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_free custom_top_html:no
default debug random = 1 / type = READ / detected = READ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위로 아래로

안녕하세요? 금마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리브라코인의 백서를 발표했습니다. 
(참조 : https://libra.org/en-US/white-paper)

 

BFT 합의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허가형 블록체인입니다. 

 

추후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갈 수 있겠지만 스테이블코인을 
내세우는 현재는 USDT나 리플 등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리브라 블록체인의 코어는 RUST란 언어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참조 : https://github.com/libra/libra)

 

RUST는 병렬 처리나 시스템 프로그래밍용으로 사용되는 컴파일형 언어로 
이더리움의 패리티 클라이언트 개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같은 컴파일형 언어로 이더리움 Geth 코어 개발에 사용되는 Go 언어와는 경쟁 관계입니다. 

 

리브라 코어는 새롭게 MOVE란 언어를 스마트컨트랙트에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MOVE(확장자 mvir)의 소스를 살펴보면 역시 RUST 기반인 것으로 보입니다. 

 

RUST는 C++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보였기 때문에 문법에서 C++과 비슷한 점이 보입니다. 

 

이더리움의 Solidity보다는 C/C++ 개발자들이 접근하기 더 쉬울 것입니다. 

 

C++의 상속성과 같이 이해하기 어려운 기능을 제외하거나 대체한 것이 RUST 입니다. 

 

MOVE를 이용한 스마트컨트랙트 개발은 이더리움이 eWASM(이더리움 웹어셈블리) 환경으로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개발 환경에서 고급언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이더리움이 eWASM 환경에서 Solidity가 아니라 고급언어(C, C++, RUST)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RUST는 모질라재단에서 2010년 발표하였습니다. 

 

Go는 구글에서 2009년 발표했다는 점에서 둘 다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컴파일형 언어입니다. 

 

앞서 말했던 바와 같이 RUST(확장자 rs)가 병렬처리나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강점이 있다면
Go는 웹이나 네트워크 개발에 강점이 있습니다. 

 

모질라재단이 구글에 배해서는 규모가 작지만 그래도 넷스케이프 출신의 개발자들이 설립한 비영리 단체로 
현재는 파이어폭스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RUST는 컴파일 타임에 거의 대부분의 문법적 오류를 걸러낼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컨트랙트 개발에는 오히려
더 적합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이 부분은 너무 엄격한 문법 체크 때문에 컴파일 타임이 오래 걸리고 사소한 오류에도 컴파일이 되지 않는
등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개발이 좀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까요. 

 

C++가 문법적인 어려움 때문에 능숙하게 사용하기까지 오래 걸리는 반면에 RUST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과감하게 없애는 등 좀 더 배우기 쉬워진 부분이 있습니다. 

 

리브라의 MOVE와 이더리움의 Solidity를 비교한다면 성능이나 학습 등 면에서 MOVE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이더리움에서 스마트컨트랙트에 다른 고급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저는 Solidity를 선택하지 않을테니까요. 

 

Solidity에서 잦은 버전 업데이트로 인하여 버전간 호환성이 부족한 면 등이 좋게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이더리움 2.0 이후 eWASM에서 RUST도 지원하므로 RUST에 대한 관심을 가질 이유가 충분합니다. 

 

웹 개발에 필요한 자바스크립트를 제외하고 현재 각광 받고 있는 파이썬 외에 Go와 RUST는 컴파일형 언어로
서로 경쟁 관계이기 때문에 개발자라면 하나 정도는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gh_logo2.jpg

1,619
TAG •

금마님의 서명

이더리움 주소 : 0x2c916346213e9a0c2a6339a0f0edaa678a98fbec

Zcash(ZEC) 주소 : t1W1qcnDoJ82y67B8RkQ9frP5NRteuKo5TP

ESN 주소 : 0x99Aa463EC032AC3586FA11bD7C52B3E9E9931D20

Attachment
첨부 '1'
댓글 7
  • rust 가 컴파일 타임에 문법 오류를 걸러낸다기 보다..(이건 당연한 거라서요)
    메모리 오류를 일으킬만한 것들을 문법 차원에서 원천적으로 막아 놓은 언어입니다.

    rust 공부를 하염없이 미루고 있는 개발자 1인이었습니다..ㅎㅎ
  • ?
    음.. 완벽하게 이해했어!!
  • ?
    좋아요~
  • 나는 맨날, Rust 도 그만 쓰라. Parity 개발자 들에게 요청한다.
    최소한 client 노드는 안정성과 solid 하게 동작하게, C/C++ 로 돌아가라.
    입니다.

    Go 기반의 Geth 나 Client node 쓰는 블록체인 개발자들 보면 이해가 안됩니다.

    이미, Go 언어 자체가 시스템 안정성 과 실시간성에 가장 영향을 주는 메모리 , 리소스 관리에서 관리가 안됩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돌아야 하는 client node 로 go 언어 선택은 그 자체로 불안정성을 내포합니다.

    따라서, Go 언어는 노드 개발에 있어서는 논외!


    Rust 너무 적응이 안되요~

    TEO node 도 Parity Rust 기반으로 했지만, 진짜 적응 안되는 언어 입니다.

    오래된 개발자에게는 언어의 바뀜은 종교를 개종하는것과 같습니다. ^^

    빨리, C/C++ 로 돌아가라.!!!

     

  • @안씨아저씨
    저도 어렵게 C/C++ 배웠지만 C++로 돌아가라면 ... 글쎄요. ^^
  • @금마
    일단, 24시간 365일 대용량 데이터 2TB 이상 다루는 노드는 C/C++ 로 가야 해요.
    써보니, Rust 도 아직은 라이브러리가 안정화 안되고, 수시로 업데이트 되어서, 빌드도 힘들고,
    어차피 Rust 에서 쓰는 주요 라이브러리는 C/C++ 로 된 라이브러리 인데요.

    비트코인 소스 처럼 , 언어는 C/C++ , 라이브러리등은 최신 것으로. 이게 가장 Solid 해요.

    나머지, 그냥 기능성 브릿지 이런 것은 그냥 편한거 쓰면 되죠.

    https://twitter.com/trustfarm/status/1140806474592997378
  • @안씨아저씨
    안씨아저씨님 축하합니다. 15 보너스 캐시에 당첨되셨습니다.!!

자유게시판

홍보/사기/불법을 제외한 모든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글쓴이 날짜
공지 이벤트 설 명절 맞이로 이벤트는 한 주 쉬어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 3 69
ESN경매
2020.01.24
공지 이벤트 2020 미스터리 박스 추첨 이벤트 결과 발표 11 5 130
ESN경매
2020.01.20
공지 게시판 캐시 적립 정책 변경 안내 (2019/12/20 시행) 11 3 246
관리자
2019.12.20
공지 가칭 "땡글 지갑" 베타테스터를 모집합니다. 35 file 17 1261
땡글개발자
2019.11.15
공지 로그인이 안되시는 분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7 5 2807
땡글개발자
2019.08.21
34754 자유 왜 오르는거죠?????       FATF 규제안이 21일에 나왔고   G20국가들이 이걸 준수하겠다고 합의했잖아요   이걸 지키지 어려운 거래소들이 많을것같다는 말도 있고   거래소 문닫으면... 6 0 1546
심령사진
2019.06.22
34753 자유 오늘 비트 1200 이더 36만원 가는것 같습니다 오늘 비트 1200 이더 36만원 가는것 같습니다 이대로 쭉 쭉 달려 주면 채굴 하시는분들 힘이 나시겠지요 하지만 저는 전기세 압박으로 이더 24만원에 손절했습니... 1 0 1026
1초초봉1
2019.06.22
34752 자유 해시드 이오시스 카카오 게임댑 시장 뛰어들어               게임댑 시대열릴듯     해시드 선정사 3군데정도 있다 기사봣었구요 세군대가   도느브릭 노드게임즈 팀크래프트     이오시스 4군대    세븐체인 ... 1 file 0 544
트론X
2019.06.21
34751 자유 한류는 돈이된다         1위 투표수가 822만표네요;;   우리나라가 빠수니들이 진짜 많긴 하나보네요 ㅋㅋㅋ   저거로 블록체인 씌워서 토큰으로 투표하게한다는데   이거 꽤 돈... 2 file 0 876
트론X
2019.06.21
34750 자유 요즘은 스텔라가 영 힘을 못쓰네요.   155원 매수했는데 몇번씩 분할 매조 해서 비트로 바꾸거나 원화로 바궜는데도...   일단 5만원 되면 출금합니다.                     4 0 809
메르시
2019.06.21
34749 자유 날이 후덥지근하네요..       진짜 제대로 여름이 오는거같습니다               2 1 319
비홀
2019.06.21
34748 자유 애즈빗의 한국 밋업 후기 작성해봅니다 !     최근 강력한 팀과 비즈니스 모델,    지불 기관 라이센스,    새로운 것을 가져다 주는 비전    으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애즈빗(AzBit) 밋업에 다녀와... 1 file 0 389
코린3
2019.06.21
34747 자유 국내 멀쩡한 채굴(+블럭체인) 관련 커뮤니티는 사실 땡글밖에 없군요.. 좀 있나 찾아봤는데..   없네요.    사람 좀 출입한다 싶은 곳은 디씨 비트코인랑 코인판인데..    밤낮으로 가즈아만 외치는중이고.    네이버 카페나 다음 카페... 7 8 1993
아시아광부
2019.06.21
34746 잡담 추억의 에어드랍 팝체인을 아시나요 ㅠㅠ 저거 어떻게 받았는지도 기억이 안난닼ㅋㅋㅋㅋ   근데 저거출금해주긴하나요?   뭐상장한대놓고 상장도안해주고 ㅠ   근데 그거 루머들 다 구라더라구요... 물... 3 file 0 642
덴지
2019.06.21
34745 자유 채굴자들에게 봄이 온거 같은데...         이상 저온입니다....   근데 쩝   모내기도 해야 하는데   비가 부슬비만 내리고 ㅋㅋㅋ   6월인데 아침엔 10도 아래로 내려가는 상황인듯 ㅋㅋㅋㅋ   아... 8 0 1386
소박하게캐자
2019.06.21
34744 자유 드디어 불금이네요ㅎㅎ     다들 화이팅 하세용                 3 1 482
덕구링
2019.06.21
34743 자유 다시 등장한 '가즈아', '존버'…비트코인 상승세에 투자자 관심   비트코인 가격이 13개월 만에 1천100만원을 돌파하면서 투자자 관심이 재차 높아지고 있다. 새로 유입된 투자자는 물론 작년 초 비트코인 폭락을 기점으로 잠잠... 4 0 1068
메르시
2019.06.21
34742 자유 알리익스프레스 쿠폰 $5 현재 알리 미드세일중입니다 $40이상 적용되네요 쿠폰 : gcbkr5 어떤 물건은 다른 쿠폰도 중복됩니다 https://sale.aliexpress.com/country@KR/ko/__pc/618_coupo... file 0 632
3766eyt
2019.06.21
34741 자유 저녁맛있게드세요~~~         저녁 맛있게 드세요><             0 298
SEEDCHAIN
2019.06.20
34740 자유 며칠전 코인 장외거래 사기건으로 경찰서 다녀왔는데..   며칠전에 블러드 사기를 당해서 경찰서에 다녀 왔습니다.   결경찰들도 코인 관련 해서는 어떻게 부정적으로 나오고 수사에 협조해주지 않을까봐 사이버머니라... 1 1265
메르시
2019.06.20
34739 자유 4k 모니터 좋네요...   49인치 UHD TV를 피씨에 연결해서...   4k healing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틀어놓고 있으니 창밖으로 여행다니는 기분이 드네요..   4K시대가 와서야 진정한 HD... 6 3 1265
불바다
2019.06.20
34738 자유 다시 움켜쥐는 그래픽카드!       CPU, 메인보드, 메모리, 파워, 물량이 막 쏟아지는데   정작 그래픽카드는 요즘 잠잠하네요!   라데온 물량은 점점 희귀해지고  값나가는 지포스만 줄서있... 6 0 1129
귀족독신
2019.06.20
자유 페이스북 리브라 vs 이더리움 개발 환경 비교 안녕하세요? 금마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리브라코인의 백서를 발표했습니다.  (참조 : https://libra.org/en-US/white-paper)   BFT 합의알고리즘을 사용하는 ... 7 file 5 2315
금마
2019.06.20
34736 자유 저점대비 100배상승 코인 ....ㄷㄷ         100토막후 50배 상승             180토막후 7배상승             300토막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레전드... 10배상승        ... 1 file 1 1785
트론X
2019.06.20
34735 자유 Grin - 비트코인의 원래 바램 대로?(feat. 밈블윔블, BEAM) MimbleWimble이란? MimbleWimble은 2016년 7월부터 익명 개발자들 사이에서 말이 돌기 시작했다. 그들은 새로운 블록체인 협의 계획이 포함되어있는 “MimbleWimbl... 2 754
쓰뮁
2019.06.2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 1891 Next
/ 1891
PC debug / slots = 2 / size = 0 / random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