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채굴캐스터 제3땅굴입니다.
난이도 태풍이 북상하는 가운데, 이 난이도 태풍이 제주도를 거치면서
일주일간 채굴량 트래킹 결과로는, 이더리움의 경우 매일 -2.4% 씩 빠지는 걸로 계산이 되었는데,
그게 점차 수그러 져서 매일 -2.0% 정도 빠지는걸로 잡히고 있네요.
내륙권으로 진입하면서 난이도 태풍의 쌔기가 다소 수그러진것으로 관측됩니다.
제주도 플라이풀 현장에 나가있는 채굴 리포터 연결 부탁드리겠습니다.
채굴리포터 :: 네~ 저는 현재 플라이풀에 나가있는 1060 입니다.
제3땅굴 :: 현재 채굴상황이 어떻게 되시죠?
채굴리포터 :: 그나마 어제 Zcash 기준 7.5KH로 0.2 나오던게 0.22 로 다소 늘어난게 보입니다.
현재 1060 3G 6개 기준 수익은,
2만2천116원, 전기세를 제외한 순익 20,116원 입니다.
제3땅굴 :: 서민 채굴러들의 상심이 크겠는데요?
채굴리포터 :: 아주 그냥 똥 밟은 느낌입니다.
코인값도 폭락해서, 생계를 위협받는 분도 계시고, 아니면 그냥 논.. 아니, 채굴장 가서 채굴기를 갈아엎거나
홧김에 불에 태우시는 분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쌀같은 농삿물 처럼 정부에서 채굴한 코인을 일정량 매수해가서 시장을 안정시켜야 하지 않느냐 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제 들어올 사람은 거진 다 탑승한 것으로 보이고, 나갈사람도 나간것으로 보이는등
안정화를 다지고 있는 단계로 보입니다.
제3땅굴 :: 시세 측면에선 어떤가요??
채굴리포터 :: 1일봉 차트 기준으로 했을때, 50일 지지선 30만원을 찍고 지지 반등할 것이라는 차트쟁이들의 예견대로
흘러가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하방추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33만원이 지지하면서 다소 오를것으로 관측됩니다.
오른다 하더라도 40만원 선 돌파는 힘들어 보입니다.
제3땅굴 :: 전문가 분들이 보셨을때.. 앞으로 채굴의 전망은 어떨거라 평가되고 있나요?
채굴리포터 :: 아직 확실치는 않지만, 현재 M 모바일게임 작업장들이 가세해서 이 판을 키운게 있습니다.
1070의 경우에는 서로 경쟁하는 상황이라, 이 제품은 지속적으로 수급이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발빠른 일부 상위기종 채굴자는 게임작업장으로 업종 전환을 빠르게 이루고 있고,
일부 채굴장은 해쉬랜탈 및 장비 렌탈 쪽으로 바꾸어, 장기전으로 준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3땅굴 : 장기전이라면? 어떤걸 말하는 건가요?
채굴리포터 :: 일각에서는 6웨이가 순익 일 4천선까지 빠지는, 8월 30일 기점으로 안정화가 이루어질것으로 보고있습니다.
그때쯤이면 채굴관심도 줄어들고, 그래픽카드 시장도 안정화에 접어들 뿐더러,
패가망신한 사례가 뉴스를 타고 채굴에 대한 안좋은 이미지가 형성되면서 추가 해쉬 상승이 줄어들것으로 보고 있는 겁니다.
제3땅굴 : 일4천원.. 그럼 12만원이군요?
채굴리포터 :: 네, 12만원으로는 투자된 금액을 뽑기가 쉽진 않습니다.
그래도, 투자된 금액으로 보면, 월 6%, 년 72%라는 고리라는 점은 눈여겨볼 만합니다.
제3땅굴 :: 채산성이 감소해 순익 4천원 이하로 돌파하면 앞으로 전기세도 안나올 수도 있는데, 왜 하는거죠?
채굴리포터 :: 일반적인 채굴러와 불법 채굴장은 그 목적이 다릅니다.
일반적인 채굴러들은 순이익을 목적으로 하지만, 불법채굴장은 다른 목적으로 운용됩니다.
예전에 채굴붐이 일기전에 장비 파시는 분들이 세무상담도 같이한다는 글 본적있으신지요?
제3땅굴 : 네 있습니다.
채굴리포터 :: 코인판이 주식과 판박이 입니다.
예전에는 작전주가, 단순히 작전을 위해서가 아니라, 증여나 상속을 위해서도 이루어졌습니다.
증여세나 상속세에 비하면, 주식에 관여된 세금이 현저히 적을뿐더러 소득세가 없으니까요.
그런데, 주식은 그렇게 많이 하다보니, 추적이되고 제재가 되는 조항들이 늘어났습니다. 이제 못 써먹는거죠.
코인판도 마찬가지로 아무런 법적 세금과 과세기준이 없습니다.
법인에서도 감사받는 입장에 자금인출이 쉽지 않으니, 창고에 부설연구소를 새우고
요즘 핫한, 인공지능을 연구한다면서 GPU를 매입하고, 그걸 돌려서 얻는 이득은 순전히
개인 돈이 되는거라고 보면 됩니다. 솔직히 자료상에게서 자료사는 것 보다 훨씬 안전하거든요.
이런 분들에겐 전기세 만큼만 나와줘도 돌릴 가치가 있는 셈입니다.
제3땅굴 : 그런 돈이 왜 필요한거죠?
채굴리포터 :: 병원에 납품하는 약에 대한 리베이트가 유명하죠?
병원 외에도, 여러 회사,시설등에 납품할 때 뭔가.. 계평.. 뽀찌 같은걸 줘야 아무래도 편하게
흘러가는 그런게 있거든요. 그런데 그 뽀찌는 회계 장부에선 있어선 안되는거 거든요.
그렇다고 영업 담당자도 월급받는 입장에 자기 돈 줄 수도 없자나요?
그렇다고 장부 안쓰고 주면 횡령이 되는거고.
자신은 안그럴꺼다 이러시는 분들 많습니다.
가장 쉬운 예를 들겠습니다.
핸드폰이나 인터넷 가입할때 현금 얼마 준다는 곳 있죠? 아마 대부분이 그럴겁니다.
가입하면서 가장 현금 많이 주는 곳, 찾아보신적 있으시죠?
평균보다 좀더 과하게 주는 그런 곳. 그 돈이 그런돈 입니다.
그렇다고 그런거 안주면 매장에 파리 날리고.. 어쩔수 없이 하는거죠.
제3땅굴 : 음.. 좀더 청렴한 사회가 되어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채굴예보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