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 doc_Srl = 4149340

RX460 12way 기기 대당 300만 잡고 10대 들입니다. 3000만 투자네요.



 



ETH 채굴 돌리면 whattomine 기준 470의 0.4545 정도 효율 내는게 460이니까 계산해보면 대당 하루 0.0017 캡니다.



0.0017 * 10 * 12 * 30 = 6.12 즉 한 달 내내 돌리면 6.12개의 ETH를 캡니다.



ETH 현재 약 80만원입니다. 약 480만원씩 벌어들인다는 계산이네요.



 



여기서 제외할 걸 해야겠죠.



 



우선 공간이 필요합니다. 상가나 산업용 전기 써야하니 월세 40만원 잡겠습니다. 소규모니 공장 대여할 처지는 안되고..



그렇다고 공장에 10억씩 투자할 분들은 많진 않을거고 일반인들은 그냥 상가에 들어가는게 고작일거니 이 정도로 치죠.



 



여기에 전기세가 들어가지요. 기기 돌리는데만 한달 5100kw 정도 들어갑니다.



거기에 여름엔 냉방 전력 생각해야하죠. 소비전력 2.6kw짜리 에어컨 여름에 돌리면 ...



이건 정확히 추산이 힘든데 꽤 많이 먹을겁니다. 한여름엔 아무리 못 해도 달에 기기 두 대 전력분량 정도는 먹을거에요.



평균적으로 전기세 및 기타 관리비 자잘한거 다 포함해 연 80만 생각해보겠습니다. 



여기에 증설비용 배선공사만 몇백 깨집니다.

 



그럼 기초 유지비만 120만원 든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건 코인 가격이 얼마던 무조건 달달이 빼서 현금화 해서 납부 해야 할 돈이죠.



 



자 그럼 손엔 순익 360만원이 남았습니다. 3000만 투자해서 360만이라니 정말 좋네요.



 



근데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원금 상환이랑 감가상각비는 잠깐 뒤로 미뤄두죠. 



 


첫째로 코인의 가격이 적어도 현상유지를 해줘야 한다는겁니다. 코인 가격 반토막 나면 그냥 이득도 반토막이에요. 대세 상승을 기대하니까 잊기들 쉬운데, 사실 근본적으로 가상화폐의 본질적인 가치나 거래 가능성 등에 대한 회의는 여전합니다. 원래부터 네임벨류 있던 비트코인을 제외하면(이게 비트코인은 안전하다, 거품이 아니다란 이야긴 아닙니다), 이더리움을 위시한 다른 알트코인들은 만원혹은 십원짜리에 불과하던게 여기까지 온겁니다. 명백히 거품이지요. 거품이 빠지기 시작한다면 채굴 난이도가 현재 상태를 유지한다한들 가격이 반 이하로만, 아니 고작 한두달 전 가격으로만 돌아가도 채굴자들은 엄청난 타격을 받을겁니다. 저런 고수익이 10개월은 유지되어야 본전인데, 과연 이 상승세가 10개월 뒤에도 유지되어줄까요? 뭐 이건 코인 자체의 미래가 밝으니까 들어가는거다 라고 하실테니까 (사실 이거 안 믿으면 코인판 자체를 안 봐야하죠) 그렇다 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코인의 가격이 현상유지를 해주거나 설령 오른다고 한들 채굴 난이도는 그보다 훨씬 급격히 기하급수적으로 오를겁니다. 하루에 그래픽카드 하나로 0.0017개 캘 수 있던게 10개월 뒤에는 0.0003 캘 수 있게 1/6이 될 지도 모르고 어쩌면 그 이하가 될 지도 몰라요.  난이도 600T가 900T로 되는데 3주가 걸렸지만 900T가 1.2P로 동일하게 증가 하는것은 그보다 더 빨랐습니다. 1080ti 6way 기준 ZEC의 경우 7월달 대당 하루 0.12까지 나오더만 11월엔 그 반토막으로 0.06 나옵니다. 약 네 달 만에 반토막 났단거에요. 한 달에 20%씩 감소했단거고. 이 속도면 1년 뒤엔 7퍼에요. 근데 난이도 증가는 지수함수꼴이에요. 근데도 20%씩 매달 정량적으로 감소해준다는 엄청나게 관대한 가정을 해준겁니다.



 



그리고 채굴 난이도는 대체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제가 이해하는 블록체인 방식이 맞다면 어쨌든 오르긴 하는데 대체 그 기준은 무엇인가...아무것도 나오는게 없어요. 심지어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 그래프를 보면 중간에 절벽이 생기는 이해할 수 없는 현상도 보입니다. 찾아보니 비잔티움 포크더군요. 그렇다면 이더리움 재단의 변덕에 휘둘리는거 말고 뭔가 객관적인 기준, 혹은 대략의 추론이라도 가능한게 아무것도 없어요. 난이도 그래프가 저번 비잔티움 포크 없었더라면 이미 채산성이 거지같아졌을거에요. 이더리움 재단은 채굴자들이 등을 돌리는게 무서운거 같습니다. 그래서 난이도 조정을 인위적으로 한거 같구요. 마이너가 많아지면 가격이 오른다? 이건 공급이 늘어나면서 동시에 매집자가 늘어나는거지 그걸 수요해줄 층이 없으면 결국 터지게 되어있습니다.



 



게다가 이런거에 휘둘리는 화폐가 신뢰성을 지닐 수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이건 코인의 탈중앙화 명목에 대해 정면으로 의문이 드는 부분 중 하나인데, 탈중앙화래놓고 거대한 세력이나 기업형 채굴업자, 초기 매집자들, 코인 런칭한 주체들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다면 금융경제권을 사인에게 준다는 이야기인데 (대표적으로 리플, 이건 대놓고 환율에 맞추는 인위적 조정을 하고싶어하죠) 이런게 과연 국가보다 믿을만한가? 화폐로서 가치를 지닐 수 있을까? 현실도 그렇지 않냐고 하기엔 가상화폐 생태계는 너무나 취약합니다. 한은의 지급준비율이랑 USDT의 지급준비율이 비슷하다면, 당연히 후자가 훨씬 위험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것보다 더 문제는 POW 방식이 POS로 바뀐다는겁니다. 캘 수 있는 메이저 코인은 사실상 네 개 정도 뿐인데 그 중 제일 채산성 좋은 이더리움이 사라진다면? 이미 6월부터 바꾼다고 말은 많았는데, 미적미적 미뤄지고 있는걸로 압니다. 이유도 모르겠구요. 그럼 다른 코인으로 갈아타면 되지 않느냐? 과연 그렇게 된다면 해쉬파워들이 몰리는 코인의 가격은 어떻게 되는가? 점점 POW 방식이 설 자리가 좁아진다면 ...? 사실 그래픽 카드를 통한 채굴이란점에서 초창기 가상화폐 채굴자들은 어뷰징에 가까운 작업장은 상정하지 못 한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는건 넌센스인게, 자본주의 기준에서 소득에 억제력을 넣는단거는 말이 안 되죠. 동력이 상실됩니다. 그래서 POS가 주목 받는거겠구요.



 


일단 뭐 ...모든게 다 호의적으로 돌아간다는 가정 하에 계산하기 쉽게 월 수익 360만에서 다달이 30만씩만 까인다고 쳐보지요. 12개월 뒤면 이득은 0원이 되고 2400만 정도 회수하고 600은 손해로 남습니다. 1년 뒤 감가상각 심한 채굴기들 중고로 되팔이 되기라도 한다면 겨우겨우 원금 상환은 가능하겠네요, 단 이 경우 초기 매몰되는 투자비들은 날아가는거랑 다를 바 없겠지요. 그리고 전기세 대비 채산성이 떨어지는 순간 끝입니다. 아, 깜빡 잊고 안 적은 비용 중 그래픽카드 고장 시 교체비용도 있습니다. 이거 크겠지요.



 



물론 채굴의 장점도 있습니다. 많이들 말씀하셨듯이 단타 안 하고 오래 버티기엔 오히려 채굴이 맘 편할 수 있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채굴은 최하 2년을 바라보고 하는거긴 하니까요. 



 



요약하자면...



 



채굴 난이도 증가에 대한 대략적인 예측도 불가능한데 대체 이 부분에 대한 확신들은 어떻게 얻으셨습니까? 최근 1년 사이 잠깐 채굴의 채산성이 좋아보이던것은 급격한 가격 상승에 힘입은겁니다. 이에 따라 작업장을 차렸다면, 과연 이만한 상승세가 (특히 최근 4개월간의 상승세가) 귀하가 투자한 n천만원, n억을 1년 내로 구제해줄 수 있도록 이어질 수 있을거라 보십니까? 3년 4년이 걸리더라도 이득을 볼 수 있다는 확신이 있습니까? 그렇게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면, 차라리 그 장기간에 그 큰 돈을 삼성 주식이나 구글, 아마존 주식을 사는게 낫지않겠습니까? 그냥 NVIDA 주식 사시죠. 따블은 우스웠을겁니다. 현재 채굴하시는 분들의 로드맵이 궁금합니다. 원금 상환에 얼마정도 잡고 돌리시는건가요? 공산품인 기계로 돌리는것이니 자잘한 세팅이나 종목에 따른 차이는 있을지언정 어느정도 규격화 된 답이 나오는 분야일거라 생각합니다. 예상대로 굴러간다고 느끼십니까? 아닐겁니다.



 



그리고 정말로 전반적 코인 시세의 우상향을 믿는다면 차라리 그냥 코인을 사는게 낫지 않습니까? 사실 냉정히 보면 코인판 전체의 우상향 가정 또한 아무런 근거가 없습니다. 채굴장은 단순 투자에 비해서 알아야 할 것도 많고 만약 코인 투기 시장이 망한다면 단순 투자자들은 손해보며 팔아치우면 그만이라지만, 채굴장 소유주들은 폭락한 기계덩이들을 붙잡고 매도도 못 하고 한번에 나락으로 떨어지는, 제가 보기엔 명백히 하이리스크, 로리턴의 시장에 들어가는겁니다. 가뜩이나 감가상각 심하고 중고로 되팔이도 힘든 것이잖습니까.



 



그리고 지금 이렇게 엄청난 사람들이 채굴에 뛰어들었는데 사실 POW 방식으로 캐는것 중에 안정적으로 거래소를 통해 환금하고 2년~3년 걸려서라도 원금 상환 이득 볼 수 있을법한 화폐는 서너개 뿐입니다. 같은 자본 3억원이 있다면 채굴장보단 단순 투자가 훨씬 선택의 폭마저 넓다는거지요. 게다가 돈이 묶이는 단점도 있구요. 장투를 작정했기에 스스로 족쇄를 매는거라고 한다면야 모르겠지만...버블 꺼진 이후의 또 다시 주목받아 튈, 몇 년이나 어쩌면 10년이나 뒤의 일을 기대하고 계속해서 채굴을 하겠다고 하는것이라면 그 기간동안 버티고 장비를 갈고 전기세를 내고 할 체력이 되는 작업장은...우지한 급이라도 불가능해보입니다. 도대체 어떤 수익구조 혹은 기대심리로 돌아가는 것일까요.



 



마지막으로 POS방식으로의 전환이 이뤄지면 모네로나 제트캐쉬 이더클 등으로 가야할텐데 채산성도 딱히 맞지 않고 많이 불안정합니다. 사실상 가상화폐 중 '장기투자'라는 말에 어울리는건 상위 5개 정도의 코인들이고 그 중에서도 비트코인 정도만이 그나마 브랜드 벨류 때문에 확실한거지, 나머지는 신뢰도가 0입니다. 그런데 POW 방식을 채택한 다른것들은 규모에서부터 비교가 안 돼요. 채굴은 장기 싸움인데, 이런거 채굴로 장기적으로 이기겠다...? 글쎄요. 그리고 POS가 대세가 된다면 채굴장들은 그 순간 그냥 전부 망하는겁니다. 이미 POW로 캘만한 코인들은 점점 사라지고 있구요. 채굴자들은 근래 6개월간 정말 엄청나게,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많아진 채굴자들이 시장에 미칠 영향은 어떨까요. 시세가 오르는것보다 난이도를 견인해 올려버리는게 더 빠르다면 ...

 



제 모든 의문점에 '하기 싫음 하지말던가'라고 답하실 수 있겠지만, 그건 회피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대규모로 채굴에 들어간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이런 의문에 나름의 답을 갖고 들어갔으리라 믿습니다. 그게 궁금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전적으로 운에 의존해서 들어간거라고 밖에 보이질 않을거 같습니다. 뭔가 좀 더 건전해보이거나 근본적일거 같아서?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위험하고 파산시 처분 불가능한 실물자산까지 끌어안게 됩니다. 초심자는 배워야할게 많아 진입장벽도 높으며, 선택권 측면에서도 측면에서 POW식 잡코인으로만 접근가능하단점에선 스스로 이중 제약을 걸게 됩니다. 그렇다고 채굴이 딱히 근본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분야도 아닙니다. 분석하고 한다구요? 마치 로또 당첨 번호를 분석한다는것과 다를 바 없지요.



 



코인에 대한 근본적 회의도 제외하고, 우상향일거란 믿음 또한 그렇다 치더라도, 적어도 난이도 예측 부분, 원금 상환, POW->POS 이슈들에 대해서만이라도 명확한 청사진이 없으니 초하이리스크 로리턴 시장으로 보입니다. 투자 목표치는 1년 이내 원금 회수, 그리고 그 이후부터는 1년간 월 30만 정도씩이라도 순익이 나면서 그 순익이 조금씩 줄어드는 정도의 수준을 기대합니다만 그조차도 불투명해보입니다. 첫 달 480만의 수입이 무색해보이네요. 이 목표치는 3000만원을 은행에 박아두고 있는것보다 아주아주아주 조금 나은 수준인데, 신경써야하고 투자해야하고 배워야 할 건 은행에 박아놓는것보다 훨씬 많은 부담을 주거든요. 개인적으로, 리스크와 진입장벽을 고려해봤을 때 첫 해 원금 상환, 그 다음해부터 달 평균 40씩 한 2년 나올거 정도의 수익률 아니라면 글쎄요...하지만 이 계산대로라면 1년 헛고생 하고 남는건 없게 되는겁니다.





이런 모든 불안조건속에서도 채굴에 뛰어든 사람들은 대체 어떤 근거로 시작한건지, 그 확신의 배경이 궁금합니다. 단타는 차라리 돈 놓고 돈 먹기라는 측면에서 이해 가거든요. 1년 정도 먼저 캐보신 분들이나, 지금 진입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결국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으로 우상향을 믿고 운에 맡기고 들어간 것인지...그렇다고 하기엔 코인판에 만연한 엄청난 이 믿음과 확신을 보자하니 도저히 그런 운에 기대고 수억원을 붓겠다는 상황이 벌어진 것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 자고 일어나니 많은 리플이 달렸네요. 맞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건 리스크를 감당하는겁니다.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그걸 최소화하고 명확히 해야하는것 또한 사실입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1
댓글 91
  • ?
    코인심마니 2017.12.18 04:28
    아주아주 중요한글인데 답변이 궁금하네요. 저도 항상 궁금해오던내용이라...^^
    고수님들의 답변기대됩니다.
  • profile
    으으 2017.12.18 04:40
    잘봤습니다 장단점이 있는듯 ᆢ
  • ?
    중앙지검 2017.12.18 06:06
    저도 이제 막 한대 조립했지만 개인적으로 지금 진입하기에는 늦은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윳돈으로 취미삼아하는거라 하기는하는데.. 업으로하는분들이 이것도 하나의 사업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대다수의 사업이 그렇듯 위험감수하고 뛰어드는분들이 많은거 아닐까요? 어느정도의 리스크상쇄를 위해 위탁받는분들도 많은거같구요.
  • profile
    귀요미 2017.12.18 06:09
    에어콘은 고려하지마세요, 상가건물이라도 철저하게 공조설계 고려해서 흡기 배기로 다 처리해야됩니다. 에어콘이 필요한 부분은 독립된 사무실 정도에만 소형에어콘을 두어 사람이나 시원하게 사는정도로 하시구요...
  • ?
    도마뱀 2017.12.18 06:24
    @귀요미

    12way 10대 정도 돌아가는거는 대형 에어컨과 에어서큘레이터, 선풍기 정도로 충분할 것 같은데 아닌가요? 뭐 같은 스펙으로 서너대 돌리는데는 그냥 에어컨 정도만 돌리긴 하던데...거긴 좀 공간이 넓긴 했습니다.

  • profile
    귀요미 2017.12.18 06:28
    @도마뱀
    10대까지는 가능할것 같기도 한데... 실제로 돌려보면 에어콘 전기료가 만만치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
    도마뱀 2017.12.18 06:32
    @귀요미
    네 계산해보니 전기세 어마어마하게 먹을거 같긴 한데, 그래픽카드 온도가 80도만 넘지 않으면 될 거 같고 10대에서 더 추가될 일은 잘 없을듯하고 ...사무실이 그래도 50평쯤 되거든요 그래서 다닥다닥 붙어있진 않아서 에어컨만으로 어떻게 해결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려구요. 공조설계까지 하려면 초기 투자금 것도 매몰비용으로 너무 깨지기에...
  • profile
    귀요미 2017.12.18 06:37
    @도마뱀

    헐~! 그래픽카드 온도 80도면...T.T 24시간 풀파워로 돌아가는거라, 게임용처럼 80도 90도 올리면..
    금방 고가의 그래픽카드 사망합니다. 특히나 전원부쪽이 잘나가는듯 싶습니다. 저는 한여름에도 65도이상 안올라가게 세팅합니다.

    그리고 공조라고 해서 거창한건 아니고, 야매로 하는거죠..기존 뚫려있는 창문에 환풍기 달고 공조덕트 사다가 배기와 환기 구성을 이리저리 구상해보고...
    그런식으로 최대한 돈안들게 해야됩니다. 처음부터 삐까뻔쩍하게 하면 이건 답안나와요 ㅎ

  • ?
    도마뱀 2017.12.18 06:46
    @귀요미
    듣고보니 에어컨이 아니라 공조설계를 좀 진지하게 봐야겠네요... 그런데 한여름 36도씩 올라갈 때에 단순 창문 환풍기 달고 공조 덕트 갖고와서 내부-외부 공기 순환 시키는걸로 열 감당이 되려나요? 바깥 온도부터 쪄죽을 수준인데 ... 근데 에어컨 전력 계산해보니 참 더 답없고... 큰 거 하나 에어컨이 40평 넘는 사무실 냉각시킬라니 거의 한 달 2000kw 정도는 먹겠더라구요. 좁으면 좁은대로 열 갇히는게
    문제, 넓으면 넓은대로 냉방이 문제...
  • profile
    귀요미 2017.12.18 06:50
    @도마뱀

    이전 글들도 검색해보시고 결정하세요..  채굴게시판에서  에어콘 이나 공조 로 검색어 넣어서

    보면 많은 글들이 있을거에요...

    오래전부터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또 결과를 얻은것이라서...참고하면 결코 나쁜결과가 나오지는 않을듯..

  • ?
    땡굴이 2017.12.18 08:00
    @도마뱀
    에어컨 돌리세요.IDC에서 에어컨으로 온도관리를 하는 이유가 다 있습니다.
  • profile
    귀요미 2017.12.18 08:34
    @땡굴이
    전기료만 아니라면 에어콘이 진짜 갑이긴 하죠.. 흡기배기로 채굴장을 꾸미면, 조금만 지나도 장비안에 쌓이는 먼지가 ㅋㅋㅋ 또 벌레도 들어가고 여러모로...

    또 에어콘을 돌리면 습기제거도 되고..선진국형 시스템인건 확실하죠..
  • ?
    도마뱀 2017.12.18 14:49
    @땡굴이
    사실, 전기세 +20만 정도 되는 수준이라면 여름 한 철만 그냥 에어컨으로 돌리는게 낫겠다 싶기도 해요.
  • ?
    강선수94 2017.12.18 23:39
    @땡굴이
    IDC 상면료가 얼만데요...
  • ?
    초보에요 2017.12.18 06:43
    늦은시장이지만, 소소하게 취미겸 부업으로 하는것도 나쁘지 않은듯합니다.
    트레이딩도 좋지만. 남자들은 보통 기계에 관심많으니. 채굴기로 웹서버도 돌려보고, 채굴도하고;^^
  • ?
    도마뱀 2017.12.18 06:47
    @초보에요

    저는 애초에 자잘한 알트코인은 제외하고 이더리움이나 제트캐쉬, 모네로 같은거 캐면서 전기세, 월세 정도만 커버되고 1년 내로 원금 반 정도만 상환 하는게 목표입니다. 첫 1년 달 150 정도는 꼬박꼬박 원금 상환용으로 빼야... 그 뒤부터는 천천히 뽑아먹을 수 있다면 괜찮을거 같긴 한데...1년 2년 뒤의 채굴량 자체가 엄청 떨어지는게 걱정이네요. 

  • ?
    초보에요 2017.12.18 06:51
    알트코인중 일반적으로 우리가아는 코인이외 모르는 코인도 많이있습니다^^

    https://creditstocks.com/cryptocurrency-prices/list-of-all-cryptocurrencies/

    늦은시장이지만. 아직은 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원금 상환 생각하면, 생각해야할게 많아지고 일단 전진! 해보고 후회해도 늦지는않으니까요^^
  • ?
    ToT 2017.12.18 07:08
    @초보에요
    저도 시작한지 이제 한달됏네요,300으로 엄청뿔리고있습니다 이더리움 30만원할때 300질러서 지금 Stex ICO 에 5이더넣고 나머지 알트에 투자햇는데 알트로만 벌써 1000만원이네요. 팁드리자면 뉴스에 나오는순간 가격은 이미 다올라갓다고 보시면 됍니다.
    가격이 낮은 알트를 찾으시고 그회사에서 뭘 개발중인지 보시고, 인지도 항후 계획 이런거 보시면 눈덩이 처럼 불어나더군요.
  • ?
    풋내기 2017.12.18 07:17
    rx460 12way 가 300이나 하나요? 그리고 460 560 은 이더캐는 카드가 아닌데ㄷㄷ
  • profile
    비트전설 2017.12.18 07:41
    S9 2대돌리는입장 말씀드립니다
    비코 800할때 대당300만원 투자해서 두달하고 10일만에 원금회수하고 현재 월대당 150정도 300예상됩니다
  • ?
    침팬치 2017.12.18 07:59
    @비트전설
    그 말씀은 현재 s9 한대로
    한달에 0.1btc 좀 안되게(1btc 1500만원 잡으면) 캘수 있따는건가용?

    혹시 전기세는 하루평균 몇키로와트정도 쓰시는지..
  • profile
    비트전설 2017.12.18 09:04
    @침팬치
    s9 한대로 현재 달 150정도 법니다 1비코2000 하니까요 1비코 800할때사서 계속모아서 2050에 매도했습니다 원금회수하고 지금은 편안히 수익을 누릴수 있고요 전기는 한달 8만원 잡힙니다
  • profile
    모종삽채굴꾼ㅜㅜ 2017.12.18 07:44
    일단 에어콘은 자제 하시고
    캘만한 코인이 4개 정도라고 하시는 것도 잘 이해가 않되네요.
    저도 처음 채굴에 진입 할시 열심히 계산기 두드린 건데 답이 없어요. 미래를 보지않은이상 아무도답을 내려줄수 없습니다.

    전 채굴에 자본이 몰리는 이유가 갈곳 없는 돈이 몰리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요즘 이정도 리스크에 이정도수익 올려주는 상품이 있나요.

    부동산 임대 수익률보다는 많이 높고 양도차익 기대 할수 있는 부동산들은 가격이 엄청 높아서 부담되고 (그마저도 확정 수익이 아닌 기대 수익이죠)
    반면 채굴은 투자 자본금도 적게는 수백만원으로도 발을 들일수 있는 곳이고요.

    해쉬증가에 대한 수익 악화는 제조나 유통업의 경쟁 심화시에 발생하는 것에 비하면 충분히 봐줄만한 고마운 수준이구요. 채굴(산술급수적 하락) 제조,유통(기하 급수적 하락 , 재수없음 순살...ㅠㅠ)

    또 개인역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인건비 무서운 세상에 혼자서 100대를 부업으로 제어 할수 있다는.것도 엄청 매력 적이구요. (아직 100대 아녀요 순순한 카더라)

    저도 처음 채굴 시작할 때 같은 의문을 가졌지만 뭘하더라도 그정도 위험은 있다 . no risk no return.

    한창 고민 할때 아바지가 해주신 조언입니다.

    디지털 관련 업이라 잘 모르겟지만 니가 고민하는 것들 아무도 답을 내려 줄수 없으니 사업적으로 안고가야 하는 리스크라고 어떤 업을 하던100% 헷징이 기능한건 없고 니가 해왔던 업들 들도 그정도 리스크는 있었다. 돌다리 두드리다 부서진다.....
  • profile
    Mr앤더슨 2017.12.18 12:11
    @모종삽채굴꾼ㅜㅜ
    돌다리 두드리다 부서진다! 명언 인정
  • ?
    [전북전기]youreena 2017.12.18 07:48
    처음 계산하신계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AMD는 모르겠구요
    1060 4천만원어치 세팅하면
    4개월전 이더 30선에 있을시 월 400 나왔었구요
    현재 지금 시세로 월 800~860캐집니다....
    투자에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는다는게 의아하군요
    백프로 안전한 투자는 세상에없습니다.
    그럼 모두 돈을벌어 좋긴하겠네요....
  • ?
    카이거 2017.12.18 08:17
    코인과 블럭체인에 대한 경제적/기술적 내용 검토 후 코인 우상향은 일단 덮어놓고 믿고 가는거고,
    그냥 쌩트레이딩에 비해서는 로우 리스크니까요. 장비는 남으니.
  • ?
    그리움 2017.12.18 08:30
    이런 류의 글은 5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있었는데. 채굴에 들어가신 분들은 거진 100% 엄청나게 돈 벌었더군요.

    그래서 이건 아마도. 더이상 채굴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려는 기존 채굴러들의 엄청난 음모론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로...

    이렇게나 정성스럽게 글을 쓸 이유가 있을까 생각이 들 정도에요.

    못 믿겠으면. 이 땡글의 전체 글을 검색해 보시면. 이제는 채굴하지 마세요란 글이 매년.. 매달 몇개씩이나.

    그리고는 자기들은 계속 채굴하더라구요.
  • ?
    아미리아 2017.12.18 19:30
    @그리움
    신규채굴은 기계만 있으면 되는게 아니고 전반적인 시설투자가 선행되어야 하죠.

    실제로 이더 가격 폭등했던 5월 이후에 들어오신 분들은 최근까지 안좋았습니다.

    이번에 가격이 확 뛰면서 한숨 놨죠.

    우리나라에서 신규투자 있어봐야 새발의 피도 안돼는데 들어오든 말든 기존에 캐던 사람들은 신경도 안씁니다.
  • profile
    수비 2017.12.18 08:32
    그러네요 ^^; 저도 시작할때 듣고 읽었던 말이네요
  • ?
    스텔라 2017.12.18 09:00
    결론은 답은 스스로 찾아야 된다는 것을 느꼈고
    엄청난 이익구조를 이런 인터넷에 떠벌리겠습니까
    누구 좋아라고요
    그리고 사업이 만만한게 있겠습니까
    어떤거든 다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봅니다
  • ?
    nbase 2017.12.18 09:16
    ㅎㅎ 채굴 말고 트레이딩을 훨씬더 비관적인 시각으로 쓰면 도저히 해서는 안되는 걸로 만들수 있습니다. 글쓴님이 하신 가정들은 대체로 채굴자들에게 최악의 시나리오를 모아놓으신건데요. 몇년전에도 계속해서 나온 말들인데.. 항상 그때 시작한 사람들만 돈을 벌어왔죠. 채굴기가 채굴에만 쓰이는 머신이라면 어느정도 그럴수 있어도 채굴시장 망한다고 당장 스레기가 되는 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그 자산의 존재는 리스크라기 보다는 그 반대에 가깝죠. 지금 채굴하는 사람들이 다 바보라서 하는게 아닌건 분명합니다.^^
  • profile
    소박하게캐자 2017.12.18 09:18
    채굴이 없었으면 코인이 이정도 오지도 못했어요 새로운 코인들이 왜 다 파워 방식을 가는지 .. 포스 방식이나 트큰으로 런칭해서 성공한 코인이 있나 싶네요 리플이 그렇게 밀어줘도 그 위치를 생각해 보세요
  • ?
    타자맨 2017.12.18 09:21
    걱정이 너무 많으시네요 .. 모든걸 계산하고 이게 된다라고 정해져 있다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코인 채굴하고 있겠네요 ... 그렇다고 님도 해보세요 라고 말은 못드리겠구요 ..

    무엇보다 저는 채굴을 해서 .. 달마다 ... 팔아서 판다는 그 개념부터 ..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우 상향이라는 확신이 있냐고 물으셨는데 ... 암호화폐는 화폐의 역활 말고도 많은 장점과 기대가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우 상향은 맞다고 보고 ... 채굴된 코인은 매달 지출을 위해서 정리 하지 않습니다...

    물론 급등해주고 가격이 오르면 25% 또는 50%씩 정리 하고 또 모으고 그럽니다...

    매달 수입과 지출을 따져서 진행 하여 사업(?) 처럼 운영 하시려면.. 아마도 안 하시는게 좋을꺼에여 ㅎㅎ
  • ?
    타자맨 2017.12.18 09:23
    그리고 채굴을 하다 보면 [email protected]로 투자로 겸하게 됩니다.

    결국 안정적인 자금은 채굴로 모으고(장기투자 & 가치투자), 공격적이나 자산을 늘리는 부분은 트레이딩을 하게 됩니다...

    제 경우는 그렇습니다 (물론 전 회사도 다닙니다 -ㅁ- ㅋ_)
  • ?
    toto 2017.12.18 09:44
    채굴하시는분들이 다들 처음에 가졌던 고민들일껍니다. 저도 몇개월정도 경험뿐이지만 말씀해주신 내용중에는 내용이 상당히 다른 부분들이 많습니다. 경험이 좀 쌓이시면 좀 더 긍정적인 부분들도 더 보게되실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본격적으로 채굴하시는 분들은 기술에 대한 어느정도의 신뢰에서 시작하신 분들이 많으실꺼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채굴이라는 어감때문에 오는 선입견도 상당히 작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해당 네트워크가 돌아가도록 해주는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기여도도 고려하시면 좀 더 좋지않을까 싶네요...
  • ?
    miner.start() 2017.12.18 09:59
    블록체인의 기술력을 인정하십니까? 차세대 기술이라 생각하진 않으시는지요?
  • ?
    miner.start() 2017.12.18 10:05
    POW는 블록체인 기술력에서 노동의 댓가로 일부 코인을 받는 보상 역할입니다.
    POS가 도입이되면 채굴의 의미는 없지만 가지고 있는 코인으로 합의 보상금(and 컨펌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더리움' 채굴에 대한것만으로 보신다면 그다지 전망이 밝지 않은건 사실입니다. 타 코인도 있고
    채굴 후 얻어지는 코인으로 다달이 팔아서 현금화 하는게아니라 모은 코인으로 활용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것도 묘안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하락장에서 코인 투기는 마이너스되기 일수이지만 채굴은 다시 해뜨는날까지 꾸준히 코인을 캐내어 현재와 비슷한 코인가격이나 그이상에 현금화 할수 있는 기대감 또한 존재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단순히 채굴만 바라보신다면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지만 활용 하거나 그 다음을 내다보신다면 채굴은 재미난 곳이 될것입니다.
  • profile
    마이 2017.12.18 10:16
    채굴로 돈번사람은 몇 안돼요. 이것도 운이라 정말 호황기 전에 딱 사서 호황기에 딱 돌려서 이익보아야 겠지요.
    이런사람이 몇이나 되겠어요?

    그런데 누가 돈벌었냐면, 캔 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돈벌었어요.
    잘 찾아보시면 아톰님 글속에서 (지금은 성지가 된) 어떻게 채굴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이 나와요.

    결국 채굴로 돈버는때는 지났고 코인을 사서 투자 하시면 (투기하지마시고 장투하시면) 돈 법니다.
    물론 코인 앞날이 밝다는 전제 하에요.
    저도 채굴하고 있지만, 그돈으로 비트코인샀으면 지금쯤 얼마벌었을텐데 하고 늘 머리속에 자동으로 몇번이고 떠오릅니다.

    코인케서 현금으로 바꾸면 장비값 회수하는데 상황이 나빠질땐 2년 까지 계산 나왔어요.
    음모론이니 뭐 이런거 없고, 확인해보고 싶은 분들은 땡글 글 자체가 역사니 읽어 보세요,
    못하겠다고 장비 팔고 떠난 사람들 이야기가 3달전입니다.

    분명한건 사람마다 다르고, 어떻게 투자하고 어떤 노력하고 견디냐에 따라 천지차이로 벌어집니다.
  • profile
    낭만작가 2017.12.18 10:41

    왓투마인에서 채산성 계산을 해보면 그래픽카드별로 채산성 상위 코인이 다르다는걸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AMD계열과 엔비디아의 1060은  Ethash가 높습니다.

    하지만 엔비디아 상위 모델은 1080, 1080Ti는 채산성 상위가 자주 바뀝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알고리즘에 효율이 높기 때문인데요

    채굴의 방향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똑같은 3천만원으로 구성할 GPU가 달라집니다.

     

    저의 경우응 초기에 1080Ti 6way로 시작했습니다. 당시 110만원정도 했는데 660만원+나머지 부속 해서 대략 700이상

    들었습니다.

    그 이후는 직접 생돈을 투입한적은 없고 채굴로 난 수익으로만 채굴기를 늘리고 있는데

    지금은 그 갯수가 1080Ti 30여장, 1080 20여장이 됐습니다. 모두 채굴 수익으로 늘린것입니다.

     

    이더리움의 POS가 걱정되신다면 방향을 바꾸시는게 어떨지...

    위에 알고리즘 효율을 말씀드렸지만

    이더리움이 POS되고나면 이더리움을 캐던 그 많은 GPU들이 알트로 넘어오게됩니다.

    그런데 무작정 알트로 넘어오는게 아니겠죠 이더리움을 캐던 GPU들에게 효율이 높은 코인으로 넘어갈껍니다.

    같은 Ethash계열이나 Equihash계열이 될듯합니다. 다른 알고리즘은 이더리움을 캐던 GPU에서는 그닥 효율이 안좋습니다.

     

    반면 엔비디아의 상위 GPU들은 Groestl, X11Gost, Lryra2REv2, LBRY, Skunkhash 등 효율이 고루고루 좋기 때문에

    결국 이더를 캐던 GPU들은 그들끼리 경쟁하게되고

    알고리즘에 선택의 폭이 넓은 엔당 상위GPU들은 그 경쟁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채굴에 정말 감사하며 많은 덕을 얻었습니다.

    솔직히 채산성을 운운하며 이더만 캐고 있는 지인도 계신데

    (특정한 땅을 고집부려서 사놓고 왜 땅값 안오르냐, 왜 여긴 길이 안나냐, 왜 그린벨트가 안풀리냐고 떼쓰는것처럼 보입니다)

     

    또한 채굴은 정말 다양한 코인들이 많으며 대체로 상당히 좋은 수익을 보여줍니다.

    이더리움만 고집할 이유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채굴해도 원금회수 10개월 미만이며 채굴 전략만 잘 짜도 4~5개월이면 충분합니다.

    이런 사업이 어딜가도 없습니다.

     

    채굴은 저에게 있어서 정말 '황금알을 낳는 거위' 입니다.

    이미 황금알을 계속 낳아줬고 지금도 낳고 있네요 ^^ 정말 감사할 뿐입니다.

  • ?
    채굴가즈아 2017.12.18 11:10
    @낭만작가
    혹시 1080ti 6way 한대로 시작하신 지점이 언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
  • profile
    낭만작가 2017.12.18 11:13
    @채굴가즈아
    올해 봄이니까 아직 1년이 안돴습니다^^
  • ?
    채굴가즈아 2017.12.18 13:13
    @낭만작가
    좋은 타이밍도 한몫 했군요…^^
  • profile
    낭만작가 2017.12.18 13:20
    @채굴가즈아
    네 사실 저는 이더리움 비중은 아주 적었구요
    모나코인을 많이 캤었습니다. 당시에는 1080Ti 6way 한대로 모나코인이 하루 250개 이상씩 나왔었는데
    모나가 비트플라이어 상장되면서 엄청 수익을 벌었습니다
    물론 모나 뿐만 아니라 다른 알트들도 좋은 코인들이 많습니다 ^^
  • ?
    채굴가즈아 2017.12.18 13:43
    @낭만작가
    혹시 그당시면 채굴을 하지않고 그 금액으로 이더를 샀다면 더 좋은 결과가 있었을거라 생각해보신적은 없으신가요…? 물론 시간이지나서 이런 생각하는거야 참 바보같은 생각이지만 말이죠... 인간인지라^^
  • profile
    낭만작가 2017.12.18 13:46
    @채굴가즈아
    저는 다시 선택하라고 해도 채굴을 선택할 것입니다 ^^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선택해서 황금알을 계속 얻지
    황금알 한번 싸게 사서 파는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주식을 8년 했었는데 트레이딩은 트레이딩일 뿐이더라구요

    참고로 모나코인만 4만개를 캤었습니다
    이더리움을 700만원치 사놨었다고 해도 지금의 규모의 채굴기를 셋팅하기엔 모자랍니다 ^^
  • ?
    자만님 2017.12.26 13:39
    @채굴가즈아
    투자와 채굴을 혼동하시는 것 같은데, 투자는 채굴에 비해 극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항상 그렇듯이 존버는 제외) 즉각적으로 50%손해를 3일안에 보시면 손절안할 자신 있습니까? 있으시면 투자하세요. 채굴이랑은 별개의 얘기를 논리삼으실 게 아니면,,, 채굴은 농사입니다.
  • ?
    채굴가즈아 2017.12.26 16:50
    @자만님
    무슨 말씀을 하시는건지 모르겠네요. 결과적으로 코인가격들이 급등하였기에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코인을 사서 놨더라면 어땠을까 ~ 하는 생각을 인간이기에 해보지 않으셨느냐 이 말입니다. 갑자기 손절은 왜나오는지
  • profile
    DropTheBTC 2017.12.18 12:24
    @낭만작가
    110% 맞는 말씀이 십니다.^^
  • ?
    非诚勿扰 2017.12.18 16:12
    @낭만작가
    땅 비유 지립니다.
  • ?
    부드러워용하핳 2017.12.18 10:43
    이런 펌핑장이오면......문제가......채산성도 악화돼고.....가격도 줄어들면 2배로 수익이 줄어드는거지요....
  • ?
    베이스 2017.12.18 10:51
    말그대로 부업으로 생각을해야지 정리가 빠르지 부업이 아니라 본업으로 진입하면 더많은 계산이 되는게 현실인거 같습니다
    이게 그냥 소소한 부업거리로 계산을 하면 머리 복잡하게 고민할필요도 없는 문제긴 한건데 여기에 몰빵을 했을때 경우에 수를
    계속해서 확인하고 체크하고 하는것 같습니다

    다른 예로 식당 장사해보신분들 알겠지만 식당 차려서 본전 뽑고 어쩌고 하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식당해서 첫달부터 바로바로 수익이 나긴 할까요? 저도 정확히 계산해보진 않았지만 식당 그냥 작게 20평정도로 꾸렸을때 들어가는
    돈이 대략 6천~1억 사이입니다.
    식당 해보신분 알겠지만 간 쓸게 다빼줘도 한달에 100~200만원 벌까 말까할겁니다 소규모로 했을때 그걸 아는사람들은 다시는 식당
    안하죠 채굴도 해보고 씁쓸하게 나가신분들 있겠지만 오히려 채굴쪽이 더 났지 않다 생각이 드네요

    일반가게하다가 망하면 보증금 빼고 식기류 정리 하면 3/1정도 원금 회수됩니다.
    그런걸로 비교했을때는 어느정도는 일반 식당이나 기타등등 2억 내외로 할수있는 매장보다는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사람들이 식당이나 개인사업할때는 왜 망할걸계산 안하고 하는데 채굴은 망할걸 계산하고 할까요? 그것 또한 참 모순인것 같습니다
    식당을 하면 먼가 잘될꺼 같고 채굴을 하면 먼가 손해볼꺼 같다고 생각하게 참 희한합니다.
  • ?
    돌꽁이 2017.12.18 11:31

    채굴에 대해서 조금 더 생각하면 자가운영과 임대로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궁긍적인 이유는 혁신적인 기술 때문에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코인이 오른 이유도 마찬가지일거라 생각하구요.. 채굴을 하는 이유는 트레이딩 보다는 조금 덜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채굴 난이도가 상승하여 장비가 쓰래기가 될수 있지만 그래도 시장에서는 싼 가격이면 구매할 사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채굴장비는 ASIC 과 일부 특정 코인 장비를 제외하면 1080TI가 대세라고 보는데요. 1080TI로 장비를 구성하면 한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어떤 문제냐면 채굴할 장소가 없다는 거지요. 가격자체가 워낙 비싼장비다 보니 보통 개인이 구매할 경우 대수가 몇대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임대 채굴장에서는 반기는 장비가 아니지요..또한 전기도 대당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채굴장 자리도 더 많이 잡아먹는 꼴이되죠. 관리비는 대당으로 따지니 적게 내게 됩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직접 자가운영으로 가게 됩니다. 자가 운영을 할경우 임대 보증금, 전기증설 및 공조 기타 등등 여러가지 신경쓸게 많을 뿐만 아니라 임대비용등을 맞추다 보면 더 많은 장비 구입비용이 추가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트레이딩과 채굴 중 어떤 투자를 할지 많은고민을 하시고 투자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
    큰크니 2017.12.18 11:43
    탁 까놓고 말해서 블럭체인의 미래를 보고 채굴시작하신분 계세요?
    이게 4차산업의 핵심이라 인류에 공여하기위해서 시작하신분?
    돈벌려고 하는겁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맞습니다

    하지만 전 그 하이리스크를 벗어난 시점이라 문제 없습니다
    신규로 진입하시는분이요?
    대출안하시고 여윳돈으로 6개월동안 코인 안팔 자신있으면 하시라고 권해드립니다
  • ?
    서산당진 2017.12.18 12:08
    @큰크니
    대출해서 6개월 유지할 정도면 괜찮지 않을가요
    단 코인을 사는게 아니라 채굴기 사는 조건으로요
  • ?
    큰크니 2017.12.18 12:11
    @서산당진
    채굴이나 트레이딩이나 여윳돈 없으면 심적으로 강철멘탈아니고선 힘들겁니다..
    제가 그랬거든요..ㅠ
  • ?
    서산당진 2017.12.18 12:15
    @큰크니
    그건 맞는거 같습니다. 전기세나 기타 비용을 내야 하는데 그게 다른 수입이 없으면 안되니
    코인 팔아서 지출 하다보면 쳇바퀴 돌긴 하겠죠
  • profile
    엑스 2017.12.18 11:53
    7월부터 채굴 뛰어든 사람 입니다. 부업으로 해보려고 시작했지만 전업으로 해야할 정도로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글픽카드는 쉬지 않고 일하니 좋구나 생각은 큰 오산이였습니다. 몰라서 삽질하고 알아도 삽질하고 불량에 삽질 그리고 잠잘때 오늘밤 채굴기가 하나도 죽지말길 염원하며 잠들고 다음날 멈춘 채굴기 보며 짜증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안되겠다 싶어 글픽카드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한 모델로 통일해야겠다 생각했지만 그것 역시 품절 사태로 뜻대로 안되고 시시각각 급변하는 코인판 사태와 트레이딩은 절대 하지 않으리라 다짐했던 초심과는 다르게 아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트레이딩 도박에 이것저것 쭈욱 따져보면 내 자신이 처음 생각했던것과 매우 다른 양상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앞으로의 변화가 조금씩 걱정이 되면서 되돌릴수도 없는 상황에 우울한 마음을 그래도 현재는 손해가 아니라는 말로 자위(?) 하며 지냅니다. 주변에 지금 하겠다고 하는 사람있으면 일단은 말리고 싶네요.
  • ?
    서산당진 2017.12.18 12:09
    @엑스
    전 반대로 지금 채굴기 늘려 가고 있는데 왜 반대를 하시는 지요..ㅠㅠ
  • profile
    엑스 2017.12.18 12:47
    @서산당진
    본문 쓰신 분과 비슷한 생각 입니다.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가 크네요. 모르고 시작한 것도 아니였지만 다들 할 만 하시니까 하겠지 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다가 지금은 피부로 와 닿으니까 더 그렇겠지요..
  • profile
    허니버터칩 2017.12.18 12:06
    처음에는 이더리움이나 제트캐시 같은 현재 팔아먹기 좋은 코인을 채굴하였는데, 후에는 왓투마인에 상단에 자주 오르락 내리락하는 코인을 채굴하여 묶혀뒀다 뒤에 고점이라 생각될때의 시세로 처분하니 글쓴님의 계산과는 조금 다르네요... 8개월정도 했는데 채굴기값은 이미 뽑았습니다.. 물론, 한두달 더 돌리면 그간 들어간 전기세나 임대료도 뽑으리라 기대합니다. 합리적인 채굴전략이 필요한 때인것 같습니다. 다들 성굴하셔요~
  • ?
    갓버 2017.12.18 12:41
    채굴은 무조건 일찍시작하는게 장땡...
  • ?
    맏아하리 2017.12.18 12:46
    채굴이 관심있어서 시작한 1인입니다.현재 s9 10대 돌리고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는것같아요! 결정은 본인의 몫입니다.
    아식은 나중에 고철이 되지만 현재 원금회수기간이 짧다는것이고 , 지피유는 원금회수가 오래걸리지만 나중에도 활용가능하다는
    것이겠지요. 현재 9대만운영되고 있네요.한대는 초기불량이라서 홍콩으로 보냈는데 1달이다가는데아무소식도 없네요.
    그리고 기계수급기간도 2달이걸리고요.공홈기준입니다.
    저는 현재 트레이딩과 채굴을 겸하고 있어요. 요즘장세는 오히려 트레이딩이 조금 나은편이네요.
    어떤분이 올려주신글중에 '채산성 좋은 코인을 채굴해서 ,상승가능 코인에 투자'하라는말이 맞는것같네요.
    물론 저는 가상화폐가 흥하면 흥할것이고, 망하면 한강가자는 심정으로 올인하였습니다.
    잘판단하여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허접한 1인이었습니다.
  • profile
    풀트리 2017.12.18 13:04
    난이도 부분만 말씀드리면 코인 나오는양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쟁자가 몰리면 조금나오고 안몰리면 더 나오죠
    가격 오르면 또 경쟁자가 몰리니 또 더 캐기힘들어지고 또이또이 이긴 합니다

    비잔티움 포크 관련해서는 어느날 갑자기 한게 아니고 그 훨씬이전부터 논의 했었던 내용에 대한 포크입니다
    블록생성 타임을 줄이고 대신 채굴량을 5 -> 3으로 줄여서 채굴량은 줄어들었지만 더 자주나오게 바뀌었지요
    전체적으로 본다면 채굴자들에게는 변화가 없거나 약간 이득인 정도였습니다
  • profile
    풀트리 2017.12.18 13:11
    본문내용에서 전기, 인터넷 시설 매몰비용, 에어컨 비용, 채굴기가 고장나서 멈출확률 계산해야 하겠지요
    그리고 채굴에 대해 조금만 부정적인 이야기가 나오면 달려와서
    채굴하면 무조건 돈버는데 경쟁자 진입방지 하려고 글쓰냐 하면서 댓글 다시는분들 있는데요
    아무리 여기가 채굴 커뮤니티 라지만 다양한 의견에 대해 경청할줄도 알아야지요
    그런 댓글 다시는분들에게 채굴기 팔아먹으려고 그러는거 아니냐 하고 댓글달면 싸움밖에 더나겠습니까?
    그리고 여기서 게시물 써서 경쟁자 진입 방지(?) 를 한다고 해서 난이도 0.001%나 영향미칠런지요 ㅎㅎㅎ

    저도 채굴장 여는데 요즘 부쩍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채굴하려고 했다가 소음 민원떄문에 매몰비용 다 버리고 이사하신분,
    채굴기가 갑자기 고장나서 하루종일 붙잡고 고치려는데 원인불명인 경우 등등
    힘든경우도 봐왔었는데요 무조건 돈번다 좋다고 등떠밀게 아니라 생각할건 하고 해야겠죠.
  • profile
    대왕새우버거 2017.12.18 15:17
    아... 저는 채굴이 아~주 재밌어요... ^_^
    돈도 벌리네요....
  • ?
    非诚勿扰 2017.12.18 16:14
    @대왕새우버거
    좋아요
  • ?
    도마뱀 2017.12.18 15:29

    궁금한 점 하나, 만약에 코인 거품이 빠져서 이더리움이 80만에서 30만이 되었다 치죠 그럼 채굴 난이도는 그대로 유지됩니까? 이더리움 재단에서 이러면 채산성 맞게 조절해줍니까? 전자면 그냥 한강 가는 각이고 후자면 그렇게 멋대로 조절 가능한 중앙은행이 조절하는거에 목을 매는게 위험해보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모르는 사람은 투기만큼이나 엄청난 신경을 쏟아부어야 채굴에서도 이득볼겁니다. 채굴하려면 엄청 많은 배경지식들이 필요하고 POW 방식의 어떤 코인을 골라서 채굴해야할지도 옥석을 가려내야하는 시간까지 투자해야하니까요.

  • profile
    풀트리 2017.12.18 15:49
    @도마뱀
    이더리움이 80에서 30만원 되면 돈이 안되겠죠
    그럼 이더리움을 채굴하던 사람들이 채굴을 접던지 다른걸 채굴하러 갑니다
    그럼 경쟁이 빠져서 채굴이 쉬워져서 이더리움이 더 많이 나옵니다.

    반대의 경우 가격이 300만원으로 오른다면?
    경쟁자들이 캐려고 엄청나게 몰려오고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상대적으로 채굴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 ?
    도마뱀 2017.12.18 16:32
    @풀트리
    아하 이런 원리군요.
  • ?
    컴퓨터구조 2017.12.20 15:26
    @풀트리
    근데 오른 난이도는 다시 안 낮아지지 않습니까?
  • profile
    풀트리 2017.12.18 15:59
    @도마뱀
    대쉬 같은경우는 asic 채굴기로 채굴을 하게 되는데
    이더리움 채굴같은경우 채산성이 안나오면 다른코인을 캐로 가면 그만이지만 asic은 해당코인 말고는 다른걸 캘수가 없어서요
    물론 x11 알고리즘 다른 코인들도 있지만 대쉬 뺴고는 딱히 캘만한 코인이 없다 싶이 합니다

    이런경우 도마뱀님 말씀대로 한강각(?) 인데요
    채산성이 너무 안나오니 채굴자들이 코인을 안팔것이고 채산성에 맞는 가격이 올떄까지 오를꺼다 라는 이야기가 있었지요
    실제로 꽤나 빠르게 상승하는 추세네요
    뭐 다른코인들 상승한것 보면 딱히 대쉬가 특별히 더 올랏다고 볼수만은 없을지 모르겠지만 말이죠
    코인채굴도 시장경제돌아가듯이 돌아가는것 같습니다
  • ?
    도마뱀 2017.12.18 17:34
    @풀트리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대왕새우버거 2017.12.18 16:19
    @도마뱀
    한달전만해도 이더30근처에서 놀았어도 돈 벌렸어요. 지금이 너무 잘벌리는거지 코인시세 반토막내도 전 채굴로
    수익냅니다. 수익이 줄뿐이죠^^
  • ?
    非诚勿扰 2017.12.18 16:20
    나 이분이랑 똑같은 얘기 8월에도 들었는데, 나한텐 그렇게 채굴하지 말라 하더니만 어제 채굴기 사러 갔다던데
  • ?
    도마뱀 2017.12.18 17:13
    @非诚勿扰
    당연히 저도 고려중인데, 리스크 있게 몰빵은 안 할거에요. 싹 다 날려도 한강 가진 않을 수준으로 하겠죠.
  • ?
    날라댕경 2017.12.18 17:39

    채굴장운영 한지 10개월 되며 현재 총 35대 운영 중입니다. 수익 좋고 원금 상환 진즉에 했습니다. 

  • ?
    도마뱀 2017.12.18 19:00
    @날라댕경
    결과론이면 당연히 문제없겠지요.
  • ?
    파프티마스 2017.12.18 18:33
    구구절절 설명하고 읽고 이해하시는거 보다 개인적으로 직접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1050TI 8 Way 커세어 CX 750 파워로 원파워 하셔서 한대만 만들어서 돌려보세요. 취미겸 부업으로여. 그러면서 하시는법 배워나가시는게 최고 입니다. 물론 우여곡절을 겪으시겠지만 결국은 해보면 스스로 생각하던 내용과 비교해서 계산도 서고 답도 나옵니다. 1060 6Way 1대로 시작해서 지금은 23대정도 운용중입니다. 시작한지는 정확하게 반년 되었구요. 정말 한대 한대 천천이 늘렸습니다. 나중에 책한권 써보고 싶을정도로 다이나믹한 반년이였습니다. 선택은 자유지만 인생에서 상대적으로 이렇게 낮은 리스크로 다양한 경험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3000하겠다 가정하지 마시고 셀프로하면 200도 안드는 1050TI 8Way 1파워로 시작해보세요. 우여곡절을 겪어야 결국 다 잘 됩니다. 땡글이 있어서 왠만한 채굴기로 인한 고통은 궁극적으로 극복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땡글. 여러분이 있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 ?
    도마뱀 2017.12.18 18:55
    @파프티마스

    네 물론입니다 당연히 테스트 용도로 남는 전기로 한두대 돌려보는 정도의 경험은 해볼것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수억원씩 투자하는 것에 대한 확신이 궁금했을 뿐입니다.

     

    싹 다 망해도 괜찮은 수준의 취미 겸 부업으로 하는 정도 생각합니다. 

  • ?
    땡큐큐큐큐 2017.12.18 18:36
    채굴장도 이익이 충분히 납니다. 하지만 이제까지 경험상 채굴장 보다 그돈 코인에 묻어놓는게 더 이익이었습니다.
  • ?
    아미리아 2017.12.18 19:37
    채굴의 장점은 투자에 비해 기계가 남기 때문에 로우리스크라는 점이죠.

    그리고 채굴하려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익을 뽑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에어컨같은건 제가 봤을땐 절대 사용하면 안되는 물건입니다.

    타이밍도 중요하죠.

    예를 들면 신 아키텍쳐 글카가 새로 나올 시기라면 나올때까지는 사려야 합니다.

    만약 새로운 글카가 채굴을 더 잘한다면 기존 글카들 수익은 빠르게 줄어들죠.
  • ?
    아리아리2 2017.12.18 20:56
    결론적으로 채굴이 돈됩니다 트레이딩은 원금 손실의 리스크가 있어서 안되더군요
    이더 20만 30만 할때도 채산성 나왓습니다
    원금회수 4~5 달 걸렷죠
    요즘엔 초 호황기이죠
    비밀을 풀자면 신규 알트 트레이딩에 풀리기 전에 캐세요
    그리고 제트나 이더는 신규 트레이딩 풀리면 거기에 묻고 돌려캐는검니다
    전 최근 3달에 원금의 14배네요
  • ?
    큰크니 2017.12.18 21:22
    @아리아리2
    요즘엔 알트 풀리자마자 소규모 거래소에 풀리더라구요
  • ?
    미소vv 2017.12.19 00:37
    안녕하세요 많이 늦은 감은 있지만 저도 가볍게 200정도 투자해서 1050ti 6way로 시작하려고 물건을 주문했는데요 이글 보니 겁도 나고 괜히 했나 싶기도 하고 취소 하는게 낫지 않을까란 생각도 드네요
  • ?
    도마뱀 2017.12.19 02:56
    @미소vv
    글쓴이인 제가 이런 말 하는것도 뭣하긴 하지만, 200이 현재 자기에게 날려도 걍 우울하고 말 정도의 돈이라면 시도해보시는거도 나쁘잖은거 같습니다. (단, 전기세 꼭 생각하시구요.) 다만 언제나 투자는 자기 책임이란건 명심해야겠죠.
  • profile
    [email protected] 2017.12.20 13:06

    저도 한마디 하겠습니다. 길게합니다.. ^^..

    모든건 가능성을 열어두는게 대응하기에 좋습니다.
    도마뱀님은 메이져의 존재를 믿으시나요?...
    모든건 유기적으로 움직입니다. 난이도가 올라서 채산성이 내려갔다면, 이론상 코인가격이 오르면 됩니다. 코인가격이 그대로라면, 채굴자들이 그 코인을 안캐고 다른코인을 캘까요? 그래서 채산량이 늘어날것이다?.. 그럴수도 있고.. 채산량이 반으로 준다면, 어떤이들은 채굴기를 두배 투입하여 채산량을 맞출수도 있을것입니다. 그럼 난이도가 더욱 어려워지겠죠.

    난이도를 예측하는 것보다는, 메이져라는 가상의 존재를 만들고 그 위중을 살펴보는게 편합니다.
    메이져는 무조건 이득보는자...

    거대한 자금을 투입하여 채굴기를 돌리고 있는데.. 코인가격이 떨어지고.. 채산성이 하락되었다고..??
    그럼 메이져는 굶어 죽을까요..??

    시장을 지배하는 자는 시장을 만듭니다. 새로운 코인을 만들던지.. 기존 환경을 조성한다던지.. 가격이 오르는 코인을 만들수도 있고, 가격이 하락중이지만 채산성이 급등하는 코인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다시말해 전략을 변경할수가 있습니다. 메이져 코인들 절대적으로 믿으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가격이 올라야지만 수익이 난다는 고정관념도 버려야하구요.

    이런 맥락이라면, 코인트레이딩은 매우 불리한 조건입니다.
    선견지명이 없는한 시세를 보고 대응을 해야하는데요.. 코인처럼 상하한가 없는 넘들은.. -50%만 해도 복구하기 어려운 수준이 됩니다. 증권에서 전환율이란게 있습니다. -50% 하락하면 +100%올라야 본전입니다.

    그래서 워렌버핏도 돈을 버는 두가지의 이유중
    첫째가 돈을 잃지 말아야한다는 것이고..
    둘째가 첫째를 잊지 말아야한다는 거라고 말씀 하셨죠..


    사실 지금의 거래소의 API 가지고는 시스템트레이딩을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거래소가 먹통이 되는게 허다하고.. 원하는 가격에
    손절치기가 쉽지않아요.
    어떤 증권회사가 이렇다면..전 거기서 거래안합니다.
    할수없으니 하는거예요... 공고물이라도 얻어먹으려고..

    마이닝은 트레이딩보다 대응하기가 쉽습니다. 코인가격이 내리면 그때 전략을 다시 짤수가 있습니다.
    짤수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트레이딩은 그 시간이 매우 짧으며.. 일반인들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


    스트레스 받으며 살지 말아야겠죠? 트레이딩이든 채굴이든...
    돈만 번다면야.. 스트레스 아무리 많이 받아도 괜찮긴 하지만요... ^^...

  • ?
    kekeng 2017.12.20 13:28
    논쟁의 여지가 있는건 확실하지만 저번에 어느글에서 본것처럼 본인의 확신이 있다면 가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처음 정한대로만 채굴 하는것도 아니고 시장파악 해가면서 채굴하다보면 어느정도 효율 높일수 있는것도 사실이고 코인 거래 망하지 안는한 채굴이 더 안정적일것 같아요.. 현제 결과로 따졌을때 그돈으로 코인을 사놨으면 엄청 이득 본건 맞습니다 그러나 전 저의 욕망을 못믿습니다. 6월 부터 트레이딩해서 4천만원 가량이 날라갔습니다.. 그냥 비트코인 사서 지금까지 놔두면 되지않냐? 하시겠지만.. 트레이딩을 해본결과..놔두지를 못합니다 자꾸 날려먹죠... 그래서 채굴을 알아보고 사고팔고 할 필요없이 파는 시점만 잘잡아주면 효율을 극대화 시킬수있는 본전 뽑고 난 이후에는 이득만 낼수있는.. 그래서 공부후에 1주전에 베가64 18기 들여서 6웨이 3개 만들었는대 이럴경우 투자비용은 엄청들었지만 관리도 편하고 크립토 나이트 종류의 코인들 어마어마한 속도로 케집니다.. 6개월안에 본전 뽑을거 보고있어요~ 6개월안에 코인 망할지 않을거란 확신은 있습니다.. 그이후 하루 20만원 가량의 효율을 꾸준히 뽑아낸다면 엄청난 부수익이죠~
  • ?
    상승기류 2018.03.19 13:35

    3개월이 지난 지금 읽으니 대단한 인사이트를 가진 분이라는게 증명이 되네요.

    무조건 채굴 찬양 하던 댓글님들 꼴랑 일이년의 경험으로 어리석은 반복이라 확신하던 분들 지금의 상황에서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 궁금하네요.

    몇몇분은 비겁하게 잠수 타버리긴 했지만요^^.

    개인적 궁금증인데 컴퓨터구조 <ㅡㅡ 컴퓨터구조대 라는 피시체인점 운영하시는 사장님이신지요?

  • ?
    컴퓨터구조 2018.03.19 14:27
    @상승기류

    아닙니다. 평범한 학생입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vcoin/11879732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vcoin/11894512

    아래 두 글은 제가 최근에 쓴 것이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원래 글 잘 안 씁니다.

  • ?
    상승기류 2018.03.19 14:30
    @컴퓨터구조
    학생이라는건 겸손인지요? 아니면 진짜로 학위 공부중인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이라는 말씀이신지요?

    글에서 느껴지는 통찰력으로 볼때 사회경험 산전수전 겪지 않으면 나올수 없는거라 보여져서요.
  • ?
    컴퓨터구조 2018.03.19 14:46
    @상승기류

    사전적 의미에서의 대학생 맞습니다.

     

    컴퓨터구조는 Computer Organization이란 과목입니다.

    위에 이더 거품 빠진 후 30만이라고 적었었는데, 지금도 이번 하락세 최저점 30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판은 절대로 이대로 끝나지 않습니다. 전고점 돌파 렐리는 반드시 옵니다.


채굴

코인 채굴에 관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채굴 새로 들어오시는분들! - 땡글 이용시 지켜지면 좋은 것 48 241 58069
김광부
2017.06.25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4 2184
땡글개발자
2019.08.21
25826 채굴 파스칼코인 폴로닉스에서 팬딩중 멈추고 안들어오네요;; 나노풀 통해 채굴즹인데 어제부터 펜딩중에 수지 안올라가면서 입금이되지를 않네요;; 채굴된 파스칼코인도 나노풀에서는 컨펌되는걸로나오는데 폴로에서는 히스토리쬐으로 올라오지도않고있어요ㅜ 왜이러는지 아시는... 337
중구가시키드나
2017.12.18
25825 채굴 채굴 방법 안녕하세요.   채굴 경험이 없는 초보입니다.   이더리움으로 채굴을 시작해 보려고 하는데 초보자가 처음 시작할 때 설정이나 S/W HW 가이드라인 정보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리 감사 드립니다. 굽신~ ... 4 1016
Erik
2017.12.18
25824 채굴 L3+ 넌스값이랑 HW값이 너무 높은데 방법있을까요? 1. 돌린지 5분 정도 지나서 넌스값이랑 HW값이 다른거의 수십 수백배 높은 애들이 4개나 되네요 일단 주파수를 384로 원복하니 그나마 나아지긴 했습니다 오버를 하면서 넌스랑 HW값을 정상범위로 돌릴수는 없을까요?... 1 529
이구역채굴왕
2017.12.18
25823 채굴 이 컴퓨터에 그래픽카드 어떤걸 달 수 있을까요?   기존 사무실 똥컴이 있어서 그걸로 사무실에서 소소하게 채굴해보려고 합니다..   워낙 오래된 컴이라 일단 마이너게이트에서 모네로 돌려보니깐 그래픽 카드는 안되고   CPU로만 45해시정도 나오네요..   이 컴에 ... 18 file 943
나무를스치는바람
2017.12.18
25822 채굴 초보 채굴 입문하려고 하는데 인터넷에 보니까 그래픽카드만빼고 파는 것이 있더라구요 http://www.ajoocom.com/store/goods/goodsDetail.html?goo_id=6500&amp;NaPm=ct%3Djbbowcxs%7Cci%3D05b590f28780a2e0e207dda5abb6e16d06ef30b0%7Ctr%3Dsls%7... 5 1 676
덴쁘라
2017.12.18
25821 채굴 모네로 cpu 채굴 문의 드립니다   뭐가 잘못 된것같은데 잘모르겠습니다 ㅠㅠ     검색해서 필요한 부분은 세팅 다하였는데 마이너에서 동작x로 표시 되서 보니  failover.xmrig.com:443 이게 뭔지 모르겠습니다    cpu는 라이젠 1600이지만 코어 부... 9 file 1939
그저그런
2017.12.18
25820 채굴 470과 480, 570과 580 수율 일반적으로 470과 570이 전기를 덜 먹고 해쉬는 480과 580과 해쉬가 같다고 합니다. 제가 xmr을 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메모리 클럭 오버가 480,5 80이 더 잘들어 가더라고요   amd 카드 20장 정도 바이... 9 1463
서산당진
2017.12.18
25819 채굴 1060 110보드에 4웨이까진정상, 5웨이부턴 해쉬값하락..             파워는 700/500 듀얼로쓰는데 전력이부족해서 그럴까요?   도무지감을잡을수없네요 ..ㅠ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 2 487
SparkyD785
2017.12.18
25818 채굴 ETN 채굴 관련   ETN 홈페이지에 있던 채굴기에 지갑주소 넣고 아시아 선택하고 마이닝시작을 눌렀는데 해쉬가 안뜨네요 혹시 제가 잘못한게 있나요?                     ------------------------------------- 꼬리말 * 게시글 ... 1 1040
마이너주
2017.12.18
25817 채굴 . . 2 576
안젤리나효리
2017.12.18
25816 채굴 rx 570과 580중...       채굴 고수님들께 문의 드립니다. 채굴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rx 570 과 rx 580중 가격대비 채산성 어느게 더 나을까요?  rx 580이 채굴량이 570보다 얼마나 더 나오나요? 아시는분 있으시면  좀 알려주시면 안될... 4 1179
채굴하자아자
2017.12.18
25815 채굴 요즘 캘만한 안알려진 코인 있을까요     갯수 무지 많이 캐지고 가격도 저렴한 신생코인 추천 부탁드립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9 1647
spas
2017.12.18
25814 채굴 asus 메인보드 as?   Asus 메인보드가 맛이 간거 같아서 as 보낼려고 하는데 수입사를 잘 모르겠어요   수입사 구별하는 방법 있을까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 5 643
예진사랑
2017.12.18
25813 채굴 s9 채굴기 성능 저하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말에 antpool 접속이 잘 안 되더니, 아침에 접속해서 보니 상태가 이렇습니다. 혹시 도움 주실만한 내용 있으시면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6 file 1011
날개아래
2017.12.18
25812 채굴 D3 개조펌 소음 D3개조펌 쓰시는 분들 소음이 어느정도 신가요? 어떤분 선풍기 소리 정도 난다고 해주셨던데 선풍이 강풍정도 놨을때 소리인지 어느정도 인지 판단이 서지 않네요.   5 833
X진
2017.12.18
25811 채굴 호환성 좀 봐 줄 수 있나요? 직접 마이닝을 제작해서 돌려 볼려고 하는데 구성품 제대로 구성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이더리움을 채굴 하려 합니다. 장소가 협소해서 케이스 있는 걸로 선택했습니다.   총 310만원 들었네요~~~!!!                 ... file 334
쮸찬
2017.12.18
25810 채굴 Rx580 4gb랑 8gb 해쉬차이 많이 나나요? 초보채굴러 선배님들께 질문드립니다 580 4기가랑 8기가 해쉬값 차이가 많이 나는가요? 그리고 가격은 얼마 정도 차이나는지요? 업체에 채굴기 구매 의뢰햇는데 4기가 밖에 못구한다 하네요 선배님들 답글 부탁드립니... 7 1 1769
큐브큐
2017.12.18
25809 채굴 왕초보 채굴문의   안녕하세요 왕초보가 문의좀 드려요 업무보면서 채굴할려고합니다. (퇴근후에도 켜놓고 갑니다) 채굴 적당히 되고 발열적은 걸로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코인은 모네로입니다. CPU : XEON E5 2603 RAM : 2GB x 8EA ... 2 660
PUO
2017.12.18
25808 채굴 빨간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요 이게 뭘까요?? GPU #6 got incorrect share. If you see this warning often, make sure you did not overclock It too much. 이런 경험 해결 하신분 있으신가요???                       ------------------------------------- ... 5 1124
btis
2017.12.18
25807 채굴 고수님 D3 대시코인 세팅 좀 알려주세요 ㅜㅜ 기본적인 세팅은 다 했습니다 워커 아이디를 설정하니 앤트풀에서 채굴 하더라구요 사진 상 저기도 세팅 해야하나요? 세팅법 돈 지불 하더라도 진짜 배워야겠네요 5일째인데 일 0.0087 캐지네요 4 file 751
대시좀해보자
2017.12.1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353 1354 1355 1356 1357 1358 1359 1360 1361 1362 ... 2649 Next
/ 2649
PC debug / slots = 2 / size = 0 / random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