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한전은 적자입니다 .

 

근데 그게 왜 적자냐? 유가나 그런게 올라가는데

 

전기값은 바로 인상을 안하니까 적자죠

 

뭐 이건 논란의 여지가 없죠

 

근데 여기서 하나의 의견이 나오는데

 

이게 탈원전 떄문이다 아니다.

 

일단

 

과연 저번 정부가 진짜 탈원전을 하긴 한건지 부터 따져봐야 합니다.

 

 

저번 정부는 솔직히 말만 참 잘하던 정부였는데

 

탈원전 말만 하곤 거의 안했습니다.

 

마치 기존에 잘 돌아가던 원전 세우고 화력발전으로 돌렸다고들 하시는데 아닙니다
 

 

잘 돌아가는건 그냥 돌렸고 새로 만들진 않을거야 정도의 성명문

 

그리고 50년 가까이 써온 원전 사용기한 다되서 세운게 전부입니다.

 

당시 이걸로 탈원이다 돌여야 한다고 하는데

 

아니 무슨 원전은 비브라늄으로 만들었습니까 ?

 

이미 사용기한 2번인가 연장했으면 그만 써야죠 터지면 재앙인데요 ...

 

70년대 토목기술을 그렇게 신뢰하시나요? 아무리 그떄 잘 었다고 가정해도 물건이 가진 내구도를 생각하면 이제 그만 돌리는게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뭐 신규 만들려는건 안만들었으니 탈원전이다 그것때문에 가스 많아 샀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거죠

 

원전 공사 기간 생각해 보세요 한정권안에 절대 다 완성 못합니다.

 

그리고 공사비 자체도 드럽게 많이 들어갑니다 .

 

만약 저번 정권에서 원전 많이 지었다 한전은 더 크게 적자를 봤을 껍니다 왜냐?

 

당장 원전 돌리지도 못하는데 원전 공사비며 보상비며 나가야 하니까요

 

 

자 원전 폐기에 따른 비용은 따지지도 않겠습니다.

 

솔직히 저 꼬부랑 노인될때 이야기니까 당장 내일도 모르는 마당에 따져봐야 서로 답도 안나올거 같습니다.

 

어차피 저번 정부에서 유가 연동제로 전기세 운영한다고 해서 오를건 이미 확정적입니다.

 

이걸로 정부 까면 안되죠 솔직히 유가 오른게 얼마인데요

 

참고로 저희 나라가 원자력 발전 비율 30프로대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최소 70프로는 화학 연료로 발전해왔고 당연히 그중 가장 큰 비중은 석유계입니다.

 

그거 오르니까 오르는게 맞는겁니다

 

가정 걱정은 이번 한전의 적자를 핑계로 민영화를 진행하게 될지 그게 젤 걱정입니다.

 

공공 서비스 민영화 해서 가격 안오르는거 본적이 없습니다 .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2/143378/

 

보시죠 문재인 정권떄 오히려 원전 발전량 늘었습니다.

 

역시 말만 하던 정부 답네요 ㅋㅋㅋ

 

 

 

 

 

 

 

 

1,176

소박하게캐자님의 서명

꽤나 길었던거 같은 ,... 겨울이 지난거 같은데

 

햇빛이 따뜻하고 바림이 살랑여도

 

봄이 온건지 안온건지

 

아직도 확신이 안든다..

 

뛰어 다니고 싶지만

 

그 추었던 겨울의 추위가 생각나서 조심조심 다가간다 ...

 

빰 뻘뻘 흘리는 계절이 왔으면

 

그 계절에 흘리는 땀에 취하고 싶다.

댓글 54
  • 레벨이 후덜덜하시네염.
  • @복태취업했다
    쓸데없이 오래 되서요 ㅋㅋ
  • 바로 수정이 안되서 댓글로 남길께요

    전기요금 오르고 코인 가격 불안하지만 멘탈 잘 잡아서 좋은 결과 받으시길 소망해 봅니다....

    권도형 같은 사기꾼이 잘 사는 나라좀 바꼈으면 좋겠네요 에휴

    전기요금 오른다고 이번 정부 깔건 없다고 봅니다.. 이미 저번 정권에서 정해 놓은거니까요 ..
  • ?
    데이터 잘 보시는군요. 수십년 후 탈원전을 당장 탈원전 하는 것처럼 난리를 피워대니 정신이 혼미할 정도였는데 말이죠.
  • 정리를 너무 잘해주셨네요.
    모두가 한전적자가 누구탓이냐? 에만 매몰되다 보니
    뒤에서 조금씩 진행되고 있는 민영화(?)작업이 가려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발전은 이미 오래전에 민영화가 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진짜 꿀단지는 판매부문이죠.
  • ?
    맞습니다. 실제 탈원전을 한거는 별 상관이 없죠.
    애초에 원전계획이 1-2년에 진행되는것도 아니구요.

    근데 핑계로 친환경내세우면서 태양광한답시고 세금 낭비한게 열받는거죠.
    아직도 태양광 90%정부지원 이러고 있습니다.
    환경단체랑 쿵짝이 맞아서 세금 널널하게 털어먹었죠.
  • ?
    @소풍낚시
    탈원전 한 것이 아니라 lng발전소로 석탄발전소 퇴역분을 대체하면서 smp단가 열라 올렸지요 그러니 민자발전소 니나노 한 것이이고요,,.. 이걸 믿는 이상한 국민이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거기에 탄소배출권 땡기는 바보 같은 짓을 하는 대통령을 선진국으로 만들었다가 찬양하는 분이 계신다는 것 자체가 놀라울 따름입니다.
  • ?
    탈원전 존나 했습니다. 영덕에 땅사고 매입하던 천지원전 죄다 취소 시키고, 신한울 5.6호기 공사 ㅡ정지 시키고 등등.. 그리고 멀쩡히 잘돌아가는 안전문제로 시비 털어서 냅따 세웠습니다. 원전 가동률 문재인 정부 오기까지 90퍼인데 문재인 정권 80퍼 초반 안된느걸로 압니다
    만약 그때당시 월성1 호기 조기폐로, 신고리5,6 신한울56 계획대로 진행됐다몀 민간 발전사에게 비싸게 전기 안사도 되어 이렇게 적자에 허덕이지 않았을 겁니다
    그리고 민간 발전사 욕하는 사람 있는데 민간은 철저히 자본에 의해 움직입니다. 그들 잘못 없습니다..그냥 조금이득이라고 있드면 득달같이 달려듭니다

    그리고 수명연장 관련해서..
    이것도 오래되서 폭발이라든지, 20-30년 되어 수명연장안된다 이런 이야기 하는데 그냥 본인 생각이겠죠..
    원자력 발전소 오래된 기계설비 죄다 교체 합니다. 심지어 월성1호기는 원자로 까지 교체 했습니다. 그러니까 미국에서는 원자력 발전소 30년 이상씩 수명 연장 했고 지금도 하고 있구요..
    우리나라 정치꾼들 환경단체들이 하도 설쳐서 멀쩡한 원자력 발전소 갔다 버려 버리고.. 안타깝습니다..

    화력 발전소1년동안 소비하는 석유가 축구장 8개 분량입니다. 그만큼 때고 이산화탄소 겁나 배출하고 미세먼지 작렬 시킵니다. 원전은 2년 때면 자동차 1대 부피의 폐기물이 나옵니다. 폐기물 관련해서도..재처리하면 바로 핵무기 재료입니다.. 국가 중요자산이죠.. 우크라이나꼴 보면 세상 어케 바뀔지 모르는데.. 이것도 가꼬 있어야죠..

    미래 에너지는 누구나 다아는 행융합이죠. 이기술은 원자력 공학과 출신들이 연구/개발 합니다
    원자를 쪼개면 원자력발전소 원자를 붙이면 행융합 발전소.. 서로 기초 기술이 같습니다. 석유 한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가 에너지 자립화를 위해 계속 투자/발전 시켜야 합니다. 원전/행융합은 땅이 아닌 사람 머리에서 나오는 에너지죠..

    아랍애들이 석유널려있고 석유 발전소 지으면 공짜에너지가 철철 나온는데 병신이 이라서 돈 몇조씩 주고 우리나라 원전 도입한게 아닙니다. 계산기 존나 잘 뚜드리는 아랍상인들이 석유 끝나고 미래 먹거리로 금융/원자력 한것입니다.

    화재가 무서워서 불을 쓰지 말자고는 이제 안하죠..
  • ?
    @iiooii
    한국은 사용후핵연료가 포화 상태다. 1978년 첫 원전(고리 1호기) 가동 이후 40여년간 국내 원전 임시저장소에 쌓아둔 사용후핵연료는 1만7500여t에 달한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프랑스는 사용후핵연료 기술이 공학적으로 앞서나가는 반면, 한국의 경우 사용후핵연료들이 포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처분장 확충 계획조차 세우지 못한 상태”라며 “지금은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자체가 미적미적하고, 지난 5년간 시간만 낭비됐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현재 갖고 있는사용후핵연료라도 안전하게 처리하려면 지하 연구시설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며 “사용후핵연료 관리 계획 법령을 빨리 만들고 시한을 정해야 낙후한 연구도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이같은 각종 정책 결정에서 제일 중요한 건 안전성 확보와 더불어 국민의 동의다.
    ------------------------------------------------------------------------------------------------------------------------------------------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올해 1월 발표한 ‘2021년 4사분기 사용후핵연료 저장현황’에 따르면 전국 원자력발전소(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저장량은 50만 7748다발이다. 전체 저장용량(51만 7460다발)의 약 98.1%에 달하는 양이다.

    ------------------------------------------------------------------------------------------------------------------------------------------

    - 2년간 자동차 1대 부피의 핵 폐기물이라고 하신 부분 정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핵 폐기물 재처리 시설은 지금까지 미국의 반대로 진행되고 있지 못한 것으로 압니다.
    (님의 주장의 핵 폐기물양이면 우리나라 원전은 총 23기 2년당 1톤이면 23기 x 0.5톤 x 40년 = 460톤 정도의 핵 폐기물만 있어야 합니다. 계산법이 잘못되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https://m.dongascience.com/news.php?idx=54246
  • ?
    @수련중
    한국은 사용후핵연료가 포화 상태다. 1978년 첫 원전(고리 1호기) 가동 이후 40여년간 국내 원전 임시저장소에 쌓아둔 사용후핵연료는 1만7500여t에 달한다.

    한국원전 20기 * 30년 동안 모은 폐기물 양이 1.7만톤이죠.. 1.7만톤 해봐야 진짜 얼마 안되는 양 입니다.
    1만톤이 어느정도 인지 감이 안오실꺼 같은데 큰 전함(배) 생각하면 됩니다.
    그것도 재처리하면 1/10으로 줄고..
    그지같은 미국때문에 법으로 막혀있어 하지못하지만 세상 어케 될지는 아무도 모르죠..

    제가 자동차로 빗대서 이야기 한건 1기의 발전소 2년간 핵연료 사용량이구요… 원자로 사이즈가 생각보다 작습니다. 그거 뚜껑 닫아놓고 거진 2년간 연료 교체 없이 돌립니다. 핵연료 교체도 1/3만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님의 주장의 핵 폐기물양이면 우리나라 원전은 총 23기 2년당 1톤이면 23기 x 0.5톤 x 40년 = 460톤 정도의 핵 폐기물만 있어야 합니다. 계산법이 잘못되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훔.. 부피와 무게의 차이겠네요.. 단순계산으로 하면 님 계산 이 맞습니다. //이견 없음!
    전 차량을 원자로에 냅다 밖았을때 부피로 상상했거든요.. // 오류 발생
    50배 정도 오류가 나는데 아마 핵연료 집합체 단위로 폐기 처분해서 실제는 좀더 생기는 것과 부피와 무게의 오인이 있겠네요
  • ?
    @iiooii
    이 문제는 말이 많습니다. 그리고 문제도 심각한 것 같더군요.
    사용한 핵 폐기물의 재처리 시설을 가동하면 엄청나게 양을 줄일 수 있으며 다시 핵 연료로도 사용이 가능한데 미국이 반대해 진행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핵 폐기물장 만들려고 하면 어느 지역도 찬성하는 곳이 없어 부지 선정도 어렵고 지하 깊숙이 만들어야 되 예산도 엄청나게 들어가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니까 지금 원전으로 생산되는 전기비는 핵 사용 이후 처리 비용까지 같이 계산하는게 어찌 보면 당연히 맞는 것 같습니다. 이런 계산 법이면 원전은 절대 싸게 생산되는 전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뭐 그거야 전문가들이 더 자세히 알테니 우리는 전문가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게 맞겠죠.
  • @iiooii
    일단 몇가지 말중에서 한두가만 말해보면요 ... 우선 우리나라 핵 폐기물 보관소 없는건 아시죠 ?

    저준의 폐기물 저장소 만드는데 10년넘게 걸렸습니다. 근데 핵폐기물 발전소... 전 거진 20년은 걸리지 않을까?

    월성같은 발전소가 아무리 장비가 튼튼해도 못 돌리는 원인중 하나 아닌가요 ?

    차라리 새 발전소 지어서 거기서 보관하고 말지 뭐 그런거 아닌가요 ?

    재처리 미국에서 절대 안해줍니다. 해줄거였으면 50년 동안 안할리가 없었겠죠 미래는 모른다?

    유리한쪽은 좋게 보시는거 같군요

    아 솔직히 화력발전은 터지면 동네만 조사지지만 원전은 터지면 어떻게 되나요 권역이 날라가잖아요

    아니 후쿠시마 원전은 터질줄 알았나요 ? 그전까지는 멀쩡했다 지진나도 까딱없다 했고 그런 일도 있고 하니까 검증해서 사소한 문제같지만 점검하고 가는게 잘못된건지 솔직히 모르겠네요

    멀쩡하다는게 님 생각 아닌가요 ? 정지할떄 정부가 와서 그냥 세운것도 아니고 전문가들이 검증해서 세운거죠 ..

    님 말대로 원자력 발전하면 좋겠쬬

    그럼 당장 폐기물 저장소 건립을 반드시 해야 하는데 님 사시는곳 근처에 해도 되는건가요 ?

    우리나라는 미국이나 중국처럼 사막도 없습니다. 솔까 반경 10키로면 어디가도 다 도시나오는 코딱지만한 나라인데

    저거 수용 될지가 모르겠네요
  • ?
    산업전기료 현실화 못한것도 큰문제
    예전에 미국에서 한국철강 덤핑이라고 관세 엄청매겼습니다.
    이유는 철강고로을 전기로 운용한다는것이고
    한국은 산업전기가 있으니 미국철강업체랑 동등한 경쟁이 안된다.
    즉 한국정부에서 산업전기라는 저렴한 전기로 새 산된 철강은
    덤핑품목이다.
    언제까지 산업전기만 싸게 공급해야 하는거죠?
    아무튼 다들 생존하시길 항상기원합니다.
  • ?
    말장난이네요.... 에너지계획은 보통 중기로 설정하지 단기로 설정 하지는 않지요. 다만 설정 자체에 탈원전을 끼워넣은 만큼 문명화나 온난화가 진행 되는 만큼 에너지소비는 상승하니 언제 얼마를 어떻게 지어서 충당 하자가 나옵니다.문정권 5년동안 최소 원전 3개 정도가 신규가동 되었어야 되는데 스톱 되었고 향후 원전건설 및 인프라 다박살내었죠. 그자리에 태양열발전이 들어왔는데 그동안 여기 보조금으로 쏟아부은돈이 원전 3~4기 건설에 들어가는 정도이나 실제 발전용량은 원전1기에도 못미칩니다.거기에 태양열 독려하기위해 개인 및 민간발전회사 전력매입 비용은 최대10년 고정에 전체 전기요금 평균에 25%이상을 주게 만들어 놨는데 약관상 이걸 변경도 못하게 만들어 놨읍니다.위 기사에도 증감율이 나왔지만 17 18 19년도 원전 가동률 줄이고 친환경 발전늘렸지만 20년늘어가는 전력수요를 감당못하자 애먼 원전가동률만 늘려놓은겁니다. 20년도 유독 원전정지가 많이나온 이유도 원전수명 생각않하고 평균 가동량보다 10%이상 높이다보니 문제가 많이 생겼다고 합니다. 요지는 발전은 미래를 보고 계획을 세우는데 탈원저 친환경 뻘짓하느라 수년이상 에너지 수급계획이 밀렸으니 현재 고유가와 더불어 그여파가 엄청난겁니다. 멈추는 건 누구나 할수 있지만 그걸 다시복구할려면 두배 세배 시간이 걸립니다.
  • @lsh
    lsh님 축하합니다. 354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그런데 뭔가 번지수를 잘못찾은신 것 같습니다.
    석탄발전소가 대규모로 퇴역하면서 그걸 lng로 대체하였습니다.
    lng비율이 올라 간 것은 뭘로 설명할 것인가요? 원래대로 증설 중이던 원전 공사를 정지하고
    나머지를 lng발전소로 떼웠습니다. 즉 석탄발전소의 감소분을 lng로 때우다 보니 민간발전소가 늘어나고
    그게 smp단가에 반영되는 겁니다. 즉 발전량은 거의 관계가 없겠죠 기저 발전량을 없애지는 못하니까요 그걸
    바로 연료비단가에 반영되는 화력/lng에 몰빵하니까 그렇게 되는 겁니다. 통계해석을 이상하게 하시는데요
    이게 문재인 잘못아닌가요? 묻고 싶습니다. 원자력을 빼면 80%정도가 화력계통인데 당연히 smp단가 올라갑니다.
  • ?
    @cpa건담맨
    석탄화력발전비율.jpg
    석탄화력발전 비율입니다.

    님이 말씀하시는 < 석탄발전소가 대규모로 퇴역하면서 그걸 lng로 대체하였습니다.> 이 부분 통계표와 상이한 부분이 있어 올려 드립니다. 통계표로 보면 1981년 이후 2020년까지 에너지원별 발전 비율은 석유에서 석탄과 원자력으로 이동한게 맞습니다.
  • ?
    @수련중
    비율보다는 발전량을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와 별개로 석탄화력발전소 주변 미세먼지 때문에 죽습니다. 노후 석탄 발전소는 빨리 폐기해야되요. 그리고 인터넷 커뮤니티에 이미 많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만 한전 적자에도 불구하고 민간 가스 발전소는 흑자 잔치입니다.
  • ?
    @오레오
    그렇더군요. 한전은 엄청난 적자인데 민간 발전소들은 1분기 이익이 한 해 이익만큼 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부 민영화 되고 나서 문제가 아주 심각한 상황이네요.
  • ?
    @수련중
    민영화가 문제가 된다는 게 어불성설인듯 합니다.
    애초에 민영화도 아닌데 그런 단어를 붙였죠

    만년적자인 한전이 대규모 발전소 건설 및 설비비용을 들여 화력발전소를 세워서 메꾼다?
    장기적으로 없애버릴 발전소를?

    애초에 그 부분은 한전이 발전소를 직접 만들었어도 똑같이 손해가 날 부분입니다.
    한전은 애초에 극단적으로 1000원에 사와서 10원에 파는 구조에요

    그걸 발전소 (건설 안하고) 1500원에 사와서 10원에 파나
    발전소 (건설하고) 1000원에 만들어서 10원에 파나 무슨 차이죠?? 그리고 이게 왜 민영화죠? ㅋㅋ

    자동차 리스와 같은 개념입니다. 애초에 없애버릴 화력발전소를 한전이 추가로 세워서 얻는 이득이 뭐죠?
    공기업 철밥통들 엄청 늘어났을거고 거기다 성과급에 월급까지?

    민영화 회사들이 흑자다? 걔네들은 발전소 공짜로 지었나요?
    한전이 발전소 직접 건설하면, 건설회사들은 흑자 안보나요?
  • ?
    @수련중
    21년 통계를 붙여주심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 ?
    @cpa건담맨
    발전 전력량 추이 2021_2.jpg
    2021년도는 빨간색 밑 줄 쳐 놓았습니다.

    자세한 자료는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2022년 5월 31일 작성일 - 2022년도판 한국 전력 통계 (PDF, 엑셀 파일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home.kepco.co.kr/kepco/KO/ntcob/list.do?menuCd=FN05030103&boardCd=BRD_000099

    위 자료를 보시면 정확하게 판단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pa건담맨님은 상당히 논리적인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료의 정확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 ?
    @수련중
    이 자료도 마찬가지입니다. 탈원전 2017년 기준으로 보세요
    유연탄 사용량이 10% 넘게 증가하고, LNG는 뭐 말 다했네요
  • ?
    @수련중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 @땡글땡굴
    땡글땡굴님 축하합니다. 372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수련중
    우와 ... 제가 잘못알고 있었네요 ... 석탄이 저렇게 많이 발전하는진 몰랐네요 덕분에 알고 갑니다..

    그나저나 발전용 석탄 가격도 3배 가까이 올랐군요 와...
  • ?
    @소박하게캐자
    예 국제 석탄 가격 보고 저도 놀랐습니다. 석탄이 값싼 자재이기 때문에 그 동안 저렴하게 사용되었던 것 같은데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 적자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할 것 같습니다. 올랐을 때는 적자를 보고 내리면 흑자를 보는 시스템이니 영향이 크지 않나 싶네요.
  • ?
    @수련중
    2017년 LNG 11%에서 2020년 15% 로 50% 가까이 폭증합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 석탄 발전양도 갑자기 늘어납니다.
    왜 늘었을까요?

    2017년이 탈원전 선언입니다.

    원자력은 줄었다가 서서히 늘었죠?
    전 정권이 원자력을 급하게 줄이다가 아차 싶어서 발전량을 다시 슬금슬금 늘린겁니다.

    말그대로 탈원전은 있는 원전을 없앤 게 아닙니다.
    늘어나는 것을 중단해버렸죠, 그래서 필요한 양만큼 LNG를 가져다 쓴겁니다.

    LNG로 대체하지 않았다면, 원자력이 38% 가 아니라
    40% 를 이미 넘겼어야 정상인겁니다.

    <석탄발전소가 대규모로 퇴역하면서 그걸 LNG로 대체하였습니다> 는 보완하면
    <석탄발전소가 대규모로 퇴역하면서 그걸 (원자력으로 전부 대체하여야 했는데 일부가) LNG로 대체하였다> 입니다
    통계표랑 상이하지 않는 의견같습니다
  • ?
    @수련중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 ?
    정말로 말씀하시는 전재수 같이 말씀하시네요... 그런데 멀쩡하게 건설중인 원전을 공사정지하는 것은 무슨 센스인가요?
    민간발전소 이야기하는데 그게 왜늘어났는지 이해가 안되시죠 당연히 lng발전소가 많아지니까 smp단가가 올라갑니다. 즉 퇴역한 5개의 발전자회사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줄어들어서 그걸 lng로 대체하다 보니 전력수급계획에서 lng발전소의 비율이 높아지고 전력거래소 단가가 높아집니다. 만약 퇴역한 석탄발전소 만큼 원전이 대체해 나갔다면 smp단가 결정에서 원전은 차지하는 비율이 30%이상이 되기 때문에 smp단가가 함부로 올릴 수 없습니다. 신재생같은 말도 되도 않는 발전을 부르짖으며, 태양광업체로 부터 리베이트만 받아먹는 친환경단체 말 믿고 이러헤 되는 겁니다. 즉 원전으로 부족한 전력만큼 lng로 부터 사와야하는데 lng단가 올라가니 니나노 하는 민간발전회사가 되고 그걸 욕하게 됩니다. 민주당 논리에 속지마세요..
  • @cpa건담맨
    전재수가 누군지 몰라서.....

    일단 재생각은 정리하면...

    1. 원자력은 국내에서 더 이상 늘리기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국내 여론과 환경상 과연 고준위 폐기물이나 핵연로 폐기물 저장소를 지울수나 있을지.. 만약에 어느 동네에서 그걸 수용한다면 저도 원자력 더 늘려도 좋다는 입장이고 기존 원전도 뭐 안전검사 통과해서 계속 써도 된다는 입장입니다..)
    2.원전을 안전하게 쓰고싶다는 겁니다. 잘못되었을때 그 피해가 다른 발전하곤 비교가 안되지 않나요? 돌다리도 두들겨 보자 뭐 그런 심정이구요 솔직히 전 그래서 문재인정권에 실망했습니다. 입만 탈원전 한다고 했지 사실 아무것도 안했습니다. ㅋㅋㅋㅋ
    그나마 신고리 깐깐하게 공사 감독하는건 잘한거 아닙니까? 우리나라 부실공사 얼마나 많은데요~
    3.석탄발전 줄이고 LNG 늘린건 신재생 에너지보다 미세먼지 떄문에 그런거 아닌가 싶고,, 장단이 있는거 같습니다.
    4.민간발전사는 돈버는 구조 이건 좀 손봐야 할거 같네요 저번 정권에서 못한거면 이번 정권에서 손좀 잘 봐주길 기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민주당 논리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평소 원전에 관한 생각을 적은거라서요
  • ?
    @소박하게캐자
    문재인 정권이 탈원전 못한 근본원인은 바로 전기요금인상 후폭풍에 자기가 벌여놓은 파리기후 협상 때문입니다.
    거기에 작년부터 시작된 고유가 정책으로 인해서 탈원전하지도 못했습니다. 당연하죠... 갑자기 멈추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민간발전소가 돈버는 구조라는 것도 대부분의 원인은 smp단가인상입니다. 결국 어떤식으로 가격을 통제할지 알수 없습니다. 손실나면 손실보장할 것이 아니라면 오히려 이상해집니다. 차라리 민영화를 못하게 법으로 묶어야 하고 한전은 상장폐지하고 그냥 전기청으로 국가조직에 흡수하는 것이 맞습니다. 무슨 공사인가요?
  • @cpa건담맨
    저도 한전 그냥 공사 하지 말고 국가 기관으로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공사면 뭐합니까 정권따라서 이랬다 저랬다 하는데 과연 여기 경의 의지가 반영이나 되는지 궁금할 정도에요

    어차피 정권 입맞에 따라갈거라면 차라리 국가 기관해서 운영되는게 더 좋을거 같네요

    문재인정부떄 발표한 파리협약이 너무 빡세긴 했죠 ... 지금 선진국들 다 슬슬 발 빼고 싶어하니까 잘 조율해서 우리도 좀 발빼면 좋겟네요
  • @소박하게캐자
    제글이 틀린 부분이 있어서 수정합니다 파리조약 가입한 대통령은 박근혜입니다. ㅋㅋㅋㅋㅋ

    37프로 감축을 발표한것도 박근혜네요 ㅋㅋ 세금이나 여러가지 보면 박근혜가 진짜 진보적임 ㅋㅋㅋ

    https://namu.wiki/w/%ED%8C%8C%EB%A6%AC%ED%98%91%EC%A0%95#s-4.1
  • ?
    여러분들의 원전이나 친환경 에너지 등등 말씀하시는데..... 그렇게 아무리 원전 만들고 전기 많이 생산한들 지금과 같은 한전의 방만경영에서 흑자를 내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왜? 흑자 많이 내는만큼 한전에 방만 경영도 또한 커질테니까요.... 문제는 한전의 시급한 구조조정및 경영개선을 우선적으로 하고 나머지는 그뒤에 하면 될것입니다. 바가지에 아무리 물을 많이 담아본들 밑에서 새면 아무 소용이 없을것입니다. 국가운영에 있어서 의견이 분분하니 원전이니 석탄에너지니 하는 부분은 패스하겠습니다. 중요한것은 가장 기본적인 지금의 한전과 같은 방만경영을 우리 국민 누구나 지적해야 한다는것입니다. 경영시스템이 이미 썩을데로 썩었는데 "원전을 수백개 지어본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
    @느린달팽이
    현재 한전 적자의 주원인은 국제 원자재 가격의 엄청난 상승과 방만 경영이 맞습니다. 원자재 가격이야 오르면 내려갈 날이 있겠지만 경영의 잘못된 구조는 고쳐야 함이 맞습니다.
  • ?
    @수련중
    그 방만 경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직접고용으로 생산안하고
    간접생산을 위해 민간발전소를 늘렸더니 민영화라고 하는거 아닌가요?
  • ?
    @느린달팽이
    이게 정답이에요.
    얄팍한 지식들로 니가맞네 내가맞네 하는게 시간들이 많으신듯......
  • ?
    여기 전문가들 많네요.. 글의 내용 수준이 ㅎㄷㄷ
  • 꿈뻑꿈뻑...
    아아~~
    오오~~
    흠...🙃
  • ?
    잘돌아가던 1,2호기 뭣때문에껐는지
    5,6호기도 마찬가지
  • @일렉
    무조건 안전하다는 건가요? 중국산 부품 설치하기도 해서 점검들어간거죠 원전은 위험한 에너지는 맞습니다
    신중하게 써야 하는게 맞습니다
  • ?
    핵심이 빠졌다고 생각합니다
    직전 정권이 원전을 폐쇄한건 수명연장을 해서
    기간을 늘렸던 1기 뿐이죠. 맞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뭐냐면
    다 지어놓고도 가동에 들어가야 할 원전을 이런 저런이유로 가동을 못하게 했죠
    또한 정비를 마치고 재가동해야 할 원전역시도 여러가지 핑계로 가동을 늦췄습니다
    하다하다 북한 장사정포나 비행기 충돌에 대한 대비가 미비하다는 이유로 가동을 못하게 막았죠
    그 부족분을 LNG나 석탄등의 화력으로 대체하다가 결국 에너지가 급등(최대3배)으로 한전이
    손실을 뒤집어 쓴거고요. 에너지가격 급등만 아니었어도 한전은 대략 10조이내에서
    손실을 틀어막았을 겁니다.

    경영이 방만하네, 납품비리가 있네, 민간발전소 수익이 과다하네, 민영화 의도가 있네 하는건
    지난 20년간 계속 이어졌지 특별히 직전정권에서만 있었던 일이 아닙니다
    저 부분에서 손실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20년을 보면
    중간중간 적자도 있었지만 한전은 결과적으론 그럭저럭 나쁘지 않게
    운영되어 왔습니다. 즉 위에 언급된 이유들이 이번 수십조의 손실에 대한
    근본원인이 아니라는 반증입니다.

    아래 기사대로 신규원전의 가동을 늦췄고
    수명연장한 원전을 조기폐쇄 시켰고
    아래 기사에는 안나오지만 정비가 끝난 원전의 재가동을 늦췄습니다
    다해서 총 4-5기의 원전이 제대로 가동을 못한 것이고
    지난해 블랙아웃우려로 부리나케 재가동을 다시 해서
    원전가동율이 올라간거죠

    위에 본문에 언급된 비교에서도 직전정권 초기와
    마지막해만 가동률 비교를 하는데 그게 기자가
    의도적으로 핵심을 피해가는거라고 봅니다
    중간에 가동을 못하고 멈춰있던 3-4기의 원전으로 인한
    한전의 누적손실과 그 대체역할로 증가한 LNG발전비율에 대한
    언급이 없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4940346?sid=101
    '당초 신한울 1호기는 2018년 4월, 신한울 2호기는 2019년 2월 상업운전 시작 예정이었다. 그러나 원안위가 비행기 충돌 위험, 북한의 장사정포 공격 발생 가능성 등 안전을 이유로 가동 승인을 미루면서 완공 15개월 만인 지난 9일에야 겨우 운영 허가를 받았다. 오는 2022년까지 가동 예정이었던 월성 1호기 역시 조기폐쇄 됐다.'

    에너지가격의 급등만 아니었어도 이정도의 적자는 나지 않았겠지요
    하지만 이제와서 다른 핑계를 대고 눈가리고 아웅하는 짓은
    그만두어야 합니다. 자꾸 본질을 피해가면
    대책 또한 제대로 준비되지 못할테니까요
  • ?
    @키위
    위에 에너지 발전비율 보면 이 상황이 그대로 들어납니다.
    2017년 탈원전 이후 2018년 원전 발전 비율이 3% 가까이 떨어졌죠
    근데 2019년에 늘어납니다.
    그게 바로 안되겠다 싶어 슬금슬금 늘린게 통계로 나타나 있는 사실입니다.
  • @키위
    원전은 너무 위험한 에너지입니다 당장 동네에 원전들어온다면 좋아할 동네 있기는 한가요?? 또 후쿠시마 원전도 사고나기 전까진 일본 기술로 지어서 튼튼하다 지진나도 멀쩡하다 그랬습니다 그런게 문제가 생겼다면 우리도 점검하는 시간을 가진건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 ?
    @소박하게캐자
    점검다 마치고...정비도 마친 원전 가동을 북한의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처가 되냐 안되냐로 늦췄습니다. 그게 정상일까요? 원안위 위원장에 탈원전 시민단체출신을 꽂아넣고 벌인일이 한두가지가 아니죠
  • ?
    @소박하게캐자
    원전 한두번 지은 나라도 아니고, 이미 몇번에 걸쳐 확인한 점검을 안전을 이유로 반복할 거라면
    추가로 1번하면 충분한가요? 2번해야하는거 아닐까요? 3번은? 4번은?
    뒤늦게 가동을 승인한건 이제 충분히 안전하다는 건가요? 그럼 사고나면 전정부 관련자들이 다 책임지나요?
  • 너무 다른 이상한 이야기지만 우스게소리로 이야기하면

    대한민국은 각고의 노력으로 원자력을 잘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자원없는 나라에서 가장 좁은땅으로 가장 저렴하게 대량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술입니다

    수출로 돌아가는 나라가 진짜 부자나라 일까요? 경쟁력이 떨어지면 수출이 될까요? 환경을 이야기 하기전에 살아남아야 합니다
    가장 경쟁력 있는 잘하는 원자력으로 발전을 해서 수출품의 생산단가를 낮춰야 수출을 잘할겁니다
    돈많이 벌어서 우스게 소리로 폐기물은 은하계밖 우주의 다른 행성으로 보내자구요


    중국동해안(서해)에 원자력 발전소가 많이 모여있습니다 수중케이블 깔면 수입할수 있습니다 (에너지 속국 가능성 있음)
    (어쩌면 중국이 원하는 미래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원자력 신규인력유입을 막고 기술자들은 노령으로 은퇴해가고 수출효자 원자력은 신규인원의 부재로 퇴보하고
    어마어마하게 짓고 있는 중국의 원자력 발전소의 인력에 밀려 머지않은 미래에 경쟁력이 떨어져 원자력 후진국으로 가고
    수출길은 막힐겁니다 (어쩌면 중국이 원하는 미래일 수 있습니다-1)


    우리나라 원자력 기술인력은 세계최고인데 신규원전이 없다면 그 기술의 생명줄은 짧을겁니다
    가장 저렴하게 생산가능한 원자력은 현시대를 살고있는 대한민국에게 있어서는 필수입니다
    (방사성폐기물문제와 환경문제는 반도체,밧데리와 같은급의 미래먹거리의 국책사업으로 육성하여 합니다)

    원자력제로니 태얄열이니 풍력이니 다 아직 시기상조입니다

    원자력기술 육성해서 신진국가에서 셰계적으로 일고 있는 조선산업에 버금가는 원자력발전 수출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원자력발전 비율을 늘려 전기단가를 낮춰야 채굴기도 돌리고 하죠
    제발 부자국가인냥 탈원전이니 머니 하지말고 원자력발전 강국으로 계속 남아 있기를 바래봅니다
  • @푸른하늘11
    일단 원전이 싸기나 한건지 거진 초반에이자 안받고 나중에 고금리로 받는 대출같은거 아닌가요???

    원전수명이 무한한가요?? 아니죠 그럼 언젠간 폐기해야 하는데 그비용은요????

    또 우린 원전많지만 저준위 폐기물 저장소만 있습니다 이도 10년넘게 겨우결정됬습니다

    사람사는데 평생 정화조 안푸고 사는거랑 똑같습니다

    원전 늘릴거면 폐기물 저장소먼저 더 만들어야 합니다
  • @소박하게캐자
    소박하게캐자님 축하합니다. 169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 ?
    @소박하게캐자
    원전이 님 말씀대로 비용대비 그렇게 비효율적이고 쓰레기라면,
    왜 다들 원전을 새로 지을려고 난리 일까요?
    화력발전소만 대량으로 늘리면 되지 않을까요?
    폐기물 저장소 만들면 됩니다. 왜 못만들거라 보시는거죠?
  • @땡글땡굴
    저준위 (일하는 사람 입던 옷 정도 ) 저장소 만드는데 반대로 10년 넘게 걸렸어요

    현실적으로 어느 동네가 그걸 수용할까요 ? 그동네만 수용해도 될게 아닌게 주변 반경 20키로 정도에서 미친듯이 반대합니다 ..


    미국이나 중국같이 땅 큰 곳은 대충 사막에 지으면 주변 반대 없죠 우린 그게 현실적으로 얿다는걸 말한거에요

    대만도 결국 못 지어서 다른 나라에 보내는 방법인가 까지 고려중이죠

    기존 오래된 원전은 더 돌리고 싶어도 경수로안에 다 차서 못 돌립니다.

    아무리 발전기며 밸브며 다 갈면 뭐합니까 가장 중요한 경수로는 한번 지어지면 내부에 들어갈수가 없는데요
  • ?
    @푸른하늘11
    국내 원자력발전소 현황.jpg
    현재 우리나라 원전 운영은 24기가 되고 있습니다.
  • @수련중
    수련중님 축하합니다. 25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62034 자유 ! !!!! 4 0 2198
wwww
2013.12.08
62033 자유 ! !!!!! 1 0 2455
wwww
2013.12.08
62032 자유 ! ???? 5 0 2326
wwww
2013.12.08
62031 자유 ! ! 1 0 2479
wwww
2013.12.15
62030 자유 ! ? 5 0 2843
wwww
2013.12.07
62029 자유 ! 게시판 잘못찾았!                     4 0 208
홍분홍이
2021.05.17
62028 자유 !!긴급공지!! 땡글과 타 사이트의 계정과 비번은 다르게 해주세요 2018년 6월 22일 새벽 00:38부터 땡글에 계정 무차별 대입 시도가 있었습니다. 어디에선가 취득한 로그인정보를 이용해서 땡글에 로그인 시도를 한 것으로 보입니... 27 35 5616
게시판관리자
2018.06.22
62027 자유 "1년에 100배 오른 투자 수단도 보안 뚫리면..." 최근 관심이 높아진 온라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놓고 전세계가 술렁이고 있다. 기존 화폐의 대안이 될 것이라는 주장부터 돈세탁, 해킹 등에 취약하다는 비판... 1 file 0 916
로즈버드
2014.01.24
62026 자유 "2014년이 비트코인값 변곡점"..정부가 변수 '갑론을박' http://bithub.co.kr/bbs/board.php?bo_table=0102_bithubnews&amp;wr_id=50&amp;page=1 올해 비트코인 가격이 변곡점에 설 것인가? ...  한 쪽에선 여러 이유를 ... 1 1 826
holeeky
2014.01.03
62025 자유 "2번만 클릭하면 결제 OK".. 징가, 비트코인 결제 도입 http://bithub.co.kr/bbs/board.php?bo_table=0102_bithubnews&amp;wr_id=58&amp;page=1 미국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 회사인 '징가'가 비트코인 결제를 도입한다. ... 1 0 900
holeeky
2014.01.04
62024 자유 "346만달러짜리 점심식사를 기부?"...글로벌 기업인들의 기부 어떤가 봤더니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2/22/2013122200421.html 최근 세계 경제에서 화제가 된 비트코인(가상화폐) 기부도 등장했다.  비트코인 거래... 3 1 1103
로즈버드
2013.12.22
62023 질문 "block halving rate"? 코인을 만들려는데 block halving rate라는 용어가 나왔네요... 영어사전에선 이등분, 반턱으로 나오던데 block halving rate란 용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7 0 2361
Elvina
2014.04.01
62022 자유 "Here's to the Crazy Ones" — Apple Computer Here's to the crazy ones. The misfits. The rebels. The trouble-makers. The round pegs in the square holes. The ones who see things differently. They're... 3 0 2227
채플린
2014.02.07
62021 자유 "IMF 데자뷰 ..1997 직전에도 신용등급 올랐다" [경제위기 릴레이 진단]③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 원장 &quot;2015년 IMF 외환위기 직전과 비슷, 더 심각할 수도&quot; IMF외환위기 직전에도 한국 신용등급은 상향됐다. 신... 0 1686
성윤이아빠
2015.12.23
62020 자유 "中 비트코인 투자자, 당국 규제에 발 빼"<홍콩 매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amp;mid=sec&amp;sid1=104&amp;oid=001&amp;aid=0006661267 중국 인민은행이 자국 금융기관에 비트코인 관련 상품... 0 1014
똘똘이아빠
2013.12.20
62019 자유 "英, 비트코인 부과 세금 완화 방안 검토" -FT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amp;no=2014012008595157542&amp;outlink=1   FT에 따르면 영국 국세청(HMRC)은 비트코인 구입 시 20%의 부가가치세... 3 0 916
잉여진혼곡
2014.01.21
62018 자유 "가상화폐 '비트코인' 열풍, 그 원인과 전망"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153388 .. 전격해부!!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 급등락의 주요원인 버블이 꺼진 뒤 비트코인 본연의... 0 874
로즈버드
2013.12.30
62017 자유 "거품이란 무엇인가" / 金시대 저무나…국제금값 3년만에 최저치 뉴시스| 기사입력 2013-12-20 10:04  기사원문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amp;sid1=111&amp;rankingType=popular_day&amp;oid=003&am... 2 1191
야니얀
2013.12.20
62016 자유 "급" 오로라코인 채굴해보신분!!!!!!! 오로라코인 채굴 해보신분을 찾습니다 채굴해보신분~~~ 댓글좀 부탁드립니다!!!! 16 0 3069
아트몽골
2014.02.28
62015 자유 "땡글 비트코인 지갑주소" 당연히 사용가능하겠죠 ^^;; 블럭체인에서 지갑주소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냥 땡글 비트코인 지갑주소도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요. ^^;;   3 0 2929
이코
2013.12.0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102 Next
/ 3102
default debug random = 0 / type = READ / detected =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