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현대코인이라고도 불리우는 HDAC 코인의 메인넷이 18일 공식 론칭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에서 개발하는 독자적인 체인들이 코인생태계의 저변확대를 위해 많은 기여를 해주기를 바라고 있지만, 커뮤니티와의 소통이라는 측면에서 지금까지 많은 한국 팀들이 매우 부족해왔습니다. 오픈소스를 베이스로 한 자발적 커뮤니티의 참여에 의한 생태계의 확장이 아니라, 고립되고 폐쇄적인 개발과정, 제한된 정보공유으로 인한 의혹과 불신이 확대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HDAC이 현대라는 브랜드와 그룹의 기존 인프라로부터의 지원을 통해서 얻는 추가적인 이익이 있겠지만, 커뮤니티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성장하지 않는다면, 대기업의 내부 프로젝 수준을 넘어서지 못할 것입니다.

 

이번 메인넷 론칭과 관련해서 몇가지 문제점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1) 메인넷 론칭 날짜와 프리마이닝
 

우선 5월 18일 메인넷 론칭이라고 했는데, 블록 익스플로러를 통해 확인해 보면, 제네시스 블록은 작년 11월23일에 생성되었고, 5월18일 공식론칭 선언전까지 82345개(추정치)의 블록이 이미 생성되어 있습니다. 익스플로러상에는 제네시스 블록에 DAC 발행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확인이 안되어 정확한 프리마이닝 DAC 갯수 파악이 안됩니다. 
genesis.png

그런데 익스플로러 메인 페이지에 보면 총 채굴된 갯수가 나옵니다.
mined.png

 

현재블럭하이트가 88,319인데 채굴된 코인수가 8,217,279.91 이라고 나옵니다. 현재 블록당 보상이 5,000 DAC 인데 단순히 블록갯수 * 블록당 보상만 계산해도 채굴된 코인수는 이것보다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익스플로러에 나오는 채굴코인 갯수는 믿을 수가 없고 해서, 실제 채굴된 코인을 추적해보았습니다.

제네시스 블록 0 - 채굴된 코인이 있는지 없는지 불확실, 풀노드에서 확인필요.

블록#1 ~ 블록#16800: 블록당 100,000 DAC 개씩 보상이 이루어졌고 총 1,680,000,000 dac 채굴

블록#16801 ~ 블록#82345(메인넷 공식선언전): 블록당 5,000 DAC개 보상에 총  327,720,000 dac 채굴

 

많은 양의 dac가 메인넷 론칭전에 채굴되었습니다. 그래서 제네시스 블록에 dac 생성이 없었다는 전제하에서, 이 채굴량이 ICO 중에 발표한  내용과 대칭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Token-Allocation-1.jpg

총 12빌리언 코인발행량중 7% 개발팀 보유지분과 7% 프리세일/TGE 지분이 보입니다.

 

12,000,000,000 * 14% = 1,680,000,000 dac

 

따라서 블록# 16800까지 채굴된 것은 이 14%지분량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만일 제네시스블록에서 생성된 코인이 없다면, 이 부분은 설명이 됩니다. 그러나 공식 메인넷 오픈 선언전까지 채굴된 327,720,000 dac 코인은 근거가 없습니다. 이 기간중에 채굴해간 주소가 소수의 몇개뿐인 것으로 봐서는 hdac 내부 채굴로 추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대체 이 코인들은 누가 왜 채굴한 것이고, 만일 이것이 hdac에서 채굴한 것이라면 어떻게 처리할 계획인가요?

 

다른 말로 하자면 14% 프리마인이 끝나고 왜 바로 메인넷 오픈을 공식적으로 선언하지 않았나요?

 

​​​​​(2) 오픈소스

 

블록체인의 가장 큰 장점은 투명성입니다. 그리고 이 투명성은 블록체인이 유지되는 메카니즘을 구현한 소프트웨어가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퍼블릭체인에서 오픈소스가 아닌 노드 소프트웨어는 신뢰를 구축할 수 없습니다.

 

왜 메인넷을 론칭하면서 어떻게 바이너리만 공개하고 소스를 오픈하지 않았나요?

 

사실 메인넷에 올리면서 처음으로 소스를 공개하는 것도 매우 미흡니다. 테스트넷 단계에서부터 오픈소스를 하고 커뮤니티와의 협업으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게 오픈소스를 바탕으로 한 올바른 개발방법론입니다. 메인넷이 론칭하면서 소스를 올리지 않은 것도 문제인데, 심지어는 더 의혹을 살만한 실수(?)도 하는군요.
source.png

 

깃헙의 릴리즈 페이지를 보면 바이너리와 함께 소스도 올린 것 처럼 보이는데, 파일을 받아보면 같은 바이너리파일만 들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올린 이유가 무엇인가요?

 

소스 공개할 의사는 없나요? 공개한다면 언제할 것인가요?
 

 

(3) 채굴풀 지원

 

땡글에 몇몇 채굴풀들이 급조되어서 올라오고 있습니다. 사전에 미리 충분히 테스트하고 셋업된 것이 아니라 hdac에서 공개한 풀소스를 베이스로 급하게 만든 것이라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자동보상배분도 잘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백서에 보면 ePoW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해 일부 채굴풀이 보상을 독점할 수 없도록 채굴기회 균등을 지향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런 내용이 채굴풀의 해시량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불분명합니다. 각자 솔로 채굴을 하는 것을 권장하는 겁니까? 아니면 풀당 일정한도의 해시량 제한이 있는 겁니까?

현재 많은 블록생성을 해나가는 오픈되지 않는 풀이나 채굴자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공개된 풀소스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인가요?

제대로 돌아가는 오픈풀이 없으면 hdac 자체나 특정세력에게 불합리한 이익을 주는 것으로 비추어질 수 있습니다.

오픈풀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hdac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거나 샘플풀을 오픈할 의사는 없나요?

 

 

(4) 커뮤니티 소통 채널 

 

현재 hdac의 소통채널은 어디인가요? 

 

보다 적극적으로 채굴커뮤니티, 오픈커뮤니티들에 참여하셔서 공개적으로 같이 토론하고 문제점들을 개선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는 없는건가요?

 

메인넷을 오픈하고  일반인들은 채굴조차 제대로 안되고, 온갖 의혹과 질문들이 나와도 이런 부분들에 대응할 준비조차 하지 않았던 것인가요? 

 

스위스에서 얼마의 돈을 모았다, 언론에서 얼마나 자주 보도되었나 이런 것들만 중요한게 아닙니다. 대기업의 브랜드를 이용했으니 그것만으로 커뮤니티 신뢰는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만일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냥 프라이빗 체인으로 전환하고 퍼블릭체인이라는 깃발은 내리시길 바랍니다.

 

25

atomrigs님의 서명

이더리움주소:  0x2d19FDE5B4Cac4e1AfA54ee749C368C68c18316c

이더리움 커뮤니티: http://www.chaintalk.io

한국이더리움 사용자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ethereumkorea/

블로그:  http://atomrigs.blogspot.kr/

 

댓글 32
  • ?
    역시 아토믹님 확실한 AWP 들고 쏘시네요. 좋아요!
  • ?
    그냥 바로 헤드샷 원샷 원킬로 보내시네요 곧 이글도 싫어요가 도배 됩니다~
  • ?
    참고로 현재 hdac의 소통창구로 활용중인 텔레그램, 카톡방의 경우 위와 같은 식 혹은 어떤 의문사항을 제기하면 해당글을 삭제, 해당 유저를 '논란조장 죄(?)'로 강퇴하는 대응만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는 정말 이후 진행상황에서 이 코인은 긍정적인 부분이라고는 아무것도 찾아볼 수가 없겠구나라는 생각만 하게 됩니다. 또 어떤 채굴자들이 이런 코인에 채굴할 매력을 느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코인 관계자 분들은 반성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부터라도 적극적인 개발의지를 보이고 커뮤니티의 소통에 응하셔야 할 것입니다.
  •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적용할 가능성이 있길 기대하는데 이 글이 개발진에게 전달됐으면 하네요
  • @원원
    개발진이 이글 본다고 달라지지안습니다.
    정대선이가 봐도 안달라질겁니다. 기술력보다는 다단계에 올인하는거처럼보이니까요.
    이정도 코인은 누가 만들어도 만들지 안을까요?
  • @엘카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하는건가요ㅋ
  • @원원
    채굴러는 적당히 캐고 빠지면 됩니다만..
    투자자들이 피해를 많이 보게되지안을까 걱정이네요.
    그게 하루이틀만에 보이진 안겟지만...
  • ?
    레벨이 다른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
    공감합니다. 좀 더 적극적인 대응이 있었으면 하네요.
  • ?
    hdac의 반박(?) 내지는 대답이 궁금해집니다.
  • @콘알트
    반박을 못하죠. ㅋㅋ
  • 스캠코인에 너무 많은걸 요구하시네요.
    아톰님께서 이글 작성하신 수고가 아깝습니다.
  • ?
    항상 감사합니다 지난 몇년간 정말 많이배웠습니다
  • ?
    이정도로 쏟은 아톰님의 정성이 아까운 코인입니다 참나....
  • hdac = 폐쇄적 + 주먹구구 + 찝찝함 + 고가격환상

  • @나코루루
    =스캠
  • @꿀맨
    하지만 저는 불나방 입니다 ...
  • @나코루루
    불조심 ㅎㅎ
  • ?
    어떤 상황인지... 느낌은 옵니다만...
    말로는 못하겠고... 허~~~
    뒷 설겆이하는 느낌.....
  • ?
    hdac 텔레그램에서 난리가 났네요 땡글이슈가 나온듯합니다,

    hdac에서 일주일안에 채굴량을 확~~~ 줄일 계획을 세울것으로 보입니다

    중앙통제가 시작될것이고 , 코인값을 올리려할것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이더기준으로보면 10원 값어치로 바뀐듯합니다,

    p2p에서 1500원 거래이니, 기존 ico 프리세일러는 미치고 환장할것으로 보입니다,

    hdac 이 메인넷에 손대기 시작하고 중앙통제를 하기 시작하면... 신뢰성이 무너져서,,

    코인값은 사토시로 향할것인데 안스럽네요,..
  • ?
    죄송합니다.... 18일밤에... 이것저것 보고... 해굴기이미 뺏습니다... 그리고 내용 정리해서 글쓸려는데... 늦었네요^^* 결혼식 다녀오느라.. 좀.. 그럴듯하게 포장된 코인이라 좀 정리해서 의문제기할라는데... 늦었네요^^;; ㅜㅠ 깔끔한 정리~ 수고하셨습니다~ 잘보고갑니다~
    이렇게 다같이 정보 공유 해주시는거 보면 정말 ~
  • ?
    현대코인은 현재로서는 스캠입니다... 그게 언제 터지냐가 관건이 되겠네요...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기타채굴코인? 거래소 밑거름용이 아니겠냐는 추측이 되네요.. 거래소에 상장 되고나면 물량한번 제대로 터지겠군요...
    성공하면... 다른코인들도 따라 할테고..... 신뢰성은 다시 떨어질테고.... 코인마켓이 사실 좀 걱정됩니다...
  • @자이언츠~~!!
    문제의식에 공감합니다.
  • ?
    너희스캠이냐? 라고 확실히 묻는 좋은질문인듯
  • 아톰릭님의 좋은 글, 역시 명쾌한 글이네요. 한 마디 요약 [ 대체 누구냐, 넌? ]
  • ?
    흠. 스캠 확정으로 가는건가요?
  • ?
    재벌의 성장이 정치세력과 연합해 투명성 없이 성장한 것이 역사인디....재벌계열에 투명성 찾기는 좀 ㅜㅜ
  • ?
    코인의 기본은 탈중앙화, 투명성, 오픈 소스인데,
    hdac은 무얼 목표로 할까요?
  • ?
    오너가 블록체인쪽에 전문지식이 없는 그져 돈줄 터주는 역할의 프라이빗 체인같네요... 블록도 아니고 그냥 체인입니다...
    프랜차이즈 체인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대기업의 자본 설겆이에 대한 위대한 도전...!
    삼성코인은 왜 시작하지 않는지... 돈 되는거보다 실패할시 이미지 타격이 더 커서 그렇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습니다. 現代固引
  • ?
    질문에 대한 답변은 나왔는데 이미 결론을 정하고 있어 올려봐야 의미가 없을것 같네요
    돈안된다 생각하면 관심접으면 됩니다
  • ?
    Hdac 에 보여주신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현대BS&C 블록체인사업부에 근무하는 곽봉석부장입니다.

    그간 FINMA 승인절차와 메인넷오픈 두가지 업무에 매진함에 있어, Hdac 가치제고의 중요한 부분인 커뮤니티와의 소통에 소극적으로 대해 왔습니다. 이 점 넓은 양해 구합니다.

    블록체인 커뮤니티 전반에 제기되는 의견에 일일이 답변드리지 못한 부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빠른 시일 내 커뮤니티 대응팀을 구성하여 신속하고 원할한 커뮤니티와의 소통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근거없는 루머와 비방에도 적극 대응하여 Hdac을 지지해 주시는 커뮤니티에 혼란을 드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제가 답변드리는 내용은 내일 공식 답변으로서 정리하여, Hdac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HdacTech.com에 공지합니다.

    이에 앞서 지난 5월20일 Atomrig님께서 땡글 커뮤니티에 제시하신 공개질의서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1) 메인넷 론칭 날짜와 프리마이닝

    Hdac의 제네시스 블록 생성 이후 Hdac 메인넷 오픈까지 생성된 블록의 총 수(높이)는 86,326입니다. Hdac TGE 시작과 더불어 백서에 명기된 14% 비율로, 0번블록부터 16800블록까지, 블록보상 100,000DAC로, 총 16억8천개의 DAC이 사전 채굴 되었음을 명확히 알려 드립니다.

    이후 2017년 12월28일부터 메인넷 오픈을 준비하였고, 2018년 3월 25일까지, 저희가 준비한 풀노드의 CPU마이닝으로, 백서에 명기된 블록보상 5,000DAC를 적용하여, 16,801블록부터 57,855블록까지 2억5백만여개의 DAC이 채굴되었습니다.

    이 기간이 길어진 이유는, 저희가 예상했던 메인넷 오픈 일정 대비 스위스 금융당국(FINMA)의 승인요건 강화, 추가 절차 요구 등으로 메인넷 오픈 일정이 계속 지연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풀노드를 구성하고 메인넷 테스트 검증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생성된 해당 블록의 모든 DAC은 소각할 계획입니다. 이 부분은 추후 누구나 확인할 수 있고, 참여자 모두가 투명하게 감시할 수 있는 블록체인상의 소각주소로써 공개하겠습니다.

    2018년 3월25일부터(57,856블록) 메인넷 오픈을 선언한 5월18일까지 (86,326블록), Hdac 메인넷 상에서 Closed beta test와 투표 기능을 이용한 Giveaway 이벤트를 공지하였고 시행하였습니다. 그 결과로서 1억4천2백만여개의 DAC이 생성되었고 참여자 리워드와 테스트 채굴 참여자 리워드로 채굴 되었습니다.

    Hdac은 설명드린 모든 과정에서 공식풀을 지정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입니다. 다만 기술커뮤니티의 폭넓은 지지를 구하는 것이 저희의 당연한 책무로 인식하고 있기에, 향후 메인넷 안정화 노력과 더불어 기술지원을 요청하는 커뮤니티가 있을 경우 저희 팀 엔지니어, 개발자는 이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2) 오픈소스

    Hdac 풀노드의 소프트웨어는 GPL을 준수하고 있으며 오픈소스입니다. 메인넷 오픈 후 일주일 뒤 공개토록 일정이 있었고, 내일 5월24일 소스 공개 합니다.

    Atomrig님의 지적으로, 전문가 그룹에 소스 정합성을 의뢰하여 소스공개에 신중을 기하자고 했던 저희의 의도가 오히려, 공개된 기술커뮤니티의 평가를 통해 커뮤니티의 지원과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쳤다는 자성을 하고 있습니다.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5월 24일 소스 공개 합니다.

    3) 채굴풀지원

    Hdac은 앞서 설명드린 모든 과정에서 특정한 공식풀을 지정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입니다. 다만 기술커뮤니티의 폭넓은 지지를 구하는 것이 저희의 당연한 책무로 인식하고 있기에, 향후 메인넷 안정화 노력과 더불어 기술지원을 요청하는 커뮤니티가 있을 경우 저희 팀 엔지니어, 개발자는 이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관련하여 오프라인 밋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Hdac이 2018년 5월18일 공개한 코어 바이너리를 설치하여 개인적으로 채굴풀을 운영하시는 분들의 불편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ePoW에 대해 부연 설명드립니다.

    https://github.com/Hdactech/stratum-pool 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만, 간단히 요약해서 설명을 드리면, Hdac core에도 ePoW 알고리즘이 적용 되어 있으며, 블록높이와 마이너 숫자에 의해 MiningPool에서 채굴한 블록을 거부(채굴독점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저희가 Github에 공개한 ePoW가 적용된 NOMP에서 ePoW기능을 제거 후, 동작시 ePow발동 조건에 따라 Hdac 풀노드에서 채굴한 블록에 대한 보상을 Reject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dac Core의 ePoW는 대량의 독점 채굴을 방지하는 로직으로 소규모 채굴자에게도 균등한 기회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NOMP에도 ePoW를 적용하여 불필요한 채굴기의 전력 사용을 줄이고자는 목적으로 설계된 기능이기도 합니다.

    NOMP의 ePoW기능 사용여부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채굴풀 운영자의 선택입니다.

    공개된 Hdac 채굴풀이 많아진다는 것이 Hdac을 지지해 주시는 분들이 그만큼 많아진다는 사실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 기술 지원팀을 구성하여 설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풀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커뮤니티 소통 채널

    기존의 Hdac 커뮤니티는 대부분 Presale, TGE 참여자를 위한 마케팅 목적으로 생성된 커뮤니티 입니다. 작년 12월 TGE를 진행할 때부터 기술커뮤니티 지원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나 메인넷 오픈 결정 직전까지 이를 실천하는 구체계획을 잡지 못했습니다. 커뮤니티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내일 5월24일 공지합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국/영문 공식 텔레그램과 공식홈페이지 HdacTech.com 를 통해 공식 커뮤니케이션 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커뮤니티 소통의 연속성을 지켜 가겠습니다.

    기업의 전형적 보고문화와 글로벌 탈중앙화 문화를 가진 블록체인 기술커뮤니티 사이에서, 답답하고 더딘 소통문화의 단면을 보여 드린 점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조금만 더 배려를 부탁 드립니다. 그리 길지 않은 시간 안에 변화된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굴

코인 채굴에 관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채굴 새로 들어오시는분들! - 땡글 이용시 지켜지면 좋은 것 50 247 58672
김광부
2017.06.25
공지 땡글 경매! 레고 슈퍼마리오 스타터팩(~10/25) 2 file 10 720
ESN경매
2020.10.19
공지 9월 출석체크 이벤트 ESN 지급 안내 3 12 1963
ESN경매
2020.10.14
공지 땡글닷컴 출석체크 이벤트(10월) 52 16 4522
ESN경매
2020.10.05
공지 ESN 9월 리포트 1 file 8 3558
ESN운영
2020.09.29
공지 ESN 바운티 프로그램 안내 - 스마트 컨트랙트 투표 시스템 구축 및 투표 결과 통계 정보 제공 2 16 1780
ESN운영
2020.09.07
공지 게시판 캐시 적립 정책 변경 안내 (2019/12/20 시행) 55 20 2070
관리자
2019.12.20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3 7 4761
땡글개발자
2019.08.21
43230 채굴 beta.hdacpool.com 수동출금 문의     beta.hdacpool.com <<<<여기에 어젯밤에 물렸거등요   한12시간 채굴했는데   수동출금 방법 좀 알려주세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5 0 869
채굴왕매왕
2018.05.21
43229 질문 이더리움V 님 고소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저는 채굴한 당사자가 아니라서 적극적으로 나서긴 힘드네요. 오전에 제가 단 댓글에는 고민 중이라고 했는데 계속해서 출금에 대한 확답이 없네요. 좋은 쪽으로 생각하면 수동출금 외의 확실한 솔루션을 찾거나 개발... 36 15 6579
비트미
2018.05.21
43228 채굴 rx580 6way 채굴 조립 채린이 질문입니다..ㅜㅜ 도와주세요     6way 다 인식하고 윈도우를 설치했는데 문제가 ㅊㅐ굴 시작도 하기 전에 윈도우상에 너무나 버벅거립니다.. 시피유 문제인거 같은데 g3930 이구요.. 왜 이런지 이유를 알수 있을까요?                 ----------... 4 0 671
나는야컴알못
2018.05.21
43227 채굴 5kw 월세 25만원이면 괜찮은 편인가요? 상가건물인데 3층 창문2개. 문2개 5kw 사용가능 하고... 조금오바도 가능.. 전선 한계치까지... 여유가 되서 승압가능하다 합니다. 월세. 관리비포함 25만원 이면 괜찮은 조건인가요? 14 0 1935
iiiooopp
2018.05.21
43226 채굴 날씨 너무 좋네요. 지난주 비가 올때부터 날씨가 채굴하기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비오기 전에는 여름 걱정들을 많이 하셨는데, 이번 비가 오고 상쾌한 날씨가 이어지네요. 금주 또 비 소식이 있던데...   이대로 5월은 채굴하기 좋은 ... 5 2 592
초보초보
2018.05.21
43225 채굴 Hdac측 해명이 있었네요 [땡글로 인한 논란 해명] 1) 메인넷 런칭 날짜와 프리마이닝 제네시스 블록이 작년 11월 23일에 생성되었고, 5월 18일까지 약 82,345개의 블록이 프리마이닝 되었다고 비판합니다. 해명하겠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 41 7 5289
aazil
2018.05.21
43224 마노POS pos 수익율 질문있습니다. 저도 pos돌린지..거진 10개월이 되가고   돌리는것들이 편차는 있지만 그래도 공식 수익율에   수렴하게 이자가 나오는지라 잊고 있었는데   제가 처음 pos 시작할때 공부했던 개념이 문득 생각나 질문드립니다.   만... 2 0 846
rockwheel12
2018.05.21
43223 채굴 파워 6핀 부족 어떻게 할까요? 게시물 검색했는데 gpu에 꼽는 6핀은 그냥 파워에서 바로 꼽아야한다고 나오네요 그럼 라이져 카드에 꼽는 6핀은 가능한가요? Sata 2 6핀 Ide 2 6핀(y모양) Sata의 경우 파워에서 나오는 전선 하나 당 2개만 사용하는... 6 0 858
광산동산
2018.05.21
43222 질문 혹시 EXMO 쓰시는 분 계신가요?   보안 인증을 어떻게 하지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0 324
바벨
2018.05.21
43221 질문 Ethos 셋팅 문의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소소하게 GTX1060, 1080TI 몇대 돌리고 있습니다. 이번에 Ethos 구매해서 테스트를 해보고 있는데 맘처럼 잘않되서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Ethos 구매하자마자 16gb usb에 굽고 바로 꼽으니, 인... 11 0 1154
100조
2018.05.21
43220 채굴 S9i 14T 배송 왔네요. 기존 S9 과 모양은 똑같아요.       BITMAIN  S9i 14T  배치 첫날 구매한거나 4일 지나서 구매한 거나 똑같이 배송 왔네요.   오늘 2개 배송 받았습니다.   모양은 S9과 똑같아요.   세팅하러 들고 채굴장 가야 겠네요.                       ---... 16 file 1 1463
미남자TG
2018.05.21
43219 채굴 AMD HDAC 채굴 방법 (mkxmienr) 알고리즘 : Lyra2rev2 amd 사용자중에 HDAC을 채굴하고 싶으나 마이너에 대한 정보가 없어보여 이글을 작성합니다.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2360168.0 들어가서 mkxminer를 다운 받습니다   mkxminer 다운로드 주소 : ... 67 file 12 8328
아그나비
2018.05.21
43218 채굴 Hdac코인 채굴 P106-100 해시 어느정도 나오세요? 다들 어떤분은 개당 24 나온다는데, 저는 11나오네요;;   어떤 문제일까요?? 갤럭시 삼성램입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 18 1 2656
행운망이
2018.05.21
43217 채굴 RX570 6way hash 값 6개 하락 또는 1개 하락       에프터버너를 지우고 클레이 모어 명령으로 코어값을 맞추며 저전력 셋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난 후 6way 기준으로 해쉬값이 1개가 24,500 hash 정도 해쉬가 뜹니다. 어떤거는 안뜨는것도 있고 시간이 지나면... 10 file 0 864
비트코인촙자
2018.05.21
43216 질문 빌딩 전기세 문의 적절한건가요?     빌딩에서 월세내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기본전기료+공동료+세대료+전력기금+부가세  모두 포함해서     키로와트당 129원 나왔습니다.   적절 한건가요???                 ----------------------------------... 12 0 1398
홈드래곤
2018.05.21
43215 채굴 Antpool 바이텀 Minimum Payment 가 이상해요   안녕하세요 도움을 요청드리고자 질문 드립니다 ㅠㅠ   Antminer  B3 (바이텀 채굴기) 로 바이텀을 채굴하고 있는데요 Antpool payment history 를 확인하니 status 가 계속 Paying 입니다.   주소도 맞고 Minimum... 4 file 0 865
여유로운생활
2018.05.21
43214 채굴 고수님들 이 에러가 뭘까요..   사진이 다소 흔들렸으나;;   잘 되던놈들인데, 갑자기 6웨이에서 글카 2놈이 계속 저러네요..   그것도 번갈아 가면서..   재부팅하면 2.5번 안된다 뜨고 또 재부팅하면 4.5번 안되고 이런식이에요..   파워문제 ... 6 file 0 842
행운망이
2018.05.21
43213 채굴 칼리스토 채굴 질문드립니다.     칼리스토를 채굴시작하려고 합니다.   지갑을 클래식 이더월렛에서 생성해서 하라고 하셨는데 지갑주소 생성중에 보니 나노렛져가 있는게 보이는데 칼리스토 채굴시 배치파일에 지갑주소를 나노렛져 이클주소로 ... 4 0 1216
깔끔쟁이
2018.05.21
43212 채굴 이더리움 채굴기에 대하여 이더리움 채굴용 RT470  - 6way 와  GTX  1080 TI - 2 way 구성하려고 합니다. CPU 와 mainbord , power ( 700w 를 2개 병렬로 연결하려고 합니다. )를 어떻게 구성하는것 각각 가격대비 효율이 좋을지요?  검색해봐... 6 0 1517
nofix
2018.05.21
43211 마노POS Folm(FLM) 폴엠 마스터노드 구성방법 땡글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폴엠코인 마스터노드 구성법에 대해 설명해볼려고 합니다.   초초초보도 따라 하면 가능합니다. 저 역시 초초초초보입니다. 고수님들께서 보시기에 웃기실 수도 있겠지만..   저... 58 file 22 3067
투혼
2018.05.2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562 563 564 565 566 567 568 569 570 571 ... 2728 Next
/ 2728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