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어제 과음으로 퇴근 후 뒹굴뒹굴 하다가 심심풀이로 몇 가지 자료를 좀 찾아 보았습니다.

 

이더 총 유통량의 약 10% 또는 약 1천만개가 현재 스테이킹 되어있고 약 4.81% 의 연간 스테이킹 수익지급 된다는데.. 문득 '어라?' 싶은 생각이 드네요.

 

위에 언급된 자료 출처: https://www.coindesk.com/tech/2022/03/11/10m-ether-now-locked-on-eth-20-staking-contract/

 

이더 신봉자(?)인 제가 급 정색을 한 이유중 하나는 스테이킹된 대량 거래가 일반인들이 손쉽게 스테이킹에 접근할 수 조차 없었던 (홍보가 매우 부족했던) 기간에 이루어 졌다는 것이고 매우 저렴한 시세에 스테이킹 되었다는 것.

 

7C3B22BF-4DF9-4453-843D-FC2DF066A8A8.jpeg

 

그리고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시장이 부진하여 이더리움으로의 신규 자금 유입이 없거나 이탈될시 21년 5월 이전 스테이킹된 볼륨의 현 시세 대비 스테이킹 보상 지급률 4.8% 에 해당하는 금액을 도대체 어디서 조달할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21년 5월 이후는 고사하고 그 이전에 스테이킹된 볼륨 x 현 시세 x 약 4% 를 계산해보면 천문학적인 액수가 산출됩니다. 심지어 이더 재단은 pos 이후 매우 낮은 수수료가 유지될 것 이라고 하는데, 이는 이더가 수많은 NFT(지금 골로감) 및 기타 어플리케이션에 백본으로 사용된다고해도 낮은 이체,이용 수수료에서는 마련이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비자, 마스터, 아멕스와 같이 편의 제공에 따른 수수료 수입을 얻어야 하는데, 카드사의 경우 매우 복잡한 구조의 신용과 금융공학을 기반으로한 수익모델이 검증되었기에 가능한 이야기고, 이더 pos의경우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위해 새로운 투자자가 계속 유입 되어야만 하는 구조 입니다. 이 구조는 이제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폰지사기"

 

POW인 지금의 경우는 POS와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죠. 채굴자들이채굴, 즉 pow 베이스 네트워크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물론 수수료 일부를 보상으로 지급해야하기에 수수료가 비싸지는 단점이 있지만채굴 보상금액의 큰 비중이 바로 현금화 되기 보다는 모아지고 있으며, 이더리움 시세 형성에 매우 이로운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더 재단이 왜 스테이킹 한 노드를 구성하는 이더 최소 리밋을 두었을까요? 

 

점점 커져가는 POW 를 왜 이더 재단이 두려워 할까요?

 

탈중앙화를 외치며 정작 중앙 집권화를 표방하는 코인이 이더가 아닐까요?

 

그렇게 자신있는 POS 스테이킹인데 왜 자율 인출이 안될까요? 이미 스테이킹으로 큰 손실을 보신분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인출 자체가 불가하니 인출 가능 시점까지는 장부상 손실로 볼 수 없겠군요.

 

루나 사태로 코인 신뢰도는 이미 바닥입니다. 미 정부에게도 매우 훌륭한 크립토에 대한 제재 명분을 만들어 주었다고 봅니다. 크립토나름대로 검은돈의 양지화 및 양적완화 리트리벌 충격 완화에 기여도가 있기에 당장 과도한 규제는 피하겠지만, 분명 전통적인 금융시장으로의 루어링은 계속 진행하지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E56F7291-9CB9-44C6-9C3F-719F38128ED8.png

 

5월 17일자 가상화폐 스테이킹 현황 표 입니다. 루나가 빠지며 이더가 2위로 올라왔네요. 테라 스테이킹 밸류와 이지율은 보기만해도 무섭습니다.

 

한국의 경우만 해도 신용보증기관 보증 고신용 기업대출 금리가 4%대를 넘어섰습니다. 우량 은행 고객 전용 고신용 저축은행 채권 투자 상품 보증 이자율이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1금융 신용대출 7%도 심심치않게 보이죠. 말 그대로 돈 많은 분들이 5% 이상 이자 받으며 1금융권에다 편하게 돈 굴릴 시대는 이미 다시 시작 되었습니다. 물론 한국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지난 3월초 채굴기를 모두 정리하고 다시 늘린 1.3기가 정도를 다시일부 정리중에 있습니다. 해시당 1만원 언더에서야 겨우 거래가 있을까 말까 하더군요. 생때같은 채굴기라 아쉬운 마음에 그냥 이정도는 취미삼아 그냥 전기세 나올때까지 돌려보자 라는 생각도 있습니다.

 

지금이 가장 좋은 시기일수도 있고, 이미 너무 늦어버린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이 긴 글을 폰으로 왜 쓰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아마도 신규 진입하시는 분들의 글을 읽다 무의식에서 나온 엄청난 오지랖성 글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 채굴은 완벽하게 원금회수를 마친 기존 채굴자들의 리그입니다. 말 그대로 포스고 뭐고 이더가 십만원을 가든 말든 이미 완벽한 순익구간에 와 있으며, 채굴기를 고철값에 넘기더라도 또 돈이 남는 분들의 리그 입니다. 부디 신중한 판단으로 귀한 시드를 잃는 분이 없기를 바랍니다. 불경기지만 코로나의 긴 터널이 끝나가며 사회 전반에 조금씩 경제 활력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모든게 멈춰서 가상세계에서 많은것을 해결해야했던 시기는 이미 끝났습니다.

 

제 글에 마음이 불편해진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생각의 다름이라 생각하시고 '이모! 여기 럭마스터 라는 바보 하나 추가요' 라고 가볍게 웃어 넘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9,964
TAG •
댓글 46
  • 코로나로 인해 한구석 채굴기를 만지며 즐거웠던 시간이 참 많았네요~ 하지만 요즘도 재밌습니다. 작년 이맘때 시작해서 원금은 회수 하였고 지금은 취미삼아 퇴근후 채굴기 만지며 놀고 있습니다. 저도 이 시점에 신규 진입하는 분들이 어떤 맘으로 투자하시는지는 몰라도 본문과 같이 매우 공감이 갑니다. 그래도 같은 길을 걷는 분들이기에 마지막 까지 함께 걷고 싶네요~^
  • ?
    @인스파이어
    조금은 안타까운 마음에 오지랖이 너무 과했나도 싶습니다. 기계만지는거 좋아하는 분들께는 이만한 취미도 없지 싶습니다. 인스파이어님을 포함한 모든 채굴인분들의 성굴을 기원합니다 ^^
  • ?
    지금 pow에 분배 되는 이더가 pos 이후 대부분 검증자에 보상되고 일부는 소각됩니다. 지금 표면 연율 4%대는 현재 돌아가는 eth2.0네트워크에 국한된 보상율이고, pos 이후에는 현재 pow에 분배되는 보상을 감안하면 검증자들에게 10%초과 보상율이 확실하게 됩니다.
    조만간 이더리움 pos로 통합이 되고 동기화가 끝나야 스테이킹 락업을 해제해서 거래가 가능해지고, 지금은 eth1.0에서 eth2.0 단방향 스테이킹만 가능한 상태라 스테이킹을 해제및 eth2.0거래가 불가능합니다.
  • @libof
    libof님 축하합니다. 275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libof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0과 2.0 POS 통합 후 연 10%를 초과하는 보상이 장기 지속가능한 모델로 잘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
    제가 보기엔 채굴 이외에는 관심이 없으셨던것 같습니다.

    ETH 2.0 보상이 폰지사기 같으시다구요? ^^;
    블럭보상이라는 말은 들어보셨을까요?

    2.0에서 1000만개 이더가 예치되고 받는 연 이율이 총 5%정도인데. 2.0 체인을 유지하면서 보상으로 받는 블럭보상입니다.
    재미있는건 현재 POW에서 블럭을 만들면서 받는 블럭보상의 1/10정도 수준이죠..
    2.0 체인에서 받는 블럭보상보다 10배 더 블럭보상을 받는 현 이더 채굴은 그럼 아주 초초 울트라 폰지사기 일까요?

    이더재단이 최소 리밋 제한을 두어서 맘에 안드시나요?

    이더 10만원할때 초기에 거론되던 밸리데이터 최소 예치금액이 100이더가 넘었습니다.
    비탈릭이 강하게 주장해서 그나마 32이더 정도로 줄어든거구요.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 못하게 홍보없이 진행되었다구요?
    2.0 체인인 비컨체인 시작한데 20년 12월인데.
    제가 20년초에 이더 10만원대 할때 저희 회사 사장님 포함 주변사람들에게 이더 32개 사서 년말에 스테이킹 하시라고 이야기하고 다녔었는데요. 전 정보를 어디서 몰래 얻었나요?

    ㅎㅎ 다들 채굴에 올인하신건 알겠는데 재미있네요..
  • ?
    @쉐도우11
    좋은 아침입니다 ^^

    네. 전 애초에 채굴 및 코인 투자를 투기 및 돈벌이의 관점으로 시작하고 실행 했습니다. 코인판인 만큼 부끄러운일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해가 부족한건지 루나의 그것과 이더리움 POS 보상 알고리즘 및 체계에 대한 설명이 표현의 방식만 다를뿐 기초원리는 같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투자, 투기에 과하게 조심스러운 스텐스를 가지고 있는 저 이기에, 제 생각이 완전히 틀릴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네, 이더재단이 스테이킹 최소 리밋 제한을 두어서 마음에 안듭니다. 첫번째로 스테이킹과 같은 투자는 광범위한 표본을 대상으로 손쉽게 진행될 수 있을때 그 투명성 또한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증권선물협회 운용전문인력 RFM 기술서 한권 정독 추천드립니다. 꽤 재미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손쉽게 스테이킹에 접근할 수 조차 없었던 (홍보가 매우 부족했던)" 이라는 표현을 "일반인들이~ 접근 못하게" 로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손쉽게 접근할 수 조차 없다 는 접근 못하게와 완전히 틀린 말 이라고 생각되는데.. 받아들임에 큰 온도차가 있음으로 앞으로 글을 쓸때는 더 주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약간 삼천포로 빠지는 이야기지만, 지금보다 코인에 대한 인식이 경직되었던 20년 초에도 회사 사장님께 코인 스테이킹을 추천할 정도로 유연한 조직문화를 가진 회사에 다니심이 전 오히려 더 부럽습니다.

    채굴에 올인?.. 네, 채굴에 올인 했습니다. 물론 제가 애초에 정한 투자금 및 손익을 넘어서지 않는 선은 지키고 있습니다. 모두가 야후 주식사면 바보라고 할때 대학 등록금을 야후 주식사는데 사용했고, 테슬라가 장난감이라며 비웃을때 주말용 차량 팔아 올인했었습니다. 채굴 역시 무지성으로 1톤 트럭 대당 반본체 포함 300만원 정도에 거래될때 들어와 다 정리하고 지금은 1.3기가 정도 카드 바꿔가며 취미로 돌리고 있습니다. 최대 해시에 달할때도 사업소득을 초과하는 재미는 못봤지만 그래도 대단히 재미있는 투자였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발을 빼야할 때라는 판단이 들었고, 스테이킹 역시 투자 대상에서 제외했을 뿐 입니다.

    삼성전자가 잘 나간다고 모두가 삼전 주식을 사지는 않죠.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 판단을 위해 삼성전자가 운영하는 공장의 조직도 부터 냉장고, TV, 반도체의 설계도를 경쟁사 제품과 비교 분석 하지는 않습니다. 감과 뉴스, 기업공시등에 의존하죠. 제 경우 이더리움, POW는 투자, 투기의 대상이였지 쉐도우11님과 같이 이더리움의 원리에 대한 기술적 분석 까지는 능력 밖이라는 판단에 애초에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20년초에 스테이킹 하셨다면 꽤 큰 수익 구간이실텐데 성공적으로 환매 하시어 믿음에 대한 큰 결실을 얻으시기를 응원합니다.
  • ?
    @쉐도우11
    보상이라는 개념과 이자라는 개념이 분명히 다른건데 이자라고 공식적으로 쓰는것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락업이 풀렸을때 비관론이 넘친다면 물량에 장사없겠다는 생각을 저도 요즘 하고는 있는지라 너무낙관적으로 볼건 아니고 충분히 경계심을 가지는것도 좋을듯하네요.
    님 답변글에 뭔가 빡침이 느껴지네요^^
  • ?
    루나폰지사기와는 결이다릅니다 루나의UST는 1달러를 페깅하며 연20%보상을 줬지만 이더리움은 화폐로주는게아니고 이더리움으로 보상을 주니까 POS보상을 빋아도 이득일지 손해일지는 이더가격에 달렸으니 스테이킹하는게 좋을지는 아무도 모르지요. 일단 이더POS.스테이킹은 사기가 아니라는게 요점입니다
  • ?
    @크립토마이닝
    사실 제가 스테이킹 투자에 가장 망설여졌던 부분이 보상을 이더리움으로 주는 부분 이였습니다. 제가 계산을 잘 못 한건지 이더 수수료 소각이 더욱 인텐스하게 이루어지는데 이더로 보상을 해준다면 수요 공급 원칙에 따라 보상지급율 만큼의 이더 플로우가 발생 해야하는데 또 한쪽에서는 소각량을 늘리는 구조이고,

    시장 신규 투자자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극단적 가정하에, 제 엉터리 계산상 극초기에 $100 언더에서 스테이킹된 이더가 현 시세 $2000 부근 유지시, 최소 $330 가치를 가지고 스테이킹 보상으로 분할 지급된다는 가정하에 최소 약 18개월에서 최대 120개월 정도 페이아웃 구조가 지속 가능할 것 같다는 계산이 나오더군요. 이더 시세가 떨어진다면 병합 후 마법의 숫자 10% 보상은 가능 하겠지만 실질 투자자 스테이킹 시점이 오늘 날자일 경우 실질 수익은 무섭게 하락합니다.

    물론 시세가 오르면 모두가 행복한 결말이겠죠. 제가 스테이킹을 폰지사기에 빗대어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는 이유는 바로 실질 수익 입니다.

    200만원의 10%와, 150만원의 10%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라고 생각했고, 많은 분들께서 이더 스테이킹 보상비율 퍼센테이지에만 집중할 뿐 이더 하락시 원금손실 + 현 시점대비 실질 보상 비율이 아닌 금액 검토가 누락되는 것 같아 아쉬움이 컷습니다.

    차라리 제가 바보대장이 되고 모두의 잔고와 수익이 두둑해지는 이더 폭등 시나리오가 나오기를 살포시 바래봅니다.
  • ?
    현재는 하루 약 1만3천개가량이 gpu채굴로 생성됩니다

    1년이면 약5백만개 수준입니다

    2.0넘어가면 이제 스테이킹하는사람들이 생성을하게될꺼고 이자가 어케바뀔지는모르겠지만

    현재는4프로정도됩니다 이번주에 1400만개가량 스테이킹 되었다고 들었으니

    1년에 총 64만개 수준입니다

    물론 pos로 넘어가면 저 스테이킹 물량이 늘어날수도 있고 이자지급비율또한 조정될수있습니다 뭐 그럴가능성은 현저히 낮지만 지금까지 발항된 총1억2천만개 이더리움중에 절반인 6천만개가 스테이킹 된다치고 10프로 이자면 1년에

    600만개 수준으로 신규이더가 생성됩니다

    5백만개 vs 6백만개

    확실한건 2.0넘어가면 지금보다 신규이더 발행수가 줄어듭니다

    위엣분이잘말씀해주셨는데 사실 이자라 표현은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쉬우라고 표현한거지

    지금 gpu 채굴자들이 블럭생성 검증시 받는것을 pos에서는 스테이커들이 똑같이 해주고 그 보상으로 이더를 받는겁니다

    gpu와 막대한 전기를 이용해서 신규이더를 생성하는것만 다를뿐입니다

    그냥 비트나 이더 코인판전체가 폰지일수도 있다라는것에는 어느정도 동감하지만

    gpu채굴은 폰지가 아닌데 pos로 전환되었다고 폰지가 된다라는것은

    동의하기가어렵네요 ㅎㅎ

    그래도 님처럼 끊이없이의심하고 공부하려는 태도는 우리모든 투자자 채굴자들이 가져야할 스탠스 라고 생각됩니다
  • @지웅이
    지웅이님 축하합니다. 400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지웅이
    번거로우셨을텐데 이해하기 쉬운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제 의견에 대한 동조 보다는 지웅이님과 같은 분들의 귀한 의견 및 설명이 듣고 싶었습니다.

    제 경우 지금은 스테이킹에 대해 대단히 네게티브한 입장이지만 또 다음주가 되면 스테이킹 옹호론에 입각, 노드 몇개를 조용히 파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워낙 갈대같은 투자 성향이라서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
  • ?
    @럭마스터
    스테이킹 쉬워요^^

    https://cafe.naver.com/eth2staking
  • ?
    무지성으로 까는 분들 보단 낫네요
  • ?
    @deine
    심심한 주말 저녁, 이런저런 좋은 토론이 고파 조금 극단적으로 글을 올렸는데 역시나 몇몇 분들께서 또다시 배움의 장을 열어 주심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땡글은 확실히 다른 커뮤니티와는 틀리게 무게감 있는 좋은 토론이 가능해서 참 좋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고요!
  • ?
    @럭마스터
    이쪽 분야가 그러면서 배우는 것도 크다 봅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 ?
    이런이야기 저런 이야기 하는 것이지요. 어제 글 읽고 그냥 댓글안달고 지나쳐 갔는데 장문의 댓글이 많아서 웃자고 하는 이야기에 죽자고 덤벼드는 사람이 있을까봐 댓글한번 달아 놓습니다. 성굴하십시요~~
  • ?
    @내가팔면올라
    많은 분들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반기를 드는듯한 날 선 글을 올리는 이유는 사실 제 자신의 배움 또는 시선 환기를 위한 매우 이기적인 이유가 큽니디. 달리는 덧글들에 당연히 마음 상하는 경우도 있지만 몇몇 분들의 귀한 덧글 덕분에 시장을 바라보는 시선도 환기하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성굴하세요~~
  • ?
    국내최대 채굴 커뮤니티 땡글에서는 pow는 선 이고 pos는 악 이라는 프레임이 깔려있죠
    프로젝트의 발전과는 별개로 본인의 채굴수익이 먼저이니까요
    그래서 양질의 글들이 없고 채굴위주의 정보들만 보시다보니 작성자님도 모르게 채굴쪽으로만 정보가 국한된듯 합니다
  • ?
    @맛스타
    프레임의 함정을 벗어나기란 투자에서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것 같습니다. 맛스타님께서 제 생각의 프레임을 정확게 보신 것 같아요. 어찌보면 제 무의식에서도 제 생각의 오류를 수정해줄, ‘너는 나와 생각이 틀려’ 라는 비아냥식의 무지성 덧글 보다는 매우 설득력 있는 POS 관련 정보를 얻고 싶은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 경우 지난 몇년간 POW 옹호에 생각이 갇히다 보니 스테이킹이 두려워 무조건적으로 이질감을 갖고 있는점 인정합니다.
  • ?
    성공하더라도 코인 값은 팍 떨어지리라 예상합니다.
  • ?
    @오레오
    루나, UST로 시작된 악재(?)가 USDT 시가총액의 가파른 하락세를 일으키고 있는 지금, 시장 상황이 많이 안좋아 보입니다. 주의하시고 성굴하세요!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글에서 품격이 느껴져 많이 배우게 됩니다.

     

    PoS가 사기이든 아니든 한가지는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이더리움 재단에 의해 적지 않게 중앙화되어 온 이더리움이 더욱 더 중앙화되는 거죠.

     

    종래의 법정 화폐는 중앙 정부가 통제하니까 믿을 수 없고,

    (돈에 눈 먼 일개 사익 집단에 불과한 이더리움이 재단이 통제하는) 탈중앙화 미래 화폐 이더리움은 믿으라?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이야기입니다.

  • ?
    @Exia
    많이 부족하고, 어쩌면 매우 주관적이며 편향적인 글인데도 좋은 말씀 남겨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글을 쓴 이후에도 USDT 테더 시가 총액이 또 10억달러 이상 빠지며 시장에 하락 압력을 가중시키네요. 코인 섹터 전체에서 대량의 자금이 이탈중이니 POS냐 POW냐는 문제 자체가 의미 없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이더리움의 반탈중앙화 정책(?)은 해외 포럼에서도 더 이상 언급되지 않을 정도로 큰 실망을 안겨준 이슈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성굴하세요!
  • ?
    @Exia
    맞는 말씀입니다. 이더리움이 중앙화의 정점으로 치닫는 거죠. 비탈릭을 중심으로 말이죠. 보상, 수익구조를 떠나서 운영자들이 갖는 기본 마인드가 이미 자기들만의 세상이라는 점이 결국 자기들의 발목을 잡을 것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의 독보적인 존재가 드러나게 됩니다.
  • ?
    @마무리
    pos 저는 이더리움으로 포스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 ?
    @마무리
    비트 레이어 3.0 어플리케이션 덕분에 아직은 조심스럽지만 이더가 매우 위태로워진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은 도대체 누가 개발자이며 언제 누가 어떻게 트윅을 주는지 미치도록 궁금할 정도입니다.

    이더리움이 연예기획사에서 잘 만들어낸 아이돌이라면, 비트는 구전으로 전해지는 모두가 아는 음소절 같은 느낌이네요.
  • ?
    @마무리

    저도 결국은 비트코인만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더리움은 그저 세 치 혀로 가치 부풀리기에 성공한 알트코인 중 하나에 불과할 뿐이라고 보기 때문에 PoS 따위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물론 할 자금도 없지만요ㅎㅎ)

    제게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을 얻기 위한 교환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 ?
    @Exia
    세치혀로 시가총액 300조가 간건 아니죠.
    2000개의 dapp과 nft들이 이더리움 네트웍을 사용하면서 생태계라는 개념이 나온건 인정해야죠. 코인의 실용적인면을 개척한게 이더리움이죠.
  • 양쪽의 의견을 동시에 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 소중한 글이네요. 정성글 감사합니다.
  • ?
    @무라카미하루채굴
    여러 회원님들께서 좋은 덧글을 남겨주신 덕분에 저 역시 공부가 되었습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
  • ?
    진짜 정성글입니다.
  • ?
    @백1
    부족한 글에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편안한 주말 저녁시간 보내세요 ^^
  •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들 중 다소 마음 상할만한 댓글들도 있는데, 사람의 견해차이니 뭐 그러려니 하시고 마음 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성굴 하세요~~^^
  • ?
    @느린달팽이
    제가 가장 원하던 것이 많은 분들의 다양한 생각이였던 만큼 배움이라 생각하려고 합니다. (그래도 가끔 소심한 마음에 이불킥 합니다 ^^:;)

    성굴하세요!
  • @럭마스터
    럭마스터님 축하합니다. 20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채굴까지 하시는분이 이더리움 2.0을 폰지사기라 말하는걸 보니 어이가 없네요.

    조금만 공부를 해보시면 지금 쓴 글이 부끄러워지실겁니다.
  • ?
    @조들호
    루나도 터지기 직전 까지는 수 많은 시그널에도 불구하고 맹목적인 추종 세력이 대부분이였죠. 돌 다리도 두번 세번 두둘겨 나쁠껀 없을 것 같습니다. 누구보다 이더리움 2.0이 대성하여 잔고에 0이 하나 더 늘었으면 합니다만, 전 기술적인 부분은 비트 레이어 3.0의 지지자라 아무래도 매우 편향적인 글을 작성하게 된 것 같네요. '여기 바보 하나 또 있네' 라고 웃어 넘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 ?
    럭마스터님이 이더 PoS를 제대로 보시는거 같네요.
    전 PoS 이후 루나 같은 사태가 안벌어지길 바라는 1인 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 ?
    @어시스턴스
    제 시선이 크게 틀렸을 가능성도 매우 농후합니다 ^^;; 제 생각을 가감없이 들어내고 그래도 진실함이 남아있다고 생각하는 많은 땡글 회원님들의 귀한 의견을 듣고, 토론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우리 모두가 바라는 해피엔딩은 사실 POW 존속, 이더 대박이죠. 어시스턴스 님께서도 힘찬 한 주 시작하세요!
  • ?
    @럭마스터
    남다른 시선으로 보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 ?
    각자 다른 시선의 의견을 읽어보며 좋은 토론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용기내어 글써주신분에게 박수! 댓글로 소중한 의견 달아주신분들에게도 박수!
  • ?
    @뀨예나
    바보가 되는건 제게도 또 다른 배움의 기회가 되기에 대단히 기쁜 일 입니다만, '너는 나와 생각이 달라' 라며 무조건적인 인심공격성 댓글을 남기시는 분들이 좀 있으시더군요..; 그래도 각자의 시선을 공유해주시는 귀한 덧글들 덕분에 또 다른 시선을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솔까 POS 하고 망한 코인 한둘 이 아님
  • ?
    많이배워갑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채굴

코인 채굴에 관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채굴 새로 들어오시는분들! - 땡글 이용시 지켜지면 좋은 것 80 295 67598
김광부
2017.06.25
공지 [공동구매] 에너지옵티머스 EOP-2400 파워 (6/21~6/27 한정수량 100개) 7 file 1 848
공구관리자
2022.06.21
공지 "글쎄요" 기능 임시 활성화 안내 14 file 12 1159
관리자
2022.06.20
공지 땡글닷컴 NFT 게시판 생성 기념 이벤트(~6/30) 2 file 8 851
이벤트관리자
2022.06.16
71865 채굴 과연 외부기온이 32도쯤 되면 어떻게 될지...       어제 채굴기 가져다 놓은 곳에 벽을 세우고 밀봉해서 채굴기 공간이 약 35m2 이던 곳을 13m2 정도로 좁혔습니다.   그래고 창문에 EK3500 두개를 연결하고 돌리니 외부온도 25도인 현재 이정도 온도가 나오네요... 3 file 0 1600
FSPLifeStyle
2022.05.22
71864 채굴 Rave os에서 팀레드 마이너 R모드   많이덥고 즐거운 주말이네요   팀레드 마이너 Rave os에서 R모드 투입하는 방법 아시는분 있나요?    미리감사드려요.                 0 279
멋진아이
2022.05.22
71863 채굴 팀레드 마이너 듀얼 채굴시 0해시로 풀리는 현상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6700xt 6way   6900xt 4way   이더+톤 듀얼 채굴해본다고 시도 중인데요   지마이너는 톤이 안캐져서 실패하고 롤마이너 시도해보다    amd는 팀레드 마이너가 좋다고 해서 배치값 검색해서 겨우겨우 세팅까지는 ... 8 file 0 1175
coinmoataesan
2022.05.22
71862 채굴 100%언락 풀리고 안정화 시키기 힘들군요..         80ti 주력으로 돌리고 있는데..   전력제한 램오버 항상 동일한 수치를 넣는데..     예전 79%언락 마이너에서 문제없던게 100%언락 마이너에서는 간간히 블루스크린 보이면서 재부팅이되네요..     제일 의... 11 0 1577
산으로간곰
2022.05.22
71861 채굴 구리방열판 작업할 시기가 왔네염. 방열판 추천좀     9월중순까지 버텨야 하는데  3070ti~3090까지 달아야 할듯 합니다.   백플레이트부분에 방열판 무엇이 효과적일려나요?   1번.구리방열판   2번 알루미늄방열판   3번 알루미늄 높이 높은 방열판   4번 싼 알루미... 10 file 0 1039
복태취업했다
2022.05.22
71860 채굴 1660s 윈도우 애프터버너 사용자 후기   안녕하세요 이제 입문 5개월차 채린이 입니다.    우선 저번에 제가 패릿사 해시값 글에 대해 제대로된 검증없이 성급하게 판단해서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ㅠㅠ    패릿사의  1660s 하이닉스 제품은  하이... 6 file 1 664
도지가즈아
2022.05.22
71859 채굴 AMD 6750XT 이더리움 레이븐 해시 테스트   바쁘신 분들을 위해:   이더리움 [저전력] 40 Mh/s @ 80W (벽전력 약 90W) 레이븐 [저전력] 24 Mh/s @ 115W (벽전력 약 120W) 레이븐 [일반] 27 Mh/s @ 150W (벽전력 약 170W)   간만에 그래픽카드 가격비교 사이트... 5 file 4 1416
럭마스터
2022.05.21
71858 채굴 바이오스 버전 문의드려요   msi 3060ti  게이밍x lhr이 뻗은거 같아 벤투스로 롬 플래시 해놔서 원복을 해야할거 같은데 순정롬이 94.04.46.00.DA 맞나요?   보유하고 있던 파일인데 순정롬으로 검색이 안되네요...ㅠㅠ                 0 163
디락
2022.05.21
71857 채굴 마이너 상의 풀 해시가 낮은것도 문제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아래와 같이 채굴 해시보다 마이너 상에 표시되는 Pool 해시가 많이 낮은경우가 있는데요, 이것도 설정 문제일까요? Lol Miner 보다 TeamRedMiner에서 좀더 낮게 표시되는거 같은데 이게 문제가 있는건... 5 file 0 1583
최리니
2022.05.21
71856 채굴 듀얼 그래픽카드 장착문제 해결 후기   안녕하세요. 초보자 뀨예나라고 합니다.   일전에 집에서 사용하는 본체에 그래픽 카드 2개를 구성하려다가 인식이 안되는 난관에 부딪혔는데요. https://www.ddengle.com/mining/15933419   땡글 여러분들의 진심... 12 file 1 953
뀨예나
2022.05.21
71855 채굴 오늘 오전 마풀허 1시간 넘게 채굴이 안된게 맞나요?    오늘 10시 26분 ㅡ11시 41분 채굴 안된게 맞나요? 저만 이런가요? 마풀허 ㅡ하이브 채굴 중입니다 ㅎ                         5 file 0 1483
GTjack
2022.05.21
71854 채굴 수냉 채굴기를 이용하여 물 데우기 우연히 발견한 영상인데 수영장(?) 있는 분들 참고하세요   설명보니 물 데우는 동안에는 실내 에어컨 역할도 가능할 지 모르겠네요.   https://youtu.be/VMwKU71g3dY 12 1 1519
오레오
2022.05.21
71853 채굴 이더 POS 8월이라는 이야기가 있군요 https://twitter.com/benjicohen421/status/1527366876501684235?s=21&t=mcVkTqLOUfUt5KTKkt8fVw   이더 병합 얼마 안남은듯한 늬앙스 네요                        10 file 0 2793
PLAX
2022.05.21
71852 채굴 Vega56 레드데빌 써보신분 계실까요??   (짤방은 서양 헬스쟁이 처자)   안녕하세요 파워컬러 레드데빌 Vega56 이더해시가 너무 궁금해 검색을 해봤으나 사파이어나 기타 다른 모델에 대한 글은 많은데 레드데빌 모델에 대한 정보를 찾지 못하여 질문 드립... 6 file 0 625
성굴레이실바
2022.05.21
채굴 이더 POS 과연 성공 가능한 꿈일까요   어제 과음으로 퇴근 후 뒹굴뒹굴 하다가 심심풀이로 몇 가지 자료를 좀 찾아 보았습니다.   이더 총 유통량의 약 10% 또는 약 1천만개가 현재 스테이킹 되어있고 약 4.81% 의 연간 스테이킹 수익지급 된다는데.. 문... 46 file 19 6459
럭마스터
2022.05.20
71850 채굴 sero 채굴에 대해서 여쭈어 봅니다.       인스파이어님께서 올려주신 sero코인글 보고 채굴 할려고 하는데 마이너가 T-REX MINER로 해야 하네여.   혹시 제가 가지고 있는것이 그래픽 카드가 rx-570,580 4기가여서  T-REX MINER는 채굴이 안되네여. tea... 4 0 589
다시생각하자
2022.05.20
71849 질문 하이브 에러 다시 여쭈어봅니다ㅜㅜ       안녕하세요 어제 한번 물어봤는데 다해봐도 안되서   다시 여쭙니다   일단 라이저카드 서너번 교체   카드 510.68.02/510.60.02/510.73.05   3가지로 왔다갔다하면서 시도 안됨   티렉스사용중이나 nb로 가도 ... 14 file 0 311
우아가리다
2022.05.20
71848 채굴 램이 높을수록 채굴유리한코인 어떤코인이 램이높을수록유리하나요 잘아시는선배님들 천기누설 부탁드림니다                   6 0 1435
일렉
2022.05.20
71847 질문 3090슈프림. 써멀패드 사이즈 아시는분~         메모리 2mm 백플래이트 3mm 맞나요?   어느 유튭영상보니까 1.5를 겹쳐서 깔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좀 헷갈리네요. 3090은 백플레이트  써멀도 작업해야 온도가 내려 간다고 하기도 하고  보통 그래픽 한장... 9 0 397
김마쉬
2022.05.20
71846 질문 ga-z170x-ud3 6way 보드 6way 가 되는지 아시는 분 의견 여쭙니다.         ga-z170x-ud3 6way 보드 6way 가  되는지 아시는 분 의견 여쭙니다.   지식이 모자라서 될 것 같은데... 연결하면 안되는 것 같아요~~~ 바이오스 쪽 뭔가 잘 못하고 있는지...   아시는분 알려주세요~~~부탁... 4 0 200
주선짱
2022.05.2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 3613 Next
/ 3613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