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
2018.02.13 03:28

암호화폐가 가져오는 경제 생태계

profile
조회 수 5761 좋아요 30 댓글 27

 

image.png

과거에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의 니스를 빠르게 파악하여 그것을 시스템화 함으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조하여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던 영국의 토마스 쿡이라는 사람에 대하여 잠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과거 산업 혁명초기의 관광산업 성장은 유럽 일부 국가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근대 세계는 급속히 글로벌화 되어 수많은 사람들이 국경을 넘나들며 지구 곳곳을 여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두 곳이 행선지가 아니라 다국간 세계여행을 하는 여행자들 또한 매우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수많은 종류의 화폐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죠.

 

그런 이유들 때문에 우리는 기축통화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기축통화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특정 국가 상점에 달러를 내밀면서 물건을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국가에 도착한후에 은행이나 환전소에서 현지 통화로 환전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신용카드 같은 서비스로 인하여 여행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신용 카드만 가져가도 카드사를 통해 현지 통화로 자동 환전 되기 때문에 번거로운 환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호텔이나 교통편도 인터넷으로 미리 예약하여 모든 것을 떠나기 전에 준비해 둘 수 있게 되었죠.

더욱 편리한 방법은 여행사를 통해 모든 여정과 숙박업소들을 미리 예약하고 패키지로 만들게 되면 여행이 더욱 간편해 집니다. 새로운 곳에서 숙박업소를 찾아 헤매 이거나 이동하기 위해 교통편을 알아보며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런 패키지 시스템이 지금은 당연한 것이지만 과거 관광산업이 발달하기 전에는 각자 개인들이 매순간 알아서 해결해야 했기에 세계각국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매우 큰 도전이 필요했겠죠. 도착한 곳에서 숙박업소를 방문하고 빈방을 찾아야 하며 원하는 수준의 청결한 업소를 찾기까지 힘든 여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런 식의 자유 여행을 즐기는 사람이 아니라면 스트레스만 더하는 괴로운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영국에는 이미 170년 전부터 토마스쿡 이라는 여행사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여행사 이기도 하고 세계 최초의 여행사 이기도 합니다.

당시 여행이라는 것은 흔한 것이 아니었고 귀족이 아닌 이상 여행 같은 것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평민은 하지 못하고 살았습니다.

image.png
토마스 쿡

침례교 전도사 였던 토마스 쿡은 멀리 떨어진 도시에서 하는 금주 관련 종교 행사에 많은 사람들을 데리고 가고 싶었습니다. 참여 희망자를 모으고 참석하려는 사람들 모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기차 회사를 찾아가 객실 여러 칸을 사용하기로 계약하며 가격을 할인 받을수 있었습니다. 이동중 제공할 간단한 샌드위치도 대량으로 준비하며 낮은 가격에 제공 받을 수 있었고 이동중 찬송가를 연주할 악단과도 계약을 하였습니다.

( 당시 기차는 공실률이 매우 높았고 사람이 많이 없어도 운행 스케줄에 맞추어 빈채라도 운행을 해야 했습니다.)

 

토마스 쿡은 당시 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1실링 이라는 파격적인 요금을 책정하였는데 이렇게 저렴할 수 있었던 것은 토마스 쿡은 금주집회에 많은 사람을 참여시키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별다른 이익을 취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일로 사람들은 토마스쿡에게 여러 형태의 여행을 부탁하기 시작하였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감지한 토마스쿡은 자신의 이름을 딴 여행사를 차리게 됩니다.

이렇게 토마스 쿡은 우연한 기회이기는 했지만 패키지 여행이라는 혁신적이고 저렴한 시스템을 창시하여 서비스 이용자들을 묶어 제공자들에게 공실률을 낮출수 있도록 하였고 대량 계약함으로 가격을 낮출수 있게 되었죠. 서비스 이용자들에게도 저렴한 가격과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편의가 제공된 것입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17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여행사가 매우 잘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죠.

 

토마스쿡은 여행 패키지라는 획기적인 상품을 탄생시켰고 여행사라는 업종을 창시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업종은 새로운 필요를 만들고 새로운 형태의 가치 생태계를 구축합니다. 관광산업의 성장을 보면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가치가 발생했는지는 두말이 필요 없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더욱 혁신적이며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은 암호화폐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 생태계 인 것이죠. 그로 인하여 수많은 젊은이들이 이 세계에서 제 2, 제 3의 토마스 쿡이 될수 있을 것 이고 이 경제생태계로 말미암아 수많은 혁신들이 태동 하고 있습니다. 현재 무수하게 많이 새로운 시도들이 진행 중이고 앞으로도 이 세계 속에서는 사용자와 제공자를 중재자 없이 이어주는 p2p 기반 플랫폼형태로 미래 경제시스템의 중심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새로이 탄생하는 암호화폐 비즈니스들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토마스 쿡이 했던 것처럼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이득을 가져다 주는 윈윈의 플랫폼들이 될 것입니다.

권력과 거대 자본을 앞세워 중재자 역할을 하며 사회의 부를 빼앗아 가는 형태의 불합리한 비지니스는 종말을 향하고 있습니다.

패쇄된 화폐 경제


일반적으로 우리는 한 국가에 속해서 생활을 합니다. 그렇게 우리의 활동 반경이 국경이라는 장벽에 막혀 있죠. 국경을 넘어 다른 국가로 넘어가면 화폐도 달라지고 많은 경우 언어도 달라집니다.

속해 있는 국가에선 단일 통화, 단일 경제권을 구성하고 생활을 하기 때문에 새로운 화폐의 필요를 거의 느끼지 못하고 살고 있죠.

 

국가단위의 단일 경제권이 구성되어 특정 산업을 보호하거나 경쟁력이 뛰어난 어떤 산업은 수출을 합니다. 이런 형태로 반쯤 닫힌 경제 생태계가 유지 됩니다.

어느 곳이나 기본적으로 국가단위의 닫혀진 경제 생태계가 구성되어 있고 국가별로 서로 다른 화폐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국가 내부에서만 여러가지 비즈니스를 운영합니다.

 

토마스쿡의 사업이 성공할수 있었던 요인이 바로 이런 닫혀있는 화폐 경제 때문에 여행이라는 것이 매우 불편하고 번거로운 것이었지만 이런 불편함을 패키지관광 이라는 상품으로 해결해 주었기 때문이죠.

 

그러나 통신기술이 발달하고 이동수단이 발달하면서 패쇠 된 경제구조는 조금씩 변화하고 있죠.

이런 기술들을 활용하며 온라인 산업이 발생하고 비즈니스 구조는 끊임없이 혁신되고 변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더 저렴하고 효율적인 방식이 탄생하면 이전의 모델은 점차 사라지고 새로운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그렇지만 국경이라는 장벽으로 닫혀진 경제 시스템들은 국가의 통제 하에 매우 오랜 시간 비효율적이며 방만한 형태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국경 외에도 화폐로 인한 경제적 장벽으로 폐쇄적으로 운영하며 각기 나라에서 권력자들의 잘못된 판단과 정책으로 벌어지는 폐해가 해당 국가 시민들을 고통스럽게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분리되어 운영하는 경제 구조는 더욱 효율적이고 국력이 강한 국가들에게는 매우 큰 성장을 가져다 주었고 비효율적이고 국력이 약한 국가들 과의 경제력 차이가 매우 커지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결국 강한 국가가 약한 국가를 착취하기 쉬운 형태를 만들었고 그런 형태가 고착되어 수세기동안 국가별 격차는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매우 큰 부의 불평등을 초래하였고 어떤 나라는 GNP가 5만불을 넘나들고 어떤 나라는 500불도 간신히 되기도 합니다.

거의 100배 가량 차이가 나는 이런 불평등을 단지 다른 나라가 다른 사람이니까 어쩔 수 없다는 생각으로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죠.

어떻게 같은 인간으로서 같은 지구를 공유하는데 한편은 기초적인 식량이 부족하여 영양실조와 사소한 질병으로 죽어가고 다른 편은 영양과잉으로 다이어트를 해야 하고 전세계 여행하며 사치스러운 소비를 이어 갈수 있는 것일까요?

 

이런 부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큰 가능성은 암호화폐 속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통해 기대하는 몇가지 가능성을 살펴 보겠습니다.

 

암호화폐가 가져올 수 있는 변화 중에서 국가라는 장벽이 사라진 세계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특성상 그리고 경제적 원리에 따라 전세계가 암호화폐로 인한여 단일 경제권으로 이동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세계는 국경을 초월하는 자유로운 경제적 교류가 이루어 질 것이고 그렇게 시간이 지나다 보면 국가 개념도 점점 희박해 질것입니다.

(이미 경제적 교류가 자유롭다고 하지만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게 만 그렇고 소상인들에게는 아직도 매우 큰 경제적 장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단 화폐가 다르고 자금 이동에는 수많은 법적 제한이 있습니다. )

 

암호화폐가 아니어도 이미 세계는 점점 더 많이 이어지고 서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단지 암호화폐 생태계는 그 속도를 가속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뿐이죠.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이미 국경이 없고 국가별 화폐도 존재 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새로운 시도들이 있지만 이곳에서 구축되는 경제 생태계는 기존의 화폐기반 국가단위 생태계와는 매우 다르게 구성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 별로 화폐가 만들어 지고 그런 단위로 경제 생태계가 구축되어 운영될 것입니다.

그런 형태로 수많은 암호화폐들이 만들어지고 그 모든 암호화폐를 아우르는 기축 암호화폐가 있을 것입니다.

 

현재의 암호화폐 세계에선 이미 그런 형태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는 비트코인이 기축통화가 되어 나머지 모든 알토 코인들과 교환이 됩니다.

앞으로도 비트 코인이 지속적으로 기축통화 역할을 할지는 모르지만 기축 암호화폐는 하부의 수많은 다른 암호화폐들과 자유롭게 환전이 됩니다. 현재의 기축통화인 달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서비스나 상품별로 생성되는 암호화폐의 예를 들자면 석유를 구매하기 위해선 페트로 코인이 필요할 것입니다.

음악을 듣기 위해서 뮤직 코인, 책을 읽기위한 북 코인, 목재가 필요 할 때는 목재 코인 이런 형태로 니스 위주의 경제 지도가 만들어 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앞으로 인간 사회는 기술에 따라 생활패턴이 변화될 것이고 그런 생활패턴의 변화와 기술진보를 통한 습관의 변화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필요를 만들어 갈 것이고 매 순간 그 필요에 맞는 새로운 암호화폐가 생성 되어 운영될 것 입니다.

즉 경제 기반이 국가 단위 에서 비즈니스 단위 베이스로 옮겨가는 것이죠. 이미 암호화폐 세계에서 우리는 그러한 현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필요를 알아채고 그것을 비즈니스화 하는 구조가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당연한 일이 될 것입니다.

 

사용자의 니스는 시대에 흐름에 맞추어 계속 변화를 하였습니다.

소비자의 니스를 파악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형태는 이미 많은 비즈니스 에서 일어나는 일이지만 암호화폐를 이용할 경우 훨씬 저렴하고 매우 적은 노력으로 투자를 받을 수 있으며 새로운 사업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만 가지고 시장에 진입하는 장벽이 크게 낮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여러 필요들을 시스템화 하여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 모두에게 경제적 이득을 얻도록 만들어주는 윈윈 플랫폼을 구성 하는데 있어서 암호화폐는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스팀잇 블로그 : https://steemit.com/@tintom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Who's 틴톰

profile

부에노스아이레스에 거주중입니다.
경제,사회,교육,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때는 개발자 였습니다.

 

Atachment
첨부 '2'
Comment '27'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좋아요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트레이딩 [좋아요 5개] -> 추천글로 이동됩니다. 9 22 104961
쌍둥아빠
2017.04.01
1791 트레이딩 우리는 지금 어느 위치에 있을까요? 예전에도 올렸던 내용인데 참 잘 들어맞는것같아서 한번 더 살펴봅니다.   2. 다우이론의 일반적인 원칙들    (1) 모든 시세는 대내외적으로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하여 결정된다.    (2) 평균 주가 개념은 전체 주가 ... 7 file 4 1664
스팅어하이
2018.02.12
1790 트레이딩 Sprouts 코인 지갑 관련 질문 sprouts 지갑 동기화하고 30일이 지났는데 코인이 들어오지 않네요. 아시는분 계신가요 멀티시그를 설정해줘야 한다는데 도움 좀 주세요..                               ------------------------------------- 꼬... 15 file 864
고고라니이
2018.02.12
1789 트레이딩 P2P(장외거래) 에 대해서.....참고 작성자 삭제  63 26 5224
Mr앤더슨
2018.02.12
1788 트레이딩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 폭락할듯합니다. 제 친구가 샀네요. 제 친구가사면 꼭 폭락 하더라구요. 4 3262
채굴기삼
2018.02.12
1787 트레이딩 나스닥 상장 이야기가있었군요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1/24/0200000000AKR20180124019600072.HTML 나스닥도 '비트코인 선물' 예고…"CBOE·CME와 다른 구조"   1월 기사네요 왜 모르고있었지                       -----------... 4 1 2574
스팅어하이
2018.02.13
1786 트레이딩 암호화폐 가치 측정 방법   사람들이 거래를 하면서 가격을 올리는 것이 본연의 가치는 아니라고 봅니다. 대부분의 시세는 고래들이 올린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가짜 시세라고도 말할 수 있겠지요.   암호화폐가 진정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 20 6 3115
비초이
2018.02.13
1785 트레이딩 비트코인 Private(BTCP) 가 등장한다고 합니다     https://news.bitcoin.com/bitcoin-private-fork-aiming-to-make-bitcoin-anonymous/   구글번역이라 이미지 글 내용이 이상하네요.   대략 비트코인에 익명성을 부여한    Bitcoin Private (BTCP) 가 나온다고 ... 16 file 3 3640
트라트
2018.02.13
» 트레이딩 암호화폐가 가져오는 경제 생태계   과거에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의 니스를 빠르게 파악하여 그것을 시스템화 함으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조하여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던 영국의 토마스 쿡이라는 사람에 대하여 잠시 이야기 ... 27 file 30 5761
틴톰
2018.02.13
1783 트레이딩 지금 상황은? 얼마전 중국의 춘추절에 관한 글을 잘 읽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난 하락장이 춘추절로 인한 중국 사장님들의 출금이 원인이였다면! 현재 상승장은 춘추절로 받은 중국 근로자들의 보너스 입금일까요? 고수님들 부탁... 3 1393
zxcgf
2018.02.13
1782 트레이딩 저만에 돈을 버는 방법 입니다!!     옛부터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라는 말이 있습니다..물론 주식 장이지요... 코인은..골반에 사서 가슴 쯤 팔면 딱일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욕심을 더 줄이면 기회는 더오지 않을까 드리는 말씀 입니다... 한번 매... 18 12 4682
NTOP
2018.02.13
1781 트레이딩 쫄보 & 똥손의 트래이딩... 아직도 진행형 우여곡절 끝에 비트코인 함해봐야 겠다고 마음먹고 돈을 넣은 거래소가  1월에 오픈했다는데 입금확인이 안된체 무려 지속적으로 콜센터 통화중으로 애간장을 썩이더니  트래이딩을 한 결과로 좀 딴 줄 았았으나 그게... 3 1 1096
joincoin
2018.02.13
1780 트레이딩 '스트라티스(Stratis)’ 분석 보고서 안녕하세요, 땡글IN입니다.   암호화폐 열풍으로 다양한 코인들이 투자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작 투자하는 코인에 대해 잘 모른채 '돈이 된다'는 소문에 휩쓸려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5 10 4662
땡글IN
2018.02.13
1779 트레이딩 얼마전에 똥손 트레이딩 결과로 엄청 자책했었는데       시간이 지나니 멘탈이 어느정도 안정화되었네요.    당시엔 나무만 보고 숲을 못봐서 밥도 안넘어갔는데 ㅋㅋ   왜 그런 글썼는지 이불킥도 하게 되고 ㅎㅎ..   지울순없공.. 갯수는 잃었지만 다시 이더 붙잡고... 9 file 2 3442
오지
2018.02.13
1778 트레이딩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 같이 코인을 매일 조금씩늘려가실분 계신가요? 매일 가격변동폭이심해서 저같이심장약한사람은 버티기 힘듭니다만 코인을 매일 조금씩 같이 늘려가실분    카카오ID : kazuanet 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 5 1288
토플러
2018.02.13
1777 트레이딩 비트랑 가격이 따로노는 코인에 뭐가있을까요?(봇 제작중 질문드립니다)   하락장에선 코인 개수를 늘리고 상승장에선 usd를 버는 봇을 만들고싶습니다 이때 이더같은건 비트와 가격변화양상이 너무비슷해서 eth btc차트를보면 큰 변동없이 거의 직선을 유지하는 경우가 너무많습니다 이러... 3 1181
squid
2018.02.13
1776 트레이딩 이클은 무슨 이벤트 있나요? 혼자 오르네요. 그냥 세력의 장난질일까요?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 3 2468
소주파티
2018.02.13
1775 트레이딩 api좋은 외국 거래소 추천부탁드립니다   각각의 api거래소가있고 각각이 문제점이있습니다 빗파이넥스는 api rate limit 이 미친듯 이적고(1분 15번..평균)(웹소켓 사용해도 엄청나게 느립니다) 크라켄,비트렉스또한 api rate limit 적고 바이낸스는 24시... 1 452
squid
2018.02.13
1774 트레이딩 현존 최고의 거래소에 뭐가있을까요? 그냥 재미삼아 궁금해서 적어봅니다~ api, 기능(마진,시장가,스톱 로스 등등), 서버 상태, 눈에 잘들어오는 그래픽,보안,거래량 등등 모든걸 고려했을때 가장 좋다고 생각하시는 거래소엔 뭐가있을까 궁금하네요 전 b... 1 966
squid
2018.02.13
1773 트레이딩 라인 거래소 허가신청 기사~입니다~ 쑤아리 질러!         라인 가상화폐 거래소 신청.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이자 모바일 메신처 라인(LINE)이 거래소 사업을 위한 허가를 일본 금융청에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라인은 금융사업 영역을 강화하기 위해 모바... 7 file 7 3684
NTOP
2018.02.14
1772 트레이딩 업비트 종목이 줄었네요? 빗섬만 쓰다가 가끔 업비트 종목이 많아서 눈팅하곤 했는데 오늘 들어가보니 그 많던 종목이 안보이네요 그간 무슨일이 있었나요? 아쉽네요 저점 종목 확인 할려고 계속 찾는중인데 ㅎ 12 1753
바닥에살아도하늘을보는광부
2018.02.1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717 718 719 720 721 722 723 724 725 726 ... 811 Next
/ 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