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ng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채굴에 대해 노파심에서 몇자 적어봅니다.

1. 채굴이란?

채굴의 정의는 조금만 찾아보시면 나올테니 관심있으시면 찾아보시면 될 듯 하고,
제가 생각하는 요점은 채굴이란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정보를 검증하고 다음 체인으로 연결하는 중요한 과정이죠.

이걸 산업으로 간단히 말씀드리면, 채굴이 망하면 코인도 망합니다. 
다시 표현하면,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가 존재하는 한 채굴이라는 시스템은 절대 사라질 수 없습니다.

2. 채굴을 여러사람이 하는데, 과연 필요한가?

채굴을 많은 사람이 하면 그만큼 난이도가 높아지고 보안이 철저해집니다.

그러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경우 지금의 난이도는 보안때문에 그 규모를 유지해야 한다고 보기엔 너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즉 현재 과열되어 있는 것이 맞습니다.

3. 가격과 난이도의 관계?

현재 비트코인을 포함한 어느 코인도 완전히 개발 완료, 혹은 발행 완료된 코인은 없습니다.
즉 코인들 전부 발전해가는 과정이지요.

이 과정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중 가장 큰 것은.. (큰손의 조작질은 논외로 하고..)
기대심리 입니다. 

이 기대심리에서 일부 파생된 것이 채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채굴을 한다는 것 자체가 그 코인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또한 채굴이라는 기대심리에 기반한 투자는 코인의 생산비, 즉 하한 마진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투자하시는 분들은 난이도 대비 가격을 보시면서 가격 하락시 방어선의 기준을 마련하시면
대체로 안전하게 됩니다. 
이는 과거.. 올해 초 제가 비트코인의 난이도와 가격에 대해 대충 적은 글들을 보시면 대충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즉, 위 내용들을 바탕으로 채굴에 대한 논리를 생각해보면
채굴은 필수적이며, 투자가 많아져 난이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가격도 높아질 수 밖에 없으므로 투자 가치가 있다는 결론이 됩니다.

이건 일반적인 "채굴"이라는 개념의 입장입니다.

그럼, 채굴산업은 어떨까요?

비트코인의 예를 좀 살펴봐야 하는데요..
불과 몇년전에는 usb asic 만으로도 충분히 수익이 났었습니다. 그러나 뒤로 갈수록 기술이 발달했는데..
어느정도냐.. 1년에 2배 이상의 효율을 가진 칩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이런 칩들은 난이도 상승을 통해 기존 칩의 단종을 유도하고 그당시 투자했던 많은 사람들을 눈물흘리게 하였죠.
반도체 기술을 봤을때 아직 1-2번 정도 더 이런 수준의 채굴기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채굴은 어떨까요?
그래픽 카드를 이용한 채굴은 몇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채굴할 수 있는 코인이 다양하다는 것, (사실 이부분은 비트코인의 asic 마이너도 몇개의 코인이 채굴 가능했습니다. 수익성이 없어서 안했을 뿐.. 지금 그래픽카드 채굴역시 다양한 코인이 채굴 가능합니다만 수익성때문에 몇개 코인으로 제한되지요.)

그리고 중고로 그래픽 카드를 팔 경우 수요층이 더 넓다는 것... 
채굴이 아니라 게임등 다른 분야에서도 그래픽 카드의 수요가 있기 때문이죠.

단점도 있습니다.. 채굴하는 사람이 더 신경을 써야 하죠.. 
여러 코인을 채굴할 수 있기에 난이도가 들쑥날쑥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야 이더가 독보적이라 그렇지만 불과 1-2달 전만 해도 이코인 저코인 계속 신경쓰며 채굴해야 했죠.)
그때그때 수익성이 좋은 코인을 캐는 쪽으로 계속 셋팅하고 판매하고 신경써줘야 가장 효율적인 채굴이 가능하죠.

제 개인적으로는 채굴해야 하는 시점은

코인 기술 및 가격이 안정되고, 채굴기의 기술적 발전이 한계에 다다랐으면서, 신규 채굴 유입이 제한적이거나 별로 없을 경우에 
꾸준한 이익과 블록체인에 대한 기여의 개념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전에는 변수도 많고 위험 부담 및 기회 비용면에서 그리 효율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블록체인 기술이 안정되면 노후 연금식으로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만..)

여기서 잠깐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채굴이 수익이 많이 난다면??
POW 같은 경우 수익이 많이 난다면 신규 투자가 들어오면서 경쟁에 의해 결국에는 수익이 일정 수준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구 비효율적인 장비 소유자의 경우 전기세 등 부가적 자원 소모에서 특별한 이익이 없다면 오히려 손해를 보는 시점이 필연적으로 오게 됩니다.)

POS의 경우 수익이 많이 난다면, 사람들이 POS로 몰리게 되면서 코인 자체의 유통이 잘 안되는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POS의 이율은 연 10%가 채 안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 pos로 돌아가고 있는 몇몇 코인의 경우도 얼마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의 이유에서 현재의 수익성은 몇개월 안에 현저히 감소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지금이 가장 꿀인 이유는 그래픽카드 수급이 잘 안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대 심리에 비해 하드웨어가 받쳐주지 못함으로서 가격의 갭과 수익 극대화를 경험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때문에 기존 투자하신 분들은 웃음을 감추기 힘드실 것이고, 새로 들어가려 하시는 분들은 애가 타실텐데요..

이 시기는 그래픽 카드 공급이 언제 풀리느냐에 따라 달라지겠네요. 

별로 특별한 케이스는 아닙니다. 비트코인 asic 같은 경우도 신제품 초반에 구입한 사람들은 손익 분기점이 빨리 오고
뒤로 갈수록 손익분기점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픽 카드가 수월하게 풀리는 시점부터 슬슬 수익률은 감소하게 되고,
어느정도 수월하게 풀린다 싶으면 차세대 제품 소식이 나오게 되죠..
비트코인쪽에서는 최근 몇년 계속 반복된 내용입니다. 그래픽 카드 쪽이라고 크게 다를 것 같지는 않습니다.
(중고 얘기 가끔 나오는데.. 비트코인 asic 마이너도 신형은 중로고 잘 팔리는 편입니다. 대부분 프리미엄도 붙죠)


잠시 환경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채굴의 개념을 정말 무식하게 간단히 표현하면 전기를 코인으로 바꿔서 파는 것입니다.
원료는 전기요 생산품은 코인인 것이죠. 

원료의 차별화가 없는 코인 특성과 온라인 특성상 전세계 생산자들과 경쟁을 하게 됩니다. 
그럼 원료의 가격은 어느정도 되어야 할까요?
여기서 저는 한 사이트를 참고합니다. 비트코인이긴 하지만..

https://enforum.bitmain.com/bbs/topics/3968

현재 관리비 포함 클라우드 마이닝으로  $0.07/KWH 입니다. 실제 자신들이 쓰는 전기세는 더 싸다는 것이겠죠.
우리나라에서 24시간 이정도 전기세를 쓴다면 할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회 비용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합니다. 

흔한 논쟁이죠. 채굴을 하느냐 그 돈으로 코인을 사 두는 것이 좋느냐...
현재 어느 코인도 안정화 된 것이 없어서 미래를 알기 힘들기에 이 논쟁은 언제나 탁상공론이 되는 듯 합니다만..
간단합니다. 
코인의 가격 변동과는 상관 없이 채굴을 할 경우 그 돈으로 코인을 사 두는 것 보다 더 많은 코인을 얻을 수 있을 때 채굴을 하면 됩니다.
코인의 가격이 오를 것을 예상한다면 역시 코인을 사두는 것이 좋은 것이고,
코인 가치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면 채굴 자체에 의미가 적어집니다.

그럼 언제 코인을 채굴하냐구요?
위에 말씀 드렸듯이 
"코인 기술 및 가격이 안정되고, 채굴기의 기술적 발전이 한계에 다다랐으면서, 신규 채굴 유입이 제한적이거나 별로 없을 경우"
에 장기적으로 채굴로 인한 코인의 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때문에 제가 주장하는 시점이기도 하구요.)
그때그때 팔아서 현금화 하고 재투자하는 것 역시 코인을 사서 분할 매도 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중고로 기계를 팔 수 있으므로 채굴하는 시점에서 이익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 중고 거래를 감안했을 경우 수익을 보는 구간이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단 몇가지 체크해보면

중고 가치 하락보다 코인으로 인한 수익이 많은 시점은 한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요즘처럼 프리미엄이 있을 경우 사업을 접고 장비를 판다면 분명 이익일 것입니다만..
프리미엄이 있고 수익이 나는데 사업을 접으실 분이 얼마나 계실까요?? 심리적으로 그런 결정은 힘들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거래로 인한 수익 역시 잘하는 사람은 잘 하고 못하는 사람은 못하죠..
뭐, 그동안의 개인적 노동력이나 시간등을 생각하지 않는 선에서 분명 수익이 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혹 다른 코인을 캘 수 있다는 내용이 나오기도 합니다만.. 시장 논리상 반복일 뿐입니다. 

 

그 시간동안 다른 수익은 얼마나 날 까요? 기회 비용에 대해 간단한 한가지만 보면
은행 이자는 솔직히 별로 안되죠...

여기 땡글에는 잘 안올라오는 내용이지만
최근 클리앙 동호회에 자주 올라오는 얘기가 lending 입니다.
(저는 클리앙 보다는 좀 전에 lending에 들어가긴 했습니다만.. 클리앙 회원은 아니라서..)

폴로닉스 lending 봇이 돌아다니더군요.
최적의 lending%를 설정해주는 녀석인 듯 합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따로 봇을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만..)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vcoin/10878356?po=0&od=T31&sk=&sv=&category=&groupCd=
등 다양한 게시물이 있습니다.

봇을 떠나서 최근 lending을 돌려보니 

하루 0.1%  이상의 수익은 어렵지 않은 듯 합니다. 복리로 연 40% 이상이죠. 
옛날에는 봇이 없을 시기에는  이율이 이리 높지 않았었습니다만
최근에는 봇으로 인해 인위적으로 올라가는 듯 합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돈만 넣어두면 이자가 나옵니다..

채굴을 한다면.. 연 50% 이상의 새 코인 확보가 가능할 경우 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이 나오죠.

물론 비트코인 한정이라 이더나 기타 보유 코인의 가격 상승을 믿으신다면 다른 문제지만
가격 상승을 믿는 다면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채굴보다 코인을 소유하는 것이 더 수익이 좋겠지요.

현재 제가 생각했을때는... 어느쪽으로 봐도 요즘 채굴을 시작할 시의 장점은 별로 보이지 않습니다. 

뭐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채굴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제가 언급한 부분들도 한번쯤 고민해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ps 이 글에 언급한 특정 사이트나 인용한 내용들은 저와 개인적으로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혹시 모를 오해 없으시길..)

60
댓글 29
  • ?
    "제 개인적으로는 채굴해야 하는 시점은
    코인 기술 및 가격이 안정되고, 채굴기의 기술적 발전이 한계에 다다랐으면서, 신규 채굴 유입이 제한적이거나 별로 없을 경우에
    꾸준한 이익과 블록체인에 대한 기여의 개념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
    @은빛늑대
    조건이 참 많죠 ㅋㅋ

    일단 두번째만 해도 내년에 볼타나오면 끝입니다.

    가장 와닿지만 수익을 계산할때 초보들이 가장 많이 착각하는게 한달에 몇 원을 버냐로 계산한다는거죠.

    실제로는 몇 코인을 벌었는지를 계산하고 지금의 코인가격과 채굴기 비교시 얼마만에 동일한 가치의 코인을 캘 수 있느냐를 판단해야 하는데 말이에요.

    난이도 올라도 가격이 올라서 채굴수익이 유지가 된다고 무조건 좋은게 아니라

    그돈으로 코인을 사는것보다 이득이 될때에나 채굴을 해야하는게 맞습니다.

    채굴은 코인이 망했을때 리스크가 적다고 하시는 분도 있는데 솔직히 지금와서는 그것도 동의 못하겠습니다.

    지금의 미친 채굴기 가격에 280x때와는 비교도 안되는 물량 생각하면

    지금의 1060이 10만원 초반대에 거래된다고 해도 정말 선방한겁니다.
  • ?
    @아미리아
    ㅎㅎ 위에 적은 것들 말고도 정말 영향을 끼치는 조건들이 많죠..
    실제 채굴 하시려면 경제 흐름도 파악해야 하고... 공부할 것도 많구요..
    저도 채굴 초기에 해외 뉴스 매일 보고 전망 예측하고 했었는데...
    요즘은 힘들어서 못하네요.. ^^;
  • ?
    @은빛늑대
    다동의하는데 기여의 개념은 거절합니닷..
  • ?
    @눅스
    채굴 자체가 시스템에 기여하는 것인데.. 거절하기엔...
  • ?
    그 분이 또 오실듯... ㄷㄷㄷ
  • ?
    @김인섭
    ㅎㅎ 쓸데없는 논쟁은 그냥 안하려구요..
    누군가는 제 글로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필요없는 글일 수도 있죠.
    궂이 내 생각을 넣고 이해를 시킬 생각은 없습니다. 누군가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으셨다면 그걸로 만족합니다만..
    물론 누군가는 제 글로 피해를 보셨다고 하실 수도 있겠네요.
    뭐.. 어쩔 수 있나요.. 그런 분들에게는 제 글을 좀 더 비판적으로 바라보시라고 말씀드릴 수 밖에...
  • 전 그래서 반반이요
  • ?
    @견우별

    ㅎㅎ 반반도 괜찮지요..
    하드웨어나 인프라적 조건이 괜찮다면 분명 채굴도 괜찮습니다.
    현재의 큰 수익을 지속적으로 바라는 것이 아니라 위기 관리 차원이라면 더더욱 그 빛이 발하겠구요.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여까지 생각하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헷지등 필요에 의한 기술적 투자는 존재하니까요.

  • ?

    좋은글이네요 먼미래까지 보시는눈이 넓으신듯합니다 제가 궁금햇던것들이 싹다 해결되네요 ㅎㅎ 뭔들 시작하는그순간 리스크는 발생하고 이걸 붐붐할때 투기로 하지말고 투자로 하라는 말씀이시자나요 채굴기 뭐한대정도 취미로 돌리는걸로 해야지 돈싹털어 몰빵은 진짜 위험한거 같아요 잘못되면 어쩔려고  잘못되는건 리스크감당할선에서 잘못되어야할것이고 잘되면 잘되는구나에서 만족해야겠습니다..

    아무생각없이 채굴기 사는거는 진짜아닌거같아요

    쉽게 생각해보면 채굴기 전자상가에 가서 예약으로 살수있는게 일단 이게 이상한거에요

    이게 그리 좋은거면 지가 빚내서 예약해두고있어야되고 지금 이미 돌리고있어야정상아니겠습니까 ㅎㅎ

    제가 채굴기가 궁금해  물어본 가게1곳에만 담주에 300대 예약되어있어요 이대답자체가 뭔가 머리속생각에 와닿았습니다

    이가게만 300대라면... 전국적으로 볼때 몇대쯤일까? 생각해보았고 앞으로 1달뒤 무슨변화가 있을까 생각을 해봐야되었습니다

    코인의 가치는 충분이 높게 평가하고싶은데요

    주식시장과 같이 채굴사업에 개미들이 몰려든게 이게 좀 먼가.. 좀 불안한느낌이라고 저도 그렇게 개인적으로 보고있습니다

    세상에 쉽게 버는게 이상한거에요 공짜는없음..

  • ?
    @기산광부
    네. 분명 채굴 기술은 필수기술이고 어느정도 수익을 담보하기도 하지만
    요즘같은때는 조금 쉬면서 흐름을 봐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안정화되고 남들이 안들어오는 조용한 시기에 수익을 체크해보고 들어오면
    위험부담도 없고, 시스템에 기여의 의미도 있고 충분히 메리트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죄송합니다.
    제가 눈치가 너무 없었습니다.

    형님들 사업에 방해가 된다면 글 자제하겠습니다.
  • ?
    @채굴꿈나무
    방해까지야..
    채굴 장비 구입 비용 대비로 더 많은 코인을 채굴할 수 있음을 얘기하면 되죠.
    현재 장비의 갯수 및 인증샷 그리고 전기세 나가는 것만 인증하면 아마 다른 분들이 충분히 계산하실 수 있을꺼에요.
    난이도 대비해서 수익 구간 및 정리 구간이나 다른 코인으로 전환시의 수익구간까지 예측도 가능하구요..

    오픈소스 좋은게 뭔가요~ 누구나 검증 가능하다는 건데..
    구구절절 말하는 것 보다 인증 한번이면 신뢰도가 확 올라갈꺼에요~
  • @채굴꿈나무
    쯧쯧.
  • ?
    @채굴꿈나무

    여전하신 ㅋㅋㅋㅋㅋ

     

  • ?
    @채굴꿈나무
    여전하군요..
  • ?
    휴우~~~~
  • ?

    비트코인 하락에따른 헷지용으로는 좋다고생각해요. 미래 상승대비해서 가치투자죠 이렇게되면, 지금처럼 과열되도 좋고 아니어도좋고 미래대비한사람한테는 상관없지않나 싶네요. 과열되고 비트 한동한 침체되서 전기세 안나온다쳐도 후발주자들이 나중에 들어온게 문제인거죠.

    그사람들 손해보는거까지 신경써주실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 ?
    @세선
    시스템의 신뢰성과 차후 발전을 위해서는 같이 가는 것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단지.. 그분들이 좋은 경험담에 대해 눈 감고 귀막고 계신거 아닌가 하는 노파심이지요..
  • ?
    좋은글에요~~
  • 이런 생각조차 안하고 ...현재의 수익땜에 무존건 뛰어드시는 분들이 엄청나다고 생각되네요 .....ㅡㅡ;;
    나중에 후폭풍이 일어날지도 .....
  • ?
    @하마
    비트코인 채굴부터 경험해본 사람으로서.. 이미 폭풍을 서너번 겪어봤지요..

    그당시에는 클라우드 마이닝도 꽤 돈이 될꺼라 믿었었던...
  • ?
    당장은 돈이 된다고 뛰어 들지만... 양이 줄어 드는게 하루하루 눈에 보이는데... 괜히 무리해서 투자해서 나중에 피해 보는 분이 없으면 좋겠네요~~
  • ?
    @HIDE
    분명 필요한 시스템이기에 어느정도 시스템이 자리잡은 후 들어오면 좋을 꺼라 생각합니다.
  • 그래도 채굴은 하고 후회하는게 좋다고 봄.. 물론 지금상황에 무리해서 들어오는것 말고..
  • ?
    @mario6463

    채굴은 매우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이익여부를 떠나서 코인 생태계의 중요 기반이기에
    꼭 채굴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트레이딩이나 향후 관련 서비스를 계획하는 사람들은
    한번쯤은 채굴을 해보고 그 시스템을 파악해봐야 한다고 생각은 합니다.
    그래야 원가 개념이나 큰손들의 마인드, 서비스 흐름 등을 어느정도 따라갈 수 있을꺼라 보구요.

     

    수익이 아닌 시스템의 개념 파악 차원에서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 @은빛늑대
    맞는 말씀이시네요 ...시스템의 개념파악이 우선이고 ...그 차원에서는 채굴을 해보는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에 동감하네요 ^^
  • ?
    그렇죠
    너무 앞만보다보면....
    화이팅하세요
  • ?
    그래픽카드의 로드맵은 거의 확정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장비를 팔 시점을 잡기는 아주 좋은 물건이죠..
    올해 안에 신형 칩셋은 나오기 힘들며 내년 초에나 가능할겁니다..올해 말 들어가는 시점에서 장비를 매각하는게 가장 큰 효율이 날거 같습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채굴

코인 채굴에 관한 게시판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채굴 새로 들어오시는분들! - 땡글 이용시 지켜지면 좋은 것 91 311 77834
김광부
2017.06.25
75416 질문 12way 채굴용 메인보드 부팅 안될때 작년에 중고로 산 12way 채굴보드인데   전원을 넣으면 cpu팬이랑 그래픽카드팬이 잠깐 돌았다가 부팅이 안됩니다.   전원단자를 십자드라이버로 건드려도 반응이 없어요.    한 장 더 있는데 같은 증상입니다.   뭐... newfile 0 5
시티헌터2022
14:06:23
75415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20
원민아
2021.08.29
75414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23
손절의신
2019.12.17
75413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25
호아랑
2021.08.22
75412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26
얄푸기
2021.02.11
75411 질문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26
대머리독수리
2021.04.22
75410 질문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28
러쉬윈드
2021.08.21
75409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28
김군요
2021.09.04
75408 질문 오픈형 케이스에 메인보드 지지용으로 붙이는 서포트 구매처   아시는 곳 있으면 알려주세요. 알리에 시켰더니 너무 오래 걸리고 한국은 비싼데 밖에 안보이네요.   1 newfile 0 29
시티헌터2022
13:12:43
75407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30
땡그르11
2021.05.04
75406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33
느시므시
2021.10.25
75405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34
복태취업했다
2021.07.05
75404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34
ㄷㄱㄷ귿ㄱㄷㅅㄷ
2021.08.21
75403 질문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36
감사감사감사
2021.05.21
75402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36
렁렁몬
2021.05.31
75401 질문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2 0 36
루페이
2021.07.27
75400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file 0 36
lafleur89
2021.08.20
75399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36
복태취업했다
2022.03.29
75398 질문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37
채린이질문하자
2021.04.11
75397 채굴 삭제한 글입니다 삭제한 글입니다 0 37
얄푸기
2021.06.1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771 Next
/ 3771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