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ers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밤잠이 안와서.. 재정거래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논의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

 

 

 

이제는 조정을 맞았으나, 비트코인 가격은 약 3달간 연일 상승세를 탔고, 최근 1주간은 매우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아래 글은 이미 세팅을 마치고 활동 중인 분들보다는, 이제 새로이 재정거래에 관심을 가지고 진입하려는 분들의 입장에서 작성해보았다.

 

 

 

재정거래

재정거래(Arbitrage Transaction)란 동일한 상품이 서로 다른 시장에서 서로 다른 가격에 매매되고 있을 때,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에서 이를 사고 비싼 곳에 판매하여 차익을 얻는 차익거래를 뜻한다. 

 

최근 얼마간 비트코인이 높은 변동성을 겪으며, 해외거래소의 달러 가격과 국내거래소의 가격이 10~20만원까지 차이가 나는 현상이 지속되었다. 사실 전통적으로 국내거래소의 가격은 1~5만원 더 비싸 왔던 것이 사실이다. [한국 프리미엄]

 

얼마 전 해외거래소 달러표시 가격이 $1000이었고 국내가가 ₩1,340,000 가량이었을 때, 약 15만원 가량 차이가 나자 많은 분들이 질문했다.

 

“15만원이나 프리미엄이 붙었으니, 이제 해외거래소에서 사서 재정거래를 하면 되지 않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애초에 그 재정거래가 안되니까 프리미엄이 15만원 붙은 것이다.

 

왜 안되는지 몇 가지를 들어 살펴볼 수 있다.

 

해외거래소 접근의 어려움

일단 미리 해당 해외거래소에서 KYC가 되어있고 거래등급을 인증받아두지 않은 경우, 거래를 트기까지는 최소 며칠에서 몇 주까지 걸린다. 미리 거래계정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짧은 시간에 재정거래는 불가능하다.

 

외환 송금의 어려움

달러표시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사려면 당연히 달러가 있어야 한다. 없다면 원화로 달러를 구매해서 해당 거래소에 전송한 뒤 확인을 받게 되는데, 국내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고 최종 해외거래소 계좌 은행에 입금이 확인되기까지는 짧게는 며칠에서 한 주 이상이 걸린다.

 

자유경쟁시장

위 과정을 모두 무사히 마치고 송금에 성공하였다. 안타깝지만 그때 즈음에는 다른 이들도 동일한 과정을 마쳤을 것이다. 이미 재정거래는 상당 부분 이루어져 있을 것이고 차익이 기댓값에 미치지 못하거나 심지어 송금 수수료를 제하면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다.

 

높은 리스크 비용

위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리스크들을 짚어보자. 

 

-환율리스크

당시 환율로는 15만원 차액이 남지만, 실제 이체가 완료된 이후 환율이 어떻게 돼있을지는 알 수 없다. 달러로 기껏 바꾸고 원화로 다시 들여왔더니 환율 때문에 수익이 

희석되거나 오히려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비트코인 가격 변동 리스크

가장 높은 리스크라고 볼 수 있다. 주로 거래소간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시기는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극대화되었을 때인데, 이 경우 아주 짧은 시간에도 가격이 수십에서 수백 달러까지 변동할 수 있다. 거의 동시에 가까운 시간에 달러와 원화의 교차 차익실현이 되지 않는다면 사실상 무위험 차익거래는 불가능하다.

 

 

 

한국 프리미엄

한국 프리미엄의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지적되고 있으나, 몇 가지 간단한 사항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프리미엄이 붙은 곳은 비단 한국뿐이 아니다. 거의 달러나 위안화 거래소 외의 모든 법정화폐 거래소가 동일한 문제를 겪고 있다. 제3 국 거래소의 경우 비트코인 변동성이 높을 때 훨씬 높은 프리미엄이 붙기도 한다.

 

이는 당연한 문제이다. 각 나라 간 외화 입출금이 간소화되어 있고 자유로울수록 재정거래가 쉬워지므로 프리미엄은 낮아진다.

 

또한 해당 법정화폐(fiat currency)로 걸려 있는 비트코인 거래량이 적을수록 변동성에 대한 대응이 늦어지기 때문에 기대심리를 미리 반영하여 선제적으로 고평가 또는 저평가하는 주문이 생겨난다. 즉 한국인들이 가진 비트코인 수가 매우 적다는 의미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유동성이 늘어날수록 거래가격은 균형점에 가까워지는데, 한국은 달러나 위안화 시장에 비해 시장유동성이 극단적으로 작다. 가진 비트코인 수량도 적고 이를 시장에 호가로 걸어둔 수량도 적다.

 

동시에, 한국인들의 평균 매수가가 다른 나라에 비해 높다는 얘기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때 10%의 기대수익률은 가진 경우라면 80만원에 구매한 사람은 88만원에 익절을 할 것이고 100만원에 구매한 사람들은 110만원에 할 것이다. 이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나, 시장평균적으로 치환해보면 평균가격이 높은데도 매물이 나오고 있지 않다는 것은 달러 구매자들에 비해 높은 평단가를 가졌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 *물론 이것은 대단히 순진(naive)한 접근 방식이다.

 

한국 특유의 당장 넣고 보는 급한 심리가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한번 트렌드가 생겼을 때 이에 대한 균형을 잡는 것이 아니라 걷잡을 수 없이 따라가는 방식은 가격이 한 방향으로 극단적으로 쏠리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주위에도 변동성이 강화되면 일단 어떤 포지션이든 걸어둬야 마음이 덜 답답해지는 경우들이 많다. (많은 경우, 아무것도 안 했을 때 더 큰 수익기회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진다)

 

 

 

 

무위험 차익거래

무위험 차익거래는 가능한가? 결론부터 말하면, 부분적으로 가능하다(그러나 현실적으로 어렵다).

 

예1 - 원화 늘리기

1) 코인원과 코빗거래소에 ‘비트코인을 5천만원’씩, ‘원화를 5천만원’씩 넣어둔다. 

2) 비트코인을 기준으로 싼 곳에서 1btc를 사고 동시에 비싼 곳에 1btc를 판다. 

3) 비트코인 수량은 변동이 없으나, 원화 수량은 조금씩 늘어난다.

 

예2 - 비트코인 늘리기

1) 코인원과 코빗거래소에 ‘비트코인을 5천만원’씩, ‘원화를 5천만원’씩 넣어둔다. 

2) 비트코인을 기준으로 싼 곳에서 비트코인 100만원어치를 사고 동시에 비싼 곳에 100만원 어치를 판다. 

3) 원화금액은 변동이 없으나, 비트코인 수량은 조금씩 늘어난다.

 

예3 - 이더(Ether) 활용하기

1) Poloniex거래소와 Bitfinex거래소에 ‘비트코인을 5천만원’씩, ‘이더를 5천만원’씩 넣어둔다. 

2) 비트코인을 기준으로 싼 곳에서 이더를 사고 동시에 비싼 곳에서 동일한 이더만큼 판다. 

3) 이더수량은 변동이 없으나, 비트코인 수량은 조금씩 늘어난다.

 

실제로 위의 방식대로 거래하고 있는 차익거래상(시장조성자, Market Maker)이 많이 존재한다. 이론적으로만 보면 속도에 차이가 있을지언정 무조건 수익이 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거래실패

시장에서는 수많은 지정가 주문(limit order)들이 초단위로 업데이트되며, 내가 넣은 주문이 체결될지 보장할 수 없다. 나와 다른 이가 동시에 주문을 넣은 경우, 내가 넣은 주문이 거래 실패할 수 있고, 동시에 다른 거래소에서는 거래가 체결된 경우, 상황이 난처해진다. 무위험 차익거래는 포지션이 발생과 동시에 청산된다는 것이 핵심인데, 한쪽은 거래가 완료되어 포지션이 청산되었고, 다른 한쪽은 거래체결에 실패해 포지션이 열려 있는 경우, 이는 더 이상 무위험 차익거래가 아니다. (*거래소의 자체적 시스템 오류로 거래가 체결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

 

마진콜

마진콜은 거래소의 변동성을 극대화시키는 도구이다. 거래를 양 거래소에서 동시에 체결하려는 순간 한 거래소는 체결이 완료되었는데 그에 대한 반대 거래에 대해 다른 거래소에서 마진콜이 연쇄적으로 발생하면, 거래가가 예상 밖의 숫자가 될 것이다. 이 경우, 무위험 차익거래는 실패한다.

 

기회의 미진

양 쪽의 거래소에서 의도한 시간에 동시에 거래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각 거래소의 스프레드가 반대로 겹쳐져 있어야 한다. 즉 한 거래소의 매도지정가가 다른 거래소에서는 매수지정가로 이미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소리다. 각 거래소간 매도 지정가가 서로 비슷할 수는 있어도, 한 거래소의 매수와 다른 거래소의 매도 지정가가 겹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시간 기회비용

무위험 차익거래를 제대로 하려면 이에 전적으로 집중해야 하고 필요한 순간에 반드시 컴퓨터 앞에 있어야만 한다. 컴퓨터 앞에 있지 않아도 온정신에 그곳에 메이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경우, 기존 생업을 이어가는 편이 훨씬 높은 수익을 안겨준다.

 

자본 기회비용 

일반적으로 무위험 차익거래에서 비트코인 단위당 1만원 이상의 이익을 보기 쉽지 않다. 이 기회가 왔을 때 50만원을 벌려면, 한 거래소에 50비트코인과 50비트코인 만큼의 원화, 그리고 다른 거래소에도 50비트코인과 그만큼의 원화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즉 한건에 50비트코인을 유동하여 1만원 차익을 통해 50만원을 이익 내려면 2억원 이상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차익거래는 보통 두 개의 거래소만 파두고 하는 것이 아니다. 10개 이상의 주요 거래소에 준비해 두어야 기회가 올 때 최적의 스프레드로 거래가 가능하다. 즉, 여유 있게 차익거래를 운용하려면 상당한 금액이 이미 거래소 계정에 들어있어야 하고, 해당 자본으로 할 수 있던 여타의 사업, 투자, 이자수익 등을 모두 기회비용으로 지불하는 셈이 된다.

 

거래세

매 거래당 거래소에 내야 하는 수수료가 존재한다. 크진 않지만 계산해야 하는 부분이다.

 

거래소 위험(systemic risk)

모든 차익거래 리스크도 거래소 위험에 비하면 사소하다. 거래소 자체가 파산하거나 지급불능에 빠지거나 해킹당하거나, 거래가 정지되거나, 문을 닫게 되면 예치금 전액이 위험에 빠진다.

 

* 무위험 차익거래(arbitrage)에서 ‘무위험’은 돈을 잃을 확률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경제학에서는 '위험(risk)'을 '변동성'으로 풀이한다. 따라서 변동성을 없애며 거래를 완성하는 것이 무위험 차익거래의 핵심이다. 위에 언급된 대부분의 고려 점들은 그 변동성을 높이는 요소들이다.

 

봇 사용

차익거래가 생길 때마다 수동으로 주문가를 넣고 성사시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봇 사용을 고려하게 되는데, 거래체결을 넘어서 자율적으로 거래시점을 판단하여 완전히 자동화시키기는 어렵다. 봇은 아직 멍청하다. 

 

자본이 무한에 가깝다면 봇은 매력적인 방법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용 가능한 자금은 제한되어있다. 시장 변동성이 극대화되며 10만원 이상의 차익거래가 생길 것이라고 예상되는데 봇이 알고리즘에 따라 1만원의 기회에 자금을 돌려버린다면 10만원의 기회를 버리는 셈이 된다. 이 부분은 아직 봇이 사람의 판단력을 따라오지 못한다.

 

또한 봇으로 자본을 유동하려면 대단히 보수적으로 알고리즘을 작성해야 한다. 봇은 만일의 사태에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수들의 경우, 거래 시점 만큼은 자신의 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재정거래 시장은 아직 기회가 많이 있다.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충분한 자본을 유통시킬 수 있다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는 데 성공할 수도 있다. 다만, 무위험 차익거래에 대한 환상 때문에 시간과 자본을 낭비하는 소액 진입자들(1억 미만)은 경험에 가치를 두고 해보거나 아니라면 다시 한번 진입을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사실 필자는 10억 이상은 준비되어 있어야 해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24

어른아이님의 서명

감사합니다^^

개인블로그

https://brunch.co.kr/@ashhan

이더리움코리아

www.ethereumkorea.org

 

이메일

 

ashhan8904@gmail.com

 

 

 

댓글 24
  • ?
    워낙 정리를 잘 해 놔서 더이상 논의할 것이 있나 모르겠습니다.

    일단 몇가지만 적어볼까 하는데요..
    무위험 차익거래에서 마진을 이용하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등의 가치 하락도 예상해야 하니까요.
    이부분은 제가 전에 썼던 글의 마지막에 있습니다.
    http://www.ddengle.com/index.php?mid=board_free&page=2&document_srl=1536171

    그리고 두번째는 봇이 훨씬 빠릅니다.
    okcoin에 봇을 돌리고 있는데, 차트보다 훨씬 빨리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즉, 차트를 눈으로 보고 판단할 때는 이미 늦는다는 것이죠.
    거래 시점은 사람이 판단한다고 하더라도 거래 자체는 봇으로 (최소한 버튼 하나만 누르면 두 거래소에 동시에 주문이 들어가는 정도)
    이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최소 전용 프로그램 정도는 개발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금면에서는 그렇게 큰 자금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딱 수수료 관련 부분만 맞춰서 그 이상의 수익을 노릴 수 있다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보다 문제는 체력입니다. 계속 보고 있어야 하니 폐인으로 가는 지름길이죠.. 봇을 쓴다고 해도 어느정도 보고 있게 되기 마련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런 거래가 많아지면 기회는 줄어들게 됩니다. 너도나도 차익 거래를 한다고 달려들면 당연히 가격 차이는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어느정도 장미빛이 보이게 된다면 다들 달려들테고, 그러면 그 이후는 시간낭비, 체력낭비만 되겠죠.

    이론만 보면 별로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위에 언급된 접근성이나 송금 등 문제 역시 정말 마음먹으면 별로 어려운 문제는 아닙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이 안하나... 라는 부분은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 @은빛늑대
    좋은 피드백입니다 :)

    저도 자동거래까지는 아니지만 말씀하신대로 몇개 거래소 체결봇을 만들어서 썼던 적이 있습니다. 한참전이네요.. 그거 하루종일 보느라 다른 걸 아무것도 못하겠더라고요. 문제는 숫자랑 그래프밖에 없는 건데 이상하게 계속봐도 지겹지가 않더라고요. 시간잡아먹는 귀신입니다. 제 취향과는 안맞아서 못버티고 그만뒀습니다.
  • @은빛늑대
    안한다면 사람들이 왜안할까요?
  • ?
    @어른아이
    글세요.. 모든 사람의 생각은 잘 모르겠지만요..

    일반인 입장에서는 역시 기술적 문제와 위에 언급된 위험성들이 큰 영향을 끼칠 테구요..
    실제 차익거래가 돌아갔을 때 어느정도 수익이 나올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 하기 힘든 것도 있구요. (이론과 현실의 차이..)

    일단 제가 느끼는 것은.. "차익거래보다 그냥 거래하는게 돈을 더 잘 번다"는 느낌입니다.
    차익거래로 인해 돈이 묶여 있어야 하는걸 감안했을때, 그냥 거래 흐름을 보고 거래하는게 더 이익이 잘 날 꺼 같다고나 할까요?
    (물론 이러다 손해도 나는데. 사람 심리가.. 그렇습니다.. 안정적인 소득보다 위험을 선호하게 되더라구요..)
    대장인 비트코인만 해도 흐름이 이렇게 다이나믹한데 차익거래 한다고 신경 쓸 여유가 있겠느냐 라는 거죠..

    아마 비트코인이 좀더 안정적으로 자리잡게 되면 차익거래쪽으로 많이들 시도하게 될꺼라 생각합니다만..
    그때는 또 차익이 줄어들겠죠... (어떻게 보면 이맘때 쯤 셋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 @은빛늑대
    감이 좋다면 차익거래가 아니라 그냥 추세보고 투자를해도 충분하기 때문이군요. 저도 그렇게 느꼈는데 일반인들은 생업하면서 묻어두는 투자가 제일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마진거래도 왠만하면 업자만 손대는게 심신안정에 도움이 될 것 같고요.
  • ?
    차익거래봇 2년 가까이 해오고 있습니다.
    어른아이님이 정리해주신 내용에 완전 공감합니다.
    이번 상승장에선 그냥 사놓기만해도 100% 수익이었을텐데 (물론 그렇게 감 좋은 분이 많지는 않겠지만..)
    봇 돌리면서 얻는 수익이 너무 초라하게 보입니다.
    그럴 땐 추세추종 전략으로 바꾸고 싶지만, 꾹 참고 있습니다.
    이렇게 1년 지나면 확실한 수익이 쌓여 있으니까요.

    @은빛늑대님,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drjoon
    2년씩이나,.. 대단하세요..ㅎㅎ
    저는 14년도에 시뮬레이션 수준까지만 해보고, 실제 구현은 포기했는데,..
  • ?
    @꿀맨

    요즘 제가 땡글 접속을 자주 안해서 답이 늦었습니다.
    꿀맨님, 잘 지내시죠?
    저는 한 번 시작하면 좀 오래하는 편입니다. 적어도 흥미를 잃기 전까지는요.
    그래서 사는게 좀 피곤합니다 ^^

  • @drjoon
    2년 씩이나.. 대단하십니다. 내공이 상당하시겠네요.
  • ?
    @어른아이
    넵.
    이제 내공이 제법 쌓였답니다.
    많은 시행착오속에 돈 많이 날리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돈이 쌓여가네요. ㅎㅎ
  • ?
    @drjoon
    부족한 글 잘 읽어주신다니 감사합니다. ^^;
  • ?
    @은빛늑대
    은빛늑대님 글은 논리적이고 경험도 많으신 것 같아요. ^^
  • ?
    @drjoon
    안녕하세요. 정말 궁금한것이 있어서 이렇게 댓글을 보냅니다..^^ 쪽지좀 확인 부탁드립니다.
  • ?

    엄청 장문의 글이 있지만.
    아주 심플한 결론은
    "안한다면 사람들이 왜안할까요?"
    이거죠.
    그리고
    "진짜 사람들이 안했을까요?"
    정확하지 않지만 보수적으로 잡아도 미국 주식 시장의 50%이상이 자동 거래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초초초 엘리트 천재들이 실시간으로 알고리즘을 수정하는것과 더불어
    남들보다 0.0000001초 더 빠른 응답 속도를 위해서 거래소와 더 가까운 곳에 물리적인 서버를 둘려고 위치와 케이블종류까지 고려가 됩니다.
    이런 세상에..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볼만한것을 IT맨들이 넘쳐나는 이 바닥에서 안했을리가 없죠.
    "그거 다 반영해서 저가격이다"
    이게 결론인거죠.
    시장의 외곡만을 노리는 헌터들도 존재하지만.
    제가 봐왔던 일정규모 이상의 시장은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 않습니다.

  • @건설로봇
    금융업계서 수학자들과 봇이 도입된 것이 수십년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도 르네상스 테크놀로지가 수학의 활용과 자동화로 상당히 유명한데요. 여기서도 봇은 거래를 쉽게 하기 위함이지 사람이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수시로 바꾼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거 다 반영해서 저가격이다"라는 말에 동감합니다. 시장에서 가격은 언제나 '결과'로 봐야한다고 봅니다.

    비트코인 시장과 주류 금융시장과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비트코인은 상대적으로 시장규모(낮음), 시장유동성(낮음), 플레이어 총알(낮음), 변동성(높음)

    앞으로 비트코인이 성장하고 주류시장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많은 기회들이 열릴거라고 봅니다. 지금도 의외로 비트코인 재정거래하시는 분들이 꽤 되시더라고요.
  • ?
    @건설로봇
    네. 실제 저 역시 해외 서버를 빌려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확실히 폴로같은 경우 미국 서버가 빠릅니다. 동시에 봇을 돌리면 1.5배 정도.. (물론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요...)
    반면 okcoin 같은 경우 미국 서버보다 한국 서버가 반응이 빠르구요.. 서버 위치에 따른 속도 차이 분명히 있습니다.

    남들이 안하는 이유는 이런 것도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할 수 있는 조건이 아니다, 다른 사람과 경쟁하면 이길 수 없다.."
    빠른 서버 등 물리적 조건 역시 이런 부분에 포함되겠지요..

    남들이 "다" 안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누군가는 하고 있지만, 중요한건 "나는 안하는 이유" 겠지요..
  • ?
    @은빛늑대

    더 정확히 써드리자면..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생각하는것만큼 "명확한"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는것이죠.
     

  • ?
    저도 주식을 일찍이 시작해서 돈도 마니 따보고 많이 잃어도 보고 했었는데.. 결국 사업의 길을 택했죠..
    금융업보다 사업의 길을 택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빌게이츠가 워렌버핏보다 돈을 마니 벌기 때문입니다. ㅎㅎㅎ
    가끔씩 주식거래나 비트코인 거래등을 잘 활용해볼까 생각도 해봅니다..
    어른아이님의 글을 보고 이번에도 혹 했습니다. 그래서 혹 한김에 실제로 한번 연구해보려구요..ㅎㅎㅎ
  • ?
    요새는 환치기업자들이 차익거래를 하더군요. 중국에서 사서 한국으로 BTC를 보냅니다. 언제나 중국이 1.5%~ 5%정도 비싸니 가능합니다.
  • ?
    제가 보기에만 재정거래가 불가능한 이유가 납득이 안가는건가요?
    시비걸려는건 아니구 의문점이 있어서 질문하는거에요~
    여기에 나온 재정거래가 불가한 이유는 전부다 그냥 계정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이유인것 같습니다.
    그러면 외국계정 예로 폴로닉스 계정을 이미 보유하고 거래가능한 계정으로 가지고 있고 해외계좌까지 개설이 되어있다면 안될 이유가 없다는 말로 해석이 됩니다... 그러면 이게 과연 안되는 건가요?
    그냥 누구나 만들기만 하면 가능하다는 말 같은데요. 내가 시도하는 사이에 다른사람도 시도한다? 그러면 지금은 아무도 이더리움 재정거래를 시도하지 않는건가요? 그래서 이더리움의 가격차이가 나는 건가요? 그건 또 아니지 않나요?
  • ?
    @sky빌
    되긴 되는데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고, 세금 문제가 가장 큽니다.
  • ?
    @물개
    송금 관련된 세금인가요? 어떤 세금이 문제인지 알 수 있나요?
  • ?
    @sky빌
    capital gain에 대한 세금 부과가 될 수 있습니다.
  • ?
    @sky빌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8-01-09/bitcoin-s-43-arbitrage-trade-is-a-lot-tougher-than-it-looks

    에 설명이 나와는 있는데... 외환법때문에 나라에서 허용하지 않으면 큰 금액은 진행이 어렵다네요.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17817 급락율대단하네요 오를땐 그리 가파라보이지않았는데 하락의 속도는 겁나 빠르네요 어디서 턴을 할까요 지지선 한번 주욱 그어 들보시죠^^ 물론 . . . . 정확하진 않겠지만 일종의 투매도 좀있다고 봐야겠죠? 3 1 3219
날7H
2017.01.05
17816 1 1 3 0 918
많은걸알고싶
2017.01.06
17815 비트코인 투자 괜찮은가요? 비트코인 투자에 대해 괜찮을것같아보이는데 어떤가요? ㅈ 많이 떨어졌더라구요.. 6 0 2506
노릿노릿
2017.01.06
17814 안녕하세요? 블록체인 지갑주소에 관해 질문남깁니다.("보기만 함" 지갑주소) 비트코인 시세가 엎치락뒤치락중이군요...   블록체인 지갑 사용 중 이체를 하려다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사진과 같이 보내기를 누르면 언젠가부터 지갑주소 밑 개인키를 입력하라는 공란이 뜹니다.   예전에 썼... 7 file 0 3998
미디어셀
2017.01.06
17813 마진거래 경험 후기,... 안녕하세요. 손절전문 꿀맨입니다.   저는 주식도 미수/신용 거래는 한 번도 안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빚내서 하는 투자는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코인도 마찬 가지로 순수히 제 현금으로만 했었구요.   몇 주... 26 9 38533
꿀맨
2017.01.07
17812 실시간,... 코인원 이상한 거래로 인해서 시끌벅적,..     8:21분 갑자기 82만원 시세가 찍힘... 마진콜 나올 상황도 아니지 않나요??   암튼 이거때문에 지금 난리남..   30 file 0 7333
꿀맨
2017.01.07
17811 마진거래 이런 경우도 있나요?   금요일 저녁에 인터넷 보고있다가 갑자기 문자가 와서 놀랐습니다   마진콜 주의 문자, 곧바로 강제청산 문자....   증거금 올리고 뭐고 손 쓸 틈이 없었습니다    1900원에 육박하던 가격이 순식간에 무너지면서 ... 14 file 0 4154
전생에농부
2017.01.08
비트코인 재정거래와 한국 프리미엄   밤잠이 안와서.. 재정거래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논의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       이제는 조정을 맞았으나, 비트코인 가격은 약 3달간 연일 상승세를 탔고,... 24 7 9796
어른아이
2017.01.08
17809 이더리움 거래내역 동그라미 친 부분은 어떻게 되는가요? 이더 채굴 하루치가 날라가서 ㅠㅠ 2 file 0 4295
투게더45
2017.01.08
17808 [Coinone] 비트코인 20% 급락↓ 위안화 절상, 인민은행 거래소 규제 압력 1월 2주차 비트코인 20% 급락↓, 위안화 절상, 인민은행 거래소 규제 압력   2017년 들어서 사상 최고가를 갱신하며 가파르게 상승하던 비트코인이 중국 위안화 강세로 이틀 만에 30% 가까이 추락했습니다. 5일 최고... 1 file 3 2859
Coinone
2017.01.08
17807 코인원 홈페이지 또 에러발생 코인원 거래하시는 분 지금 "계좌평가액" 한 번 보세요? 이그 며차례 문제가 발생하는데 신뢰문제 아닌가요? 8 1 2238
cacao
2017.01.09
17806 퓨쳐넷이 뭐하는 사이트인가요? 요즘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검색하다보면 퓨쳐넷광고들 많이 하던데 보니까 다단계 같기도하구 사기같기도하구 도대체 무슨 사이트인가요?? 4 0 3861
요깜
2017.01.09
17805 Lite coin 라이트코인 많이 갖고 계신 분 지속적으로 구매 다량 할 생각입니다.   라이트코인 많이 갖고 계신 분 찾습니다.  한국은 라이트코인 거래소가 별로 없네요.   답글 주세요.   01056760015 4 0 2344
돈타치
2017.01.09
17804 부스타빗 오토 봇 제가 부스타빗 오토봇을 이용하고 싶은데 개인적인 이유로 제 집 컴으로 돌릴 수 없는데 혹시 대체할 수 있는 사이트나 방법이 있나요? 아신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3 0 5137
minedo
2017.01.09
17803 1월9일 23시 이후에는 거래이 없는데 어찌된건지좀 알려주세요. 오늘 아침에 마플허 보니 거래내역이 벙 뜬거 같아서요. 마이너는 잘 돌고 있구요.  어찌 이런지 좀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올립니다. 4 file 0 1096
초보채굴자
2017.01.10
17802 빗썸 이더리움 입금 지연 지금 이더리움이 24시간째 이더리움이 입금이 안되고 있습니다.. 진행중이라고만 뜨고 해서...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150 컨펌이 되야한다고, 지금 제께 99컨펌이라고 어제 오후4시쯤 답변을 받았습니다.. 컨펌이 아... 6 0 4541
달빛조각사
2017.01.10
17801 라이트코인(Litecoin) Core v0.13.2 릴리즈 SegWit 소프트포크 예정     1월 10일 라이트코인 0.13.2 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https://github.com/litecoin-project/litecoin/releases/tag/v0.13.2   아직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는 제공되지 않지만 곧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4 file 1 1887
진상손님
2017.01.10
17800 BITCNY : YUNBI, BITSHARES, BITTREX, BTER 이용하시는분들 예금하는법좀!! BITCNY : YUNBI, BITSHARES, BITTREX, BTER 이용하시는분들 예금하는법좀!!   POLONIEX에서 옮기려고하는데 어떻게 해야되나요??   POLONIEX에서 Address랑 Memo를 어떻게 쳐야 예금이 될까요?     YUNBI   BITSHARES... file 0 1352
김석현
2017.01.10
17799 '비트코인' 이용해 해외 송금업 한 핀테크 업체 외국환거래법 위반  http://v.media.daum.net/v/20170111051705960   기사 요약   정부가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이용해 해외 송금업을 한 핀테크 업체가 외국환거래법을 위반했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획재... 1 0 2430
devilx03
2017.01.11
17798 C-cex code에 들어있는 비트코인 찾을수 있는방법좀 부탁드립니다 초창기 아무것도 모른산태에서 사용하다 c-cex code로 입금이 되어 버렸는데 도통 찾을수가 없네요 방법 아시는 고수님 계시면 알려주시고  찾게되면 10%비트코인 송금해 드리겠습니다 4 file 0 2048
탱그리맨
2017.01.1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 1163 Next
/ 1163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