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채굴기 제작기 7부 입니다. 공조 1부

 

 

넋두리와 현재 진행상황

 

 

오랜만에 글을 올립니다. 저번 주는 너무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상담에 미팅에 현상 실사에... 투자자문까지...

 

제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대형 채굴장만 5곳 입니다. 소규모 채굴장도 있구요 500대미만... 수량으로는 15000대가 넘는 규모라서 이미 DIY 수준으로는 불가능한 수치가 되어 버렸습니다. 현재 공장계약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레이저장비도 양산 가능한 수준까지 준비 중입니다.

 

 

케이스 판매가 늦어지는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인들께 케이스를 써보시라고 10분 정도께 보내 드렸습니다. 조립하지 않은 부품으로 드렸습니다. 지인들 대부분은 컴퓨터관련 일을 하시던 분들이고 자동차업계 계시분도 계셨습니다. 10분중 1명만 문제없이 조립을 완료하셨고(이분이 자동차업계) 5분은 너무 어렵다고 말씀을 주셨습니다. 4분은 조립은 완료하였으나 별렌치나 전동드라이버등 연장이 없어서 마무리를 못하신 분들이었습니다. 너무 어렵다고 하신 5분도 당연히 연장은 없었습니다.

 

 

마무리를 위해 만드신 제품을 가져오셔서 얼마나 잘 만들었을까 봤습니다만... 역시... 연습 없이 처음부터 잘 만들기란 매우 어렵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순간접착제를 사용해서 붙이다보니 실수 한 것을 빨리 알아차리지 못하면 그대로 게임오버... 4분 중 제대로 조립한 분은 1분 계십니다. 꼼꼼하게 한땀한땀 붙였다고 하시더라구요... 한장 붙이시구 담배한대 태우시고 또 한장 붙이시구 식사하고 오시고... 뭐 이런 식으로 만드셨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 제품을 이대로 그냥 팔았다가는 큰일 나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10명 중 2명만이... 제대로 조립했고 10명중 9명이 전동공구나 렌치등의 연장이 없는 분이셨습니다.

 

 

이것은 난이도가 높다기 보다는 처음 해본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 합니다만 20만원이 넘는 제품이 실수 한방에 날아간다는 것은 어처구니가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10명 중 9명이 공구나 연장이 없다는 사실에... 제 입장에서는 조금 많이 놀랬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가정집의 상황을 생각해 본다면... 특별히 프라모델이나 DIY 쪽에 관심이 없는 분이라면 연장이 있는 것이 더 신기한 일 일 수 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 전동드라이버에 육각 렌치도 아닌 별렌치를 요구했으니... 그것도 수동공구도 아닌 전동공구용 렌치가 필요한데 말입니다. 그것도 3가지나 필요한데요....

 

 

결론은 DIY 제품은 판매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위 이유가 가장 크지만 부품을 포장하는 일도 만만치가 않아서 입니다. 완제품 포장사이즈나 부품 조각을 포장한 사이즈가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베이스가 되는 기본판이 크기 때문에 바닥 사이즈는 같을 수 밖에 없고 나무 부품이라 에어캡등으로 싸줘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작은 부품은 분실의 우려도 있습니다. 포장비용도 상당합니다.

 

 

봍트도 SUS 렌치볼트를 사용했는데... 그냥 스틸 십자로 바꿀 예정 입니다. 스틸 십자를 사용 해본 적이 없지만... 공구의 범용성 때문에 바꿔야 할 듯합니다. 십자를 안 쓰는 이유는 흔히... "야마(?) 났다" "빠가(?)났다" 하는 것이 십자 나사의 한계입니다. 다시 말해 삑사리가 잘 난다는 말입니다. 나사머리가 갈려서 조이지도 못하고 빼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경험 있으시다면... 뭐... 아시겠지요.. 힘도 고르게 못 받고요...

독일산 수입차를 타시는 분들은 본넷을 한번 열어 보시면 전부 별렌치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십자형 볼트 일절 사용하지 않습니다.

 

암튼 집에 십자드라이버 정도는 있을 거라 가정하고 십자형 볼트로 변경 할 예정 입니다.


 

자재를 저렴한 것으로 해도 단가는 얼마 내려가지 않습니다. 몇 천원 수준입니다. 오히려 저급한 자제는 모서리 부분이 잘 깨집니다.

표면도 매끄럽지 않구요.. 가장 중요한 문제는 가공이 힘들어 집니다. 저급자재는 휨이 많습니다.

 

 

팬이 비싸기는 합니다만... 이정도 팬을 쓰지 않고 열을 잡는 것은 마법입니다. 공조 파트를 설명하는 글에서 쓰겠지만 제가 선택한 가장 저렴한 팬 입니다. 3000rpm 이상에 100cfm 이상의 스펙이 필요합니다. 1060 에서는요... AMD 계열은 조금 부족할 정도 입니다.

 

중국산 듣보잡 팬은 스펙을 믿을 수가 없어서 써 볼 생각도 안 해 봤습니다만... 정확하게 성능이 나오는 저렴한 팬이라면 제게도 추천해 주세요. 1080ti 는 이것보다 더 강력한 팬을 사용해야 65도대 온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거의 2배 성능이 필요합니다.

 

 

판매하는 케이스는 1060 전용케이스 입니다. 슈퍼플라워 850W 에 맞춰 있습니다. AMD 470, 480, 570, 580 계열은 사용 불가 입니다. 1070, 1080 사용 불가 입니다. 문의가 많이 들어와서 정리합니다. 1050ti 나 RX460 은 라이저카드 전원 보강을 하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케이스 사용조건

 

1. 슈퍼플라워 850W

 

2. GTX 1060 (카드 길이 275mm 이하), AMD RX460, GTX 1050TI

 

3. 가격은 30만원!! (조립완제품, 포장비용, 택배비 포함)

 

 

케이스 단독으로 사용해도 열은 어느 정도 잡힙니다. 조건은 통풍이 잘 된다는 조건입니다. 통풍이 잘되더라도 실내온도가 계속 올라갑니다. 채굴기는 뻣지 않습니다.

 

좁은 공간에 통풍이 안 되는 환경에서 케이스 단독으로 사용한다면 아무리 좋은 케이스도 내부온도 올라갑니다... 즉 그래픽카드 온도가 올라간다는 말입니다. 채굴기는 뻣어버립니다.

 

랙을 동시에 사용 한다면 완벽하게 덥지 않은 채굴 시스템이 됩니다.  에어콘을 틀면 시원한 채굴이 가능 합니다.  실내온도를 25도 이상 낮출 수 있습니다. 큰 공장보다 작은 사무실이 시로코팬을 설치할 수 있는 조건만 된다면 더 유리 합니다.

 

 

공조

 

말이 거창해서 공조이지... 사실 별거 없습니다. 별거 없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개념을 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열심히 채굴을 하는 우리들의 가장 큰 걱정은 코인값의 등락이고... 그 다음이 여름을 무사히 넘기는 것입니다. 코인값은 나의 의지와는 상관이 별로 없으니... 하지만 펄펄 끓는 채굴기를 시원하게 만들 방법은 있습니다. 이것은 특별한 기술이 아닙니다. 돈과 의지의 문제입니다.

 

 

이제 개념 정리 시작 하겠습니다.

 

보통 평범하게 일상에서 예를 들면

 

“주전자에 물 끓여서 식혀놔” “뜨거우니 식은 다음에 만져” 등등...

 

핵심은 뜨거운 것은 식는다 라는 것입니다. 뜨겁다는 것도 굉장히 상대적인 말이긴 합니다만... 그냥 상식선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어떤 물체가 온도가 올라가기 위해서는 에너지 공급이 계속 필요하게 됩니다. 즉 주전자의 물을 끓이는 행위는 그것이 가스불이던 전기랜지이던 끓을 때 까지 에너지 공급을 계속 해주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식는다” 라는 말은 에너지 공급을 차단했다는 말이 됩니다. 여기서 펄펄 끓는 물은 100도 인데 식어서 30도의 물이 됐다면 70도의 열은 어디로 간 것일까요? 여기서 중요한 개념정립이 필요합니다. “식는다”라는 것에 대 한 개념 정리입니다.

 

주전자는 금속제라고 가정합니다. 물이 끓을 때까지(100도) 만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공간은 단열과 밀폐가 된 한정된 공간으로 가정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물의 온도는 점점 낮아져서 실내 온도와 일치하는 순간이 옵니다.

반면에 주전자의 물이 식는 동안 실내온도는 상승 합니다. 정확한 계산 까지는 안 하겠습니다만... 단열과 밀폐가 잘 되어 있는 한정된 공간... 즉 보온병의 물이 잘 식지 않는 원리와 같습니다.

 

단열과 밀폐를 하지 않고 넓은 공간으로 조건을 한 가지만 바꿔보겠습니다.

실내온도와 일치하는 순간이 오는 것은 같습니다. 다른 점은 일치하는 순간이 빨리 오느냐 느리게 오느냐의 차이입니다.

 

열이 사라지는 것이 아닌 열이 이동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형태로든 열은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단열과 밀폐라 함은 열의 이동을 막는 방법입니다.

 

 

채굴기와 물을 끓인 주전자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펄펄 끓는 물이 GPU 라고 합시다. 금속제 주전자가 쿨러입니다. 이것을 상온 상태에서 그냥 둔 다고 하면 공랭 방식입니다.

 

이번에는 뜨거운 주전자를 찬물 속에 담궈 봅니다. 공기중에 그냥 방치 하는 것 보다 훨씬 빨리 물이 식습니다. 이것이 수냉 방식입니다. 반면에 식히는데 사용한 찬물은 이제 미지근해졌습니다. 끓는 주전자의 열이 찬물로 이동 한 것입니다. 물론 공기중으로도 일부 사라졌지만요... 그래서 수냉 쿨러도 온도가 올라간 물을 식혀주기 위한 라지에이터라든지 냉각기가 필요하게 됩니다.

 

챙겨야 할 개념은 “식는다”라는 것은 열이 사라지는 것이 아닌 어딘가로 이동했다 라는 것입니다.

 

물을 끓인 주전자로 설명을 하긴 했지만... 이것은 에너지원을 차단한 주전자의 얘기고 우리가 죽도록 돌리는 채굴기는 채굴을 계속하는 한 지속적인 열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게 큰 차이점입니다. GPU가 차갑게 식는다는 것은 채굴을 멈춘다는 얘기와 같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속적으로 열을 공급하고 있는데 어떻게 열을 잡을 것인가?

 

 

정상적인 사고라면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 보통일 것입니다.

 

이미 위 글에 힌트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열의이동001.jpg

 

네이버에서 검색한 그림인데 문제가 된다면 삭제합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개념이 한방에 다 들어 있는 그림입니다.

 

 

 

열의이동003.jpg

 

 

 

일단 우리들의 채굴장이 더워지는 첫 번째 이유는 대류열 때문입니다. 크게 보면 공장 전체가 대류열에 의해 더워지고 작게보면 앵글에 한 대 한 대 설치되어 있는 채굴기로 볼 수 있습니다. 작게 보는 관점에서 볼 때 저번 글에도 썼었지만... 대류열은 공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오픈형 케이스로 만든 채굴기를 선반에 올려 놓고 채굴을 시작 하면... 보통 3단 4단 정도 쌓습니다. 중간 있는 채굴기가 열이 가장 높습니다. 중간에 열이 소규모로 대류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샌드위치로 위 아래로 뜨거워 지는 것이지요.. 이런 이치로 생각해 볼 때 막힘이 없는 제일 상단이 온도가 낮을 듯 하지만 의외로 맨 바닥이 온도가 낮을 것입니다. 이것도 대류입니다.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찬공기가 바닥에 깔립니다.

 

두 번째 더워지는 이유는 복사열입니다. 오픈형 케이스 이기 때문에 복사열은 막을 수 없습니다. 막을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이미 열려 있는 상태이지요...이미 대류열로 찜쪄 죽을 맛인데 복사열이 나오는지 않나오는지는 이미 중요 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합니다. 복사열은 사람이 직방으로 느끼는 열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런 상식적인 설명은 집어 치우고 어떻게 하면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잡고 실내온도를 낮출 수 있는 것인가 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하는데 상식적인 설명을 좀 더 해야 합니다.

 

 

열의이동002.jpg

 

 

 

사실 대류열이 시작하기 전에 맨 처음 열이 발생하는 곳은 GPU입니다.

 

사진에 모닥불이 GPU 라고 보면 되고 쇠막대가 쿨러라고 보면 됩니다. GPU 와 쿨러의

 

열 이동은 전도입니다. 직접 밀착되어 전도체를 통한 열의 이동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쿨러가 알루미늄이나 구리로 되어 있는 이유가 전도로 열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전도된 열은 단면적을 넓힌 방열판을 통해 공기중으로 열을 전달합니다.

이때가 대류가 일어나기 시작하는 시점입니다.

쿨러에 팬이 달려 있는 이유는 그냥 바람 넣어 줄려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방열판 보다 낮은 온도의 공기를 주입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만약 방열판의 온도와 같거나 높은온도의 바람을 넣어준다면 GPU 는 바로 사망 할 것입니다.

우리들의 채굴기가 여름이 힘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통풍이 원할 하지 않고 좁은공간과 앵글선반에 중간중간 있는 채굴기 들은 선풍기라도 틀어주지 않으면 뻣어버리는 것이 이런 이유입니다. 계속해서 더운 공기를 빨아들여 GPU 로 보내기 때문입니다.

 

 

대류 복사 전도에 대한 설명은 대충 끝났습니다. 단열이라는 것이 하나 남았습니다.

단열 부분은 실내온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채굴기 케이스는 금속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프로파일이나 샤시, 철판으로 만들어진 케이스를 만져보면 뜨듯 할 것입니다.

따뜻하다 정도가 아닌 뜨뜻하다입니다. 인간이 뜨듯하다고 느끼는 온도는 40도 이상입니다.

여기서 방출되는 열이 복사열입니다. 만져서 느끼는 열이 아닌 그냥 공간으로 전달되는 열입니다.

복사열을 잘 활용하는 분야가 난로입니다.

근적외선 히터, 탄소발열체 이런 것들이 복사열을 잘 활용한 제품들입니다.

채굴기를 난로로 만든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복사열을 막기위한 단열이 필요합니다.

 

 

자 이제 어떻게 하면 그래픽카드의 온도와 실내 온도를 잡을지에 대한 힌트가 모두 나왔습니다.

 

 

핵심은

 

1. 채굴기의 전원을 차단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열이 나온다는 것

 

---> 이것은 지속적으로 열을 다른 곳으로 옮겨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대류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는 것

 

---> 대류가 일어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대류는 항시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열에 의한 대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복사열로 인해 채굴장 실내온도가 높아지고 사람이 짜증을 느끼게 되는 것

 

---> 복사열을 막아 줄 것이 필요 합니다.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를 찾아야 합니다.

 

 

위 3가지만 해결하면 시원한 채굴을 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에서 두서 없이 쓰다보니... 또 아침 해가 밝고 있습니다. 디테일한 공조방법은 늦은 저녁 시간에 올리겠습니다.

 

공조파트 까지만 채굴 게시판에 올리고 전기공사 부터는 FAQ 게시판에 올리겠습니다. 지금 까지 쓴 글들을 정리하고 보완하여 FAQ 게시판에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늦은 저녁시간에 다시 뵙겠습니다. 

7
댓글 20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채굴

코인 채굴에 관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채굴 새로 들어오시는분들! - 땡글 이용시 지켜지면 좋은 것 60 259 61161
김광부
2017.06.25
15359 채굴 채굴을 준비하는 초보 채굴러 입니다 ㅠㅠ 채굴 준비하면서 땡글에서 눈팅으로 많이 배우고 필요한 자료가 있다면 스크랩하면서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는데 여전히 많은 부분이 부족한가 보네요...ㅠ 어려워요 준비하기.......ㅠㅠ   다름이 아니라 업체쪽에 10... 11 0 901
넘나어려운것
2017.07.25
15358 채굴 집에서 한대 돌리고잇는데,,,온도,,,   이정도면 갠춘한거죠???   반밀폐형? 케이스에 돌리고잇는데   80ti 2ea, 60 2ea 껴놧어여,,,     베란다쪽에 떤져놓고 돌리는데,   60도 근처로 왓다갓다하네여,,,     전력70에 코어/메모리 100씩 올렷슴니다,, 19 file 0 1624
raken86
2017.07.25
15357 채굴 고수님들 도와주세요..이더+dcr 설정 문의드립니다 배치파일 cmd /c start /realtime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17020 -ewal 계정.워커이름 -epsw x -esm 2 -allpools 1 -allcoins 1 -ftime 30 -r 1 -tt -80 -mport -{3} -dpool s... 5 file 0 1358
아루카도
2017.07.25
15356 채굴 이더+시아 듀얼 채굴 AMD 그래픽카드 해시값 질문입니다. 1070 같은경우는 듀얼채굴해도 이더 해시에 변화가 없는데 290x나 290,390같은경우 시아값도 엄청높고 좋은데 이더해시값이 너무떨어져서 듀얼을 못하겠더군요. AMD 그래픽카드는 듀얼하면 원래 이더 해시값이 많이 ... 7 0 1398
ROG
2017.07.25
15355 채굴 채굴초보의 가성비 좋은 소소한 채굴장입니다.     건물 2층 남는공간이 있어 4평짜리 조금나 조립식 건물을 지어서 채굴기 4대를 소소하게 돌리고있습니다. 맨밑부터 1070 6WAY / 290(3)+290X(2) 5WAY / 390(3)+290X(2) 4WAY / 290X(2)+980(2) 4WAY입니다. 채굴기... 25 file 3 3830
ROG
2017.07.25
15354 채굴 윈도우10 정품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라이센스 문제인데요   아무래도 작은 규모는 그럭저럭 할 수 있다고 하지만   대규모로 윈도우 10으로 진행할 시 라이센스 문제가 걸리는데요   온라인 마켓에 검색해보면 라이센스만 파는게... 13 0 2114
알트조아
2017.07.25
15353 채굴 클레이모어 9.7 바이러스가. ㅠㅠ 클레이모어 9.7 다운받을려고하니 바이러스있다고 안받아지네요.. 어케받아야하죠? 4 0 1940
터넷사용자
2017.07.25
15352 채굴 zec 난이도 앞자리 3까지 떨어졌어요~ 가격은 횡보중이네요 씬난다. 5 0 1619
서윤후
2017.07.25
15351 채굴 BCC 관련해서 좀 불안하네요. 지금 마치 폭풍전 전야같이 고요한게. 어째 불안하네요.   말씀하신것 처럼 BTC 를 가진 사람들이 BCC 를 가질수 있으니 당장 수량이 배로 뻥튀기 되는건데.   투기시장도 어차피 전체 캡이 있는데 저렇게 많은 물량... 1 0 997
더브롱스
2017.07.25
15350 채굴 270x]대구은행 채굴량 ???!!!   안녕하세요 케니입니다.   개인적으로 암당 카드 정말정말 설정할게 많아서 귀찮아요...   큰맘 먹고 R9 270x 세팅 완료후 결과 공유 합니다..   - 140~150 메가헤쉬 / 65도 / -20w / skeincoin   PS. 다른 암당 카... 14 0 1967
kenny001
2017.07.25
15349 채굴 여태까지 캐본 잡코인들과 이더+시아 비교 폴로닉스와 비트렉스를 이용하니 여러가지 잡코인들이 많더라고요.   우선 잡코인은 아닌데 갑자기 가격이 급락해서 사람 빠져나가고  난이도가 많이 줄어들어 오히려 채산성이 높아진 ZEC 랑   같은 계열인 ZENCASH ... 12 1 2202
더브롱스
2017.07.25
15348 채굴 100킬로 전기계약할껀데요 100킬로 계약하려고 합니다 일반용 저압 으로 알고있는데 한달사용량이 450시간으로 안하고 피크치로 계산 되는거맞죠? 2 0 1315
마카오최
2017.07.25
15347 채굴 에고 .. 채굴기를 한달전에 구입했는데 1060 6G 6way 를 15대 예약을 해둿어요 지인분한테 대당 320 에 계약금없이 일단 예약해두고 이제 물품대금을 드려야하는데 이제와서보니 채굴기 대당 250 선이네요 ... 거기다 전기세 관리비 포함 14만원 한달에 약 ... 25 0 2141
콰트로폴
2017.07.25
15346 채굴 최근 제네시스 마이닝 미입금관련 질의응답 Hi,     thank you for contacting us.   Due to a high demand and ongoing maintenance we have been experiencing some technical difficulties in the past 2 days. As a result user balances were not shown co... 11 8 3643
뉴비2
2017.07.25
15345 채굴 그래픽카드 열 배출하는곳? 아... 왠만해선 검색으로 해결되던데요 이건은 좀 이상해서 질문드립니다.   요몇일 더워서 팬이라도 달아주려고 하는데요   q)그래픽카드 열 배출할때 모니터 꼽는곳 ㄱ자 쇠판으로 열뿜나요? --------------------↑... 11 file 0 2048
지내스
2017.07.25
15344 채굴 1060 6way 파워 문의. 요즘 게시판을 보면, 1060 6way를 800w 파워 1개로 가동하신다는 분들도 있고 해서, 문의 드립니다. 6way를 원파워로 사용하시는분~ 어떻게 구성을 해서 성공하셨는지 좀 알려주세요. 파워 1개 사용시와 2개 사용시때... 3 0 1205
친구
2017.07.25
15343 채굴 요즘 개인장터 말인데요. 마이닝전용카드 얼마 부가세별도 얼마 부가세포함 이렇게 글올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마 브라켓없는 기가바이트 마이닝카드거나 거의 업체겠죠? 업체들이 편법으로 아이디 작업해서 장터에서 판매하는것 같던데 개... 19 7 3791
라이뽕따이
2017.07.25
15342 채굴 채굴기 다운 아수스 z270-a 보드에 6way를 돌리고 있습니다.   6개 인식도 잘되고, 10시간 정도 마이닝을 하다가 멈춰 버리는 현상이 3일간 계속 됩니다.   4way 까지는 문제 없이 밤낮으로 계속 잘돌아 갔습니다.  1070과 1060 2... 9 0 1862
여몽이닷
2017.07.25
15341 채굴 기가와트(giga-watt) WTT 토큰 ICO 대량 마이닝 최적화 이른 새벽에 잠도 안오고 여기저기 검색을 하다가 진짜 재대루 된 구미땅기는 정보를 제가 하나 건진거두 같은데요 많은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가와트(giga-watt) WTT 토큰 ICO가 일정이 이제 일주일 남짓 남은... 25 file 0 2775
코인999
2017.07.25
15340 채굴 크레모어 9.7문의 컴 초보 인데요    한달전에 채굴기 조립된것 구입해서    지금 크레모어 9.7 버전으로 바꿀려고 합니다 .    바꾸는 방법점 알려주세요    초보라 잘 모르니 웃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ㅠ 2 0 1201
초다
2017.07.2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215 2216 2217 2218 2219 2220 2221 2222 2223 2224 ... 2987 Next
/ 2987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