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2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5부 추가 되었습니다. (5부는 링크입니다)

3, 4부를 보신 분들은 쭈~욱 내려 5부 부터 보세요~ 

 

채굴기 제작기 3부 입니다.  

 

 

왜 이렇게 이벤트 게시판에 올리라고들 하셨는지 이제 봤네요... 상금이 후덜덜 하네요~ 제가 좋아요 를 몇 개를 받았는지 모르겠지만... 암튼 댓글이 많이 달린 것으로 보아 좋아요 도 꽤 많을 듯한데... 좋아요 한방에 3000원이라니... 엄청난 이벤트네요... 아쉽지만 마무리 할 때까지 채굴 게시판에 올리려고 했는데 싹 모아서 이벤트 게시판으로 가야겠습니다. 뭐 이미 이벤트 게시판 이지만요...ㅎㅎㅎ

 

 

그리고... 또 넋두리 입니다만....정말 많은 쪽지가 옵니다. 개인부터... 투자자문회사까지... 특허를 등록해라 실용신안을 등록해라 하는데... 이 정도로 특허가 나온다면 그 것 또한 능력이겠지요... 땡글 글들을 잘 보면 비슷한 방식의 케이스들 많이 있습니다. 판매하는 케이스도 많고요... 저는 나름 제작자이고 엔지니어이고 사업자입니다. 거기에 요즘은 채굴 사업자가 추가 되었구요...

 

 

저도 특허 몇 개 있긴 합니다만... 이런 건 유사한 제품이 너무 많아 특허 불가입니다.

지금까지 본 채굴기 케이스 중에 놀랄만한 케이스는 본적이 없습니다. 제가 눈이 높아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대부분 중국에서 시작된 것들이 90% 이상입니다. 유튜브나 핀터레스트 보면 더 신기한 것들 천지입니다. 전 좋은 점들을 모아 남들보다 가공을 조금 더 잘 했을 뿐입니다. 만약 제가 본 케이스 중에 특허등록이 되는 케이스가 있다면 저도 등록하겠습니다.

 

하지만!!

공조 부분은 실용신안, 특허등록중입니다.

이건 땡글에도 없고 유튜브에도 핀터에도 없습니다. 간단하고 좋은  아이디어라서 빠른 특허 등록 신청을 했습니다. 

 

 

땡글에 좋은 정보를 그냥 좋은 맘으로 공유하고자 올리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지만... 저도 땡글에서 정보 많이 얻었습니다. 얻은 게 있으면 얻은 만큼은 아니라도 마음이 허하는 수준까지는 뭔가 좀 내놓아야 하는 것이 보통사람이 살아가는 보통정도의 일이 아닌 가 생각해봅니다.

 

 

선언!! 별거 아니지만요... 제가 올리는 모든 글은 그냥 공개글 입니다. 저작권은 있겠지만요...

제가 만든 케이스랑 똑 같이 만들어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똑같이 만들어서 파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명예는 제게 주세요... 땡글에 구름아빠 케이스를 참조 했다고....

케이스 한쪽 구석에 조그마하게 땡글 구름아빠 채굴공장 이라고 남겨주세요... 요정도 바램입니다. 해 주실까요,...? ㅎㅎㅎ

 

 

그리고 컴퓨터관련, 특히 스토리지관련, 데이터복구관련, PCB설계, 기구설계, 공조, CNC , 레이져, 3D 프린터 등등...궁 금하신 점 질문 주시다면 제가 답변을 얼마나 정성껏 해드릴 지는 장담하지는 못하지만...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나름 업력있고... 보통사람 보다는 조금은 더 잘 알지 않을까 합니다.

 

 

멀지 않은 시간에 원가 공개하고 원하시는 분들 제작 도움 드리겠습니다. 원가 + 노가다비만 받고요... 노가다비 안주면 안함... 땡글에 한합니다. 그런데 이런거 여기다 이렇게 써도 괜찮은 건가요...? 문제되면 그냥 블라인드 처리 해주세요... 이 부분 빼고 다시 올리겠습니다.

 

 

 

 

링크

 

 

1. 제가 만든 채굴기입니다.

https://www.ddengle.com/miningbitcoin_voted/2287335

 

 

2. 채굴기 제작기 입니다. 1부입니다.

https://www.ddengle.com/miningbitcoin_voted/2335594

 

 

3. 채굴기 제작기 입니다. 2부입니다.

https://www.ddengle.com/miningbitcoin_voted/2346480

 

 

4. 1평 20대 설치기!!

https://www.ddengle.com/miningbitcoin_voted/2362933

 

 

5. 막간을 이용해서 만든 8WAY 1080 테스트기 입니다.

https://www.ddengle.com/miningbitcoin/2364737

 

 

 

 

 

 

 

 

   

 

 

3부는 채굴기에 필요한 부품에 대한 고찰(?)을 함 해보겠습니다.

 

 

 

 

채굴기 부품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1. 그래픽카드

 

 

2. 라이저카드

 

 

3. 메인보드(CPU, RAM 포함)

 

 

4. 파워서플라이

 

 

 

 

여기 까지는 모든 채굴기 공통사항 입니다. 제가 만든 채굴기 추가 부품과 차이점 입니다.

 

 

 

 

5. 120mm x 38mm 220V AC팬 6개 (그릴포함)

 

 

6. 여러 종류의 하네스(전원케이블 VGA 케이블등 통칭 하네스라고 합니다)

 

 

7. 쓸만하고 좋은 파워서플라이 한방 (Silver~Platinum 급) 듀얼은 별로 입니다.

 

 

 

 

요란 뻑쩍지근하게 말한 것 같은데 고작 추가되는 것은 팬하고 하네스 뿐이네요...

 

 

하지만 이 세 가지가 발열을 해소하고 채굴기가 안정적으로 돌아가는데 매우 중요 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왜 고급 진 한방이 좋은지 아래서 설명 하겠습니다.

 

 

 

 

 

일단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는 NVIDIA 나 AMD , INTEL 이 CPU 나 GPU 를 내놓을 때 레퍼런스 제품을 같이 공개 합니다.

  이 정도로 만들면 잘 굴러가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레퍼런스를 토대로 ASUS, GIGABYTE, ASrock 등등의 제조사들은 레퍼런스 그대로 만들기도 하지만 자기들 나름대로 방법으로 더 좋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나 모두 동일합니다.

 

 

 

 

어느 정도 네임밸류가 있는 제조사라면 재수 없게 쁄딱이 걸리기 전에는 성능은 대동소이 합니다.

 

 

하지만 라이저카드, 파워는 다릅니다.

 

 

먼저 파워 부터

 

 

 유명한 파워 회사들이 있기는 하지만 ATX 규격에 맞춰 제작된 파워라고 하더라도 사용된 부품의 수준이 하늘과 땅 차이 입니다. 부품의 브렌드는 2~3번째 문제이고 부품의 성능차이 내구성의 차이가 너무나도 큰 차이가 납니다. 이것은 곧 파워 가격을 결정짓는 요인 됩니다. 한마디로 싸고 좋은 파워는 없다 가 거의 맞습니다. 파워 브렌드도 아니고 파워속에 들어가 있는 파워 부품 브렌드까지 설명하면 너무 설명충 같아 이쯤 하고... (나중에 파워를 분해서 중요 부품들 설명 하겠습니다)

 

 

추천 파워는 모두 예상 하듯이 비싼 놈이 좋은 놈입니다. 진짜로... 그걸 누가 모르냐라고 반문 하실 분들이 당연히 계시겠지만 고작 비싼 놈이 좋은거다 설명하려고 이렇게 길게 서두를 꺼내지도 않았습니다.

 

 

 

 

추천파워 몇 개 안됩니다. DANAWA 에서 검색되는 파워 중 추천 브렌드 입니다.

 

 

시소닉, 커세어 , 슈퍼플라워 이거 3개 밖에 없습니다. 다나와에서는...

 

 

세븐팀이나 델타파워도 굉장히 좋은데 국내에서는 보기 힘들어 졌죠... 고급 모델은 팔지도 않습니다.

 

 

가격은 모두 아주 비싸죠...

 

1060 6WAY 기준으로 750W 도 가능하기는 하나 파워는 정격용량의 80% 이하로 쓰는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파워 뿐만이 아니라 모든 전기가 들어가는 제품들은 정격용량의 80% 이하로 써야 화재걱정에서 해방 됩니다. 제품의 수명도 길어지구요... 1060 6way 850W 추천합니다.

 

 

 

 

암튼 시소닉 커세어 좋은 파워 입니다. (커세어 파워는 시소닉(OEM)입니다) 일단 가격 문제를 떠나 성능적으로만 먼저 고찰해 봅시다.

 

 

시소닉 파워중 플레티넘 등급의 파워는 팬이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무팬이라는 말이죠... 이것이 의미하는것은....

 

 

열이 별로 안난다는 것 입니다. 파워서플라이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부품의 효율성 입니다. 보통 80 PLUS 인증 브론즈, 실버, 골드, 플레티넘, 티타늄까지... 등급이 있는데 80PLUS 함은 220v AC 전기를 DC 전기로 바꾸는 효율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600W 전기를 소모한다고 할 때 브론즈급은 평균 88% 의 효율을 냅니다. 그냥 곱하면 됩니다.

 

 

600 X 0.88 = 528 차이가 72W 입니다. 이 72W 는 어디로 갔을까요? 열로 변하여 공중에서 사라진 것입니다. 물론 풀로드로 파워를 사용하는 조건일 때 얘기입니다. 실제로는 표기용량보다 작게 쓰기 때문에 저 정도는 아닙니다.

 

 

실버등급 확인해보면 89% 브론즈하고 1% 차이나네요... 플레티넘은 92% 정도 됩니다. 티타늄 등급은 94%....

 

 

발열 차이 얼마 안날 것 같지만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한대 놓고 돌아가는 것이 아닌 채굴기를 여러 대 돌리는 상황에서는 한 놈 한 놈이 뿜어내는 열기가 모여 헬을 만듭니다. 36.5도 체온을 가진 인간을 한정된 공간 여러 명 넣어 놓으면 그 공간은 더워지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암튼 좋은 건 알지만 너무 비싸... 비싼 건 인정하겠는데... 한국에서는 비싼 가격에 거품까지 끼여 있는 브렌드이다 보니... 이건 사면 안돼는 파워가 된 것입니다.

 

 

그러나 그중에서 쓸만한 놈이 있으니... 슈퍼플라워 입니다. 가격은 일반파워들보다는 비싸지만... 시소닉 같이 비싸지도 않습니다. 성능도 좋습니다.

 

 

그리고 뜯어서 확인해본 결과 상당히 좋은 브렌드의 부품을 사용했습니다. 다나와 사진은 믿을 수가 없어서 한놈 A/S 포기하고 뜯었습니다. 실제로 사용 시 풀로드에도 전압이 안정적이고 발열도 적었습니다.

 

 

사실 이것을 글로 표현하는 것보다는 온도도 보여 드리고 파워서플라이 로드 테스터에 물려 보여 드려야 하는데... 장비가 창고 구석에 짱박혀 있어 꺼내기가 엄두가 안나네요... 말만 요란하게... 적외선 온도계는 쓰고 어디다 뒀는지 보이질 않고... 아마 캠핑장비(웨버) 속에 있을 듯...

급하게 글을 쓰다 보니 미처 챙기지 못하고 글로만 말씀 드려 신빙성을 떨어뜨리는 것 같아 마음이 불편합니다.

 

 

아~ 저 슈퍼플라워 관계자 아닙니다. 아무런 관계없음... 슈퍼플라워 나한테 상줘야함,.. 내가 쓴 것만 몇 백개고 지인들것 까지 하면 천개는 되겠습니다. ㅎㅎㅎ

 

 

그리고 제가 듀얼 파워를 안 쓰고 파워 한개를 주장하는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싱글파워 대비 전기소모가 약 60~80W 많아 집니다. 많게는 150W 넘게 차이가 납니다. (이유는 위에도 있지만 아래 설명 하겠습니다)

 

 

2. 릴레이를 사용하지 않고 녹색선과 그라운드를 연결 시 컴퓨터를 끄거나 리셋을 시켜도 한 놈은 계속 돌아간다는 것.

그래픽카드 전원이 파워 2개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 계속 돌아가는 쪽은 재부팅후 인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꺼줘야 한다는 말 입니다.

 

 

저가 릴레이(듀얼파워커넥터에 릴레이가 붙어 있습니다. 듀얼파워커넥터에 저가 릴레이가 붙어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를 잘못 사용하거나 불량이 나면 계속 붙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면 붙지를 않던가... 이것은 정말 재수가 없으면 화재가 됩니다. 그래서 듀얼파워커넥터 제품들은 12v 입력을 안받고 5v 입력을 받아 스위치를 작동 시킵니다. 컴퓨터 파워정도로 릴레이 화재를 보기는 힘들지만 냉동기나 에어콘등의 릴레이 화재는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릴레이나 냉동기 릴레이나 원리는 같습니다.

 

 

3. 듀얼파워는 덩치가 커집니다. 파워 두개를 넣으면 케이스의 크기가 당연히 커집니다. 마법사가 아니고서는 2개 넣고 같은 사이즈로 만든다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작은 공간에 많이 넣겠다는 처음 컨셉을 위배 하는 것이라...

 

 

 

듀얼파워를 고급 진 놈으로 2개를 쓰는 경우는 거의 보질 못했습니다. 티타늄급으로 두개를 쓴다면 60~80w 정도 더 소모됩니다. 팬하고 파워효율입니다.

 

 

600W 기준 티타늄 등급 600 X 0.94 = 564

 

 

36W 일단 날아가고 팬 풀로드시 약 10W~15W 소비하며 파워가 2개니까 소소하게 잡고 36W + 10W = 46W X 2개 = 92W 전기가 날아가고 있습니다. 이 것이 플레티넘 일때 얘기고 더 낮은 등급은 뭐 말 할 필요도 없지요...

 

듀얼로 구성하는 이유는 온리 가성비 뿐 입니다. 그 가성비라는 것도... 상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저처럼 작게 만들고 열을 잡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비용을 더 들이고도 좋은 파워를 쓸 수 도 있는 것이지요... 더워서 땀띠나서 피부과 다니는데... 이게 더 손해 아닐까요...

찜통속에 더위 먹고 뻣으면 그게 더 가성비가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메모장에 두서없이 막 쓰다보니 편집 좀 해야겠네요... 일단 파워 얘긴 여기까지... 사진 한 장 없이 글로만 쓰니 재미가 없습니다.

 

 

 

 

 

 

이젠 라이저카드!!

 

s_s_20170707_013833_HDR.jpg

 

 

선택의 여지가 없는 라이저카드 입니다. 이건 제조사도 듣보잡이지요... 최근 것은 그래도 품질이 많이 좋아 진 듯하나... 옛날 것이나 지금 것이나 달라진 것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제가 1월 3월 5월 채굴기 제작을 했었는데... 다 같은 라이져 였습니다. 바뀐 것은 4핀 (하드디스크용)커넥터가 6핀이 된것 뿐...

 

 

이 6핀이 중요합니다. 일단 PCI Express 16X 출력은 74W 라고 나와있네요.. 검색 하면 나옵니다. 땡글에도 글 많이 있구요... 채굴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1060 이 TDP 가 120W 입니다. 출력이 모자르죠... 그래서 보조전원이 필요한 것 입니다.

 

 

불이 났다면 보통은 라이져카드의 전원케이블 입니다. 라이져카드 자체에서 불이 나는 경우 보지를 못했고 라이져카드 전원 케이블이 녹아 타들어가는 것은 저도 몇 번 보았습니다. 문제의 라이저카드 케이블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s_s_20170707_013908_HDR.jpg

 

케이블에 1007 80C 300V 18AWG 라고 써 있습니다. 온도 전압 다 일단 제외하고 전선 굵기 부터 확인 하겠습니다.

 

s_s_20170707_014332_HDR.jpg

 

s_s_20170707_014428_HDR.jpg

 

역시나... 구라 케이블 입니다. 아마 대부분이 이 케이블 일듯 합니다. 다른 것도 몇 개 잘라 확인 했지만 역시나 였습니다.

 

 

 

s_s_20170707_014617_HDR.jpg

 

s_s_20170707_014813_HDR.jpg

 

s_s_20170707_014840_HDR.jpg

 

 

오리지날 UL1007 케이블 입니다.105도 300V 18AWG 라고 써있네요... 일단 심선 갯수가 3배이상 차이 납니다.

 

색깔이 다르죠? 구라케이블은 구리빛을 내고 있지만 아주 저질 구리선 입니다. 구리는 공기중에 산소와 만나 푸른녹이 습니다. 철이 붉은 녹이 스는것 처럼 구리도 녹이 습니다. 녹이 슬면 저항값이 커지게 됩니다. 저항값이 커지면 열이 납니다. 여러분이 무서워하는 불이 나는 겁니다.

 

오리지날 케이블은 은빛이 납니다. 구리선 녹방지를 위해 주석 도금을 한 것입니다. 단면이 촛점이 잡히지 않아 사진찍기 어려운데 단면은 구리빛입니다.

 

 

이건 소재적 측면의 문제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굵기가 문제입니다. 18AWG 라고 써 있지만 18AWG 가 아닙니다. 이게 문제가 많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1060이기 때문 입니다. 보조전원이 충분한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라이저카드에서 전기를 끌어다 쓸 일이 없기 때문 입니다. 그런데 요즘 1050 으로 채굴기를 만드시는 분들 많아졌습니다. 1050 은 보조전원이 없습니다. 있는 것도 있나요? 저는 없는 것만 봤는데... 1050 이 문제입니다. TDP 75W 입니다. 그외 1080, AMD R9 시리즈등도 큰일 납니다.

 

 

순수 라이져카드에서 최대 75W 땡겨가야 합니다. 여기선 전선의 허용전류를 계산 할 필요가 있습니다.

 

 

s_AWG 규격표.jpg

 

 

저~~기 18AWG 허용 전류표를 보면 7~16A 라고 되어 있네요... 보통 18AWG 전선이면 9A 정도 무난히 커버합니다. 그래도 표대로 최소값으로 7A 잡아 봅시다.

 

 

75W 를 12V 로 나누면 전류값이 나옵니다. 6.25A 정도 됩니다. 7A 허용 전류에 가까스로 세이프 입니다. 여기에 전기는 항상 80% 이내에서만 사용한다는 룰을 적용하면 7A X 0.8 = 5.6A 계산이 나오네요 18AWG 한줄에 5.6A  즉 67.2W 출력을 낼 수 있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75W 에 모자랍니다. 이대로 계속 사용하면 정말 선이 뜨끈뜨끈해지다가 불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오리지날 18AWG 로 계산값이고 라이져에 동봉된 케이블은 뻥케이블 이기 때문에 3배 이상 두께가 얇습니다. 죽음입니다. 불행 중 다행 이 두 줄로 되어 있네요... 그런데 문제는 커넥터가 SATA... SATA 커넥터는 접촉면적이 4PIN 커넥터보다도 작습니다. SATA 커넥터는 물림성이 약합니다. 이 것이 오리지날 몰렉스 커넥터도 아니고 중국산 저가 커넥터인데... 할 말이 없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사터 커넥터 허용 전류입니다. 1.5A입니다. 12V 라인은 보통 이것을 2개 묶어서 쓰는데 그래봤자 3A입니다.

 

 

s_sata 커넥터 터미널.jpg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문제는 파워서 나오는 12v 라인이 한 줄이라는 것 입니다. SATA 커넥터, 4PIN 하드디스크커넥터 모두 12V 라인이 한줄 입니다. 노란색 케이블이 12V 라인입니다. 빨간색은 5V입니다. 가뜩이나 안 그래도 전류가 부족한데 이걸 2개씩 나누어서 장착 하고 있습니다. 전 불안해서 못 씁니다. 제 옆에 계신분이 이걸 사용 하신다면 빼앗아 잘라버리겠습니다. 불날 걱정을 하면서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특히 1050, 1080 , AMD R9 쓰시는 분들은요... 화재보험 가입 하시구요...

 

 

 그래서 라이저카드를 설계한 중국분도 불안했는지 4PIN 전원이지만 6PIN 커넥터도 쓸 수 있게 배려를 해 놨습니다. 4핀은 뽑아 버리고 6핀으로 바꿔 쓰세요... 아니면 처음부터 6핀으로 사셔야 합니다. 전 초기에 사놓은 물량 몇 십 개가 4PIN 이여서 모두 뽑아내고 6PIN 으로 바꿨습니다. 버리기에는 돈이 아까워서..ㅠㅠ

 

 

s_s_20170708_015622_HDR.jpg

 

 

플러스 라인이 3개 그라운드 라인3개입니다. 5.6A X 3 줄 = 16.8A 이제서야 충분한 전류값이 나옵니다. 계산상 200W 급 입니다. 이 정도면 일단 심리적 안정감이 듭니다.

 

 

이제 6핀 라이저카드로 모두 교체를 했습니다. 문제는 파워에는 6핀 커넥터 없습니다. 그래픽 커넥터하고는 맞지도 않고 그래픽 커넥터는 그래픽 카드에 쓰기에도 모자랍니다. 그래픽커넥터와 라이저카드의 커넥터의 핀배열은 반대 입니다. 가끔씩 안들어가는 커넥터를 엄청난힘으로 밀어붙여 끼우시는 분을 봐서 말씀 드립니다. 극성이 틀리게 연결될 경우 +플러스 –마이너스가 바뀌는 경우 파워가 바로 꺼지게 되어 있습니다.

 

  라이저 6핀 커넥터와 그래픽 6핀 커넥터의  차이점 입니다.

 

s_s_20170708_020019_HDR.jpg

 

오리지날 몰렉스 커넥터 입니다. 비행기 타고 온놈 입니다. 그냥 저가 제품사서 써도 별반 차이 없으나 샘플 제작이니... 기분좋게 오리지날로 해봤습니다.

 

사진이 좀 어두운데 윗줄 2번째 모양 다릅니다. 안들어간다고 했는데 사진찍어 놓고 글을 쓰다보니 들어가게 생겼습니다. 일반 6핀이 그래픽 카드쪽에는 못들어가도 그래픽카드 커넥터는 라이져카드에 들어갑니다.!! 글을 쓰면서 알았습니다. 극성이 반대입니다. 절대!!! 절대!! 그래픽커넥터를 라이져카드에 끼우지 마세요!!! 절대요!!!

 

즉석 사진임!!

 

2017-07-08 오전 2:11

 

s_s_20170708_021016_HDR.jpg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쓸데없이 많이 나와있는 SATA 커넥터 젠더를 사용하는데...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불나기 아주 좋은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그러면 어쩌라는 것인가...? 케이블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하네스 제작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차이점인 하네스... 최근에 채굴전용 파워도 나왔다는 얘기는 들었습니다만 아직 보지는 못했습니다. 제가 굳이 슈퍼플라워 파워를 선택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슈퍼플라워 파워는 모두 몰렉스 규격의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타 사 제품들은 듣보잡 커넥터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몰렉스 규격이 아닌 다른 커넥터는 구하기도 어렵고 제작하기도 어렵습니다.

 

 

하네스 제작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하네스 제작과 조립은 4부에서 하겠습니다.

 

 

4부는 사진 매우 많을 것으로 예상 되어 여기서 자릅니다. 3부는 이렇게 마무리 하겠습니다.

 

 

나름 편집한 글인데도 참 정신없습니다. 난해하게 쓴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신 분들 감사 드립니다. 4부에서 또 뵙겠습니다.

 

 

-------------------------------------------------------------------------------------------------------------------------------------------------

 

좋은 지적 감사 드립니다. 제가 착각을 했습니다. 글은 수정하지 않고 밑에 4부를 붙일 때 수정 하겠습니다. 그래픽 커네터와 일반 6핀 커넥터 극성 다르지 않습니다. 같습니다. 파워쪽 극성이 반대 인데... 제가 그 것을 착각했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드려서 죄송합니다. 

그래픽 커넥터 라이져 카드에 껴도 괜찮습니다.

 

4부에 다시 언급 하겠습니다.

 

 

--------------------------------------------------------------------------------------------------------------------------------------------------

 

 

4부 하네스 제작

 

 

 

 

3부 내용에 틀린 점이 있었습니다. 6핀 라이저카드 커넥터와 그래픽카드 6핀 커넥터의 핀배열이 반대라고 했는데 같습니다.

 

 

즉 사용하셔도 됩니다. 제가 착각한 부분은 제가 제작하는 하네스... 슈퍼플라워파워 쪽 핀배열이 반대였는데... 그 것을 헷깔려 버렸습니다.

 

 

잘못 된 정보를 드려서 죄송합니다.

 

 

이벤트 게시판에서 좋아요 많이 받아서 이더 좀 받아 보려고 했는데 잘못 된 정보나 알려드리고 정말 죄송합니다. ㅠㅠ

 

   

 

 

그래도 이더 앵벌이 도와 주세요ㅠㅠ 좋아요~ 꾹~~

 

 

기왕에 앵벌이 시작한 거 1등 되게 해 주세요~ 내놓을 수 있는 건 다 알려 드리겠습니다.

원가 공개 하고나서 제작 원하시는 분들 계시면 제작도 하겠습니다.

 

 

 

 

4부 시작합니다. 하네스 제작 과정을 먼저 소개 하겠습니다. 케이블이 이렇게 만들어 지는 구나 하고 보시면 됩니다. 이건 사람이 할 짓이 못됩니다.

 

 

4부 글을 쓰기 위해 한대분 하네스 제작을 하는데 반나절은 걸린듯 합니다.숙련된 제가 해도 반나절 입니다. 경험 없으신 분들은 하루종일 해도 끝을 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하네스는 샘플이 완성 되면 그냥 하네스 업체에 맡기는 것이 답입니다. 전 20대 제 손으로 다 찍었습니다. ㅠㅠ

 

 

100대분을 해야 케이블 100개인데... 종류별로 하면 600개 정도 되겠지만요... 업체에서도 잘 안 해주려고 합니다. 수량이 적어서요...

 

 

 

 

 

 

아무튼.... 하네스 제작을 위한 준비물들 입니다.

 

 

 

 

s_s_20170708_012518_HDR.jpg

 

첫번째 빨간 손잡이가 탈피기 입니다. 몇 개 안 될 때는 가위나 니퍼로 작업해도 되지만... 양이 많아지고 정확하게 탈피하려면 이런 공구가 필요합니다.

 

 

 

두번째 파란 손잡이는 터미널 압착기 입니다. 초록색 손잡이는 몰렉스 커넥터 압착기 입니다. 그 외 줄자 , 캘리퍼스, 가위 정도가 필요합니다. 캘리퍼스까지 쓸 일은 없지만. 자가 안보여서 대용품으로 사용 했습니다. 케이블 재단 할 때 필요합니다.

 

 

 

s_s_20170708_170604_HDR.jpg

 

s_s_20170708_170641_HDR.jpg

 

오리지날 몰렉스 커넥터핀 입니다. 하우징하고 같이 비행기 타고 온 넘 입니다. 확실히 정품이 좋기는 하나 너무 비쌉니다. 가격차이가 10배 정도 차이 납니다. 하지만 물림성이나 작업성은 확실히 좋습니다. 저가 커넥터는 몇 번 뺏다꼈다 하면 헐렁해지지만 몰렉스는 가격 차이만큼 더 오래 버텨 줍니다. 하지만 저도 나중에는 그냥 싼걸로 할겁니다. 한번 꽂으면 뺄일도 없는데요..뭘... 돈지랄 입니다... 여유 된다면 그냥 몰렉스로 하고 싶습니다. ㅜㅜ 물리는 느낌이 확실히 좋음....

 

 

 

s_s_20170708_172414_HDR.jpg

 

 

 

사용 할 커넥터 하우징들 입니다. 몇 가지가 더 있으나... 이정도만 보셔도 아~ 그런거구나 알 수 있습니다.

 

 

맨 위 첫번째 하얀놈이 라이져카드용 하우징입니다. 2번째 까만놈이 6핀 그래픽 하우징 3번째 까만놈은 8핀 그래픽 하우징 입니다.

 

 

맨 오른쪽은 10P 시리얼 커넥터인데 스위치용 선으로 사용 됩니다.

 

 

 

2번째 줄 몰렉스 하우징용 터미널핀입니다. 라이저카드하우징이나 그래픽하우징 모두 공용으로 사용됩니다.

 

 

3번째 줄 첫번째 팬용 터미널과 보호용 슬리브 입니다. 러그단자 라고 합니다. 규격은 110 REC 이름을 알아야 나중에 해보실 분들은 찾기가 편하실 겁니다.

 

 

2번째는 250 REC 암놈 그리고 슬리브이고 3번째는 거기에 맞는 숫놈입니다. 총알단자 라고도 부릅니다.

 

 

 

 

s_s_20170708_175106_HDR.jpg

 

몰렉스 하우징용 터미널 핀을 열심히 가위로 잘라 작은 박스에 담아 놓은 사진입니다. 저거 자르는데도 대략 1시간은 걸린 듯... 몇 개 안돼 보이지만 500개는 넘습니다.

 

 

 

 

 

s_s_20170708_175126_HDR.jpg

 

선을 필요한 길이만큼 재단합니다. 필요한 개수만큼 재단합니다.

 

 

 

 

s_s_20170708_175203_HDR.jpg

 

스트리퍼(탈피기)로 약 2.5~3mm 정도 탈피를 시켜줍니다.

 

 

 

 

 

s_s_20170708_175259_HDR.jpg

 

탈피된 선이 준비되었습니다. 이제 몰렉스터미널 압착기가 필요합니다.

 

 

 

 

 

s_s_20170708_175318_HDR.jpg

 

s_s_20170708_175329_HDR.jpg

 

AWG 24~30 , AWG 18~22 제작할 케이블은 18AWG 이기 때문에 조금 큰 쪽에 물려서 작업합니다.

 

 

 

s_s_20170708_175347_HDR.jpg

 

s_s_20170708_175414_HDR.jpg

 

먼저 터미널핀을 물려줍니다. 압착기에 기어가 달려있어 딸깍딸깍하면 꽉 물릴 때 까지 리턴 되지 않습니다.

 

 

 

 

s_s_20170708_175449_HDR.jpg

 

탈피된 선을 넣어주고 끼리릭~ 압착하면

 

 

s_s_20170708_175509_HDR.jpg

 

 

요렇게 찝혀 나옵니다.

 

 

 

 

s_s_20170708_175659_HDR.jpg

 

필요한 개수만큼 죽도록 찍어 줍니다. 사진은 예로서 보여 드리는 것이지만 정말 많은 수량을 찍어야 합니다.

 

 

 

 

 

s_s_20170708_175743_HDR.jpg

 

s_s_20170708_175758_HDR.jpg

 

s_s_20170708_175833_HDR.jpg

 

s_s_20170708_175846_HDR.jpg

 

터미널핀 압착 작업이 끝났으면 하우징에 넣어 줘야 합니다. 극성의 위치를 잘 확인한 후에 넣어 줘야합니다. 한번 들어간 터미널은 빼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전용 공구도 있어야 하고 있다고 해도 진짜 빼기 어렵습니다. 그냥 버리고 다시 만드는 것이 더 쉬울 정도 입니다.

 

 

 

라이저카드용 하우징과 그래픽용 하우징 입니다. 손잡이가 있는 위쪽이 그라운드입니다. - 마이너스 입니다.

 

여기서 3부에서 틀렸던 내용을 다시 정정 합니다. 라이저카드용 커넥터와 그래픽카드용 커넥터의 극성은 같습니다. 사용해도 됩니다.

아니 사용 하는 것입니다. 단 일반 6핀은 그래픽카드에 들어가지지를  않습니다. 이건 맞음... 잘못된 정보드려 죄송합니다.

 

 

3줄을 모두 넣어 주고 잘 들어갔나 확인 합니다. 아랫줄에 노란색 12V 선을 넣어 줍니다.

 

 

 

 

s_s_20170708_175924_HDR.jpg

 

 

이렇게 커넥터 한 개가 만들어 집니다. 6 way 면 그래픽 쪽으로 6개 파워쪽으로 6개 필요하니 12개를 찍어야 합니다. 진짜 노가다 입니다. 라이저카드도 마찬가지구요... 진짜 지루한 작업.... 찍어야 할 터미널 핀이 6 x 12 = 72   72번 찍어야 하네스 한 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선 재단하고 탈피 하고 하면 시간은 더 걸리죠... 이걸 보여 드리는 이유는 절대 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시간 잡아먹는 귀신... 현재 저는 선 찍다가 낮과 밤이 바뀐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지금은 많이 만들기 때문에 외주를 줬지만요... 글 쓰느라 다시 케이블을 찍어보니... 지나간 날들이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주절주절....

 

 

 

 

s_s_20170708_182026_HDR.jpg

 

완성된 라이저카드용 하네스 입니다.

 

 

 

 

s_s_20170708_182110_HDR.jpg

 

완성된 그래픽카드용 하네스 입니다.

 

 

이렇게 열심히 하네스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이유는 3부에서도 설명했지만 확실한 전류값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불날 걱정에서 해방 됩니다. 케이스가 나무라서 위험한 것이 아니라 불이 날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선행 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불 얘기가 많이 나와 말씀을 드리는데 제가 금속으로 케이스를 못 만들어서 안 만든 것이 아닙니다. CNC 레이져 기구 설계하는 사람이 금속제 케이스도 못 만들면 숟가락 놔야 됩니다. 소재가 목재가 된 이유는 조립하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케이블이 깔끔하게 정리되야 통풍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열심히 만든 하네스는 조립할 때 진가를 발휘 합니다. 노력한 보상을 받습니다.

 

 

 

 

s_s_20170708_180824_HDR.jpg

 

 

이번에는 120mm 팬 하네스 제작입니다. 저는 AC팬을 사용하기 때문에 선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 AC 팬은 몸체가 금속이라서 절연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AC 팬은 전압이 높아 전류값은 낮습니다. 전류값이 낮으면 얇은 선을 사용해도 됩니다. 사용된 전선은 0.75SQ 연접선 이라고 합니다. 스피커 케이블로 많이 사용 합니다. AWG 로 치자면 20AWG 정도 됩니다.

 

 

 

850W 파워에 동봉 된 전원코드가 0.75SQ 3C입니다. 팬이 850W 먹을 일은 없으니 전선 두께는 충분합니다.

 

 

설명충 답게... SQ 단위는 AWG 단위 하고 다릅니다. AWG 미국 규격 입니다. SQ 한국에서 사용하는 규격 입니다. 스퀘어라고 읽습니다.

 

 

 

 

s_s_20170708_180841_HDR.jpg

 

s_s_20170708_181121_HDR.jpg

 

선 길이를 재서 재단을 합니다.

 

 

 

 

s_s_20170708_181210_HDR.jpg

 

s_s_20170708_181233_HDR.jpg

 

s_s_20170708_181300_HDR.jpg

 

필요한 길이만큼만 선을 벌려서 탈피기로 피복을 벗겨 냅니다.

 

 

 

 

 

s_s_20170708_181337_HDR.jpg

 

같은 색상끼리 꼬아 줍니다.

 

 

 

 

 

s_s_20170708_181404_HDR.jpg

 

s_s_20170708_181424_HDR.jpg

 

러그단자 110 REC 단자를 물려서 파란색 손잡이 터미널 압착기로 압착합니다.

 

 

 

 

s_s_20170708_181557_HDR.jpg

 

한손으로 사진 찍으면서 작업을 하니... 이쁘게 압착되지 않았습니다.... 맘에 들지 않네요...

 

 

 

 

 

s_s_20170708_181608_HDR.jpg

 

숏트 방지를 위해 비닐 슬리브를 끼워 줍니다.

 

 

 

 

s_s_20170708_181658_HDR.jpg

 

250 러그단자는 슬리브를 먼저 넣고 터미널을 압착합니다. 나중에 끼우기가 힘듭니다.

 

 

 

 

s_s_20170708_181719_HDR.jpg

 

이렇게 압착합니다. 공구 없이 뺀치 같은 걸로 찝으면 모양도 않나오고 꽉 물리지가 않아서 그냥 쑥 빠져 버립니다. 사람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연장이 일하는 것 입니다. 작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공구부터 꼭 준비하세요. 전 말리겠습니다만.... 업이니까 하는 것이지요...ㅠㅠ

 

 

 

 

s_s_20170708_181747_HDR.jpg

 

이렇게 팬용 하네스가 완성 되었습니다. 팬이 6개 이니까 이걸 2개 만들고 중간에 브릿지로 이어줄 선도 만들어 줘야 하고 120mm 팬에만 4가지 하네스가 필요합니다. 조립할 때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스위치 케이블로 사용 될 시리얼케이블입니다. 요즘에는 사용할 일이 일반적으로는 별로 없지만 아주 예전에는 여기에 마우스 프린터도 사용 했고 파일전송도 했습니다. 노턴커맨더라고 아시면 당신은 거의 40세 이상이십니다. 아직도 공장이나 특수 장비들은 아직도 시리얼 포트를 많이 사용 합니다. 제가 나이를 많이 먹은 것은 아닌데 이렇게 써 놓고 보니 되게 나이든 사람처럼 보입니다. ㅎㅎㅎ

 

 

s_s_20170708_221353_HDR.jpg

 

s_s_20170708_221409_HDR.jpg

 

 시리얼케이블은 FLAT 케이블 사용합니다. 10가닥입니다. 시리얼 케이블 중에는 가장 작은 것입니다. 메인보드의 전원, 파워LED, 리셋 , 하드LED 이 부분이 시리얼 10핀에 딱 맞습니다.

 

원래 이 규격인 것이지요... 선 한방에 4가지를 끝낼 수 있습니다.

 

 

 

s_s_20170707_034620_HDR.jpg

 

이런 스위치는 끼우기가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LED는 극성 안 맞으면 불도 안 들오고요... 처음 꼈다가 불 안 들어오면 뒤집어 끼우고... 제작하는 게 좀 귀찮기는 하지만 방향 틀릴 일도 없고 깔끔해서 좋습니다.

 

 

s_s_20170708_221334_HDR.jpg

 

 

FLAT 케이블은 이런 공구로 작업합니다. 예전 SATA 하드 전에 IDE 하드디스크 케이블도 이 공구로 작업합니다. 제가 원래 하드디스크 전문이라 이 공구 정말 많이 사용했습니다.

 

 

 

s_s_20170708_221459_HDR.jpg

 

s_s_20170708_221524_HDR.jpg

 

s_s_20170708_221556_HDR.jpg

 

 

시리얼커넥터는 이렇게 작업합니다. 빨간색 라인을 화살표 방향에 맞추고 꾹~ 눌러주면 완성입니다.

 

 

 

 

s_s_20170708_221657_HDR.jpg

 

s_s_20170708_221743_HDR.jpg

 

그 외 처음에 소개하지 못한 전원하네스 , 팬에 들어갈 하네스들입니다.

 

 

 

s_s_20170708_221639_HDR.jpg

 

전원 케이블에 사용된 커넥터는 REC 250 TAP 이라고 합니다. 거기에 맞는 슬리브도 준비하면 됩니다.

 

 

 

자~ 하네스 작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조립까지 하려고 했으나 하네스 작업만해도 양이 많아서 분리 좀 해야겠습니다.

 

조립하는 사진도 만만치 않게 많아서... 찍어 놓은 사진만 수백장인데 폰으로 찍다보니 용량도 꽉 차서 지울 건 좀 지우고 해야겠습니다.

 

어쩔수 없이 최종 조립은 5부로 넘어 가겠습니다. 5부는 새벽에 올리겠습니다. 어차피 밤낮이 바뀐 인생이라...

 

그리고 게시판 사진 용량이 이제 한계라... 5부 부터는 맨 아래 링크로 걸겠습니다. 채굴게시판에 올려야 겠지요... 링크 걸린 곳에서 좋아요 하지 마시고 좋아요 먼저 눌러주시고  링크 눌러주세요... 아~ 너무 노골적이다... 이런거 처음해보는데... 적극적이 되니 별로 부끄럽지 않습니다. ㅎㅎㅎ

 

 

이벤트 게시판에 쭈~욱 이어서 쓰겠습니다. 좋아요 많이 눌러 주세요~ 앵벌앵벌~~ 중입니다. ㅎㅎㅎ 1등 하게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5부 PC 조립

 

 

5부는 이벤트게시판 사진용량의 한계로 채굴게시판에 올린 글을 링크합니다. 

 

좋아요 먼저 눌러주시고 링크 눌러주세요~~ 감사 드립니다~

 

 

 

5부 채굴게시판 링크 입니다.

https://www.ddengle.com/miningbitcoin_voted/2395811

 

 

20
Attachment
첨부 '112'
댓글 86
  • ?
    케이스 전문가 이신줄 알았는데 만능이시네요...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역쉬 공조쪽이 핵심 포인트... ㅎㅎ
  • ?
    @BigBoss
    만능은요.. 부끄럽습니다... 넵.... 공조가 핵심 포인트 입니다.
  • ?

    라이저 6핀 커넥터와 그래픽카드 6핀 커넥터가 극성이 반대라 절대 꼽지 말라 하셨는데, 땡글의 글들이 대부분 파워에서 나오는 그래픽카드 6핀 커넥터를 라이저 카드에 직결하는 것을 추천한 것으로 알고 있고 저도 그렇게 연결 했는데 이상 없이 돌아가네요.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인지요? 마이크로닉스에서 새로 나온 채굴용 파워 설명에도 PCI-E 케일블을 하나는 그래픽카드에, 하나는 라이저카드에 연결하라고 되어 있네요.

  • ?
    @beecom
    제가 이해하기론....커텍터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하얀색 위쪽 가운데 홀이 검정색이랑 다르지만...억지로 넣으면 체결이 된다는걸로 이했슴돠.....암수만 잘 보시고 맞게만 체결하면 될 것 같은데요.....ㅎㅎ
  • ?
    @엘리루

    글 작성하신 구름아빠님 말씀은 잘 꽂으라는 것이 아니고, 들어가지만 절대!절대!! 꽂으면 안된다는 것 같습니다.

  • ?
    @beecom
    네... 암수 틀린거 절대로 꽂으면 안되죠.....ㅎㅎㅎ 원래 짝이 아닌데....집어 넣으면 들어간다고 이해했슴돠....ㅎㅎ
  • ?
    @beecom
    좋은 지적 감사 드립니다. 제가 잘못된 정보를 드렸습니다. 글은 수정하지 않고 4부에서 틀린 점 다시 언급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아침 부터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져스트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저도 인터넷 검색하고 열관리 때문에 엄청고생하면서 밀폐형 케이스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케이스 공조에 대한 지식 뿐만아니라 전기에 대한지식까지 대단하십니다 채굴기 조립을 하다보니 채굴기 이외에 닥트공사 선풍기 닥트공사로도 안잡히는 열에 멘붕해서 시작했는데 도면만 잡고 씨름중이네요 멋지십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지에 따르면 한 계정에 하나의 게시물만 가능하며

    연재방식의 여러 게시글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벤트 참여는 이 게시글 하나만 가능합니다.

    또는 이전이나 이후 게시글을 이 글에 내용 수정으로 붙이는 것은 가능합니다.
  • ?
    @쌍둥아빠
    넵 감사합니다. 잘 이해 했습니다. 4부 부터는 밑에 쭉 이어 나가는 방식으로 하겠습니다.
  • ?
    나중에 브랜드 채굴기 만들어서 판매하셔도 될듯 합니다. 주먹구구식에서 진짜 FM방식으로 바뀌는걸 느꼈습니다.
  • ?
    @die83
    판매 준비중 입니다. 브랜드는 그냥 채굴공장으로 할건데 괜찮죠? FM 방식이 당연한 것입니다. 그래야 문제가 터지지않고 문제점이 생겨도 수정하기가 좋습니다.
  • ?
    잘보았습니다.

    안그래도 1050 케이블이 뜨끈뜨끈햇는데.. 확인해봐야겟네요

    감사합니다.
  • ?
    @화잇힝
    감사합니다. 1050이라면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크기변환_IMG_7283.JPG

     

    라이저 카드에 동봉된 sata - 6핀 케이블입니다. 검정은 접지 노랑은 +12v

     

     

     

    크기변환_IMG_7284.JPG

    파워에서 나온 pci-e용 6핀입니다. 검정은 접지 노랑은 +12v 

     

    제가 보기엔 차이점이 없습니다... 물론 짹 형태은 안 맞을지 몰라도 + - 바뀐다는데에는 동의하지 못하겠네요..

     

    저는 6핀 신형 라이저 카드에 파워에서 직접 나온 그래픽용 6핀 꽂고 한달동안 아무 문제없이 잘 사용했습니다.

     

     

     

  • ?
    @콩나라팥나라
    라이저카드 버전마다 조금씩 틀린거 같습니다. 글작성자분은 다른종류 라이져 이신거 같고요 저도 신형라이져는 파워6핀에서 바로꼽고 쓰는데 반대로 되어있는 애들도 있더군요ㅎ
  • ?
    @소리안나옴

    좋은 지적 감사 드립니다. 제가 착각을 했습니다. 글은 수정하지 않고 밑에 4부를 붙일 때 수정 하겠습니다. 그래픽 커네터와 일반 6핀 커넥터 극성 다르지 않습니다. 같습니다. 파워쪽 극성이 반대 인데... 제가 그 것을 착각했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드려서 죄송합니다.

  • ?
    @구름아빠
    저는 저런 손재주가 없어서 케이스를 구입해서 점진적으로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
  • ?
    엄지 척~~
  • ?
    @마이닝700
    감사합니다.
  • 공조부분이라는게
    후면에 자바라로 연결된부분을 이야기하시는건가요?
    아니면 쿨러6개를 이야기하시는건가요?
  • ?
    @프로마이너
    모두 다 입니다. 공조 부분은 인터넷상으로 디테일한 공개는 어려울 듯 합니다.
  • ?

    랙타입에 맞는 공조방법은 저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죠....가장쉬운방법은 덕트를 제작해서 후면부에 다이랙트로 물려주어서 더운공기가 바로 빨려나가게하여 외부로 보내는게 가장좋죠. 실내가 더워지면 그만큼 온도잡기가 힘들어집니다. 사진으로 짐작하건데 후면 강제배기로 세팅해서 후면덕트를 연결해서 전체 더운 공기를 빼는구조처럼 보였습니다. 아직 생각만하고 있던걸 멋지게 만드셨네요. 실용신안 등록할정도의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이라고하니 기대되는군요.

  • ?
    @짜장
    잘 보셨습니다. 개념은 정확하게 잡으셨습니다. 하지만 생각한대로 풍량이라던가 토출량 온도 배기팬의 용량을 계산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외부 배기팬이 너무 강력해도 안돼고 배기팬도 전기를 많이 먹기 때문에 최소 용량으로 최대 효과를 얻기 위한 남다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 ?
    파워부분 매우공감입니다.. 듀얼파워 고장 매우잘나죠 커세어 천와트 골드 싱글로쓰는데 1년간 고장한번은 커녕 말썽피운적도 없네요 내구성 지존입니다. 게다가 무상 10년이니...
  • ?
    @갓버
    제 생각이랑 같으시네요.. 저도 이 말이 하고 싶었는데요... 성능, 내구성 A/S 기간을 생각하면 조금(?) 비싸도 해볼만 하다는 생각입니다.
  • 판매하신다면 구매의사 있습니다.

    언제쯤 구매가 가능할까요??
    딱 제가 구상하던 방식인데 일이 바뻐서 구체화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공조방식은 이미 antminer사에서 쓰고 있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그래서 고속팬을 사용해야 하지요.

  • ?
    @oosai
    네 비슷한구조입니다. 케이스는요... 하지만 다른 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특허내용은 케이스와 랙 모두 입니다., 10대 20대가 아닌 100 200 300도 가능한 시스템 공조에 관한 것 입니다.
  • ?
    커세어/슈퍼플라워 동감합니다.
  • ?
    @암드롱
    네 좋은 파워들이지요...
  • ?
    대단하십니다
  • ?
    @치킨룡
    대단하긴요.. 조금 수고스러울 뿐 입니다. 감사합니다.
  • ?
    정말 대단하신거같습니다.
    보기만해도 능력을알거같네요 ㅎㅎ
  • ?
    @WDM42
    소소한 재주 입니다. 감사드립니다.
  • ?
    와!~~~ 하나하나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romy5
    고맙습니다. 정보를 드리기 위해 조금 노력해봤습니다.
  • ?
    좋은정보 감사 합니다~~~
  • ?
    @동글
    고맙습니다
  • ?
    와 정말 전문가의 손길이 느껴지네요. 따라해볼려해도 엄두가 안나네요 지식이 부족해서 ㄷㄷ 정말 대단합니다!
  • ?
    @감기몸살
    저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저런 제품들 파는곳 링크도 같이 올려주실수 있나요? 부탁 드리겠습니다!
  • ?
    @감기몸살
    어떤 제품을 말씀하시는건지? 부품? 공구?
  • ?
    @구름아빠
    하네스를 직접 제작해보고 싶기도 하여서요
    검색을 해봤는데 한계가 있어서 이쪽 지식도 전무하고ㅠㅠ
    그래서 혹여나 이 제품을 구매하세요 저건 저 제품을 구매하세요
    이런식으로 같이 링크나 제품명을 달아주실수 있나 하여서
    여쭤 본거에요'^' 바쁘시다면 어쩔수 없지만용
    그리고 1부부터 쭉 다 봤는데 정말 부럽습니다.
    저도 기회만 된다면 저런업을 해보고싶은데 말이죠 ㅎㅎ
  • ?
    @감기몸살
    정말 닉네임처럼 감기몸살 걸리십니다. 하네스제작 그냥 저런거구나 정도만 아시면 됩니다. 고생고생.. 개고생입니다.
    만드는거 취미이신 분이라면 공구 한두개씩 쯤이 있어도 좋지요... 그러다보면 정말 없는 공구 빼고는 다 가지고 있는 날이 옵니다.... ㅎㅎㅎ 공구전용실을 따로 만들어야 할 정도로요... 저도 취미 생활때문에 창고도 얻었는데요....
  • ?
    @구름아빠
    핡 그렇군요 나중에 여유가되면 한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감기몸살
    이런 것은 기술이 아니라 시간이 투자된 숙련입니다. 별거 아닙니다. 칭찬 감사합니다.
  • ?
    와 잘보고갑니다!
  • ?
    @세선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나중에 저한테 발주 한번만 받아 주세요. 대량은 아니라도 세금계산서 발행만 되면 그냥 바로 주문하고 싶네요.
  • ?
    @더브롱스
    사업자라서 세금계산서 발행 가능합니다. 판매도 준비중 입니다. 수요조사 부터하고요.. 그런데 판매 하려면 땡글에 허가 받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 ?
    이야... 케이블도 하나하나 찝으셨군요
    몰렉스핀 찝어보고는 싶었지만 알아보고 일이 너무 많아 깔끔하게 포기했는데 정성이 대단하네요
  • ?
    @두부계란
    네 일단 샘플만 만들고 하네스 업체에 맡길려고 했는데 20대 다 찍었네요... 10일 걸린 듯... 지금은 업체에 맡겨 놨습니다.
  • 파워 3대장은 시소식 안텍 에너맥스라고 배웠습니다. 물론 3사 다 비싸지만....지금은 슈퍼플라워나 fsp xfx 같은 3사의 oem 제품들도 많아서 어느정도 평준화가 된듯하네요...저도 슈플쓰는...
  • ?
    @90감자
    슈플 동지네요~~ㅎㅎ
  • ?
    따라하기는 힘들지만 추천안할수가 없네요.. 대단하십니다...ㄷㄷㄷㄷㄷ
  • ?
    @고단나
    어려워서 못하시는게 아니라 시간과 귀찮니즘이죠...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칭찬 감사 드립니다.
  • ?
    내가 지금 뭘 보고 있었지? 라는 생각이 드네요..
  • ?
    @크라비클
    케이스가 만들어 지는 과정을 좀 상세하게 보고 계싶니다. ㅎㅎㅎ 칭찬 감사합니다.
  • 전혀 다른 세계의 이야기네요 T^T
  • ?
    @사실잘모름
    세상의 모든 제품이 이렇게 만들어 집니다. 개발자들은 대부분 이렇게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풀어서 천천히 보다 보니 별것 아닌것이 대단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칭찬 감사드립니다.
  • ?

    사무실에서 저도 자주 쓰는 공구들이 많이 보이네요
    만드신 렉은 항공전자장비쪽에 렉케비넷으로 쓰고 잇는거랑 구조는 비슷해요 장비에서는 공기를 케비넷 뒤쪽으로 보내고 위쪽에 덕트에는 시로코펜이 그리고 내부에 팬이 중간중간 달려 있어서 위로 올려줘서 배출하는 구조에요
    워낙 몸값 비싼 장비들 쓰는 렉이라 가격도 하늘로 올라가서 직접 제작할까 고민도 조금 해봤었는데 어쨋든 실용신안 통과되고 제작해주시면 사고싶습니다!!! ㅋ

     

    아... 전원케이블을 만드는건 귀찮아서 못할거 같았엇는데 행동력이 있으시고 멋지십니다

  • ?
    @꼼질꼼질
    비슷한 일을 하고 계신가 봅니다. 아시는 분이라면 절대 이렇게 못하죠...ㅋㅋㅋ 이건 제가 개발자가 아닌 채굴업자의 정신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두번다시 선 안찍음...ㅠㅠ
  •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
    @유준아빠
    감사합니다.
  • 부럽기만 합니다. 보고도 못따라 하겠네요.. 어마어마합니다. 살포시 추드립니다.
  • ?
    @새아침
    추천 감사드립니다. 따라하실만하지만... 이건 노가다작업이라 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그냥 사는게 이익임....
  • ?
    컴에 대해서 조금 안다는 저도 꼬리를. . .
    대단한 열정입니다.
    뭘해도 성공하실 겁니다.
  • ?
    @포세이돈
    할 줄 아는게 많으면 손발이 고생하는데... 성공은요... 그냥 밥먹고 살 정도인데요... 재주는 부릴 줄 압니다만... Money는 별로 입니다 ㅠㅠ
  • ?
    뭐하시는 분인지.. 정말 대단하십니다. 능력자!
  • ?
    @여기가거긴가
    이런거 만들어서 밥먹는 사람입니다. ㅎㅎㅎ 이정도로 능력자는 부끄럽습니다. 감사힙니다.
  • ?
    채굴기 깎는 노인 같습니다.
    정성어린글 잘 읽었습니다.
  • ?
    @아빠남편
    헉!! 설마 방망이 깍는 노인에 비유? 좋은 의미지만.. 웬지 싫은 느낌......ㅋㅋㅋ 농담입니다,. 칭찬 감사드립니다.
  • ?
    저도한번 도전해보고싶습니다. 혹시 각 부품별 전선,몰렉스 종류나 공구등을 구입가능한 사이트 알수 있을까요? 보조전원 6핀 8핀을 제작해보고싶은데 전공자가 아니라 몰렉스 사이즈나 하우징 구입경로등 공구이름등 몰라서요. 구입해서 하나 제작해볼까하는데 혹시 알수 있을까요?
  • ?
    @짜장
    6부에 공구이름 몰렉스 품번등 구입 가능한 사이트 알려 드리겠습니다.
  • ?
    헛 저도 지금 검색중인데 모양은 비슷한데 품번이 다 다르더라구요 6부 기대하겠습니다 ^^:
  • 좋아요 98개입니다.

    98*3000 = 294,000 KRW 입니다. ^^

    쪽지로

    이더주소 :
    KRW :

    를 남겨주시면 상품지급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혹시 카톡 연락처좀 알 수 있을까요? 케이스 관련해서 판매를 안하신다면 직접 배우러가고 싶습니다!
  • ?
    @invest
    판매 준비중 입니다.
  • ?
    잘보고 갑니다.
  • 왠지 우드워커에서도 활동하실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정말 대단하시고! 한번 찾아뵙고 전수좀 받고 싶네요^^
    좋은 내용의 채굴작업기인건 이미 알고 있었는데
    그동안 개인적으로 무척 바뻐서 이제야 제대로 정독했네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
    @널수있어
  • @구름아빠
    하하 역시 반갑습니다. 저는 작년에 공방좀 다니다가 좀 쉬고 있어요.
    공방도 차리고 싶고 어것 저것 사기만 하고 만들지 않는 목공구인! 입니다 ㅎㅎ
  • ?
  • @구름아빠
    와우 생각보다 저렴하고 괜찮네요. 어짜피 그동안 사용하던 파워가 8만원대 2개였는데..이것 하나로 커버된다면 개이득이겠네요^^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자유 채굴기 제작기입니다. 3부, 4부 (5부 추가 되었습니다) 5부 추가 되었습니다. (5부는 링크입니다) 3, 4부를 보신 분들은 쭈~욱 내려 5부 부터 보세요~    채굴기 제작기 3부 입니다.       왜 이렇게 이벤트 게시판에 ... 86 file 122 19366
구름아빠
2017.07.08
44967 자유 회원가입을 미리 해주세요. ^^ 좋아요 활성화와 가입자수 확보를 위해 회원가입을 강제할 예정입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아마 주기적으로 한 달에 일주일씩 잡아서 강제 회원가입에 들어... 59 106 3842
쌍둥아빠
2017.06.28
44966 자유 암호화폐 비판에 대한 반론 제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입니다.  https://atomrigs.blogspot.com/2018/02/blog-post.html ================================== 최근 방송과 팟캐스트등을 통해 ... 38 file 99 12335
atomrigs
2018.02.05
44965 자유 내용 삭제 하고 당분간 휴식 취합니다~^^ 다들 행복하세요 ^^ (냉무) 내용 삭제 하였습니다 ^^ 45 92 9915
민비님
2018.01.14
44964 자유 여긴 코인 투자자 커뮤니티입니다 채굴이든 트레이딩이든 코인에 가치가 있다고 믿고 투자하는 사람들 모임입니다. 근데 정부가 그거 가치없어 넌 도박꾼이야 법은 없지만 못하게할거야 자꾸 언플... 42 89 8864
짜파게티
2018.01.17
44963 자유 미국 애리조나 암호화폐 법적 인정완료 - 애리조나 주법률로 살펴본 미국 블록체인 흐름 현황 원문보기 https://www.blockchainhub.kr/bbs/board.php?bo_table=blockchain_matrix&wr_id=394   글 내용이 좋아 옮겨옵니다. 땡글인 여러분들 즐거운 한 주 ... 33 file 82 3854
카를로스
2018.04.23
44962 자유 비트코인 2000만원으로 오르면 기부하겠습니다. 이제 다시 오르고 있긴 한데... 수익나면 뭐할까 생각해봤는데 암호화폐(언론에서는 가상화폐. 가상화폐 아니라고!!!)가 사회에 기여 해준 게 없다는 말 듣고 짜... 50 81 7058
walkholic
2018.01.18
44961 자유 오랫동안 금융밥 먹은 사람입니다.   요즘 땡글보면 돈을 벌수 있는 분(자격이 있는분)과 일희일비에 치우친 돈 못 벌 분(벌어도 곧 털릴분)들이 많이 보이네요.   지금은 과도기 입니다.   누군가... 45 81 9853
구리구링
2018.01.11
44960 자유 [투표]아래후기 오리채굴장 퇴출 영구 재명 건의 및 찬반 투표 요청 합니다. 특정 채굴장 실명거론 위장으로  추측되는 글쓰고 쉴드 치고 지원사격하면서 변칙 영업 또 시작 했습니다.   이쯤 되면 개념없는 오리 퇴출 해야 하지 않나 생각... 67 75 5613
아서헤스
2017.12.12
44959 자유 죽음의 5단계와 회색코뿔소. ( 지금 무엇에 투자하고 있습니까? ) 안녕하세요. 쑤리꿍입니다. 지속적인 혼란스러운 장 가운데, 오늘은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얘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안정되기 전에는 포스팅을 추가... 32 file 72 7889
쑤리꿍
2018.01.16
44958 자유 눈물이 왈칵 쏟아졌습니다. ㅠㅠ       30분전쯤 일이에요.   네이버 자회사에 다니다보니 업무용으로 라인메신저를 자주 사용합니다. 또로록~ 소리가 나며 카운트1이 올라가 있길래 메신저를 켰... 25 file 72 7468
네오카인드
2018.01.13
44957 자유 ESN의 가치를 높이는 아주 쉬운 방법 여기계신 회원님들~ ESN 많이 캐고 계실 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관심이 없다가 요즘 바라는 바가 큽니다.   ESN의 가치.... 즉 땡글의 가치입니다.   땡글은 회원... 19 70 2297
준빅토리
2018.04.11
44956 자유 기업은행 통장 재사용신청하러갔다가 겪은 황당함. 10년전에 개설해서 3년전까지 쓰다가 7천얼마 남아있는 기업은행 통장이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을 썼던거라 뱅킹 이체를 해보니 안되고 은행에 가라고 나오더군요... 79 file 70 13538
우주만두
2018.02.05
44955 자유 도망쳐서 도착한 곳에 낙원은 없다 (feat. Berserk) 안녕하세요. 쑤리꿍입니다. 주말을 마무리하면서 간만에 글로 인사 올리네요. 다들 힘든 한 주가 아니셨을까 생각해봅니다. 오늘 제가 쓰는 글은 단순한 위로나 ... 45 file 70 8812
쑤리꿍
2018.01.21
44954 자유 [모집] 코인에스(Coin Ass) 사건의 피해자분들을 공개 모집합니다. *** 답변 댓글이 있을 때 글 내용 삭제시 경고 없이 계정이 정지됩니다. *** *** 개인정보가 포함된 경우 혹은 불법적인 요소의 수정은 가능합니다.*** ---------... 18 70 8014
꿀맨
2017.05.30
44953 자유 (펌글) 어제 토론관련 괜찮은 글이 있어 퍼옵니다. 먼저 출처는 디씨 비트코인캘러리 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공감가는 내용이라 공유하고자 퍼왔습니다.http://m.dcinside.com/view.php?id=bitcoins&a... 18 68 4641
앗쏴
2018.01.19
44952 자유 코인 장기투자 보관방법 안녕하세요. 꼴맨입니다.   오늘 하루 참 숨가쁜 하루네요.. 차트만 봐도 이런 개똥같은 움직임은 드문데,...   최근에 코인 입문하신 분들은 본인이 구매한 코인... 31 68 8532
꿀맨
2017.12.19
44951 자유 안국 법률사무소, 정부의 '가상화폐 특별대책' 취소 위한 헌법소원 정식 접수 해당기사  URL 입니다. http://gamefocus.co.kr/detail.php?number=77882   안국 법률사무소 블로그입니다. https://heechanjeong.blog.me/221174359260   그동안... 17 67 5895
동전한개
2017.12.31
44950 자유 [황당무계] 자스마이너 최후 제4화 땡글에 가입한지 5년만에 드디어 레벨 17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이전에 저를 레벨 20으로 이끌어 주실것이라 굳게 믿사옵나이다~ 할렐루야~ 연말이... 49 file 66 2151
천재소년
2021.12.21
44949 자유 먼저 실례하겠습니다. 감사했어요.     작년 4월말부터 한대씩 시작해서 총 4.3기가까지 늘렸습니다. 여기는 월세가 상상을 초월해서 사무실 얻는 건 생각도 못하고 집에서 어떻게든 돌렸습니다. 선... 74 file 65 10328
영국채굴러
2022.06.1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49 Next
/ 2249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