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채굴기 제작기 7부 공조 Part 2

 

 

 

약속보다 글을 늦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술 한잔을 했더니... 그동안 피로가 너무 쌓였는지... 간만에 술병(?) 걸렸습니다. ㅜㅜ

소주 2병에 맛이 가는 날도 옵니다...

더운 여름 체력관리 건강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땡글에 글을 올릴 때마다 느끼는데... 약간은 일기를 쓰는 느낌이 드네요... 암튼 공조 2부 시작 합니다.

 

 

 

 

 

공조 1부의 마지막 부분 해결해야 하는 핵심 내용 정리 입니다.

 

 

 

 

1. 채굴기의 전원을 차단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열이 나온다는 것

 

---> 이것은 지속적으로 열을 다른 곳으로 옮겨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대류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는 것

 

--->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대류는 항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열에 의한 대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복사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고 사람이 짜증을 느끼게 되는 것

 

---> 복사열을 막아 줄 것이 필요 합니다.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를 찾아야 합니다.

 

 

 

 

 

위 3가지만 해결하면 시원한 채굴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이제 한 가지씩 해결을 해보겠습니다.

 

 

 

 

 

 

1. 채굴기의 전원을 차단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열이 나온다는 것

 

---> 이것은 지속적으로 열을 다른 곳으로 옮겨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매우 포괄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부분 입니다. 어찌보면 매우 결론적인 얘기 이지요...

글 순서상 맨 처음에 나왔지만 2 ,3 번이 포함 되는 부분입니다. 2번 부터 솔루션을 제시하겠습니다.

 

 

    

 

 

 

 

2. 대류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는 것

 

--->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대류는 항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열에 의한 대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

 

 

이미 많은 분들이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십니다. 선풍기를 틀어주고 대형환기팬으로 뽑아내는 이런 일들이 대류를 줄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틀린 방법이 아닌 것 입니다. 효율이 떨어 질 뿐 입니다.

 

 

사실... 실내 온도가 아무리 높아도 사람이 생활하기 힘들 정도라도 채굴기만 문제없이 돌아간다면 아마 모두 감내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문제는 채굴기가 맛이 간다는 것이 문제 이지요... 사람은 더워서 맛이 가는 게 아니라 채굴기가 맛이 가면서 그것을 보고 짜증이 나서 맛이 가는 것입니다.

 

 

 

 

핵심의 시작은 외부환경 즉 공장의 공조가 아닌 채굴기에서 시작해야 하는 것 입니다.

 

 

 

 

아무리 외부 공조를 잘해도 채굴기는 뜨겁습니다. 채굴기의 온도를 낮춰주고 채굴기에서 나오는 열을 외부로 배출한다면 자연스럽게 실내온도는 낮아집니다.

   

 

 

채굴기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은 채굴기로 채굴기 내부온도보다 낮은 온도의 공기를 계속 주입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채굴기를 빠져나온 뜨거운 바람은 실외로 배출해야 합니다. 이 뜨거운 열기를 빼주지 않고 실내로 그대로 방출한다면 실내 온도는 계속 올라가게 됩니다. 더운 공기가 실내에서 대류하기 시작합니다. 실내온도가 계속 올라가면 채굴기로 더운 바람을 공급하게 됩니다. 악순환이죠...

 

 

방법은 오픈형 케이스로는 불가능 입니다. 랙타입이던 무슨 타입이던간에 밀폐해야 합니다. 뭐 공기 안 통할 정도의 밀폐가 아닌 공기흐름의 방향을 정해줄 케이스가 필요합니다. 강력한 팬이 필요합니다. 보통 컴퓨터 속에 들어 있는 조용한 팬으로는 부족합니다. 100cfm 이상 팬으로 강제로 밀어 내야 합니다. 제가 자꾸 100cfm 이런 수치를 사용하는데... 감이 잘 안 오실 겁니다. 100cfm 어느 정도냐 하면 120mm x 120mm 사이즈의 팬을 작동 했을때 약 1.5M 정도 떨어져서 머리카락이 살랑살랑 흩날릴 정도의 풍압과 풍량입니다. 가정용 선풍기 약풍 보다 세고 중단정도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사용하는 조용한 팬은 1.5M 떨어지면 바람이 느껴지지도 않습니다. 1M 만 떨어져도 안 느껴집니다. 암튼 이정도 스펙이 되는 팬을 6개 붙여야 합니다. 6WAY 기준입니다. 8WAY 8개 필요합니다. 그래픽카드 2장당 2개씩 앞에서 밀어 주고 뒤에 땡겨줘야 원활한 배기가 가능합니다.

 

 

 

바람방향.jpg

 

 

 

 

 

제가 만든 채굴기의 바람 방향입니다. 채굴기는 PC가 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CPU 사용율이 낮습니다. PC 의 발열도 낮은 편입니다. CPU 자체가 셀러론이나 펜티엄급 정도 사용하기 때문에 TDP 도 45~60w 급입니다. 채굴기 발열의 95% 이상은 그래픽카드의 발열입니다. 그 다음이 파워의 발열입니다. 메인보드나 CPU의 발열은 생각보다 미비합니다.

 

 

앞쪽으로 에어컨 바람이 들어간다면 그래픽 카드의 온도는 50도대도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뚜껑 닫아 주고 밀폐시키고 팬을 작동하면 더운 바람은 뒤쪽으로만 나오게 됩니다. 즉 열기의 방향을 한쪽으로 몰아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바람방향을 한쪽으로 몰았지만 이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지 않으면 실내에서 계속 돌고돌아 얖쪽으로 더운 바람을 흡입하게 됩니다.

 

 

 

 

나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알리에서 파는 케이스들 중 몇 가지를 캡춰한 사진입니다.

 

 

 

알리001.jpg

 

 

 

 

 

  

 

 

 

 

 

 

 

 

 

 

 

 

 

 

 

 

 

그래픽카드쪽이 앞쪽이며 메인보드와 파워를 놓는 자리가 뒤쪽입니다.

팬이 약한 것은 둘째 문제이고 열을 배출할 구멍이 너무 작습니다. 흡입한량과 최소한 1:1 은 되야 그냥 배출 되는 것이며 흡입량의 2배이상이 되어야 원할 한 배출이 됩니다. 집진기나 청소기를 보면 흡입구는 작으나 배출구는 매우 큽니다. 저 상태에서 파워를 장착하고 메인보드를 올리고 배선을 하면 공기순환은 더 어렵게 됩니다.

 

 

 

 

 

알리002.jpg

 

 

 

 

같은 회사 제품인데 이 제품은 컨셉 자체를 모르겠습니다. 바람이 앞으로 나옵니다. 서버랙에 장착해서 쓰라고 만든 것 같은데... 바람이 앞으로 나오면 그 열기를 어디로 배출해야 하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팬 방향을 뒤집으면 첫 번째 나쁜 예의 케이스와 동일하게 됩니다.

맨 뒤 메인보드쪽 팬은 뒤로 빠집니다... 이건 뭐 어쩌라는 건지...

 

 

 

 

 

알리003.jpg

 

 

 

8way 케이스입니다. 1080 까지도 된다고 판매하고 있는데... 바람 방향도 방향이지만 너무 촘촘하게 붙여 놨습니다. 1080 이렇게 만들었다가는 에어콘 바로 앞에 채굴기를 놔야 그럴저럭 돌아갈 것입니다. 흡입팬 보다 배출팬이 더 작 습니다. 선정리는 안 해서 그런지 몰라도... 죽음의 케이스입니다. 이정도가 되면 오픈형을 쓰는 게 차라리 나을 정도입니다.

 

 

이것은 공조부분만 본 경우고 라이저카드의 고정이라든지... 대부분 공중부양(?) 하는 방법을 사용 하더군요... 채굴기가 움직일 일은 없으니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고정이 되는 부분이 그래픽카드 뿐이라... 영~ 불안 합니다. 역시 중국 스타일입니다. 맘에 드는 부분은 대부분 싱글파워라는 것 뿐이네요... 중국은 용량이 큰 파워도 저렴한 제품이 많이 있고 채굴전용 파워도 많이 있습니다. 쓸만한 놈을 찾아 수입하고 싶은데.... 파워 인증이 비용도 만만치 않고 인증기간도 상당히 깁니다. 인증도 한두 가지도 아닌 여러 가지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A/S 문제도 있고요...

 

 

공조 얘기하다 삼천포로 빠졌습니다.

위 3가지는 나쁜 예입니다. 한 두대를 사용할 때는 그럴저럭 괜찮을지도 모르겠지만 이걸 랙으로 쌓아 올리면 얘기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오픈형 케이스도 몇몇대 사용 할 때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대수가 늘어날 때가 문제의 시작이지요. 보통 10~15평 공간에 20대만 설치해도 사우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완전 건식 사우나죠... 제가 건식 사우나 속에서 한 달을 살았더니 10Kg 빠지더라구요... 뻥아님... 진짜입니다...

 

 

암튼!! 밀폐형 케이스를 선택해야하는 이유는 채굴기 내부의 더운 공기를 빼주는 것이고 바람의 방향을 한쪽으로 몰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소한 채굴기 내부에서는 대류 현상이 일어 날 수 가 없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오픈형 케이스에 선풍기를 고정으로 계속 틀어주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사방으로 막힌 케이스 이다보니 바람의 방향은 뚫려 있는 쪽으로만 나올 수 있게 됩니다.

 

좁은 공간에서 다량의 풍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성능이 좋은 팬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AC팬 6개 기준 약 65~70W 정도 소비합니다. DC팬은 파워서플라이에서 12V를 가져와야 합니다. 보통 AC팬과 동급성능의 DC팬이라면 보통 1.6~1.8A 많게는 2A 까지 소비합니다. 제일 작은 수로 계산을 해보면 1.6A X 12V = 19.2W 소비 합니다. 19.2W X 6 = 115.2W 소비 합니다. 절대 적게 소비하는 전력이 아닙니다. 파워가 넉넉하지 않다면 문제가 될 정도의 소비전력입니다. AC팬은 전압이 높기 때문에 전류값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원이 따로 공급되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와 관계도 없습니다.

 

 

 

 

자 이제 케이스내부에서 일어나는 대류는 잡았습니다. 강제로 배기되는 상태이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은 무조건 뒤쪽으로만 나오게 되었습니다.

 

 

 

 

창문배기.jpg

 

 

 

이제는 뒤쪽으로 나오는 열기를 외부로 빼줘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꽁지를 무슨 방법을 써서라도 창문이나 문 건물 밖으로 꽁지만 빼주면 끝입니다. 쉽죠? 복잡한 공조시설도 필요가 없습니다. 단 설치 조건은 비를 막아 줘야하고 햇빛도 막아 줘야 합니다. 꽁지 쪽이 그래픽 카드이기 때문에 물먹으면 게임 오버입니다. 여름 햇살은 죽음으로 뜨겁습니다. 열심히 바람불어 빼줘봤자 햇빛 받아서 올라가는 온도가 더 높습니다. 이것은 태양의 복사열입니다. ㅎㅎ

 

할 수만 있다면 이렇게 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입니다.

 

 

위 사진은 제가 랙을 만들기 전 일단 채굴기는 돌려야 하기에 임시로 설치한 사진입니다. 거의 천장까지 닿았죠... 창문까지 높이를 맞추기 위해 이동식 작업대 위에 올려 놓은 것입니다. 뒤쪽 창문에 짐이 좀 보이는데 나중에 치웠습니다. 저는 다행히 창문 반대편이 주차장이여서 비나 햇빛 걱정은 없었습니다. 이정도만 해줘도 채굴기는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에어콘 없이요... 다만 실내온도는 좀 올라갑니다.

창문에 딱 걸터서 문풍지나 테이프등로 막을 수만 있다면 실내온도 올라가는 것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정말 큰 문제는 대수가 점점 많아질 때의 문제입니다. 12대 정도야 창문으로 한다고 하지만

20~30대도 창문으로 가능하겠지요.... 넓은 장소라면... 50대 100대 1000대 이쯤 되면 보통의 방법으로는 어지간한 사무실은 불가능합니다.

 

 

 

 

 

 

이제 제 글을 많이 보셨던 분들은 종종 보셨던 공조가 결합된 랙이 필요하게 됩니다.

가로 700mm입니다. 높이는 1920mm입니다. 전원, 인터넷, 공조까지 한방에 끝난 랙입니다.

 

 

 

 

Rack System.jpg

 

 

 

 

사진을 재탕합니다. ㅎㅎㅎ 반평 공간에 20대 설치한 사진입니다. 공간은 공간이고 오늘은 공조 파트이기 때문에 공조 부분을 설명 합니다.

 

 

전면에 구멍이 많은 이유는 원할 한 흡기를 위해서입니다. 팬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앞판에 손을 대보면 손바닥이 살짝 붙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진공 청소기처럼 턱~ 하고 붙는 건 아니구요... 채굴기 앞에 서있으면 공기가 이쪽으로 흐르는구나 라고 느낄 정도입니다. 그리고 열감이 전혀 없습니다. 따뜻하지도 않습니다. 약간 차가운 느낌? 체온보다 낮은 온도입니다. 에어콘은 틀지 않았습니다. 이 상태에서 에어콘을 틀면 환상의 그래픽카드 온도를 볼 수 있습니다. 50도대... 에어콘을 틀지 않아도 65도 이하입니다. 20대 모두~

 

이런 온도가 가능해 지는 이유는 후면에서 강제 배기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열기가 강제로 배출됩니다. 건물 외부에 흡기팬이 있기 때문입니다. 20대 랙 2대 기준 1마력 시로코팬 한 개로 충분히 열기가 다 빠져 나갑니다. 1마력 시로코팬의 소비전력은 1400W 정도 됩니다. 에어콘에 비할 소비전력이 아니죠... 대수가 많아진다면 갈비집 스타일의 공조를 하면 됩니다. 사진은 없지만 어떤 느낌인지 아시죠?

 

 

나쁜 예로 보여드렸던 중국산 케이스들은 바람 방향도 반대이며 반대가 아니더라도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의 위치가 반대이며 공기순환이 원활하게 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강제 배기로 만들고 싶어도 만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안되지는 않겠지만... 거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거기에 철재 케이스이니... 랙으로 쌓았을 때 온도는 낮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랙타입 케이스는 한 대로 테스트 할 때와 쌓았을 때 테스트 온도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열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열이 모여 있는 것과 분산되어 있는 것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랙001.jpg

 

 

 

 

 

 

특허를 낼 때 제출한 도면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삭제, 변경 되었습니다. 개념을 잡기에는 충분합니다.

 

 

 

 

우측 도면입니다. 바람의 방향만 보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10개의 채굴기에서 나오는 열기를 모아서 위쪽으로 배출합니다. 10대면 팬 60개입니다. 어마어마한 바람이 나옵니다. 하지만 내부 팬의 자연 배출만으로는 부족합니다. 10대가 내뿜는 온도는 42~45도 정도 됩니다. 이것을 강제로 뽑아내지 않는다면 내부에서 열이 쌓이게 됩니다. 꽁지쪽이 그래픽카드이기 때문에 강제배기를 하지 않으면 그래픽카드로 열이 전달됩니다. 그래서 외부 시로코팬으로 강제흡입을 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1, 2번 의 미션을 완수 하였습니다.

 

 

1. 채굴기의 전원을 차단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열이 나온다는 것

 

---> 이것은 지속적으로 열을 다른 곳으로 옮겨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대류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는 것

 

--->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대류는 항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열에 의한 대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통 랙케이스를 10대만 쌓아도 케이스 높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20cm 만 잡아도 높이가 2M 가 됩니다. 케이스 높이도 매우 중요해 집니다. 천정이 높은 곳이라면 별 문제가 없지만 일반적인 사무실의 높이는 2.4~2.6M 정도 됩니다. 랙 한 대에 10대를 집어 넣기는 힘들 것입니다.

 

 

보통 중국산 케이스의 높이가 20cm 정도 됩니다. 밀폐형 케이스에서는 높이도 중요합니다. 높이가 낮을수록 공기의 유속이 빨라 집니다. 바람이 잘 빠져 나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팬의 성능이 큰 작용을 하지만요... 팬의 성능이 확실하다면 높이는 낮을수록 좋습니다.

 

 

제가 만든 케이스는 파워서플라이 높이에 맞춰 있습니다. 더 낮추고 싶어도 낮출 수가 없습니다. 케이스 외형 사이즈가 16cm입니다.

10개를 쌓아도 160cm입니다. 그래서 랙에 넣어도 바퀴를 포함한 높이가 192cm입니다. 바퀴만 10cm 정도 됩니다. 폭은 70cm입니다.

 

사이즈를 왜 강조 하냐면... 문을 통과할 수 있는 높이와 폭 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문은 규격으로 만들어지는데 좀 작은 문이 폭 74cm 정도 되고 좀 큰문이 92cm 정도 됩니다. 높이는 210cm 정도 됩니다. 어떤 제품이던간에 문을 통과하지 못하면 여러모로 피곤해지는 일이 생깁니다. 자세히 설명 안 해도 이해가 가실 겁니다.

 

 

 

 

이제 3번 문제를 해결할 차례입니다.

 

 

 

 

3. 복사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고 사람이 짜증을 느끼게 되는 것

 

---> 복사열을 막아 줄 것이 필요 합니다.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를 찾아야 합니다.

 

 

 

 

오픈형 케이스는 말 그대로 오픈이니 막아줄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복사열을 막아주는 방

법도 역시 밀폐형 케이스입니다.

 

 

제가 만든 랙 사진은 버전 1.0 랙입니다. 지금은 형태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랙은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만들었습니다. 이 얘기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열전도율을 말하기 위함입니다. 초기버젼 랙은 후면에서 나오는 열이 프로파일로 전달되었습니다. 뒤쪽에서 달궈진 열이 앞쪽까지 전달됩니다. 알루미늄이라 아주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채굴기를 가동하고 1시간 정도면 채굴기 케이스는 열감이 별로 없지만 프로파일은 따듯합니다. 아래쪽은 비교적 차갑습니다. 중간은 미지근합니다. 맨 위쪽은 뜨뜻합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겠지요? 랙으로 쌓았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맨 아래서 나오는 열기가 위쪽으로 올라 갈수록 열기가 쌓입니다. 즉 맨 위쪽이 제일 뜨겁습니다. 이것은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위쪽으로 올라 갈수록 온도가 높아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강제배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프로파일이 뜨듯해져도 케이스는 별로 뜨듯하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목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케이스에도 나름의 조치가 취해져 있습니다.

 

 

금속제 케이스를 랙타입으로 강제배기 없이 쌓아 올리면 어떤 현상이 나타날지는 이제 상상이 가실 겁니다. 19인치 랙, 4U 서버랙 모두 금속제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채굴기는 서버보다 훨씬 뜨겁다는 것입니다.

 

 

복사열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것은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입니다.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들은 대부분 비전도성 물질 들입니다. 대부분 비금속이지요...

 

 

제 글 중에 어떤 분의 댓글 이였는데 석고보드로 채굴기를 만든다고 하셨습니다. 재료로 볼 때는 최고의 재료입니다. 복사열도 매우 효과적으로 막아주며 불연자재입니다. 불도 안 붙어요... 가격도 싸지요... 그래서 건축자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만들기가 쉽지 않을텐데... 무겁고 여차하면 깨지고요... 만들 수만 있다면 아주 좋은 재료입니다.

 

 

아크릴도 가능하지만... 아크릴은 자재비용이 어마어마하고... 가공은 어렵지 않지만 가공할 때 유독가스가 나옵니다. 정말 수명 줄어드는 느낌이 나지요...

 

 

또 적당한 재료로는 종이류가 있겠습니다. 종이도 종이 나름이라... 정말 튼튼한 종이도 있습니다.

 

 

찾아보면 사용할 수 있는 재료가 더 있겠지만... 자재비용, 가공과 조립 모양새를 볼 때 목재만한 재료는 아직 못 찾은 것 같습니다.

 

 

암튼 복사열을 막기 위해서는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로 케이스나 앵글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복사열은 케이스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주변 달궈질만한 것들을 최대한 배제해야 시원한 채굴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3번 복사열 까지 해결했습니다.

 

 

이렇게 3가지 모두 해결을 했는데 시원해지지 않는다면...

 

 

절대 그럴 수가 없습니다... 만약 안 시원해지면 쪽지로 욕해주세요... 어디서 허위 사실 유포하냐고... 단 작업하신 사진이나 동영상 정도는 보여 주시면서 욕해주세요... ㅎㅎㅎ 농담 입니다.

 

마지막으로 나무케이스가 약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서서 샘플 사진하나 보여 드립니다. 그리고 저가형 케이스의 컨셉이 될 자료도 보여 드립니다. 옛날 제 블로그 링크입니다. 블로그 맨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채굴기에 이렇게 적용하면 되겠구나 생각이 드실겁니다.

 

 

MDF 케이스 강도.jpg

 

우리회사 막둥이 입니다. 

 

사진속 인물은 90Kg가  넘는 녀석입니다.

 

중간이 비어서... 솔직히 부서지면 어쩌나 했는데... 완젼 튼튼합니다.

 

 

 

 

 

http://hddfactory.com/220516580026

 

제 블로그 링크 입니다.  프라모델 도색부스만든 것인데 이것 또한 인기가 좋았습니다. 채굴기보다 훨씬 만들기가 힘들지요... 채굴기 조립은 진짜 껌인데... 쭉 보시면 시로코팬 흡기와 배기 보실게 좀 있습니다. 저가형 채굴기 케이스의 베이스가 될것 입니다.

 

 

다음 8부 전기공사 부터는 FAQ 게시판에 올리기 시작하겠습니다. 또 아침해가 밝아 오는군요... 새벽 5시....

 

 

 

 

 

 

20
댓글 17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채굴

코인 채굴에 관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채굴 새로 들어오시는분들! - 땡글 이용시 지켜지면 좋은 것 60 259 61127
김광부
2017.06.25
15538 채굴 ccminer 8way? tb250 12way보드에 윈도우10 1080ti 8way 겨우 연결해서 zec 캐고 있습니다.   전에 6way로 돌릴때도 zec 채굴은 안정적이었는데 ccminer를 사용하는 다른 알고리즘을 캐면 문제가 조금씩 있는것 같더군요.   사실 8w... 2 0 1427
모츄스
2017.07.27
15537 채굴 1070 질문드립니다 조택 1070인데 그래픽카드 자체에 8핀 전원단자가 있습니다다이것과 라이저카드 6핀전원도 별도로 넣어줘야 하나요? 7 0 1202
구리구링
2017.07.27
15536 채굴 6웨이 한대가 갑자기 멈췄네요 1060 6웨이  이더 시아 클레이모어 듀얼로 캐는중인데 갑자기 이러네요 ㅠ 혹시 가상메모리때문인가싶어 올렸는데도.. 안되네요 그래픽카드 두개까지는 인식하는데 세개 꽂으니 또 말썽이네요   13 file 0 2641
중박이라도
2017.07.27
15535 채굴 하.. 장터..-.-     장터에서 106 마이닝 주문했더니 발송하고 나서,    게시글 내용에는 없었던 브라켓 설치 하셔야한다고 전화오니.. 헛웃음 나오네요.   기가꺼는 브라켓이 원래 설치 안되서 온다는데,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를 ... 8 0 1834
양교주
2017.07.27
15534 채굴 채굴전용 그래픽106으로 채굴중인데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살짝 오버클럭 해서 24해쉬 정도 나오는데 저는 괜찮은거 같은데 고수님들이 보시긴 어떤가요?? 온도가 너무 높은거 같기도 하고 ㄷㄷ;   14 file 0 2807
프로채굴러
2017.07.27
15533 채굴 온도관리에 대해 좀 여쭙습니다~ 현재 시험삼아 사용중인 컴퓨터에 그래픽카드 하나 꼽아서 소소하게 돌리고 있습니다.   장소가 마땅치 않아 컴퓨터 케이스 내에 그래픽카드 3개 정도 꼽아서 사용해보려고 생각중인데요   1. 현재 애프터버너로 온도... 6 0 1254
취미로채굴
2017.07.27
15532 채굴 글카 팬교체하고 선정리하니까 하루가 훅~ 가버리네요?! 여러분들은 기가바이트를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신에게는 아직 교체해야할 팬이 13개가 남았사옵니다...     그리고 귀신이 기어나올거같던 렉 뒤쪽도     깔끔하게 끝냈습니다~   더운데 쉬엄쉬엄 하시고 즐거운 ... 8 file 0 1960
큰크니
2017.07.27
15531 채굴 106 사용기 106  갑은  아서스 네요,.          을은  이엠텍,  만리         병은   msi ,게인워드     수십대 조립해본 결과 물입니다   모두다  한방에  셋팅되는  것이라,  무리없이  설치 되실겁니다,   보드는    갑 ; 81 ... 3 1 1925
채굴업자
2017.07.27
15530 채굴 애프터버너질문! 애프터버너가 값자기오류가뜨더니 값넣는곳이사라지고 전부0으로되고 값이안넣어지는데 어떻게해야하나요ㅠㅠ? 6 0 1068
테러
2017.07.27
15529 채굴 1050TI 구성시 질문 6WAY 구성 해보려고 합니다! 메인보드를 컬러풀 H81이 좋을지 바이오스타 TB 250-BTC가 괜찮을지.. 혹은 가성비 면에서 더 괜찮은거 있으면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파워는 700W 짜리로 하나만 구성하려고 합니다. 혹시 ... 4 0 1262
hadull
2017.07.27
15528 채굴 안녕하세요 초보질문드려요 여기서 공부좀하다가 직접 채굴할 형편은 안되서 클라우드 마이닝쪽으로 약350만정도 넣고 하고있는데요  회사에서 안쓰는 노트북이 좀있어서 cpu 마이닝좀 할려고 이것저것 알아본다음 돌리는데요  하나는 잘캐지는... 2 file 0 1010
현금카드
2017.07.27
15527 채굴 마풀허 이더를 캐야되는데 왜 이더리움 클래식이 캐지는거죠.. 명령어 틀린곳이 있나요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17020 -ewal nds000.1 -eworker nds000.1 -esm 2 -epsw x -allpools 1 -allcoins 1 -dpool stratum+tcp://hub.miningpoolhub.co... 10 file 0 1660
기산광부
2017.07.27
15526 채굴 채굴기 가격이 점점 내려가네요~ p106-100 출시로 많이 내려가고 있는것 같네요.   불과 한달전만해도 37만원에 거래가 되었는데 지금은 31만여만원까지 내려갔네요..   얼마나 더 다운될 까요? 9 0 2239
행운망이
2017.07.27
15525 채굴 그래픽 카드별로 각각 다른코인을 채굴할수 있나요?   4 way 채굴기로 채굴중인데요.   혹시GPU 3개는 이더+시아   나머지 한개로는 digibyte 를 채굴할수 있나요?   가능하다면 배치파일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더시아 듀얼채굴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 9 0 1418
doctorfg
2017.07.27
15524 채굴 ASUS H270에 채굴전용 써보신분 있나요? 4G decoding 설정하고 1gen으로 바꿔도   내장그래픽 사용하면 부팅이 안됩니다.   그렇다고 모니터 연결 안하고 원격으로 부팅하려니 이것도 안먹히네요.       9 1 1342
시공의술사
2017.07.27
15523 채굴 ga-h110-d3a 보드 환장하겠네요. 도와주세요 검색에 검색을 수십번하고 검색결과에 나온건 다 해본듯 합니다 ㅠ   와.. 답이 없네요 윈도우 재설치만 2번   초기바이오스 20 에서 23a  로 업그레이드 후 윈도우 설치하고 1050 ti만 1개 연결후 윈도우... 21 0 2666
구리구링
2017.07.27
15522 채굴 1080ti 그래픽카드 추천 부탁드립니다. 조텍 GF GTX1080 Ti AMP DDR5X 11G  -1029000원   MSI GF GTX1080 Ti 아머 OC DDR5X 11G -1028580원   기가바이트 GF GTX1080 Ti Gaming DDR5X 11G -1008000원   이엠텍 제논 GF GTX1080 Ti Super JETSTREAM DDR5X 1... 13 0 4031
한스마카우
2017.07.27
15521 채굴 1080ti가 해쉬값이 40정도 나오는데 전력 80에서 39.5~ 40나오는데 이정도 나오는데 이더캐는게 의미없나요 닥제트캐쉬인가 8 0 2761
기산광부
2017.07.27
15520 채굴 오픈케이스를 밀폐형으로?     지금 이벤트중인 @코순이 님의 오픈형 6way 케이스인데요~   앞 뒤로 팬 장착해놓으신 모습을 보니 적당히 상단과 측면을 MDF 판등으로 가려주면 가뿐하게 밀폐형 케이스가 될 것 같습니다.   팬 풍량이 얼마나 ... 6 file 0 3294
J/제이
2017.07.27
15519 채굴 이더 채굴 시 코어값을 마이너스로 할 때의 차이점 이더 오버 세팅을 보통 코어 0에 메모리 600 정도를 주고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가끔씩 보면 코어를 마이너스(-)로 주는 분들이 계시던데...   차이가 있는지요?   코어에 무리가 덜 가면 메모리가 좀 더 빠릿해지... 2 0 1296
초코파이74
2017.07.2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204 2205 2206 2207 2208 2209 2210 2211 2212 2213 ... 2985 Next
/ 2985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