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 doc_Srl = 1947492
채굴
2017-06-12 06:54:05

채굴의 겨울은 오는가?

12886 76 93

(1) 서두

 

요즘이 채굴의 봄은 지나고 한참 무더운 여름을 지나고 있다고 표현해도 아마도 이의를 다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겁니다.

많은 분들이 이제 막 채굴을 시작했거나 나도 한번 해볼까 하고 심각하게 고민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2014년부터 GPU 채굴을 해왔고, 이더리움의 출발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홍보해왔던 사람으로서 채굴에 대한 저의 의견을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제가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즉 새로운 경쟁자(채굴자)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반대하기 위해 이런 글을 쓰는게 아닐까 오해하시는 분이 있을 까봐 간단히 제가 이전에 썻던 글 몇개만 링크를 달겠습니다.

 

https://www.ddengle.com/miningbitcoin_voted/913620

https://www.ddengle.com/trading/1106202

https://www.ddengle.com/miningbitcoin_voted/1180099

 

누구보다도 GPU 채굴이 활성화되기를 바랬고, 또 앞서서 예측을 했고, 제가 가진 많은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제가 380 롬 에디티기법과 코어 언더클럭 기법 등을 소개할 때, 해외 포럼에도 이러한 정보는 전무하다시피 했을 때였습니다. 제가 직접 실험하다가 코어를 언더클럭하는 것이 전력소모를 많이 줄이면서도 해시에 별 영향이 없다는 것을 알았고, 이 내용을 땡글에 제일 먼저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더를 캐고 이더리움에 관심을 가지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경험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랬습니다.

 

지금도 이러한 동기는 변함이 없습니다. 채굴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에 입문하고, 돈도 벌고, 트레이딩도 하고, 더 나아가서 직접 블록체인을 베이스로한 개발과 비지니스를 하기를 희망합니다.

 

(2) 채굴을 바라보는 두가지 관점

 

채굴을 바라보는 두가지 관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채굴을 그 자체로 하나의 비지니스로 보고, 이것의 채산성과 수익을 평가하는 관점입니다. 다른 비지니스와 유사하게, 들어가는 투자와 비용대비 나오는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보는 것이죠.  3개월안에 들어간 모든 투자비용을 뽑을 수 있다면 매우 매력있는 비지니스로 보일 수 있고, 6개월 정도에 회수가 된다고 해도 그 이후에 1년 이상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면 충분히 해볼만하다는 셈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사실 블록체인 기술 자체에는 큰 흥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수익이 나오니까 하는 것이죠. 

 

두번째 관점은 블록체인 기술자체에 관심이 있고 이 기술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비전이 있는 코인을 사는 것과 채굴을 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이익이 될 것인가를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채굴을 장기적으로 비지니스로 운영하려는 목적보다는,  코인을 구매하는 것에 비교해서 리스크가 적거나, 좀 더 많은 코인을 획득할 수 있다면, 단기적으로 운영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특히 컴퓨터를 만지고 셋팅하는 것에 취미가 있는 분들은 특히 이 경우에 많이 해당될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두번째의 관점에서 주로 생각해볼 거리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3) 코인을 사는 것 vs 채굴하는 것, 어느것이 유리할까?

 

코인을 사는것이 나을지 채굴하는 것이 나을지는 시장과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일방적으로 한 쪽이 유리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 코인 가격과 난이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구간 ==

 

예를 들어 올해 2월중순 경에  한사람은 1000만원을 투자해서 이더를 개당 10불에 사고, 다른 사람은 채굴장비를 구매해서 채굴을 시작했다고 했을 때, 현재 누가 더 수익이 좋을까요?  자세한 계산없이도 이더를 구매한 사람이 3500% 수익이 난 반면, 채굴을 시작한 사람의 수익은 이것보다 현저히 적을 겁니다. 물론 채굴만으로도 많은 돈을 벌어겠지만,  2월 중순에 구매한 수 만큼 이더를 채굴할 수는 없었을 겁니다.

이 경우에 채굴은 이더를 분산매입한 것과 같은 효과가 생깁니다. 코인값이 상승함에 따라 난이도도 상승했고, 매달 오른 값으로 이더를 분산 구매한 것과 유사한 효과가 생깁니다. 

 

== 코인 가격이 횡보하고 난이도는 완만하게 상승하는 구간 ==

 

이런 기간이 6개월이상 될 때 채굴이 구매보다 유리하게 됩니다. 2016년 여름에 코인을 1000만원치 구매한 경우와, 1000만원치 채굴장비를 사서 채굴한 사람의 이더량을 2016년말에 비교해보면 채굴한 사람이 더 많은 이더를 확보했습니다.  다오해킹과 이더 도스 공격 등으로 이더 가격이 계속 답보상태 또는 약세를 면치 못했고, 이에 따라 난이도 증가도 완만했습니다. 물론 이 때 채굴을 지속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전기세도 겨우 나오고, 인건비 생각하면 손해라는 느낌이 나는 구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가 채굴에는 가장 유리한 때입니다.

 

== 코인 가격이 급락하는 구간 ==

 

코인에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대규모 해킹등이 일어나서 코인이 대세 하락기에 접어드는 경우,  코인을 고가에 구매한 경우 당연히 직접적인 마이너스가 됩니다. 코인 가격이 50% 떨어지면, 손해도 바로 50% 입니다. 반면 채굴장비를 구매한 사람은 구매한 장비의 가치가 손해를 어느정도 완화시킵니다. 최악의 경우에 코인이 휴지가 되도, 장비는 남은니까요.  이전 경험에 의하면 최소 구매가격 50% 정도는 회수가 가능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2014년 하반기 GPU 채굴계가 구조조정되면서 90% 이상의 GPU 가 채굴시장에서 퇴출되었을 때에도, GPU를 팔 수 있기는 했었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GPU 채굴는 코인구매에 비해서 시장상황이 안좋을 때 하방경직성이 있는 반면, 상승국면일 때 수익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결국 내게 1000만원의 투자금이 있다고 할 때, 그냥 코인을 사는 것이 좋을지 채굴을 하는 것이 좋을지는 앞으로의 코인 가격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평가에 의존합니다.

 

(4) 그럼 지금은 사는게 좋은가, 채굴하는게 좋은가?

 

앞의 이야기는 일반적인 이야기고, 지금은 몇가지 특수한 조건이 더 있습니다.

 

첫번째는, 채굴해시의 절대적인 부분을 흡수하고 있는 이더리움이 올 늦가을 이후부터 단계적으로 pos 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이게 양치기소년처럼 작년연말 부터 이제 난이도 폭탄 터진다 하고 그러다 계속 미루어지니, 이번에도 또 미루어질 거라고 짐작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진짜 난이도 폭탄이 이미 작동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블럭주기가 조금씩 느려짐), pos 개발도 최종단계 실험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pos 로의 전환이 다시 장기간 미루어질 것이라는데 배팅을 하는 것은 상당히 리스크가 있습니다. 이더가 단계적으로 pos 로 전환되어도 최소 내년 상반기까지는 일부 pow 에 의한 채굴은 계속 유지되리라 보지만, 채굴량은 계속 줄어들 것입니다.

 

두번째는, 2014년 하반기 GPU 퇴출기에 비해, 현재 채굴에 투입된 GPU 의 숫자가 수십배 더 많다는 것입니다. 이 GPU 의 절반이 시장에 쏟아져 나온다고 하면, 이를 받아줄 게이머 시장은 턱없이 균형이 안맞습니다. 중고 GPU 의 가격이 현재보다 50% 이하, 심하면 20-30% 선까지 내려갈 가능성이 많습니다. 즉 코인구매에 비해 채굴의 장점인 하방경직성이 잘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이더리움이 pos 로 전환되고 나서도, etc 도 있고, zcash 도 있고, 또 다른 pow 코인이 계속 나올것이라는 기대를 하는 사람이 많은데, 여기에 너무 기대를 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이더리움 pos 가 실패할 경우, 다시 pow 바람이 불 가능성은 있지만, 만일 이더리움이 pos 로 성공적인 전환을 시작한다면,  기존 코인이나 앞으로 개발된 코인은 모두 pos 로 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왜냐하면, pos 가 스펙데로 돌아가기만 하면 pow 에 비해 성능면에서 월등하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 블럭주기가 4초로 줄어들 것이고, 처리용량도 늘어나고, 트랜잭션 비용도 급격히 감소하고, 에너지 소모도 적고, 인플레이션율도 줄고 거의 모든 면에서 pos 가 월등하게 때문에, 기존 체인이 pow 를 고집하고서 이더리움과 경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신규로 발행하는 코인도 pow 를 채택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블록체인이 존재하는 목적은 그것을 통해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하기 위함이지, 채굴자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중국 대형 채굴업자들이 많은 코인을 모으고 세력화되어서, 코인의 방향이나 가격을 좌우지 할 정도의 파워로 성장해서, 이들 채굴자들의 이익을 방어하기 위한 게임이 계속 지속되고 있지만, 이더리움의 경우에는 개발팀과 커뮤니티에 대항해서 채굴자들이 힘을 행사할 정도로 조직화되지도 못해고, 성장하지도 못했습니다. 처음부터 한정된 기간동안만 pow로 하기로 공표하고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채굴자들의 압력으로 pow 를 영구화 하려는 시도는 성공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조건들을 염두에 두고서 앞으로 이러더리움의 발전가능성을 평가해보세요.

 

만일 이더리움이 하반기에 더욱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 확신한다면, 채굴을 하지 말고 코인을 구매하세요.

현재 채굴을 몇달 이상 하신 분은 채굴장비 가격에 프레미엄이 붙어 있을 때 팔아서 이더를 구매하세요. 

 

만일 이더리움 가격이 현재 가격대에서 일정 구간에서 등락을 거듭하면서 하반기 pos 전환까지 간다고 판단한다면 채굴장비를 구매하세요. 다만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도록 하세요. 

 

만일 이후 이더리움 가격이 폭락할 것이라는 예상을 한다면,  시장을 좀 더 지켜보고 확신을 가질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5) 채굴하느냐 또는 코인을 사는냐 보다 더 중요한 문제

 

저는 블록체인 기술이 앞으로 전 사회적으로 퍼져나갈 매우 중요한 기반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과 비교하면 90년대 중반쯤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이 기술을 활용해서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들이 널려 있고 누군가가 뛰어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채굴에 너무 매몰되지 마세요.  채굴은 그냥 지나가는 수단입니다. 

블록체인과 그것을 기반으로 한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들에 더 관심을 가지세요.

투자도 좋고, 직접 비지니스를 기획해서 도전해도 좋습니다.

 

평생에 한두번 오는 기회를 GPU 스크린에 다 낭비한다는 것은 너무나 큰 손해입니다.

22

atomrigs님의 서명

profile

이더리움주소:  0x2d19FDE5B4Cac4e1AfA54ee749C368C68c18316c

이더리움 커뮤니티: http://www.chaintalk.io

한국이더리움 사용자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ethereumkorea/

블로그:  http://atomrigs.blogspot.kr/

 

댓글 93
  • ?
    현실적판단 2017.06.12 07:17
    멋진 내용입니다! 잘보고 갑니다!
  • ?
    발컨즈 2017.06.12 07:20
    좋은글 잘 봤습니다. 채굴 시작 하시는 분들은 적어도 장비를 살때 최대한 저렴 하게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 ?
    눈이 2017.06.12 07:21
    채굴자들은 어쩌면 토사구팽인지도 모르겠어요, 채굴로 인하여 가상화폐라는게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는데, 이제는 채굴따위는 하지 않아도 충분히 인정받고 거래가 되면, 채굴같은건 불필요한 에너지낭비라고 배척되는 시기가 올수도 있겠군요...
  • ?
    토마스123 2017.06.12 07:35
    @눈이
    채굴 자체가 이 암호화 화폐를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원동력입니다.
  • ?
    랜덤킴 2017.06.12 07:34
    맞는 말씀입니다. 기회와 가능성에 투자를 하면 되는것이지, 꼭 우리 자신들을 채굴이라는 틀에 묶어둘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 ?

    단기투자가 아니라 장투라는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2년 뒤에 이더리움이 5배 뛴다고 가정하죠
    현 시점에서 1천만원을 투자할수 있는 두 사람이 있다고 치면
    트레이딩으로 투자한 사람은 1천만원이 2년뒤에 5천이 됩니다.
    채굴하는 사람은 채굴기에 투자해서..코인 하나 둘 모아야 합니다. 매달 100만원씩 코인을 모은다고 칩시다
    (100만원이란 금액은 코인의 가치가 오른 부분까지 넉넉하게 계산해준겁니다)
    기계값 원금은 계산에서 뺀다고 쳐도 1년이 지나야 천만원어치의 코인을 모으게 됩니다.
    1년전에 천만원을 이미 투자한 사람과 100만원씩 12개월 분할로 투자한 사람과..

    상식선에서 어느쪽에 투자하는게 이득일까요?

     

    애초부터 채굴은 초기에 뛰어들어야 이득을 보는 산업이고

    늦을수록 투자대비 이득이 줄어드는 구조라는건 여러분들이 더 잘알지 않습니까?

     

  • ?
    크리슈나 2017.06.12 07:44
    양질의 좋은 글이네요. 어쩌면 기술의 본질에 큰 관심 없이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내는가에 모든 초점이
    쏠려있는 대중들에게 옆구리를 툭툭 치며 왜 하는가?라는 본질적 질문에 대해서 생각토록 하는 것같습니다.
  • ?
    스키피 2017.06.12 07:49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90년대 인터넷이 폭발적으로 발전하면서 엄청난 기회들이 있었지만 옆에서 지켜보기만 했었네요.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아는만큼 확신을 가지고 어떤방식으로든 투자했었으면 좋았을 걸 하고 생각 했었습나다. 또 다른 기회가 열리고 지나가는 중인 것 같습니다. 조금 더 크게 생각해야겠습니다.^^
  • ?
    눈이 2017.06.12 08:29
    @스키피
    새롬기술 생각나네요...
  • ?
    김쌍. 2017.06.12 08:46
    @눈이
    한때 시총 5조 까지 했던 새롬 기술은 솔본이라는 투자회사로 쪼그라 들었지만 그당시 합병하려 했으나 주주들의 반대로 합병못한 신생기업 네이버는 시총이 30조입니다. 그당시 250억에 지분 10프로 인수에 그쳤죠 계속 들고있었으면 3조네요 ㅎㅎ 저도 20년전 닷컴 광풍의 재현을 보는거 같습니다. 단 확실한건 살아남을 기업은 지금의 아마존 구글 같은 기업이 될수있습니다
  • ?
    Re날7H 2017.06.13 00:10
    @눈이
    하 저희아버지께서 그당시 힘드셨다던 새롬기술. . . 이언급되다니요ㄷㄷ
  • ?
    얼음왕자 2017.06.12 08:34
    전 기계 다팔고 이더리움 으로 사놨네요
  • ?
    옐로우 2017.06.12 08:40
    이해하기 쉽고 한쪽으로 편향되지 않은 차분하면서도 진정성 있는 글 잘보았습니다. 마치 겨울을 준비 하듯이...
  • ?
    akai 2017.06.12 08:49
    겨울이 한번 와줘야 기회가 오는데 말입니다 ㅎㅎ
  • ?
    천리 2017.06.12 08:52
    기술의 발전과 변화는 어쩔 수 없는 자연스런 흐름이지만, 가상화폐의 태동기에 큰 지지기반이 되어 주었던 채굴자들(비록 자신의 이익을 위한 선택이었겠지만)이 점점 그 존재 자체를 위협받는 모습을 보면 참 세상은 요지경입니다....ㅎㅎ
  • ?
    김쌍. 2017.06.12 08:55
    진짜 좋은 글 입니다. 제가 4년전쯤 라이트코인 때 280x로 채굴 시작하다가 몇달뒤 여러가지 사정으로관뒀을때를 생각해보면 코인이 고점찍고 폭락하면 정말 답이 안나옵니다. 디피컬티는 생각보다 안떨어지는데 코인가격은 1/3내지 심지어 1/10까지 떨어졌었죠.
    이 글 말씀대로 결국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은 인터넷 제2혁명이라고 봅니다. 결국 왕좌를 차지할 코인이 몇개 생길껀데 그게 지금의 구글(700조), 아마존(400조) 과 비등해질꺼라고 봅니다. 근데 그게 꼭 이더리움이라고 단정할수는 없어요. 게다가 구글 아마존도 결국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저자리 간거기때문에 채굴자들 입장에서는 pos전환이라는 악재도 있기때문에 조심해야될 구간은 맞습니다
  • ?
    건전지 2017.06.12 08:59
    좋은글 감사합니다. ^^
  • ?
    로우앤하이 2017.06.12 09:05
    이더리움의 조상 atomrigs님 오랫만입니다. ^^ 오랫만에 또 이렇게나 좋은글을 써주시고 너무 감사합니다. 어렴풋하게 머릿속에 있는 내용들이 atom님 글 덕분에 정리된 느낌입니다. 전 채굴과 트레이딩을 병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예정이긴한데 atom님 말씀처럼 pos가 성공한다면 앞으로 가상화폐 시장의 공급 판도가 급격히 변하겠네요.

    현재처럼 전기를 많이 쓰는 비환경적인 시스템은 분명 문제가 많은듯 합니다. 그래도 혹시몰라 소소하게 2대로 채굴 돌리는 중이긴 하구요.

    예전부터 atom님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혼자만 아셔도 되는 지식과 정보를 아무런 득없이 베풀어 주시는 atom님같은 분들 덕분에 세계가 발전한다는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 제 부족한 글에 추천도 주시고 영광이구요~ ^^
  • ?
    채굴꿈나무 2017.06.12 09:12
    좋은 글입니다.
    하지만 신규 채굴자의 진입을 막기위해 좋아요가 많이 눌린것 같다는 느낌은 저만의 생각일 뿐이겠죠.
    색안경입니다.

    죄송합니다. 제 댓글이 불편하셨다면 사과드리겠습니다.
  • ?
    아포 2017.06.12 09:20
    @채굴꿈나무

    전 1대도 놓지 않고 구경하기만 하지만, 신규 채굴자의 진입을 막으려는 분은 땡글에 없으실거에요.
    땡글 아니면 신규자가 채굴에 대해 배우는게 엄청 힘들건데 이렇게 많은 정보가 모여서 공개되어 있는 사이트는 한국에 없는거 같은데요.
    기나긴 겨울을 지난 분들의 경험담부터, 비트코인 1시대 격전의 시기까지 거쳐오신 분들의 내용에, 채굴관련 문의를 이렇게 친절하게 답변해주는 곳이 없지 않나요?... 한국 하루 채굴입문자보다 중국 한개 성 입문자가 훨 많을 거 같은데
    채굴시작했다고 하는데 축하해주시는 거 보고 헐 대단하다 생각하는데...
    동네 치킨집 생기면 축하해주던가...

    장터는 믿을만한 분이 저렴하게 공급해주고, 풀은 그냥 복붙해도 캐지게 명령어세팅까지 해놨고, 이건 판타지 게임에서 반갑습니다 유저여 아이템샵 트레이닝 사냥까지 누구나 한번에 배울 수 있는 좋은 곳이라 보여지는데요

  • ?
    채굴꿈나무 2017.06.12 09:23
    @아포
    혹시 시간이 되신다면 제가 채굴에 올린 글도 한번 읽어보시고 의견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두부계란 2017.06.12 09:42
    @채굴꿈나무
    신규 채굴자 막을거였으면 지금까지 뗑글의 선배들의 가이드들은 도대체 뭔가요?

    지금 국내에서 채굴 시작하시는 분들 대부분 뗑글 선배들의 글을 보고 따라하는것 아닌가요
    막을거였으면 아예 자기 후기/테스트에 대한 내용을 적지도 않았을겁니다.

    국내에서 개인이 해봤자 중국이나 거대자본이 하는것의 조족지혈에 불과한데 너무 좁게 보시는것 아닐까요?
  • ?
    채굴꿈나무 2017.06.12 09:44
    @두부계란
    모두가 그런건 아니겠지만 그런 느낌정도는 든다 이말입니다..
  • ?
    두부계란 2017.06.12 09:52
    @채굴꿈나무
    남을 비방하려면 근거를 갖고와서 하시는게 낫지 않을까요?

    나의 느낌적인 느낌으로 선배 채굴러들이 GPU기반 채굴을 위해 공헌한건 싹 다 잊어버리고 신규채굴자를 막는다고 생각하다니요.

    솔직히 선배채굴자들이 신규유입 막고싶으면 뗑글에 있는 글들 싹다 지워버리면 아무것도 모르고 뛰어드신 분들 못합니다.
    지금 한글로 된 뗑글같은 커뮤니티의 주옥같은 추천글들도 안보고 "이건 뭐에요? 어케해요? 떠먹여주세요" 류의 글을 쓰는사람이 엄청나게 많은데, 해외포럼보면서 공부할 수나 있을까요?
  • ?
    채굴꿈나무 2017.06.12 09:54
    @두부계란

    비방한거 아닙니다 그냥 제느낌이 그렇다고 썻고
    작성자 분을 비방한게 아니라 좋아요를 누르신분들중에 그런분들이 있어보인다 이런뜻입니다.

    그래도 기분 나쁘실까봐 마지막으로 정중히 사과까지 한것입니다.
    이정도 의견은 정서적으로 허용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글 작성자분께서도 충분히 그러한 오해를 불러 일으킬만 하다고 생각하셔서

    서두에 그러한 뜻이 아니라고 쓰셨습니다.

     

     

  • profile
    꿀맨 2017.06.12 12:26
    @채굴꿈나무
    미리 사과까지 할 댓글을 왜 싸지르는건가요?
    가입후 자꾸 분탕치는 게시글/댓글 달고 다니시네요.
  • ?
    채굴꿈나무 2017.06.12 12:27
    @꿀맨

    글 작성하신분도 서두에 자신의 오해받을 수 있는 여지를 바로잡았습니다.
    저도 오해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서 바로잡은것 뿐입니다.

  • profile
    꿀맨 2017.06.12 12:28
    @채굴꿈나무
    참 정신승리 오지시네요
    쯧쯧~~
  • ?
    베스트콜 2017.06.12 12:29
    @꿀맨

    꿈나무님 댓글 어뷰징 해서 렙 올리시는게 목적같군요 하지마시기 바랍니다.

  • ?
    채굴꿈나무 2017.06.12 12:30
    @베스트콜
    꿀맨 저분 조사한번 해봐야됨 쓸데없이 시비걸고 다니네요 ㅎㅎ
  • ?
    베스트콜 2017.06.12 12:31
    @채굴꿈나무
    저는 꿈나무님 에게 말한겁니다. 자중하세요
    댓글로 시비 걸지 마세요
  • ?
    채굴꿈나무 2017.06.12 12:29
    @꿀맨
    제가 정신승리가 오진다기보다는 그쪽이 불만 가득한 불편러 같이 보이네요^^
    제가 뭐 그쪽한테 잘못한거 있나요?
    신기하네요. 자기와 의견이 다르다고 이렇게 남을 비방할 수 있다는 게.
  • profile
    꿀맨 2017.06.12 12:32
    @채굴꿈나무
    의견이 달라서가 아니고
    좋은글에 "좋아요"클릭한게 무슨 후발채굴자들을 막기위한거라고 하는 헛소리가 기가차서 그럽니다.
  • ?
    채굴꿈나무 2017.06.12 12:35
    @꿀맨
    아니 생각도 맘대로 못합니까? 북한이에요? 웃기는사람이야
  • profile
    꿀맨 2017.06.12 12:36
    @채굴꿈나무
    생각은 니맘대로 하셔도 됩니다.
    생각만 하세요.
  • ?
    채굴꿈나무 2017.06.12 12:36
    @꿀맨
    ㅋㅋㅋㅋㅋ 니맘대로래 ㅋㅋ 인성보소 굿!
  • profile
    꿀맨 2017.06.12 12:37
    @채굴꿈나무
    내 인성 탓하기전에 거울먼저 보시죠~~
  • ?
    로우앤하이 2017.06.12 10:12
    @채굴꿈나무

    만약 이 글이 다른분께서 쓰셨다면 그럴수도 있겠습니다,
    atom님의 글이기에 그리고 pos를 목전에 둔 상황이기에 아마 채굴꿈나무님의 오해에 많은 분들이 불편해하실겁니다.

    채굴의 봄에 대해 가장 먼저 얘기하신분이 atom님이시고, 그 봄이 올것 같다고 하실때 준비하신분들은 말그대로 대박이 났죠.

    이 글의 포인트는 채굴러가 늘어서 겨울이 온다는게 아니라 어떻게 채굴러가 트레이더보다 더 이익을 많이 내는가 사례별로 예를 들어주신것이고 겨울이 오는건 POS때문에 겨울이 온다는 얘기지요. 지금 채굴에 뛰어드시는분들이 pos에 대해 너무 간과하신듯 합니다.

  • ?
    채굴꿈나무 2017.06.12 10:13
    @로우앤하이
    코인은 이더리움만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채굴을 시작하시는게 아닐까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그렇게 평가해봅니다.
  • ?
    천리 2017.06.12 10:24
    @채굴꿈나무

    사실 우리나라 채굴 신규는 중국 자본에 비하면 정말 작습니다. 우리나라 신규 진입을 100% 막는다고 해도 난이도 상승 억제에 별 영향도 없는 정도구요.
    코인은 이더리움만 있는게 아니다라고 쓰신 것을 보면 이더가 POS 되면 다른 코인을 캐면 된다 로 생각하고 계시는거 같으신데, 간과하시는게 이더가 성공적으로 POS를 마치면 다른 코인들도 전부 POS로 전환할거라는게 문제입니다. 더이상 채굴이 가능한 코인이 없을 수도 있다는 말이죠. 반대로 이더가 POS에 실패한다면 그야말로 그때부턴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채굴 붐이 올겁니다.
    본문을 다시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방적으로 채굴 하지마라가 아닌 사례나 상황별로 채굴이 낫다 혹은 트레이딩이 낫다를 분석한 내용이라는게 눈에 보이실겁니다.

  • ?
    채굴꿈나무 2017.06.12 10:27
    @천리
    이런글은 인정하고 공감합니다.
    POS가 성공하거나 실패하는것은 반반이겠지요.
  • ?
    로우앤하이 2017.06.12 10:40
    @채굴꿈나무
    atom님 글이 무조건 맞다고 신뢰 할 수는 없지만 이쪽분야에 가장 정통하신분중 한분인걸 감안했을때
    POS가 성공하거나 실패하는건 반반이 아니기에 이런 글을 쓰신겁니다.

    POS의 성공가능성이 너무 높습니다. 이유는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전기에너지가 너무 많아서 환경파괴적이기까지 하구요. 현재의 채굴시스템으로는 블록이 너무 꽉차서 점점 넓어지는 캐파를 감당할수조차 없습니다.

    그전까지 태동기였기에 채굴로 감당이 됐다면 이젠 중흥기이기에 전세계를 감당할만한 네트웍 시스템을 갖춰야할 상황에 이르렀기에 POS의 성공 확률이 매우 높고 그렇게 되면 채굴자들에게 빙하기가 올수도 있다는 글을 쓰신거죠.
  • ?
    채굴꿈나무 2017.06.12 10:52
    @로우앤하이
    알겠습니다...
  • profile
    꿀맨 2017.06.12 12:16
    @채굴꿈나무
    이 따위 헛소리 하실거면 아예 글쓰지 마시죠!
  • ?
    채굴꿈나무 2017.06.12 12:20
    @꿀맨
    저한테 이야기하는건가요? 헛소리요?
    말씀이 좀 지나치신거 아닌가요?
    본인 의견하고 다르면 헛소리고 적폐인가요?
    빼애애애액 ...
  • profile
    꿀맨 2017.06.12 12:27
    @채굴꿈나무
    살짝 제정신이 아니시네요...
  • ?
    채굴꿈나무 2017.06.12 12:31
    @꿀맨
    ㅋㅋㅋ 어뷰징 그만합시다. 레벨 올려서 누구 ..등쳐... ?
  • profile
    꿀맨 2017.06.12 12:33
    @채굴꿈나무
    안쓰럽네요...쯧쯧...
  • ?
    베스트콜 2017.06.12 12:33
    @꿀맨
    꿀맨님 상대하지마세요 그냥 어글러 입니다. 먹이는 주지 말아야지요
  • profile
    꿀맨 2017.06.12 12:34
    @베스트콜
    힉스코인 선전하던 그 똘아이 이후 역대급이네요...ㅎㅎ
  • ?
    쿠당코당 2017.06.12 15:10
    @베스트콜
    지나가다 한 마디....

    꿀맨님이 말씀을 시크하게 하는 분이라 그렇치....틀린말을 하는 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년동안 지켜본 결과입니다.

    초보 분들이 막 단정해서 말씀하시는데, 그건 좀 아닌 것 같네요.

    참고로, 전 꿀맨님과 친분은 없습니다.

    비유와 은유를 ....유쾌하게 받아 들인다면 싸울일이 없겠죠....전 물러갑니다.
  • ?
    아우님 2017.06.12 09:28
    재밋는 비지니스 모델(이라고 쓰고 누구나 생각했던)이 있는데..
    개발을 하는건 너무 요원하네요. ㅠㅠ

    코딩 한번 안해본컴퓨터 전공이라서요.. ㅠㅠ
  • ?
    가온아빠 2017.06.12 09:55
    좋은글감사합니다. 채굴자들이 가장 바라는 상황을 정확히 묘사하셨네요. 완만한 상승에 정체된 난이도.. 이게 제일 바라는 상황인데.
    지금은 가격도 급등, 난이도도 급등..

    가격 급등기에는 투자자가 무조건 이깁니다. 채굴자는 가격이 하락해도 코인숫자가 계속늘어난다는 장점만 가진는 거죠.

    비트코인과 다르게 이더리움은 ASIC 을 막았기 때문에 개발자의 자유도가올라갔나봐요.
  • profile
    다크핑거 2017.06.12 10:32
    @가온아빠
    채굴붐이 무서운게, 나중이 되면 가격이 하락하는데 난이도는 더 오른다는 겁니다.
    값도 안되는 게 캐지는 건 더 줄어들게 되죠.
    그러면 딱 한달이면 중고 대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네. 바로 3년전에 있었던 일이죠.
    지금이야 값이 올라주고 있지만 이게 값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캐지는건 더 줄어들면, 그러면 중고대란 나는 겁니다.
  • ?
    Gravityhaksa 2017.06.12 10:16

    아톰님 글 너무 감사합니다!!

    한 가지 논의하고 싶은 내용이 있는데

    이더의 POS전환 단계에서 기존 POW 기반의 이더클래식, Zcash의 가격동향에 대한 내용을 질문드리고자합니다.

    이더 POS전환시 기존 채굴자들이 이더클래식 및 Zcash로 몰리게 되고 채굴자들 영향(?)으로 가격이 띌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이더가 현재 30만원 대 가격이라 먼 미래를 생각하면 그리 높지않은 가격이나, 당장에는 POS의 완벽한 전환까지 초기 만원대의 이더가 수십배로 오르듯 오르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그틈에 pow 채굴자들의 이클, ZCASH 로 넘어간다면 다소 가격이 2만원대의 저렴한 이클에 투자자들이 많이 몰리지않을까요?

    현재 이런 예상을하고 이더에 80프로가량 투자하고 나머지 20프로 정도 이클에 투자하고자 합니다.

    요약하자면!!

    이더 하이브리드 POS전환 단계에서

    POW채굴자들의 이더 ->이클,Zcash 이동으로

    가격 상승이 크게 이루어질 것 인가에 관해 땡글 고수님들과 같이 논의하고 싶어요

    (아톰님의 위글에 이클 Zcash 또한 pos 전환을 따라갈 것이라 하셨는데 이더 보다는 한참 늦게 따라가지 않을까싶은데 그사이 채굴자들이 옮겨탔을 때 상승 구간이 있지않을까요?)

  • profile
    WEBUS 2017.06.12 10:21
    @Gravityhaksa
    일리 있는 말씀이나 이클보다 장기적으로 투자 유망한 코인들이 차고 넘쳐서 개인적으로 이클은 그다지 끌리지 않네요.
  • ?
    Gravityhaksa 2017.06.12 10:33
    @WEBUS
    감사합니다. 아직 초보단계라 다른 유망한 코인들은 많이 찾지 못했는데 더공부해야겠습니다. 스팀잇도 투자했었는데 다음투자할 코인들을 찾아봐야겠네요
  • profile
    다크핑거 2017.06.12 10:34
    @Gravityhaksa
    스팀잇 투자해 볼까 했는데,
    이 놈들 하는 꼬라지 보니 엉망입니다. 다음날 조금 올랐길래 바로 다 팔고 뺐습니다.
    가입신청한지 며칠이 지났는데 보낸다는 메일이 안옵니다.
    관리가 엉망이라는 소리죠.
  • ?
    Gravityhaksa 2017.06.12 10:45
    @다크핑거
    저도 스팀잇을 너무 장밋빛으로 보기는 힘들더라구요 ㅠ 초반에 개발진영에서 돈이 어디로 흘렀는지 불투명하기도하고..또 이더기반의 dapp에서 충분히 스팀잇 같은 기반의 소셜커머스가나오지 않을까요? 아카사도 하나긴하구요.. 아무튼 누군가 선한맘으로 정보를 나누는것에 대한 Like 를 주는 행위로 정보늘 나눈사람에게 일정 이익이 돌아간다는 시스템이 너무나 바람직한 생각이라 생각되요 ㅎㅎ
  • profile
    다크핑거 2017.06.12 10:53
    @Gravityhaksa
    그리고 알면 알수록 이거 친목질의 폐해와 단점이 극대화된 곳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불평등이 개선되도록 하는게 블록체인의 핵심인데, 불평등의 심화가 당연시 되는 시스템이더라구요.
  • ?
    그루 2017.06.12 10:50
    @다크핑거
    가입신청하고 허가난게
    전 비지니스데이로 한 4-5일 걸린거같아요
  • ?
    테트리스 2017.06.12 10:32

    채굴의 여름이 왔다. '덥다'

  • profile
    WEBUS 2017.06.12 10:45
    명문입니다.
  • ?
    그루 2017.06.12 10:50
    여러가지 시나리오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준 좋은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moonli 2017.06.12 11:13
    우선 정말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요즘 워낙에 채굴이나 트레이딩에 관심이 많으시고 또 POS 전환도 큰 이슈다 보니
    아톰님 말씀의 핵심인 블록체인과 그것을 기반으로 한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 혹은 투자나 직접 비지니스를 기획하는 등의
    이런 일들에 관심을 가지라는 말씀은 다들 안하시네요... ㅋ

    저는 이런 분야에 대해 고민해보고 얘기를 나눠보고 싶네요... 땡글님들 이런쪽에 얘기좀 해보아요...ㅋ
  • ?
    테트리스 2017.06.12 11:20
    @moonli
    그니까요. 아톰님 말씀은
    거래소 말고도 실물거래용으로 사용이 활발하게 되야한다는...R
  • ?
    웨스트 2017.06.12 11:30

    항상 감사합니다...~~

  • ?
    남남 2017.06.12 11:43
    선 좋아요 후 정독
  • ?
    클라시커 2017.06.12 11:45
    겨울은 반드시 옵니다. 그게 언제냐, 그 겨울에 대비할 준비는 되어있냐가 문제이지 반드시 옵니다.
    산이 너무 높습니다. 그래픽카드 없다는 이야기가 땡글을 이미 넘어서 클리앙 같은 전자기기 전문커뮤니티에서도 나옵니다.
    그래픽카드 팔아서 돈 벌겠다는 사람도 많고요.

    준비해야 됩니다.
  • ?
    베스트콜 2017.06.12 12:18

    오랜만에 등장하셨네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주위에 보면 아무것도 므르고 뛰어 드시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하지마라 해도 혼자 꿀 빨려고 하냐 왜 말리냐 이러시니 ..
    그냥 알아보시도 않고 무턱대고 하면 돈번다 꿀이다 이런 생각은 좀 버리고 냉정하게 보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 ?
    아인해인아빠 2017.06.12 12:36
    다들 글카 못구해 난리인데 이와중에 채굴기 셋트 중고로 내놓는 분들은 다가올 겨울을 대비하는 분들이군요. 중고가격 높을때 팔아 투자원금이상으로 회수후 코인을 구매할지 관망할지 결정하시겠네요.
  • ?
    sicrice 2017.06.12 14:32
    역시 믿고 읽는 아톰님 좋은글감사합니다~~
  • ?
    쿠당코당 2017.06.12 15:11
    엄지척~! 항상, 최고라고 느낌니다.
  • ?
    미레자 2017.06.12 16:26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렇게 좋은글을 자꾸 쓰시면 쌍둥아빠님이 레벨에 위기감을 느끼시겠네요ㅎㅎㅎ
  • ?
    비비아빠 2017.06.12 17:44
    성인들이신데 알아서 판단하셔야겠지요....
    장문으글 잘읽었습니다...
  • ?
    지즈 2017.06.12 18:41
    무턱대고 얼마갈거다. 할려는분들... 이글 읽고 좀 배우세요.
    정말로 내 예지력은 뛰어나니 얼마 가는거 확실하다! 하시는분들은 트레이딩이나 채굴 하지 마시고 로또를 권해 드립니다.
  • ?
    스판바지 2017.06.12 21:09
    논리정연 근거충만 일동기립 일수불퇴 모친가출....
  • ?
    Stims 2017.06.12 21:57
    일목요연하게 글 작성이 잘되어 있는것 같아요. 결론은 언젠가는 빙하기가 오니까 잘 판단해서 진입하는게 좋을듯 하네요. 당근 그래픽카드가 놀고 있고 전기세 걱정 없으신 분들은 소소하게 채굴하시는게 좋을듯 싶어요. 하지만 저도 땡글 글 보면서 엑셀에 투자 대비 이익을 계산해보려 했지만 너무 변수가 있어서 3000만원 투자해서 임대 장비등등을 만들어서 시작하기에는 좀 힘든 듯 하네요. 트레이딩은 주식시장보다 훨 어려운 요소가 있어서 이것 역시 여유돈 있으신 분들은 이더나 비트코인등 사두시면 될듯하나 아닌 분들이 마이너스 통장 이나 대출받아서 하는것은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아닐듯 합니다.
  • ?
    time 2017.06.12 22:12
    cmd에서 내부나 외부에서 열수있는 배치파일이 아니라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
    스석 2017.06.12 23:25
    아톰님 글 감사드립니다.
  • ?
    kumin84 2017.06.13 01:41
    체인톡에서 열심히 눈팅하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몇시간 전부터 BTC 급락이 시작된것 같은데 이번이 조정일지 뭔가의 시작일지 저처럼 정보에 둔감한 사람은 뭐가 뭔지 모르겠네요.. ^^ 항상 성투하세요!!
  • ?
    감사합니다 2017.06.13 10:13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
    글리넬 2017.06.13 10:57
    잘읽고 갑니다~
  • ?
    코인풀 2017.06.16 11:07
    잘 읽고 갑니다. ...
  • ?
    가르침을주십시오 2017.06.16 16:43

    질문있습니다. 작업증명 방식(pow)은 이해가 가는데 지분증명(pos)방식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만약 pos방식으로 가게 된다면 기존에 있던 채굴기로는 채굴이 불가능 하게 되는것인가요?

  • profile
    꿀맨 2017.06.16 16:49
    @가르침을주십시오
    완전히 POS로 100% 전환되면 기존의 POW채굴은 더 이상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일정수량 이상의 이더를 보유하고 있으면 채굴이 가능합니다.
    즉, 내가 1000개(혹은 3000개) 이더를 보유하고 그 이더로 노드를 구성하면
    은행에서 이자가 나오듯이 내 이더가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POW채굴시 채굴자들이 풀에 가입해서 채굴효율을 높이듯이,
    적은 수량의 이더를 보유한 사람들 다수가 모여서 노드를 구성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이 부분은 그냥 제 예상입니다.)
  • ?
    복수장 2017.06.16 16:49
    @가르침을주십시오
    100% PoS 방식이라면 채굴은 불가능 합니다. PoS 방식은 채굴에 의존하는 증명을 노드 증명으로 대체하는 겁니다. 한마디로 GPU없이 컴퓨터만 켜놓으면 증명이 되는 것이지요. 물론 PoS 방식의 채굴을 위해서는 GPU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이더리움이 필요합니다. 많은 수의 이더리움에 비례하여 채굴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 ?
    가르침을주십시오 2017.06.16 16:54
    @복수장
    꿀맨님 복수장님 답변 감사합니다. 만약 POS방식과 POW방식이 섞에게 된다면 채굴 난이도가 당연히 증가하게 되는 것인가요? 또한 현제 이더리움 발행 방식이 100% PoW방식인 것인가요?
  • profile
    꿀맨 2017.06.16 16:57
    @가르침을주십시오

    현재 방식이 POW 맞구요.
    POS로 전환되더라도 단박에는 안하고 과도기에는 2가지를 섞어서 할 가능성이 높지 않겠는가 전망하는듯 합니다.

    어쨋든 그쯤만 되도 이더의 POS전환은 기정사실이기 때문에 채굴계에 엄청난 폭풍이 몰아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
    복수장 2017.06.16 16:58
    @가르침을주십시오
    100% PoW고 PoS로 전환 유도하기 위해서 난이도를 점점 올려서 PoW 채굴을 어렵게 하는 것입니다. 빙하기라고도 하지요.. 원래는 6월에 와야 하는데 비탈릭이 조금 미뤄놨네요
  • ?
    가르침을주십시오 2017.06.16 17:03
    @복수장
    꿀맨님 복수장님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취미와 공부 목적으로 채굴기를 하나 맞추려고 하는데 지금 시기에 채굴기 구매 혹은 조립은 별로일까요? 인터넷을 찾아봐도 이번년도 말 아니면 조만간 점점 전환된다는 소리가 있던데.. 너무 고민입니다.
  • ?
    911까레라이더리움 2017.06.17 03:56
    고견 정독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
    g5 2017.07.12 02:43
    감사합니다.

채굴

코인 채굴에 관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채굴 새로 들어오시는분들! - 땡글 이용시 지켜지면 좋은 것 47 240 57923
김광부
2017.06.25
공지 [땡글운영위] 이사진 구성원 변경 공지 8 file 14 821
땡글운영위
2019.09.03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3 4 1724
땡글개발자
2019.08.21
공지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사과문 54 file 8 3591
땡글개발자
2019.08.21
10519 채굴 1050ti 채굴관련 문의 드립니다. 주말동안 구형 부품이용해서 gtx1060 3g 3way 채굴기 만들려고 결정하고서 오늘 하루종일 그래픽카드 찾다가 포기했습니다.ㅜㅜ;   1060대안으로 1050ti 4g 4way 조립하려고 합니다.   제가 질문드릴려는 내용은 gtx1... 11 4941
잡초맨
2017.06.12
10518 채굴 클레이모어 9.5로 업되면서 이더맨도 업데이트 됬나보네요 이전버전 그냥 쓰다가   마이너 죽을때 가끔씩 전체가 죽은거처럼 보여서 혹시해서 봤는데    아이콘이 바뀌고 openssl 라이브러리가 생겼네요   뭐 보안문제 있다고 했는데 그거때문에 업데이트 한걸까요? 1 1602
ForceFormer
2017.06.12
10517 채굴 460 질문드려요 오늘 계속 질문글만 올려 죄송해요   검색을 해도 460 제트캐쉬 해쉬값을 찾을 수 없어서어   헐값에 460한세트를 넘겨 받아 지금 오고있는데   캐쉬 통일을 시킬려고요 제트캐쉬 대략 해쉬가 몇 나올까요?   답변 부... 1 750
아장군
2017.06.12
10516 채굴 그래픽카드질문좀 드리겠습니다 그래픽카드 1060  보니까 회사? 종류? 가엄청많던데 어떤걸사든 성능은 비슷한건가여 기가바이트 조텍 겔럭시 게인워드 등등.. 아무회사나 상관없는건가여 9 1066
나마죠죠
2017.06.12
10515 채굴 구. 유물 비디오카드로 채굴을 입문하시려고 하시는 입문자(?)에게 드리는 짧은 글입니다. 첫 글입니다. (초보임을 강조) 지금 상황은 정말 광풍이 불고 있음을 실감합니다.   여러가지 상황을 감안하여도 부품의 수급이 너무나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자원 재활용 차원에서 H61보드, H81보드, H110... 18 1 3777
현실적판단
2017.06.12
10514 채굴 혹시 그래픽카드 남고 보드 필요하신 분 계신가요? 요번에 구한 채굴보드 말고 전에 사둔 보드가 남고 있는데 오히려 그래픽카드가 모자르게 되었네요.    바이오스타 보드(CPU, RAM, SSD 등도 다 있습니다) 세트와 남는 그래픽카드(1060, 570, 580) 바꾸실 분 계신가... 2 1058
금마
2017.06.12
10513 채굴 [문의]제트캐쉬 or 이더리움 채굴? 지금 그래픽카드가 조텍  1060 3g 삼성        : 21해시,   270솔            1장                   3g 하이닉스 : 17해시,   270솔           2장                   6g 삼성 :       18~9해시,   300솔         4... 7 2536
친구
2017.06.12
10512 채굴 온도도 해쉬에 영향을 주는군요...  20년차 하드웨어 덕후로써.. 수치놀이는 지겹게 했습니다만 이런 경우는 또 처음 보네요.   온도 제한에 걸리지 않는 상태에서 평균 온도가 80도일 때와, 70도일 때의 해쉬가 다릅니다.   즉 낮일 때와 밤일 때 이더... 10 1459
류류류
2017.06.12
10511 채굴 이더가 미친듯이 오르네요.. 지금금액에 현재 난이도 상승률이면 채굴기 원금회수에 2달반도 안걸리겠네요..   물론 낙관적으론 봐선 안되지만요..   이더 43에 자동 판매 걸어 놓고 올린다는게 내려서 41에 팔아버려서 맨붕온 1인의 개인 생각이... 14 1 1493
모방랑자
2017.06.12
10510 채굴 이더리움만 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요? 1080 3대 돌렸습니다. 이더와 시아 둘다 캐니 이더는  21해쉬가 나오고 시아는 203솔 나오더군요.. 돈값치고 해쉬와 시아가 별로 그닥 안나오는 것 같기도하구요... 물론 오버는 안했습니다.     이더만 캘려고 하려... 16 1467
신셰계
2017.06.12
10509 멀티 라이저 카드..이거 작동 되나요       그래픽 카드 구했더니 메인 보드 구하는데서 막히다 보니..   여기 저기 검색중인데요   요런 라이저 카드도 작동 되는건가요? ㄷㄷㄷㄷ   사용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ㄷㄷㄷㄷㄷ   22 file 2377
낙타
2017.06.12
10508 채굴 그래픽이 1050TI 입니다. 어떤 코인을 돌리면 될가요... 답변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5 1896
팔공
2017.06.12
10507 채굴 tb250, h81 보드 있으신분! 죄송한데   10장만 은혜 좀 베풀어주세요ㅎㅎ   13 814
최굴
2017.06.12
10506 채굴 혹시 평택주변에 채굴하시는분 계신가요? 지금 사무실 지하에 여유공간이 많이 있어서 채굴기돌리려고하는데 현재 계약전력이5Kw 인데 승압은 몇KW 까지가능한가요?   혹시 평택이나 안성 천안등 주변에 채굴하시는분 계신가요?   요새 날씨가 더워져서 사무... 7 1022
평택촌놈
2017.06.12
10505 채굴 GA-H110-D3A 채굴용 보드 출시 한다네요 GA-H110-D3A 채굴용 보드 출시한다네요   사진보면 알수있듯이 6way 보드가!   출시일은 기사를 들어갈수가 없어서.. 21 file 2 2269
힘내요해쉬파워
2017.06.12
10504 채굴 1080ti 3개..1000w 싱글로 무리일까요? 일단 1050ti 4way는 700으로도 충분한거같고   1080 2대짜리는 추후1080 ti 1대 넣을꺼생각해서   마닉 1000w 넣어놨습니다.   이론상 1080짜리 150 2개에 1080ti 250w  나머지 100W 해서 650w로 60프로셋팅   마지막... 9 2178
성인등급수퍼스타
2017.06.12
10503 채굴 이더리움 채굴과 트레이딩 가상화폐(블록체인)에 발을 들인지도 벌써 11개월째네요   작년 7월부터 소소하게(?) 채굴과 트레이딩을 시작했습니다.   한때는 이더리움 4300개 가량 보유하기도 했었지만 다 팔아버렸네요... 이렇게까지 오를줄 누... 13 1 1450
지키
2017.06.12
10502 채굴 [문의] bit main 에서 채굴기 구매 해 보신분~! 구매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사 보신분 조언 구함니다!! 4 721
칡서
2017.06.12
10501 채굴 공짜전기가 있어서, 노트북도있고./ 맥북에어  MMGF2KH/A  로 채굴하면 cpu겠죠? 내장 그래픽이니, 하루에 얼마나 채굴될까요? 5 1768
캥거루
2017.06.12
10500 채굴 이게 가능할까요? 파워1000w짜리가 있는데 pcie케이블만 6개 있습니다.이파워로 그래픽 메인전원을 물리고 메인보드에 연결한 500w파워의 사타와 ide로 라이져 보조전원을 연결해도 상관없나요? 괜찮다고 어디서 보긴한것 같은데...이... 3 812
아이두
2017.06.1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113 2114 2115 2116 2117 2118 2119 2120 2121 2122 ... 2643 Next
/ 2643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안내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사과문

https://www.ddengle.com/board_free/11420106

8월20일 땡글 해킹사고 경과 보고

https://www.ddengle.com/board_free/11420345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

https://www.ddengle.com/board_free/11420465
8월18일~20일 해커에 의해 땡글 사이트에서 땡글 회원님들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유출되고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더이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된 상태이나 일부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으며, 해커는 추가적으로 사용자 정보를 불법적으로 공개하겠다고 합니다.
  • 최근에 접속한 사용자의 경우 ID와 비번이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대 비번을 꼭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8월부터 8월21일까지)
  • 최근에 접속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에도 해커는 사용자 정보를 입수하여 그 일부 정보를 불법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 해커에 의한 사용자 도용을 방지하고자, 최근 수개월간 비번 변경을 하지 않은 약 1만8천명의 사용자를 이용정지시켰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땡글 유저분은 자신이 계정이 정지된 상태라면 [email protected] 혹은 [email protected] 으로 메일주셔서 자신임을 간단히 인증하여 다시 계정을 활성화시키는 해킹 안내메일을 받으시기 바라며, 혹은 기존 계정 삭제 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