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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굴
2024-01-10 10:32:01

cpumining 메모리 성능질문

 

2024-01-10_102619.png

 

현재 6000mhz cl30은 사용중입니다. 노말보다 성능이 꽤 잘나오는 편이고 

이거보다 상위급좀 써볼까 하는데

 

몇가지 추려봣습니다만 

 

클럭이 높다고 더 해시가 잘나오지는 않을듯 하고 같은 클럭에서 cl이 낮은게 더좋다는 의미인가요??

 

cl이 더 낮아도 가격이 낮은 제품들도 있던데.. cl낮다고 꼭 잘나온다는 보장도 없는건지

 

여기에 대한 세부적인 참고글이 있을까요??

 

2024-01-10_102949.png

 

5600mhz

 

6000mhz

cl30 cl32 cl34 cl36 

 

6400mhz

 

7200mhz 

 

 

 

 

 

 

 

 

 

 

 

 

 

 

 

 

504

복태취업했다님의 서명

13년 오픈한 자영업자입니다. 

알트코인채굴/hiveos/심플마이닝/우분투/윈도우/nicehash/cpumining/gpumining

 

21kw계약전력/빙하기를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ice mining

메인컴:5950x 송출컴:5800x dslr:S1H 아이폰13pm 짐벌:ak4500,스무스5 야외방송장비:k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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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복태취업했다

 

댓글 8
  • 이거보니 이해가가네요.예전에 스치듯본듯한데 집중하니 이해가 갑니다.
    1. CAS지연은 무엇인가?

    CAS지연의 영어는CAS latency로, CL값이라하며, 컴퓨터가 실제로 실행하기 전에 메모리의 데이터를 읽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동일한 주파수의 두 메모리 모듈은 더 높은 CL 높을수록 지연 시간이 긴다는 뜻입니다.

    주의해야할 만한 점은, CL 값의 숫자는 분이나 초의 시간 단위가 아니라 여러 클럭 주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메모리 지연 시간을 계산하는 공식에서 변수입니다. T-FORCE DELTA RGB DDR5로 예를 들면, DDR5-6000 CL38의 총 클록 사이클 수는 38입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뇌 부하가 넘쳐났나요? 걱정마세요, 에디터가DRAM 사양을 읽는 방법을 알려드리니, 계산기로 메모리 모듈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지연 시간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지연 시간의 단위는 ns로,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연 시간(ns) = CL값 x 클럭 주파수 시간(ns)

    클럭 주파수 시간(ns) = 1000 ÷ (클럭 주파수MHz ÷ 2)

    위의 공식으로,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립니다:

    【예시 1】같은 클럭 주파수일때, 다른CL값이 지연 시간에 주는 영향

    T-FORCE DELTA RGB DDR5-6000 CL30과 T-FORCE DELTA RGB DDR5-6000 CL38 두 개의 사양으로 비교하면

    T-FORCE DELTA RGB DDR5-6000 CL30

    지연 시간(ns) = 30 x [1000 ÷ (6000 ÷ 2)] ≒ 9.99 ns

    T-FORCE DELTA RGB DDR5-6000 CL38

    지연 시간(ns) = 38 x [1000 ÷ (6000 ÷ 2)] ≒ 12.66 ns

    클럭 주파수가 같을 때, CL값이 낮을수록, 지연 시간이 짧고, 컴퓨터가 메모리 데이터를 읽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적어, 성능이 더 좋습니다.

    【예시 2】같은 CL값에서, 다른 클럭 주파수가 지연 시간에 주는 영향

    T-FORCE DELTA RGB DDR5-5600 CL40과 T-FORCE DELTA RGB DDR5-6400 CL40 두 개의 사양으로 비교하면

    T-FORCE DELTA RGB DDR5-5600 CL40

    延遲時間(ns) = 40 x [1000 ÷ (5600 ÷ 2)] ≒ 3.57 ns

    T-FORCE DELTA RGB DDR5-6400 CL40

    延遲時間(ns) = 40 x [1000 ÷ (6400 ÷ 2)] ≒ 3.13 ns

    CL값이 같을 때, 클럭 주파수가 높은 수록, 지연시간이 짧아, 컴퓨터가 메모리 데이터를 읽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적어, 성능이 더 좋다는 뜻입니다.

    ※위 공식으로 계산 할 수 있는 지연 시간 이론값입니다※

    CL값이 낮을수록 더 좋나요?

    앞에 복잡한 계산 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메모리 모듈의 CL값이 낮을수록 성능이 꼭 좋을까요? 에디터의 답은 ‘절대적의’ 답이 없습니다! 처음에 말했듯이, 메모리의 성능도 클럭 주파수와 타이밍의 영향을 받으니, 메모리의 CL 값을 사용하여 메모리의 성능을 정의할 수 없습니다.

    올바른 메모리를 어떻게 선택하나요?

    메모리를 구입할 때 용량, 클럭 주파수 및 CL 값을 고려해야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메인보드 및 CPU와의 호환성입니다. 에디터는 메모리의 용량과 주파수를 먼저 결정하고, CL값을 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메모리 모듈의 성능이 좋을수록 가격이 높아지고, 메모리 사양을 결정할 때 메인보드 또는 CPU와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출처] 램 메모리 오버클럭 실제 게임 프레임 속도 성능 향상 효과 CL값 클럭 주파수 레이턴시 비례 관계|작성자 안빈낙도 놀부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sbkim9527&logNo=223055839151&categoryNo=0&parentCategoryNo=0&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menu
  • 게임 배그용으로만 동일 용량 높은 hz 뽑기 위해서 극한의 오버용으로 낮은 cl값의 메모리를 구입하곤 했었는데 cpu 마이닝에도 효과가 있군요
  • ?
    OC 메모리도 두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타이밍을 많이 조여놓은 타입과 클럭을 많이 높여놓은 타입이 있죠.

    메모리의 액세스타임 자체는 타이밍을 줄이던 클럭을 높이던 일단 줄어듭니다.
    하지만 타이밍을 푼채 클럭을 높이는 방법으로 액세스타임을 줄이려면 클럭을
    어마어마하게 높여야합니다. 즉, 액세스타임을 줄이려면 클럭을 높이는 것보다는
    타이밍을 조이는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대역폭의 경우는 반대의 상황이 됩니다. 타이밍을 조이는 방식으로 대역폭을
    높이려면 타이밍을 어마어마하게 조여야하고, 어차피 최대로 조일수 있는 타이밍은
    금방 한계가 오기 때문에 대역폭을 높이려면 타이밍을 조이는 것보다는 클럭을
    높이는게 낫습니다.

    액세스 타임과 대역폭의 차이가 잘 구분이 안되신다면 비유로 말해보겠습니다.
    내가 책상 안에 넣어둔 서류들이 잔뜩 있고, 그 서류중 하나를 찾아서
    옆건물로 전달해줘야 한다고 가정합니다. 책상안에 잔뜩 들어있는 서류중에서
    내가 보낼 서류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이 액세스 타임이고, 그렇게 찾아낸
    서류를 얼마나 한꺼번에 많이, 빨리 옆건물로 전달할 수 있는지가 대역폭이라 보면 됩니다.

    메모리의 액세스 타임이 줄어드는 것과 대역폭을 높이는 것 둘다 메모리 성능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지만, 상황에 따라 양자중 더 유리한 작업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게이밍 성능이나 작업들 ( 3D 랜더링이나 인코딩등등 ) 의 속도는
    메모리의 대역폭이 중요합니다. 덕분에 게이밍 성능이나 작업속도를 높이려면
    저클럭에 타이밍이 조여진 액세스 타임 타겟형 OC 메모리보다 타이밍은 다소
    풀려있지만 고클럭이 적용된 대역폭 타켓형 OC 메모리가 좋습니다. 게임이나
    통상적인 작업들 대부분이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채굴의 경우는 적어도 현행 CPU 채굴 대부분이 액세스타임 값이 더 중요합니다.
    즉, 타이밍이 조여진 메모리가 더 유리합니다. 채굴은 간단히 말해 지뢰찾기니까
    기민하게 반응해 주는게 중요하거든요. 어차피 대부분의 CPU 채굴에서 다루는 데이터들은
    용량 자체가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량을 한꺼번에 복사나 이동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데이터에 빠르게 접근해서 빠르게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러니까 대역폭보다 액세스타임이 중요해 집니다.

    지금 현재 자신이 저가 메모리를 사서 직접 수동설정으로 OC를 설정하는건 채굴에서는
    비추입니다. 그거 안정성 찾는 동안 채굴이 빈번히 멈추게 되고 채굴 안정성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손해가 더 큽니다. 그냥 OC 메모리를 사는편이 낫습니다.
    지금 CPU 채굴쪽에서 가장 상위급이라면 7950X 데, 그것과 매칭할 DDR5
    OC 메모리라면 역시 지금 현재 가장 지존의 가성비는 클래브 6000 CL30 볼트-V 메모리입니다.
    DDR5 계열에서 어차피 CL30 미만으로 조여진 제품들은 존재하지 않으니까
    그보다 상위는 고클럭으로 가는 방향인데 CPU 채굴용으로는 비추죠.
    예를 들어 6000 CL30보다 한단계 위가 6400 CL32정도인데, 클럭과 타이밍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6000 CL30 과 6400 CL32는 서로 액세스타임은 비슷하고
    대역폭만 6400 CL32가 살짝 더 높은 정도입니다. 하지만 채굴면에서 보면
    굳이 돈 더주고 6400 CL32로 갈필요성이 없는거죠.
    걍 클래브 6000 CL30 BOLT-V 사는게 가격도 저렴하고 채굴에는 킹왕짱이십니다.
  • ?
    @적왕슈리
    잉 클레브 6000 CL30 은 나만 아는 정보인줄 알았는데 ...
  • ?
    @꼬로미
    ㅋㅋㅋㅋ 사실 생각보다 꽤 알려졌을 겁니다. 요즘 채굴하는 사람들이 가끔 한꺼번에 쓸어가는 것 같기도 하고요. 재고가 잡자기 사라져요.

    지스킬이나 타 회사의 6000/CL30 메모리들도 유사가격대에 있는 제품들이 몇 있지만,
    CL 값만 비교하면 비슷해 보여도 하위 타이밍(tRCD/tRP/tRAS등등)까지 비교하면
    클래브 6000 CL30 BOLT-V가 훨씬 좋죠.
  • @적왕슈리
    볼트 호환되는 메인보드가 뭐가 있을까요?
  • @적왕슈리
    언제나 안성맞춤 답변 감사합니다. 따봉
  • ?
    @적왕슈리
    완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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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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