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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JStudio입니다.

 

오늘은 그래픽카드에 필요로 하는 지식에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몇몇분들이 잘 모르시고 계서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어떤한 점을 알려드려야할지 몰라서 생각나는대로 적어봤습니다. 더 궁금한점있으시면 댓글올려주셔서 추후 게시물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GDDR5,GDDR5X,HBM의 차이

 

가장 큰 차이는 메모리 대역폭이라 보시면 될듯합니다(성능과 밀접한 관련이있습니다)

 

HBM>>>GDDR5X>GDDR5 순으로 보시면 됩니다.

 

GDDR5같은경우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가장 많ㄴ이 쓰이는 DRAM중하나이며 과거 GDDR3보다 2배 더 높은 대역폭을

지니고 있어 성능면에서 우수 하다고 볼수있습니다. HBM은 GDDR5보다 3.5배 더 높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연한 차이가 나게되죠. 

 

추가적으로 GDDR5은 그래픽 카드 코어의 성능이 성장함에 따라 대역폭 향상도 필수적으로 증가해야하지만 최근엔

GDDR5의 한계까지 도달하게되 됨으로써 새로운 메모리 채택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이에 AMD가 HBM을 채택한이유중 하나고요.

 

HBM이 GDDR5보다 3배에 달하는 와트당 대역폭을 제공함으로써, 젼력소모도 줄일수있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 HBM 메모리를 탑재한 그래픽카드가 워낙 고가이기때문에 대중화만 된다면 GDDR5의 시대는 끝날거같습니다.

 

2) 램타이밍을 하는이유

 

램 타이밍이란 접근지연시간, 신호주기 시간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메모리 클럭과 램타이밍중 가장 성능에 미치는건

당연히 메모리 클럭입니다만, 메모리 클럭이 같다는 전제조건하에 램타이밍이 낮은 제품일수록 성능이 더 좋게 나옵니다.

 

땡글 게시판에서 주로 그래픽카드 BIOS를 만지면서 ONE CLICK TIMING MATCH 라는 메뉴가 있는데, 해당 메뉴가 GPU의 램타이밍을 

최적화된값으로 바꿔주는겁니다.

 

물론 성능 향상은, 메모리 클럭 오버클럭 대비 낮습니다만 티끌모아 태산이란 말과 같이 차이는 존재합니다.

 

3) 팩토리 오버클럭

 

현재 PC부품 시장에서 구매 가능한 제품중 제품명에 OC가 들어간 제품들은 팩토리 오버클럭을 탑재한 제품입니다.

여기서 팩토리 오버클럭이란 제품을 제조할때 AMD나 Nvidia에서 공개한 베이스 클럭보다 대략적으로 5~10%정도 오버클럭을 

시킨 제품일일컫는 명칭입니다.

 

제조사에선 안전성이 우선임으로 오버클럭된 폭은 미미하나 기존 베이스클럭보다 더 좋은 성능을 지니고있으니, 구매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4) 오버 클럭이 직접적으로 수명에 직결된다?

 

이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그래픽 카드는 BGA타입으로 PCB에 설치(솔딩)되서 출고가됩니다.

images.jpg

(위 사진을 보시면 납땜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았음을 알수가있습니다.)

 

위 이미지를가지고 설명을해드리는 이유는 그래픽카드의 수명이 발열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버클럭을 하게될경우

순정상태보다 온도가 불가피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높은 오버클럭 폭을 장기간 유지할경우, BGA 타입의 GPU Core의 솔딩에

무리가 가게 되고, 이는 냉납 현상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즉 부팅불가, 인식안됨, 디스플레이에 줄이나 이상한 패턴 송출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겁니다.

(물론 히팅건이나 다리미신공으로 냉납현상을 극복할순있습니다만, 오래버티지 못합니다)

 

하지만 오버클럭의 폭을 미미하게 유지하면서 쿨링 팬의 RPM증가로 기존 순정상태와 같은 온도를 유지시켜준다면

성능향상과 그래픽카드의 수명을 둘다 잡을수있습니다.

 

5) 저가 제품일수록 쿨링 부분이 부실하다

 

사실입니다. 이는 많은분들이 아시다시피 원가절감에 인한 결과라고 보시면 편하겠습니다. 동일 RX560을 볼때

5743542_2.jpg

 

5797876_2.jpg

 

쿨링팬의 갯수도 차이가 날뿐더러, 히트싱크의 크기부터 다릅니다. 히트싱크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표면면적은 넓어지고

고로 더 많은 부분이 외부에 노출됨으로 발열해소에 직접적인연관이 있을뿐더러, 쿨링팬의갯수차이로 발열해소에

큰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만약 장기적으로 채굴하실 분들이라면 히트싱크와 쿨링팬의 갯수를 확인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버클럭도 할경우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6) 왜 동일한 제품이고 세팅값도 같은데 성능 차이가 나는가?

 

반도체를 제조할경우 편차가 발생하게됩니다. 즉 모든 제품의 성능이 일정치 않다는 뜻입니다. 몇몇 제품은 세팅값을

적용했을때 더 높은 성능을 낼수있는반면에, 몇몇제품은 발열이 심해지면서 성능 향상의 폭이 적게 발견됩니다.

 

GPU를 오버클럭하실때 각각 최대 오버클럭 수치가 다른것도 위에 제조과정중 편차발생으로 인하여 나는 영향이

가장크다고 말씀드릴수있습니다.

 

7) 언더 볼팅을 하는이유

 

위에 오버클럭을 할때 가장 중요하게 잡아야하는 요소가 발열이라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채굴하시는분들이 가장 많이 납부하시는

금액중 하나가 전기세죠.

 

언더볼팅을 통해서 전기세 절감과, 발열 최소화를 통한 그래픽카드 수명 유지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주로 언더볼팅을 할때는 전력 리밋을 최대 70까지라 생각하는 1인입니다. 더 아래로 내려갈경우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전력부족으로

인한 꺼짐, 성능하락등등 문제가 발생하게됩니다.

 

고로 오버클럭과 같이 어느정도 타협보는 선에서 언더볼팅을 해야합니다.

 

도움되셨다면 좋아요! 댓글로 궁금한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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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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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준빅토리 2018.03.23 15:33
    감사합니다
  • ?
    AJStudio 2018.03.23 16:25
    to 준빅토리 :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profile
    hyuni 2018.03.23 15:55
    알기쉽게 설명해 주셨네요..
    좋은글 감사 합니다.
  • ?
    AJStudio 2018.03.23 16:25
    to hyuni :
    더 많은걸 적어야되는데 생각이 안나네요 ㅠㅠ
  • profile
    vndn 2018.03.23 15:59
    최고십니다
  • ?
    AJStudio 2018.03.23 16:25
    to vndn :
    칭찬 감사합니다.
  • ?
    설탕 2018.03.23 16:0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AJStudio 2018.03.23 16:26
    to 설탕 :
    좋은정보였다니 다행이네요
  • ?
    료우지 2018.03.23 16:1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AJStudio 2018.03.23 16:26
    to 료우지 :
    오히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다스베이다니 2018.03.23 16:12
    잘 읽었습니다~
  • ?
    AJStudio 2018.03.23 16:27
    to 다스베이다니 :
    네~
  • profile
    남양주채굴왕 2018.03.23 16:13
    공감이 되는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 ?
    AJStudio 2018.03.23 16:27
    to 남양주채굴왕 :
    공감되셨다니 다행이네요
  • ?
    hugch 2018.03.23 16:14
    잘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 ?
    AJStudio 2018.03.23 16:27
    to hugch :
    잘보셔서 다행입니다.
  • ?
    너는모르지 2018.03.23 16:24
    그래픽을 살 예정인데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profile
    제우스신 2018.03.23 16:25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
  • ?
    AJStudio 2018.03.23 16:28
    to 제우스신 :
    좋은글이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남양주채굴왕 2018.03.23 16:27

    6) 왜 동일한 제품이고 세팅값도 같은데 성능 차이가 나는가? 에대한 추가 설명을 곁들이자면

    CPU에 비래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는 램도 동일 하다 볼수 있습니다.

    CPU 에 모델은 클럭에 따라 모델을 분류 하는데 팬티엄 G4560 / 4600 / 4620 을 놓고 본다면 제조 공정과 생산 라인은 동일 하나 Q.C 중 3.5GHz 에서 안정화가 된 CPU 는 4560 이라는 모델명을 가지고 테어 나게 되며 3.6Hz 은 4600 / 3.7GHz 은 4620 이라는 모델 넘버를 부여 받고 출고가 되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 라인에서 동일한 제조공정 및 아키텍처로 제조가 되지만 수율에 값이 모두 틀리므로 높은 수율을 가진 제품은 좀더 높은 가격에 팔기 위한 방법이라 생각 하시는 될 것 같습니다.

    이는 RAM 에 경우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2133 /2400 / 24000 / 2666 / 2800 등등 제조 부터 태생을 정해서 만드는 것이 아닌 만들고 나서 능율에 따라 분산 하는 것이 므로 VGA 카드 또한 GPU 코어에 수율이 틀리기 때문에 높은 클럭을 버틸수 있는 GPU는 OC 모델로 아닌 모델은 일반 모델로 판매가 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 OC 모델이 높은 수율을 버티기 위해 부가 부품들이 좀더 높은 강도에서 버틸수 있도록 만들어 지겠지요?

    짥은 지식이 남아 나누고 갑니다. ^^

  • ?
    AJStudio 2018.03.23 16:31
    to 남양주채굴왕 :

    저도 첨언 하겠습니다.

    코어 i시리즈 같은경우 하나의 웨이퍼에서 자르는 형식으로 생산됩니다. 가장 성능이 좋고 수율이 좋은것부터 i7.Xeon으로 나뉘게 되고, 순차적으로 i5,i3로 만들어지게 되죠

    예를 들어 4Ghz에 작동되는 CPU 코어를 i7 8세대로 포장해서 출고하고 3.2Ghz를 i5 8세대로 출고하는것처럼 말이죠.

    위 글은 너무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이해하기가 어려워질듯해서 그냥 본문에 '반도체를 제조할경우 편차가 발생하게됩니다. 즉 모든 제품의 성능이 일정치 않다는 뜻입니다' 라고 서술한겁니다.

     

    예전에 AMD에서 죽은 코어 찾아서 살아내는게 유명한 케이스죠

  • profile
    남양주채굴왕 2018.03.23 16:40
    to AJStudio :
    모든 지식 다 나누자면 몇 날 몇일 밤새워 작성해도 모자를 판이겠지요 ^^

    간단한 기본 지식들을 숙지 하셔서 1060 이라고 다 같은 1060이 아니므로 매입시 비싸게 매입들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요즘 주변에서 보면 마이닝용 으로는 사용하기에 내구성도 그렇고 가격대비 저렇게 까지 금액을 받아야 하나 싶을 정도로 무분별하게 판매가 되고 있는 실정이 안스러우며 그걸 또 모르고 다같은 1060 인줄 알고 비싼 가격에 구입 하시는 분들이 있는것에 또한 번 안타까운게 현실이기에 해당 글이 좋은 글이라 말씀 드린 겁니다. ㅎ
  • ?
    AJStudio 2018.03.23 16:42
    to 남양주채굴왕 :
    저도 모든 내용을 쓰기에는 너무 방대한 양이라 걱정됩니다 ㅠㅠ

    남양주채굴왕님이 말씀하신것도 정말로 좋은 말씀이시라 감사합니다. GTX 1060 3GB랑 6GB가 차이가 나는것과 같기도 하고 다 같은 GTX 1060이 아니라는점도 공감합니다.

    너무 방대한양이라 다 쓰기에는 무리일듯하네요 ㄷㄷ
  • profile
    스투시 2018.03.23 16:31

    원팬은 피하라 이걸 몸소 채험중이죠

    작년에 급한김에 1060 3GB 원팬 400개 가량 받아서 셋팅했는데

     

    1년 정도 돼가니....전력제한 65% 저전력 셋팅으로 최대한 관리했는데도.

     

    가장고장 많이 나는 녀석이네요 인식불량부터 쿨러고자등등.....

     

     

  • ?
    AJStudio 2018.03.23 16:32
    to 스투시 :
    히트싱크 크기부터 차이가 나니까 뭐 어쩔수 없는거죠 ㅠㅠ 추후 구매할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profile
    이지스샵 2018.03.23 16:33
    좋아요.. 꾸욱... 잘 보고 갑니다.
    방열판 재질도 중요합니다. 구리면 좋지만 비싸서 알루미늄을 사용합니다.
    써멀테입, 써멀구리스도 중요하고요...
  • ?
    AJStudio 2018.03.23 16:35
    to 이지스샵 :
    구리가 훨씬 좋지만 원가절감 때문에... 울고갑니다
  • profile
    소박하게캐자 2018.03.23 16:34
    추가로 메모리에 글을 더하면 hbm은 메모리를적층으로 쌓은겁니다.

    그래서 메모리 대역폭이 내부에서 병렬 구조가 되기 때문에 대역폭이 팍팍 늘어납니다..(메모리 비트 수 크게 하면 늘어납니다.)

    그런데 적층 방식이 만들기 드럽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단가가 드럽게 비쌉니다..

    솔직히 재 개인적인 사견으론 DDR6나오면서

    시장에서 사라질거 같네요

    한 10년 뒤에나 만만한 가격으로 나올거 같기도 하고 ...

    그나마 희망적인건 모든 반도체 기술이 적층으로 가고 있으니 ... 노하우가 쌓이면 적층방식도 싸질거 같기도 하구요


    비트메인이 이더리움 에이직을 만들때

    디디알 3로 만든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쓰는 메모리가 디디알5입니다. 이거 그래픽에서 쓰인게 벌써 10년이 되어가네요

    암튼 디디알3는 디디알5의 절반 대역폭입니다(대신 레이턴시는 조금 유리합니다만.. 속도가 넘사벽으로 빨라서 아무런 의미 없음 2배 빨라야 할게 1.8배 빠른 정도)

    디디알 5랑 같은 속도를 낼라면 메모리 비트가 2배면 되긴 하는데.....

    그럼 512 비트로 가야 합니다.

    레이더 2배 들어갑니다. 드럽게 비싸질거라 생각했고

    그래봐야 얼마 안빠릅니다....

    그래서 나와봐야 별루 안빠르겠구나 했습니다..
  • ?
    AJStudio 2018.03.23 16:37
    to 소박하게캐자 :
    HBM은 차기 기술로 아주 적합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GDDR5의 대역폭이 현저하게 낮은것도 사실이고 추후적으로 나올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대역폭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제자리 걸음하는거랑 같은겁니다.

    GDDR6가 나온다고 쳐도 HBM의 대역폭을 따라가는건 아주 어렵고, 현재 HBM이 고가의 그래픽카드에서만 탑재되니까 고성능 그래픽카드 가격대에선 HBM 탑재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거라 생각되는데요.

    제가 본문에서도 말했듯이 대중화가 된다면 HBM이 DDR램을 이기는건 시간문제죠.
  • ?
    AJStudio 2018.03.23 16:40
    to 소박하게캐자 :
    그리고 추가적으로 위해서 소박하게캐자님이 말씀하셨듯이 적층기술로 이뤄져서 공간 축소화에 아주 큰 도움도 됩니다.

    전력 소모는 말할것도 없이 HBM이 훨씬 효율적이고, 대역폭도 엄청 늘어나게 되니까 제조사 입장에선 가격만 잘 맞추면 장땡인게 HBM이라 생각합니다.
  • profile
    남양주채굴왕 2018.03.23 16:44
    to AJStudio :
    글을 덧 보태자면 HBM 기술은 SSD에 3D nand 기술과도 동일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조에 대한 양산 체개가 보편화 된다면 현제 3D nand SSD 와 같이 가격이 보편화 되기 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꺼라 봅니다
  • ?
    AJStudio 2018.03.23 16:47
    to 남양주채굴왕 :
    제 생각도 같습니다. HBM기술이 보편화와 대중화만 된다면, DDR램은 거의 퇴역이 되겠죠
  • ?
    지키 2018.03.23 16:52

    HBM(high bandwidth mamory) 이름 자체가 고대역폭 메모리죠 ㅎ
    처음 그래픽카드에 적용된게 R9 fury - 4stack HBM 이고 4096bit 의 대역폭을 가집니다.
    그 다음이 2stack 의 베가 - 퓨리의 절반인 2048bit.
    그리고 titan v - 3072bit 입니다.

    etash 계열은 특히나 메모리 대역폭이 중요하기 때문에 HBM 을 사용한 그래픽카드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집니다.
    퓨리나 베가는 코어성능이 못받쳐주지만 타이탄v 같은경우 ethash 80MH 가 넘으니까요.

    흔히 사용하는 1060이 192bit, 1070이 256bit, RX 계열이 256bit 입니다.
    이전세대인 R9 290(x),390(x)은 512bit 의 대역폭을 가지고 있어서 코어오버를 땡기면 580 보다 높은 ethash의 hash 를 보여줍니다.

    HBM은 생산 자체도 어렵지만 코어옆에 붙여서 패키징을 해야하는데 이게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 수율이 너무 떨어져서 아직까지는 가성비가 떨어지죠.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게되면 고대역폭, 고성능, 저전력 장점을 가지는 HBM 이 널리 쓰이게 될 겁니다.

  • ?
    AJStudio 2018.03.23 16:54
    to 지키 :
    맞는 말씀입니다. HBM의 고대역폭을 잘 활용만한다면 etash계열에서는 엄청나게 잭팟이겠죠.

    위 본문에서 제가 말했듯이, 대중화만 된다면 HBM이 장악하게 될것같네요
  • ?
    어시스턴스 2018.03.23 16:55
    걍 좋아요 밖에 누르는거 밖에 없네요 ㅋ
  • ?
    AJStudio 2018.03.23 16:56
    to 어시스턴스 :
    너무 많은 양의 정보를 못써서 아쉽네요 ㄷㄷ
  • ?
    어시스턴스 2018.03.23 16:57
    to AJStudio :
    이 정도만 해도 이해도도 좋고 많이 알겁니다. AJ님 정보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 ?
    AJStudio 2018.03.23 16:58
    to 어시스턴스 :
    앗 ㅎㅎ 감사합니다
  • ?
    어시스턴스 2018.03.23 16:58
    to AJStudio :
    언더볼팅 관련 자료는 제가 나중에 올려 볼께요 ㅋ AJ님 주말 잘보내세요
  • ?
    AJStudio 2018.03.23 16:59
    to 어시스턴스 :
    감사합니다! 어시스턴스님도 주말 잘보내세요!
  • ?
    모니콩 2018.03.23 17:40
    저런부분도 중요하지만
    그래픽 카드별 전원부... 얼마나 알차게 세팅 되어 있는지...
    어느 브랜드 fet 콘덴서 코일.. 사용여부도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 ?
    AJStudio 2018.03.23 17:41
    to 모니콩 :
    제 2편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
    mjnph 2018.03.23 18:14
    좋은글 감사합니다
  • ?
    AJStudio 2018.03.23 21:24
    to mjnph :
    칭찬 감사합니다.
  • ?
    킬킬 2018.03.23 19:2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AJStudio 2018.03.23 21:24
    to 킬킬 :
    읽어주시는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 ?
    해꼬지 2018.03.23 20:11
    2편도 기대하고있습니다^^
  • ?
    AJStudio 2018.03.23 21:24
    to 해꼬지 :
    내일에 올라갈듯하네요 ㄷㄷ
  • ?
    꽃보다코인 2018.03.23 20:45
    글 잘 보고갑니다. 고맙습니다.
  • ?
    AJStudio 2018.03.23 21:24
    to 꽃보다코인 :
    넵!
  • ?
    제이게츠비 2018.03.23 22:19
    살이되는 정보 감사합니다~
  • ?
    AJStudio 2018.03.24 17:49
    to 제이게츠비 :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profile
    장기투자 2018.03.24 00:16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AJStudio 2018.03.24 17:49
    to 장기투자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쉬자오 2018.03.24 00:30
    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 ?
    AJStudio 2018.03.24 17:49
    to 쉬자오 :
    네~
  • ?
    아리아 2018.03.24 10:51
    궁금한게 있습니다^^ ?* fury x가 왓투마인에서 31mhs로 나오는데 스펙상으로보면 core가 4096개, cu 도 64개입니다. 그런데 성능은 580과 비슷한데 이유를 설명해 주실수 있을까요??
  • ?
    AJStudio 2018.03.24 17:46
    to 아리아 :
    아래 댓글 확인해주세요!
  • ?

    여러가지 일처리 하느라 답변이 늦어졌네요 ㅠㅠ

     

    일단 R9 Fury X의 탄생 배경부터 알아봐야합니다.

     

    GTX 980Ti 시절, AMD는 Nvidia에게 계속 밀리는 싸움을 하고 있었습니다. 기술력과 명성 모두다 초토화 된상태에서 AMD는 차기 그래픽으로 고성능과 고해상도의 두마리 토끼를 잡을수있는 그래픽카드르르 필요로 했습니다.

     

    AMD가 개발도중 GDDR5의 대역폭을 가지고는 추후 그래픽카드 개발에 지장이 있을거라 판단하여, HBM을 채택하게 되었고, 그 결과 R9Nano 와 R9 Fury X가 만들어지게 된겁니다.

     

    다른 그래픽카드들과 다르게 사이즈들이 외소하고 작은게 특징인데, 이는 HBM 메모리가 적층구조로 이루어져있어서, GPU 코어 근처에 설치되기 때문에, PCB기판의 축소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아래 표를 한번 보시죠

    SpecTable.jpg

    말씀하신대로 CU가 64개, 그리고 스트림 프로세서의 갯수가 4096개입니다. 압도적이죠.

     

    이제 RX580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캡처3.PNG

    RX580의 CU는 36개, 스트림 프로세서는 2304개 밖에 안됩니다.

     

    스펙상으로 보면 Fury X가 RX580보다 2배 더 좋은 성능을 내야하죠. 차차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벤치마크 표를 한번 봐주세요.

    캡처4.PNG

     

    캡처5.PNG

     

    보시면 R9 Fury X의 성능을 아실수있을겁니다. 고해상도일수록 R9 Fury X의 진가가 보여지는 케이스죠. 하지만 여기서 집고 넘어가야할것이 R9 Fury X와 RX580의 세대 차이입니다.

     

    컴퓨터 시장에선 세대차이로 많은 성능 차이가 발생하게 되죠. CPU를 예를들경우 i7-린필드 vs i5 카비레이크 를 할경우 세대차이만 7세대나 발생합니다. 물리적으로 보았을경우 i7이 i5보다 코어도 많고 쓰레드도 많은데 성능이 당연히 높아야지 하시는분도 있는데, 세대차이를 걸쳐서 발생되는 IPC상승 또한 기술의 최적화, 명령어 추가로 인해 i5 카비레이크가 i7 린필드를 이기는 꼴이됩니다.

     

    그래픽카드 시장에서도 같은 법칙이 적용되죠.

     

    RX580이 4세대 GCN 아키텍처인 반면 R9 Fury X는 1세대 GCN 아키텍처입니다. 고로 기술적인 발전이 생겼을것이고, 코어당 성능의 향상폭이 엄청나게 차이가 나게되죠. 물리적인 수로 접근하면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코어 클럭의 차이, 메모리 클럭의 차이도 함께 적용됨으로 RX 580과 R9 Fury X의 성능 차이가 별로 안나게 되죠.

    캡처6.PNG

     

    GPUBoss라는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성능 비교에 의하면, RX 580과 R9 Fury X의 성능차이가 미미하다는걸 뒷받침해줍니다.

     

    고로 채굴을 할때 성능차이가 미미함으로 해쉬값도 비슷하게되는것이죠.

     

    궁금점이 해결되셨길바라며, 추가적인 질문있으시면 언제나 해주세요!

  • ?
    아리아 2018.03.24 23:47
    to AJStudio :
    너무 성의있는 답변 감사합니다.^^
    하나더 여쭈어보면...
    전 AMD의 HBM 이 3차원 메모리라고 알고있었는데 nvidia에서는 2.5차원 정도된다고 말하더라구요. 검색해도 안나오는것들이(제가 검색을 못하는것 같기도 하구요 ㅎㅎ) 이라...
    예를 들어 gpu코어에서 메모리오퍼레이션이 일어날때 ddr5와 hbm 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한데, 그 이유는 이더리움 마이닝시에 코어는 언더클락하고 메모리는 오버클락을 합니다. 그런데, fury x는 순정상태에서 30mhs이상 나오더라구요.

    hbm처럼 메모리대역폭이 크다면 이더리움 채굴시에 데이터를 프리패칭해서 furyx에서 580보다 월등히 높은 성능을 낼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궁금하기도 하구요.

    제가 모르는게 많아 질문을 구체적으로 못하는것 같아 송구스럽습니다. 비슷한 내용의 링크라도 찾아주신다면 저에겐 정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 ?
    AJStudio 2018.03.25 18:39
    to 아리아 :
    2편에서 답변해드렸습니다!
    https://www.ddengle.com/mining/6959353
  • ?
    채굴왕비 2018.03.24 20:42
    아... 2번 정독했는데.. 문송합니다...
  • ?
    멘탈리스트 2018.03.25 23:10
    감사합니다.
  • ?
    아르가나 2018.06.15 20:23
    감사합니다.

채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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