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 doc_Srl = 2573373
11282 31 17

채굴기 제작기 7부 공조 Part 2

 

 

 

약속보다 글을 늦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술 한잔을 했더니... 그동안 피로가 너무 쌓였는지... 간만에 술병(?) 걸렸습니다. ㅜㅜ

소주 2병에 맛이 가는 날도 옵니다...

더운 여름 체력관리 건강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땡글에 글을 올릴 때마다 느끼는데... 약간은 일기를 쓰는 느낌이 드네요... 암튼 공조 2부 시작 합니다.

 

 

 

 

 

공조 1부의 마지막 부분 해결해야 하는 핵심 내용 정리 입니다.

 

 

 

 

1. 채굴기의 전원을 차단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열이 나온다는 것

 

---> 이것은 지속적으로 열을 다른 곳으로 옮겨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대류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는 것

 

--->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대류는 항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열에 의한 대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복사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고 사람이 짜증을 느끼게 되는 것

 

---> 복사열을 막아 줄 것이 필요 합니다.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를 찾아야 합니다.

 

 

 

 

 

위 3가지만 해결하면 시원한 채굴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이제 한 가지씩 해결을 해보겠습니다.

 

 

 

 

 

 

1. 채굴기의 전원을 차단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열이 나온다는 것

 

---> 이것은 지속적으로 열을 다른 곳으로 옮겨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매우 포괄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부분 입니다. 어찌보면 매우 결론적인 얘기 이지요...

글 순서상 맨 처음에 나왔지만 2 ,3 번이 포함 되는 부분입니다. 2번 부터 솔루션을 제시하겠습니다.

 

 

    

 

 

 

 

2. 대류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는 것

 

--->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대류는 항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열에 의한 대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

 

 

이미 많은 분들이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십니다. 선풍기를 틀어주고 대형환기팬으로 뽑아내는 이런 일들이 대류를 줄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틀린 방법이 아닌 것 입니다. 효율이 떨어 질 뿐 입니다.

 

 

사실... 실내 온도가 아무리 높아도 사람이 생활하기 힘들 정도라도 채굴기만 문제없이 돌아간다면 아마 모두 감내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문제는 채굴기가 맛이 간다는 것이 문제 이지요... 사람은 더워서 맛이 가는 게 아니라 채굴기가 맛이 가면서 그것을 보고 짜증이 나서 맛이 가는 것입니다.

 

 

 

 

핵심의 시작은 외부환경 즉 공장의 공조가 아닌 채굴기에서 시작해야 하는 것 입니다.

 

 

 

 

아무리 외부 공조를 잘해도 채굴기는 뜨겁습니다. 채굴기의 온도를 낮춰주고 채굴기에서 나오는 열을 외부로 배출한다면 자연스럽게 실내온도는 낮아집니다.

   

 

 

채굴기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은 채굴기로 채굴기 내부온도보다 낮은 온도의 공기를 계속 주입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채굴기를 빠져나온 뜨거운 바람은 실외로 배출해야 합니다. 이 뜨거운 열기를 빼주지 않고 실내로 그대로 방출한다면 실내 온도는 계속 올라가게 됩니다. 더운 공기가 실내에서 대류하기 시작합니다. 실내온도가 계속 올라가면 채굴기로 더운 바람을 공급하게 됩니다. 악순환이죠...

 

 

방법은 오픈형 케이스로는 불가능 입니다. 랙타입이던 무슨 타입이던간에 밀폐해야 합니다. 뭐 공기 안 통할 정도의 밀폐가 아닌 공기흐름의 방향을 정해줄 케이스가 필요합니다. 강력한 팬이 필요합니다. 보통 컴퓨터 속에 들어 있는 조용한 팬으로는 부족합니다. 100cfm 이상 팬으로 강제로 밀어 내야 합니다. 제가 자꾸 100cfm 이런 수치를 사용하는데... 감이 잘 안 오실 겁니다. 100cfm 어느 정도냐 하면 120mm x 120mm 사이즈의 팬을 작동 했을때 약 1.5M 정도 떨어져서 머리카락이 살랑살랑 흩날릴 정도의 풍압과 풍량입니다. 가정용 선풍기 약풍 보다 세고 중단정도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사용하는 조용한 팬은 1.5M 떨어지면 바람이 느껴지지도 않습니다. 1M 만 떨어져도 안 느껴집니다. 암튼 이정도 스펙이 되는 팬을 6개 붙여야 합니다. 6WAY 기준입니다. 8WAY 8개 필요합니다. 그래픽카드 2장당 2개씩 앞에서 밀어 주고 뒤에 땡겨줘야 원활한 배기가 가능합니다.

 

 

 

바람방향.jpg

 

 

 

 

 

제가 만든 채굴기의 바람 방향입니다. 채굴기는 PC가 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CPU 사용율이 낮습니다. PC 의 발열도 낮은 편입니다. CPU 자체가 셀러론이나 펜티엄급 정도 사용하기 때문에 TDP 도 45~60w 급입니다. 채굴기 발열의 95% 이상은 그래픽카드의 발열입니다. 그 다음이 파워의 발열입니다. 메인보드나 CPU의 발열은 생각보다 미비합니다.

 

 

앞쪽으로 에어컨 바람이 들어간다면 그래픽 카드의 온도는 50도대도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뚜껑 닫아 주고 밀폐시키고 팬을 작동하면 더운 바람은 뒤쪽으로만 나오게 됩니다. 즉 열기의 방향을 한쪽으로 몰아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바람방향을 한쪽으로 몰았지만 이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지 않으면 실내에서 계속 돌고돌아 얖쪽으로 더운 바람을 흡입하게 됩니다.

 

 

 

 

나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알리에서 파는 케이스들 중 몇 가지를 캡춰한 사진입니다.

 

 

 

알리001.jpg

 

 

 

 

 

  

 

 

 

 

 

 

 

 

 

 

 

 

 

 

 

 

 

그래픽카드쪽이 앞쪽이며 메인보드와 파워를 놓는 자리가 뒤쪽입니다.

팬이 약한 것은 둘째 문제이고 열을 배출할 구멍이 너무 작습니다. 흡입한량과 최소한 1:1 은 되야 그냥 배출 되는 것이며 흡입량의 2배이상이 되어야 원할 한 배출이 됩니다. 집진기나 청소기를 보면 흡입구는 작으나 배출구는 매우 큽니다. 저 상태에서 파워를 장착하고 메인보드를 올리고 배선을 하면 공기순환은 더 어렵게 됩니다.

 

 

 

 

 

알리002.jpg

 

 

 

 

같은 회사 제품인데 이 제품은 컨셉 자체를 모르겠습니다. 바람이 앞으로 나옵니다. 서버랙에 장착해서 쓰라고 만든 것 같은데... 바람이 앞으로 나오면 그 열기를 어디로 배출해야 하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팬 방향을 뒤집으면 첫 번째 나쁜 예의 케이스와 동일하게 됩니다.

맨 뒤 메인보드쪽 팬은 뒤로 빠집니다... 이건 뭐 어쩌라는 건지...

 

 

 

 

 

알리003.jpg

 

 

 

8way 케이스입니다. 1080 까지도 된다고 판매하고 있는데... 바람 방향도 방향이지만 너무 촘촘하게 붙여 놨습니다. 1080 이렇게 만들었다가는 에어콘 바로 앞에 채굴기를 놔야 그럴저럭 돌아갈 것입니다. 흡입팬 보다 배출팬이 더 작 습니다. 선정리는 안 해서 그런지 몰라도... 죽음의 케이스입니다. 이정도가 되면 오픈형을 쓰는 게 차라리 나을 정도입니다.

 

 

이것은 공조부분만 본 경우고 라이저카드의 고정이라든지... 대부분 공중부양(?) 하는 방법을 사용 하더군요... 채굴기가 움직일 일은 없으니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고정이 되는 부분이 그래픽카드 뿐이라... 영~ 불안 합니다. 역시 중국 스타일입니다. 맘에 드는 부분은 대부분 싱글파워라는 것 뿐이네요... 중국은 용량이 큰 파워도 저렴한 제품이 많이 있고 채굴전용 파워도 많이 있습니다. 쓸만한 놈을 찾아 수입하고 싶은데.... 파워 인증이 비용도 만만치 않고 인증기간도 상당히 깁니다. 인증도 한두 가지도 아닌 여러 가지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A/S 문제도 있고요...

 

 

공조 얘기하다 삼천포로 빠졌습니다.

위 3가지는 나쁜 예입니다. 한 두대를 사용할 때는 그럴저럭 괜찮을지도 모르겠지만 이걸 랙으로 쌓아 올리면 얘기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오픈형 케이스도 몇몇대 사용 할 때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대수가 늘어날 때가 문제의 시작이지요. 보통 10~15평 공간에 20대만 설치해도 사우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완전 건식 사우나죠... 제가 건식 사우나 속에서 한 달을 살았더니 10Kg 빠지더라구요... 뻥아님... 진짜입니다...

 

 

암튼!! 밀폐형 케이스를 선택해야하는 이유는 채굴기 내부의 더운 공기를 빼주는 것이고 바람의 방향을 한쪽으로 몰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소한 채굴기 내부에서는 대류 현상이 일어 날 수 가 없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오픈형 케이스에 선풍기를 고정으로 계속 틀어주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사방으로 막힌 케이스 이다보니 바람의 방향은 뚫려 있는 쪽으로만 나올 수 있게 됩니다.

 

좁은 공간에서 다량의 풍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성능이 좋은 팬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AC팬 6개 기준 약 65~70W 정도 소비합니다. DC팬은 파워서플라이에서 12V를 가져와야 합니다. 보통 AC팬과 동급성능의 DC팬이라면 보통 1.6~1.8A 많게는 2A 까지 소비합니다. 제일 작은 수로 계산을 해보면 1.6A X 12V = 19.2W 소비 합니다. 19.2W X 6 = 115.2W 소비 합니다. 절대 적게 소비하는 전력이 아닙니다. 파워가 넉넉하지 않다면 문제가 될 정도의 소비전력입니다. AC팬은 전압이 높기 때문에 전류값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원이 따로 공급되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와 관계도 없습니다.

 

 

 

 

자 이제 케이스내부에서 일어나는 대류는 잡았습니다. 강제로 배기되는 상태이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은 무조건 뒤쪽으로만 나오게 되었습니다.

 

 

 

 

창문배기.jpg

 

 

 

이제는 뒤쪽으로 나오는 열기를 외부로 빼줘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꽁지를 무슨 방법을 써서라도 창문이나 문 건물 밖으로 꽁지만 빼주면 끝입니다. 쉽죠? 복잡한 공조시설도 필요가 없습니다. 단 설치 조건은 비를 막아 줘야하고 햇빛도 막아 줘야 합니다. 꽁지 쪽이 그래픽 카드이기 때문에 물먹으면 게임 오버입니다. 여름 햇살은 죽음으로 뜨겁습니다. 열심히 바람불어 빼줘봤자 햇빛 받아서 올라가는 온도가 더 높습니다. 이것은 태양의 복사열입니다. ㅎㅎ

 

할 수만 있다면 이렇게 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입니다.

 

 

위 사진은 제가 랙을 만들기 전 일단 채굴기는 돌려야 하기에 임시로 설치한 사진입니다. 거의 천장까지 닿았죠... 창문까지 높이를 맞추기 위해 이동식 작업대 위에 올려 놓은 것입니다. 뒤쪽 창문에 짐이 좀 보이는데 나중에 치웠습니다. 저는 다행히 창문 반대편이 주차장이여서 비나 햇빛 걱정은 없었습니다. 이정도만 해줘도 채굴기는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에어콘 없이요... 다만 실내온도는 좀 올라갑니다.

창문에 딱 걸터서 문풍지나 테이프등로 막을 수만 있다면 실내온도 올라가는 것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정말 큰 문제는 대수가 점점 많아질 때의 문제입니다. 12대 정도야 창문으로 한다고 하지만

20~30대도 창문으로 가능하겠지요.... 넓은 장소라면... 50대 100대 1000대 이쯤 되면 보통의 방법으로는 어지간한 사무실은 불가능합니다.

 

 

 

 

 

 

이제 제 글을 많이 보셨던 분들은 종종 보셨던 공조가 결합된 랙이 필요하게 됩니다.

가로 700mm입니다. 높이는 1920mm입니다. 전원, 인터넷, 공조까지 한방에 끝난 랙입니다.

 

 

 

 

Rack System.jpg

 

 

 

 

사진을 재탕합니다. ㅎㅎㅎ 반평 공간에 20대 설치한 사진입니다. 공간은 공간이고 오늘은 공조 파트이기 때문에 공조 부분을 설명 합니다.

 

 

전면에 구멍이 많은 이유는 원할 한 흡기를 위해서입니다. 팬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앞판에 손을 대보면 손바닥이 살짝 붙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진공 청소기처럼 턱~ 하고 붙는 건 아니구요... 채굴기 앞에 서있으면 공기가 이쪽으로 흐르는구나 라고 느낄 정도입니다. 그리고 열감이 전혀 없습니다. 따뜻하지도 않습니다. 약간 차가운 느낌? 체온보다 낮은 온도입니다. 에어콘은 틀지 않았습니다. 이 상태에서 에어콘을 틀면 환상의 그래픽카드 온도를 볼 수 있습니다. 50도대... 에어콘을 틀지 않아도 65도 이하입니다. 20대 모두~

 

이런 온도가 가능해 지는 이유는 후면에서 강제 배기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열기가 강제로 배출됩니다. 건물 외부에 흡기팬이 있기 때문입니다. 20대 랙 2대 기준 1마력 시로코팬 한 개로 충분히 열기가 다 빠져 나갑니다. 1마력 시로코팬의 소비전력은 1400W 정도 됩니다. 에어콘에 비할 소비전력이 아니죠... 대수가 많아진다면 갈비집 스타일의 공조를 하면 됩니다. 사진은 없지만 어떤 느낌인지 아시죠?

 

 

나쁜 예로 보여드렸던 중국산 케이스들은 바람 방향도 반대이며 반대가 아니더라도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의 위치가 반대이며 공기순환이 원활하게 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강제 배기로 만들고 싶어도 만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안되지는 않겠지만... 거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거기에 철재 케이스이니... 랙으로 쌓았을 때 온도는 낮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랙타입 케이스는 한 대로 테스트 할 때와 쌓았을 때 테스트 온도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열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열이 모여 있는 것과 분산되어 있는 것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랙001.jpg

 

 

 

 

 

 

특허를 낼 때 제출한 도면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삭제, 변경 되었습니다. 개념을 잡기에는 충분합니다.

 

 

 

 

우측 도면입니다. 바람의 방향만 보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10개의 채굴기에서 나오는 열기를 모아서 위쪽으로 배출합니다. 10대면 팬 60개입니다. 어마어마한 바람이 나옵니다. 하지만 내부 팬의 자연 배출만으로는 부족합니다. 10대가 내뿜는 온도는 42~45도 정도 됩니다. 이것을 강제로 뽑아내지 않는다면 내부에서 열이 쌓이게 됩니다. 꽁지쪽이 그래픽카드이기 때문에 강제배기를 하지 않으면 그래픽카드로 열이 전달됩니다. 그래서 외부 시로코팬으로 강제흡입을 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1, 2번 의 미션을 완수 하였습니다.

 

 

1. 채굴기의 전원을 차단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열이 나온다는 것

 

---> 이것은 지속적으로 열을 다른 곳으로 옮겨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대류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는 것

 

--->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대류는 항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열에 의한 대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통 랙케이스를 10대만 쌓아도 케이스 높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20cm 만 잡아도 높이가 2M 가 됩니다. 케이스 높이도 매우 중요해 집니다. 천정이 높은 곳이라면 별 문제가 없지만 일반적인 사무실의 높이는 2.4~2.6M 정도 됩니다. 랙 한 대에 10대를 집어 넣기는 힘들 것입니다.

 

 

보통 중국산 케이스의 높이가 20cm 정도 됩니다. 밀폐형 케이스에서는 높이도 중요합니다. 높이가 낮을수록 공기의 유속이 빨라 집니다. 바람이 잘 빠져 나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팬의 성능이 큰 작용을 하지만요... 팬의 성능이 확실하다면 높이는 낮을수록 좋습니다.

 

 

제가 만든 케이스는 파워서플라이 높이에 맞춰 있습니다. 더 낮추고 싶어도 낮출 수가 없습니다. 케이스 외형 사이즈가 16cm입니다.

10개를 쌓아도 160cm입니다. 그래서 랙에 넣어도 바퀴를 포함한 높이가 192cm입니다. 바퀴만 10cm 정도 됩니다. 폭은 70cm입니다.

 

사이즈를 왜 강조 하냐면... 문을 통과할 수 있는 높이와 폭 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문은 규격으로 만들어지는데 좀 작은 문이 폭 74cm 정도 되고 좀 큰문이 92cm 정도 됩니다. 높이는 210cm 정도 됩니다. 어떤 제품이던간에 문을 통과하지 못하면 여러모로 피곤해지는 일이 생깁니다. 자세히 설명 안 해도 이해가 가실 겁니다.

 

 

 

 

이제 3번 문제를 해결할 차례입니다.

 

 

 

 

3. 복사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고 사람이 짜증을 느끼게 되는 것

 

---> 복사열을 막아 줄 것이 필요 합니다.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를 찾아야 합니다.

 

 

 

 

오픈형 케이스는 말 그대로 오픈이니 막아줄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복사열을 막아주는 방

법도 역시 밀폐형 케이스입니다.

 

 

제가 만든 랙 사진은 버전 1.0 랙입니다. 지금은 형태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랙은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만들었습니다. 이 얘기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열전도율을 말하기 위함입니다. 초기버젼 랙은 후면에서 나오는 열이 프로파일로 전달되었습니다. 뒤쪽에서 달궈진 열이 앞쪽까지 전달됩니다. 알루미늄이라 아주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채굴기를 가동하고 1시간 정도면 채굴기 케이스는 열감이 별로 없지만 프로파일은 따듯합니다. 아래쪽은 비교적 차갑습니다. 중간은 미지근합니다. 맨 위쪽은 뜨뜻합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겠지요? 랙으로 쌓았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맨 아래서 나오는 열기가 위쪽으로 올라 갈수록 열기가 쌓입니다. 즉 맨 위쪽이 제일 뜨겁습니다. 이것은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위쪽으로 올라 갈수록 온도가 높아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강제배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프로파일이 뜨듯해져도 케이스는 별로 뜨듯하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목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케이스에도 나름의 조치가 취해져 있습니다.

 

 

금속제 케이스를 랙타입으로 강제배기 없이 쌓아 올리면 어떤 현상이 나타날지는 이제 상상이 가실 겁니다. 19인치 랙, 4U 서버랙 모두 금속제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채굴기는 서버보다 훨씬 뜨겁다는 것입니다.

 

 

복사열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것은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입니다.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들은 대부분 비전도성 물질 들입니다. 대부분 비금속이지요...

 

 

제 글 중에 어떤 분의 댓글 이였는데 석고보드로 채굴기를 만든다고 하셨습니다. 재료로 볼 때는 최고의 재료입니다. 복사열도 매우 효과적으로 막아주며 불연자재입니다. 불도 안 붙어요... 가격도 싸지요... 그래서 건축자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만들기가 쉽지 않을텐데... 무겁고 여차하면 깨지고요... 만들 수만 있다면 아주 좋은 재료입니다.

 

 

아크릴도 가능하지만... 아크릴은 자재비용이 어마어마하고... 가공은 어렵지 않지만 가공할 때 유독가스가 나옵니다. 정말 수명 줄어드는 느낌이 나지요...

 

 

또 적당한 재료로는 종이류가 있겠습니다. 종이도 종이 나름이라... 정말 튼튼한 종이도 있습니다.

 

 

찾아보면 사용할 수 있는 재료가 더 있겠지만... 자재비용, 가공과 조립 모양새를 볼 때 목재만한 재료는 아직 못 찾은 것 같습니다.

 

 

암튼 복사열을 막기 위해서는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로 케이스나 앵글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복사열은 케이스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주변 달궈질만한 것들을 최대한 배제해야 시원한 채굴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3번 복사열 까지 해결했습니다.

 

 

이렇게 3가지 모두 해결을 했는데 시원해지지 않는다면...

 

 

절대 그럴 수가 없습니다... 만약 안 시원해지면 쪽지로 욕해주세요... 어디서 허위 사실 유포하냐고... 단 작업하신 사진이나 동영상 정도는 보여 주시면서 욕해주세요... ㅎㅎㅎ 농담 입니다.

 

마지막으로 나무케이스가 약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서서 샘플 사진하나 보여 드립니다. 그리고 저가형 케이스의 컨셉이 될 자료도 보여 드립니다. 옛날 제 블로그 링크입니다. 블로그 맨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채굴기에 이렇게 적용하면 되겠구나 생각이 드실겁니다.

 

 

MDF 케이스 강도.jpg

 

우리회사 막둥이 입니다. 

 

사진속 인물은 90Kg가  넘는 녀석입니다.

 

중간이 비어서... 솔직히 부서지면 어쩌나 했는데... 완젼 튼튼합니다.

 

 

 

 

 

http://hddfactory.com/220516580026

 

제 블로그 링크 입니다.  프라모델 도색부스만든 것인데 이것 또한 인기가 좋았습니다. 채굴기보다 훨씬 만들기가 힘들지요... 채굴기 조립은 진짜 껌인데... 쭉 보시면 시로코팬 흡기와 배기 보실게 좀 있습니다. 저가형 채굴기 케이스의 베이스가 될것 입니다.

 

 

다음 8부 전기공사 부터는 FAQ 게시판에 올리기 시작하겠습니다. 또 아침해가 밝아 오는군요... 새벽 5시....

 

 

 

 

 

 

20
댓글 17
  • ?
    엘리루 2017.07.26 05:48
    언넝 저가형도 공개 해주세요....목 빠집니다......ㅋㅋ
  • ?
    Re날7H 2017.07.26 07:39
    음 1마력 시로코팬이 1400와트나 소모하던가요??
    1마력은 750와트를 소모해야정상인데말이죠
    날개에서 부하가 마니 생기는 모양입니다
  • ?
    현실적판단 2017.07.26 08:06

    역시 앞서가는 사람과 장인의 손길을 거친 제품은 급이 다릅니다!

  • ?
    코코샤넬 2017.07.26 09:04
    이런 정보제공...엄청 감사합니다! ㅎㅎ
    채굴 장비만 세팅하는법만 익히고 있었지, 이러한 온도관리에 대한 정리된 자료를 알고 있어야 했네요.
  • ?
    비익련리 2017.07.26 10:19
    와 저 케이스 사람 무게도 버티네요? ㄷㄷㄷ; 구름님 그저 장인이십니다
  • ?
    치킨룡 2017.07.26 10:59
    와 대단합니다ㅋ 고려해볼께요
  • ?
    kesagi 2017.07.26 11:38
    계속 정독중입니다 어디가서 돈주고 배워야할꺼같은 내용들ㅜㅜ
  • profile
    금마 2017.07.26 11:55
    아낌없는 추천!
  • ?
    호야일통 2017.07.26 12:21
    대단히 합리적인 방법으로 하셨네요. ㅎㅎ 최고 최고 최고 10점 만점 3개 모두 드립니다. ^<^
  • ?
    romy5 2017.07.26 12:24
    정말 하나하나 도움이 됩니다.
    저가형 케이스 정말 기대하고 있습니다.
  • ?
    기산광부 2017.07.26 12:40
    mdf 합판 회사 일할때 이런게 잇엇음 짬나는시간에 저도 제가 잘라만들텐데 ㅠㅠ
    멋지네요 케이스
  • ?
    마소 2017.07.26 15:22
    이런 노하우글 너무 좋아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 ?
    달동화 2017.07.26 18:49
    채굴기 용품중 가장먼저사고싶은제품이네요 어서 제품화되었으면^_^;;
  • ?
    소원의항구 2017.07.28 00:35

    글 올리실 때 마나 흥미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저의 고민 부분을 정말 능력있게 해결시는걸 보면 부럽기만 합니다 ㅎㅎ

    좋아요 한방 해드렸습니다!

  • ?
    vlangel 2017.08.09 15:18
    언제 케이스 구매할수있나요 현기증납니다 ㅠ
  • profile
    박카스 2017.09.12 00:58
    정말 대단하십니다!!
  • profile
    쌀밥 2018.05.15 21:51
    멋있습니다

채굴

코인 채굴에 관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채굴 새로 들어오시는분들! - 땡글 이용시 지켜지면 좋은 것 47 241 57995
김광부
2017.06.25
공지 [땡글운영위] 이사진 구성원 변경 공지 9 file 14 1286
땡글운영위
2019.09.03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4 2090
땡글개발자
2019.08.21
공지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사과문 55 file 8 4258
땡글개발자
2019.08.21
15504 채굴 국내 대형 채굴장 100대 넘는 곳은 모니터링 어떤 프로그램 쓰나요? Awesome 마이너가  100대이상  관리도 되고  잘만들어진거  같은데  이런 프로그램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개인이야  땡글에  능력자분이  올려주신거  사용한다 치지만 기업은 좀 그렇죠.   혹시 아시는 분 있나요? 2204
미친곡갱이
2017.07.27
15503 채굴 채굴전용기 Antminer 같은거 구입방법 문의 첫째 한국에서 구입가능한지요? 전파인증등 문제가 없이 세관에 통과가 가능한지요?   둘째 제 와이프가 미국인인데 온라인에서는 매진이라서 못사지만 오프라인으로 사서 가족이 보내달라고 하면 문제 없이 받을수 ... 8 1992
Johnnykim
2017.07.27
15502 채굴 제네시스 마이닝 공지글 공유합니다~ We want to keep you updated on the technical difficulties that have interrupted payouts in the last few days. Our team has been working to address every aspect of this problem to restore service, and n... 13 12 5142
뉴비2
2017.07.27
15501 채굴 지난 1주일간, 이더 채굴 난이도 변화 그래프 (2017-07-20~27)     난이도가 훨훨, 나니, 난다요.   이제 1300 위에서 정착 할 모양입니다. 잠시, 난이도는 잊어버리고 즐거운 휴가 보내세요~!   3 file 2149
캐왕항우
2017.07.27
15500 채굴 미니채굴장 진행상황                                             준비가 거의 다 됐습니다. 흡기환풍기에는 비가 안들어오게 고깃집에서 쓸법한 ㄱ자형 후드도 씌워주고 후드에   방충망까지 완료했지요ㅎㅎ; 지금 사진 보니 일하시는... 41 file 9 8885
풋내기
2017.07.27
15499 채굴 8way 특성 별로 안타고 잘 잡히는 8way 보드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엔비디아 카드랑 잘 맞는걸로요 댓글 달아주시는분껜 추천입니다 ^^   11 2590
구리구링
2017.07.27
15498 채굴 이더채굴 570 4way인데 hd7990 추가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소소하게 이더 채굴하고 있는 유저 입니다. 다름 아니라 570 4Way 돌리는 장비에 이번에 구하게 된 hd7990 추가해서 할려고 합니다. 파워는 700W 두개이구요   혹시 이더로 7990 연결해서 사용해 보신분 ... 4 912
나날이
2017.07.27
15497 채굴 제트케쉬가 엔비디아칩들에서 수익성이 좋다는데 난이도 상승으로 체굴이 어려운데 왜 좋다고 하는지 이해가 않갑니다.   마인풀허브에서 제트케쉬 24시간 돌려봐야 영양가 없습니다.   나이스해쉬마이너가 훨 좋아요.     7 2359
빠른퀵서비스
2017.07.27
15496 채굴 요즘 해시 값이 떨어지는데 리부팅 하면 좀 나아지나요?초보라 디테일 하게 점검을 못해서 고수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요즘 해시 값이 떨어지는데 리부팅 하면 좀 나아지나요?초보라 디테일 하게 점검을 못해서 고수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6 1386
주짱구
2017.07.27
15495 채굴 제트채굴중 에러가자꾸납니다ㅡㅡ 윈10 에서 그래픽 엑서스를 자꾸 방해하는거 같은데   뭘꺼야되나요? 7 file 1140
이삐뚱땡이
2017.07.27
15494 채굴 소규모(1~20) 채굴자분들이 많이 줄어든것 같네요. 채굴게시판이 얼마전만해도 자고 일어나면 많은 글들이 올라왔고 호들갑떠는 글도 무지 올라 왔는데 이제 조금 씩 걸러지는것 같네요. 그런데 게시판에 새로운글들이 별로 없어서 조금 심심은 합니다. ^^ 31 2999
라이뽕따이
2017.07.27
15493 채굴 모네로 코인이랑 이더리움 채굴 동시에 모네로는 cpu 기반이고 이더리움은 gpu 기반인데 동시에 돌리기 가능하나요?? 2 2888
라을123
2017.07.27
15492 채굴 . . 2 2279
Jace
2017.07.27
15491 채굴 블럭 발견에 대해서 질문점 할게요 해시속도가 얼마나 되야 블럭을 발견 할까요?    블럭 발견자들 보면 항상 같은 아이디가 발견 하는것 같네요    기대 4대 돌리는데 한번도 블럭 생성 하지 못하네요  훔......   고수님들 답점 부탁 드립니다 . 1 1383
초다
2017.07.27
15490 채굴 스마트 플로그을 사용 할려고 합니다 스마트 플러그을 사용할려고 합니다...... 스마트 플러그는 전혀 사용해본적이 없어서요... 스마트 플러그의 활용범위는 어느정도인지.. 전기 온/오프, 사용량 측정.... 이외 어느정도의 사용범위가 있는지 궁금합니... 6 1400
튼튼이
2017.07.27
15489 채굴 나이스해시 어떤가요? 그동안 마이닝풀허브와 플라이풀등을 떠돌아 다니며 이더와 Z캐시를 채굴하고 있습니다.   요근래에 들어 알트코인보다 대장코인에 더 관심이 생겨 이더나 z캐시가 조금 모일려고 하면 비트로 바꾸어 보관하고 있습니... 4 5248
베가본드
2017.07.26
15488 채굴 6웨이가 갑자기 안되네요.. 2년정도 채굴하던 380 6웨이 시스템이 어느날 갑자기 블루스크린뜨면서 안되길래 다분해해서 청소하고 조립했는데 처음에 잠깐되다가 다시 에러가뜨네요. 그래서 한개씩 테스트해보니 이상없고, 라이저도 바꿔보고 보... 2 1248
블루베리따로감
2017.07.26
15487 채굴 드라이버설치 오류문의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가안되는 상황인데요   설치오류 메세지는   사용자가 관리자 그룹의 구성원이어야합니다   라고 뜹니다ㅠㅠ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관련해서 전화주실 수 있는분 있나요   너무 답... 8 1259
요요두쵸
2017.07.26
15486 채굴 클레이모어 채굴량과 마풀허 해시 속도가 차이나는 이유가 있을까요? 클레이모어로 이더+시아 캐고 있는데  클레이모어상에 이더는 129MH 시아는 1291MH정도 나옵니다.    하지만 마풀허에 이더가 105MH 시아 1.7GH/s 로 나오는데  차이가 있는 이유가 있을까요? 2 1556
tigerblam
2017.07.26
15485 채굴 티몬 1070 msi 아머 52에 풀렸네요. 일인당 5개까지 구매가능한듯합니다. 현재 49개 남아있네요.   이더가격도 떨어지고있고 채산성도 혼돈의 도가니지만 기존에 거래되던 1070 가격을 생각하면...   지금 필요한분께는 괜찮은 딜인거 같아요 ㅋ   8 2843
플라스틱
2017.07.2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868 1869 1870 1871 1872 1873 1874 1875 1876 1877 ... 2648 Next
/ 2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