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80ti 5way 구성해서 롤마이너로 철물고기 잡고 있는데요
해시, 소비전력, 그래픽카드 온도, 팬 속도 등등이 효율적으로 설정됬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coff,cclk,mclk 이런 옵션의 뜻을 잘 모르겠어요
cclk를 올리면 소비전력과 해시와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증가하고
여기서 coff를 올렸더니 동일한 상태에서 소비전력이 조금 감소했어요
coff를 400으로 설정하면 작동중지 되구요..
coff를 올리면 그래픽카드에 무리가 가나요?
coff와 cclk에 상관관계가 있는것같은데... 제발 알려주세요ㅠ^ㅠ
mclk는 대부분의 그래픽카드 모두 왜 810을 추천하는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옵션은 같은데 그래픽카드마다 소비전력이 다르네요...왜지???
채린이의 궁금증을 해소해주세요ㅠ^ㅠ
cclk 코어클럭 고정입니다. 당연히 숫자가 높아지면 코어가 일을 더 많이 하고 전력과 온도가 동시 상승합니다. 물론 코어가 중요한 철생선 같은 경우는 해시도 증가합니다. 너무 높이면 GPU온도가 높아지고, 효율도 떨어지면서 그래픽카드 사망률도 조금 오를수 있습니다. 모든 수치가 그렇지만, 효율이 좋은 적정값을 찾는것이 관건입니다.
mclk 메모리클럭 고정입니다. 마찬가지로 숫자가 높아지면 메모리가 일을 더 많이 하고 전력과 온도가 동시 상승합니다. 메모리가 중요한 이더같은 경우 해시가 증가하지만 철생선은 코어로 캐는 코인이라 최대한 낮춰야 하고, 최대로 낮출수 있는 값이 810이기 때문에 810으로 설정할 뿐입니다.
coff 는 코어값 이격이라 해야 하나... 예를 들어 300으로 설정하면 코어가 1400일때, 코어 1100일때의 전압을 넣게 하는 수치입니다. 원래는 코어가 1100일때 쓰는 낮은 전압(참고로 w=v*i 즉 전력 = 전압 * 전류)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력소모가 낮아지지만 정상보다 낮은 전압이 들어가다보니 코어 수율에 따라 작동불가 상황(글 내용에 적으신것처럼)에 빠질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마다 같은 세팅인데도 전력 소모가 다른 것은 수율에 따른 것입니다. 꼭 수율이 아니더라도 주면 온도에 따라 전력소모는 크게 다를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이더를 캘 당시 1년동안 동일 그래픽카드를 봐도 여름일때는 120w먹던놈이 겨울되면 108w까지도 내려가더군요. 가끔 해외 사이트에서 같은 그래픽카드로 같은세팅으로 98w까지 먹는걸 봤는데 러시아... 라고 해서 수긍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