과 연결된 노드들에 전파할 것입니다.

    2.
    이 부분은 제가 몇줄 쓰는 것보다는 깊은 공부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블록체인에서 합의를 말할 때에는 알고리즘 단에서의 합의와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인 합의 두 가지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PoW기반의 합의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누구든지 먼저 높은 해시파워로 블록을 생성하면 노드들은 이를 검증(비트코인 총액, 서명, 해시값 등)한 뒤 유효한 것으로 확인하고 이를 다운받아 다른 노드들에 전파(RELAY)합니다. (수많은 합의알고리즘이 있으며 최근에는 사회적합의도 프로토콜 단 자체에 반영하는 모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소프트포크는 사회적으로 특정한 업그래이드에 대해 합의한 뒤, 노드들이 받아들여 다운한 것을 가리킵니다. 이는 알고리즘에 없는 합의이며, 블록체인 외에서의 합의입니다.

    더 나아가서 아예 하드포킹하여 이전 네트워크를 버리고 새로운 프로토콜을 가진 새로운 네트워크를 재구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더 강력한 사회적합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합의들의 총체와 이를 통한 소프트웨어(=비트코인)의 업그레이드를 거버넌스(governance)라 통칭합니다. 이더리움은 명확한 거버넌스 기준 그리고 합의채널이 없었기 때문에 많은 문제가 파생된 경우입니다.

    4.
    당연히 wallet.dot은 필수적으로 백업해두셔야 합니다. 나중에 비트코인 사용자가 많아지면 백업 파일을 재생시켜주거나 라이트 클라이언트로 import하시면 됩니다. (찾아보시면 코어지갑 파일을 라이트 클라이언트로 이전하는 방법들이 나와있습니다)

    눈에 띌만한 비교점은 없어 보입니다.

    5.
    네 맞습니다. 채굴자체가 비트코인 코어(또는 거의 동일한 역할을 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채굴은 영원히 지속됩니다. 추가 발행보상이 없을 뿐 수수료 보상은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검증절차를 유지하는데에는 완전노드(full node)가 이용되며, 이 완전노드에는 채굴노드와 일반 코어지갑사용자가 포함됩니다.

    네 그 두가지 타입입니다. ^^
  • ?
    @어른아이
    와.. 엄청나시군요..
    민감한 질문이라 생각했었는데 거의 척척 답변을 다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몇년전에 제가 알던 내용이던것들을 오랜만에 컴백해서 까먹고 다시 되새기고 있는 중이랍니다. ㅎㅎ
    그럼 좀더 이해가 필요한부분에 대해서 다시한번 추가 질문 드려보겠습니다.

    새로운 질문1.
    비트코인은 C언어로 만들어졌나요?
    C언어로 만들어졌다고 한다면 최초에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가 C언어로 만들어진 비트코인을 2009년에 실행해서 지금까지 그 네트워크가 유지되고 있는건가요?
    분명 비트코인이 최초 실행된 컴퓨터가 있을 것이고, 그게 네트워크상에서 공개되고 사용자들이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고.. 이렇게 되어서 많은 네트워크에 비트코인 유저들이 생겨서 블록데이터가 쌓이게 되고.. 이러면서 지금의 블록체인이라는 거대한 네트워크가 형성된 방식인가요?
    그리고 bitcoin.org 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건 사토시가 최초 배포한 C언어로된 비트코인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인가요? 그리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비트코인 코어라는 프로그램을 위 bitcoin.org라는 사이트에서 배포하자나요.. 그럼 우리가 비트코인 코어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위 bitcoin.org에서 만든 코어 프로그램 말고, 다른 코어 프로그램을 배포하거나 사용할수 있나요?


    기존 2번 질문에서 추가 질문.
    합의라는 부분이 이론적으로는 이해가 되는데, 현실적인 면에서는 이해가 안되서요.
    저도 비트코인 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접속된 노드에 해당이 되는데, 그렇다면 저한테도 사회적인 합의든 어떤 합의든 저한테도 의사를 물어봐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어떤 프로그램수정이 필요하다고 느껴서 사회적 합의를 보고 프로그램이 수정이 된다면, 이 합의를 제안하는 메뉴구성이 비트코인 자체에 마련이 되어있는건가요?


    기존 4번 질문에서 추가 질문.
    라이트 클라이언트에서 import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이부분은 제가 잘 모르는 영역이라서 금시초문이라서요..
    라이트 클라이언트라는 비트코인 프로그램이 따로 있는건가요?? 이거 어디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을가요??
    저는 여태 wallet.dat파일을 코어 프로그램에서만 사용하는건줄 알았는데, 라이트 클라이언트에서 불러와서 사용할수 있다면 제 고민이 많이 해소가 될것 같습니다.


    이상 추가로 3가지 질문 드려볼께요.
    그리고 어른아이님께서 글쓰신 코스모스 코인에 대해서 처음 봤는데.. 알트코인 100위 랭킹에서는 코스모스 코인이 안보이던데.. 아직 구입할수는 없는걸까요? 저는 투자쪽이라서..ㅎㅎㅎ
  • @비트코인대박
    1.
    C++ 입니다.
    https://github.com/bitcoin

    사토시가 최초로 그의 컴퓨터에서 비트코인을 실행시켰고 최초의 블록들을 혼자서 채굴하며 컨펌을 해왔습니다. 이후 여러개의 주소와 노드들을 테스팅한 것으로 보이고요.

    해당 네트워크에 새로운 유저들이 붙고 서로 블록을 생성/공유/복사하고 늘려나가면서 지금의 네트워크를 구성한게 맞습니다.

    다른 코어 프로그램을 배포할 수 있겠지만, 아무도 사용하지 않겠지요. 사용하더라도 비트코인 네트워크와는 별개로 움직이는 코어거나(포킹), 너무 낮은 해시파워때문에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연동되더라도 그냥 흡수될 겁니다(해시경쟁).

    2.
    비트코인 코어 자체에 이미 알고리즘으로 된 합의절차가 있으며 노드에서 자동으로 합의를 처리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비트코인 업그레이드를 할 때 일일이 노드에게 물어보진 않습니다. 그런 툴이 지갑자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당 합의 툴을 사용자 단에서 해결하도록 부분적으로 시도한 것이 The DAO의 탈중앙화 펀딩클럽이었는데 무너지게 되었고요. The DAO에서는 사용자들이 투표로 펀딩자금을 어디에 배분할 지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비슷한 합의툴 확장의 예시로 대시(Dash)와 아직 런칭 전이지만 코스모스(Cosmos)가 있습니다. (물론 비트쉐어도 하나의 예지만 의사결정 구조의 탈중앙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존재합니다)

    3.
    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검색하면 금방 나옵니다.

    4.
    코스모스는 아직 개발 전입니다. 2월 말경에 ICO를 통해 판매를 진행하고, 이후 거래소에 상장 및 실제 블록체인을 통한 솔루션을 런칭할 예정입니다. 2월 ICO 첫날에 구매하시면 누구보다 싼 가격에 구매하시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부해 나가시면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시지 않을까합니다. 지금처럼 논리구조를 맞추어가며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
  • ?
    @어른아이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
    그런데 이더리움도 비트코인처럼 코어 프로그램이 있나요?
    제가 거래소에서 이더리움을 샀는데, 비트코인처럼 코어 지갑으로 보관하고 싶어서요..
    이더리움 코어 프로그램은 어디서 다운로드 할수 있나요??
  • @비트코인대박
    미스트(mist) 지갑이 있습니다. 홈페이지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
    https://ethereum.org/
  • ?
    와 수준높은 답변 감사합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채굴

코인 채굴에 관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채굴 새로 들어오시는분들! - 땡글 이용시 지켜지면 좋은 것 91 311 77834
김광부
2017.06.25
7615 채굴 안녕하세요. 마이닝 풀이라는 것에 대한 질문.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채굴에 있어서..   마이닝 풀 없이 그냥 채굴 프로그램을 돌리면 어떻게 되나요?   혼자서 해시 작업 하다가 새로운 블록체인 등록되면    다시 또 해시 작업 하다가 또 새로운 블록체인 등록... 11 0 2079
안뇽하세요
2017.01.07
채굴 근본적인 비트코인 질문인데.. 어려운 질문입니다.. 아마도 다들 궁금하신것들일테죠? 고수님들의 답변 기다...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에서 비트코인으로 빵사먹은 3번째 사람입니다. 비트코인 3년만에 복귀했는데요,, 사실 예전에 비트코인 투자했다가 수익봣다가 손해봣다가 팔아서 결국 또이또이 되어서 본전치기 정도했습니... 12 0 3882
비트코인대박
2017.01.07
7613 채굴 Disk boot failure, insert system disk and press enter   제목처럼 에러가 나는데요ㅠ 하드가 나간걸까요? 엔터눌려도 게속 같은 말만 나오네요ㅠ 4 file 0 822
수집가
2017.01.07
7612 채굴 이거 채굴하고 있는건가요??   이렇게 뜨는데 채굴되는건가요??   https://www.myetherwallet.com/ 여기서 지갑 만들고    ethminer-cuda-0.9.41 이거 받아서    ethereumpool-cuda.bat 이파일 에다가 thminer -F http://ethereumpool.co/?miner... 3 file 0 1093
nujjang
2017.01.07
7611 채굴 솔로 마이닝 거의 다 왔습니다. 제이님께 감사합니다. sha256의 가상화폐를 만들어 솔로 마이닝을 하려고 이것저것 시도 끝에 아래와같이 셋팅을 하였습니다. 우선 C:\Users\star\AppData\Roaming\STARcraft 방안에 starcraft.conf 파일을 아래와같이 만들었습니다.   lis... 4 file 0 1982
Go-toperson
2017.01.07
7610 채굴 불날뻔 했습니다. 국내에서 pci-e 용 6핀 8핀 하우징을 사고 싶습니다. 오늘 새벽 한달만에.. 중국놈들이 18awg라고 뻥친 gpu 파워선과 라이져 파워선이 녹아서 탔습니다 출근해보니 사람이 없을때라 화재가 안난게 다행이다 싶을 정도 였습니다. 플라스틱 탄 냄세가 가득.   이참에 실리... 9 0 2773
하늘문
2017.01.06
7609 채굴 페더코인 캘 수 있는 usb 마이너 같은거 없나요? 오랜만에 페더코인좀 재미로 캐고 있는데, 이거는 마이너가 없나요? 0 1517
newkid
2017.01.06
7608 채굴 난이도 낮은(?) 것들은 뭐가있나요? 컴터 그래픽 카드가 GeForce GT630 인데요 이걸로 돌릴만한 것이 있을까요??   이더리움은 0해쉬로 캐서 그래픽 카드 살까 고민중이고요 비트코인은 세월아 네월아고요..   안좋은 그래픽 카드래도 꾸준히 버는 그런... 1 0 1703
nujjang
2017.01.06
7607 리눅스 리눅스에서 채굴 혹시 채굴하시는 분들 중에서 리눅스로 작업하신 분 계실까요? 1 0 1566
야생난
2017.01.06
7606 채굴 다시한번 질문드립니다... 이건 무슨오류인가요?         이렇게 설정해서 세이브 설정하고 스타트 누르면         이렇게 오류뜨네요....   뭘 잘못했나요...? file 0 750
nujjang
2017.01.06
7605 채굴 이더리움용 VGA 카드 RX470 vs. RX480 궁금한것 여쭤봅니다   AMD RX470 vs. RX480  어느것이 나을까요   그리고 나중에 되팔떄를 생각하면 저의 생각에는 RX480 이 나을것 같은데   또 하나 궁금한것은 메모리가 4GB 와 8GB   두개가 채굴시 성능차이가 ... 3 0 4124
signal
2017.01.06
7604 채굴 계속 질문만 드리네요. getmininginfo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하기는 디버그 콘솔창에서 getmininginfo한 내용입니다. 분명 설계는 shadowcoin기반이라 31,000블럭에서 pow가 종료되고 pos로 넘어가야 하는데, 그러지 않고있습니다. pos로 넘어가면 pow의 난이도가 zero가 되어야... 3 0 575
Go-toperson
2017.01.06
7603 채굴 이더리움 그래픽카드 추천좀요.... 입문으로 가성비 좋은걸로...... 좀싼걸로요.... cpu같은거 안좋아도 그래픽 카드만 껴놔도 되나요? 4 0 1790
nujjang
2017.01.06
7602 채굴 이더리움 채굴기가 이상해요... ethminer -G -S us-east1.ethereum.miningpoolhub.com:20535 -O X.X:X     X는 당연히 아이디 넣었고요... 저렇게 설정해서 하는데     이런식으로 속도도 안나고 뉴잡뜨고 멈춰요...   5 file 0 1714
nujjang
2017.01.06
7601 채굴 판다마이너가 있네요.. pandaminer.. 480, 8way??   판다마이너라는 제품이 있군요..   중국에서 이런게 나올꺼라 생각은 했었는데...   있긴 있네요..   제대로 작동은 하는 듯 합니다.   제품 홈페이지   https://www.pandaminer.com/default/product_list   커뮤니... 6 0 4899
은빛늑대
2017.01.06
7600 채굴 지금 R9 280X로 마이닝풀 zcash 채굴중입니다. 이렇게 하면 되나요?? setx GPU_FORCE_64BIT_PTR 0 setx GPU_MAX_HEAP_SIZE 100 setx GPU_USE_SYNC_OBJECTS 1 setx GPU_MAX_ALLOC_PERCENT 100 setx GPU_SINGLE_ALLOC_PERCENT 100 genoil.exe -g 0 -plat,-P0 -c asia1.zcash.miningpoolhub... 4 0 2038
땅파는두더지
2017.01.05
7599 채굴 모네로채굴에 적합한 그래픽추천해주세요 모네로 채굴할려고하는데요. 적합한 그래픽카드 머가 좋을까요? 옛날꺼 hd 78xx 77xx 이런종류도 채산성나오나요? 엔당 종류는 머가좋은지 도움주세요.    이더가격이 올라서 좋네요.   채굴량이 극악이라 ㅠㅠ   비... 4 0 4283
즐거운마이닝
2017.01.05
7598 채굴 현재 클레이모어7.4로 이더리움 채굴연습중인데요... 어제 글을 올렸던 초보채굴자 입니다. 현재 클레이모어 7.4로  amd rx470 돌리고 있습니다. 혹시 nvidia 그래픽으로 돌릴경우 .bat  무엇을 수정해야하나요? 그냥 써도 되는건지요? 선배님들이 좀 보시고 알려주심 감... 3 0 2068
초보채굴자
2017.01.05
7597 채굴 화성에서 채굴장운영하는 커헉입니다. 이번에 세팅해본 6way 채굴기인데요 ㅎㅎ 시원하게나와서 기분이 좋네요~!! 몇시간은 이상없었는데 좀더지켜봐야겠습니다. 21 file 0 3768
커헉
2017.01.04
7596 리눅스 CPU 기반의 채굴을 한다면 어떤 코인을 하시겠습니까? GPU 하드웨어와는 달리 CPU 자원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그래봤자 학생이라 주변에 남는 그래픽카드가 없는 PC를 활용해서 재미삼아,   그러나 묵혀두면 치킨 한 마리라도 먹을 수 있도록 돌려볼 ... 6 0 4067
남방구
2017.01.0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386 3387 3388 3389 3390 3391 3392 3393 3394 3395 ... 3771 Next
/ 3771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