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에 속고 또속고
도대체 리플은 왜 안오르는 걸까요
너무나 많이 발행한 것이 문제인 듯하구요
5월 17일 500원대 후반에서
8월 17일 180원 정도의 가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리플은 어떻게 될까요?
리플 공식홈페이지의 내용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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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 개요>
출처 : https://ripple.com/files/xrp_overview.pdf
XRP : 지불을 위한 디지털 자산.
리플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지불 수단으로써, 자본을 전세계로 결함없이 보내도록 만들어졌다. 기존의 네트워크와는 다르게, 리플을 통해 돈을 지불하면 전세계로 실시간으로 최소한의 비용으로 지불할 수 있다.
XRP는 디지털 자산으로써 유동성 비용(liquidity costs)을 낮추어주며, 거래의 리스크를 줄이고, 지연시간을 낮추게 된다. XRP를 이용하면 은행 / 비은행 지불의 공급자들은, 디지털 화폐 거래소에서 원하는 만큼 유동성을 얻어서 경계가 없는 지불을 할 수 있다.
기관의 유동성 솔루션으로써의 XRP
* 사용자(은행이 아닌 지불 수단 공급자의 지불 방법 다양화)
리플을 통해서 지불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으며, 고객들로 하여금 최소한의 비용으로 향상된 지불의 경험을 제공한다.
* 거래소
거래소 입장에서 리플을 상장하게 되면, XRP을 통해 지불하려는 사용자들이 XRP를 전송함으로써 거래량이 상승하게 된다.
* 은행
XRP를 사용하면, 외국타점예치계정(nostro account)에 미리 자금을 넣을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수요에 맞는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은행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게 되며, 세계적 영향력을 넓히게 되고, 유동성 비용을 줄이게 된다.
리플이어야 하는 이유
즉각적이다 : XRP을 이용한 결재는 4초면 충분하다.
확장성이 충분하다 : payment channel을 이용한 XRP ledger는 초당 50,000번 이상의 거래를 감당할 수 있다.
저비용 : 각각의 XRP 거래는 평균 $0.0004의 비용이 발생한다.
안정성 : XRP Ledger은 개시 이래로 2016년에 290만 ledger를 완결했다.
적극적 관리 : 오픈 소스 코드, 정직원들의 XRP Ledger에 대한 적극적인 개발, 유지관리.
분산화됨 : MIT, Microsoft, AWS, Bahnhof, CGI 등 25개 이상의 글로벌 검사소가 존재한다.
XRP 인센티브
수수료 보조금 : 거래소에서 부과하는 XRP 거래 수수료에 대해 보조금을 지불하여, 시장의 구성원과 지불 공급자들이 수수료 없이 XRP을 통해 거래하고 지불할 수 있도록 한다.
거래량 인센티브 : XRP를 사용해 거래하는 최대의 시장 참여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Spread 리베이트 : 지불 공급자들은에게 경쟁력있는 spread를 제공하여, XRP을 통한 지불을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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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ple 상에서 네트워크 효과 구축>
출처 : https://ripple.com/files/ripple_vision.pdf
Ripple에서 XRP의 역할.
2015.11.30
세상에서 리플을 필요로 하는 이유
현재 지불 수단은 폭넓은 세계 경제의 수요, 21세기 소비자의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 지불 수단은 세계 경제 활동의 중요한 기반이지만, 지불의 방법은 (핸드폰, 소셜, m2m 등) 갈수록 새롭고 편리하게 변화하고 있지만, 실제적인 지불은 수십년 된 기술로 이루어지고 있다.
"국제 거래"를 마지막으로 했을 때를 떠올려본다면, 며칠이 걸렸는지, 수수료와 환율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비샀는지, 비용이 제대로 지불되었는지에 대한 걱정을 했을 것이다. 국내 거래에서도 문제가 때때로 발생하지만, 경계를 넘나드는 지불방식은 가장 느리고 비싸다. 이렇게 속도가 느리고 비싼 이유는 인터넷이 생기기도 이전에, 각 나라마다 만들어진 비효율적이고 오래된 인프라 때문이다.
오늘날 지불 네트워크는 단절(siloed)되어 있다. 환거래방식 은행거래(Correspondent banking)에서 일련의 중간 은행들과, 상대방 은행 본부와 연결된다. 각 중개단위에서 비용이 추가되며, 투명성도 감소되며, 거래 실패의 위험성도 존재한다.
환거래방식 은행거래(Correspondent banking)은 유동성 공급자에게 자본 집중적이다. 세계적으로 지점이 있어야하며, 전세계의 지역통화로 자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국제 거래에 대한 지불능력이 있는 은행은 세계적으로 10개 이하이며, 따라서 환율은 서로 경쟁하는 구조가 아니라 독점적으로 결정된다. 각각의 중간 은행들도 가격을 할증하며 작은 은행들이나 고객들의 입장에서 수수료는 갈수록 나빠진다.
평균적으로, 국제거래가 성사되려면 2일 이상이 소요되며, 4퍼센트의 실패율을 보이고, 12퍼센트의 에러율을 보여주며, 연간 $1.6조의 비용을 만들어낸다.
"지불방식", 넓게 본다면 "가치"는 인터넷에서 오늘날 정보가 이동하는 것처럼 바뀌어야 한다고 우리는 믿는다. 현재 웹은 글로벌하게, 안전하게, 즉각적으로, 자유롭게 정보가 이동하고 있다. 설계상 "가치"에 대한 인터넷이 열린 웹 표준(Interldeger Protocol 등)에 의하여 만들어질 것이며, 기존의 지불 서비스 공급자들(금융 기관, 결제 네트워크 등)의 참여를 포함하며, 새로운 공급자(분산 금융 기술 회사들)도 포함된다. 이러한 기준들과 새롭게 등장한 분산 금융 기술들이 세계의 금융 시스템을 연결할 것이다. 최소한의 지연을 바탕으로 세계의 결제 방식이 개선될 것이며, 모든 구성원은 필요한 만큼의 유동성 규모에서 이득을 볼 것이다.
IP 기술 기반의 지불 인프라의 기반구조를 현대화함으로써, "가치"의 인터넷을 통해 개인, 기업은 모두 즉각적인, 저비용의, 안전하며, 경계를 넘나드는 지불 방식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전에는 금융적으로 불리했던 참가자들에게 적절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인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가치의 원천이며, 기업들 입장에서는 외연을 확장하고, 기술 기업 입장에서는 혁신의 기회이며, 경제는 급격히 성장할 것이다.
Ripple이 "가치(Value)"의 인터넷을 시작하는 방법
인터넷의 성공을 살펴보면 우리의 로드맵을 알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었으며, 수요 공급을 적절하게 조절하였다. 시장이 활성화되자, 효율성이 증대되었고, 참가자들은 더 큰 수익을 경험하였으며,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모든 시장은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의 문제에 도달한다. 수요가 없다면 공급은 없을 것이며, 눈에 띌 만한 변화도 없을 것이다. 또 수요는 실제적인 공급이 없다면 입증될 수 없다. 고전적인 사례는 전화 네트워크이다. 최초의 전화기 개발자는 아무도 전화통화 할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쓸모가 없었다.
Ripple이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건설하는 방법
지불시스템이 정상적이려면, 은행 내부 혹은 은행 간에 계정과 계정간의 거래가 가능해야 한다. Venmo혹은 Paypal을 통해 친구나 상인에게 돈을 지불할 때에도 돈은 은행에서 보관되며, 은행을 통해 돈이 이동한다. 환전하여 지불하는 경우에는 유동성 준비(liquidity provision)이 필요하며, 앞에서 서술한 것처럼 오늘날의 글로벌 대형 은행들만이 가능한 것이다. Ripple의 시장에서, 은행과 제3의 유동성 공급자들은 지불에 대한 수요를 갖고 있는 개인과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지불 시스템을 제공하고, 유동성을 제공한다.
은행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Ripple은 역사상 최초로 다이렉트로, 즉각적이며, 투명하고, 지불에 대한 신뢰성이 높은 거래를 제공한다. 이러한 독특한 특징을 통해 은행은 신생 기업들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다.
대형 글로벌 은행은 Ripple을 통해 리스크를 줄이고, 따라서 운영 비용(Operational costs)을 줄일 수 있으며, 기존의 ,환거래 부문을 좀 더 저비용의 지불 시스템으로 개선하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송금, 지불 등을 통하여 가처분 비용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중소 은행에 있어서, Ripple은 완전히 새로우며, 이용량에 비례하여 요금을 내며, 경계를 넘나드는 지불방식을 제공한다. Ripple을 통하여 세계의 다른 은행과 직접적으로 거래할 수 있으며, 접근성이 확보된 제3자의 열린 시장으로부터 유동성을 확보하고, 경계를 넘나드는 지불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고객들을 유혹할 것이다.
제3 유동성 공급자들에게 유리한 점.
설계상, Ripple은 유동성 공급에 대해서 경쟁 입찰을 제공한다. 제3 시장의 시장 참여자들(헤지펀드 등)은 완전히 새롭고, 성장하는 기회를 통하여 세계의 지불 시스템에 유동성을 공급할 것이며, spread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다.
개인과 기업에게 유리한 점.
Ripple을 채택하는 은행에서는 고객과 기업에게 빠르고, 저비용이며, 전송 과정에 대해 투명한 향상된 지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Ripple은 오늘날 은행간 경계를 넘나드는 지불 분야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은행들은 현재 새로운 지불과정에서 Ripple로 인한 이득을 얻고 있다. 오늘날까지, Ripple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기업 수준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12개 이상의 은행들에서 실제 돈을 이용하여 테스트되었다. Ripple 솔루션은 Ripple의 핵심 기술에 기반하고 있으며, 즉각적인 외환 거래를 가능하게 하며, 거래의 규모에 있어서 제한이 없다.
즉각적으로, 리플은 구시대적 시스템을 새롭고 효율성 높은 시스템으로써, 채택자들에게 즉각적인 투자수익률(ROI)을 안겨준다. 시장참여자로써, 더 많은 참가자가 참여할수록 더욱 큰 시장이 될 수 있다. Ripple 만의 디지털 자산 XRP을 통해 시장에서 Ripple의 입지는 더욱 빠르게 커질 것이다.
불씨에서 산불로
Ripple의 유동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용가능한 화폐의 종류와 거래처들은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전의 새로운 방법들이 등장한다. 유동성 공급자들은 각 기관에서 각통화로 된 계정을 유지해야 하며, 자본과 시간이 소비되는 일이고, 유동성은 thin spread인 상태가 된다. 시장에서 thin spread로 tight spread를 제공하는 일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아래의 8개 은행간의 사례에서, 유동성 공급자들은 각각의 주문을 처리하기 위해서 28개의 거래선을 만들어야만 한다.
게다가 일부 옵션에서는 많은 거래 당사자를 거쳐야 하며, 각각의 중간 거래 수수료가 추가되며, 특히 해외로의 먼 거리로의 long-tail 송금에서 더욱 비용이 많아진다.
리플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독특한 위치에 있으며, 분산 금융 기술로 만들어진 디지털자산 XRP를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두 개의 통화를 연결한다. XRP를 사용하면 유동성 공급자들은 운영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특정한 통화에 특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USD와 비슷하게, XRP를 통해 시장 참여자들은 자신 주변의 일부 거래선에 집중하게 되며, 거래량은 늘어나고, 환율은 경쟁적으로 변할 것이다.
USD와는 다르게, XRP를 통해 거래한 과정에서 은행 계정, 서비스 수수료, 거래선 리스트, 추가적인 운영비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사례에서 시장 참여자들은 앞의 사례에서 28개의 통화 거래선을 거쳐야 했던 것과는 다르게 단지 8개의 통화 거래선만을 유지하면 동일한 목적통화로 도달할 수 있다.
리플을 중간다리로 이용하여, 복잡한 환전지불은 거래 당사자의 추가 없이도 가능하다. 심지어 먼 지역에 대한 거래도 가능하다.
XRP는 유동성 공급자들에게 매력적인 자산인데, XRP를 통하여 임의의 2개의 통화에 대한 유동성을 incremental cost로 만들어낼 수 있다. 새로운 XRP와 같은 자산을 통한 환거래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하여 초기 보조금 지급을 고려하고 있다. XRP를 이용하는 시스템 참여자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외환 시장의 참여자보다 더 나은 spread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시장 참여자는 늘어날 것이다.
이러한 제안은 중소규모 은행게게는 매력적인 제안이다. 왜냐하면 중소규모 은행들은 대형의 환거래은행에 의존하여 경계를 넘나드는 지불에 대한 유동성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XRP를 통해 형성된 시장으로부터 유동성을 공급받으면, 작은 은행들은 좀 더 경쟁력있는 가격 지불 서비스를 사용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 대형 은행들은 자신만의 외환 부문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받고, Ripple을 사용하여 효율성을 높일 것이다. 그러나 Ripple의 통화 시장이 성장할수록 대형 은행들도 Ripple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업무를 진행하게 될 것이다.
결론
분산 금융 기술의 등장을 통해 "가치"의 인터넷이 작동하기 시작했다. CEO Chris Larsen은 "지니가 병을 빠져나왔다."이라고 말했다. 어떠한 시장 환경에서도 "가치"의 인터넷은 "닭과 달걀의 문제"인 수요공급 측면 모두 상승시켜야 한다.
독특한 분산 금융 기술로써, Ripple은 "가치"의 인터넷을 정착시키는 데에 중요한 위치에 서있다. 시장의 입장에서 Ripple은 유동성 공급자(은행과 제3 시장 참여자), 유동성 수요자(개인, 지불 시스템이 필요한 기업)의 오늘날의 거래 방식을 수직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 대규모의 글로벌 기업은 운영 비용을 낮추고 가처분 소득을 높일 수 있다.
* 소규모 - 중간 규모의 은행의 경우, 경쟁력 있는 유동성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을 통하여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 제3자 시장 참여자들은 글로벌 지불에 대한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하여 경쟁한다.
* 개인과 기업은 속도가 빠르고, 수수료가 덜 비싸며, 지불 과정을 추적하고, 지불완료가 되었는지 투명하게 볼 수 있는 지불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제3 유동성 공급자들이 등장함으로써, 지불방식은 급격히 변화할 것이며, Ripple의 성장이 가속될 것이다. 유동성 공급에 더 많으 공금자가 등장하면 더욱 경쟁력있는 시장이 될 것이다. 경쟁을 통해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고 참가자는 늘어날 것이다. (네트워크 효과)
디지털 자산으로써, XRP는 spread를 줄이고, 시장 참여자들을 늘리는 유용한 거래 수단이다. 유동성 공급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하여 Ripple은 프로그램적으로 XRP를 이용자들에게 분배하여, 환거래 시장과 지불 시장에서 더 나은 spread를 제공할 것이다.
수요자와 공급자들에 대한 분명한 장점을 통하여 Ripple의 시장은 이미 개발되고 있다. 대형 은행들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결합하며, 중고유모 은행들은 경계를 넘나드는 지불 서비스에서, 제3의 유동성 공급자들과의 협력을 위해 도입한다. 이러한 네트워크효과가 발전함에 따라 Ripple과 XRP 는 "가치"의 인터넷 발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