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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링크 : https://forum.tao.foundation/topic/33/tethash-vs-ethash-개략적-설명

 

FNV 구체설명 및 EIP-1485 PR추가.

 

-  TEThashV1 과 Ethash 의 차이점은 ,

Ethash Mix 및 DAG 생성단의 FNV Hash 를,

FNV1A 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기존은 현재는 depricated 된 FNV0 입니다.)

ETHASH 블록도는 이더리움 연구회의 https://steemit.com/kr/@dongsamb/ethereum-pow-ethash 참조.

또한, 일부 기존 ETHASH 에서 Offset 을 초기값으로 사용하는 FNV1A 의 경우 Offset 을 사용하지 않고, FNV1A 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잘못된 주장입니다.

FNV1A 의 Offset 은 이미 검증된 PrimeNumber (소수, 암호학에서 가장중요하게 여기는 숫자그룹) 입니다.

이전단의 Keccak 을 거치고 나오는 값이 Random 넘버라서, Offset 이 필요없다는 주장은,

일견 맞을듯하지만, 상당한 암호학적 오류가 있습니다.

이유는, 랜덤넘버가 소수일 확률은 지극히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해진 소수를 정확히 사용하는게 해시 관점에서 보안적으로 더 강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TETHASHV1 에서는 원 FNV1A 를 최대한 적용하여, 곱하기 연산이 두번 들어가기 때문에,

TEthashV1 이 기존 Ethash 보다, 3~10% 정도 해시가 낮게 나오는 현상을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ASIC 이나, FPGA 로 갈경우는 위의 곱하기 연산은 CPU 의 기본 계산유닛으로서, 같은 조건에서는 클럭이 높은 CPU 에서 더 효율이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CPU 채굴가능한 모네로의 경우 AES (암호화 알고리즘) 이 표준 하드웨어 블록이라서, i 시리즈 CPU 안에 기본 내장되어있어서,

 

이를 마이닝프로그램이 활용하면, CPU 로도 상당한 해시가 나오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FNV 설명.

 

EIP-1485 PR  논의링크 :

https://ethereum-magicians.org/t/anti-eth-asic-mining-eip-1485-pr/1807

 

EIP-1485 PR :

https://github.com/ethereum/EIPs/blob/7336cceac6c997252299a463ffe896a3414c479b/EIPS/eip-1485.md

 

FNV-0 : (depricated)

 hash = 0
 for each byte_of_data to be hashed
 	hash = hash × FNV_prime
 	hash = hash XOR octet_of_data
 return hash

이를 표준 FNV(x,y) 로 C 함수로 구현하면.

    fnv(x,y)   ((x * fnvprime) ^ y)

 

FNV1A 는

   hash = FNV_offset_basis
   for each byte_of_data to be hashed
   	hash = hash XOR byte_of_data
   	hash = hash × FNV_prime
   return hash

이를 fnv1a(x,y) 일경우,  입력은 4바이트 align 으로 정한다.

 

C 로 풀어쓰면,

fnv1a(x,y)     ( ((offset ^ x ) * fnvprime) ^ y) * fnvprime )

 

그외, FNV 변형 테스트 및 분석 코드 링크

 

https://github.com/tao-foundation/FNV-Analysis

 

 

이전글 :  https://www.ddengle.com/mining/10223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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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6
  • FNV1A를 잘못 주장하고 계십니다.

    이것이 올바른데,
    hash = offset_basis
    for each octet_of_data to be hashed
    hash = hash xor octet_of_data
    hash = hash * FNV_Prime
    return hash

    아래와 같이 쓰고계시죠.
    hash = 0
    for each octet_of_data to be hashed
    hash = hash xor offset_basis # 잘 못 넣음
    hash = hash * FNV_Prime # 잘 못 넣음
    hash = hash xor octet_of_data
    hash = hash * FNV_Prime
    return hash
  • @ethminer
    ethminer님 축하합니다. 16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ethminer

    본인이 더 공부하고 오세요.
    FNV1A 는 (((offset ^ x ) * fnvprime ^ y) *fnvprime) 입니다.
    그 내용 바이트로 푼것은 fnv1c 로 해서 제가 올려놓은 부분이 있습니다.

    암호학 과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공부 하셨으면 합니다.

  • @안씨아저씨
    이더리움도 틀렸고 , ProgPoW도 틀렸다고 주장하고 계시네요
  • @ethminer
    ethminer님 축하합니다. 5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ethminer
    이더리움 틀린것 아니죠.
    단, 업데이트 안되었고, 또한, 지금은 ethash 를 제대로 관리할 개발자가 없는것이죠.
    ProgPoW 는 컴파일해서, 현실적용가능한 코드 나와도,

    그거 검증, 최적화 하는데, ethash 만큼 걸립니다. (2~3년) .
    그것 믿고 쓰겠어요?

    또한, 쪽지 보냈으니, 그것 디스코드에 그대로 붙이세요.
    나도, 그것 그대로 캡쳐해서 여기 게시판에 그대로 공개할테니.
  • http://www.isthe.com/chongo/tech/comp/fnv/index.html#FNV-1a

    basis_offset은 루프 안에 들어가면 안됩니다. 그걸 넣으면 FNV1a라고 이름을 붙일 수 없습니다.
  • ?
    뭔가 무림 고수들의 혈전이 떠올려집니다..ㅎㅎ 부럽습니다
  • ?
    @내가하면로멘스
    범인의 눈에는 안보이는..
    뭔가 휙휙 지나가는데.. 펑펑 터지는 소리와 주변 물건들이 작살나고 있는데..
    걍 우리는.. 소리나 바람만 느낄 수 있는...그런..느낌..이랄까라...할까요? ㄷㄷ
  • 다들 존경스럽습니다.
  • @굿터치
    굿터치님 축하합니다. 3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새로 업뎃#1 했습니다.
  • @안씨아저씨
    안씨아저씨님 축하합니다. 3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안씨아저씨
    업뎃 하신 공식은 data가 x와 y 딱 한 세트만 있다면 FNV1a가 맞습니다.
    그러나, 데이터가 많다면???

    그러한 경우 보통 해시 함수에서 되먹임 루프를 돌리죠. 지금 개발중인 progpow.go에 들어있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인용 시작
    laneResults[lane] = 0x811c9dc5 /* offset_basis */
    for i := uint32(0); i < progpowRegs; i++ {
    fnv1a(&laneResults[lane], mix[lane][i])
    }
    인용 끝
    이대로 보면 살짝 분간이 잘 안가므로 다음과 같이 읽기 쉽게 만들면
    hash = 0x811c9dc5 /* offset_basis */
    for i = 0; i < 루프회수; i++ {
    hash = fnv1a(hash, data[i])
    }
    여기서 fnv1a(hash, data) = (hash ^ data) * 0x1000193
    즉, hash 초기화 할때에 basis_offset은 단 1회 쓰입니다. 루프 내에서는 basis-offset이 아예 안쓰이죠.
    (이미 아시겠지만 이더리움의 FNV1은 basis_offset = 0과 같으며 이경우 특별히 FNV0. FNV1과 FNV1a의 차이는 단순히 XOR 연산 순서의 차이)
  • @ethminer
    ethminer님 축하합니다. 32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ethminer
    그건 PROGPOW 에서 사용하는 방식이고,

    기존 이티해시에서는

    FNV REDUCE 시에, 기존fnv 함수를 네스트로 씁니다. 즉, 독립적인 FNV 를 사용하는것입니다.

    또한, FNV 안에서 OFFSET 이 더 들어가도, 더 SECURE 해지지, 들어가지 않아야 되는게 아닙니다.
  • @안씨아저씨
    참 답답하시네요.. offset이 루프 안에 들어가면 FNV1a이 전혀 아닌 새로운 알고리즘이다 이겁니다. FNV1a도 아닌데 FNV1a라고 하고 있으니
    ProgPoW 개발자가 FNV1a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것 맞느냐는 되 물음을 한거잖아요.

    정 이상하다고 생각하시면 직접 ProgPow 개발하는 Minoreity 디스코드 채널에 가서 컨택해보시던가요.
  • @ethminer
    ethminer님 축하합니다. 16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무슨말인지 도통 모르겟다는.ㅎㅎ. P106 090으로도 채굴좀 돌릴수 있게 해주셔요. 돌리다보면 뻗어있습니다.
  • @밤마다영웅
    튜닝값을 좀 낮춰보세요.
  • @안씨아저씨
    문제 해결 했습니다. 개고생해서 해결 ㅠㅠ
  • @밤마다영웅
    https://github.com/tao-foundation/teominer/issues 에다가, 문제 , 그리고, 해결방안 공유해주세요.
    한글로 쓰도 되요. 아무 상관없어요.
    그리고, 텔방에서 저희관리자에게 whitelist 하시고, 지갑주소 주세요.
    작은 TIP 이라도 드립니다. ^^
  • 진짜로 무림 고수들이 휙휙 하는것 같네요. 눈깜작할 사이 이미 30합을 겨루었다 뭐 이런...
  • ?
    기술적으론 이해가 1도 안되는데
    머리속에
    2분이 공중부양해서
    장풍날리는 모습은 보임..ㅎㅎ
  • ?
    좋은글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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