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 답변 댓글이 있을 때 글 내용 삭제시 경고 없이 계정이 정지됩니다. ***
*** 개인정보가 포함된 경우 혹은 불법적인 요소의 수정은 가능합니다.***

-------------------------------------------------------------------------------

 

정말 코스모스와 관련된 글에서 대변하고 싶지 않았는데, 대놓고 저격을 하셨기 때문에 오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을 바로잡고 그리고 제 생각을 전달키 위해 답글을 씁니다.

 

그 전에 먼저, 저는 coincoin님에게 아무런 개인적 감정도 없고 오히려, 일전에 쪽지도 주고 받으며 좋아하는 분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커뮤니티 활동을 정말 즐깁니다. 수년간 온라인/오프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즐겨왔고, 글을 쓰고 소통할때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입니다. 다만 최근에 너무 바빠 평소처럼 많은 글들을 쓰진 못했지만요.

 

 

저는 이더리움의 광팬이고 이더보유자입니다. 그래서 일전에 한국인 해킹사건 때 이더리움 관련인들의 불합리함과 차별을 보면서 큰 좌절감과 무력감을 느꼈습니다. 그 외에 여러 기술적 한계들을 보며, 이더리움의 지평을 넓혀 이더리움의 순항을 도울 솔루션을 찾아 헤멨습니다. 그러다 찾은 것이 이미 업계에서 검증된 스케일링 솔루션인 텐더민트(PBFT)였습니다.

 

저는 이를 맨 처음(10개월 전)에 발견하고 이에 매료되었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부단히 외부인으로써 참여했습니다. 어느 탈중앙화 프로젝트건 그렇게 작동합니다. 그리고 6개월 전에 ‘프리컨트리뷰터’로 참여하게 됩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수많은 관심자들 중 한명이었을 뿐입니다. 이후 백서/모델설계/BD 등에 참여하고 텐더민트의 '어드바이저'로 활동하게 됩니다. 다만, 텐더민트의 고문이사가 소속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탈릭도 수많은 프로젝트의 어드바이저로 등록되어 있지만 그것이 소속은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가진 정보가 100%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코스모스를 제가 대변할 수 없는 것입니다.

 

'어드바이저'라는 부분이 미리 밝혀지지 않았다고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것때문에 실망을 하신 것이라면 저도 충격입니다. 제가 "어드바이저"라는 것은 텐더민트 공식홈페이지에도 나와있고, 제 블로그에도 있고, 링크드인에도, 개인 sns에도 모든 가능한 곳에 '공개적'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밋업에서도 직접 언급했고요. 코스모스에 참여를 한다면 어차피 홈페이지는 들어가볼텐데 거기에도 제 얼굴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숨길것이 있나요? 공개된 많은 채널에 공개되어 있는데 본인이 못보셨다고 의도적으로 숨겼다는 주장은 납득키 어려운 주장입니다. 게다가 저는 따로 직업이 있습니다.

 

다시한번 공개적으로 밝히자면, 총 fundraiser 금액이 어떻건, 국내에서 얼마가 참여되었건 제 개인적 인센티브와는 무관합니다. 오히려 같은 금액이라도 외부참여가 많으면 개인의 지분은 낮아지기 때문에, 반대인센티브가 존재합니다.

 

저의 코스모스 fundraiser에 대한 입장은 한결같습니다. “모르면 하지말고 투자에 대해 묻지도 말라.” 제가 투자에 대해 설명하거나 추천한 적은 단한번도 없습니다. 오히려 말렸고, 잘모르는 분들이 참여를 안해야 초기에는 부팅에 유리합니다. 이해도가 높지않은 분들과 같이가는 리스크를 질 수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시장이 fundraiser 성공여부에 미칠 영향이 미미하다고 보며, 지금껏 전혀 fundraiser참여를 독려한 바도 없습니다. 그마저도 시작 2일 전에 너무나 많은 쪽지와 문의가 와서 fundraiser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올렸을 뿐입니다. “전혀 책임지지 않는다”라는 명백한 경고문구와 함께요. 원래 ico라는게 그렇습니다. 이더리움도 “전혀 책임지지 않는다” “심지어 소프트웨어 자체가 개발되지 않을 수도 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만큼 리스크가 높은 겁니다. 그래서 이를 축소하려고 노력했다는 주장과 다르게, 오히려 강조하고 모든 약관을 투명히 공개한 것입니다.

 

coincoin님이 쓰신 내용은 일단 ico에 대해 잘 모르시기 때문에 오류가 많습니다. 논점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말씀은 안드리겠습니다. 활성화부분은 국내에서 토론이 전무한 가운데 오히려 외국에서 훨씬 많은 관심과 커뮤니케이션이 오가고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들의 슬랙방과 비교해보시면 좀 아시는 분이면 금방 아실 겁니다.

 

ICO라는 것 자체를 거대한 사기판으로 보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대놓고 사기도 존재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비트코인, 그리고 화폐 자체를 사기로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각자가 내거는 ‘사기’의 기준이 다를 수 있지만, 공개적인 비방의 형태를 취하는 것은 반드시 가능한 여파를 고려하고 많은 고심을 거쳐서 일어나야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지금 코스모스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를 높이는 이들중 일부는 오히려, 지금까지 ico들을 한국에 적극적으로 소개해왔고, ico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으며, 기존 코인들을 의도적으로 펌핑하고, 심지어 향후에 직접 ico를 기획하고 있는 인물들이라는 점은 참으로 아리송한 부분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인정받는 분들이 대놓고 다오를 펌핑할 때에는 경고의 목소리가 소수였던 것과는 달리, 아무도 코스모스를 광고하고 있지 않은데, 많은 분들이 경고의 목소리를 높이는 특이한 광경입니다.

 

 


이런 일방향성 이슈에서, 마치 홀로 그리고 강제로 반대 부분에 세워진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고통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땡글이나 커뮤니티원들 그리고 coincoin님을 포함한 지금까지 수고해주신 많은 분들에 대한 애정과 존경 그리고 배움의 의지는 여전합니다. 모두가 잘되었으면 합니다.
 

 

 

 

 

5

어른아이님의 서명

감사합니다^^

개인블로그

https://brunch.co.kr/@ashhan

이더리움코리아

www.ethereumkorea.org

 

이메일

 

ashhan8904@gmail.com

 

 

 

댓글 37
  • ?
    고맙습니다
  • ?
    너무 고통스러워하지마세요^^ 시간이지나면 다해결될듯합니다.
  • ?

    저는 DAO 토큰 필요성에 의문점을 제기했던 것 기억할지 모르겠네요.

    코스모스 개념이 재미있어서 관심을 가졌는데,
    백서에서 '어떤 언어로라도 블록체인 앱 개발 가능'이라고 표현하고 있다는 점,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밸리데이터가 너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들이 제 철학과는 안 맞습니다.

    저 문구 없었으면 ICO 참여했을 겁니다.

     

    '사기'라는 견해들에 대해서 말하자면, 제 견해로는 코스모스는 사기가 아닌데 그걸 다단계로 이용하는 세력들이 있는 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그들과 접점을 안 만드시는게 코스모스를 위해서라도 어른아이님을 위해서라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예티
    조금 더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느 블록체인이건 벨리데이터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각 존의 벨리데이터는 자유롭게 구성이 가능합니다. 마치 독립된 개체처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데, 이는 지금 여타의 블록체인과 다른 개념이 아닙니다. 다만, 허브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만, 허브의 벨리데이터에게 수수료를 지불해야하는 것입니다. 허브에 연결된 모든 존이 허브의 발리데이터에 종속되는 것이 아닙니다. 각자 따로 발리데이터를 원하는 방식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허브를 사용하기 싫으면 하지 않으면 됩니다.
  • ?
    @어른아이
    논의를 쉽게 해보죠.
    어떤 언어로든 작성한 블록체인 앱이 있다치고, 이 앱은 어디에서 run 하나요?
  • @예티
    검증인의 컴퓨터 말인가요? 저는 계속 말씀하시는 부분이 코스모스에서는 어떻게 다른지 이해를 잘 못했습니다.
  • ?
    @어른아이
    서로 이해하는 바가 달라서 토론 진행이 안됩니다. 저번 글도 동의반복이었어서 지치네요.

    어찌됐든 건투를 빕니다.
  • @예티
    네 아예 따로 한번 뵙고 말씀을 나눠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코어팀과 아예 연결드리면 저보다 훨씬 나으실 겁니다. 네 다오때 토큰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하신 것 기억납니다. 항상 의견들 잘보고 있습니다. 늦었지만 돌아오신것 환영합니다.
  • 어른아이님 맘 고생이 많으십니다.
    좋은 글 잘 읽었구요.
    용기 잃지 마시고 앞으로도 좋은 정보와 재능을 많이 제공해 주세요.
    투자의 판단은 각자가 올려 주신 글들의 위험성을 참고 하시고 참여를 하는게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렇게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곳에서 서로 비방하고 싸움질은 마시고 감정드러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능력자님들입니다. 좋은 점만 보고 가도 벅찬 세상입니다.
  • ?
    지금까지 수많은 펀딩이 있었지만 이런식으로 다단계 분석글까지 써가면서 사기꾼으로 몰아 마녀사냥을 하는거 같아 안타까운 마음에 댓글 답니다
    과하다 싶을 정도로 사기꾼으로 몰아버리는건 다른 의도가 있는건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입니다
    저는 코인원 ICO공지를 보고 일단 반가웠습니다
    기존까지 펀딩은 외국싸이트를 거쳐서 진행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참여하기가 망설여졌던적이 여러번 있었는데 국내 거래소를 통해서 진행할수 있게 되어서 반가웠습니다
    그후에 코스모스 정보를 찾다가 땡글에서 어른아이님이 공유해주신 정보를 접하고 투자를 결심하게 되었는데 아무리 땡글에서 찾아봐도 어른아이님이 영업을 한다거나 그런글은 전혀 없었다는것도 사실이구요
    국내 포털에서도 다단계영업글을 찾을수 없는데 왜 다단계와 어른아이님을 포괄적으로 묶어서 매도하는지 그 의도가 의심스러울 정도입니다
  • ?
    추가로 한가지 질문 드립니다
    코인원 통해서 ICO참여하면 누구한테 인센티브가 떨어지는건가요?
    다단계업체가 코인원 통해서 영업은 하는것도 아닐텐데요
  • @무명초
    코인원은 장기적으로 폴로닉스와 같은 종합알트코인 플랫폼으로 성장을 꾀하는 것 같습니다. 코인원 통해서 하면 코인원 입장에서는 회원을 확보해서 좋고, 향후에 검증인으로 거래소차원에서 참여까지 한다면 생태계 보안성 구축에도 큰 힘이 됩니다. 서로에게 인센티브가 있다고 봅니다. 코인원은 과거에도 다오토큰 ico를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 ?
    @어른아이
    네 고맙습니다
    어른아이님 덕분에 코스모스 정보도 많이 알게 되었고 위험성도 충분히 인지하고 투자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전액 손실보더라도 지장이 없을정도만 투자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 ?
    기억하실 지 모르겠습니다만 일전에 "코스모스 ico 의견들?" 이라는 제목으로 코스모스가 이상한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글을 올렸던 사람입니다. 그 문제에 대해서 어른아이님의 글을 읽고 제 입장에서는 충분히 이해가 되었습니다. 코스모스에 기대가 많았는데 실망을 많이 했었지만, 어른아이님의 글을 읽고 나서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 인지하고 다시 투자로 마음을 돌리게되었습니다. 제 개인적 입장에서는 정말 감사드립니다. 충분한 설명과 투자의 위험성을 함께 공지하셨었고 이런 방식이 저는 좋습니다. 이번일로 너무 상처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어른아이님
    제가 본의아니게 저격한 것이 되었는데;;;; 사실 그럴려는 의도로 이전 글을 적은 것은 아닙니다.
    죄송합니다. 진심입니다.
    이 때문에 괜히 어른아이님이 공격을 받거나 그러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여전히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고... 커뮤니티에 더 많은 글을 남겨주셨으면 하고 있습니다.

    하도 쪽지 문의가 많았고.. 이에 대해서 제가 쓴 단어의 억양을 바로잡고 싶었습니다.
    제가 그 당시 왜 그렇게 생각했었는지를 설명해야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어른아이님 얘기를 꺼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러가지 정황과 추측이 있었고 아시다시피 제가 어른아이님께 쪽지로 질문 드린 뒷 이야기들도 있고요..
    물론 이전 글에도 다 밝힌 것은 아니었구요.
    애초 먼저 어른아이님께 물어봤으면 좋았을텐데 넘겨짚어 잘못 생각했던 점이 분명 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오히려 처음엔.. "어? 그럴리가 없는데" 가 제 첫 생각이었습니다.
    어른아이님의 평소 글 올리시는 것을 알기 때문에 오히려 의아하게 생각했었고요.

    어른아이님이 땡글에서 텐더민트 소속인걸 숨기려고 했다고 생각한 이유는요...
    분명 땡글에 글 올릴 때 자신의 소개를 써도 될법도 한데 안 쓰셨기 때문입니다.
    당연한거지 그걸 굳이 말해야 아냐고 하시지만...
    저는 사실 어른아이님의 얼굴도 아이디도 성명도 모르고 텐더민트 홈페이지에서 사진을 봐도 누가 누군지 알 수도 없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내가 어제 파마를 했고 머리 스타일도 바꿨는데 그걸 몰랐느냐?" 하고 묻는것과 비슷합니다.
    어른아이님이 제 블로그와 트위터를 읽지 않으시는 것처럼 저도 어른아이님 블로그까지 다 읽지는 않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왜 코스모스 소속임을 말 안 했냐고 추궁할려고 쓰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이에 대해 충격까지 받았다고 하시니 이에 대해 제 입장에서 변을 늘어놓는 것입니다.
    저는 물론이고 땡글의 다른 분들도 어른아이님과 코스모스의 연결고리를 몰랐다는 댓글이 있는 것 보면
    저만 그렇게 생각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실 엄밀히 따지고 보면 다단계 업체가 적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견해가 다른 것 같지만 전 여전히 코X가이드가 사기꾼 집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코스모스파 dao 파 뭐 그런거 아닙니다.
    어느 한 쪽을 지지하지도 않고요. 저만의 뭔가를 ico 할 계획도 없습니다.

    제가 이번에 ico 투자 우려를 표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코인원에 등재되었기 때문입니다.
    정말 코인원에 나오지만 않았더라면 가만히 있었을 것입니다.
    ico 는 가상화폐에 대해 아는 사람들만 하는 투자였고, 그 분들이 투자하시겠다는데 뭐라 할 이유는 없죠.

    어디서 소문을 들었는지 가상화폐에 문외한 분들이 자꾸 투자하겠다고 하시니까 분명 안내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것도 가상화폐도 아닌 ico 에 투자한다고 하시면서 아무것도 모르니까 답답한 심정이 있었습니다.

    아직 궁금한게 사실 많습니다. 그건 차차 풀어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잠깐이지만 어른아이님을 오해했고 안 좋게 생각했었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어른 아이님이나 저나 좋은 의도로 시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 푸시고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 @coincoin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할말이 많을 것 같고, 충분히 심정을 이해합니다. 말씀주신 것처럼 한번 뵙고 인간으로 알아갈 수 있다면 무엇보다 즐거울 것 같습니다.
  • ?
    게시판 글들이 어른아이님을 공격하거나 하는 바는 없었던것 같습니다. 이더리움 급등에 따라 한국에서 코인투자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했고 저를 포함한 많은 생초보들이 투자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러한 과열 상황에서 코스모스 ICO가 지대한 관심을 받았고 다양한 의견들이 필요하다고 생각된것 뿐입니다. 이에 대하여 역으로 의심의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도 있는 계기가 된것 같고요,,투자에 있어서는 다양한 시각이 필요한데 한번더 생각해 볼수 있는 반대의 시각을 보여준것이라고 생각하고 어짜피 투자라는 것은 개인들이 판단하는것이고요,, 주위에 정보는 외곡된 것들도 많이 있을것이고 사실이 무엇인지를 가리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것이고 어짜피 외국 기업에 각자 판단하에 투자를 하는것이니깐 다양한 정보들 및 의견은 필요했다고 생각합니다.
  • @이이와이
    맞습니다. 저도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시장이 과열된 것도 사실입니다.
  • ?
    어른아이님의 기존 글들을 조금이라도 찾아본 사람이라면 어른아이님을 의심하거나 공격할 마음은 없을것 같네요^^
  • 저의 경우 어른 아이님을 공적인 포럼에서 만나기를 10여 차례는 된것 같습니다.
    사람의 속사정을 어찌해서 다 알 수가 있겠습니까마는 거의60이 되어가는 저의 나이로 볼때 인성이 바른 사람으로 밖에 보이질 안습니다. 그런데 하물며 만난적도 이야기 한적도 없이 온라인 글만 가지고 사람을 평가해 버리면 편견이 작용할 수 밖에 없게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치 매도 당하는 느낌이 들겠지요. 마침 적절하게 사과 했으니 나중에는 더욱 돈돈해 질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

    수고많으셨습니다. 

  • @양큰

    이미 말씀드렸지만 이분들 프리세일참여 안하셨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코스모스와 특별한 관계는 없습니다. 이쪽 분들은 뭐든지 자기를 안통하면 못산다고 합니다. 아니면 그쪽을 통해서 구매를 안하기 때문이죠. 저는 다단계와 수년전부터 피해자들을 위해 검찰, 기자들을 연결해주고 싸워왔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제 철학은 확고합니다. 제가 볼때는 영업용멘트인데요, 직접 물어보시는게 제일 빠를 듯 합니다. 저도 이 부분은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더이상 드릴 수 있는 말이 없습니다.

  • @양큰

    한국분들은 코인원을 통해 하실텐데, 코인원은 10시 30분에 시작됩니다. 아직 코인원을 통해서는 참여를 못하는 것이죠.

    근데 이미 펀딩액이 5분만에 80억을 넘어가네요. 해외시장 반응이라 봅니다.
    https://fundraiser.cosmos.network/

  • ?
    @어른아이

    와우!

  • @양큰

    항상 열려있는데요... 슬랙들어오세요. 바람몰이 자금을 어떻게 80억씩 구하나요.. 그리고 그런 자금이 있으면 모집자체를 안하겠죠. 펀딩시스템을 좀 알고계시면 그런 시나리오 쓰기 어렵습니다.

    http://slack.cosmos.network/ 입니다.

  • ?
    @어른아이

    어른아이님의 노고가 보이는군요 고생많으셨습니다.

  • 투자에 관한 글들은 서로가 조심 해야 합니다
    별것 아닌것에,, 오해의 소지도 많아 집니다,
    특히, 내공이 높은 회원이 코스모스 관련글을 쓰게 되면 주변 회원들은 우르르 몰려가서 투자하여,
    쑥대밭이 될수도 있습니다,

    코스모스 ico 참여 하실분은 조용히 참여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어제는 humaniq 도 ico를 시작했습니다, 조용히 구입하는것이죠, 참고로 1만개 구입 했습니다 ㅋㅋ
    쓰레기 코인 버릴각오로 기부하고 왔습니다, 기대도 안합니다,

    다들 이더리움 채굴하기도 바쁘시잖아요^^ ico 는 조용히들 기부하고 코인 얻으시길^^


    국내법상 투자에 관한 것은
    법적으로 보호되지 않는다면
    "유사수신행위" 로 형사 처벌 받습니다
  • @채굴업자

    투자했거나 하실분들은 하시고 토크나누시고 채굴하실분들은 조용히 채굴의 길로 가시면 됩니다.

  • ?
    채굴이나 해양쥐
  • ?
    유엔코인과 관련이 있는 회사라던데, 최근 몇년사이에 실력이 늘은거 보면
    그래 치려면 이정도는 배우고 쳐야지라는 생각이 드네요.
    주변에 당하시는 분들 보면, 하느님이 와도 못 말린다는 영화 대사가 생각나지요.
  • 코스모스 성공적인 펀딩 축하드립니다. 고생 많으셨네요.
  • @WEBUS
    네 감사합니다! 해외네트워킹, 구조설계와 기술검토가 가장어려웠습니다. 다만 지금은 별로 축하받을 분위기가 아닌것 같아서 다음으로 미뤄두겠습니다.
  • ?
    이번에 꼭 참여하고 싶었는데 코인원 사고(?)로 참여하지 못해서 너무 아쉬운 1인 입니다. 여하튼 어른아이님 수고 하셨습니다.
  • @TETRA
    감사합니다. fundraiser에 참여했다고 꼭 좋은것은 아닙니다. 많은 코인들은 시장에서 ico가격 이하로 떨어지는 경험들을 합니다. 아직 기술이 검증된 것이 아닙니다. 현재는 너무 과열된 상태고, 기술이 더 검증되고 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받을 때, 참여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게 리스크를 줄이는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 ?

    아톰나와서 아장아장 걸음마때기시작할때~ 청년기에 접어든 이더리움은 탄력받고 성큼성큼 가격이 쭉쭉상승해있을수있고~ 아직까지 블럭체인자체도 시기상조인데~ 블럭체인간 인터넷의 필요성,실제적인 아이디어들과 수요, 체인들간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서 생태계가 형성되기까진~ 한참이지않을까요? 그렇기때메 오히려 이번 ICO보다 훨씬 더싸게 구입할수있지않을까요? 게다가다오사태나 이더리움의 성장과정처럼~ 아톰에게도시련과 많은 담금질을 거치면서 성장하기까지는오래걸리지않을까요? 이더리움에 비추어 생각해보면~~ 그리고 이미 박힌돌빼는게 어렵듯이~ 비트코인이 건재한거보면~ 이더리움이 진화를 거듭하다보면~ 혹시 코스모스가 필요없이~ 지금 예측하지 못했던 전혀 다른 양상으로 흘러가면서 다른식의 생태계가 형성될수도 있지않을까~ 아니면 그냥 이대로 다양한 종류의 코인들의 장점들을 이더리움기반의 강력한 디앱들이 대체해버린다면(카톡메신져가 "다음"이라는 포털사이트를 집어삼키듯이)~~ 다양한 코인들의 개성을 살리기위한 코스모스의 존재의 이유가 빈약해질수도~  기술적으로 아는건 없지만~ 걍 그런 상상을 해봅니다~ 기술적으로 우월하고 합리적이라고 해서 시장에서 받아들여진다고 할순 없다고 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이공계, 인문계, 예체능, 노인, 어린이, 여자 다양한 그리고 급변하는 기술에 피로도를 많이 느끼고 못쫒아오는 사람까지 모두 다 같이 어와둥둥하며 살아가는 세상이기때메~~ 이미 돗자리 깐 이더리움기반 지구운영체제(OS)에 안주할수도~~ 그게 시장이고 민심이고 천심이기때메~~ 여하튼 그때가서 진짜 전도유망한 기술이라고 판단되면~ 워렌퍼핏마냥 그때 하는 투자가 진정한 가치투자일거같습니다~

  • @gogogo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입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내용까지 바뀌는걸 보면서 정말 대단함을 느낍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61976 자유 (삭제 된 내용입니다)19금 외국 Bitcoin 사이트 2 탄 삭제 된 내용입니다 9 file 1 6555
yustpcy
2014.01.22
61975 자유 ##당신의 소중한 재산을 지키기 위한 해킹예방 안내서(스압주의)##   해킹예방 안내서를 제작하게 된 이유로는 저 역시 일전에 최악의 해킹을 맞이하였고    제가 오랫동안 몸 담아 왔던 커뮤니티 "땡글" 에서 피해자가 나오지 않... 10 25 2348
플라잉시타델
2018.11.11
61974 자유 [Polygen] 폴리젠 철저하게 DYOR 하는 방법 반갑습니다. Sodo_C입니다. 오늘은 Polygen 에서 알려주는 DYOR 하는 방법 자세한 내용의 버젼 공유드립니다.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한번더 각인 시키는 기... file 0 153
Sodo_C
2022.09.04
61973 자유 [Polygen] 폴리젠 DYOR 핸드북 Short Ver. 반갑습니다. Sodo_C입니다. 오늘은 Polygen 에서 알려주는 DYOR 하는 법 짧은 버젼으로 공유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의 버젼은 곧 공유드리겠습니다. 코인정보를 드... file 0 137
Sodo_C
2022.09.01
61972 자유 [Polygen] 주간 크립토 소식(2022.12.16) 반갑습니다. Sodo_C입니다. 오늘은 Polygen에서 제공한 주간 크립토 소식입니다. 굵직한 뉴스 위주로 정리해주셨네요. 코인정보를 드릴뿐 투자권유는 아니니 참고... file 0 143
Sodo_C
2022.12.18
61971 자유 [Nitro League] 니트로 리그 파트너쉽(BabyMoon) 소식을 알아봅시다. 반갑습니다. Sodo_C입니다. 오늘은 니트로리그와 Babymoon 파트너쉽 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니트로 리그 파트너쉽은 대부분 P2E 길드 혹은 E-스포츠 팀 등 게임... file 0 136
Sodo_C
2022.09.22
61970 자유 [Nitro League] 니트로 리그 차량 알아보기(알파/베타 클래스) 반갑습니다. Sodo_C입니다. 오늘은 니트로리그의 차량을 알아보겠습니다. 클래스가 같아서 설명이 대부분 비슷하고 알파 클래스 경우는 희귀도에 따라 평판이 다... file 0 1388
Sodo_C
2022.12.06
61969 자유 힛빗에서 어이없는 해킹 사건이 터졌네요...   힛빗에서 제가 보스코인을 사둔게 있어서 대폭락때 전부 현금화 시키고 싶어서 한 10일만에 접속을 했는데 코인이 하나도 없고 누가 비트로 빼간 흔적이 남아있... 3 0 5140
신읫손
2017.09.16
61968 자유 힛빗 간혹 보유 코인 안보일때 있나요? 오늘 계정 들어가보니까 구매했던 코인이 없어져있네요. 그래서 해킹인가 싶어서 인출내역 거래내역 봤더니 비트를 빼간 흔적이나 이런것도 없고.. 구매해서 매도... 1 0 387
마민혁
2018.06.26
61967 자유 힛빗 / HitBTC / 거래소 먹튀? / 사기? / 단순지연? 덴트 출금 내용 정리합니다. 카톡방 개설 했습니다. 힛빗거래소를 자주 이용하던 사람입니다.   올해 초부터 힛빗을 이용했는데 이런 경우가 처음 있었습니다.   이번에 코인레일과 힛빗 그리고 이더델타에만 상장했... 3 0 10810
SatoShibit
2017.12.24
61966 자유 힘좀 주세요~!^^빠샵 떨어져도, 버티면 오리라는 좋은 생각에 불안반 희망반입니다. 꿀맨님, 그리고 많은 오래되신 분들이 느꼈을 과거의 폭락. 지금 솔직히 아프고 불안한데요. 버티... 1 1 498
서울아빠
2018.02.02
61965 잡담 힘쓰는 일은 역시 남자가 해야됨   기죽지  맙시다. 8 file 3 2340
밤마다영웅
2018.08.26
61964 잡담 힘쎄고 강한 파워...   2000 짜리 힘쎄고 강한 파워입니다.   원래 메인컴에서 쓰던 놈인데.... 채굴기를 확장하면 지금 채굴기에 쓰던 850짜리가 부족해 보여 메인컴이랑 바꿔달아 봤... 7 file 4 407
unlove
2021.05.02
61963 잡담 힘빠지는 만화 6 file 5 1898
민슈
2018.01.29
61962 자유 힘등 상황에는 종교에 기대게 되는 사람의 심리 저는 종교가 없지만, 군대에 있을때 한달에 1~2번 성당에 갔던 기억이 납니다. 간식도 먹고, 신부님이 따뜻한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도움이 되었거든요.   하락장... 3 2 1093
스팅어하이
2018.01.29
61961 자유 힘듭니다 ㅜㅜㅜ       장터에서 대량 구매하려고 글올렸는데 권한회수 당해서 카드 구하기가 너무힘드네요 ㅜㅜ 혹시나 선배님들 아시는 거래처있으시면 연결가능할까요 ㅠㅠ 부... 18 2 550
먹고살자123
2021.03.09
61960 자유 힘들떄 미소를....   힘들때 웃는자가 1류랍니다.... 다들 빗코가 깨져도... 가지고 있는 알트는 날아오르길 ㅠ 알트 없으시면 다른것들도 날아오르시길.....!!!!                  ... 2 file 0 1364
이득맨
2019.07.22
61959 잡담 힘들땐 좋았던 때 사진이라도 봐야쥬.. 워낙 오래된 사진들이고 원본들은 다 지워지고... 블로그나 구글포토에 백업해뒀던 사진들을 다시 받으면 사진열화가 아주 ㅎ ㄷ ㄷ ㄷ 하네요... 우야튼.. 망할... 5 file 7 677
일리케
2018.11.20
61958 자유 힘들고 지친 논공님을 위하여...... 忍(참을 인) (땀) 어려운 상황 화가 나는 일이 있다면, 눈 한번 딱 감고 참아 보세요. 참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 그것은 후회를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o^ 옛... 4 5 921
아이두
2014.07.02
61957 자유 힘들게 만들었습니다. ㅠㅠ 작동잘되네요       역시.. 프로그램을써야죠..   힘들게 차트 못보겠습니다   잔다고 아침에 떡상놓친적이 몇번인지 후 ㅠ   2주동안 정말힘들었습니다   테스트한다고 버린다... 11 file 4 1502
빗썸쟁이
2018.03.0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099 Next
/ 3099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