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팁 하나 공유합니다.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각자 사용하시는 방법이 따로 있으시겠지만,
램 타이밍 스트랩 설정 후에.. OverdriveNTool 이나 WattMan 등을 사용하여 클럭 오버나 저전력 세팅하실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우선 https://www.hwinfo.com/download.php 에서 HWiNFO 최신 버전을 받습니다.
하드웨어 상태 모니터링에 CPUz나 GPUz 만큼이나 유용한 툴입니다.
게다가 GPUz 에는 없는 유용한 기능이 더 있는데..
위에 빨간 색으로 박스 쳐진 부분이 그것입니다. GPU 메모리 에러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에러 수치를 눈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램 클럭 오버/저전력 세팅하면 시간을 (아주)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에러 수치가 0인 상태를 목표로 하되 1분에 하나 둘 나는 정도는 쿨하게 넘어가도 상관 없습니다.
제 경우엔 발열 등 다른 원인이 있지 않고는, 램 에러 0(혹은 몇) 정도로 설정해 놓으면 몇날 며칠이고 잘 돌아갔습니다.
한가지 유의하실 것은 최종 설정 후에 마이너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셔서 에러 수치가 올라가지 않는 것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 프로그램이 계속 실행중일 때는 클럭을 높여도 에러 수치가 올라가지 않다가.. 마이너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프리징 날 정도로 오버를 하면 순식간에 몇십만까지 수치가 올라갑니다..)
또한 GPUz와 마찬가지로 모니터링 프로그램 실행중에는 해쉬가 하락하니 감안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날도 더운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