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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POW에 대한 의문점 몇 가지.  ProgPOW는 확실한 Anti-ASIC이 될 수 있을까요?

 

https://eips.ethereum.org/EIPS/eip-1057

ProgPOW에 대하여 오늘 이 페이지를 정독해봤습니다.

아래 내용은 영어 번역이 미흡하여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존 POW에 대한 ProgPOW의 핵심적인 변경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부 변경사항 제외)

A. Increases mix state.

상태에 대한 혼합을 증가

B. Adds a random sequence of math in the main loop.

50블록 마다 무작위 수학 함수를 변경

C. Increases the DRAM read from 128 bytes to 256 bytes.

DRAM 읽기를 128바이트에서 256바이트로 변경

 

A, C의 경우 ASIC이 당장은 좀 더 어려울 뿐 새로운 ASIC이 나오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고요.

B의 경우를 좀 더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정수형의 11가지의 연산이 랜덤하게 추가되는데요.

1) a + b

2) a * b

3) (a * b)의 최상위 32비트

4) a, b중 작은값

5) 비트를 왼쪽으로 회전

6) 비트를 오른쪽으로 회전

7) a AND b

8) a OR b

9) a에 b승

10) a의 상위 0비트 개수 + b의 상위 0비트 개수

11) a에서 1로 설정된 비트의 개수 + b에서 1로 설정된 비트의 개수

보기에는 좀 어렵지만 컴퓨팅에서는 매우 쉬운 작업입니다.

이 또한 Anti-ASIC이라고 말하기는 무리가 있을것 같습니다.

 

해당 이슈의 맨 마지막에 보면 "이론적 해석"항목이 나오는데요.

ProgPOW는 GPU에서 그래픽 파이프 라인 (디스플레이, 지오메트리 엔진, 텍스처링 등), 부동 소수점 수학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사용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이것을 제외하면 ASIC은 1.2배의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위 2가지 기능은 그래픽 카드마다 호환성이 작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음)

 

그러나 GPU의 위 2가지 기능은 매우 중요하고 핵심적인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부분을 사용한다는 것은 차 띠고 포 띠고 장기 둔다는 의미와 동일합니다.

(게임 개발자로써 GPU의 기능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음)

그리고 현 시점에 ASIC이 1.2배의 효율성을 가진다면 아마 곧 새로운 ASIC이 등장할 수도 있겠죠.

 

아무 쓸모없이 해시 경쟁만 하는 ASIC보다는 (ASIC 채굴자님들께는 죄송 ㅠㅠ)

그래도 재활용 가능한 GPU 채굴이 훨씬 생산적이라고 보는 입장에서

Anti-ASIC으로 가는 길은 정말 험난하네요.

 


[알림: 이 게시글은 관리자에 의해 ''에서 '개발'로 이동되었습니다]
25,224

쌩광부님의 서명

댓글 29
  • 험난하네요. 비트코인 골드도 안티아식 하려고 1년 반 걸렸다고 하네요. 중간에 보안 상 버그도 있었구요. 험난해도 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bestbester
    험난해도 가긴 갈겁니다. ^^
  • @쌩광부
    쌩광부님 축하합니다. 6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늘 창과 방패는 함께 하네요.. ><
  • @오늘만사는광부
    바이러스와 백신도 마찬가지죠.
    그래도 기술은 발전하겠죠.
  • 쌩광부님 덕뿐에 좋은글 많이 보게되네요 ㅎㅎ
  • @young69
    잘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
  • ?
    아식제조사와 아식채굴기업들은 암호화폐 지지 세력이 아니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합니다. 얘들은 그냥 암호화폐가 좋아서 참여한게 아니라, 지피유 보다 더 높은 수익성을 가지고 현금화 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그래서 이 파국의 상황이 난겁니다.
  • @내로남불
    그래도 ASIC 너무 미워하지 마세요.
    블록체인을 유지하는데 기여는하고 있습니나.
  • ?
    @쌩광부
    매한가지로 그래픽카드도 기여해 왔습니다. 아식은 기여라는 정도를 넘은거 같습니다.
  • ?
    좋은 글 감사하게보았습니다. ^^
  • @존버중
    네. 감사합니다.
  • ?
    정기적인 하트 포크로 비공개 수학 함수 변경 하면 됨...
  • @무우다
    하드포크는 그 다지 쉬운 문제는 아닙니다.
    포크를 위해 많은 지지를 얻지 못하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 ?
    아식이가 문제군요
  • ProgPoW는 ethash의 변형/개선판으로 그 memory하드한 ethash와 기조는 같습니다.
    다만 메모리 접근을 두배로 늘리고 (해시는 1/2 감소), 랜덤함수 개선 등등
    여기에 GPU의 모든 요소를 골고루 쓰이게끔 연산 작업이 추가되었고,

    파라메터를 변경해 모든 요소가 100% 풀로 가동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50블럭 주기마다 랜덤시드가 계속 바뀌는등. ASIC으로 만들 경우 더 낫게 만들기 어렵게 되었죠.
    GPU가 게임에 최적화되게끔 만든다는 점을 반영해서, 카드별 ProgPoW 해시속도는 일반적 게임 벤치마크 수치와 비례한다고 하네요.

  • @ethminer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 모든 요소가 100%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CUDA나 OpenCL은 GPU의 연산기능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일부 기능일뿐입니다.
  • @쌩광부
    float 및 몇가지 요소가 제외된 부분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한 글이 있으며
    그에 대한 설명 반박글이 이미 있긴합니다 다음논의를 참고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github.com/ifdefelse/ProgPOW/issues/9
    (위 링크에는 ProgPoW를 개발한 개발자와 ProgPoW의 문제점에 대해 토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ProgPoW는 이더리움의 경우 PoS로 전환 예정이므로 그 시간을 벌게해주는 관점이 포인트가 있습니다.
    PoS전환이 적용될 예정인 이더리움의 경우에는 현재의 ProgPoW가 시간벌고, ASIC이 개발되더라도 PoS전환 이후라 써먹을 수가 없게 되죠.
  • @ethminer

    시간을 벌어준다는 점.

    정확한 지적입니다. ^^

  • @쌩광부
    쌩광부님 축하합니다. 6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좋은 정보글 감사드립니다.....
    아식 너희 나라로 사라지거라~~~~~~~아 ㅋㅋㅋ
  • ?

    아무리 그래 봐야 뻘짓에 불과 할 것 같습니다.

    램값 올라가는 소리가 들리는 군요.

  • @코인캐는코쟁이
    블록체인에 트릴레마 라는 것이 있는데, [보안 , 확장성 , 속도] 이를 완벽히 만족하는 답은 아직까지 없죠.

    마찬가지로, 메모리 편중이 GDDR 가격 올리고, 품절 시켜서 , 삼성, 하이닉스 메모리 업체만 배부르게 하였죠.
    GPU 편중 으로 인해서, NVIDIA / AMD 배불리는 현상을 작년, 올초에 겪었죠.

    전기도 더 많이 쓰죠.

    해시는 어떤면에서 간단한 방식이 좋긴합니다.

    도리어 , 그게 전체 에너지 소모 관점에서 더 효율적입니다.
  • ?
    채굴 생태계 파괴하는 asic은 물러가라
  • https://www.ddengle.com/mining/10223834 요기에 기존 ethash (ETH) 대비 변경된 알고리즘 설명이 있습니다.

    https://www.ddengle.com/mining/9843156 에서 설명했듯히, 완벽히 ASIC 을 막을수는 없습니다.
    적절한 주기와 시장 상황 봐서, Anti ASIC 으로 알고리즘을 변경하는것이 적절합니다.
    모네로와 같은 방식으로요.
  • 위의 요약 잘 하셨습니다.

    우선, ProgPOW 의 암호학적 알고리즘 검증은 아직 갈길이 멀다 봅니다.
    하다못해, ETHASH 에서 사용되는 4바이트 간단한 해시 알고리즘인 FNV 도 수십년간 통신분야에서 검증된것입니다.

    알고리즘을 믹스해서 만드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에 대한 검증입니다.

    위의 요약에 맞게 CPU / GPU / ASIC 에 어떤것이 유리한지 비교표를 잠깐 써보면,

    A mix state [C/G/A 동일]  ETH DAG 생성처럼 , 한번 만들고 나면 실사용은 B,C 에 연동됨.

     

    B random math [ C << G << A ] ,
    이건 기존 multiplication을 중복으로 할경우, CPU 유리. 하지만, 나머지 알고리즘은 월등하게 ASIC 유리.
    참고 : https://www.ddengle.com/mining/10223834


    C Memory Read 128 -> 256B [ C <<< G < A ] multi bank로 256Bits ~ 512Bits 이상 HBM (High Bandwidth Memory) DDR 구성시, 이 또한 ASIC 이 월등히 유리.
         참고로 AntMiner E3 가 싸게 만들기 위해서 SDRAM 을 멀티 뱅크로 구성한 예 입니다.


    결론, 검증에 시간을 최소화하고, 주기적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답이라 봅니다.
    참조 : https://www.ddengle.com/mining/9843156

     

  • ?
    와우 잘 읽었습니다~~.
  • 잘보고 갑니다!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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