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건 우리집 나스와 공유기를 포트포위딩 여부에 따라 다르지요 기본적으로 나스쓰면 포트포워딩과 dmz는 기본입니다. 일단 포트포위딩이 잘되어 있으면 뭘로 해도 잘됩니다. 포트포워딩 안되어 있으면 죽어도 안됩니다. 공유기 nas는 데이타오염 문제가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건 기본이지요 전 ftp와 webdav는 접속차단해 놓고 있습니다. 해놀로지에서 아예서비스 안되게 해놓고 있습니다. 접속어플로만 접속하게 합니다. 그정도는 강좌에도 나와있습니다. 포트포워딩으로 nas내부 포트 바꿔놓죠.보통 5000번대 포트만 사용하게 해놓습니다. Webdav윈도우 탐색기에서 이제 서비스 앉되지 않나요??ftp가 랜섬웨어의 온상이고 현재 스크린샷기능 켜놓았습니다ㅡ 안심할 수는 없지만...
예를 들어 레이드 구성 안하고 HDD별로 개별 볼륨을 구성한 다음 백업을 했는데 정작 그 백업한 스토리지가 죽어버리면 그동안 쭉 백업해왔던 내용들은 어떻게 복구할까요?
레이드는 레이드 구성에 따라 고장 하드가 발생해도 그것을 수복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백업과 비교할 문제는 아닙니다. 설령 백업을 하더라도 그 백업드라이브조차 레이드 구성을 하는게 좋습니다. ( 레이드5는 1개의 고장에 대해, 레이드6는 2개의 고장까지 원상 복구가 가능합니다. )
Nas는 시놀로지를 해킹한 해놀로지 즉 xpenology가 있고 카비레이크 이상의 cpu와 h110이상의 보드만 있으면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싫으면 윗분처럼 타오 nas라고 불리는 j1900 j3450으로 만든 반완제품 nas를 사시면 됩니다. 성능은 당연히 카비레이크 인텔 팬티엄급으로 만드는 nas가 좋지만 작은 것을 원하면 타오나스 사시면 됩니다. 사시면 이미 해놀로지 다 깔아서주기 때문에 문제 없습니다. 단 업그레이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는 하시면 안됩니다. 가격은 요즈음 타오나스 13만원정도이고 성능은 아이피타임과 비교불허입니다. 채굴기남는 부품으로 만들어도 됩니다. 사실 저도 남는 부품으로 만들어서 raid 5로 돌립니다.해놀로지 써보시면 하이브와 매우 비슷한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하이브 쓰셨으면 매우 편합니다. 트랜수코딩을 원하시면 일반 pc기반으로 만드시고 단순토렌트 자료보관용 및 vpn서버 쓰면 타오nas사세요.. 보통은 레이드 5를 가장 많이 씁니다. 뻑이 나더라도 1개만 교체해도 자료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ㅡ레이드를 공부해보시면 알게 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